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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 레드, 크로노스 대륙서 월드간 대전의 막이 오른다

조회수 3905 | 루리웹 | 입력 2021.02.24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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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판도는 과거 PC 온라인이 주류이던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다양한 장르가 난립하다 결국 MMORPG 천하로 귀결되는 과정이 그러하다. 비교적 중소 게임사라도 한 번쯤 기회를 노릴 수 있었던 수집형 RPG과 달리 MMORPG는 철저히 규모의 싸움이다. 그래서 거대 자본이나 IP를 등에 엎지 못한 중소 게임사는 MMORPG 경쟁에서 사실상 소외되고 말았다. 적어도 얼마 전까지는 그렇게 보였다.


2019년 8월 첫 발을 내디딘 ‘에오스 레드’는 론칭 첫 주에 구글 매출 2위를 찍으며 그간의 흥행 공식을 완전히 다시 썼다. ‘에오스 레드’를 개발 및 서비스하는 블루포션게임즈는 그때까지 유저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중소 게임사다. 그런 그들의 신작이 대형 퍼블리셔가 미는 AAA급 게임들을 모두 제치고 부동의 1위 ‘리니지M’을 턱 끝까지 추격한 것이다. MMORPG는 대기업의 전유물이란 인식을 블루포션게임즈가 바꿔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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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서비스 1주년을 넘어가며 초기의 돌풍은 다소 가라앉았지만, 그 시간만큼 개발사도 게임도 원숙해졌다. 앞서 4일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된 ‘제2회 모험가의 밤 : The RED Night’를 통해 다가올 에피소드 3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했고, 뭇 유저의 질문에 답하며 소통하는 운영을 보여줬다. ‘크로스월드’라는 부제처럼 에피소드 3 핵심 콘텐츠는 월드간 대전이 펼쳐질 크로노스 대륙과 신규 클래스 팔라딘이다. 밸런스 패치 등 크고 작은 개선점도 있다.


과연 ‘에오스 레드’는 에피소드 3 업데이트로 다시금 MMORPG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까. 이에 블루포션게임즈 신현근 대표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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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사다난했던 경자년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다. ‘에오스 레드’가 2019년 8월 론칭했으니 1년 반 가까이 된 셈인데, 그간의 소회를 듣고 싶다


: 먼저, 블루포션게임즈가 대규모 퍼블리셔가 아닌 중소 개발사이고 ‘에오스 레드’ 역시 대작 게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점에 대해 큰 감사를 드린다. 중소 개발사로서 직접 서비스를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나, 유저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면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에오스 레드’ 유저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린다.


● 2020년에 굵직한 업데이트가 많았다. 4월 에피소드 2 업데이트로 신규 월드 바란과 칸, 신대륙 폴리체가 열렸고 신규 클래스 로그가 등장하기도 했다. 작년 업데이트에 대해 자평한다면


: 지난 4일에 유저간담회 ‘제2회 모험가의 밤 : The RED Night’를 진행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고려하여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큰 관심을 보내주었다. 온라인 화상채팅, 스트리밍 방식이라는 환경이었음에도 제1회 유저간담회 이상으로 소중한 의견을 많이 받았다. 작년 업데이트에 따른 서비스 지표라는 결과적인 숫자보다 현재까지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기대를 가져 주시는 유저분들이 계시다는 것이 더 중요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물론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더욱 노력하여 유저분들께 더 좋은 평가를 얻는 ‘에오스 레드’가 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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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오는 25일 에피소드 3 ‘크로스월드’가 업데이트된다. 약간 늦은 감이 있는데 역시 코로나 사태의 영향인지


: 코로나 사태로 인한 영향도 있었지만, 월드간 전투 콘텐츠 점령전의 안정성과 신규 클래스 팔라딘의 밸런스 확보를 위해 시간이 좀 더 소요됐다. 특히 점령전은 처음으로 공개하는 월드간 크로스 콘텐츠인 관계로 유저분들께 원활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자 노력하였으며, 신규 클래스 팔라딘은 신규 클래스로서의 매력을 가지는 동시에 기존 클래스와의 밸런스를 해치지 않기 위하여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작년에 공개한 일정보다 다소 늦게 되었는데, 다시 한번 일정이 늦은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늦은 만큼 유저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되도록 하겠다.


● 그러면 본격적으로 에피소드 3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새로이 크로노스 대륙이 추가되는데, 어떠한 컨셉과 콘텐츠를 갖춘 공간인지 듣고 싶다


: 수많은 평행 세계가 연결된 신비의 공간으로 설정된 크로노스는 하나의 도시와 4개의 사냥터로 구성됐다. 크로노스의 도시인 ‘전사의 전당’은 크로노스의 세계를 잇는 입구와 같은 곳이며, 한때 고대의 신들이 전쟁에서 자신의 병사들을 전 세계 어디든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유적으로 누군가의 손에 의해 수많은 평행세계를 이어주는 다리 같은 곳이 되었다. 나머지 지역인 4개 사냥터는 클론 실험실, 부서진 카르딜라, 알테나 폐허, 보탄의 권역이다. 크로노스 대륙에서 매주 1회 점령전이 진행되며, 점령전 진행 시에는 크로노스 대륙이 전장 상태가 되어 점령전 참여자 외에는 해당 맵에 입장할 수 없다.


● 크로노스 대륙서 점령전에 승리할 경우 해당 월드가 명예와 이권을 차지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보상이 주어지는 건가


: 점령전이 발동되면, 월드별 전투력 랭킹 상위 유저들은 참여 신청을 통해 참여자로 선정된 후 해당 월드를 대표하여 점령전에 참전할 수 있다. 점령전에 참여한 유저들은 4개 지역을 각기 점령하기 위해 전투를 펼치게 된다. 각 점령 지역은 높은 포인트를 획득한 월드가 승리를 하는 방식이며, 몬스터, 타 월드 캐릭터, 가드 타워를 공략하며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보상은 점령전인 만큼 크로노스 대륙을 ‘점령’한다는 컨셉에 맞추어 준비하였다. 크로노스의 모든 사냥터는 기본적으로 시간 제한이 존재하는데, 점령전을 통해 각 맵을 점령한 월드의 유저는 더 긴 시간동안 해당 맵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크로노스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드랍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아진다. 즉, 이름 그대로 크로노스의 각 맵을 ‘점령’한다는 컨셉으로 보상을 포함한 점령전의 스토리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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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클래스 팔라딘도 눈길을 끈다. 어떠한 플레이 스타일로, 전장에서 무슨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하며 설계했는지 기획적인 측면이 궁금하다


: 팔라딘은 프리그 여신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신성한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여기사다.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을 모두 사용하며, 방패와 둔기를 사용하여 용맹하게 적진으로 돌진하여 상대의 진형을 무너뜨리는 것이 특기다. 총 23가지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 근거리 공격 / 마법 원거리 공격 두가지 타입을 모두 사용한다. 즉 유저가 상황에 따라 타입을 변경하며 싸울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적에게 빠르게 돌진하거나, 순간적인 딜량을 뽑을 수 있는 스킬 등, 스킬 활용에 따라 전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것 또한 특징이다.


● 경험치 이전 시스템이 추가된다. 말 그대로 기존 캐릭터의 경험치를 삭감해서 그걸 신규 캐릭터에게 넣어주는 건지


: 그렇다. 기존 캐릭터의 경험치를 신규캐릭터로 이전하는 시스템이다. 신규 클래스 팔라딘 업데이트 안내에 따라 유저분들께서 경험치 이전 시스템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었다. 이에 신규 클래스 팔라딘 공개에 맞추어 시스템을 선보이게 됐다. 신규 클래스 팔라딘을 경험해보고 싶은 유저분들은 함께 업데이트되는 경험치 이전 시스템을 통해 좀 더 재미있게 팔라딘을 플레이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길드 포상의 경우, 길드 마스터가 우수 길드원에게 자원을 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해하면 될까


: 길드가 보유한 길드 자금으로 우수 길드원들에게 길드장이 특별한 보상을 지급하는 시스템이다.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주요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할 수 있어, 길드 커뮤니티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길드원들과 소통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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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룬 시스템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듣고 싶다. 캐릭터 스펙 향상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칠지


: 룬 시스템은 장비 강화 단계에 따라 생성되는 소켓에 룬을 장착하여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를 추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다만 기존 시스템을 통한 캐릭터 성장과 신규 시스템간의 밸런스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기존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저분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는 신규 시스템으로서 접근하고자 한다.


● 3분기에는 에피소드 4가 예정됐다. 에피소드 2에서 3보다 훨씬 짧은 간격인데, 월드대전: 대군주전 업데이트가 예정됐다. 이에 대해 알려줄 수 있을까


: 에피소드 4의 주요 시스템은 월드간 대전을 더 확대하고, 월드간 거래를 활성화하는 시스템을 핵심으로 구상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스펙들은 이후 PD브리핑을 통해 조금씩 공개할 예정이다. 유저분들이 전달해주시는 요청사항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추가 스펙을 구성해 나갈 것이다.


● 4분기에 드디어 테르나 공성전이 열린다. 기존 이그네아 공성전과 동일한 방식을 진행되나. 아니면 외/내성 구조를 바꾸거나 새로운 기믹을 추가할 계획인지


: 4분기에 테르나 공성전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질문과 같이 신규 공성전은 기존 공성전과 구조를 많이 변경하여 새로운 전략과 전술이 발생하고, 새로운 클래스의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는 방식으로 추가하려 한다.

 

● 이제까진 에피소드 업데이트와 신규 캐릭터 추가가 맞물려 왔다. 연내 또다른 신규 캐릭터가 등장할지, 그렇다면 어떤 컨셉인지 귀뜸해달라


: 지난 2월 4일에 진행된 유저간담회 ‘제2회 모험가의 밤 : The RED Night’를 통해 에피소드 4 업데이트 계획을 포함한 2021년 연간 개발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에피소드 4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공개할 수 없으나, 큰 방향은 월드간 거래와 월드간 경쟁을 더 강화하는 시스템인 ‘대군주전’과 ‘월드거래소’를 핵심 시스템으로 잡았다. 에피소드 2, 3을 통해 신규 클래스를 공개하였으나, 지속적으로 많은 클래스를 추가하는 것이 거래 활성화와 캐릭터 밸런스라는 측면에서 ‘에오스 레드’의 방향성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에피소드 4에서 신규 클래스를 추가하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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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업데이트도 중요하지만, 기존 콘텐츠를 다듬는 것 역시 필요하다. 캐릭터간 밸런스 조정은 끝나지 않는 숙제와 같은데,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지


: 특히 MMOPRG라는 장르에서의 캐릭터 밸런스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끝나지 않는 숙제라고 생각한다. 지난 2월 4일에 진행한 유저간담회 ‘제2회 모험가의 밤 : The RED Night’에서 공개한 바와 같이 캐릭터 밸런스 조정을 2021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유저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 최적화 역시 모든 MMO가 풀어야 할 난제다. 현재도 단체 PvP 시 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향후 월드대전: 점령전과 월드대전: 대군주전이 추가되면 더 악화되진 않을까


: 지난 2019년 8월에 론칭한 후 대규모 에피소드 업데이트를 포함한 신규 시스템과 콘텐츠들이 누적되면서 서비스 초기보다 렉이 다소 늘어난 것이 사실이다. 영지전, 공성전, 점령전 등 대규모 전투가 ‘에오스 레드’의 주요 콘텐츠인 만큼, 원활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자 노력 중이다. 점령전 역시 안정성 확보를 위해 25일 업데이트 후 2주간의 베타 기간을 가질 예정이다. 베타 기간 동안의 플레이 데이터를 통해 많은 분석을 통해 안정성 뿐만 아닌, 재미 요소까지 검증하여 선보이도록 하겠다.


● 에피소드 3 업데이트 소식에 신규 진입 혹은 복귀하는 유저도 적잖을 듯하다. 이들을 위한 지원책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 ‘에오스 레드’ 론칭부터 최우선 정책으로 가져가고 있는 것이 ‘유저 아이템의 가치보호’다. 이에 기존 유저분들의 아이템 가치를 해치지 않은 밸런스 범위 내에서 신규 유저분들이 게임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는 정도의 지원책을 준비하였다. 사전가입 이벤트를 통해 새로 시작하는 모험가를 위한 패키지와 다시 시작하는 모험가를 위한 패키지 등 푸짐한 지원이 마련되어 있다.


● 긴 인터뷰 고맙다. 끝으로 루리웹 독자들에게 인사를 부탁한다

: 이 자리를 통해,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 유저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린다. 에피소드 3를 넘어 에피소드 4, 그 이상까지 처음에 약속한 마음가짐 그대로 중소 개발사이지만 직접 개발, 서비스하는 MMORPG 전문 개발사로서 블루포션게임즈만의 신뢰를 유저분들과 더욱 쌓아가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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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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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 레드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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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포션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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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7.110.***.***

BEST
에휴...쌈마이.
21.02.25 13:26

(IP보기클릭)27.110.***.***

BEST
에휴...쌈마이.
21.02.25 13:26

(IP보기클릭)222.99.***.***

메인에 뜬거보고 모바일게임 광고인줄;
21.02.25 13:48

(IP보기클릭)58.228.***.***

으 촌시러
21.02.25 20:15

(IP보기클릭)220.118.***.***

지겹...
21.02.26 09:32

(IP보기클릭)211.212.***.***

해볼까 했더니 성인용이라 인증하래 ㅅㅂ 안해
21.03.14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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