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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 개발진이 말하는 테크니컬 알파 이후의 변화와 지향점

조회수 24171 | 루리웹 | 입력 2021.02.21 (10:30:00)
[기사 본문] 지난해 12월, 호주 지역에서 최초 테스트를 진행했던 ‘디아블로 이모탈’은 준수한 완성도와 탄탄한 게임 플레이를 보여준 바 있다. 공개 이후 몇 년이 지난 시점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지만, 기존 메인 시리즈와는 다른 관점에서의 이야기 진행. 모바일에 맞춘 조작 체계와 시스템 구성을 선보이면서 기대감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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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공개에서 곱지 못한 시선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나, 실제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기존 시리즈와 모바일 조작 체계를 모두 잡아내려 한 모습을 보여줬다. 다행히도, 디아블로 이모탈의 이러한 선택은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보인다. 테스트 이후 이루어진 호평과 간소화된 시스템이 주는 매력을 증명하기에는 충분했다.

그리고 현재, 블리즈컨라인에서 다시금 소개된 디아블로 이모탈은 테스트 이후 피드백을 통해서 보다 나은 게임,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한 준비를 이어나가고 있다. 블리즈컨라인과 함께 진행된 개발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디아블로 이모탈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플레이어들에게 소구할 수 있을 것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번 디아블로 이모탈 인터뷰에는 블리자드의 케일럽 아르세노 수석 프로듀서와 크리스 지어허트 선임 시스템 디자이너가 참석해, 국내 미디어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질문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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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크리스 지어허트 시스템 디자이너, 케일럽 아르세노 수석 프로듀서



● 던전의 경우 첫 클리어 경험은 흥미롭지만, 플레이 방식에 변화가 없고 특정 구간의 연출이 너무 길어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반복해서 입장할수록 지루해지는 문제가 있었다. 알파 테스트 이후 던전 플레이 구조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궁금하다.

케일럽 아르세노 = 앞으로 이모탈에서는 던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런칭 이후에도 던전 콘텐츠를 추가할 것이다. 테크니컬 알파에서는 엔드 콘텐츠를 충분히 제공하지는 않는 테스트 상태였다. PvE와 PvP에서 엔드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크리스 지어허트 = 앞으로는 던전을 플레이할 때마다 몬스터가 무작위로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이후에 달라질 것이다. 보스 몬스터 또한 던전 난이도가 증가하면서 함께 어려워질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 진행 이후 어느 부분에서 가장 많이 피드백을 받았는지 궁금하다.

크리스 지어허트 = 상대적으로 더 많은 피드백을 받은 부분이 있다. 과거 타이틀과 다르게 MMO라는 성격을 띄고 있다. 다수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를 하게 되면서 때때로 문제가 생긴다. 좀비를 죽이고 있을 때, 다른 플레이어가 나타나 자신이 잡아야하는 몬스터를 쓸어버리는 경우가 예가 될 수 있다.

알파에서는 먼저 처치한 플레이어에게 권한이 돌아갔는데, 이 부분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누가 잡던 상관 없이, 피해를 입힌 모든 플레이어가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이다. 보스 몬스터 또한 마찬가지다. 여러 플레이어들이 함께 공격해서 잡아냈을 때 모두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플레이어들의 양상을 보며 조정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마법사 직업같은 경우는 위력이 낮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알파에서는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며 주위를 돌아가며 공격하는 패턴을 주로 보여줬는데, 냉기 공격이 움직임과 공격속도를 느리게 만들어서 가능했던 부분이다. 이후에 플레이어들을 통해 적들이 둔화가 풀리는 속도가 빠르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그래서 냉기 효과의 지속 시간을 상향했다. 앞으로는 공격을 반복할 수록 냉기 효과가 중첩되어 둔화 시간을 길게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마법사 플레이어들이 보다 원활히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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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럽 아르세노 = 추가하자면, 핵심이 되는 장소인 서부원정지가 어디에 위치를 해야 하는지도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서부 원정지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MMORPG라는 경험을 받을 수 있는 장소다. 서부원정지는 알파보다는 빠르게 만나볼 수 있도록 콘텐츠의 동선을 수정할 계획이다.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모바일 최적화. 특히 안드로이드 부분에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에 있다.

●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를 하다 보니, 이야기를 따라가면서도 현상금 퀘스트(bounty)나 필드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벤트를 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다. 여러 콘텐츠를 다 해보고, 필드에서 MMORPG와 같은 경험을 주기 위함이라고 판단했는데. 이러한 진행 과정은 의도한 부분인가.

크리스 지어허트 =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특정 구간에서 현상금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은 의도된 부분이다. 전체 플레이 흐름을 살펴 보면, 초반에는 스토리와 연계해서 모험에 초점을 맞추도록 설계를 했다. 엔드 콘텐츠에서는 디아블로3와 비슷하게 설정되어 있다. 플레이어가 레벨을 올리면서 엔드 콘텐츠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플레이어가 최고 레벨에 도달한 이후, 여러가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테스트 지역이 한정되어 있는데, 좀 더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는 언제쯤 진행될지 궁금하다. 테스트 대상으로 생각하는 지역은 어디인지도 알려주었으면 한다.

케일럽 아르세노 = 테크니컬 알파에서는 일부 인플루언서와 미디어, 호주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앞으로는 참여자 수와 지역을 확장할 계획이 있다. 지금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테스트를 할 때에는 더 많은 기기에 테스트 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앞으로 참가자와 기기의 종류도 늘어날 예정이다. 추후에는 엔드 게임 콘텐츠는 물론, 레벨 제한도 45에서 55 또는 60정도로 올릴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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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크니컬 알파에 참여한 참여자들의 OS 및 하드웨어 별 비중이 궁금하며, 이들 중 게임 구동 사양에서 불편함을 전달한 사례가 있는가.

케일럽 아르세노 = 호주에서는 iOS가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알파 진행 과정에서 구글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용이했기 때문이다. 미디어나 인플루언서의 경우, iOS 기기도 포함되어 있었다. 기기 성능 등도 피드백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게임의 기초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이었다. 이는 테스트를 진행하며 확대할 예정이다.

앞으로 최적화나 호환성 등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전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들이 테스트를 하는 것이 목표라는 점은 강조하고 싶다.

● 디아블로 이모탈은 다른 모바일 MMORPG와 달리 수동 플레이 위주인데, 혹시 스마트폰에서도 컨트롤러 플레이를 지원할 계획이 있는가?

케일럽 아르세노 = 테크니컬 알파 이후 커뮤니티에서 받았던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다. ARPG에서 조작감을 좋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데, 알파 이후 게임 디자인이나 조작감 등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지금 여러 조사를 하고 있다. 확실하게 말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고민 중이라는 점은 말씀을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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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크니컬 알파에 대한 이용자 데이터도 궁금하다. 혹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캐릭터, 그리고 가장 덜 선택받은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있을까?

케일럽 아르세노 = 구체적인 데이터를 확정지어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알파를 진행하며 도움을 받았던 부분은 어떤 클래스가 선택되느냐 외에도 어떤 클래스가 더 많은 진척도를 가져가느냐였다. 일부 클래스는 균열에서 뛰어난 진척도를 보여주기도 했다. 


악마사냥꾼 같은 경우 균열에서 가장 많은 진행을 한 클래스다. 상대적으로 우위가 있을 수 있지만. 다른 클래스도 뛰어난 위력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이 균등한 수준을 보여주었고. 한 가지 직업군이 많은 선택을 받았기는 했다.

● 어떤 종류의 엔드 콘텐츠가 들어갈지 궁금하다 현재 계획 중인 엔드 콘텐츠에 대해 공개 가능한 선에서 소개 부탁드린다.

케일럽 아르세노 = 현재 엔드 콘텐츠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다. 일반적인 MMORPG라면 최고 레벨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리는 최고 레벨 이후에도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PvP와 PvE에서 엔드 콘텐츠 및 소셜 기능을 접목시킬 예정에 있다.

● 스킬의 룬이 사라지면서 전설 아이템의 효과가 더 중요해졌다.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더 기쁘기는 했지만, 스킬 변화가 적어 아쉬움도 남았다. 앞으로도 전설 아이템의 효과를 중심으로 캐릭터 빌드를 구축하게 만들 예정인지 궁금하다.

크리스 지어허트 = 전설 아이템을 모아나가는 것은 유저들이 캐릭터를 빌드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스킬 룬으로 표현했던 여러 효과를 아이템에서 제공하게 됐는데, 알파에서는 모든 스킬 변화나 디자인을 파악하기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전설 옵션을 더 제공할 예정이고 이를 통해서 다양한 빌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신규 전설과 패치를 제공하며 빌드를 다양하게 만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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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 퀄리티나 연출 등이 요즘 게임이라 믿기지 않을 정도로 품질이 떨어진다. 개선 여지는 있나?

케일럽 아르세노 = 앞으로 지원할 기기에는 그래픽 설정 옵션도 제공된다. 프레임 레이트를 높게 가져가고 싶다면, 설정에서 퀄리티를 가장 낮은수준에서 설정해서 가져갈 수 있다. 동시에, 높은 수준으로 설정해서 퀄리티 위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직은 알파 단계이기에, 런칭 때 기준의 모든 퀄리티가 게임에 표현되었다고는 하기 어렵다.

● 디아블로 3에서는 대균열과 균열을 통해 파밍과 성장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고대 균열과 도전 균열로 대체된 것으로 보인다. 개발진은 필드를 통한 성장을 중점으로 두는지, 고대 균열과 도전 균열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는지 궁금하다.

크리스 지어허트 = 유저가 최고 레벨까지 도달하는 과정에서 매우 많은 활동들을 할 수 있다. 메인 퀘스트. 현상금 퀘스트. 균열까지 다양한 활동이 있고 이러한 모든 콘텐츠가 각자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각 콘텐츠가 고유한 목적을 위해 디자인한 부분이 있다. 


디아블로3에서 아쉬웠던 부분이 대균열에 초점을 맞추며 다른 활동을 즐기기 못했다는 점이었는데. 이모탈에서는 이를 극복하고자 했다. MMO다 보니, 여러 소셜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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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 전투에 대한 피드백도 궁금하다. 엔드 콘텐츠로 접어들면 반복적인 수동 조작을 버겁게 느낄 유저들이 있을 것 같다. 전투 관련 편의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크리스 지어허트 = 개발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둔 부분은 몬스터나 보스. 탐험 과정에서 매 순간이 즐겁고 성취감을 느끼기를 바랬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자동 전투는 전투의 재미를 저해할 것이란 생각이다. 앞으로 자동전투를 만들어 넣을 계획은 없다. 


플레이어들이 매 순간마다 전투를 즐겁게 만들고자 한다. 전투가 재미가 없다면 우리가 전투를 즐겁게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자동의 요소가 들어갈 예정은 있다. 다른 구역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의 자동 조작이다. 플레이어가 직접 이동하지 않아도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추가하고자 한다. 플레이어가 직접 이동하는 것이 오히려 전투보다 피로감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이동은 자동이지만 전투는 직접 하는 형태로 만들 예정이다. 


● 스킬 쿨타임과 캐릭터 자원의 변화로 디아블로3처럼 주력 스킬을 무한으로 쓰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졌다. 추후 빌드 중 쿨타임과 자원을 보완해주는 장치가 있을지, 있다면 무한 스킬 플레이가 가능할 지 궁금하다.

크리스 지어허트 = 각 클래스마다 기본 공격은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네 가지 스킬에 대해서는 쿨타임이 적용되는 이유가. 전투의 다양성을 만들기 위함이다. 하나의 스킬을 반복해서 사용하면 흥미가 떨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이모탈을 개발하며 우리가 중점을 두는 것은 스킬 간의 시너지, 콤비네이션 등을 고민하고 즐거움을 내는 것이다.

● 한국 팬들에게 한 마디를 전한다면?

케일럽 아르세노 = 게임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모탈을 통해서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블리자드 모든 프랜차이즈와 한국 팬들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전투와 MMORPG 측면에서 즐거운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판데믹 이후 기회가 된다면, 실제로 뵐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크리스 지어허트 = 한국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 세게에서 가장 스킬이 좋은 플레이어들이다. 이모탈에서도 어떤 놀라운 플레이를 보여줄 것인지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한국 팬 분들도 기대해 주시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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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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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9
1


(3651419)

125.181.***.***

BEST
욕 많이 먹었지만 나오면 많이 할듯 근데 ㄷㄷ
21.02.21 10:56
BEST
그래픽퀄리티,연출은 실기로 해봐야 아는거지 뭐..사진 몇장 영상 몇분짜리론.... 아무리 개인 취향이라지만 좀 많이 나간거 같은데...
21.02.21 10:48
(3233748)

23.106.***.***

BEST
이게 뭔 소리여? 자동전투를 좋아하는건 한국시장밖에없다고? 자동전투자체가 짱1개산 웹게임에서 모바일겜으로 이어지는데 , 대부분이 짱1개산 MMORPG마다 붙어버린 시스템인데 이게 뭔 소리여? 짱1개산 MMORPG CBT영상같은거 보면 죄다 붙어있는게 자동전투인데 , 그것도 전투만하는게 아니라 퀘진행,대화진행,전투까지 다 해먹음 짱1개산MMORPG중에서 왕자영요랑 몽환서유가 짱먹던시절 기억안남? 당장 블레스이터널도 IP받아서 짱1개들이 만든거만봐도 원터치-자동진행-대화진행-전투 까지 다 해먹음
21.02.21 13:07
BEST
난 너무 기대되는데
21.02.21 11:43
(5230258)

117.111.***.***

BEST
재밌겠다.. 기대됨
21.02.21 10:46
(5397918)

118.235.***.***

댓글놀이 진짜 싫지만 1등
21.02.21 10:33
어차피 이럴거 2나 4 나올때 곁다리로 끼워팔았어야지
21.02.21 10:35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꽃보다게임
그래픽퀄리티,연출은 실기로 해봐야 아는거지 뭐..사진 몇장 영상 몇분짜리론.... 아무리 개인 취향이라지만 좀 많이 나간거 같은데... | 21.02.21 10:48 | | |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꽃보다게임
난 너무 기대되는데 | 21.02.21 11:43 | | |
(309545)

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꽃보다게임
답변은 직접 쓰셨으니까요 | 21.02.21 12:56 | | |
(5230258)

117.111.***.***

BEST
재밌겠다.. 기대됨
21.02.21 10:46
(3651419)

125.181.***.***

BEST
욕 많이 먹었지만 나오면 많이 할듯 근데 ㄷㄷ
21.02.21 10:56
박신혜
ㄹㅇ 님폰없? 때문에 여론은 진짜 안좋은데 막상 나오면 많이할듯ㅋㅋ 일단 나부터... | 21.02.21 11:53 | | |
거기는매콤
디아2리마보다 이모탈이 더 땡김.. | 21.02.21 13:05 | | |
(3233748)

23.106.***.***

박신혜
이겜은 이미 흥행은 따놓은겜임 , 아무리 기대이하로 나오더라도 흥행은 따놓았음 그것이 모바일게임 시장이니까 | 21.02.21 13:12 | | |
박신혜
거의 다 해볼거 같은데 ㅋㅋ 물론 나 포함 | 21.02.22 15:48 | | |
이모탈 vs 2스위치판, 둘중에 어느쪽이 재밌을지
21.02.21 11:04
라이네스소환기원
이모탈은 무료니까 둘다 하면됩니다 개인적으로 신규게임인 이모탈쪽이 좀더 땡기네요 | 21.02.21 11:43 | | |
(4899764)

222.103.***.***

이것도 올해나옴??
21.02.21 12:11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크리스 지어허트 = 개발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둔 부분은 몬스터나 보스. 탐험 과정에서 매 순간이 즐겁고 성취감을 느끼기를 바랬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자동 전투는 전투의 재미를 저해할 것이란 생각이다. 앞으로 자동전투를 만들어 넣을 계획은 없다. ??? : 그런데 짜잔~
21.02.21 12:13
(4965936)

211.38.***.***

난 디아블로3,4 이모탈의 그래픽을 버려야된다고 생각하는데.. 차라리 디아블로2의 그래픽을 현대적인 느낌으로 리마스터 하는게 훨 나을거 같음.. 블리자드의 최신 그래픽은 너무 싸구려 느낌이 강함
21.02.21 12:20
(9309)

118.36.***.***

왜 3베이스 같은건지 차라리 4 베이스로 만들지...
21.02.21 12:34
왜이렇게 한국기자들은 왜이렇게 자동전투에 집착해서 넣을건지 물어보는거지 자동전투 좋아하는건 한국시장밖에 없는데 기적의검이 같은것도 중국시장에서 안팔리고 한국시장에서만 돈버는 기형적인 게임인데
21.02.21 12:53
(3233748)

23.106.***.***

BEST
루리웹-5643866922
이게 뭔 소리여? 자동전투를 좋아하는건 한국시장밖에없다고? 자동전투자체가 짱1개산 웹게임에서 모바일겜으로 이어지는데 , 대부분이 짱1개산 MMORPG마다 붙어버린 시스템인데 이게 뭔 소리여? 짱1개산 MMORPG CBT영상같은거 보면 죄다 붙어있는게 자동전투인데 , 그것도 전투만하는게 아니라 퀘진행,대화진행,전투까지 다 해먹음 짱1개산MMORPG중에서 왕자영요랑 몽환서유가 짱먹던시절 기억안남? 당장 블레스이터널도 IP받아서 짱1개들이 만든거만봐도 원터치-자동진행-대화진행-전투 까지 다 해먹음 | 21.02.21 13:07 | | |
짐의강산
혹시 이런 사람 나올까 몰라서 설명 다 적어놨는데 이러고도 안읽는 사람들이 있네 중국 인기게임중에 왕자영요는 mmorpg가 아님 모바 장르임 그리고 중국내에서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류들은 대부분 자동이랑 거리가 먼 배그모바일 콜옵모바일 왕자영요 같은 대전게임들이고 반면 국내 앱스토어 매출순위 탑10내에 있는 게임 대부분이 자동전투 특화 mmo게임들임 | 21.02.21 13:11 | | |
짐의강산
원터치-자동진행-대화진행-전투 이게 딱 기적의검 같은 유사게임인데 기적의검 매출은 국내에서만 나옴 중국에서 인기 없어서 ㅋㅋ | 21.02.21 13:12 | | |
(3233748)

23.106.***.***

루리웹-5643866922
왕자영요가 팀대전겜인걸 내가 모를리가있겠음? 왕자영요가 짱먹던 그 시절 몽환서유가 2등으로 짱먹고있었음 , 그리고 그 몽환서유는 진짜 구닥다리겜같았고 , 역시 자동겜시스템 그대로 가지고있었음 배그모바일과 콜옵모바일은 텐센트가 돈 들여서 만든후에 인기를 얻기야했지만 , 자동겜자체가 짱1개산겜의 대부분의 전유물과 동시에 아직도 짱1개산 겜들이 쓰고있는 시스템이라는거임 국내만 좋아한다는 말 그 자체가 엉터리인데 그럼 잘못되었다고 적어야지 , 아직도 국내서비스안하는 짱1개산 MMORPG는 자동이 패시브로 붙어있음 | 21.02.21 13:14 | | |
(3233748)

23.106.***.***

루리웹-5643866922
내가 위에서 MMORPG를 이야기하던도중에 , 왕자영요를 같이 이야기하는바람에 오해하게 한거같아서 그건 미안함 아무튼 킹적의검같은겜 대부분이 짱1개들이 이름가져가서 만든 뮤오리진 기반이라서 그런지 , 뮤아크엔젤 뮤오리진 아무튼 이런 양산뮤시리즈 따라가는겜이라서 그 고질적인 시스템이 매번 똑같음 , 디아임모탈 만들기전에 넷이즈에서 나오는 짱1개MMORPG도 대부분 뭐만하면 자동겜들이 많았는데 , 그 넷이즈가 디아임모탈 만들기때문에 사람들의 자동에관한 우려가 많았던것도 사실이고 | 21.02.21 13:29 | | |
(42486)

211.216.***.***

● 자동 전투에 대한 피드백도 궁금하다. 엔드 콘텐츠로 접어들면 반복적인 수동 조작을 버겁게 느낄 유저들이 있을 것 같다. 전투 관련 편의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그건 기자가 자동돌리고 싶은 생각이지. 왜 자꾸 자동 타령인지???
21.02.21 12:55
Free Tempo™
나는 수동 버겁게 느끼는데 | 21.02.21 22:52 | | |
Free Tempo™
백수 아닌이상 게임 한개만 할꺼 아니면 수동 돌릴 시간 없다 ㅋㅋ | 21.02.22 02:36 | | |
(1247517)

121.134.***.***

프림블루로즈
재밌는 게임 한개만 하면 안돼? | 21.02.23 12:51 | | |
(42486)

211.216.***.***

게임설계를 자동에 안맞춰서 했다고 설명하는데 왜 자동을 물어보는지ㅜ이해가 안가네.
21.02.21 12:57
Free Tempo™
한국시장에서 자동전투가 일반적이다보니까 자꾸 자동 왜안넣냐 넣을꺼냐고 집요하게 물어봄 ㅋㅋ 이게 한국게임도 아니고 대체 왜저러는지 | 21.02.21 13:04 | | |
(3233748)

23.106.***.***

루리웹-5643866922
폰없찐 시전하고 디아임모빌레 소개나왔을대 , 사람들이 제일 먼저 한 말이 바로 '아 디아에 짱1개묻었어 , 아 디아에 자동묻겠네' 같은거였음 그러니 당연히 물어볼수밖에없지 ,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할 부분이니까 만약 안 물어봤으면 반대로 사람들이 궁금해하겠지 , 아 그래서 자동임? 아님? 이런식으로 | 21.02.21 13:11 | | |
짐의강산
그래서 자동전투 없다고 2018년도에 이미 못박아놨는데 2년넘게 지나서 아직도 자동 안넣을꺼냐고 눈치없게 계속 캐묻는게 정상인지 ㅋㅋ 이게 비단 기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게이머들도 자꾸 자동전투 안넣으면 안한다고 하는데 정작 넣으면 또 욕하는게 게이머들인데 넣겠냐고 ㅋㅋ | 21.02.21 13:13 | | |
(3233748)

23.106.***.***

루리웹-5643866922
자동붙은겜도 되도록 수동으로 하는 내 입장에서는 자동으로 다 해먹는겜이 진짜 마음에 안들어서 자동진행안붙은 모바일MMORPG는 진짜 환영임 단지 그만큼 겜하면서 엄지손가락 물집도 몇번잡혀보고 발열때문에 손이 꺼칠어지는것도 경험해본지라 , 자동없으면 겜 못하는 사람들의 입장도 어느정도는 이해함 | 21.02.21 13:45 | | |
(5066346)

49.142.***.***

Free Tempo™
자동은 있긴해야한다 온오프되지만 해놓으면 효율이 안좋은 느낌으로라도. 아예없으면 폰겜 피로도장난아님 단 하루종일 딴거안하고 폰겜 컨텐츠 풀로 돌리는사람은 예외겠지 | 21.02.21 20:11 | | |
진짜 발표할때 디아4 로고라도 내놓고 그다음에 디아4나오기 전까지 즐겨보라고 했으면 욕 그렇게 안먹었을껀데 떡밥은 오지게 뿌려놓고 다들 기대감 오지게 올라가있는데 디아블로 이모탈발표에 님폰없? 까지 하는 바람에...
21.02.21 13:29
(4926093)

49.167.***.***

사람들이 말했던 디아 3.5가 요기있네 3보다 조금 더 나아진 그래픽
21.02.21 13:49
(4714499)

115.143.***.***

그냥 패키지로 나와서 가격으로 사고 그냥 적당한 난이도만 있스면 나도 살꺼야........근데 폰으로 나온다고 하니 가챠 걱정이;;;;;;;;;;;;;;;;;;
21.02.21 14:12
(1260066)

121.100.***.***

그래서 언제나오는지 알려줘~
21.02.21 14:28
(76823)

118.46.***.***

임탈모
21.02.21 15:25
임모탈이 게임때문에 욕먹은건 아닌데 발표진전에 대박뉴스있다고 4나 2리메이크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리고서 발표한게 모바일 버전이라 욕먹은거지 게임이 욕먹을만한지 할만한지는 나와봐야 아는 거지만 기대감을 배신당한 관중을 조롱한건 선넘은거지
21.02.21 15:47
(4811911)

222.233.***.***

아직도 알파 단계니
21.02.21 16:01
(514744)

175.112.***.***

모바일겜을 pc처럼 종일 하긴 힘드니.. 일반 필드는 자동돌아가고 던전이나 협동플레이는 자동 안됫으면 싶은데.. 겜 좋아하는 30~40대 직장인들은 일할때나 잘때도 자동이라도 겜하고 싶은데 돌릴수가 없어요. 돈은 있는데 게임할 시간이 없음.
21.02.21 17:18
(5289434)

119.70.***.***

머쨍이
애초에 게임자체가 자동전투하겠금 설계된게 아니라서 자동전투 안넣는되잖아요, 앞으로 넣을 계획도없구요 | 21.02.21 19:49 | | |
(294164)

122.46.***.***

머쨍이
일할 때나 잘 때 게임 한다는게 정상은 아닌 거 같음 | 21.02.21 20:07 | | |
머쨍이
일할때나 잘때도 자동 돌리고 싶을정도인건 심각한 게임 중독입니다 그정도면 일상생활에도 지장 주는건데 병원을 가셔야함 | 21.02.21 22:33 | | |
(5248982)

115.178.***.***

작은영웅
'안넣는되잖아요' 마춤뻡 실화임? | 21.02.22 11:14 | | |
루리웹-5409722690
일할 때나 잘 때도 게임을 직접 해야된다 하면 심각한 중독인데 자동은 걍 지 알아서 돌아가는거잖아요 | 21.02.22 13:22 | | |
(3115430)

223.39.***.***

루리웹-2092689885
그게 심각한 중독이죠. 본인이 플레이하고 있지 않는 순간에도 계속 게임 상의 내 캐릭은 레벨이 올라가야 하고 돈과 아이템을 모으고 있어야만 한다는 편집증이잖아요. | 21.02.22 22:29 | | |
뭐 대단한거 만든다고 모바일겜주제에 이리 질질끌고 와우 확팩이 2년주기로 나오는데
21.02.21 17:22
(2876499)

124.63.***.***

디아블로 네임드 덕분에 평가가 갈려도 흥행은 할듯함 중국산 양산형 모바일 RPG 느낌만 아니면 찍먹해볼만 할듯?
21.02.21 18:24
(62790)

124.56.***.***

블리자드의 모바일 MMORPG과금모델이 어떻게 나올지 정말 궁금. 다른 회사들처럼 P2W법칙을 따를건지.
21.02.21 19:45
거짓말 아니라 유튜브로 플레이 영상 최근에 나온거 봤는데 중국 양산형 유니티로 만든 게임같은 타격감과 모습들이 보였음. 그래픽이 조금 화려해보일지몰라도 액션이 들어가면 그렇게 보임..
21.02.21 20:03
(5485603)

87.123.***.***

괜찮을것 같은데.....ㅎㅎ 일단 현질유도 심하지 않다면 나는 한번은 해볼 듯
21.02.21 20:30
(4073791)

121.142.***.***

컨트롤러 지원되면 할듯
21.02.21 22:05
만약 자동전투되는 흔하디 흔한 국산 겜같은경우 그닥 메리트나 흥미가 안생길듯
21.02.21 22:09
(3744388)

218.39.***.***

여기서 그닥이라느니 백날 이야기해봐야 전세계 1위 한번 찍을 법한데...
21.02.21 22:20
샤브샤브
여기는 포고도 출시부터 망겜이라고 했음 ㅋㅋ | 21.02.22 02:37 | | |
도대체 언제 나옴
21.02.22 00:18
일단 평가 보류해야지. 욕도 보류하고 칭찬도 보류하고. 블리자드는 원래 그래야되는 게임사.
21.02.22 00:29
(3728552)

211.109.***.***

디아2리마 소식이후에 임모탈 반응이 급 긍정적인거 보니까 확실히 임모탈 첨부터 4나 2리마 발표하면서 끼워팔았으면 무난하게 갔을텐데 아쉽네
21.02.22 00:33
역시 미소녀 씹덕겜이 아니면 일단 부정적이구만ㅋㅋ
21.02.22 02:39
(4804829)

112.167.***.***

프림블루로즈
헛소리하네 옵치 출시때까지만 해도 블빠웹이라 불릴 정도로 블리자드에 대해선 어떠한 비판도 용납되지 않던곳이 루리웹이었는데 지금 이렇게된건 블리자드 지들 업보지 뭔 미소녀 씹덕겜을 운운하지 | 21.02.22 08:14 | | |
4354390759
업보랑 자동충들이 오토기능 요구하는게 뭔 상관임 ㅋㅋㅋ | 21.02.22 08:50 | | |
(4804829)

223.39.***.***

루리웹-1993046885
댓글이나 본문에 자동 이야기만 있는것도 아니고 님이 댓글 적은 의도를 모르겠음 | 21.02.22 09:33 | | |
프림블루로즈
하지만 미소녀 씹덕겜인 페그오나 원신 매출 보면 구매력을 무시할 수가 없다ㅋㅋㅋ | 21.02.22 13:17 | | |
디아3 처음 나왔을때 디아2에서 잘 안이어지고 너무 스킵한게 많다고 했지 물론 소설이나 그런쪽으로 나오긴했지만 인게임에서는 확인 불가능이엇어 그런 공백을 채워주는게 임모탈임 즉 스토리가 진짜 중요한 게임이다. 근데 자동사냥요??? 자동사냥 좋아하고 스토리 안보는 게이머는 애초에 임모탈이랑 안맞는거임. 아니 디아블로 시리즈랑 안맞는거.
21.02.22 09:51
루리루리ㄹㄹ
디아3 스위치판 200시간정도 했는데 폰겜으로 나오는이상 자동 좀 있었으면 좋겠어요 자는 시간에 랩업이랑 파밍이나 돌리게 말이죠... | 21.02.23 03:14 | | |
유튜브에 플레이영상 있는데 (알파버전인듯) 나름 괜찮아 보이더라구여
21.02.22 10:23
(1619618)

1.214.***.***

글쎄요. 스토리가 엄청 흥미진진하고, 재밌어도 결국 디아블로라는 게임이 엔딩만 보고 그만둘것도 아니고, 반복사냥과 파밍 위주의 게임이 될것임은 자명한 사실인데, 자동여부에 대해서 궁금한것은 당연한것 아니겠습니까. 콘솔겜에 자동들어가면 지금처럼 앞뒤 안재고 욕해도 되겠지만 지금 모바일 게임 유저층의 특징을 잘 따져보면 자동이야기 나오는게 전혀 이상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으로 겜하는게 겜하는거냐라고 단순히 욕하기에는 모바일 게임 시장과 고객층이 좀 많이 변했습니다. 일이 바쁘고, 시간이 없어도 게임하고 싶은 욕망은 없앨수 없는것이 또 현실아니겠습니까? 어쨌든 개발자가 자동을 안만든다고 했으니 그런사람들은 이 게임을 피해가긴 하겠지만요. 솔직히 제 기준에서는 디아블로 같은 게임이 모바일 시장에 전혀 없었던것도 아니고 자동전투 있더라도 그림이 이상해 보이진 않습니다만...안나온다니까 자동없이 즐기긴 해야죠 ㅎ
21.02.22 11:59
(794479)

106.101.***.***

차라리 임모탈을 디아2 리더렉션에 확장팩으로 만들면 더 많이 구입할텐데
21.02.22 11:59
(34967)

211.36.***.***

자동을 넣을 경우 기존 디아 유저 상당수 버리고 가야 하는 리스크 때문에 자동 넣을지 말지는 블자가 노리는 시장에 따라 다름. 자동이 그냥 넣으면 되는걸로 생각할수 있지만일일 던전 도전횟수 재한이 없으면 24시간 돌리는 사람들 때문에 아이템 드랍 확률이랑 경험치량을 엄청 낮출수 밖에 없죠. 그럼 수동으로 하면 개판남. 수동으로 하면 경험치와 템 드랍율 올리면 되지 않나 라고 볼수 있지만 그럴 경우 업무량이 늘어나죠. 결국 돈이랑 인력 문제... 다만 디아 처럼 무한 노가다 게임에 오토가 있으면 좋을 수 있긴 하고 블자가 시장 확대릉 노린다면 나중네 추가 될 가능성은 있을듯...
21.02.22 12:09
(8102)

211.185.***.***

damnedone
자동이야 한중일 외에 미국이나 유럽 모바일 게임에도 흔한 거라 넣든 말든 그건 제작사의 선택인데. 말씀하신 대로 밸런스의 문제가 있죠. 자동 들어가는 게임은 필연적으로 노가다가 심해져야 하니까요. | 21.02.23 19:47 | | |
님폰없?
21.02.22 12:55
게임 자체는 재미있겠지~ 모바일게임계의 와우가 될수있을듯 싶다. 문제는 저 게임이 블리즈컨의 메인발표였단거지. 그래서 나도 할거임.
21.02.22 13:05
참 재밌네요 예전 여기에서 자동전투에 ㅈ만 들어가도 경기를 일으키며 그게 무슨 게임이냐든지, 양산형 짱■겜이라고 손가락질하더니 이젠 자동전투 안넣어준다니 그걸 왜 안넣는다며 아우성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21.02.22 16:02
(1247517)

121.134.***.***

Steyr IWS2000
서로 다른 사람들이겠죠. | 21.02.23 12:52 | | |
자동의 유무가 게임 재미를 결정짓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그쪽에 포커스를 놓는 사람들이 많은거 같네요. 디아2때 매크로가 얼마나 많았는데, 제가 처음 자동사냥이란걸 거기서 느꼈죠 ㅋㅋㅋ 맨날 디아블로=수면제라고 놀리면서 본질을 호도하네요. 결국 재미는 파밍 아닌가요? 액션 쾌감으로 디아 한다는 사람 못봤습니다. 이게 얼마나 적절히 설계되어 잘 돌아가는지가 재미를 결정짓는거지 자동이 있냐 아니냐는 부차적인거죠.
21.02.22 17:58
(4866507)

115.40.***.***

프랑켄슈타인
결국 매크로 쓸줄 모르는 사람들만 쳐지고 매크로 쓰는 작업장만 이득을 보는 구조로 갈 것 같아요. | 21.02.24 00:49 | | |
(49294)

211.214.***.***

디아블로를 세개나 만들고 발표하는... ㅋㅋ 블리자드... 제정신이냐...
21.02.22 21:48
(1257669)

119.207.***.***

모바일인데 오토가 안된다? 그럼 보나마나 망한거 아니냐? 요즘 세상에 누가 폰들고 몇시간씩 수동으로 게임하냐? ㅎㅎㅎ
21.02.23 05:40
라옹
한국 일본빼곤 다 | 21.02.23 08:48 | | |
(1247517)

121.134.***.***

라옹
재밌으면 할 수도 있지. 파판, 드퀘도 몇십시간 해서 폰으로 깼는데 | 21.02.23 12:53 | | |
(3233748)

207.244.***.***

라옹
아니 난 자동붙은겜도 수동으로 하고 그랬어 모바일액션겜하는데 보스잡는데만 30분 투자하면서 엄지물집생기고 그랬었다니까 단지 디아3의 경우도 수면블로라고 불릴정도로 사람들이 노가다하는데 지루함을 느끼는데 그걸 폰으로 일일이 수동으로 하는것은 더 힘들거같긴하다 | 21.02.23 17:03 | | |
(4866507)

115.40.***.***

루리웹-1993046885
일반인들은 그런데 매크로 쓰는 개인이나 작업장은 어떻게 할 것 임. 그들과 격차 줄이려고 일반 유저들도 매크로 쓰기 시작할 것임. 매크로 할줄 모르는 사람들만 쳐지게 됨. | 21.02.24 00:51 | | |
kerakera
매크로를 기준으로 두면 게임을 어떻게 만듦? 알피지 게임 어느곳이건 매크로가 빠지질 않는데 | 21.02.24 10:31 | | |
(4866507)

115.40.***.***

루리웹-1993046885
나도 자동사냥 없고 매크로 신고 받고 확인 후 밴 해주는걸 가장 바라고 있음. | 21.02.24 10:58 | | |
(1247517)

121.134.***.***

빨간티 아저씨로 상징되는 초기의 거센 비판 덕분에 그나마 조금이라도 양산형 모바일 게임 안되는 쪽으로 가려고 하는 거 같네요.
21.02.23 12:59
(1718698)

147.47.***.***

재밌을거 같은데
21.02.23 18:12
기대 이상으로 재밋어보이더라 플레이영상 보니까 ㅋㅋ 님폰없만 아니엇으면 관대한 블빠 입장에서 디아 시리즈로 환영해줬을텐데 입털고 욕처먹고 다 했으니 결과물로 보여주길. 디아2리마,디아4 전에 예열게임으로 딱 적당 얼른 디아2리마랑 4하고싶다 ㅠㅠㅠ
21.02.24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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