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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의 방대한 경험과 빌드의 다양성이 목표, 디아블로 4 개발진 인터뷰

조회수 36709 | 루리웹 | 입력 2021.02.20 (13:50:00)
[기사 본문] 2019년 블리즈컨은 디아블로 시리즈 팬들에게 있어서 기념할 만한 시기임은 분명했다. 바로 직전 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망감을 줬던 것과 비교해, 나름 만족 스러운 결과물 ‘디아블로4’가 공개되어서다. 게임은 팬들의 두터운 기대만큼이나 변화한 비주얼, 시스템을 선보이면서 전 세계 팬들의 시선을 하나로 모았다.

한편, 디아블로4는 공개 이후 지금까지 새로운 시점과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임을 알려오기도 했다. 매 분기마다 개발 일지를 공개하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고 시스템을 변경하는 등 직접적인 의견 청취까지 이루어진 상태다.


이미 공개한 바 있는 새로운 전투 시스템과 스킬트리. 아이템의 체계와 전투 전반에 이르기까지. 디아블로2에서 디아블로3로 넘어갈 때의 변화 만큼, 지난 타이틀과는 비슷하면서도 달라지는 플레이를 보여줄 예정이다. 지난해인 2020년 블리즈컨이 개최되지 않았음에도 구체적인 변화를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하지만 반대로 궁금증도 더 커지는 상태다. 출시일은 아직 남아있지만, 구체적인 게임 플레이나 시연이 공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통해서 게임 플레이를 짐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직업 도적(로그)을 공개한 디아블로4는 보다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플레이 스타일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공개하며 더 큰 관심을 모았다.

이에따라 블리자드는 이번 블리즈컨라인을 통해, 시리즈 최신작인 ‘디아블로4’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인터뷰에는 조셉 피에피오라 시스템 수석 디자이너와 카리나 킹덤 수석 애니메이터가 자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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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9월 소개에 따르면 플레이어 개성에 따라 수많은 기술트리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상위 레벨 던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개성보다는 효율성이 중요해질 것이다. 그러면 기술트리가 추구하는 개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디아블로4는 개성과 효율성 밸런스를 어떻게 맞출 것인가.

조셉 피에피오라 = 디아블로 4를 출시하며, 다양한 시너지를 만드는 것이 목표 중 하나다. 아직은 정확하게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다양한 직업과 스킬트리. 빌드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던전 또한 다양할 것이다. 인게임 콘텐츠에 대해서 많은 세부사항을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콘텐츠적으로 여러 빌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밸런스 측면에서는 다양한 횟수의 게임 플레이를 진행할 것이라는 점이다. 개발 여러 단계에 걸쳐서 내부 테스트와 커뮤니티 피드백 등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 클래스 별로 쉽게 빠르게 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툴도 제공하고자 한다.

라이브 상황에서 클래스별 시너지를 직접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일부 빌드가 많은 인기를 끌면서 고착화될 것이란 점은 예측하고 이해하는 부분이다. 시즌이 지나면서 서로 다른 다양한 종류의 전설 아이템, 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주는 방향으로 운영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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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선 블리즈컨 세션에서 오픈월드 부분과 캠프 시스템을 설명했다. 개인적으로는 무작위로 부여되는 퀘스트와 비교해서 콘텐츠 흐름이 크게 달라질 것 같다. 이런 요소는 디아블로4의 게임 플레이에서 퀘스트나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시스템으로 어떻게 작동하게 되나. 그리고 멀티 플레이 시에 사용자간 진척도가 다르다면 어떻게 적용되는가.

조셉 피에피오라 = 플레이어 간 멀티 플레이가 도입되면서, 다른 진척도는 작용할 수 있게 준비하려 했다. 디아블로4에서는 오픈월드 컨셉으로 자유로이 성역을 모험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역을 제공하며 스토리를 풀어나간다. 진행에 있어서 각 유저들이 개인화된 경험을 주고자 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영역은 각 유저들에게 개인화된 형태로 자신만의 모습만을 볼 수 있는 형태로 개방되었다가, 영역의 모든 진척도를 진행하면 대중에게 개방되는 형태로 작동할 예정이다. 중요한 퀘스트를 해결하면 다른 플레이어를 만날 수있는 식이다.

캠프라는 지역은 어둠의 힘에 지배당한 야외 던전과 같은 컨셉이다. 각 캠프를 지배하는 적들을 제거하면서 이를 해방할 수 있다. 해방이 된 캠프는 점령 후 일반 성역의 상인. NPC 등에게 오픈되어, 새로운 결과물을 만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으며, 모험 시 던전 경험에도 신경 썼다. 다양한 유저의 진척도를 포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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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직업 '로그'는 어디 출신지의 캐릭터인가. 혹시 이전 '디아블로' 1편에 나왔던 보이지 않는 눈의 자매단과도 연관이 있나.

카리나 킹덤 = 도적이나 여러 직업군은 과거 타이틀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전 타이틀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는 할 수 없으나,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으로 커스터마이징 하면서 출신지와 외관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눈의 자매단은 게임 내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NPC로 제공될 예정이다.

● 디아블로 4의 차세대 콘솔 버전에서 업그레이드 되는 부분들이 무엇인가. 또한 PS5의 경우 햅틱 피드백, 적응형 트리거 등을 활용할 계획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조셉 피에피오라 = 최대한 많은 콘솔에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선은 Xbox One과 PS4 에 제공할 예정이다. 차세대 기기는 계획은 없지만, 많은 기회를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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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4가 오픈월드로 개발되면서 게임 볼륨이 기대된다. 목표 설정된 게임 볼륨이 있다면 디아블로3를 기준으로 이야기해줄 수 있나.

조셉 피에피오라 =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성역의 넓은 영토를 커버할 것이다. 광대한 지역을 담아낼 것이며 던전이나 여러 콘텐츠도 제공하고자 한다. 추후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 앞서 디아블로4는 전작인 디아블로3와 다르게 PvP가 추가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날 공개된 로그의 시네마틱영상에 등장하는 귀는 디아블로2의 PvP 보상 아이템 귀를 오마주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데. 디아4에 PvP 요소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식으로 존재할지 궁금하다.

조셉 피에피오라 = 디아블로4에는 PvP 요소가 포함된다. 오픈월드 PvP를 표방하고 있고, 유저들이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원하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전설 장비나 장비들을 얻는 것에서 강요되는 콘텐츠는 아니다.

증오의 구역은 메피스토의 저주가 내린 지역으로, 지역 내에서 몬스터와 전투를 하거나 보물 상자를 여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저는 증오의 파편을 얻을 수 있다. 이 파편을 제단에서 상호작용 하면 정화를 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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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화 시에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정보가 공개되고, 적대 상태가 되면서 증오의 파편을 빼앗을 수 있다. 정화된 증오의 파편은 외형 아이템이나 트로피를 얻을 수 있다. 단지 유저가 자신의 위엄을 뽐내는 콘텐츠로 사용된다.

귀 같은 경우는 디아블로2에 대한 오마주라고 볼 수 있고. 일종의 전리품 같은 시스템이다. 귀에는 각 플레이어의 이름이 달리게 된다. 이러한 점이 디아블로2에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라, 재현하고자 했다. 현재는 트로피의 역할을 하고 아이템을 구매하는 재화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명예로운 보상처럼 생각해주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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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인터뷰에서 시리즈 초기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어둡고 무서운 분위기, 외로움을 디아블로IV에서 게임 내내 유지하겠다고 한 바 있다. 디아블로4의 다양한 오픈월드 환경 안에서 공포와 외로움을 연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조셉 피에피오라 = 디아블로4에서 외로움이라는 요소가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은 동의한다. 멀티 플레이어 게임이기는 하지만, 플레이어간 접촉이 빈번하게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는 기조를 가지고 있다. 영웅들이 자주 만나게 되면 분위기가 잘 살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 내에서 때때로 서로 모여 콘텐츠를 클리어하는 방향을 지향하고자 했다.

이전 영혼을 거두는 자 이후 전체 인구의 90%가 사망했다는 설정이다. 성역 전체에 걸쳐서 많은 부분들이 불모지로 바뀌었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도시가 없는 상황이다. 잊혀지고 고립된 지역들이 많다. 이러한 환경에서 탐험하고 악을 몰아내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 영상에서 로그는 궁수와 암살자의 면모를 보여줬는데 전투 도중에 무기를 교체하면서 두 가지 스타일을 오갈 수 있는지 궁금하다.

카리나 킹덤 = 도적은 근접 공격와 원거리가 잘 혼합된 캐릭터다. 서로 다른 플레이 스타일의 전환을 할 수 있고. 이러한 것을 애니메이션에 녹이려 했다. 기동성이 좋은 캐릭터로, 여러 회전하는 모션을 가지고 있다. 전투 중 이러한 액션으로 다채로운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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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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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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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2


BEST
게임 방식이 다른대 뭘 비교를 하는건지?
21.02.20 14:09
BEST
이건 진짜 겜알못 소리나오네요 ;
21.02.20 14:34
(1318292)

59.6.***.***

BEST
헬게이트 런던이나 하러가세여
21.02.20 17:26
(1289317)

49.180.***.***

BEST
혼자 뭔소리를 하십니까 참내 ;;
21.02.20 16:22
BEST
스킬 슬롯이 4개인 건 콘솔을 염두해 둔 거겠지만, 개인적으론 여러 가지 스킬을 쓰고 싶을 때가 있긴함.
21.02.20 14:00
디비니티2 보다만 잘만들면 좋겠다
21.02.20 13:50
(5268725)

220.125.***.***

콩가루식빵
그건 불가능 | 21.02.20 13:54 | | |
BEST
콩가루식빵
게임 방식이 다른대 뭘 비교를 하는건지? | 21.02.20 14:09 | | |
BEST
콩가루식빵
이건 진짜 겜알못 소리나오네요 ; | 21.02.20 14:34 | | |
콩가루식빵
쿼터뷰 게임이면 다 똑같은 줄 아나 ㅋㅋㅋㅋ 진짜 단순하게 산다 | 21.02.20 19:15 | | |
(5452490)

14.32.***.***

콩가루식빵
이건 ㄹㅇ겜알못 인증인데 | 21.02.20 21:08 | | |
(5012859)

121.187.***.***

콩가루식빵
파판 하고 레지던트 이블 비교하는 소리하네 | 21.02.20 23:14 | | |
콩가루식빵
으읭? 디비니티는 턴제 아닌가유 왜 디아랑 비교를... | 21.02.21 00:29 | | |
(678979)

68.172.***.***

콩가루식빵
댓글달지마라 이제부터.. | 21.02.21 00:53 | | |
(4896511)

121.142.***.***

콩가루식빵
디비니티2 보다만이 뭔 뜻이에요?? 문법이 뭔가 좀 이상한데.. | 21.02.21 13:43 | | |
콩가루식빵
데스티니2 얘기한건가? 스토리 진행할때 혼자 진행하다가 멀티로 진행하다가 하는게 딱 이건데 | 21.02.22 10:28 | | |
(1289653)

211.245.***.***

콩가루식빵
이런발언 한건 둘중 하나임 1. 디아블로를 한번도 안해봄 2. 디아2 뽕에 휩쓸려 디아3을 했지만 디아2랑 너무 달라서 실망함 | 21.02.22 12:25 | | |
(3312198)

183.106.***.***

콩가루식빵
아니 디비니티2가 어때서? | 21.02.22 17:54 | | |
콩가루식빵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1.02.23 08:45 | | |
오픈월드라면 로스트 아크 호러버전...
21.02.20 13:51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아무리그래도 확률조작 국산겜 따위하고 비교하는건 심한데 ㅋㅋ | 21.02.21 09:26 | | |
이불밖은추워
누가 게임 내 시스템을 비교한답니까 ㅋㅋ 로아가 오픈월드 컨텐츠를 핵앤슬래쉬 쿼터뷰 게임에 잘 녹여낸건 맞고 현재까진 로아만한 게 쿼터뷰에선 아발론 온라인 정도인데 그런 걸 비교한걸 그저 한국겜 얘기 꺼냈다고 발작벨 눌린거 같이 반응하시면 우얍니까 ㅋㅋㅋ | 21.02.21 15:39 | | |
(2115276)

112.175.***.***

이불밖은추워
로아가 가챠로 파는게 거의 없다시피한데 뭔 확률조작 | 21.02.21 19:55 | | |
이불밖은추워
국산겜만 보면 무조건 발작부터 하네 | 21.02.21 22:41 | | |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로아는 여러가지 게임을 짬뽕으로 빼낀 게임이다. 거기에다가 국산온라인 게임의 악질적인 아이템강화시스템까지 넣었지. | 21.02.22 05:50 | | |
루리웹-0533196728
그리고 엄밀히말하면 로아는 오픈월드가 아니다. | 21.02.22 05:52 | | |
(435367)

211.189.***.***

이불밖은추워
솔까 로아 잘만들긴 했지 않음???? 왜 욕먹음? | 21.02.22 10:05 | | |
이불밖은추워
확실한건 로아를 안해본 친구로군 | 21.02.22 10:31 | | |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K장르랑 묶는건좀.. | 21.02.22 10:41 | | |
(3648346)

106.101.***.***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엄밀히 말하면 로아는 핵 앤 슬러쉬가 아니라 쿼터뷰 시점의 mmorpg라고 할 수 있어서 디아랑은 쿼터뷰 빼고 공통점이 없음. | 21.02.22 13:49 | | |
cjtclud
핵앤슬래쉬에 성장요소 비중을 높인거죠 디아블로는 극단적으로 액션 비중이 더 높은 것이고 공통점이 없긴요 ㅋㅋ | 21.02.22 14:58 | | |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로아가 핵앤슬래쉬라고 하기에는 답답함이 크죠 | 21.02.22 18:04 | | |
(3648346)

49.166.***.***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타격수 제한이 있는 로아가 핵 앤 슬래쉬라고 할 수 있나요? 성장요소 비중을 높였다는 것 자체가 디아랑은 다른 방향성의 게임이죠. 디아보다 협동을 요구하는 컨텐츠가 많은 것만 봐도 아주 다르죠. | 21.02.23 07:40 | | |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근대 로아정도면 잘만든게임이라고생각함 ㅋㅋㅋ 물론만렙까지 과정만 그 후로는...쫌.. | 21.02.23 08:46 | | |
cjtclud
타격수 제한이라기보다 액션을 강조한 부분에서 콤보라 보는게 낫겠죠 기술적한계로 같은 스킬 스패밍하면서 난사만 하던 그때로부터 20년이 지났는데 발전없이 그대로 한 스킬 스팸해야 속이 편하심? | 21.02.23 09:09 | | |
(3648346)

115.22.***.***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기술적 한계니 20년이니 발전을 말씀하시는데, 논점이 그게 아니잖아요. 애초에 전 두 게임이 쿼터뷰라는 공통점빼고는 추구하는 바가 전혀 다른 게임을 말하는데 핵 앤 슬래쉬라는 정의를 너무 광밤위하게 생각하시네요. 하이퍼fps와 정통 fps가 다르듯 전투 방식에서 로아와 디아는 달라요. 애초에 님이 말한 발전없는 사냥 방식을 고수하는 poe는 신 세대 게임이라 인기 많은 건가요? poe 또한 디아2 모드로 제작되었다가 스탠드얼론으로 출시된 게임인데, 그럼 poe와 로아가 같다고 보세요? | 21.02.23 12:32 | | |
BEST
스킬 슬롯이 4개인 건 콘솔을 염두해 둔 거겠지만, 개인적으론 여러 가지 스킬을 쓰고 싶을 때가 있긴함.
21.02.20 14:00
MPLS 로카센나
R1 L1 조합하면 더 많이 쓸 수 있지 않은가 싶은데 말이죠 | 21.02.20 19:16 | | |
(764300)

183.109.***.***

MPLS 로카센나
저도 동감입니다. | 21.02.21 08:51 | | |
MPLS 로카센나
그건 아닐거에요. 처음에는 이것 저것도 쓰고 싶지만, 결국 핵슬이라 스킬을 여러개 쓸 수가 없거나 안쓰게 되니까요. 주력기 / 이동기 / 유틸기 / 단일딜 이런식이 되는거죠. | 21.02.21 09:06 | | |
MPLS 로카센나
4개가 아닌 6개 좌클 우클도 스킬이에요 키배치가 디아3처럼 자유임 | 21.02.21 12:06 | | |
루리웹-5643866922
오랜 시간 디아블로를 해왔기 때문에 해당 사항은 알고 있습니다. 마우스에 스킬을 등록하면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 스킬을 사용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에 평타를 고정하고 숫자키 5번 하나 추가하면 되니까요. | 21.02.21 12:41 | | |
(1334424)

112.171.***.***

MPLS 로카센나
동감인게 전작도 말이 6개지 생존기, 이동기, 버프기 이런게 단축창을 잡아먹기 시작하면 사실상 전투에서 주력으로 쓸수있는 스킬은 많아야 2~3개, 적으면 1~2개만 주구장창 돌리게 되는데 솔직히 지루하게 느껴졌었음 | 21.02.21 15:17 | | |
(50596)

118.32.***.***

지린다...
21.02.20 14:42
(1289317)

49.180.***.***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혼자 뭔소리를 하십니까 참내 ;; | 21.02.20 16:22 | | |
(1318292)

59.6.***.***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헬게이트 런던이나 하러가세여 | 21.02.20 17:26 | | |
(3376359)

220.8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신박한 멍멍이 소리네... | 21.02.20 19:14 | | |
(309545)

125.1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디아를 미래 배경으로 뽑는다는 헛소리하시는 거 보니 그냥 디아 안 하시면 되겠어요 | 21.02.20 21:12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삼국지15도 현대전을 배경으로 하면 좋겠다 그죠??? ㅋㅋ | 21.02.20 21:30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왜 꼭 이렇게 무뇌 댓글 쓰는 애들이 한두명씩 있는걸까 | 21.02.20 23:14 | | |
댓글수 실화냐 디아2가 반응이 더좋네 ㅋㅋㅋ
21.02.20 14:56
다양성은 개뿔 똥3 때도 입은 저따구로 털고 버프너프 반복해서 걍 스킬셋만 계속 바꾸게 만들어놓고
21.02.20 15:00
콘솔로 한글+패드로 즐기고 싶다 + 무소음 ;_;
21.02.20 15:09
(5223414)

110.44.***.***

저거 나무 모양으로 된 특성? 스킬? 트리 있잔아 .저거 뭐 많아보여도 찍어보면 며 게 안되는거 같은데?
21.02.20 15:11
진짜 오픈월드인가
21.02.20 15:19
뇌거친생강과
뻥이예요! | 21.02.20 20:21 | | |
뇌거친생강과
디아4의 맵크기는 디아3 전체 액트 맵 다합친것보다 10배가 훨씬 넘는다고함, | 21.02.22 05:37 | | |
루리웹-0533196728
생각해보니 와우처럼 지역별 레벨이 필요없을거같네요 그냥 지역별 스토리랑 몹들만 달라지고 하겠죠 그럼? | 21.02.22 08:02 | | |
(1939271)

112.144.***.***

진입장벽을 다소 올려주는건 찬성.. 어차피 디아 유저의 대부분이 라이트 유저는 아니니...ㅋ 그렇다고 poe 수준으로 올려버리면 그냥 poe 짝퉁게임됨 ㅋ
21.02.20 15:27
(1300081)

222.108.***.***

시간이 느려지는 연출이 있는데 온라인 게임이면 전부 다 같이 느려져야 되는데 가능할려나? 그리고 시네마틱 영샹이 실시간으로 바뀌니 퀄리티가 너무 안좋네
21.02.20 15:27
솔직히 자유도나 다양성은 별 기대가 안되고 많은 스토리 이벤트와 밀도있는 연출 같은게 됐으면 좋겠는데..
21.02.20 15:29
가벼운 느낌은 다른 알피지로도 충분하고 무거운 느낌은 패액이 있으니 균형을 잘 맞춰야할것
21.02.20 15:34
뭐 방대한 스킬 , 다양성 ... 이라고 해봐야 사용할 장비만 사용하고... 사용할 스킬만 사용한다. 다들 강해지고 싶어서 상위권 랭커들이 입는 장비 따라입으니까 교복화가 생기는건 어쩔수없는거지... 어떻게 만들든 사람들의 심리가 그러니까... 나도 강한 빌드로 게임하고 싶지 약한 빌드고 하고싶지는 않으니까..
21.02.20 16:46
다른거보다 그래픽이 너프된건지 아니면 원래 구린건지 반들반들한 저 느낌 진짜 별로내요.. 구세대 그래픽느낌이 너무남..
21.02.20 17:07
(4745375)

49.164.***.***

pc도 컨트롤러 지원해줬으면...
21.02.20 17:10
모히무
콘솔로도 나온다는데 제발 pc도 패드 지원해줬으면 좋겠음... 가능성은 없지만 ㅠ | 21.02.21 00:47 | | |
음...블쟈가 빌드의 다양성을 약속?
21.02.20 17:33
(26505)

211.245.***.***

이번작도 스킬많다고 자뻑하는건 아니겠지.. 디아3에선 몇천갠가 이론상 엄청나다 그랬었는데.. 까보니 1.번개 2.강한번개 3.갈라지는번개 4.따라가는번개.. 뭐 이런거라 어처구니가 없었었음
21.02.20 18:23
(514860)

211.228.***.***

언제까지 쿼터뷰 할건지 보기만해도 졸리네
21.02.20 18:51
(4713848)

1.228.***.***

스위치로는 힘드려나요?
21.02.20 20:40
최느낌
2023년에 디아4가 출시된다면,, 그쯤 스위치 후속 모델로 나올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ㅎ | 21.02.21 00:08 | | |
(366875)

121.181.***.***

123 전부 다 재밌게 했기 때문에 4도 기대중 다만 에러37 같은 오류는 제발 다시 안나오길 바람
21.02.20 21:33
싱글모드 넣어서 트레이너 나왔음 좋겠네
21.02.20 21:42
(363472)

114.202.***.***

한번만 더 속아준다.
21.02.20 22:17
seizetheday
그 한번만 더 속아준다 한번만 더하다가 블까로 타락한게 블빠들임 이것이야말로 블리자드가 좋아하는 진정한 타락 클리셰 | 21.02.20 23:58 | | |
seizetheday
이런사람특 디아5 나오면 또 함 ㅋㅋㅋㅋ | 21.02.23 08:49 | | |
(2269259)

220.94.***.***

"방대한 경험과 빌드의 다양성이 목표, 디아블로 4 개발진 인터뷰" 디아 3 나오기전에도 똑같은 소리 했음 ㅁㅊ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때도 루리웹 대문에서 본건데
21.02.20 22:24
(2269259)

220.94.***.***

혼자 몰래
그때와 다른점은 디아3가 발매일이 잡혔고 몇개월정도 남은 상황이고 디아4은.... | 21.02.20 22:27 | | |
혼자 몰래
빌드 다양한건 디아3때도 가능했음 대세 트리 따라하느라 다양한걸 시도 안할뿐이였지 | 21.02.21 12:08 | | |
(2115276)

112.175.***.***

루리웹-5643866922
그런 대세트리 모범답안이 존재하는 시점에서 다양한 빌드라는건 이미 실패한거라서 | 21.02.21 20:01 | | |
(3254)

106.242.***.***

혼자 몰래
디아 스킬은 많은대 룬으로 바뀌기도 하고 세트 아이템이 존제하는이상 나머진 쓰레기라서 =_=.. | 21.02.23 09:47 | | |
스킬 4개 꼬라지 보니 3랑 다를것도 없겠네
21.02.20 23:57
(1289653)

211.245.***.***

루리웹-1924479394
디아3이 디아2랑은 많이 달라지긴 했는데 액션게임으로서 진짜 개명작이라고는 생각듬 아마 개발진들도 디아2와 디아3을 잘 융합시켜 퓨전시스템을 잘 내놓을것으로 기대합니다 :) | 21.02.22 12:29 | | |
디아3 아직도한다 ㅜ 언제나올래
21.02.21 00:49
안다리엘도 나오는가보군 타격감좋고 그래픽 의외로너무좋은데 모션이좀 ㅋㅋ
21.02.21 00:55
디아3 출시후 서버 생각하면 아직도 이가 갈림... 블자 겜은 그 이후로 쳐다도 안봄... 개객끼들
21.02.21 01:32
오픈월드만 이니면 좋겟는데... 요즘 죄다 오픈월드 오픈월드 넣어서 망한게 많으니.. 디아에 오픈월드는 필요없을꺼같은데
21.02.21 01:40
저거 스킬트리 죄다 패시브나 1랭2랭 같은 같은거 한건 아니겠지
21.02.21 01:52
(623734)

156.146.***.***

인게임 트레일러 캐릭터 모델링이랑 모션 상태가..? 왜이렇게 부자연스러워 보이고 비급게임같지
21.02.21 02:51
이번에도 플스 엑박엔 한글 안넣을건가
21.02.21 03:43
(4818458)

210.178.***.***

로컬2-3인 가?불가?
21.02.21 05:05
(4495116)

220.124.***.***

아직 2년 + @ 남음. 그냥 이런겜 개발중임 이정도로만 생각하고 넘기는게 나음
21.02.21 05:21
디아가 오픈월드 의미가있나 .. 어차피 스토리 밀면 일균 대균 같은거만들어서 그런것만 돌게되는데 . 다양한스킬 다양한아이템 있으면뭐하나 활용할수 없는데 .. 랭커가 한대로 따라가지않으면 고층 클 불가능 .매시즌 매타 바꿔서 아이템돌려막기 똥2 똥3랑 어치 그리똑같은지 딱히 기대가안됨
21.02.21 06:44
(1289653)

211.245.***.***

하이페리온
대균 고층이 100단이라고 가정하고 말하자면 지금은 아무캐릭 아무셋트(또는 꿈의유산빌드) 로 그에맞는 맞춤스킬 아무거나 해도 100단은 다 깰수있어요 근데 고층이 뭐 막 130단이상 이렇게까지 말한다면 솔찌 100단 이상부터는 그냥 반복되는 보석레벨업과 칼데산작업.... 고대아이템작업 이거만 하는거라 랭커가 목적인 사람들은 당연히 그중 가장 최고효율 최고강한 조합으로만 하려다보니 다 스킬이 똑같을수밖에어요 이건 디아뿐아니라 어떤게임이든 다 마찬가지 아닐까합니다 단순 100단까지 클리어만 가지고도 매시즌마다 최소 20시간은 즐길수있으니, 캐릭터가 7개니까 이미 140시간이네요 이이상플레이를 하는건 그냥 결국 반복노가다인거고 거기서부터 졸음블로니 뭐니하는 소리나오는건데 위에 발언하신 내용들은 크게 문제될게없다고봅니다 | 21.02.22 12:36 | | |
(43995)

125.184.***.***

로그라이크처럼 던젼들어갈때마다 맵이 계속 바뀌어야하는데.. 오픈월드는 어찌 바뀌죠. 디아3처럼 바운티큐브런 도는것처럼 파밍을 한다면 위치 다알게 되어서 돌아다닐 의미가 없는데.. 어찌 풀어갈지 궁금하네요
21.02.21 08:39
(1853568)

110.70.***.***

검은바위수기 이딴거ㅈ넣지 말자ㅜㅜ
21.02.21 08:46
(764300)

183.109.***.***

낚시본능2
뭔가 있나 해서 모아봤지만 그저 자리만... ㅠㅠ | 21.02.21 08:53 | | |
일단 나와보고 판단한다...
21.02.21 09:05
(422633)

49.142.***.***

스킬 빌드 같은거 있는 게임들 대부분 다양성을 강조하지만... 실제 해보면 대부분 쓰는것만 쓰더라...
21.02.21 09:14
(5042378)

221.152.***.***

이건 얼마에 파려나...
21.02.21 09:41
(39940)

90.149.***.***

그냥 조작성만 좋으면 좋겠음 오래즐겨도 조작하는 즐거움때문에라도 계속하게되는 방향으로 어차피 저렇게 스킬이니 아이템이니 늘려놔도 극한에 효율충들이 시즌별, 직업별 아이템, 스킬트리 족보 전부 공유해줄태니 즐겜하는입장에선 저렇게 많아봐야 큰 임팩트는 없지뭐...
21.02.21 11:41
(32926)

118.218.***.***

개인적으론 디아3가 그림던수준의 다양한 클래스가 가능하거나 poe같이 계속적인 업뎃으로 컨텐츠업뎃 및 스킬트리를 바꿔가면서 할수 있게 해줬으면 지금도 디아3한다..POE같이 커스터마이즈나 스킨쪽으로 계속 돈받고 팔고 그래픽도 좀 업글시켜주면 좋겠고..
21.02.21 13:54
그래서 언제 출시됨
21.02.21 14:13
(1247517)

211.222.***.***

기왕 다양성 살리려고 스킬 트리로 갈꺼면 모범답안 없게 각 단계별 스킬 밸런스 절묘하게 맞춰줬음 좋겠어요. 스킬별 효용성 차이가 나버리면 스킬 트리 시스템이 답안 보면서 포인트 잘못찍을까봐 조심조심하는 귀찮은 시스템일 뿐이죠.
21.02.21 15:45
(251237)

223.38.***.***

디아3도 스킬조합이 엄청나다라고 입털고 실제 그렇기는 하지만 세트아이템 때문에 거기에 맞는 기술만 정형화 되어버렸죠.
21.02.21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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