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택틱스에 대한 경의 그리고 선택의 중요성,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체험기

조회수 26146 | 루리웹 | 입력 2021.02.19 (10:40:00)
[기사 본문] 지난 2월 18일, 닌텐도 다이렉트를 통해서 최초 공개된 스퀘어 에닉스의 완전 신작, ‘프로젝트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이하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는 스스로 HD-2D라 명명한 비주얼을 보여주며 시선을 모았다. 비주얼 측면에서도 도트와 3D의 접합을 이루어냈다면, 게임 장르 또한 고전 전략 RPG를 떠올리게 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독특한 점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과정에서 플레이어의 선택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정의를 마주하는 RPG’라는 소개처럼, 플레이어를 정답이 없는 결단을 마주하도록 만들고 있다. 전란의 시대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며,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정의를 이익 / 도덕 / 자유의 세 가지 가치로 구분하여 전혀 다른 상황을 만들어 낼 예정이다.

한국어화를 거쳐 정식 발매될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는 티저 영상 공개와 동시에 체험판을 배포하면서 게임을 접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마련했다. 아직 한국어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이번 체험판을 통해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가 어떤 방향으로 개발이 이루어질 것인지를 짐작하기는 충분할 것이다.

2021021811464300_s.jpg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체험판은 게임 초반이 아닌 어느 정도 진행된 시점에서 시작한다. 챕터 6과 챕터 7로 명시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큰 선택을 하게 되는 부분을 다루고 있다. 스토리의 간략한 설명으로 시작하여, 중요한 전투를 진행한 뒤. 다음 챕터에서 이전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선택하게 만드는 구조다.

먼저 전투 부분을 설명하자면, 난이도가 있는 전투와 한 턴이 중요해지는 전략적인 선택을 요구하는 플레이를 제공한다. 적의 공격은 상대적으로 강력하게 설정되어 있기에, 적의 공격을 받아내는 캐릭터와 대미지를 넣는 캐릭터의 구분이 명확하게 이루어지는 모습이다.

2021021811485300_s.jpg


2021021811532800_s.jpg


2021021812133800_s.jpg

서로서로 몇 대만 맞아도 사망이라, 한 턴의 중요성이 크게 다가온다.


그러므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위치 선정의 중요성이다. 위치 선정을 어떻게 하느냐 아군과의 협력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고, 더 빠르게. 적은 피해를 입은 상태에서 상대를 제거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위치 선정을 위한 여러 마법과 부가적인 요소도 게임 내에 등장한다.

적이 진입하는 길목을 얼음 방벽으로 막는다거나. 궁수 캐릭터의 경우 지붕과 같은 고지에서 공격하는 등 고저차와 지형을 사용한 전략이 요구된다. 적의 뒤를 잡는 플레이가 꽤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추격(CHASE)이라 명명된 요소를 통해서 아군의 추가 공격을 할 수 있어서다. 적을 공격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하는 등 이동을 제외한 행동에 경험치가 부여되어 있으므로, 위치 선정을 통한 공격 기회의 확보 / 계속해서 공격하는 플레이는 캐릭터 육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2021021812150500_s.jpg


2021021812150700_s.jpg

추격으로 추가 대미지를 넣는 플레이가 필요한 편.


물론, 이러한 시스템은 플레이어 뿐만이 아니라 적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때문에 전투 도중 판단을 잘못한다면, 캐릭터가 쉽게 사망하는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 상대적으로 마법 사용이 어렵기에 위치 선정 과정에서도 고려할 것과 변수가 매우 많다.

마법과 기술 사용을 피해 요구되는 TP라는 자원은 한 턴에 하나씩 차오르며, 최대 5개의 TP를 보유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기본 100%에서 사용 시마다 차감되는 형태가 아니라, 매 턴마다 스킬 사용을 위한 자원이 누적되는 방식이다. 스킬에 따라 1개의 TP를 사용할 때도 있고 2개, 3개의 TP를 사용하는 스킬도 있다. 마법의 남발을 할 수 없도록 제한이 걸리는 구조이므로 스킬의 사용 또한 위치 선정과 마찬가지로 고민해야되는 부분으로 자리한다.

2021021812283200_s.jpg


2021021812043500_s.jpg

체험판 기준으로는 비슷한 스킬 메커니즘을 가진 캐릭터가 없다.


상대적으로 높게 느껴지는 적의 공격력 / 위치 선정을 통한 추가 공격의 확보 / 스킬 남발이 어려운 구조. 세 가지 요소는 궁극적으로 치밀한 선택과 이동. 전략적인 판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기회를 어떻게 가져가는가. 지형을 어떻게 만들어내거나 조절하는가에 따라 전투의 양상이 크게 변화한다.

후반부 플레이를 마주해야 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겠지만, 체험판에서 보여준 전투 시스템 자체는 높은 난이도를 기준으로 치밀하게 짜여진 것처럼 느껴진다. 버프를 이용해서 적의 공격을 버티는 전략. 지형 지물을 활용한 감전 / 화염 등의 추가 대미지 등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무엇보다 캐릭터마다 스킬이 완전히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 구조를 보면, 스토리 진행에서 플레이어가 어떤 선택을 내렸는지가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도 할 수 있다.

2021021812595200_s.jpg

중요한 것은 선택. 그리고 선택을 어떻게 만들어 나가는 가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플레이어를 정답이 없는 상황으로 이끌고 선택을 내리는 것은 스토리 진행에서 다뤄지고 있다. 일련의 흐름으로 따지면 챕터 시작 - 탐험 페이즈 - 투표 - 탐험 페이즈 - 전투 순서로 진행되는 구조다. 플레이어는 챕터의 시작과 탐험 페이즈에서 작거나 큰 선택을 하게 되며, 전투에 돌입하기 전 새로운 동료나 전략 요소를 해금할 수 있다.

전란에 휩싸인 세 나라에서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기에, 이야기는 같은 시기 다양한 장소의 상황을 동시에 선보인다. 약간의 로딩을 거쳐 이벤트 형식으로 제공되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달라지는 전황을 NPC들이 다른 시점에서 풀어내는 방식이다. 일관된 방향으로 시나리오를 이끌어나가기 보다는, 플레이어의 선택과 결정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는 탐험 페이즈와도 연결되어 있다. 체험판 기준으로 첫 전투를 진행한 뒤, 플레이어는 큰 선택을 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한다. 탐험 페이즈는 선택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직접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기회로 작동한다.

2021021812554000_s.jpg


2021021812590800_s.jpg

정보 수집 - 설득 - 투표의 과정을 거친다.


탐험 페이즈에서 플레이어는 NPC와 대화를 하면서, 몇 가지 새로운 정보들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동료들의 결정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면, 적군이 주인공의 영지로 진격하는 과정에서 친구인 왕자를 적에게 넘기고 영지에 피해를 줄일 것인지. 피해를 감수하고 적군과 싸울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의 흐름이다.

탐험 페이즈는 각자의 논리에 따라서 동료들이 내린 결정을 바꾸는 단서가 된다.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동료들에게 말을 걸어 설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선택지가 되며,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선택으로 유도할 수 있게 된다.

한국어화를 거쳐서 발매될 예정임을 고려하면, 각 인물의 특징이나 가치관도 각자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흥미로울 만한 부분이다. 어떤 단서를 얻어야 동료를 선택할 수 있을지를 보다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찾아낸 단서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도 보다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전망이다.

2021021812555000_s.jpg


2021021812581100_s.jpg

습득한 단서에 따라서 선택지가 새로이 추가되기도.


탐험 페이즈는 스토리 외에 전투 전에도 마주하게 되는데, 전투 전의 탐험 페이즈는 배틀의 무대에서 활용하는 오브젝트를 파악하는 것에 무게가 더 실려있다. 체험판 기준으로는 투표 이후 갈리는 분기 이후 만나볼 수 있고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오브젝트를 개방하고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역할로 작동한다.

전투 전의 탐험 페이즈에서는 적을 즉사시킬 수 있는 함정을 가동하거나. 높은 지역으로 한 번에 올라갈 수 있는 리프트를 복구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해당 오브젝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전투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기도 하기에, 오브젝트 사용이 필수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체험판에서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이러한 오브젝트의 사용 여부에 따라서 대사나 다른 선택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할 것으로 보인다.

선택의 결과는 체험판 기준으로는 극명하게 갈린다. 전투의 무대가 바뀌는 것은 물론이고 적 자체가 달라져서다. A 루트에서 아군 세력이 되는 인물은 B 루트에서는 적으로 등장하고, 플레이어는 선택의 결과로 인한 동료들과의 갈등, 대립. 그리고 새로운 방향으로의 내면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하나의 선택이지만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전황과 인물간의 관계가 급변하는 상황은 다회차를 염두한 구성과 같이 만들어져 있다.

2021021813174900_s.jpg


2021021814362100_s.jpg

중요한 선택은 전황과 인물의 관계를 크게 변화시킨다.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영웅담보다는 전란의 시대를 배경으로하는 군상극에 가깝기에, 각 인물들의 가치관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에도 한국어화는 큰 장점이 된다.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의 컨셉과 프로덕션을 담당한 아사노 토모야의 의도이기도 할테지만, 옥토패스 트래블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인물들의 관점과 가치관이 한데 뒤섞이고 대립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전하는 것에 집중한 것처럼 보인다.

이야기가 달라짐과 동시에 새로이 합류하는 캐릭터들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는 곧 전투에서 사용하는 전략이 달라진다는 것과 연결된다. 체험판에서는 9명의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었으며, 합류한 캐릭터를 포함해 어떤 캐릭터를 전투에 내보낼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 만으로도 플레이어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의 폭이 달라지기도 했다.

안정적인 측면이라면 후방에서 버프를 계속해서 걸고 각개격파 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신 특정 루트에서 TP 3개를 이용해 아이템을 두 번 사용하는 캐릭터가 합류한다면, 상점에서 공격용 아이템을 구매해 3턴마다 공격 아이템을 순간적으로 쏟아붓는 전략을. 비를 내리게 해서 목초지 필드의 화재를 막음과 동시에, 번개로 적을 감전시키는 전략 등 스토리에서의 선택은 스토리 외적인 전투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1021813163600_s.jpg


2021021814024900_s.jpg

또한, 스토리 외에도 합류 캐릭터 /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사노 토모야의 팀이 만들어낸 완전 신작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는 이렇게 모든 시스템이 치밀하게 짜여진 RPG를 추구하는 것처럼 보인다. 스퀘어 에닉스가 보유한 택틱스 계열 RPG 중에서도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과정. 선택과 이를 위한 무게감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나름의 새로운 시도이자 브레이블리 디폴트에서도 이야기했던 ‘따르지 않는 용기’와도 방향성을 같이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같은 장르에서 이미 명작으로 회자되는 택틱스 오우거와 비슷하게 느껴지면서도, 선택과 전략의 깊이나 폭 측면에서 다른 느낌을 주는 데에는 성공한 것 같이 다가온다.

한편으로는 옥토패스 트래블러에서 시도했던 각자의 이야기. 관점이 한데 뒤섞인 이야기 구조를 가져가면서도 각자의 관점과 가치관이 대립하고 진행되는 이야기 구조는 흥미로운 시스템 아래에서 작동한다는 여지를 남긴다. 체험판 기준으로는 한 번의 중요한 선택을 마주할 수밖에 없었지만, 전체 분량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작은 선택들의 영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구체적인 결과에 따라서 인상이 크게 갈릴 수도 있다.

2021021812405200_s.jpg


2021021816543100_s.jpg

비주얼 외적으로 시스템은 치밀하게 짜여져 있다. 


다만, 짧은 분량의 체험판임에도 이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준수하다고 평가하고 싶다. 이번 체험판이 게임의 대략적인 시스템을 소개하는 형태였다면, 여기서 성장과 관련한 시스템. 장비, 스킬 등 전투 측면을 고도화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음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한국어화를 거쳐 오는 2022년 발매를 예정한 ‘프로젝트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게임의 이름 만큼 전략적인 전투와 이야기. 그리고 플레이어의 선택이 균형을 이루는 게임으로 완성되기를 기대해 본다. 택틱스 오우거 또는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를 추억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리고 복잡한 군상극의 매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값진 타이틀이 될 여지가 충분하다.

2021021816572800_s.jpg


2021021812411000_s.jpg


2021021812414300_s.jpg


2021021812441400_s.jpg


2021021814363700_s.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프로젝트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

기     종

SWITCH

발 매 일

2022년 예정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스퀘어 에닉스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16


BEST
택틱스오우거에 옥토패스트래블러 느낌 기대된다
21.02.19 10:49
BEST
사람들이 이번닌다 볼거 없다고 불평하는거 이해하지만 솔직히 나는 이거 보고 발기함
21.02.19 11:21
(1329442)

49.142.***.***

BEST
갓작의 냄새가 풍김
21.02.19 10:53
(1140233)

222.98.***.***

BEST
와 진짜 스퀘어의 SRPG 너무 기다렸는데^^
21.02.19 10:49
(101402)

222.108.***.***

BEST
택틱스오우거가 분기에 따라 L,N,C로 나뉘어서 동료랑 적이 바뀌는 시스템 좋았는데 그것까지 비슷하게 가져온것 같아서 기대되네요
21.02.19 11:29
(1140233)

222.98.***.***

BEST
와 진짜 스퀘어의 SRPG 너무 기다렸는데^^
21.02.19 10:49
BEST
택틱스오우거에 옥토패스트래블러 느낌 기대된다
21.02.19 10:49
창조의불
저도 딱 이 느낌입니다! 너무 기대돼요. | 21.02.19 14:26 | | |
(234447)

218.39.***.***

파판택, 택틱스오우거 느낌이네
21.02.19 10:52
(1329442)

49.142.***.***

BEST
갓작의 냄새가 풍김
21.02.19 10:53
옥토패스처럼 스토리 개판만 아니면 좋겠음
21.02.19 10:54
택틱스 오우거가 생각나서 좋네요.
21.02.19 11:01
파판택처럼 출격수가 적을거 같아서 좀 걱정이네요
21.02.19 11:05
(3598979)

211.36.***.***

양말은왼쪽부터
데모기준으로 9명이더라고요 | 21.02.19 14:28 | | |
(197823)

124.59.***.***

양말은왼쪽부터
파판택은 정말 너무 적었죠. 다섯명 정도인가 싶은 게 사실은 1~2 정도를 겨우 내놓을 수 밖에 없는 출격 제한이 참 심했던 게 아쉬웠던게 기억 납니다... 참 적었죠. | 21.02.20 08:25 | | |
ㅠㅠ 이런류 너무 좋음~옛향수~
21.02.19 11:07
(114210)

118.235.***.***

너무 기대된다 ㅜㅜ
21.02.19 11:07
BEST
사람들이 이번닌다 볼거 없다고 불평하는거 이해하지만 솔직히 나는 이거 보고 발기함
21.02.19 11:21
(5395771)

203.229.***.***

인생은한방!
아재 꼬추 서요? | 21.02.19 19:50 | | |
(2158186)

183.102.***.***

인생은한방!
전 팬티 갈아입음 | 21.02.19 21:31 | | |
(34566)

118.32.***.***

인생은한방!
저...저도.. | 21.02.20 02:20 | | |
(371872)

220.121.***.***

이낙연
저도... | 21.02.22 13:28 | | |
(101402)

222.108.***.***

BEST
택틱스오우거가 분기에 따라 L,N,C로 나뉘어서 동료랑 적이 바뀌는 시스템 좋았는데 그것까지 비슷하게 가져온것 같아서 기대되네요
21.02.19 11:29
(1091196)

220.89.***.***

스퀘어 이런류 그래픽은 잘뽑네
21.02.19 11:29
옥토패스+택틱스오우거로 가자
21.02.19 11:32
(1289317)

49.179.***.***

개재밋겠다...
21.02.19 11:33
(4806371)

121.172.***.***

1년도 더 남았네... 최고 기대작.. 나올때 까지 숨 참는다
21.02.19 11:35
기대작
21.02.19 11:37
(3082705)

124.54.***.***

22년 발매 예정이라는게 아쉬울뿐 입니다.
21.02.19 11:37
스퀘어 에닉스는 이 그래픽으로 이런저런 ip 더 만들었으면 좋겠음
21.02.19 11:38
(247743)

59.10.***.***

오 택틱스장르다!
21.02.19 11:46
(247743)

59.10.***.***

🔞⁉️
택틱스 장르에 목말라서 머시너리 크로니클즈랑 세일하길래 사서 하는데 뭔가 하나 부족한 느낌인데 이건 과연 어떨지 기대됨 | 21.02.19 11:51 | | |
(1116374)

14.7.***.***

진짜 택오는 게임성도 좋았지만 웅장한 대서사를 주인공에 선택을 통해 나뉘는 멀티 시나리오가 압권인 작품이었음.
21.02.19 11:49
(17577)

220.64.***.***

퀘스트 사의 냄새가 난다
21.02.19 11:50
(5137414)

175.202.***.***

너무너무 반가운 장르
21.02.19 12:04
(403776)

106.246.***.***

악튜러스식 전투방식으로 rpg 나왔으면 좋겠다
21.02.19 12:07
그러고보니 마츠노 야스미는 요즘 뭐하고 사시나
21.02.19 12:15
(47404)

39.7.***.***

와 씨 이건 산다
21.02.19 12:30
(163730)

221.160.***.***

옥토패스가 육도 트라이스트가 삼략인가
21.02.19 12:46
진짜 겁나 재밌을거같은대 스토리 진행방식이 옥토패스 급이면 끔찍..
21.02.19 12:49
이거 보고 디스가이아 떠오르던데 속성이나 지형이런 거 고려해야 되는 거 보면 괜찮아 보임.
21.02.19 12:49
클린롸잇부티
단지 분기점만 제대로 잘 갈리면 좋겠다 싶음 | 21.02.19 12:50 | | |
플스로는 안오겠죠?
21.02.19 12:55
(25679)

211.226.***.***

이것도 기대되지만 파이날판타지 택틱스도 7처럼 리메이크도 해줬으면 하는 바램...
21.02.19 13:04
(6988)

218.232.***.***

うみねこ
제발 모바일 버전 한글화도... | 21.02.19 13:46 | | |
(5137414)

175.223.***.***

うみねこ
검성이나 난이도 조절되고 출격인원 10인정도로 늘어난 파판택 상상하곤 했었죠 ㅎㅎ | 21.02.19 13:52 | | |
(1394728)

116.84.***.***

うみねこ
사자전쟁도 띵작이지만 FFTA도 재밌었는데... | 21.02.19 15:29 | | |
SRPG 맥이 끊어지나 했는데 다행이구나.
21.02.19 13:16
(634669)

211.187.***.***

택틱스 오우거 정도만 해줘도 두개산다....
21.02.19 13:48
데모 도 올라와서 해봤는데 전투 도 생각 보다 재미있습니다 북미 e숍 에서 받아서 그런지 영어음성 고정 입니다
21.02.19 13:50
파엠 하고 스위치 팔았는데 이 영상 보고 다시 뽐뿌온다 과연 스위치를 다시 사게 할만한 게임인건가
21.02.19 13:56
(1114111)

180.150.***.***

보니까 택틱스 오우거 시스템을 대부분 가져왔고 탈것공격스킬 마법 지형효과 도적같은케릭터는 은신 슬립 적들 스킬중에 아군을 밀쳐버리는 스킬을 쓰는데 밀린 케릭이 아군과 충돌하니 충돌 데미지도 입더군요 시스템은 잘 발전시킨듯
21.02.19 14:02
(231942)

175.114.***.***

전 작품인 옥토패스가 그래픽이나 전투부분은 정말 고전 jrpg를 화려하게 잘 뽑아줬다는 생각으로 감탄하면서 했습니다만... 스토리도 고전적이여서 아쉬웠는데 이번작품은 어떨런지 궁금하네요..
21.02.19 14:12
(1636497)

180.67.***.***

kyrix
광고봤을대 설푸는거보고 각 캐릭터의 시나리오가 유기적으로 연결될줄 알았는데 엔딩보고 이게 뭐가 싶었음... | 21.02.19 14:21 | | |
(231942)

175.114.***.***

숨쉬어숨
매우 공감이 가네요.ㅠㅠ | 21.02.19 14:24 | | |
숨쉬어숨
진엔딩 보셨나요?ㅋ | 21.02.20 08:24 | | |
택틱스 오우거 psp판은 솔직히 좀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는데 이건 어떨려나요 근데 스위치군요....
21.02.19 14:16
(1636497)

180.67.***.***

뭔가 나사하나 빠지게 만들거 같지만 일단 살거같긴하다.
21.02.19 14:20
(231942)

39.7.***.***

숨쉬어숨
그냥 완벽하게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만 그렇지않을 것 같은 느낌이...ㅠㅠ | 21.02.19 14:26 | | |
(5024041)

218.233.***.***

옥토패스해보고 실망해서 기대는 많이안된다
21.02.19 14:23
희망회로: 옥토패스의 절대적인 단점이었던 노잼스토리와 노잼캐릭터x8의 피드백으로 주인공을 셋으로 줄이고, 스토리 분기및 동료선택으로 좀더 다채롭고 몰입감있는 게임제공, 명품srpg시스템 절망회로:별로 의미없는 선택지들중 단 몇가지의 분기, 매력없는 캐릭터, 구멍투성이 허술한srpg
21.02.19 14:25
(231942)

39.7.***.***

나는독수리위에편한까마귀
이번에는 리뷰좀 보고 사려구요.ㅠㅠ | 21.02.19 14:27 | | |
kyrix
옥토패스 비주얼만보고 영어인데도 나오자마자 바로 패키지샀었는데.. 깨는데 정말 고역이었던... 한글화된 기념으로 또 한번 돌렸었는데 오히려 영어로 1회차돌때가 그나마 더 나았던 기이한 현상이 ㅡㅡ..... 저도 또 안속고 신중해야지 하면서도.... 옥토패스의 단점을 많이 의식한듯한 변화땜에 일단 닌다에서는많이 혹했습니다... | 21.02.19 14:28 | | |
(1354177)

211.36.***.***

제발 옥토패스처럼만 나오지 마라
21.02.19 14:27
(4031651)

121.172.***.***

아웃포커스 쎄게 준 연출이 그냥 그림 보듯 볼 때는 예쁘긴한데, 플레이 할 때는 약간 눈아픈 기분도 들던데 흐음....
21.02.19 14:27
(3598979)

211.36.***.***

범위 공격마법 아군엔 적용 안되는거보고 일단 그부분은 순한맛이구나 했음ㅋㅋㅋ
21.02.19 14:31
스위치 사야하나. 스위친 이런 풍 RPG 좀 많은거 같은데.
21.02.19 14:34
(444355)

121.151.***.***

pc로는 안 나오나....
21.02.19 14:42
(88662)

1.231.***.***

믿고 사는 스퀘어의 SRPG 아닙니까?! 아니...야?
21.02.19 14:49
택틱스 오우거의 진향 향기가...(ㅡㅡ)b 이거랑 나의 여름방학만 스플래툰만으로도 이번 닌다는 충분했...
21.02.19 14:52
(662138)

121.152.***.***

그래 이런 게임을 원했어
21.02.19 15:05
(600514)

121.174.***.***

제발 한글화!
21.02.19 15:07
완전 신작도 반가운 소식이지만 오우거 배틀 사가 마무리 좀 지어주면 더 좋겠는데 말이죠... ㅠㅠ
21.02.19 15:12
와 진짜 SRPG 마음에 드는게 없어서 엑스컴, 다키스트 던전 건드리다가 SRPG 마려우면 에뮬레이터로 기존 게임만 껄떡 거렸는데 드디어 나오는구나.. 바로 산다
21.02.19 15:13
택틱스오우거의 추억이 새록새록
21.02.19 15:32
(1430692)

118.235.***.***

필구입 목록이 또 하나 늘어나는군요. SFC 때의 택틱스오우거의 향수가 진하게 느껴져서 정말 맘에 듭니다. 분위기는 한글화 확정인 것 같고 스페셜 에디션 좀 만들어 발매해 주세요!!
21.02.19 15:35
(151210)

112.175.***.***

닌다에서 제일 기대된 게임!
21.02.19 15:36
(5050457)

223.39.***.***

와...택틱스 오우거..파판택... 이번작은 꼭 사야겠네요ㅠㅠ
21.02.19 15:58
(710408)

61.102.***.***

택틱스 오우거 + 전설의 오우거 배틀 느낌.
21.02.19 16:02
(125371)

211.248.***.***

저도 기대를 많이 했는데... 체험판만 봤을 때는 약간 제 기대가 높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액션에 TP가 들어가는데 이게 소모가 없는 일반 공격이 있고 2,3개 들어가는 스킬이 있어서 여러 유닛이 나오는 택틱스 장르에서는 장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략적으로 잘 활용될 수도 있겠지만 체험판에서는 템포가 늦어서 꽤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스토리 진행은 더 실망이었는데 사이드 이벤트 같은 것들은 그냥 물음표 뜬 아이콘 터치하면 로딩이 있고 대화신 이벤트만 보여줍니다. 월드맵을 돌아다니고 하는 요소는 없더라구요. 메인 마을에서만 마을 안에서 유닛으로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2022년에 나온다고 했으니 이보다 더 발전해서 나오리라 믿습니다. 제발 잘 나와서 택틱스 장르의 부흥이 왔으면 좋겠네요.
21.02.19 16:05
(591027)

119.196.***.***

Baalzebul
데모 이제 해봤는데 전적으로 동감이네요. | 21.02.21 16:20 | | |
(906885)

125.248.***.***

이런 게임 너무 안나와서 맨날 옛날 게임만 다시 했는데 간만에 진짜 기대작.
21.02.19 16:12
(84559)

210.91.***.***

이런거보면 도트는 3d 나오고 죽고 사라질 기술인줄알았는데, 3d와 융합해서 오히려 수명이 연장되는느낌임.
21.02.19 16:20
(5076171)

14.43.***.***

개식기
The last night 티저 보면서 기대하다가 소식이 없어서 실망했었는데.. 이 그래픽 스타일이 흥하는걸 보니 기쁘네요. 도트게임이 더 출시될 이유가 생기는거니..ㅋㅋ | 21.02.20 01:51 | | |
사야지...무조건..
21.02.19 16:53
크로노 트리거 아시는 분?
21.02.19 17:20
(3210037)

14.54.***.***

와 이걸 내년까지 어떻게 기다리라고 ㅠㅠ
21.02.19 17:25
(5363820)

210.94.***.***

와우. 바로 예구각.
21.02.19 17:26
(26311)

221.166.***.***

퀘스트 스멜. 무조건 필구
21.02.19 17:28
(14947)

220.79.***.***

스위치 사야하나...
21.02.19 17:43
(482314)

175.223.***.***

한국어화된 데모를 주세요
21.02.19 17:59
(5387502)

121.167.***.***

택틱스오우거 운명의 수레바퀴나 스팀으로 다시 내줬으면 좋겠다... 스위치로 이식해줘도 좋고~
21.02.19 18:06
제발 한글화
21.02.19 18:18
그래픽이 바람의나라 같은 정통 RPG게임 느낌나서 기대되요ㅋ
21.02.19 18:43
기대됩니다
21.02.19 19:16
(17577)

211.222.***.***

체험판 내 취향이네.. 얼렁 나와요!
21.02.19 19:48
도트에 srpg라니 아재게이머 취향저격 확실하구만
21.02.19 19:57
이런거 좋아좋아 굿 ~한글화 기대합니다 ㅎ
21.02.19 20:11
(431652)

119.71.***.***

절망회로on)눈과 제물의 세츠나 시즌2
21.02.19 21:21
(64771)

121.152.***.***

그래.... 옥토패스 트래블러 엔진 한번만 쓸리가 없지... ㅎㅎㅎ
21.02.19 21:22
이팀 전투랑 그래픽은 의심 안한다 스토리만 좀 신경써주길
21.02.19 21:53
(31501)

124.80.***.***

이번 닌다에서 가장 반갑고 기대되는 게임 이었습니다. 마츠노 야스미의 택틱스 오우거, FFT 팬인데, 마법을 사용한 지면이 얼어붙거나, 폭발 함정을 발동시키거나, 고지대에서 사거리가 늘어나는 활 등,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2022년 게임 잘 나오길 기대합니다.
21.02.19 22:43
(1274154)

222.120.***.***

와...겁나 기대되네요☺🥰
21.02.19 22:51
어떤 명작이 될지... 기대됩니다!
21.02.19 23:05
(8238)

121.167.***.***

그냥 파판택2 나왔으면 좋겠다.
21.02.20 04:45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