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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 기반 강화를 위한 지원 계획, 한콘진 2021년 지원사업 설명회

조회수 14631 | 루리웹 | 입력 2021.01.25 (12:00:00)
[기사 본문]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은 2021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올 한해 국내 중소 게임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 내역과 예산 편성안을 공개했다.


올해 한콘진 게임 관련 예산은 게임산업 육성과 지역기반 게임 산업 육성 예산을 합쳐 약 786억 원이 배정됐다. 이 중 게임본부 예산은 지난 해보다 130억 원이 증액된 606억 원이 편성되어 지원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올해 게임 본부는 ‘산업과 문화의 조화를 통한 게임의 가치 제고’라는 비전을 두고 강소 게임기업 육성 및 게임의 가치 확산을 목표로, 단계별 지원 강화 / 게임의 긍정적 가치 확산 및 e스포츠 산업 육성 / 게임산업 기반 강화를 전략으로 수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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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예산 지원 내역을 살펴보면,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에 243억 원 가량의 예산이 투입되며,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 사업에는 121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외 게임 유통지원에는 90억 원의 예산이.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운영에는 46억 원의 예산을 사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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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지원 측면은 예산이 확대된 만큼, 분야가 세분화 된다. 2020년 제작지원이 차세대(20개) / 실감형(6개) / 첨단융복합(10개) / 기능성 (10개) 분야로 진행되었다면, 올해 제작지원은 8개 부분으로 확대된다. 올해는 모바일 / PC / 첨단 / 콘솔 / 아케이드 / 보드게임으로 세분화 됐고 게임 기업 육성을 목표로 한 스타트업 및 인디 게임 지원도 강화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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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게임문화 확산, e스포츠 활성화 지원을 목표로 하는 게임산업팀에는 올해 43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신규 사업인 게임 스타트업 및 인디 게임 지원은 게임 스타트업에 총 13.5억 규모. 인디게임 지원에 2억 규모의 예산이 편성됐다. 게임 스타트업 지원의 경우는 시제품을 보유한 3년 미만의 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과제당 9천만 원내에서 15개의 과제에 대해 예산이 지원된다. 예산 지원과 더불어, 경영관리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계획도 있다.

인디 게임은 10인 이하의 단체와 개인을 대상으로 하며, 공모전 형태로 지원이 이루어진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작 10개가 지원을 받으며, 각 지원금은 2천만 원이다. 공모전 선정작은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도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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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의 경우, 지난해 대비 63억 원이 증액되며, 모바일과 PC. VR과 AR 등 첨단 분야로 구분되어 예산이 편성됐다. 총 배정 예산은 111억 원으로 과제당 최대 4억 원의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 기반 게임 콘텐츠를 대상으로 지원도 이루어진다. 해당 부문의 총 예산은 48억 원으로, 각 과제당 최대 5억 원의 지원이 적용된다. 해당 지원은 주관기관을 기업으로 두고 연구소와 대학 등 비영리 기관을 포함하는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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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지원이 취약했던 콘솔 / 아케이드 / 보드게임 분야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콘솔 콘텐츠 제작 지원은 기획형과 출시형으로 구분되며, 기획형은 과제당 1.5억 원. 출시형은 과제당 최대 4억 원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두 형태의 예산을 합치면 총 지원 규모는 25억 원으로 배정된 상태다.

아케이드의 경우, 최대 2억 원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과제당 2억 원을 지원한다. 보드게임은 과제당 7천만 원의 지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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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도 이루어진다. 제작 지원 과제를 대상으로 검증을 위한 유저 및 전문가 대상 결과 보고회, QA 지원과 같은 지원도 제공된다. 기능성 게임 활성화 지원을 목표로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 및 홍보 지원, 기능성 게임 종합 포털 운영과 홍보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건전 게임문화 교육 확대 부문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게임 문화 교실’ / 청소년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 문화 가족 캠프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게임 문화를 이해하고 지도 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게임 리터러시, 과몰입 예방을 위한 힐링센터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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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다양성 지원 및 문화 확산 측면에서는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대회, 청소년 게임잼을 통해서 다양한 게임 제작 환경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 더불어, 게임 문화 확산을 위해서 다큐멘터리 제작과 방영, 게임 인식 개선을 위한 축제 개최. 그리고 교육용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여 정규 교육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e스포츠 활성화 지원 분야에서는 정책 기능 강화를 위한 실태조사 외에도 산업 포럼을 마련하여, 이슈와 트렌드, 비전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과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등 대회를 개최하는 등 기존 사업의 방향성도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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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유통팀의 담당 사업은 글로벌게임 허브센터 운영 / 게임 유통 지원 / 게임산업 정책 지원까지 크게 세 분야로 구분되어 지원 사업이 이루어진다.

글로벌 게임 허브센터는 국내 중소 게임 기업에 한정하며, 창업 준비팀과 창업 1년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 입주 자격이 주어진다. 게임 허브센터 입주 시에는 임대료 80%와 관리비 50%가 지원되며 벤처 4.0으로 입주한 기업은 임대료와 관리비가 전액 면제된다. 이외에도 SW 지원, 테스트 기기의 사용과 대여. QA와 법률자문, 컨설팅, 활용되지 않는 리소스를 취합하여 활용하는 공유 플랫폼 등 다수의 지원도 제공된다.


게임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이루어진다. COVID-19로 인하여 유통 환경이 바뀐 만큼, 올해는 상시 지원을 통해 수출을 원하는 기업에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상반기에는 비대면 수출 상담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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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소 게임 기업의 해외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해서 해외 마켓 참가 지원 / 영문 홍보 영상 제작 지원과 번역 및 마케팅 지원 등의 지원 사업도 제공된다. 이를 통해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보다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제공할 예정에 있다.

이외에도 해외 직접 진출을 희망하는 개발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게임 기업 자율선택 지원 사업’도 발표됐다. 해당 사업은 직접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 게임 기업이 대상이며, 플랫폼 구분은 존재하지 않는다. 기업이 직접 서비스를 선택하는 형태로, 전용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거래한 뒤 소요 포인트를 정산하는 형태다.

이를 위한 전용 플랫폼인 ‘게임더하기’는 게임사가 직접 전문 서비스를 검색, 조회하여 거래하는 플랫폼으로 설계됐다.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지원과 같은 영역부터, 운영과 테스트 지원, 변역 등 현지화. 서버 컨설팅과 보안 / 기술 지원같은 인프라 영역 등 해외 시장 진출에 필요한 서비스를 오픈마켓 형태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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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장에 진입하는 취,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도 제공된다. 이를 위한 게임 인재원은 2년 8학기 기준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기초능력 배양을 위한 실무교육, 게임 제작 장기 팀 프로젝트 등을 배울 수 있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 지원으로 제공된다. 올해는 6월과 7월에 정원 65명 이내로 구성되는 제 3기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또한, 한콘진은 올해 두 번의 게임 국가기술 자격 검정을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게임 국가기술 자격 검정은 기획 / 그래픽 / 프로그래밍까지 총 3개 종목에서 시험이 실시되며, 필기와 실기 등을 통해 수험자의 능력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3월 안양에 개교한 게임 마이스터고에 대한 운영 지원에도 예산을 투입한다. 게임 마이스터고는 게임산업 맞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예산은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 구축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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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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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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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안그런 콘솔과 피시게임 개발사들이 과연 소니 마소 스팀 중국대기업들의 금융지원이 없었다면 과연 안그랬을까요?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게 외국게임은 안그렇다 라는건데 보통 여기서 말하는 외국게임이라는건 한국에서 유명한 비교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듣는 게임들 뿐입니다. 그리고 그런 회사들만 투자받고 귱융지원 받아서 살아남습니다. 세상엔 그것보다 100배는 많은 게임들이 있고요. 그러면 지원받지 못하는 게임사들이 살아남을려면? 사람사는데 다 비슷하고 생각 하는거 다 비슷합니다. 딱히 한국겜 실드 칠려고 하는건 아닌데 뭔가 외국에 대한 환상이 유독 여기가 심한것같음
21.01.25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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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 삥이나 뜯지말지...여↗부라던가 말이야
21.01.25 13:32

(IP보기클릭)18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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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N 랜덤박스 규제나 좀 해라 허울뿐인 자율규제는 언제까지 방치할꺼니? 도박이랑 다를것도 없는데 청소년 도박은 금지하면서 정작 랜덤박스는 냅둔다는게 기가막히네
21.01.25 12:19

(IP보기클릭)22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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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도 규제지만 이렇게 지원사업도 해줘야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결과물이 나오지
21.01.25 12:55

(IP보기클릭)11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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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게임은 언제부터인가 게임이 아니게 됬죠 게임 스킨씌운 도박만 남았을뿐
21.01.25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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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게임은 언제부터인가 게임이 아니게 됬죠 게임 스킨씌운 도박만 남았을뿐
21.01.25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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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타키위맛
전세계적으로 그렇죠 뭐 | 21.01.25 1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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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나이트
모바일만 그렇고 콘솔과 PC 게임은 안그렇죠. 우리나라는 PC 온라인도 그 모양인게 문제인거지만;; | 21.01.25 12:26 | | |

(IP보기클릭)223.38.***.***

환타키위맛
평일 8시 드라마 같은게임이죠 | 21.01.25 13:15 | | |

(IP보기클릭)21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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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직딩유부남
그 안그런 콘솔과 피시게임 개발사들이 과연 소니 마소 스팀 중국대기업들의 금융지원이 없었다면 과연 안그랬을까요?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게 외국게임은 안그렇다 라는건데 보통 여기서 말하는 외국게임이라는건 한국에서 유명한 비교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듣는 게임들 뿐입니다. 그리고 그런 회사들만 투자받고 귱융지원 받아서 살아남습니다. 세상엔 그것보다 100배는 많은 게임들이 있고요. 그러면 지원받지 못하는 게임사들이 살아남을려면? 사람사는데 다 비슷하고 생각 하는거 다 비슷합니다. 딱히 한국겜 실드 칠려고 하는건 아닌데 뭔가 외국에 대한 환상이 유독 여기가 심한것같음 | 21.01.25 14:50 | | |

(IP보기클릭)58.122.***.***

뚜비쟝은 안전해..?
그러게여 게임 투자시장 다 죽어서 리니지따라한 RPG 아니면 투자도 안들어오는게 현실인데 루리웹 보면 참 웃김 ㅋㅋ 해외는 그나마 닌텐도같은 대기업들이 다른 게임사들에게 투자해주니까 조금이나마 다양한게 나오는거지 투자 못받은 회사들이 내는 게임은 한국이나 해외나 똑같음 ㅋㅋㅋ | 21.01.25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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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직딩유부남
요즘은 원신 처럼 멀티 폴랫폼 신호탄 터져서 콘솔, PC도 가챠 게임 될꺼 라고 생각함. | 21.01.25 15:55 | | |

(IP보기클릭)175.120.***.***

뚜비쟝은 안전해..?
제가 이야기한 건 콘솔쪽의 게임들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우리나라는 콘솔 게임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긴 많네요; 대표적으로 DJ MAX만 해도 꽤 잘만든 콜솔 게임인데; 모바일이 대세인건 지금까지 투자를 그쪽으로밖에 안해 줘서 그런것도 있답니다. 신규 개발자 분들은 이제 콘솔 시작하고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국가 지원금으로 개발하는 콘솔게임. 최고네요. 물론 실패해서 투자회수 한번 당해 보시면 지옥이지만... | 21.01.25 16:19 | | |

(IP보기클릭)59.22.***.***

환타키위맛
애초에 우리나라에서 그 욕 많이 듣는 bm들이 일본이랑 중국에서 먼저 나와서 돈 잘 벌었다 소문난 bm들임 외국도 다 똑같음 | 21.01.25 21:46 | | |

(IP보기클릭)125.143.***.***

뚜비쟝은 안전해..?
해외에서도 1억분의 1 확률 가챠가 있어요? | 21.01.26 23:20 | | |

(IP보기클릭)183.99.***.***

BEST
3N 랜덤박스 규제나 좀 해라 허울뿐인 자율규제는 언제까지 방치할꺼니? 도박이랑 다를것도 없는데 청소년 도박은 금지하면서 정작 랜덤박스는 냅둔다는게 기가막히네
21.01.25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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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thloop
잘나가는 도박 업체에 규제 때리면, 그만큼 세금이 줄어드니까요. | 21.01.25 12:27 | | |

(IP보기클릭)221.156.***.***

Deathloop
자율 규제에도 반응 안하는 외국 가챠 게임도 많음. 현금이 들어간 가챠에만 표기하고 인게임에는 표기 안하는 치졸함이 있지만 외국은 그런것도 안함. | 21.01.25 15:58 | | |

(IP보기클릭)221.156.***.***

디어
제가 이야기하는거는 캐릭터 각각의 확률도 표기도 포함임. | 21.01.25 16:01 | | |

(IP보기클릭)221.148.***.***

Deathloop
가챠를 법적으로 도박으로 규정한다는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간단한 일이 아닌데.... 당장 현금으로 랜덤한 보상을 얻는걸 다 제재 때리면 롤, 옵차, 배그도 같이 규제 대상임. | 21.01.25 17:31 | | |

(IP보기클릭)183.99.***.***

칸다군
간단한게 아닌걸 아니까 지금까지 기다려줬으면 됐지 뭘 언제까지 방치해야함? 그리고 비유부터가 잘못된게 롤이랑 오버워치 배그에 있는 랜덤박스 요소들은 성능에 아무런 영향이 없고 단지 룩딸의 영역임. 근데 국산 랜덤박스는 pvp 게임인데도 성능에 영향을 주고 pve에 있는 랜덤박스는 그걸 안지르면 게임 진행 자체가 불가능함.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랜덤박스만 다짜르면 비유로 든 게임들은 건들 필요도 없고 3N꺼만 다짤림. | 21.01.25 20:27 | | |

(IP보기클릭)221.148.***.***

Deathloop
그럼 랜덤박스에서 룩딸템만 주는데 그 룩딸템을 분해하거나 교환해서 성능 장비로 교환할 수 있게하면? 던파처럼 룩딸템을 팔아서 인게임 돈 수급으단이 되게 만들면? 지금 "무작위로 재화를 지급하는 상품을 현금으로 판매하면 모든 확률을 고시해야된다"는 빈틈없어 보이는 규제도 컴플가챠로 회피하는게 현실인데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랜덤박스"라는걸로 다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게 진짜 순진하다는 감상 밖에 안드네요. | 21.01.25 22:17 | | |

(IP보기클릭)183.99.***.***

칸다군
그거야 거래 시스템 자체를 막아버리면 되는건데 뭐가 문제임. 난 애초에 게임에 거래라는게 있으면 안된다고봄. | 21.01.25 22:24 | | |

(IP보기클릭)183.99.***.***

칸다군
게임에 자꾸 거래를 넣어놓으니까 사람들이 게임을 게임으로 안보고 재화 획득의 수단으로 보는거임 리니지나 메이플처럼. 애초에 유저간 아이템이나 재화 거래도 모조리 막아야함. | 21.01.25 22:25 | | |

(IP보기클릭)183.99.***.***

칸다군
쓸데없이 복잡하게 생각하시는거 같네요. 성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아이템은 랜덤박스 금지+유저간 아이템 거래 금지 이거면 다 끝나는건데 이 간단한것도 안하고 방치하는거 뿐이지 | 21.01.25 22:34 | | |

(IP보기클릭)111.118.***.***

Deathloop
아ㅋㅋㅋㅋ글케 따지면 페그오는 pvp도 없고 5성없이도 메인 스토리 충분히 다 밀 수 있어서 가챠는 순전히 캐릭딸의 영역인데ㅋㅋㅋㅋ 가챠는 다 똑같지 암튼 룩딸이라서 ㄱㅊ 이거는 진짜 신박한 실드 논리네 | 21.01.26 01:35 | | |

(IP보기클릭)183.99.***.***

유 하나
내가 뭘 언제 실드쳤음 실드의 뜻이 뭔지 알기는함? 그리고 클리어가 '가능'은 하다는건 의미가 없음 온몸을 비틀어가면서 하면 가능이야 하겠지 근데 그게 대놓고 랜덤박스 사라고 유도하는거랑 뭐가다름 ㅋㅋㅋㅋ 그리고 위에 말한건 아무것도 안하고 방치하고 있으면서 랜덤박스 규제가 복잡하느니 뭐니 운운하니까 일단 저런것부터 막아놓고 핑계를 대라는 뜻임. 저런 간단한것도 안해놓고 랜덤박스 규제는 복잡하다고 징징거리니까 어이가 없다는거지 글 뜻을 이해를 못함? | 21.01.26 10:43 | | |

(IP보기클릭)118.37.***.***

저거 개인은 신청 못하겠죠 ㅠㅠ
21.01.25 12:33

(IP보기클릭)218.232.***.***

토범태영
제작 목표물에 따라 다르지만 개인도 가능합니다. 게임 스타트업과 인디게임 쪽 그림 참조해보세요 | 21.01.25 12:36 | | |

(IP보기클릭)118.37.***.***

moisturizer
헛. 글쿤요. 감사합니다. | 21.01.25 12:3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1.1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별빛사랑
이게 꼭 방송사에서 안한다고 없애라는건 아니라고봐요. 저렇게라도 대회가 많아지면, 프로팀으로 가고싶은 인재들도 좀 더 활약할 무대가 생기는거라고 보거든요. | 21.01.25 12:57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별빛사랑
셧다운은 해야되는게 맞죠 님 자식이 밤열두시한시까지 겜하고있으면 아이구 내새끼 프로게이머될려구?열심히하네? 하고 내버려둘자신있으신지ㅋㅋㅋ여가부가 그나마 잘한게있다면 셧다운임 청소년들 최소한의 장치는 해두는게 맞아요 | 21.01.25 13:32 | | |

(IP보기클릭)221.1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별빛사랑
요즘은 방송사들이 하는게 아닌 게임사들이 직접 열고 다니는 형국이니 게임사에게 지원하는게 맞는거 같기도 한듯. | 21.01.25 17:15 | | |

(IP보기클릭)221.156.***.***

쿠로파이
히오스 보면 답 나옴 게임사가 대회 접어 버리면 프로팀은 터짐. | 21.01.25 17:17 | | |

(IP보기클릭)221.155.***.***

BEST
규제도 규제지만 이렇게 지원사업도 해줘야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결과물이 나오지
21.01.25 12:55

(IP보기클릭)223.39.***.***

쿠로파이
마중물도 필요하죠 | 21.01.25 16:34 | | |

(IP보기클릭)221.162.***.***

게임은 질병이라고 했던 사람들, 코로나 시대의 가장 안전한 취미인 게임에 계속 질병이라고 말해 보시지?
21.01.25 13:02

(IP보기클릭)115.95.***.***

그레이브디거
인정. | 21.01.25 13:56 | | |

(IP보기클릭)223.38.***.***

BEST
게임사 삥이나 뜯지말지...여↗부라던가 말이야
21.01.25 13:32

(IP보기클릭)220.120.***.***

우리나라에 게임이 있나 도박만 보이지
21.01.25 14:52

(IP보기클릭)106.247.***.***

개발에 투자하는것 보다 건전환경? 구축하는데 더 많이 쓰네;;;
21.01.25 15:09

(IP보기클릭)119.198.***.***

또 얼마나 먹튀해먹을까
21.01.25 15:27

(IP보기클릭)124.80.***.***

지들이 황금 거위 배가르면서 다망하게 하고 3n 같은 대기업만 살아남았는데 무슨 병주고 약주는 것도 아니고
21.01.25 15:29

(IP보기클릭)1.245.***.***

게임에 대해서 고민하지말구 그냥 포기하면 편함 ㅋㅋㅋ 게임관련 직업가지신 분들이 정치로 알아서 하시것지 뭐.. 귀차늠~ 귀차늠~
21.01.25 15:32

(IP보기클릭)121.173.***.***

게임은 ㅁㅇ이라면서 때려 잡을 때는 언제고, 이제는 또 키운다고 난리네. ㅋㅋㅋ 그렇게 왔다리 갔다리 정책을 펼치는데 불안해서 어디 게임산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이 있을까요? 그냥 시장논리에 따라 생태계가 좀 생기려하면 난리 브루스인데 중소기업이 어떻게 크냐고. 이제 남은건 자금력 빵빵한 기업아니면, 가챠게임 밖에 없어.
21.01.25 15:51

(IP보기클릭)124.80.***.***

컵쿤캅
마자요. 대기업도 밑에 받쳐주는 중소 및 인디게임 회사가 있어야 동반 성장할 수있는 건데 이 정부 사람들은 너무 여자편만 들어요. 또 웃긴게 지금 보면 대기업도 중국게임회사한테 흔들흔들 걸리자나요. 오죽하면 대기업도 본사를 해외로 옮길까 진짜 변해야 됩니다.. | 21.01.25 15:58 | | |

(IP보기클릭)210.90.***.***

컵쿤캅
시장 논리로 냅둬서 지금 이 꼬라지 난건데 뭔 ㅋㅋㅋㅋㅋ 대기업들이 자체 개발 안하고 퍼블리셔로 돌아서 중소나 인디 주물럭주물럭 댄 꼬라지가 현재 꼬라지에요 이 양반아. | 21.01.25 16:03 | | |

(IP보기클릭)223.39.***.***

컵쿤캅
솔직히 게임은 뿅뿅이다가 틀린말은 아니지. 국내 가챠도박겜보면 때려잡는게 맞아. 대기업갸차를 잡으니까 게임규제한다고 프레임씌우는 게임업체에 놀아나서 코찔찔이 들이 이소리를 앵무새처럼 하지. 겜규제할때 제대로된 게임이어딨었어? 차라리 요즘 인디겜이 되살아나고있지. 대기업 게임스킨도박은 째려잡고 인디는 키워줘야지. | 21.01.25 16:36 | | |

(IP보기클릭)121.143.***.***

컵쿤캅
정치적인 이야기라 조심하는데요. 잘 찾아보시면요. 게임이 병이라고 한 주체랑, 게임산업 육성하려는 주체가 다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을 했는지, 누가 진짜로 게임 코드 등록 사업을 하고 세금을 걷으려고 했고 거기에 공식 대응팀을 보낸게 누군지 한번 찾아보시길. 아마 특정사이트의 특정 여론으로 인해 저게 다 한곳에서 한 것으로 선동당하기 쉬운데, 남여가 어쩌고 정부가 어쩌고 어디서 주워들은거 대충 말하지마시고 직접 어떤곳에서 게임을 발전/억제하는 정책을 어떤식으로 펼쳤는지 찾아보시고 생각을 고치시길. | 21.01.25 17:43 | | |

(IP보기클릭)121.143.***.***

FlugelDeFreiheit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5/352613 https://zdnet.co.kr/view/?no=20190114114539&re=R_20190115105950 이정도만 올려드릴테니 각자 알아서 추가로 찾아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 21.01.25 17:50 | | |

(IP보기클릭)121.183.***.***

컵쿤캅
게임 규제하는 쪽은 대부분, 어떤 특정 의학쪽, 그 종교단체, 여성단체, 학부모 단체들이 규제하자고 난리고, 키우려는 입장은, 문체부, 게임 협회등임. 아무래도 규제하는 단체와 키우자는 단체가 서로 상이해서 힘들음 ㅋㅋㅋ | 21.01.25 18:22 | | |

(IP보기클릭)211.222.***.***

FlugelDeFreiheit
그걸 교통정리해야하는 윗 머리가 아몰랑하고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함 | 21.01.25 19:44 | | |

(IP보기클릭)49.164.***.***

진격의 유게이
게임 이야기 하는데 왜 갑자기 여자가 나오죠? | 21.01.25 20:29 | | |

(IP보기클릭)112.155.***.***

쥐롤 앰병하지말구 여1가1부 개 졷같은 것들이나 없에
21.01.25 16:03

(IP보기클릭)125.184.***.***

요새 이중 삼중 랜덤박스가 늘고 있는데 그런거나 좀 규제했으면...
21.01.25 16:23

(IP보기클릭)220.89.***.***

게임 중독은 질병이라면서 중독세 빨대 꼽을려고 할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지원? 무슨 병주고 약주고 인가 솔직히 우리나라 게임시장은 반쯤 망했음 온라인 모바일 말고도 미스트오버 같은 게임이 상 받는것만 봐도 글러먹은듯
21.01.25 16:26

(IP보기클릭)61.255.***.***

한국 게임 산업이 발전하려면 규제할건 제대로 규제하고, 지원할건 제대로 지원해야하는데 이도저도 아닌 규제와 지원하고있음. 성인용 게임인데 성인용 표현도 제대로 못하는 말도 안되는 규제가 있질 않나, 자유민주주의에서 셧다운제 같은 말도안되는 규제도 존재하고 반면에 정작 규제해야할 랜덤박스 규제는 자율규제라는 X소리만 하고있고.
21.01.25 16:29

(IP보기클릭)125.181.***.***

황금알을 낳는 거위 배 가른지 오래된거 같은데?
21.01.25 16:38

(IP보기클릭)121.180.***.***

제발.. 한국 콘솔, PC 게임 산업 좀 발전시켜달라구요! 넥슨, NC 같은 한국 최고의 대기업 게임사들이 PC, 콘솔 시장에 관심 좀 가지게 해주세요.. 그러면 게임 끝나는건데..
21.01.25 16:43

(IP보기클릭)221.156.***.***

갸차 게임 때려 잡는 다고 콘솔 같은 게임 만들 확률은 적음 회사는 이익 집단인데. 돈벌이 안되는 콘솔 게임을 만들 리가 없음 한다고 하면 재고 없는 스팀 같은 게임 만들수는 있음.
21.01.25 17:12

(IP보기클릭)221.156.***.***

디어
하지만 이것도 안만들 확률이 높은게 괜히 일 벌려서 적자 나는거 보다 안만드는게 더 돈 아낌. | 21.01.25 17:13 | | |

(IP보기클릭)221.156.***.***

디어
사이버 펑크, 앤섬 같이 게임 출시한다고 다 성공하는거 아님. | 21.01.25 17:20 | | |

(IP보기클릭)175.112.***.***

PPT 만든 분 감봉 시켜야될듯
21.01.25 17:31

(IP보기클릭)121.150.***.***

도박판 근절부터 해야...
21.01.25 17:38

(IP보기클릭)121.143.***.***

항간에 잘 모르시는분들이 '전엔 게임 깠으면서 왜이젠 게임산업 육성하려하냐!!' 이런말이 나오는데, 잘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게임을 병이라고 정의하는 집단과 게임산업을 육성하려는 집단은 둘이 명백히 다른 집단입니다. 정치적인 이야기라 구체적으로 말씀은 못드리는데, 한 세력은 계속 게임을 병으로 해서 세금까지 걷으려 했고 다른 세력은 명백히 WHO에 공식적으로 반대의견을 표현했습니다. 아마 언론에서 안 다뤄주니까 한쪽이 일방적으로 했거나 몇가지는 은폐되어서 모를수도 있는데요. 게임을 병으로 만드려는 세력과 게임을 국가 사업으로 육성하려는 세력은 명백히 다른 세력입니다. 오해하시는 분들은 한번 알아보시길.
21.01.25 17:57

(IP보기클릭)121.143.***.***

FlugelDeFreiheit
예전에 뭐 게임물등급위원회가 뜬금없이 스팀게임 차단하고 게임 산업 규제하고 심의로 세금걷으려한다!! 이런 날조선동이 팩트인 것마냥 온 커뮤니티에 퍼졌고 결국 게등위에 직접 전화를 하여 팩트체크를 통해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임이 밝혀졌지요. 이와같이 게임 관련해서는 허위사실과 날조가 상당히 많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하고계신 생각들은 어떤 생각인지 알고, 또 어디서 그런걸 들었는지도 알고있으며, 또 알고 보면 잘못된 생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잘 찾아보시고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고 판단하시길. | 21.01.25 18:01 | | |

(IP보기클릭)207.244.***.***

FlugelDeFreiheit
이런글이 진짜 베플이 되어야 하는데 | 21.01.25 23:12 | | |

(IP보기클릭)211.227.***.***

아는 사람들끼리 서로 심사해서 봐주고 남겨먹고 리베이트 받는 지원사업 보강하면 뭐하냐? 재창업지원사업도 예전에 보니까 뭐 매출만들어오라고 하고 매출 만들어오니까 설립한지 뭐 있어야 한다 어쩐다 이러고 아니 그럴정도면 자기돈으로 하지 지원을 왜받겠냐고. 하여간 책상머리에서 지원사업받아서 안해본 인간들이 저런 정책내니까 뭘 알겠어?
21.01.25 20:24

(IP보기클릭)223.38.***.***

40대 신입도 각 기업이 욕 하는 소양과 노력만 만족한다면 뽑아주세요
21.01.25 21:56

(IP보기클릭)1.252.***.***

댓글에 블서이야기는 하나두없네 과금유혹 없는 롤과 비슷하지만 많이 다르고 겜도 재밋는데
21.01.25 23:53

(IP보기클릭)219.240.***.***

루리웹-2255935948
생각보다 여기 블서 언급이 적긴하네요 | 21.01.26 00:05 | | |

(IP보기클릭)121.142.***.***

다른 정책은 좋은데 저 '게임문화교육' 이라는건... '게임문화'를 따로 교육시키는게 업계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음. 사회 전반적으로 문화 자체를 대하는 진지한 풍토가 자리잡고, 그 바탕에서 게임을 문화매체로서 바라보는 자세가 잡히는게 순서라고 생각하는데 우리나라는 문화산업도 건축업 하듯이 '효율성과 속도' 만으로 밀어부치는 경우가 많아서... 만들어진 결과물들을 보면 깊게 고찰한 흔적이 종종 아쉬움
21.01.26 02:20

(IP보기클릭)210.106.***.***

이런거 눈먼돈 아님? 쓸모가있을까??
21.01.26 07:04

(IP보기클릭)121.161.***.***

규제하고 키워주고 그러다 또 규제하겠지. 그냥 병 주고 약 주고 무한 반복 아님?
21.01.26 18:38

(IP보기클릭)106.101.***.***

산업과 문화를 조화 시키고 게임의 긍정적 가치를 높이려면 랜덤박스(도박)은 규제 하고 소비자인 게이머들이 납득 하면서 즐길 수 있는 산업과 재미의 균형을 니들이 일부분 제도화 해주세요. 요즘 그나마 블서가 자리 잡고 잘 나가던데 이와 같은 새로운 게임에 지원좀 해주고 대회 같은거 개최할 여력이 없는 회사에겐 지원해줘서 대회 개최도 해주고 마케팅 지원 좀 해주세요.
21.01.28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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