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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으로 돌아간 용사의 이야기, 'WoW: 어둠땅' 인터뷰

조회수 20088 | 루리웹 | 입력 2020.11.20 (01:00:00)
[기사 본문] 어느덧 일주일 남짓 남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확장팩 ‘어둠땅’ 의 출시에 맞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WoW 의 디렉터 이안 해지코스타스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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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어둠땅 확장팩은 실바나스 윈드러너가 리치왕의 지배의 투구를 파괴하고 연 아제로스의 명계, 어둠땅으로 용사들이 넘어가 실바나스 윈드러너를 배후에서 협력한 ‘간수’ 가 보스로 플레이어를 맞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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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이안 해지코스타스 디렉터


● 어둠땅에서 많은 부분이 달라졌는데,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이안 해지코스타스 : 먼저 사전 패치부터 적용된 캐릭터 육성 및 커스터마이징 옵션의 변화가 있다. 그리고 어둠땅 지역 중 토르가스트가 인상적인데, 지금까지 WoW 와 다른 방식의 플레이를 혼자서도, 여럿이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로그라이크 방식의 타워 오브 댐드 등 새로운 콘텐츠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테스트 버전을 통해서 조정된 밸런스나 콘텐츠가 있다면 무엇인가?

이안 해지코스타스 : 우선 직업별 기술들도 조금씩 변화를 주었고, 캐릭터 육성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기본적으로 어둠땅에서 직업들의 형태 자체를 바꾸었다기 보다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이 원하는 성약의 단과 계약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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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둠땅 사전 패치에 대한 반응과 지표 변화가 궁금하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사전 패치를 플레이한 다수의 피드백을 받았다. 기억에 남는건, 플레이어들이 지금껏 WoW 를 경험해보지 않은 지인에게 추천하고 같이 플레이를 시작한 경우였다. 어둠땅 들어 많은 부분에서 조정되고 사전 패치를 통해 캐릭터 육성 등이 수월해진 면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후에도 많은 플레이어들이 WoW를 새로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레벨 압축 이후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그만큼 골드 수급이나 과거 확장팩 콘텐츠 등이 축약되어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이안 해지코스타스 : 레벨업이 빨라지면서 그런 문제가 생기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다. 다만 이전보다 캐릭터를 키우면서 개별 확장팩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본다. 과거에는 각각의 확장팩을 겉핥기 수준으로 휙휙 지나갔는데 이번에는 하나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일장일단이 있다고 보고, 향후 계속 살피면서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고자 한다.

● 특성 변경을 통해서 탱딜 스왑을 하면서 레이드를 플레이하곤 하는데, 각 성약의 단 계약이 역할별로 이점을 준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성약의 단 보너스도 레이드 중 교체할 수 있나?

이안 해지코스타스 : 불가능하다. 성약의 단은 쉽게 변경할 수 없는 선택지이며 이점이다. 물론 영구적인 것은 아니지만 교체가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변경이 아니다. 각 성약의 단이 특정 상황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스타일과 주력 콘텐츠에 맞춰서 성약의 단을 선택하게 된다.

전체적인 밸런스를 볼 때, 최상위권 플레이어들을 보면 그들이 선호하는 성약의 단이 분명 존재하겠지만,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맞춘 선택을 하게될 것이다. 모든 상황에 유일하게 뛰어난 성약의 단이 있지는 않을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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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개의 성약의 단 외에 추가적인 성약의 단을 추가할 예정이 있는지? 오리보스 비행 조련사 방에 4개의 활성화 되지 않은 차원문이 추가로 있는데.


이안 해지코스타스 : 어둠땅은 광활하고 방대한 지역이다. 현재는 4개의 지역이 열려있지만 향후 더 많은 지역으로 모험을 떠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에 그 가능성을 안배하기 위해 더 많은 차원문이 있는 것이다. 현재 계획은 없지만 향후 새로운 지역이 추가되어도 놀랍지 않을 것 같다.

● 한차례 출시가 연기되었는데, 그 기간동안 어떤 작업이 이루어졌는지 궁금하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우리가 출시일을 미룬 결정은 많은 고려와 고심 끝에 이루어진 일이었다. 많은 이들이 기대하고 있는 게임이었고 그 기대에 못미치게 출시하기보다는 제대로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 기간동안 성약의 단 밸런스도 많이 조정되었고, 60레벨 이후 진척도 시스템의 공정성과 완성도를 올리고자 했다. 나락 지역의 경우 디자인 상으로 매우 위험한 지역이고 그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이 즐거움을 얻어야 하는데도 재미가 덜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고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손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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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WoW의 핵심 콘텐츠인 쐐기와 레이드에서 근접 딜러들에게 불리한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특히 이번 베타도 이런 면모가 강하다는 평을 받는데, 어떻게 개선하고자 하는지 궁금하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역시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근접 딜러들의 어려움은 타겟과 가까이에서 데미지 딜링을 해야한다는 위험성에서 온다.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근접 딜러들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부분인 광역 딜링 등에서 강점을 주고자 하고, 또 움직이면서 딜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부각하고자 한다. 이를 인지하고 어떻게 하면 근접 딜러와 원거리 딜러가 평등하게 나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 확장팩이 진행되면서 호드 측에 뛰어난 캐릭터 성을 지닌 인물들이 많이 사라졌다. 이번 어둠땅에서 호드 측에 주축이 되는 캐릭터는 누구이며 새로운 캐릭터도 등장하나?

이안 해지코스타스 : 어둠땅은 새로운 지역이지만, 플레이어들이 지난 영웅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미 공개된 대로 얼라이언스의 우서가 있고, 호드의 경우 지난 대족장인 볼진을 통해 모험을 진행하게 된다. 스포일러를 방지하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전하는건 어렵지만, 앞으로 이런 영웅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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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패드를 지원하게 됐는데, 어느 정도의 플레이(레벨링 혹은 던전 플레이)가 가능한가?


이안 해지코스타스 : 아직 어둠땅에서 게임 패드를 지원하느건 아직 완벽하지는 않고, 애드온이 게임 패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지원한 측면이 크다. 현재로서 우리는 기존의 게임패드 유저들 보다는 신체적으로 불편하여 기존의 조작체계를 활용하기 어려운 이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아직 게임패드에서 모든 키바인딩을 지원하지 않는다. 점점 늘려나갈 계획이며, 어둠땅에서 완벽한 게임패드 지원이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분명 이를 원하는 플레이어 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개발해나갈 예정이다.

● 전설 아이템의 제작이 가능한데, 이를 통해 서리한이나 지배의 투구 같은 워크래프트의 중요한 유물을 직접 만들 수 있나?

이안 해지코스타스 : 서리한 등을 직접 만들지는 못하지만, 그 경험을 통해서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전설을 만들 수 있다. 세트 보너스도 있고. 플레이어들이 각자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게 만들 수 있다. 지배의 투구도 다시 만들지는 못하지만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를 응용해서 그에 걸맞는 전설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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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트레이싱 효과가 새롭게 추가된다. 이를 이용시 권장 사양도 크게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실제는 어떤가?


이안 해지코스타스 : 레이트레이싱으로 인해서 권장사양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플레이어 장비 차이가 있고, 각 플레이어 장비에 맞춰서 기능을 켜고 끄고 게임 품질을 조정하게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다.

● 어둠땅을 앞두고 모두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이야기는 바로 실바나스 윈드러너의 이야기다. 지난 확장팩에서 실바나스의 악행이 계속 쌓인 만큼 그녀가 향후 선역으로 전환하거나, 간수와의 싸움에서 어느 편에 설지에 따라 플레이어들의 감정적 반응이 극단적으로 갈리리라고 본다. 대충 실바나스의 현재 상태,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힌트를 준다면?

이안 해지코스타스 : 아쉽게도 이 자리에서 그 힌트를 드릴 수는 없다. 워낙 어둠땅의 이야기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출시 이후 실바나스의 계획, 배후 세력 등의 이야기를 직접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어둠땅이 끝날 때 쯤이면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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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바나스는 가로쉬와 유사한 행보를 걷고 있다. 팬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실바나스와 가로쉬의 결정적인 차이는 무엇이고 유저들이 언제쯤 이것을 체험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도 매우 많이 받았던 질문이다. 그 확장팩에서 실바나스는 호드를 전쟁으로 이끄는 인물이었고, 비슷한 시작을 했다. 하지만 끝나는 시점에서는 실바나스는 가로쉬와 다른 길을 가고 있다. 가로쉬는 패배했으나 실바나스는 자신의 다음 계획을 이행하러 떠났고 현재 실바나스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어둠땅에서 실바나스도 이야기의 주역이며 이 어둠땅이 끝나고 나서는 실바나스를 가로쉬와 비교하는 플레이어는 없거나 매우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 시스템적으로 많은 변화와 개편이 있는 확장팩이다. 특히 무작위 획득 전설과 유물력 등이 삭제되었다. 매우 긍정적인 조치이지만 그렇다면 플레이어들이 극적으로 자신이 강해진다는 느낌은 어떤 방식으로 받을 수 있을까?

이안 해지코스타스 : 기본적으로 아이템 획득을 통한 방법으로 플레이어들이 강해진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무작위성을 많이 줄이고 플레이어들이 보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방향성을 강화했고, 한 경험을 통해서 획득하는 아이템 숫자는 줄었지만 개별 아이템의 의미는 더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또 성약의 단을 통해 새로운 진척도 시스템이 소개된 만큼 여기서도 성취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성약의 단을 발전시킴에 따라 플레이어도 강해질 것이다. 지난 확장팩과는 달리 유물력 등이 없어졌기 때문에 다른 부분이 이를 충당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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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수는 이전 로어에서 언급된 적 없는 WOW 오리지널 캐릭터로서 처음 확장팩의 보스를 맡게 되었다. 플레이어들이 충분히 동기부여할 수 있고, 몰입하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어떻게 이 캐릭터를 표현하고자 하는가?


이안 해지코스타스 : 이는 우리 내러티브 팀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에 대한 이야기다. 간수는 새로운 빌런이고 이 간수가 매우 강력하다는 점은 알겠지만 다른 정보는 아직 없다. 플레이어들이 어둠땅을 플레이하고 경험하면서 다양한 측면으로 간수에 대해 알게되며 토르가스트, 공격전 등을 통해서 간수의 계획을 알게 된다. 최종적으로 간수와 대면했을 때는 이 근거와 정보들로 그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왜 처치해야 하는가 하는 동기부여를 얻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5 월 무렵에 발표되었던 빌드 데이터 상에 어깨 방어구 형상을 각각 변환하는 기능이 있었다. 이 기능은 현재 구현되지 않았는데 취쇠던 것인지 연기된 것인지 궁금하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우리가 여전히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아이디어 중 하나이며, 다만 기술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번 어둠땅에서는 바로 추가되지 않을 예정이지만, 개발팀에서는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진행하고자 하는 기능이다. WoW 에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있고 이도 그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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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여행 시스템과 필드 위상 시스템을 조금 더 확장할 생각이 없는지 궁금하다. 예를 들어 이를 혼합하여 오리지날의 퀘스트를 해보거나 낙스라마스, 줄구룹 등을 갈 수 있게 하면 수집품 등을 모으는 입장에서 보다 큰 동기부여가 될 것 같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어떤 콘텐츠를 원하는가에 따라 의견이 갈릴 것 같다. 특정 아이템 형상 등은 기존의 던전 등을 통해 얻는 것은 추후 추가가 가능하다. 다만 군단의 마법사의 탑 형상 등 도전의 보상으로서 얻은 부분은 어렵다. 이건 그 플레이어들의 도전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이다.

● 어둠땅에서 플레이어의 칭호가 바뀐다. ‘나락방랑자’로 호칭이 바뀌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오히려 게임 속 세계관에서 플레이어들이 보여주는 활약을 영웅에서 모험자로 바꿔나갈려는 흐름으로 보여지는데 내부에선 이애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안 해지코스타스 : 그런 부분들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쌓아온 위상, 업적에 따라 변화한다. 지난 확장팩을 거쳐 플레이어들은 강력한 빌런을 모두 물리치고 위업을 쌓은 위인으로서 아제로스에서는 영웅이다. 하지만 어둠땅에서 플레이어들은 그저 이방인일 뿐이며, 다만 아무도 빠져나오지 못하는 나락에서 빠져나왔기 때문에 나락 방랑자로 불리는 것. 이 또한 다른 이들이 해내지 못한 일이다. 이 상태에서 새로운 위업을 쌓아나간다.

● 오랫동안 떡밥으로 남겨졌던 거의 상당수의 요소들이 이번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사용 됐다(아즈샤라, 쿨티라스, 느조스, 나이알로사, 4차대전쟁 등) 많은 요소를 사용한 것은 좋았지만 반대로 스토리가 전부 비중있게 다뤄지지 못하고 개연성 없이 따로 노는 느낌을 받았는데 어둠땅 스토리를 구축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이안 해지코스타스 : 격아의 이야기는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대립을 중심으로 풀어나갔다. 그만큼 두 세력 간의 정치와 암투, 외교, 그리고 그 안에서도 여러 세력이 복잡하게 이야기에 섞여있었다.

어둠땅은 우리가 게임의 초심으로 돌아와 기초부터 다시 시작하여, 강력한 악당 하나와 이에 맞서는 확장팩이 되리라 예상한다. 이 이야기를 만들어가면서 우리가 이 WoW 를 어떻게 유지해갈지 고민했고, 플레이어에게 또다른 재미있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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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영별 인구수 불균형의 해소는 언제쯤 이루어질까.


이안 해지코스타스 : 그 문제는 언제나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한번에 해결할 쉬운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가 못한 문제다. 과거 특정 종족 특성의 강세에 따라 가는 편이 강했는데 이를 조정하고 나서도 별로 개선되지는 않았다. 우리가 종족 특성을 강하게 버프하거나 너프하는 식으로 시도할 수도 있겠지만 이 또한 플레이어에게 불만족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방법으로 개선할지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게이머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린다.

이안 해지코스타스 : 어둠땅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개발팀에게도 특별한 확장팩이고, 많은 기대가 된다. 그동안 쭉 우리와 함께한 플레이어들에게도 항상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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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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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24일(확장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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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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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8
1


(96085)

121.189.***.***

BEST
초심이 다 얼어죽었나...
20.11.20 01:30
BEST
님이알던 와우 클래식 있으니 제발 그거 하세요 라떼어쩌구 하면서 적웅 못한 도태된 존재같은 발언하지 마시고 ㅋㅋ
20.11.20 09:08
BEST
다 필요없고 시네마틱 영상이나 좀 내놔바
20.11.20 01:35
BEST
이런 구라선동멘트에 팩트 확인도 안하고 추천 박는 수준 참 ㅋㅋ
20.11.20 07:10
BEST
이건 개소리지
20.11.20 09:27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이런 구라선동멘트에 팩트 확인도 안하고 추천 박는 수준 참 ㅋㅋ | 20.11.20 07:10 | | |
루리웹-2238871070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ㅋㅋㅋㅋ? | 20.11.20 08:45 | | |
(345142)

118.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 처음 듣는 소리인데 증거 좀? | 20.11.20 10:07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그아저씨는 클와처럼 길드 + 파티플 중심 게임 만들고 싶어서 나간거. 근데 다들 아시다시피 파티플 강제성 올라가면 신규 유입 악순환 생김. | 20.11.20 10:10 | | |
(603536)

175.223.***.***

lsskkk
증거.. 검색해보면 나옴. https://www.pcgamer.com/wow-designer-quits-after-13-years-says-hes-unhappy-with-the-state-of-the-game/ "To do anything at endgame you really need to be in a guild. What this does is it creates interdependence among players, where they really need each other in order to be successful. And I think this can feel really restrictive at times, but ultimately what it really does is it creates cohesion, it creates community." | 20.11.20 10:24 | | |
plios
저걸 런했다고 표현하는것부터 선동이지 ㅋㅋㅋ ㅅㅂ 누가 보면 개발하다 노답이라 도망간줄 | 20.11.20 11:54 | | |
siz
(162245)

218.153.***.***

루리웹-2238871070
퇴사하고 유튭으로 지금 블쟈 맘에 안든다고 찍어올렷는데 | 20.11.20 12:0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옹호가 아니라 팩트아닌걸 올리고 선동하는게 혐 | 20.11.20 12:35 | | |
(96085)

121.189.***.***

BEST
초심이 다 얼어죽었나...
20.11.20 01:30
(855653)

125.138.***.***

김샌디
회사 이름값하네요 | 20.11.20 13:06 | | |
BEST
다 필요없고 시네마틱 영상이나 좀 내놔바
20.11.20 01:35
와우는 아무리 뿅뿅같이 만들어도 어짜피 할사람은 하던데
20.11.20 01:40
루리웹-7095533198
덮어놓고 까는건 안하는 사람의 비율이 훨씬 높을듯... | 20.11.20 08:03 | | |
길폰좀없어졌으면
당장 여기 아무소리나 하는 댓글에 추천 박힌거 보면 겜 안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인걸 알수있음 | 20.11.20 08:38 | | |
루리웹-7095533198
루리웹이랑 성향이 많이 안맞음 ㅋㅋ 이제는 스토리 중심 게임이 아니고 레이드 + 쐐기 피지컬 게임이라 | 20.11.20 10:11 | | |
(5217828)

221.151.***.***

루리웹-7095533198
그 졸라 뿅뿅 같아도 이전의 와우보다 뿅뿅인거지 mmo 중에 이거 말고 할거 딱히 없음 | 20.11.20 13:10 | | |
우뿌뿌
와우하다 질려서 검사 리니지 로아 하다가 다시 와우하면 크 이게 mmo지 하고 역체감 오짐 | 20.11.21 10:09 | | |
(3917259)

175.212.***.***

길폰좀없어졌으면
와우저 : 판다리아 은근히 잘 만들었는데? 안하는 사람 : 개망한 노잼 확팩 ㅋㅋㅋㅋㅋ | 20.11.21 12:33 | | |
(5088647)

119.71.***.***

어깨 따로따로 형변 가능하게 해주세요 제발 ㅠ 미용실 성별전환만큼 유저들이 좋아할 거 같은데
20.11.20 01:51
하....16년이 넘도록 저 ㅈ같은 방어구 디자인은 바뀌질않네
20.11.20 02:13
(1025355)

121.142.***.***

20.11.20 03:09
(2840553)

59.13.***.***

스토리는 실바나스만 문제가 아니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1.20 03:52
(3585017)

223.39.***.***

블쟈가 초심이 될수가 없는 상황인데 초심이라..
20.11.20 04:02
(2255778)

68.56.***.***

날카로운 질문이 많네요
20.11.20 04:33
(5215727)

211.217.***.***

태초에 LGBT가 있었으니..
20.11.20 04:51
장비를 얻어서 강해지긴 개뿔... 격아하다 때려치운 이유가 아이템 업글하니 필드몹들도 똑같이 강해져서 짜증나서였는데
20.11.20 06:01
ㄴ(°0°)ㄱ
캐릭터가 강해지는거에 비례해서 몹은 ↗도 안강해짐 당장 갓만렙이랑 풀파밍 캐릭터 필드 깡패짓하는 수준차이가 얼마나 심하게 나는데 | 20.11.20 07:01 | | |
(1178062)

79.121.***.***

ㄴ(°0°)ㄱ
ㄹㅇ 이거 너무 싫음; | 20.11.20 07:16 | | |
BEST
ㄴ(°0°)ㄱ
이건 개소리지 | 20.11.20 09:27 | | |
(345142)

118.37.***.***

ㄴ(°0°)ㄱ
올리기도 쉬운 템렙 조금만 올려도 몹 잡는 속도 올라가는게 확 체감되는데 개뿔같은 소리ㅋㅋ 너 게임 안해봤지? | 20.11.20 10:03 | | |
ㄴ(°0°)ㄱ
이야 이건 진짜 와우 안해봤네 ㅋㅋㅋㅋㅋ | 20.11.20 10:12 | | |
(372519)

112.218.***.***

lsskkk
게임 해봤으니 몹 스케일링 알지. 안해봤는데 저걸 어케 아니? 내가 했을때는 템렙 스케일링 때문에 손목은 빼고 필드 사냥하는게 낫다는 얘기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암튼 초반에 빡쳐서 만렙만 찍고 관뒀으니 후반에야 바꼈겠지 | 20.11.20 10:36 | | |
ㄴ(°0°)ㄱ
만렙달고 얼마 안해보신듯? 필드 스케일일 만렙까지는 몹도 유저랑 균등하게 강해지고 템렙 올리면 당연하게도 유저가 더 강해짐 | 20.11.20 11:06 | | |
ㄴ(°0°)ㄱ
만렙만 찍고 관둠-> 아니 당연히 3지역 다 자유롭게 렙업하라고 님 레벨에 따라서 세지는 건데 ㅋㅋ 120찍고 템업을 하면 훨씬 쉬워지는데 그거 안하고 스케일링이 문제다 개소리 시전 ㅋㅋㅋㅋ | 20.11.20 11:10 | | |
ㄴ(°0°)ㄱ
원래 만렙 찍는 당시가 와우에서 제일 약한 시기인데 ㅅㅂ ㅋㅋㅋㅋ 이걸 해봤다고 아가리턴다고? | 20.11.20 11:55 | | |
(71259)

218.156.***.***

ㄴ(°0°)ㄱ
와우 해본거 맞아요? 아이템 업글을 필드몹이 따라갔던 적이 없는데 뭐랑 헷갈린거지? | 20.11.20 12:21 | | |
(1247475)

112.148.***.***

TINS
내스펙에비례해서 쎄진적이 있긴했음. 근데 그것도 갓만렙부터 진짜 얼마안되고 1티어레이드 공찾만돌아도 체감이 안될수준. 쟤는 그냥 레벨숫자만올리고 떠벌대는거 | 20.11.20 13:35 | | |
(5217828)

221.151.***.***

ㄴ(°0°)ㄱ
??? 갓만렙이면 모를까 확 느껴지질 않을정도입니다. | 20.11.20 14:37 | | |
ㄴ(°0°)ㄱ
게임 찍먹만하고 버렸나보네 와우하면서 필드몹 어렵다고 느낀적 한번도 없었는데 | 20.11.20 15:27 | | |
(4931967)

211.179.***.***

루리웹-5409722690
나즈자타는 처음 나왔을때 존나 어려웠음 | 20.11.20 16:55 | | |
TINS
격아 초반에 그랫음요. 유저가 만렙찍고 템렙 올리면 일반몹들도 어느정도 스케일링되는 것 때문에 말 많았어요. 저도 그래서 격아초반에 울디르신화만 깨고 접엇다가 세기말에 복귀해서 니알로사 찍먹하고 다시 봉인 | 20.11.20 18:21 | | |
(194443)

59.13.***.***

ㄴ(°0°)ㄱ
상상도 못한 정체!!!! | 20.11.20 21:20 | | |
(345142)

118.37.***.***

ㄴ(°0°)ㄱ
몹 스케일링 적용됐던 시기에도 몹 잡는거 그렇게 안 빡셨는데 도대체 뭔 소리를 늘어놓고 있어? 설마 한번에 몹 대여섯마리씩 몰아놓고 그딴 소리 하는거 아니지? 일던이나 레이드까지 갈 것도 없이 전역퀘 몇번 해서 장비 몇개 갈아껴보면 그딴 소리 안나와야 정상이다. 체감상 스케일링 징징소리는 1주일도 안 간거 같은데 그 사이에 게임 때려쳐놓고는 안다고 떠들어댄거임? 참고로 막 만렙 찍은 시점에서도 몇몇 직업 아니면 짜증나서 게임 못 해먹을 정도까지 가지도 않음ㅋㅋ | 20.11.21 02:46 | | |
ㄴ(°0°)ㄱ
웃기는 개소리하네 어느정도 탬랩만 둘둘해도 몹잡는속도가 확차이나는데 제대로 한것도 아닌게 딱보이는데 | 20.11.22 16:52 | | |
역시 루리웹 와우글에서는 와우 안하는 사람들이 제일 아는척 많이 한다고 하더니 진짜네 ㅋㅋ 디씨나 유게로 배운 폰와우 영향인가
20.11.20 07:14
(3917259)

175.212.***.***

루리웹-2238871070
유튜브로 컷신만 보고 평가를 함 그외엔 1도 관심없지만 와우에 대해서 다 안다고 생각 = 요즘 와우는 개노잼이다 리분때가 최고였다 | 20.11.21 12:37 | | |
초심으로 돌아간 용산 이야기로 보고 놀랐네 휴
20.11.20 07:19
(4740061)

175.211.***.***

배후세력 운운했으니 실바나스도 사실은...하면서 세탁기 돌리는건 아니겠지
20.11.20 08:56
(5013479)

223.38.***.***

레벨링 초기화할거몀 그냥 와우2를 출시하던가 하지 내가 알던 와우가 아닌거 같아
20.11.20 09:06
BEST
통통몬
님이알던 와우 클래식 있으니 제발 그거 하세요 라떼어쩌구 하면서 적웅 못한 도태된 존재같은 발언하지 마시고 ㅋㅋ | 20.11.20 09:08 | | |
통통몬
님이알던 와우 원래 이랬음 | 20.11.20 12:01 | | |
루리웹-0055166403
비추실명제 지렸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20 12:18 | | |
(1247475)

112.148.***.***

루리웹-0055166403
막상 클래식하라그러면 노잼이라고 안함ㅋㅋㅋ | 20.11.20 13:39 | | |
통통몬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0.11.20 16:46 | | |
통통몬
-찐- | 20.11.20 22:15 | | |
통통몬
고객님 와우가 무려 16주년을 기념하는 게임입니다. 그만큼 유저들의 유행과 니즈가 달라지는 건 당연한 겁니다. | 20.11.21 11:42 | | |
초심으로 돌아가서 아서스 뚝베기 마냥 실바부터 죽이고 시작하면 어떨까
20.11.20 09:24
재미있을려나
20.11.20 09:39
스토리 중시하는 호드유저분들 힘내요
20.11.20 09:39
돈 시간 여유있으니 취미로 게임하는거 아닌가? 콘솔이든 pc게임이든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건데? 내 시간 내 돈 들어가는거 아닌데 그냥 조용히 구경이나 하면 됨.
20.11.20 10:14
(18746)

110.15.***.***

세기말에 사람이 이리없을수 있나 싶을만큼 없던데 이번이 한국섭 마지막확팩이 될거같음;
20.11.20 10:50
시오리
세기말이니까 없죠 선생님 | 20.11.20 10:52 | | |
(18746)

110.15.***.***

루리웹-0055166403
말을잘못썼네요 제가생각하는 세기말은 소돔땅 말하는거였는데; 군단, 격아 통째로 제끼고 얼마전 복귀했는데 4일 무료로 풀었을때도 대기조차없었고; | 20.11.20 11:27 | | |
(36628)

124.56.***.***

시오리
소둥땅도 렙업이나 가방 먹는거 말곤 할거 없어요. | 20.11.20 11:36 | | |
(146183)

175.117.***.***

시오리
내가 요즘 가방장사로 하루 300개이상 만들어 팔아먹고있는데? 유령이 사감? | 20.11.21 02:19 | | |
(3917259)

175.212.***.***

시오리
꼭 대기가 걸려야 사람이 많고가 아닙니다 뇌피셜은 제발 혼자 메모장 ㄱ | 20.11.21 12:40 | | |
(1256230)

220.86.***.***

초심(리치왕)
20.11.20 11:49
완벽하지는 않다지만 게임패드 공식지원은 마음에 드네요 렙업할때 좋을것 같습니다
20.11.20 11:51
평판작 없어졌나요?
20.11.20 12:26
고스트오브쓰시마검신
날탈 평판작 없앤다고 함 평판작 자체는 없진 않을듯 | 20.11.20 13:33 | | |
현재 몹스케일링도 패치되고 격아 초반에 개짓거리들 많이 고쳐짐 ㅇㅇ
20.11.20 12:46
(5011848)

118.235.***.***

이러니 저러니해도 격아 다시 한번 주욱 보고오면 뭘하든 선녀팩이다..
20.11.20 13:20
(1247475)

112.148.***.***

와우글들보면 예전에 한번 핥아본거가지고 그냥 덮어놓고 까는애들 너무많음.
20.11.20 13:29
(1247475)

112.148.***.***

BroodLord
위에 저놈도그렇고 그냥 개헛소리적어놔도 와우까는글이면 추천받고 | 20.11.20 13:31 | | |
(3296824)

175.195.***.***

이번엔 레벨업도 개꿀이고 복귀유저나 새로 하는 사람들 하기엔 딱일듯
20.11.20 15:11
옛추억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면 그냥 틀래식 하시고 와우 계속 하시던분들은 본섭하면 됩니다
20.11.20 15:29
(5052759)

221.139.***.***

와우는 님이 기대한 모든 것에서 빗나갈 겁니다. 다른 걸 찾아보세요. 그게 답임. 해주면 지들이 옳은줄 알고 쇄기돌만 돌림
20.11.20 15:55
(18073)

125.128.***.***

틀딱들 하도 클래식 얘기해서 클래식 서버 만들어 줬는데, 그걸 본섭에 요구하네 틀딱들은 걍 틀래식으로 가세요.
20.11.20 16:16
쇄기 오브 쇄기크래프트. 10인 캐주얼인던이 별로였나.. 흠.
20.11.20 16:24
와우 망했다 망했다 해도 북미섭은 아직 사람많음. 한섭은 디아2 프 리서버만도 못한 인구지만
20.11.20 20:06
(872542)

222.235.***.***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11.21 00:59
걸단
와 현자다 | 20.11.21 11:27 | | |
새로운 엔진으로 새 그래픽으로 후속작 내면 안되나 ??
20.11.21 07:49
이번 어둠땅은 시네마틱 아직 공개안댓죠?
20.11.21 12:38
세이아리아
실바나스 불쌍한 볼바르 박살내고 왕관 반갈죽 하는게 시네마틱이었을걸여 | 20.11.23 00:11 | | |
(4831975)

220.73.***.***

게임패드 공식지원이라... 패드만으로 모든 컨이 가능하도록 스킬 좀 뜯어고치면 더 괜찮을거 같은데
20.11.21 12:48
확장팩 나올 때마다 하긴 하지만 별로 기대가 안된다
20.11.21 13:13
불성 리분때가 진짜 꿀잼이였는데 와우 ㅋㅋ 요즘 내가 와우 즐기는 법 확팩이 나온다 - 레벨업 하면서 스토리 즐긴다 - 만렙후 접는다 다음 확팩이 나온다 레벨업 하면서 스토리 즐긴다 - 만랩후 전 확팩 레이드 던전을 지인과 함께 놀러가서 던전 스토리를 즐긴다 - 접는다 다음 확팩이 나온다 - 반복
20.11.22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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