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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압축 모바일 MOBA, 와일드 리프트

조회수 20614 | 루리웹 | 입력 2020.10.16 (14:10:00)
[기사 본문]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해, 자사가 진행했던 10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 이후에 선보일 자사의 게임 라인업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라이엇 게임즈는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으로 신작을 출시할 것임을 밝히며, 리그 오브 레전드 이후의 미래를 준비하는 단계로 나아가려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10월 8일. 리그 오브 레전드를 모바일로 옮긴 ‘와일드 리프트’는 일부 지역에서 진행하는 테스트를 넘어서 더 많은 국가로 대상을 확대했다. 첫 공개 이후 1년이 지나, 더욱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출시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일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와일드 리프트의 이번 테스트는, 한 마디로 ‘실전압축 MOBA’라고 부를 만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핵심적인 플레이 경험을 단시간에 모아놓은 결과물이었기 때문이다.

와일드 리프트는 이전 개발자 영상에서 설명했던 대로, 기존 리그 오브 레전드의 룰과 챔피언들. 그리고 소환사의 협곡을 모바일 기기로 옮겨오는 것에 중점을 뒀다. 때문에 게임 플레이의 중심에 자리한 것들은 LoL의 그것과 같다. 5vs5로 대전을 진행한다는 점. 그리고 정글 몬스터의 배치와 3개의 라인으로 구성된 것까지 PC와 같은 형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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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지기 시작한다. 원작의 것을 그대로 옮기기만 한 것이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 맞춰 이루어진 세부적 변화가 있어서다. 몇 년간 인기를 구가했던 모바일 MOBA에서 발전한 테크닉들이 와일드 리프트 내부로 고스란히 녹아들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시점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와일드 리프트에서는 어느 진영에서 시작하든지 간에, 아래에서 위로 향하는 시점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이는 텐센트 산하의 Timi 스튜디오가 개발하여 지난 2015년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서비스되고 있는 왕자영요(해외 서비스명: Arena of Valor)에서도 적용되었던 기능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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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는 왕자영요의 것에서 개량, 발전한 형태에 가깝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아래에서 위로. 레드팀도 블루팀의 시점에서 게임을 진행하므로 약간의 조정도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시점 변경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치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보완하는 방법이기도 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 덕분에 와일드 리프트는 모든 진영이 최대한 공평하게. 그리고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게임을 풀어나간다.

시점이 뒤집히면 드래곤 공격로(봇 라인)가 위로. 내셔 남작 공격로(탑)이 아래로 자리하게 된다. 처음에는 어색하기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오히려 이전보다 편하다는 느낌을 준다. 어떤 팀이던지 항상 같은 시점과 느낌. 경험을 주는 것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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큼직큼직한 메시지로 미리 알려주는 편.


본 게임을 시작하기 전부터 시점이 변경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사전에 미처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게임 내에서 자신이 가고 있는 라인에 몇 명이 자리하는지를 시작 몇 초 안에 강조해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유도에도 불구하고 적응되기 전까지는 본능적으로 원래 가던 대로 가는 사례도 여럿 있기는 하다.

이외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는 PC 원작과 같다. 라인전에서의 긴장감과 정글러의 갱킹과 같은 전략, 전술적인 플레이가 이어진다. 대신 모바일 기기로 출시되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게임은 호흡을 다르게 가져갔다. 앉아서 플레이하는 PC와 상대적으로 제약 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모바일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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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는 PC의 그것과 같다.


일반적으로 와일드 리프트의 경기 하나당 플레이 시간은 15분 내외로 끝이 난다. 빠르게 항복하면 10분 내에도 결과를 마주할 수 있고, 길게 진행되어도 25분 정도다. PC 원작이 최소 20분은 플레이해야 칼서렌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매우 짧은 시간이다.

이렇게 가쁘게 진행되기에, 챔피언과 관련된 수치는 필연적으로 조정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와일드 리프트는 리그 오브 레전드 대비, 전반적인 쿨타임이 70~80% 정도로 짧게 책정되어 있다. 속도감 만을 보자면 칼바람 협곡 이상의 것에 가깝다.

쿨타임의 조정 외에도 궁극기를 습득하는 레벨이 5로 변경되는 등 와일드 리프트는 PC 원작의 게임 흐름을 압축하여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기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적인 플레이 경험은 원작과 같게, 하지만 몇 배의 속도감으로 짧은 시간에 플레이 전반을 꽉 채워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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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 쿨타임은 PC 기준 120초. 와일드 리프트에서는 80초다. 1/3이 줄어든 셈.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조작 체계도 모바일에 맞춰 변화했다. UI의 전반적인 구성은 왕자영요에서 보여줬던 방향성을 어느 정도 따라간다. 이러한 구성은 그간의 서비스 과정에서 충분히 검증되었던바 있으니 당연한 결정이었을지도 모른다. 대신, 궁극기까지 4개의 스킬을 사용하고 있기에 스킬 버튼 배치나 아이콘 크기와 같은 부분에서는 변경이 이루어졌다.

타게팅 부분에서 있어서는 도움을 주는 기능들을 통해서 보완한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때보다 정확한 조작이 어렵기에, 기본적으로 체력이 낮은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 게임 플레이가 설정되어 있다.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면, 상대 챔피언을 직접 타게팅할 수 있는 아이콘, 타워 / 미니언 우선 공격 버튼 등으로 직접적인 컨트롤의 요소를 덧붙이고 있다. CS를 획득할 수 있는 체력까지 자신의 공격력에 따라 강조되기도 하니, 게임 플레이의 진입 장벽은 크게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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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의 수도 적다. 빠르고 조작이 그나마 편하게 진행된다.


조작 자체는 실제 게임 플레이 시에는 적응하는 과정을 제외하면 큰 어려움은 없다. 좌측의 가상패드로 이동하며, 우하단의 소환사 주문 / 스킬 등은 누르고 방향을 지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다.

이동과 스킬 조준이 별개로 구성되어 있는데다, 타게팅 보조 기능도 지원하기에 정신없는 상황에서도 어느 정도는 만족스러운 조작이 가능하다. 논타게팅 스킬을 일일이 조준하지 않고, 상대 챔피언에 타게팅을 고정시키면 터치 한 번으로 해당 챔피언이 있는 방향을 향해서 스킬이 시전되기도 한다. 때문에 일부 챔피언들이 가지고 있던 조작의 어려움은 한결 나아진 상태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와일드 리프트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시작부터 끝까지 아우르는 경험을 10분 내외로 압축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흥미로운 점은 실제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를 고민하게 하던 요소를 매우 간소하게 압축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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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에서 켜두면 좋은 챔피언 타겟 고정 기능.


아이템 트리와 룬은 와일드 리프트에서 플레이어가 계획한 프리셋의 형태로 제공된다. 사전에 자신의 아이템 트리와 룬을 계획해서 저장한 뒤, 게임 시작 전에 선택하는 형태로 구성됐다.

추천 아이템과 같은 형태로 주요 코어 아이템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목표로 하는 아이템을 설정해두면 이에 보유 골드에 맞춰 하위 아이템을 팝업으로 띄워 주는 형태라고 보면 된다. 화면 좌측 골드 보유량 옆에, 현재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의 리스트를 항상 보여주고 있다. 게임 플레이 도중,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해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보다 편의성 있는 플레이를 위한 기능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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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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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해둔 아이템 빌드의 하위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제공하던 룬 페이지가 계정 전체에 적용되었다면, 와일드 리프트는 이를 챔피언별로 세분화했다. 이는 진입 장벽을 고려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현재 와일드 리프트에 등장하는 챔피언들은 사전에 구성된 아이템 및 룬 프리셋을 보유한 상태로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임 플레이 시작 전 블리츠 크랭크는 서포터형 탱커 / 성장형 마법사 탱커 / 기본과 같은 프리셋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고 트린다미어는 치명타형 / 정글러 / 기본 과 같은 구성을 하고 있는 식이다. 기본적인 아이템 트리와 룬 프리셋을 제공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모르더라도 1인분 정도는 할 기회를 제공한다. 여러모로 고민하는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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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제공되는 빌드 설정으로도 1인분은 할 수 있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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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은 게임 시작 전에도 개인 설정을 수정할 수 있다.


복잡할 수 있는 것들을 편의성을 갖춰 간소화한 와일드 리프트는 한편으로는 혁신과는 거리가 멀다. 조작 체계나 시스템 측면에서 새로운 것을 접목하는 것보다, 익숙할 수 있는 방식을 가져와 게임을 구성했다. 적응 자체가 어려운 플레이어들도 이를 통해서 더욱 빠르게, 그리고 전투에 집중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는 측면에서도 나름의 단계를 착실하게 갖추고 있다. 게임 시스템 전반을 배울 수 있는 튜토리얼의 내용부터,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한 보상체계 등도 마련되어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모바일 환경에서 플레이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면, 와일드 리프트는 대안이 없는 선택지가 된다. 

현재 테스트 기준으로 등장하는 챔피언은 42명. 리그 오브 레전드와 비교해서는 아직은 적은 숫자다. 하지만 챔피언 및 관련한 스킨들이 게임 내에 구현된 퀄리티를 본다면, 챔피언 숫자가 적은 아쉬움은 상쇄될 정도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챔피언의 사용법을 연습할 수 있는 연습모드 또한 와일드 리프트에도 자리하여 본격적인 플레이에 앞서 준비할 수 있는 자리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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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와일드 리프트는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기는 것에 성공했다고 봐도 좋을 것 같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오래 플레이했던 사람이라면 압축된 경험이 색다르게 다가올 것이 분명하다. 반대로 원작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조작과 플레이 경험이 매력적인 타이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원작이 가지고 있던 플레이의 복잡함과 어려움이 한결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아직은 게임의 안정성 문제나 글로벌 매칭이 이루어지기에 발생하는 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는 상태다. 기본 채팅이나 핑을 통해서 소통하는 것에는 무리가 없지만, 텍스트가 깨져서 나오는 등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 메뉴의 구성이나 매칭까지의 전환 등은 자주 버그를 만날 수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보다 안정적인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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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어느 공격로로 갈 것인지를 알려주는 기능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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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내셔 남작 공격로로 가겠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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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하게도, 팀원간의 소통은 여전히 어렵다.


짧은 시간에 몰입해 즐기도록 설계된 와일드 리프트는 전투와 운영을 원작보다 빠른 흐름으로. 그리고 최적화된 경험으로 제공하는 것에는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제 남은 것은 플레이 과정에서 발생할 부적절한 발언과 업데이트 등의 부가적인 요소들이다.

구체적인 출시일은 미정이지만, 현재 모바일 버전 이후에는 콘솔 버전 출시까지 계획하고 있는 와일드 리프트. PC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플레이어라면. 또는 MOBA 장르의 게임이 보여주는 플레이 경험을 즐기는 유저라면. 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가져다줄 실전 압축적 플레이를 기대할 만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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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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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 리프트 (Wild R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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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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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6
1


BEST
도타 배낀거는 맞잔아
20.10.16 16:49
BEST
배낀건 맞으니까 그거에 대한 비판은 어쩔서 없지
20.10.16 15:17
BEST
???: ㅋㅋㅋ 중국겜 수준 인기게임 캐릭들 다 베껴와서 겜만들어놨네 ㅋㅋㅋ
20.10.16 14:14
(5284233)

175.112.***.***

BEST
???: 그래 맞다 우리 위대하신 라이엇 님들은 베끼는 일따위 는 하지 않는다 으디 우리 독보적인 롤토체스 를 만드신 대단하고 천재적인 라이엇 님들 한테 베껴왔다 하누??? 세라핀도 해보면 소나랑 완전 다르거든요??
20.10.18 09:54
BEST
라이엇은 이번에 발로란트를 시작으로 여러개 신작 내놓은거 보면 진짜 신규 게임은 참 못만드는 회사구나 싶음...
20.10.20 09:38
BEST
???: ㅋㅋㅋ 중국겜 수준 인기게임 캐릭들 다 베껴와서 겜만들어놨네 ㅋㅋㅋ
20.10.16 14:14
BEST
아이샤 찬양
배낀건 맞으니까 그거에 대한 비판은 어쩔서 없지 | 20.10.16 15:17 | | |
(4980094)

220.93.***.***

루리웹-7746265297
멀 베꼈음? | 20.10.16 16:39 | | |
(1767363)

183.107.***.***

카우킹
리그오브레전드요 | 20.10.16 16:42 | | |
BEST
카우킹
도타 배낀거는 맞잔아 | 20.10.16 16:49 | | |
(5117693)

175.223.***.***

마계기린
라이엇에서 만든거예요 | 20.10.16 16:53 | | |
축신불패
드립이죠 .. | 20.10.16 17:06 | | |
마계기린
롤회사에서 롤캐릭으로 폰겜만든거 드립친건데.. 여기사람들은 이상해.. | 20.10.16 17:35 | | |
(3853494)

121.183.***.***

아이샤 찬양
도타 베꼇다고히는 사람을 미리 저격한 것처럼 보임 | 20.10.17 05:28 | | |
(5284233)

175.112.***.***

BEST
아이샤 찬양
???: 그래 맞다 우리 위대하신 라이엇 님들은 베끼는 일따위 는 하지 않는다 으디 우리 독보적인 롤토체스 를 만드신 대단하고 천재적인 라이엇 님들 한테 베껴왔다 하누??? 세라핀도 해보면 소나랑 완전 다르거든요?? | 20.10.18 09:54 | | |
일단 가랜 궁버그 없어서 너무 쾌적하다 이거 때문에 스트레스 오지게 받음
20.10.16 15:17
저거 글자 깨지는거 노린거임 서로 부모님 안부좀 묻지말라고
20.10.16 15:22
(3036086)

223.38.***.***

랭겜 라인매칭으로좀 혈압오름
20.10.16 17:17
그래픽 일케 잘 뽑을 수 있으면서 발로만듬은 왜 글케 조져놨는지 의문임 ㄹㅇ 켜보고 롤이랑 거의 똑같거나 오히려 나은 것도 있어서 놀랐네
20.10.16 18:22
와일드리프트 해보니깐 콘솔로하면 졸라 재밌을거같다 완전 다른느낌이던데
20.10.16 18:31
(4726646)

211.59.***.***

블랭 멋지네;; 본섭스킨도 나중에 저렇게 패치하려나
20.10.16 19:03
(850234)

125.177.***.***

↗같은점:한국인이랑 매칭 시켜줬음 좋겠음
20.10.16 22:05
(306044)

218.155.***.***

Ios 사전등록 생겼네요 10/27일
20.10.17 00:59
(1602015)

121.149.***.***

롤 안하는데 해볼까 생각 하다가 조작감 생각하면... 크흠.. 안할뜻.
20.10.17 08:06
디어
Pc보다 쉽더라 | 20.10.17 08:49 | | |
(839038)

220.127.***.***

디어
모바일 AOS한번도 안해본듯 | 20.10.17 09:34 | | |
(744391)

117.111.***.***

연습삼아 AI전만 해봤는데 컴퓨터랑 다르게 너무 쎔 ㅠ. ㅠ
20.10.17 09:43
(728006)

221.164.***.***

의외로 재밌어서 요즘 한창 달리고있음
20.10.17 11:54
(5026128)

116.122.***.***

게임은 재밌는데 트롤들이.....
20.10.17 18:04
부모님 안부 안 묻도록 채팅 못 하면 난 와일드 리프트만 해야겠다. 아재컬인거 감안해서 논타겟팅도 어느정도 쉽게 해줘서... 롤에서 채팅으로 내가 정치당하든, 내 팀이 정치하는 모습 보든 그냥 겁나 스트레스 받아서 솔로게임만 하게 됨.
20.10.17 20:17
(9309)

118.36.***.***

공부재시작한_악마소환사
음성이 들려올 겁니다! | 20.10.17 22:50 | | |
(1086004)

124.56.***.***

공부재시작한_악마소환사
설정에 채팅차단 박고 하면됌.. | 20.10.18 09:42 | | |
(1086004)

124.56.***.***

크라이
음성채팅은 파티짠 사람들끼리만 된다함 | 20.10.18 09:42 | | |
뉴비냥
그거야 pc롤도 마찬가지고 그냥 아예 채팅 기능이 없기를 바라시는거 | 20.10.18 12:48 | | |
중국게임
20.10.17 21:08
전속전진!
응 텐센트 최대주주 네덜란드 기업 ㅇㅇ | 20.10.19 03:41 | | |
루리웹-2309556591
네덜란드 기업이면 뭐합니까...본 기업이 세워져있는 곳이 중국인데...중국 법에서 뭐 자유로운 줄 아시나;; | 20.10.20 11:00 | | |
루리웹-2309556591
불쌍하다 아직도 이런애가 있네 | 20.10.20 16:28 | | |
(4351792)

223.62.***.***

루리웹-2309556591
남아공 | 20.10.21 15:23 | | |
(4009024)

222.102.***.***

머냐 섬네일 가운데 챔프 먼가햇더니 블츠네 저긴 스킨도 따로 내주네;
20.10.18 02:58
(1086004)

124.56.***.***

Erga
와일드리프트 전용스킨도 만들거라함.. | 20.10.18 09:43 | | |
진영회전할때 빡머가리들 탑 바텀 구분못해서 개발암 ㅋㅋㅋ
20.10.18 20:27
(4734597)

121.170.***.***

약간 히오스의 스피디함이 묻어있음.
20.10.19 11:19
(5030303)

121.187.***.***

뭔데 온라인버전보다 모델링이 좋냐 대기화면만 보면 거의 도타2 수준 모델링이네...
20.10.19 12:11
(904016)

115.21.***.***

몇판 해봤는데, 솔직히 조작감이 너무 불편함;;; 그래서 그 이후로 PC로 몇판 했는데, 역시 이 게임은 마우스와 키보드로 해야하는 게임이라고 느낌. 그리고 나서... 6연패 중.. 하핫
20.10.19 13:52
원신만 해도 시간이 모자르던데.... 게임은 넘쳐나는데 할 시간이 없다
20.10.20 03:47
폰에서 할만한 게임은 아닌거 같아서 몇판하고 안하는중. 폰게임은 심플해야하는데 너무 무거움.
20.10.20 08:05
BEST
라이엇은 이번에 발로란트를 시작으로 여러개 신작 내놓은거 보면 진짜 신규 게임은 참 못만드는 회사구나 싶음...
20.10.20 09:38
찬란한인생-
발로란트는 날므 카스류 사이에서 자리 잡음 근데 LOR이나 TFT보면 그냥 롤 IP를 잘 활용 못하는 것 같음... | 20.10.22 20:49 | | |
본문에 잘못된 내용이 있는데 PC원작은 20분부터 칼서렌이 가능한게 아니라 15분부터 칼서렌 가능합니다
20.10.22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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