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원작의 핵심 방향성 그대로, 진·여신전생 3 녹턴 HD 리마스터 체험기

조회수 23505 | 루리웹 | 입력 2020.10.12 (13:20:00)
[기사 본문] 지난 7 월, 닌텐도 다이렉트를 통해 최초 공개된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는 국내 팬들에게 있어서 깜짝 놀랄만한 소식이 됐다. 국내에는 2003 년 진·여신전생 3 - NOCTURNE 을, 2004 년 진·여신전생 3 -NOCTURNE 매니악스를 PS2 로 발매한 바 있으니. 햇수로 17여 년 만에 다시금 만날 수 있는 타이틀이 된 셈이다.

돌이켜보면 그 사이의 기술적 발전, 기기 성능의 상승, 게임 편의성 측면에서의 여러 변화와 진화들이 자리했다. 시리즈 외부적으로도 여러 파생작과 IP 전개가 이루어졌고 그 때마다 몇 차례의 변화가 시리즈 내부를 관통해 적용됐다.

19.jpg


오랜 시간이 쌓이며 시리즈의 핵심 시스템들이 발전해 왔음에도, 시리즈 내부에서 진·여신전생 3 가 가지고 있는 위치는 여전히 큰 의미를 갖는다. 악마들의 능력 체계는 물론, 이들이 사용하는 스킬과 육성 과정까지. 이후 시리즈에서 발전 및 계승되는 시스템의 기원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시리즈 발전 선상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는 타이틀인 만큼,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오는 10 월 29 일, PS4 와 닌텐도 스위치로 국내 정식 발매를 예정한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이번 리마스터에서 만날 수 있는 게임 플레이와 스크린샷 등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번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의 시연은 DLC 매니악스팩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정식 발매 이후 유료 DLC 인 매니악스팩을 구입하여 NEW GAME - 매니악스를 플레이하는 것으로 ‘진·여신전생 3 -NOCTURNE 매니악스’의 게임 내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는 어디까지나 ‘리마스터’에 초점을 맞췄다. 즉, 원본의 것은 그대로 남겨두고 그래픽 및 해상도의 개선 / 대사의 음성 추가 정도가 직접적인 변화로 다뤄진다. 극적인 외형의 변화보다는 10 여년 전의 원작을 지금 환경에 맞게 구현한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당시 PS2 로만 출시되었으나, 닌텐도 스위치로도 출시가 확정됨으로써 출시 플랫폼이 늘어났다는 점도 특기할 만하다.

이식은 해상도의 증가로 말미암아 일부 표현들이 선명해진 상태다. 게임 플레이 시의 화면 비율도 와이드로 적용되어 4:3 비율로 출력되었던 과거와는 다른 형태임을 보여주고 있다. 던전맵에서 넓은 화면으로 주위를 표현하게 되면서 시야가 한결 개선됐다.

2003~2004 년 사이의 그래픽을 현 세대로 옮기는 과정에 있어서 모델링 자체가 크게 변화가 이루어진 것은 없다. 인물의 얼굴 묘사나 비율, 화풍 등이 바뀐 것 없이 리마스터가 이루어진 상태다. 과거의 낮은 해상도에서 고해상도로 옮기는 과정에서 개선이 진행되었고 전반적으로 선명한 비주얼로 마감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04.jpg


07.jpg


일부 영상 출력 시에는 원작과 같이 4:3 비율로 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4:3 비율의 영상을 16:9 로 옮기면서 발생하는 좌·우측의 필러박스는 영상의 일부를 흐릿하게 보여주는 상태로 보완하려 했다. 좌·우측에 필러박스가 있다는 점은 아쉬울 수 있으나, 원작 소스를 전부 새로이 구성하기에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이는 플레이어에 따라서 느낌이 달라지는 부분이 될 것이다. 적어도 검은 색으로 처리하지 않고 효과를 주었기에, 어색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영상이 아닌 인게임 연출은 16:9 비율로 표현된다. 다만, 원작에서의 이벤트 대부분이 중요 인물, 오브젝트를 화면 중앙에 배치해서 제공했기에 원작의 것에서 누락된 요소 없이 이벤트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화면 비율에 맞춰, 이벤트 장면에서 배경 묘사가 더 표현되는 형태다.

13.jpg


17.jpg


20.jpg


전반적으로 증가한 화면 비율과 시야의 개선이 게임 플레이 자체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고 할 수 있다.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의 게임 플레이는 원작 흐름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전투는 여전히 턴제이며, 게임 시스템과 UI 면에서는 크게 변한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번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의 목적이 현 세대로 게임을 이식하는 것에 두었기에, 이에 충실하게 원작의 방향성을 그대로 옮겨 뒀다.

대사의 번역도 일부 수정이 가해졌다. 2003 년 당시의 것을 그대로 옮긴 것은 아니고 일부 조정이 이루어진 상태다. 첫 보스인 포르네우스의 대사를 예로 들면, “이 병원에서 겁없이 까부는 놈은 가볍게 요리해 버릴 거야 / 이 지느러미로 싹둑싹둑… 하고 말이다” 라고 원작에서 말했던 대사가, “이 병원에서 돌아다니는 녀석은 가볍게~ 사냥해 줘야지. 이 지느러미로 싹둑싹둑…이란 말이지!”로 변경됐다.

25.jpg


이외에도 노파의 대사 중에서 “금방 죽어버리거나 하는 볼썽사나운 꼴은 면한 모양이군요.”가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에서는 “금방 죽어버리는 부끄러운 사태는 면했나 보군요.”로 출력되고 있다. 더불어 한 번에 출력되는 대사도 원작과는 조금 달라진 모습이다.

한 번에 표시되는 텍스트가 3 줄인 것은 원작과 같다. 그러나 대사들이 출력되는 시점 / 버튼으로 스킵되는 대사의 분량 등에 일부 조정이 이루어졌다. 대사 창에 표시되는 대사 글자 수는 더빙을 기준으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한국어화는 원작의 번역과 차이가 있기는 하나, 대사의 의미 자체를 전달하는 데에는 무리는 없다. 다만, 음성에서 나오는 몇 개의 단어가 대사에는 누락되는 경우가 있었다. 음성이 “ごらんの通り, 東京は姿を変え, 丸い世界になリました”로 출력될 때, 리마스터 기준으로는 “보시는 대로 도쿄는 둥근 세계로 변했습니다”로 대사가 번역된 상태다. 의미는 일맥 상통하지만, 일어 더빙을 이해하는 사람들에게는 신경 쓰일 만한 부분이 될지도 모른다. (참고로 2004 년 국내 출시 당시, 해당 대사는 “보시는 바대로, 도쿄는 모습이 바뀌어 둥근 세계가 되었답니다”로 한국어화가 이루어졌다)

29.jpg


30.jpg


이러한 변화는 번역 기준의 차이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당시 원작 진·여신전생 3 한국어화 과정에서 많은 팬들의 의견이 반영되었던 바 있다. 일부 회화가 누락되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기는 하나, 한국어화의 퀄리티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번 리마스터의 한국어화는 방향성의 차이로 2003 년과 2004 년 당시와는 다른 형태의 대사를 가지게 됐다. 다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 자체는 차이가 크지 않고 몰입감을 해치지는 않으니, 호불호의 영역이 될 것 같다.

게임 몰입감 측면에서는 더빙으로 인한 장점이 크게 와닿는다. 텍스트가 많았던 게임인 만큼, 이야기 진행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주요 인물과 대사들에 목소리가 입혀졌다. 모든 대사에 음성이 입혀진 것은 아니지만 이야기의 중요한 장면에서는 성우들의 연기가 몰입을 더하고 있다. 전체로 보면 큰 차이는 아닐지도 모른다. 그러나 더빙을 통해서 10 여년 전의 담백한 게임 플레이에 보완이 이루어진다.

08.jpg


06.jpg


후속 시리즈와 파생작을 관통하는 중요한 부분들이 진·여신전생 3 에서부터 시작된 만큼, 게임 시스템 자체는 현 세대의 시리즈와 괴리감이 있다.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기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시스템은 물론, 편의성 측면에서도 원작의 것을 수정 없이 고스란히 가져왔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익숙했던 불편한 길찾기나. 목표까지 빙 돌아가게 만드는 디자인, 불친절한 네비게이션 등 소위 ‘요즘 게임’ 기준으로는 어색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다. 캐릭터의 조작감도 현재 시점에서는 불편할 수 있다. PS2 시절의 것에 가까워서다. 하지만 이 또한 원작의 것을 그대로 가져왔다는 목적 면에서는 방향성이 일치한다.

37.jpg


23.jpg


34.jpg


리마스터를 거치면서 개발사가 택하는 선택지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그래픽을 개선하는 것을 두고, 여기에 편의성을 요즘에 맞게 개선 한다거나. 뼈대는 그대로 두고 모델링을 다시 한다거나. 부가적인 요소를 덧붙이기도 한다. 하지만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선택지는 다르다. 10 여년 전의 원본을 최대한 그대로 현 세대에 오롯이 옮기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곧, 원본의 시스템적 완성도가 매우 뛰어났기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결정과도 같다. 이미 진·여신전생 3 는 원작인 진·여신전생 3-NOCTURNE 과 진·여신전생 3-NOCTURNE 매니악스를 거치며 시스템을 조금 더 가다듬었고, 시리즈 내부에서 기념비적인 타이틀이 될 정도의 시스템적 완성도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편의성 측면에서 약간의 아쉬움은 있을 수 있으나, 이번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가 줄 수 있는 가치는 타이틀 그 자체 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이후 시리즈까지 영향을 깊게 미친 요소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니 말이다.

38.jpg


17 년의 시간을 뛰어 넘어 PS4 와 닌텐도 스위치로 자리할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과거의 것이기에 적응에는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왜 지금까지 해당 게임을 추억하는 이들이 많은지. 그리고 이후 시리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현 세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마스터의 의의는 충분하다. 따라서 시리즈의 오랜 팬들에게도. 새로이 시리즈에 접근하려는 사람에게도. 이번 리마스터는 각별한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3.jpg


47.jpg


54.jpg


녹턴0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진·여신전생 3 NOCTURNE HD REMASTER

기     종

PS4/SWITCH

발 매 일

2020년 10월 29일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아틀라스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13


(4009920)

124.199.***.***

BEST
좋은 것이 뭐죠...? 너무 궁금합니다!!!
20.10.12 13:17
(3280)

118.235.***.***

BEST
악마합체시 스킬 랜덤은.. 안 바꿔주나보네
20.10.12 13:33
BEST
그때 깨달았음 악마도 줘패면 말을 듣는다는걸
20.10.12 13:38
BEST
네코마타와 좋을것을 하시겠습니까? > 예 를 생각없이 눌렀던 때가 있었죠..
20.10.12 13:34
(420235)

110.70.***.***

BEST
아니라고 못박은지 한달 넘어가는데
20.10.12 14:22
(5236836)

59.7.***.***

번역은 너프됐네 ㅠ
20.10.12 13:17
(3991930)

221.148.***.***

Nomoregret
더군다나 PS2 버전은 왼쪽 정렬인데 이번에는 가운데 정렬로 되어서 보기가 좀 이상하네요 | 20.10.12 19:57 | | |
Nomoregret
어떤면에서 너프됬어요? 큰 문제만 없으면 결국 스위치판도 구매할거 같긴한데 점 비싸서 | 20.10.25 16:02 | | |
초반 병원에서 동료 모으라고 하더니 얼마 없는 돈, 마석 가지도 튀고...설득 실패해서 턴 뺏기고... 죽어서 다시 시작할때 패드 던질뻔했음..
20.10.12 13:17
BEST
어드벤처 타임
그때 깨달았음 악마도 줘패면 말을 듣는다는걸 | 20.10.12 13:38 | | |
(1289653)

211.245.***.***

PumpkinWatchman
zzz | 20.10.12 14:16 | | |
(64771)

121.152.***.***

PumpkinWatchman
설득 (물리) | 20.10.13 22:45 | | |
(4009920)

124.199.***.***

BEST
좋은 것이 뭐죠...? 너무 궁금합니다!!!
20.10.12 13:17
무방풀
좋은 것 = 인카운터 배틀 | 20.10.12 13:41 | | |
(420235)

110.70.***.***

무방풀
덤비란 말임 | 20.10.12 14:21 | | |
무방풀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통수!!! | 20.10.12 14:42 | | |
(270531)

118.235.***.***

무방풀
뒤지게 쳐맞는거 | 20.10.12 14:45 | | |
무방풀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것은 인카운터! | 20.10.12 19:16 | | |
무방풀
좋은 것을 하겠습니까? 네! 누르는 순간 바로 중간보스 전투 돌입 | 20.10.13 14:00 | | |
(73660)

182.230.***.***

무방풀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0.10.13 22:30 | | |
(1038128)

1.236.***.***

무방풀
유희왕으로 치면 듀얼이죠 | 20.10.16 06:22 | | |
무방풀
난이도 선택 최고난이도 궁굼하네요 | 20.10.26 04:30 | | |
(2212820)

58.124.***.***

원작을 그대로 살렸다는게 칭찬이 아니라 비꼬는 의미로 썼는거같은데ㅋㅋ 옛날겜 이식하면 요즘에 맞게 편의성 개선 정도는 해줘야지..차라리 치트를 도입하는것도 괜찮았을텐데
20.10.12 13:30
(3280)

118.235.***.***

BEST
악마합체시 스킬 랜덤은.. 안 바꿔주나보네
20.10.12 13:33
(3264529)

112.161.***.***

☆~きりゅ~☆
스킬계승 그대론가보네요 전 패스. 안그래도 해야할 노가다 많은데 스킬계승 노가다까지 다시 해야한다면 생각만해도 토 쏠려요. | 20.10.12 14:54 | | |
(703285)

175.210.***.***

DropToHeaven
저도 노가다는 지쳐서 패스할 듯 하네요. 제발 스킬을 고를 수 있게 나오길 | 20.10.12 15:25 | | |
(3679)

117.111.***.***

☆~きりゅ~☆
그것이 원작존중이니까 | 20.10.12 17:25 | | |
(4616870)

222.103.***.***

하얀사신
원작 존중은 p3p나 p4g처럼 하면 되는데.... | 20.10.12 19:10 | | |
(216930)

223.62.***.***

☆~きりゅ~☆
적어도 페르소나처럼 바꿨어야했는데.. 이제와서 그 개노가다는 못하죠 그 노가다 심하던 시절에도 극도로 심했던 노가다였는데 | 20.10.12 20:04 | | |
(44957)

223.62.***.***

☆~きりゅ~☆
나이 40먹고 그당시 20대 시절의 열정과 채력이 없기 때문에 저도 멀리서 응원합니다 랜덤으러 인한 미타마 노가다 생각만해도 신물이 납니다 ㅋㅋㅋㅋㅋ | 20.10.13 03:21 | | |
☆~きりゅ~☆
그것도 완전 랜덤이 아니고 가장 구린 스킬일수록 확률이 거의 100%고 정말 좋은 스킬은 확률이 0%에 수렴함 | 20.10.14 02:01 | | |
(120928)

175.123.***.***

☆~きりゅ~☆
악마 합체시 스킬 랜덤 그대로면... 음... 조금 고민 되네요. T_T | 20.10.14 17:53 | | |
BEST
네코마타와 좋을것을 하시겠습니까? > 예 를 생각없이 눌렀던 때가 있었죠..
20.10.12 13:34
라베르시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0.12 15:06 | | |
(197823)

124.59.***.***

라베르시엘
화면이 암전 되고 나서 HP가 줄어들었다! ...응? 왜 HP가 줄어들었...(잠깐. 설마 너무 생략 되어 있어서 그랬을 뿐인가!?) "틀려 넌 속은 거야." , " 정력 무한이 아니면 무리라는 것 뿐이야." 두가지 중 어느게 진실일까...? | 20.10.13 00:38 | | |
(134868)

106.101.***.***

뷰너맨
둘다 틀렸습니다. 그냥 단순한 배틀입니다. | 20.10.14 08:46 | | |
(5181091)

121.130.***.***

라베르시엘
저도요ㅋㅋㅋ | 20.10.14 15:31 | | |
(197823)

124.59.***.***

어둠의망령
아뇨. 단순 배틀이라고 칠 수도 있지만, 화면은 암전 됩니다. 격한 플레이는 체력을 잃지요. 완전한 어른용이 아니라는 걸 감안한 연출이라 칠 수 있는 세계관임을 감안하면... 해석하고 싶은 쪽으로 결론을 지어도 그만이지요. 하지만, 실 게임에선 손해보는 선택지. -~-; (돈도 별로 없는데 HP가 떨어져 나가니...) | 20.10.15 01:53 | | |
(5012987)

106.244.***.***

스킬 전승하는 노가다 어찌되는지 정보라도 잇는줄 알앗는데 ㅠㅠ....나와봐야 알려나....
20.10.12 13:34
sraosha-new
본문에 편의성 개선 1도 없이 기존작품 고대로 옮겨왔다고 적혀있으니 합체 노가다도 이전사양 고대로라 보심 될듯 | 20.10.13 12:29 | | |
(3679)

117.111.***.***

이게임 그렇게 열심히햇는데 17년이나 지낫엇다니 ㅜ
20.10.12 13:41
스팀에는 안나오나??
20.10.12 13:41
PS2 시절 기억 나게 하는데.. 으흠 머라고 해야 하나 추억팔이 말곤.. 다른건 없나요?????
20.10.12 13:49
(865735)

211.222.***.***

어느정도 편의성만 개선해도 구매 의지 백퍼긴 한데 안했을거 같네요...
20.10.12 13:50
(186361)

221.157.***.***

매니악스팩이 기본 동봉이 아니라고? ;..
20.10.12 13:50
(420235)

110.70.***.***

BEST
미미큐
아니라고 못박은지 한달 넘어가는데 | 20.10.12 14:22 | | |
미미큐
DLC라고 정보나온지가 언젠데 .. | 20.10.13 02:15 | | |
(1347099)

76.218.***.***

북미사는데요 한국은 인증때문에가입이안되는데 홍콩버전사면 한글나올까요ㅠㅠ
20.10.12 13:51
(1231653)

220.117.***.***

스뚜엇
사기전에 지원하는 언어 목록 보시면 될꺼같습니다. | 20.10.12 14:32 | | |
스뚜엇
일어판은 한글 나올 거에요 | 20.10.13 09:08 | | |
(1347099)

76.218.***.***

쳇젠장할
지원언어에 없어서요.... | 20.10.14 13:40 | | |
(1347099)

76.218.***.***

주커버그의예니퍼
일어판지원언어에 한글이없는데나올까요? | 20.10.14 13:41 | | |
(1231653)

223.62.***.***

스뚜엇
그러면 안나올 가능성도.... | 20.10.14 14:40 | | |
(120928)

175.123.***.***

스뚜엇
아무래도 지원 언어에 안뜬다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할 듯 합니다. 모험 좋아하시면 도전 해보시고 아니라면 포기하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ㅎ | 20.10.14 17:54 | | |
이것만 바라고 있었는데.. 문득 그 자비없는 시스템을 견디고 며칠이나 할까 생각이 들더라.. 이젠 이런 겜 못함..
20.10.12 13:53
(1601495)

175.223.***.***

힘마체속운도 한글로 바뀌었네요. 초회차때는 저것도 한자라서 엄청 헷갈렸었던
20.10.12 14:06
(1289653)

211.245.***.***

선주문 특혜도 딱히없는거같으니 발매되고난뒤에 하고싶을때 사야겠다
20.10.12 14:19
초반에 빡세게 렙업 안해놓으면 첫 판 보스 개빡세요!!!
20.10.12 14:20
그래서 스킬 노가다도 그대로 재현한다는소리인가?
20.10.12 14:21
(705248)

175.214.***.***

요약 : 원판 그대로 스킬 노가다, 퍼즐 풀어야한다 안심하고 죽을 준비해라
20.10.12 14:21
(181773)

121.129.***.***

이거 그냥 메니악스판도 내주던가 그냥 죄다 메니악스로 내지 싶네요.
20.10.12 14:21
(134868)

123.140.***.***

악마 이름도 바뀐 표시가 꽤 많던데.... 뉴크스 닉스 후아포 화백 벨제부브 베엘제붑
20.10.12 14:25
저 예문만 보면 번역이 나빠졌다고 하기는 좀
20.10.12 14:26
(371872)

121.183.***.***

스카디픽업기원
확실히 예문만 보면 훨씬 자연스러운 번역이네요 | 20.10.12 15:28 | | |
스킬노가다 없애줘...하다못해 dlc로라도 내줘...
20.10.12 14:38
(82235)

118.39.***.***

악마 합체는 제발 페르소나 최신작처럼 스킬 지정으로 바꿔줘... 제발...
20.10.12 14:48
(4744576)

125.178.***.***

악튜러스
으악....맞다...원래 노가다였지ㅠㅠ | 20.10.12 15:13 | | |
(1361209)

118.235.***.***

게임이 던전 알피지 느낌인가요?
20.10.12 14:55
이거 재미있음?
20.10.12 14:56
(59216)

223.62.***.***

스킬노가다 그대로면 패스 그시절엔 재미있게 했는데 다시하라면 못할듯
20.10.12 15:09
스킬노가다도 짜증나고 잭렌턴 퍼즐도 짜증나고.
20.10.12 15:15
(4705972)

125.143.***.***

리마 제일 중요한게 해상도 프레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건 아예없네
20.10.12 15:21
(42313)

121.181.***.***

진짜 그냥 그대로 내는 것 같네요. 요즘 같은 시대에 스킬 노가다는 좀...;;
20.10.12 15:44
이건 스팀으로 안나오려나요 페르소나처럼 구작은 좀 풀어줫음 좋겟는데 ㅠ
20.10.12 15:56
(5368583)

122.38.***.***

갓겜님 드디어 오셧습니까ㅠㅠㅠㅠ
20.10.12 16:03
제일 중요한걸 안 알려주면 어떡해요 스킬 계승 어케 됐어어어어
20.10.12 16:06
(4981180)

175.117.***.***

예약구매하고 기다리다가 목 빠지겠다... ㅠㅠ
20.10.12 16:07
(5137414)

175.202.***.***

아 저 특유의 분위기 너무 반갑고 좋다 ㅠㅠ
20.10.12 16:16
스킬노가다 안해도 깨는데 문제는 없는데.저는 노가다 안하고 깼었던 기억이 있네요.
20.10.12 16:19
(5137414)

175.202.***.***

샤아전용볼mk2
근데 또 사람 욕심이란게.... | 20.10.12 16:20 | | |
샤아전용볼mk2
아예 스킬 고정이면 모를까 산이 있으면 올라가야만 하는 족속들이 바로 게이머라...ㅜ ㅜ | 20.10.12 20:50 | | |
크... 그땐 참 재밌게 했는데...
20.10.12 16:26
(205575)

211.208.***.***

이전 기사들에서 봤을 때 관통 효과 달린 단테 : 갠적으로 이것만 있었어도 만족. 중간 세이브 : 편할 듯 난이도 추가 : 취향 껏... DLC (경험치, 마카) : 진여신4 경험상 게임 터트림. 원작이 완성도가 높아서 그대로 가져왔다. -> 좀 더 편의성에 수정할 부분은 있었을텐데... 아쉬움. 스킬계승이나 스킬 변화, 랭크다운 등등 확률적 요소들... 대화 스킬처럼 점점 의미를 잃어가는 스킬들의 활용이라던가
20.10.12 17:10
(817098)

220.88.***.***

ManiacsF.E.S
게임 터뜨림이지만 이제 예전처럼 게임에 오래 붙들기 힘든 직장인들에겐 필요합니다 ㅠㅠ DLC니 취사선택도 되니까... | 20.10.13 22:44 | | |
(4985512)

221.150.***.***

무조건 살 생걱이었는데 스킬 노가다까지 그대로면 구입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네요... 여신전생 4정도만이라도 해주지...
20.10.12 17:11
(55543)

106.245.***.***

기종별 해상도 프레임 정보 좀 알려주셨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20.10.12 17:17
(404944)

122.42.***.***

스킬계승이 그대로라니...ㅡㅜ
20.10.12 17:34
(4033237)

124.49.***.***

스위치 사면 되나 플스랑 스위치중 고민중인데.
20.10.12 17:58
(3658315)

222.232.***.***

구매취소
20.10.12 18:12
(458012)

114.203.***.***

PS4버전은 트로피있을라나요? 스위치가있긴한데 트로피가있으면 PS4버전으로하고 없으면 스위치로하려고하는데 스위치는 도전과제같은게없으니..
20.10.12 18:19
(420235)

210.179.***.***

황타쿠
PS쪽으로 발매되는 게임은 트로피 필수로 탑재합니다 플래없더라도 리스트는 있어야함 | 20.10.12 20:17 | | |
(302319)

121.128.***.***

페르소나 시리즈로 먼저 한 유저들의 경우 진 여신전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을 거 같네요. 일단 예구는 해놨는데 약간 걱정이 되긴 합니다. 추억보정으로 버틸 수 있을런지...
20.10.12 19:17
(1038128)

1.236.***.***

小高実優
전 진여신전생3 접하고나서 패르소나 접하고 실망한 기억이... | 20.10.16 06:29 | | |
(801962)

112.170.***.***

불편한게 추억은 아닌데....
20.10.12 19:53
지라스
띵언 | 20.10.13 23:38 | | |
되게 궁금한데 스위치든 PS4든 프레임이 어찌 되는지요.
20.10.12 20:49
여신전생 신작 나옴좋겟다
20.10.12 20:59
(692885)

175.223.***.***

와..17년된게임을 리마스터하는데 매니악스는 dlc로 따로파는거봐.. 많이 파세요..
20.10.12 21:52
(2580777)

121.184.***.***

시리즈 한번도 해본적 없는데요... 해보신분들! 추억보정 배제하고도 추천할만한 재미있는게임인가요?
20.10.12 21:55
(4717023)

125.177.***.***

곰이
스토리나 레벨디자인 같은 게임의 근간은 지금 즐기기에도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워낙 옛날 게임을 편의성 개선 없이 그냥 내는거다보니, 아마 여러모로 답답하거나 불편한 점이 많기는 할 듯. | 20.10.12 22:40 | | |
곰이
해봐야 암..개취.. | 20.10.13 02:15 | | |
(6485)

121.174.***.***

곰이
약간 올드한 느낌의 JRPG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이면 추억보정 배제하고도 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비주얼 같은걸로 승부보는 게임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 게임성으로 승부보는 게임인지라 취향에만 맞으면 지금 해도 재밌습니다. | 20.10.13 15:55 | | |
(189498)

121.133.***.***

곰이
슬림 플스3 나오던 시절에 누가 플스2를 주는 바람에 해보게 됐는데, 정말 재미있게 했었네요. 게임 자체가 재미있긴 함. | 20.10.14 06:00 | | |
(1038128)

180.65.***.***

곰이
불편하다 불편하다 하는데, AVGN 빙의할 정도는 절대 아니고요. 프레스턴 배틀 시리즈가 최초로 도입된 시리즈인 만큼, 재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 20.10.16 06:44 | | |
진여신전생3 하고싶다고 노상 게시판에 글 올라오더니 현세대기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내주니까 또 불만 오지네요
20.10.12 22:25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