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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년 맞은 ‘달빛조각사’, 앞으로의 계획

조회수 13285 | 루리웹 | 입력 2020.09.29 (16:30:00)
[기사 본문]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가 '달빛조각사'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한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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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년을 돌아보면 부족한 점도 많고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원해주신 모험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한 엑스엘게임즈 송재경 대표는 "달빛조각사의 지난 1년을 함께 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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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본작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김민수 PD와 이용자 관점에서 그 역할을 보조하는 김경태 PD가 참가한 가운데 본격적인 행사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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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로 보는 달빛 조각사

누적 다운로드 수는 406만, 누적 제작 요리 수는 2억 2천 4백만, 누적 획득 골드는 1천경 508조, 누적 소비 골드는 661경, 누적 레이드 참여 횟수는 1906만 5천, 누적 카페 게시글 수 26만 2854건, 누적 업데이트 수 26회였고, 누적 직업 분포는 총 5종의 직업 중 조각사가 86만으로 1위를 기록한 반면 성기사는 33만으로 5위에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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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빛조각사 1년 돌아보기

지난 1년간의 사건 사고 중 가장 먼저 지목된 것은 케이크 사건이었다. 김민수 PD에 따르면 준비를 열심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치상에서 놓친 헛점으로 인해 의도와 다르게 이용 되면서 골드가 확 풀려 당황했다고. 하지만 모바일 게임이다보나 수습에 더 시간이 걸려 발만 동동 굴렀다고 한다. 빨간나비 보상 사건 역시 유사한 사건이었는데, 이후 보다 신중하게 기획하게 되면서 북 2의 난이도 문제가 대두되었다고 덧붙였다.

김경태 PD는 북 2의 난이도에 대해 당시 이용자로서 불만이 많았다면서 좀 더 스무스 하게 업데이트 되었다면 이탈이 많지 않았을 거라고 예상했다. 이와 비슷하게 거래소 역시 유저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했으나, 작업장에 의해 시세가 조작되면서 결과적으로 이용자만 불편하게 만든 것 같아 안타까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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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업데이트

1주년 업데이트의 주요 콘텐츠로는 연금술사 추가, 스킬 상위 레벨 개방, 무기 강화 이펙트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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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계열의 플라스크를 던져 공격하는 연금술사는 원거리형으로 클래스로 속성과 특수 효과를 지닌 화학탄을 사용한다. 호문쿨루스라는 보조 캐릭터와 함께 다니면서 스킬을 연계하며, 한 방 데미지가 큰 마법사와 달리 도트형 누적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레이드처럼 전투 시간이 길 때 유리한 클래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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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단계 스킬은 퀘스트를 통해 개방되고, 중급 대비 10~30% 효과가 향상되며, 패널티 감소 또는 추가 효과가 부여된다. 이로 인해 직업 밸런스에도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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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태 PD의 건의에 의해 추가됐다는 무기 이펙트는 +5 강화마다 변화되고, 무기 강화 단계에 따라 효과가 강해진다. 처음부터 이를 고려해서 설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설계가 들어갔다고. 김경태 PD는 무기 강화 외에도 무기 코스튬에 대한 의견을 수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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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의 계획

무기/방패 코스튬과 미용실 추가는 꽤 오래 전부터 계획되었으나 중요한 이슈들에 의해 계속 밀렸다고 하며, 연말 쯤에는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외에도 던전 입장 시 파티 상태로 입장한다든지 파티원 찾기, 오프라인 모드 등의 편의성 개선, 투기장이나 기사단장에 대한 보상 강화, 조각품과 버디 시스템을 이용한 캐릭터 성장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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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 Q&A

● 현재 월드맵을 보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지역이 많은 것 같다. 이후 지역들에 대한 개발 진행 상황과 대략적인 방향성을 알고 싶다.

달빛조각사 세계관의 지역이 상당히 넓은데 부지런히 제작하고 있고, 배경 애셋 제작은 북 6까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북 4와 5는 지금보다 더 추운 북쪽으로 이동했다가 북 6쯤에서 오른쪽으로 진행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빈 공간을 다 채우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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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의 외형적인 꾸밈옷은 왜 신경을 안 쓰는가?

모두 예정되어 있다. 무기 코스튬은 빠른 시일 내에 만나보실 수 있을 것이며, 미용실에서는 헤어 스타일과 성형, 성별 전환이 가능해질 것이다. 하지만 동물 인형 탈을 쓰는 것처럼 본래의 비주얼 스타일을 벗어나는 방향은 지양하고 싶다.

● 소설을 통해 게임을 알게 된 사람으로서 대장장이, 낚시꾼, 바드 같은 직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생활형 콘텐츠가 주가 되는 클래스를 원하는 분들이 꽤 많지만, 막상 생활형 위주로 구성하면 왜 성장이 더디냐는 불만이 나오기 쉽다. 그래서 저런 클래스가 추가된다 해도 전투와 엮을 수 밖에 없다. 그런 측면에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보니 쉽게 추가하기 어렵지만, 연금술사의 반응을 보면서 앞으로의 방향성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모바일 게임인데 지나치게 레벨업 위주의 게임이 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레벨업은 더 이상 의미가 없으니 최대한 많은 유저들이 만랩 이후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

조만간 만렙을 정해서 유저간 레벨 격차가 너무 심하지 않도록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만렙을 먼저 달성한 사람이 손해 보는 느낌이 없도록 다른 방향의 성장을 지원할 생각이다. 24시간 플레이를 못 하는 분들을 위한 모델도 계획하고 있다.

● 소통과 반응이 많이 늦고, 콘텐츠 업데이트나 즐길 요소가 많지 않으며, 신맵이 나와도 반복적인 자동 사냥 뿐이라 답답함을 느낀다. 1주년을 계기로 보다 좋은 운영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당연한 요구 사항이라 생각되며, 자동 사냥의 반복에 대한 답답함은 개발하는 쪽에서도 많이 느끼고 있으나 그걸 좋아하는 분들도 있어 아예 없애기보다는 그걸 주로 하면서 다른 콘텐츠가 매력적이 될 수 있도록 다듬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 사냥과 장비 강화 외에도 조각품, 버디 시스템 등 다양한 캐릭터 성장 방법을 추가하려 한다.

● 낚시트나 길드 조각상 등의 업그레이드에 골드 몇 천억이 필요하다. 300일 이상 기부를 해야 가능한 금액인데, 그에 비해 월등히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방치하면 길드 시스템을 다들 안 할 것 같은데... 길드 사냥터도 보스는 안 보이고, 몹 수도 적어서 사냥이 안 된다.

그 동안은 길드 콘텐츠가 상위 길드를 위주로 밸런스가 높게 잡혀 있었던 것 같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쟁탈전의 경우 기본 입장 비용을 낮추고, 보상은 여러 길드가 나눌 수 있도록 개편하는 등 접근성을 높여 소수의 길드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길드 사냥터는 이미 개편되어 몹이 늘어난 상태다. MMO에서는 길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절대 방치해둘 생각은 없다.

● '요일 던전, 혼돈의 던전, 결투장 등의 진행 시 파티 유저'는 초창기부터 건의되었는데, 근본적으로 파티 탈퇴가 된다면 더 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업데이트 계획이 되어 있고 개발도 다 끝난 상태다. 결투장은 좀 예외적이지만 요일 던전, 혼돈의 던전 입장 시에는 파티 탈퇴가 필요 없다.

● 사냥 속도 밸런스의 캐릭터 차이가 너무 크다. 특히 성기사는 서버 통합 후 사냥이 거의 힘들 정도인데...

캐릭터 밸런스를 사냥 속도만으로 맞출 수는 없다. PVP에 강한 직업도 있고 PVE에 강한 직업도 있는데, 고급 스킬 업데이트 이후에 직업 밸런스를 살펴 보도록 하겠다.

● 1년간 많은 일이 있었는데, 지속적인 버그 반복에 대한 해결 방안은?

우선 죄송하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모바일 MMORPG가 처음이기도 했고, 많은 것을 담으려 하다 보니 사고가 많았던 것 같다. 반년이 지나서야 이를 깨달아 업데이트의 스펙을 간결화하면서 폴리싱에 집중하고 있다.

끝으로 김민수 PD는 "많은 사건, 사고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사랑해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는 버그를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고, 김경태 PD는 "좋은 피드백 드려서 달빛조각사가 2주년, 3주년에 더 좋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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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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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서비스 하는게 더 놀랍다
20.09.29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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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크를 던지고 호문쿨루스를 부리는 연금술사????? 야ㅋㅋㅋㅋ 진짜ㅋㅋㅋㅋ 베낄ㅋㅋ게ㅋㅋㅋㅋ 없어서ㅋㅋㅋㅋㅋ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베끼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9.29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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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히들 해처먹자
20.09.29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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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서비스 하고있었구나;;;
20.09.29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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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양산형 중국 게임처럼 한탕 해먹고 빠지면 두번 다신 안 볼텐데 계속 돈 빨아먹겠다는 말을 길게도 하네
20.09.29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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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히들 해처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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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벌써 1년 지났네ㄷㄷ
20.09.29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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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서비스 하는게 더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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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서비스 하고있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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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양산형 중국 게임처럼 한탕 해먹고 빠지면 두번 다신 안 볼텐데 계속 돈 빨아먹겠다는 말을 길게도 하네
20.09.29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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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서비스 중이었네
20.09.29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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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크를 던지고 호문쿨루스를 부리는 연금술사????? 야ㅋㅋㅋㅋ 진짜ㅋㅋㅋㅋ 베낄ㅋㅋ게ㅋㅋㅋㅋ 없어서ㅋㅋㅋㅋㅋ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베끼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9.29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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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종이 아녓어?
20.09.29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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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피디넘 부터 퇴출시키고 섭종시켜
20.09.29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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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이 망한 게 아니라 니네 미래가 망했지 ㅋ
20.09.29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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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한거 아냐?
20.09.29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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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마새 게임이 이것 처럼 나올뻔 하다가 너무 선을 넘어서 무산된게 떠오름
20.09.30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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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킬즈
3번째 사진에 오른쪽 양반이 그 눈마새 주도해서 만들었다가 빤스런 하고 본인이 전부터 그토록 원하던 달조사로 갈아탄 사람입니다 ㅋㅋㅋ 저 사람 자체가 송재경 워너비라 만일 눈마새가 출시됐으면 진짜 달조사 mk2로 나왔을 듯 | 20.09.30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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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조작사 버그 조각사
20.09.30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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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미래네
20.09.30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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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아기자기한 그래픽은 마음에 들었는데
20.09.30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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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이나 됐다고? 그래서 창세기전은 어디?
20.09.30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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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경 아저씨 늙었누...
20.09.30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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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크는 언제 나옴? 나온다고 하더니
20.09.30 20:42

(IP보기클릭)125.187.***.***

작가마저 재미 없다고 손절친 게임...
20.10.01 00:21

(IP보기클릭)211.185.***.***

아무 기대 없이 들어왔는데 좋은 소식 하나 보고 가네요. 오프라인 모드. mmo에서 옆의 인간들이랑 자리싸움하는 거 싫어서 접었는데 저로선 정말 희소식이에요. 오프라인 모드 내놓으면서 접속도 좀 개량해줬으면 좋겠네요. 다른 거 하다가 들어가면 접속부터 다시 하는 거 정말 아니라서... 아예 없을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으로 했으면.
20.10.01 09:20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에서 이댓글들을 본 관계자 속은 더타들어갈듯ㅋㅋㅋ끝내지 못해 어쩔수없이 이어온길 유저들도 관계자들도 알고있는 사실ㅋㅋㅋ
20.10.01 13:32

(IP보기클릭)112.173.***.***

2년안에 서비스 종료 예상합니다..
20.10.01 16:26

(IP보기클릭)124.51.***.***

ip를 따왔으면 활용을 할줄 알아야지 ㅋㅋㅋㅋ
20.10.02 11:28

(IP보기클릭)39.7.***.***

떵-겜
20.10.02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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