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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차일드, ‘DOAXVV’ 콜라보레이션부터 ‘디펜스 워’까지

조회수 23212 | 루리웹 | 입력 2020.09.29 (1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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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데드 오어 얼라이브’, ‘캐서린’, ‘하츠네 미쿠’, ‘블레이블루’, ‘케모노 프렌즈’, ‘스트리트 파이터’, ‘비틀리스’까지. 아무런 연관도 없어 보이는 이들 작품에게는 한가지 공통점이 존재한다. 바로 국산 모바일 RPG ‘데스티니 차일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는 것. 론칭 전부터 타 작품과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을 계획 중이라 밝힌 시프트업은 실제로 이제껏 다양한 국내외 IP와 연계하며 ‘데스티니 차일드’를 콜라보레이션 맛집으로 올려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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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시프트업 자체 서비스로 전환하는 와중에 한동안 관련 소식이 뜸했지만, 바로 오늘(29일) ‘데드 오어 얼라이브 익스트림 비너스 베케이션(이하 ‘DOAXVV’) 2차 콜라보레이션이 업데이트된다. 지난해 9월 ‘캐서린 풀 보디’ 콜라보레이션으로부터 꼭 1년 만이다. 1차 콜라보레이션에서 카스미, 호노카, 마리 로즈가 이미 나온 만큼 상당히 고민이 컸을 듯한데, 2차 콜라보레이션 캐릭터는 아야네와 레이팡으로 확정됐다. 여름 휴가를 배경으로 한 이벤트 시나리오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어느덧 서비스 4년차에 접어든 ‘데스티니 차일드’가 여전히 활발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지원한다는 것은 한 명의 게이머로서 퍽 반가운 일이다. 이에 ‘데스티니 차일드’ 개발을 총괄하는 시프트업 이주환 부사장과 금번 콜라보레이션 아트 디렉팅을 담당한 ‘지그’ 심현보 일러스트레이터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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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랜만에 콜라보레이션이다. 자체 서비스 이후로는 처음인 듯하다


이주환: 작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서비스 이관으로 아주 바빴다. 그러면서도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하긴 했는데 통상적인 기간보다 오래 걸린 것은 맞다. 일본도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라 아무래도 업무 진행에 영향을 받더라.


● ‘캐서린 풀 보디’ 콜라보레이션과 딱 1년 간격인데, 그러면 그냥 우연인 건가


이주환: 정말로 우연이다. 사실 ‘DOAXVV’ 콜라보레이션은 지금보다 더 당기려 애썼다. 아직 여름이라는 인상이 확실히 남아있는 시기에 하고 싶었으니까.


● 그래도 1차 콜라보레이션 때보단 나은 편이다. 그때는 한 겨울에 비키니 스킨을 냈다


이주환: 당시만해도 지금처럼 콜라보레이션 경험이 쌓이기 전이었다. 그렇다 보니 준비 과정이 자꾸 길어지더라. 원래부터 12월에 비키니 스킨을 내려는 생각은 없었다, 여기가 호주도 아니고(웃음). 그러다 노하우가 쌓이면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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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서린 풀 보디’도 그렇고 ‘DOAXVV’도 그렇고 상당히 ‘쎈’ IP들이다. ‘데스티니 차일드’와의 궁합을 고려한 선택인지


이주환: 당연히 ‘데스티니 차일드’와 어울리는 IP인지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유저 여러분의 니즈와 피드백을 헤아리는게 중요하니까. 가끔은 사업적 제안에 의해서 일이 진행되기도 하는데, 일례로 ‘케모노 프렌즈’나 ‘하츠네 미쿠’는 ‘데스티니 차일드’의 색깔은 덜하지만 콜라보레이션이 성사된 경우다. 말하자면 케이스 바이 케이스, 소개팅 같다. 내 취향대로만 만날 순 없으니까(웃음).


● 이미 상당히 많은 IP가 거쳐갔는데, 앞으로 새로이 콜보레이션하고픈 작품이 있다면


이주환: 역시 대전 격투 게임과 궁합이 좋지 싶다. 앞서 진행한 ‘스트리트 파이터’와 ‘DOA’도 반응이 뜨거웠다. 양사간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작품명을 언급하긴 조심스러운데, K와 G 게임을 마음에 두고 있다.


● 카스미, 호노카, 마리 로즈에 이어 아야네와 레이팡을 선택했다. 이런 건 코에이 테크모가 골라주는 건가


이주환: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하는 시점에선 양사간 조율이 가장 중요하지만 결정된 후에는 개발측 의견에 힘이 실리는 편이다. 코에이 테크모는 누가 인기라고 추천해줄 뿐 캐릭터 선택은 우리가 했다. 1차 콜라보레이션 때만해도 카스미, 호노카, 마리 로즈가 삼대장이라 편하게 골랐는데 이번에는 꽤 고민이 된 게 사실이다. 일단 카스미가 있으니 라이벌인 아야네가 나와야 맞겠고, 레이팡은 차이나 드레스 캐릭터가 하나쯤 있었으면 싶었다. 둘 다 ‘DOA’의 전통적인 캐릭터라는 점도 고려했다. 실은 레이팡이 내 주력 캐릭터이기도 하고(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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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번 콜라보레이션의 아트 디렉팅을 ‘지그’ 심현보 일러스트레이터가 맡았다. ‘혈라’ 김형섭 AD의 제자로 잘 알려졌는데


심현보: ‘시프트업’은 내 첫 직장이자 처음으로 외주 의뢰를 받은 곳이기도 하다. 그전까지는 그냥 지망생이었는데 혼자 그리면 심심하니까 인터넷 방송을 켜놓곤 했다. 그때 김형섭 님이 내 방송에 와서 조언을 해주었고 나중에는 직접 만나다 보니 차츰 친형제처럼 지내게 됐다. 그러다 김형섭 님이 바빠지며 ‘혈라’처럼 그릴 수 있는 사람을 찾다가 외주로 이어진 것이다.


● 클로토와 구미호는 확실히 ‘혈라’스러운데, 시트리를 보면 ‘지그’만의 또다른 매력이 느껴진다


심현보: 처음에는 파쿠리(표절을 뜻하는 일본 속어) 아니냐는 욕을 먹을 정도로 비슷했는데, 아무래도 그림에 취향이 묻어나다 보니 노선이 달라지긴 한 거 같다. 그래도 큰 틀은 같다고 본다. 오히려 요즘 들어서 김형섭 님과 바라보는 부분이랄까, 지향점이 더 닮아가는 듯하다.


● 여담이지만 ‘지그’가 무슨 뜻인가. 내 세대에게 지그하면 역시 ‘강철 지그’인데


심현보: 솔직히 아무 의미도 없다. 지망생 시절 자주 들리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누가 짤(그림)을 부탁해서 그려줬는데, 막상 서명을 하려니 별다른 닉네임이 없어서 그냥 옆에 보이는 걸 적었다. 나중에 스스로도 궁금해서 다시 찾아봤는데 지깅 낚시할 때 그 지그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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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콜라보레이션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원작의 느낌을 살리는 거다. 혹시 ‘DOA’를 즐기는 편인가


심현보: 직접 ‘DOA’ 시리즈를 플레이해본 적은 없지만 게임 방송을 좋아해서 시청한 경험은 많다. 특히 카스미나 마리 로즈는 워낙 유명해서 ‘DOA’를 안 해도 어떤 캐릭터인지 알 정도다.


● ‘DOA’ 시리즈는 3D 기반이라 2D 일러스트로 옮기는데 참고 자료가 부족했을 듯하다


심현보: 1차 콜라보레이션 당시 김형태 대표가 작업한 일러스트가 있다 보니 맨땅에 헤딩을 피할 수 있었다. 그때 이미 코에이 테크모가 OK한 그림체이므로 이번에는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했다. 다만 3D 캐릭터의 의상 텍스처를 2D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무늬 하나하나를 다 손으로 그리며 최대한 닮게 표현하려 노력했다.


● 아야네와 레이팡의 매력을 나타내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알려달라


심현보: 아야네는 카스미와 자매이자 라이벌이므로 서로 닮아 보이면서도 다른 매력이 느껴지도록 그렸다. 레이팡의 경우 권법 소녀라는 분위기가 잘 살도록 포즈에 신경을 썼다.


● 확실히 아야네의 포즈가 1차 콜라보레이션 당시 카스미의 포즈와 닮았다. 서로 엉덩이를 붙이면 하나의 그림 같겠다


심현보: 의도한 것이 맞다. 카스미가 앞으로 숙이고 있으니 아야네는 뒤로 해서 둔부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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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야네의 공식 쓰리 사이즈가 93-54-84인데 어쩐지 약간 빈약해 보인다. ‘그 부분’이 말이다


심현보: 뒤태가 보이는 포즈라 그 부분이 조금 가려진 듯하다. 2D 일러스트라 이걸 재볼 순 없지만 코에이 테크모가 OK해줬으니 확실하다(웃음).


● 일본 기업은 IP 관리가 특히나 빡빡한 것으로 안다. 검수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심현보: 1차 콜라보레이션 당시에는 카스미 뒤꿈치에 잘 보이지 않는 단추가 있는데 그걸 안 그렸다고 지적 받았다더라. 이번에도 아야네의 경우 의상에 따라 두건을 양쪽으로 묶는지 한쪽만 묶는지 안 묶는지 다 다르다는 걸 처음 알았다. 우리는 3D 데이터가 아니라 스크린샷을 보고 작업하므로 몇몇 요소를 놓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검수는 그만큼 코에이 테크모가 IP에 애정을 쏟는다는 의미이므로 우리도 마땅히 따라야 한다고 본다.


● 그렇다면 아야네와 레이팡의 게임 내 성능 그리고 역할은 어떨지 궁금하다


이주환: 이번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에서 카스미가 월드 보스로 등장한다. 따라서 아야네는 카스미의 뒤를 쫓는다는 컨셉을 살려 메인 딜러로 활약하게 될 것이다. 카스미가 수속성이므로 아야네는 목속성 공격형이다. 레이팡 역시 월드 보스 대항 차일드답게 방어력 디버프을 갖췄고 대미지 확산과 기절로 PvP에서도 쓰이도록 설계했다. 레이팡은 화속성 구속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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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캐릭터와 맞물리는 시나리오 던전은 어떤 내용인가. Venus Vacation의 속편인지


이주환: 그렇다. 비너스 군도로 돌아간다. 앞서 월드 보스가 카스미라고 얘기했는데, 선역이 갑자기 보스가 되면 이상하니까 그에 맞춘 수수께끼가 있다. 아야네와 레이팡이 힘을 합쳐 그 수수께끼를 파헤치는 가운데 비치발리볼이 나오니까 아네모네 같은 차일드도 게스트 출연한다. 전체적으로 유쾌하고 즐거운 내용이며 분량도 1차때보다 커지고 내용면에서도 신경을 썼다. 사실 콜라보레이션에서 IP 홀더가 가장 까다롭게 검수하는 게 이런 시나리오다. 그만큼 신경 써서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


● 아야네는 야마자키 와카나, 레이팡은 토마 유미가 목소리 연기를 담당한 바 있다. ‘데스티니 차일드’에서도 똑같나


이주환: 두 성우가 직접 녹음했고 코에이 테크모의 검수도 마쳤다. 코로나-19로 양국 왕래가 어려운 시기지만 다행히 우리는 일본 지사가 있어 무사히 작업했다.


● 콜라보레이션 캐릭터의 경우 이벤트가 끝나면 더는 구할 수 없어 아쉽다. 신규 캐릭터보다 복각이 더 반갑다는 반응도 나온다


이주환: 신규 캐릭터를 낼 때마다 고민을 더하는 지점이다. 어느정도 존재감이 있으면서 전체 밸런스를 헤치진 않아야 하니까. 기껏 콜라보레이션을 했는데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캐릭터가 나오면 그것도 문제다. 다만 콜라보레이션이 종료된 후 그 캐릭터를 구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아쉬움은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이번 2차 콜라보레이션을 협의하며 가장 먼저 요청한 것이 1차 복각이었다. 코에이 테크모도 흔쾌히 수락해주어 카스미, 호노카, 마리 로즈를 다시 선보이게 됐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니즈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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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최근 썸에이지가 ‘데스티니 차일드: 디펜스 워’를 발표했다. 어떻게 성사된 프로젝트인가


이주환: 개발사 라운드투에서 좋은 제안을 주어 IP 라이선싱을 진행하게 됐다. 이후 썸에지이가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고 라운드투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안다. 우리로선 첫 IP 라이선스 비즈니스라 모쪼록 잘 되었으면 좋겠다.


● ‘DOAXVV’와 반대로 이번에는 IP 홀더의 입장이다. ‘데스티니 차일드: 디펜스 워’ 개발에 어느정도 관여하나


이주환: ‘데스티니 차일드’ IP와 그에 따른 원화 등을 제공하고 당연히 필요한 부분은 검수도 한다. 다만 딱 거기까지다. 게임 개발과 운영 정책은 전적으로 개발사와 유통사의 역할이니까. ‘DOAXVV’ 콜라보레이션도 마찬가지다. 이제껏 콜라보레이션을 제법 해온지라 IP 홀더의 역할이 어디까지인지 어깨 너머로 많이 배웠다. 우리도 그 이상으로 간섭하려 하지 않는다.


● ‘데스티니 차일드’ 같은 비교적 신흥 IP를 타사에 라이센싱하는 경우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별로 없는데


이주환: 드문 경우인 것은 맞다. 비즈니스란 리턴이 있으면 리스크도 있는 법이다. 우리로선 첫 사례라는 의의가 크다. 그저 이 기회가 고마울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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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 이러한 IP 라이선스 비즈니스의 기회가 또 온다면 진행할 의향이 있다고 보면 될까


이주환: 물론이다. ‘데스티니 차일드’로 구축한 세계관, 캐릭터, 스토리를 가지고 IP 다각화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어제 공개한 웹툰 제작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시프트업의 소통 창구는 언제나 열려 있으니 많은 제안을 부탁드린다.


● 많은 이야기 고맙다. 끝으로 ‘데스티니 차일드’을 성원하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심현보: “1차 콜라보레이션의 인기에 힘입어 다시금 ‘DOAXVV’가 돌아왔습니다.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이 좋아하실 만한 캐릭터를 열심히 그려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주환: “벌써 ‘데스티니 차일드’가 4년차 게임이 되었습니다. 유저 여러분의 큰 사랑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입니다. 자체 서비스도 어느덧 1년을 채워가는데, 유저 여러분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모바일 게임의 알파이자 오메가임을 다시금 느낍니다. ‘데스티니 차일드’는 수많은 캐릭터와 흥미로운 스토리를 담은, 지금의 시프트업이 있게 한 시조 IP입니다. 앞으로도 IP 크리에이터로서 본편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콜라보레이션, 그리고 ‘데스티니 차일드: 디펜스 워’ 같은 확장까지 힘을 쏟고자 합니다. 여러분에게 오래도록 사랑받는 IP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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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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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7
1


(2224973)

112.171.***.***

BEST
뭐 잼게하신다면 된거져 뭐 껄껄
20.09.29 10:04
(2271383)

116.125.***.***

BEST
이거 아직도 하는 사람 있어요?
20.09.29 09:49
(293910)

61.106.***.***

BEST
저요...
20.09.29 10:01
BEST
직원이 꾸준히 뉴스는 올리는데, 사람들 다 관심 없어보임...
20.09.29 10:11
BEST
흥한게임 = 와 이걸한다고? 개돼지네 ㅋㅋㅋ 망한게임 = 그래... 재미있게 한다니 다행이네
20.09.29 11:28
(2271383)

116.125.***.***

BEST
이거 아직도 하는 사람 있어요?
20.09.29 09:49
(293910)

61.106.***.***

BEST
307006315
저요... | 20.09.29 10:01 | | |
(2224973)

112.171.***.***

BEST
비씨2
뭐 잼게하신다면 된거져 뭐 껄껄 | 20.09.29 10:04 | | |
(91120)

58.143.***.***

비씨2
저도함 ㅎㅎㅎㅎ방치겜 진짜 최고봉 | 20.09.29 10:46 | | |
(1296891)

121.142.***.***

킴아저씨
하지만 행복하다면 오케이입니다 짤 | 20.09.29 11:05 | | |
(105627)

223.62.***.***

DOA도 6편에서 많이 죽지않았나 콜라보해봐야 별로 영양가도 없어뵈는데
20.09.29 09:50
춘리
옷팔이질 좀 과도하게 하려다가 욕처먹고 격겜대회 나가리 된 뒤에 많이 확죽음 sfm 용 게임됨 굳이 그거아니여도 옷만 즐기려면 doa vv 도 있어가지고 .. | 20.09.29 10:55 | | |
춘리
저건 doa6가 아니라 doaxvv랑 콜라보라서 | 20.09.29 14:20 | | |
(109466)

211.44.***.***

춘리
일본에서 같은 DMM 게임이라 관련이 깊음.. | 20.09.29 19:07 | | |
춘리
게임이 인기가 없는거지 캐릭터는 인기 많잖아 ㅋ | 20.09.30 14:50 | | |
BEST
직원이 꾸준히 뉴스는 올리는데, 사람들 다 관심 없어보임...
20.09.29 10:11
(2016191)

59.15.***.***

니가가라 와이하
관심 정말 많아 보이는데요..?ㅋㅋ | 20.09.30 14:50 | | |
쓰레기와 쓰레기가 만났네
20.09.29 10:12
데차IP확장이나 콜라보도 좋지만 일단 자체서비스 1주년인데 게임 내부 문제부터 고치는게
20.09.29 10:17
(21981)

59.3.***.***

3년째 꾸준히 하고있네요 ㅎ 신케릭터 나오면 한장은 거의 공짜로 무조건 먹을수 있고 크리스탈을 많이 뿌려대서 하루에 뽑기 한번이상 가능 이렇게 혜자스럽게 퍼주는 게임은 몇 없을듯
20.09.29 10:36
(4817940)

223.39.***.***

닷해커스
5성뽑기권이 ㅈㄴ 많이쌓임ㅋㅋ | 20.09.29 11:30 | | |
(1539283)

223.38.***.***

닷해커스
안퍼주면 이그니션은 가능하시겠음? ㅋㅋㅋ | 20.09.29 18:23 | | |
닷해커스
혜자라고 해봐야 데이터 쪼가리라 회사에선 손해보는게 앖음 | 20.09.29 18:53 | | |
(4713887)

211.47.***.***

닷해커스
혜자 스럽지 않으면 답이 없으니까.. 신캐 못뽑으면 죽도록 고생하는 시스템이라서 매번 신캐뽑고 육성하는거에 질려 애저녁에 접음. | 20.09.30 12:02 | | |
닷해커스
단순 캐릭터 콜렉팅이라면 이거마냥 돈 안쓰고도 모으기 쉬운 게임이 드물긴 한데 5성 캐릭터 잔뜩 갈아넣고 코어 제작옵션 장난질에 재료까지 부족한 몇중고의 이그니션 시스템에서부터 여전히 더러운 아이템 세공 시스템까지.. 더구나 슬슬 다시 라그나브레이크 에서 옛날의 그 개같은 스킨 드랍 확률 장난질까지 또 시작했음. | 20.09.30 21:29 | | |
(1293912)

115.139.***.***

군대에서 출시만을 기다리고 왠만한 꼬접 사태에서도 그냥 꾸준히 2년간 했었는데.. 이그니션 때매 숨이 턱 막혀서 그냥 그대로 탈출한 게임. 직접 전시회가서 일러스트집까지 사고 정말 애정했던 게임인데 아쉽네요
20.09.29 10:41
(263229)

113.30.***.***

김형태 그림체의 리사를 보고싶다........
20.09.29 10:49
운영혜자라해도 게임자체가 너무 오래되고 노잼이라... 요즘나오는 게임은 가챠겜도 어느정도 게임성을 탑재하고 나오는데 지금 하기에는 좀 그래요...
20.09.29 10:52
루리웹-3449983033
그쵸 기본 게임플레이 방식이 너무 낡고 노잼이라... | 20.09.30 21:30 | | |
이거 아직도 안죽었어???
20.09.29 11:19
BEST
흥한게임 = 와 이걸한다고? 개돼지네 ㅋㅋㅋ 망한게임 = 그래... 재미있게 한다니 다행이네
20.09.29 11:28
(997355)

125.187.***.***

4년된 폰게임에 댓글이 이렇게 많이 달리네;;ㄷㄷ
20.09.29 11:36
(629841)

106.101.***.***

안드로이드 최적화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배속했을때 제대로 스킬 안되서 데미지 덜 들어가는것도..ㅜㅜ
20.09.29 11:36
슈퍼빠돌이
음성, 효과음, 배경음도 켜져 있으면 랙 걸림ㅋ 지난 번 월보에서 소리들 다 켜진 상대로 5억 나오던게 끈 뒤로는 최고 9억, 대부분 7억 찍힘ㅋ | 20.09.29 14:45 | | |
어휴
20.09.29 11:51
(5410665)

211.207.***.***

헠헠 아주 좋소.
20.09.29 11:57
(5105328)

223.33.***.***

색감 최고시다
20.09.29 12:00
(2141945)

49.175.***.***

솔직히 이겜 실제 플레이 해도 캐릭터 자체는 이쁜데 게임성이 뭔재미로 하는지 모르겠던데
20.09.29 12:44
(5024838)

110.47.***.***

검마.
원래 가챠겜이 재미보단 캐릭터성 위주이긴 한테 얘는 시노엘리스랑 짝짜꿍 먹어도 될 정도로 재미가 없긴 하죠. | 20.09.29 13:21 | | |
(1472734)

220.81.***.***

데챠아아아앗
20.09.29 13:08
캐릭터가 다 똑같이 생긴거보니.. 조립하나보네.
20.09.29 13:24
야스쿠니 차일드를 아직도 하는 사람이 있구나... 대단하네
20.09.29 13:50
(1400628)

112.153.***.***

무료로 하기 정말 좋은 갓게임
20.09.29 14:06
지그 왤케 살쪘냐....ㄷㄷㄷㄷㄷ
20.09.29 14:55
(5256014)

175.118.***.***

지그님 항상 좋은 일러 감사합니다. ^^
20.09.29 15:58
(117272)

110.14.***.***

마리 일러가 픽시 아마추어급인데?
20.09.29 16:28
(4780753)

211.226.***.***

일러만 보기 좋다.... 일러만.....
20.09.29 17:38
(1539283)

223.38.***.***

처음에 무라타 렌지 , 시로 마사무네 일러 나온다고 이빨털었는데 안나오지 ㅋㅋㅋ 콜라보보단 그건 해명도안함ㅋㅋ
20.09.29 18:22
한섭은 테섭이라던데 하려면 일섭?하면 되는거임?
20.09.29 19:44
(1255543)

49.142.***.***

루리웹-9756760900
지금인 한섭이 제일 혜잔데? | 20.09.29 20:57 | | |
(1724034)

219.241.***.***

루리웹-9756760900
무과금 유저라면 일본 서버는 없는 서버라고 생각해두는게 낫습니다. 무과금으로 할 수 있는 서버가 아니에요. | 20.09.30 17:33 | | |
루리웹-9756760900
이 게임은 야스쿠니 차일드 라는 오명과는 반대로 일본섭이 개 차별받는 헬적화 상태임 사실 일본 진출 반쯤 망한 것도 출발부터 한국보다 훨씬 창렬화 되어 시작한 거 때문이고 지금도 마찬가지. 대표적으로 하루에 얻을 수 있는 유료재화 가 한국에 비교도 안되게 적고 한국에선 천장 혹은 확정 입수방법이 있는 신캐 뽑기가 일본에선 천장도 없고 그런 식. | 20.09.30 21:33 | | |
(3120163)

121.162.***.***

일러스트만 안좋았어도 미련 없었을 텐데... 일러스트를 너무 잘뽑아...
20.09.29 20:15
(4739092)

49.168.***.***

케릭은 이쁜데 전투가 너무 노잼임...
20.09.29 20:21
레이팡 미간 나만 이상한건가?
20.09.29 20:22
게임은 재미없지만 어차피 방치가 되니까 꾸준히만 하면 퍼주는 양이 많아서 계속 할 여유가 나옴... 일러 퀄 때매 연어할까 계속 뽐뿌오는 게임임
20.09.29 21:26
은근히귀여워
그런데 콜라보는 복각 아예 없었는데 doa 2차 콜라보 덕에 다시 얻을 수 있네요. 마리로즈가 목속 졸업 탱커였는데 ㅋ 저 2개 명함만 따놓을까 좀 고민됨 | 20.09.29 21:27 | | |
일러 그대로 갖다가 게임성 뜯어고쳐서 데스티니 차일드 2 같은걸로 하나 만드는게 어떰... 게임성 너무 극혐이라 일러보고 혹했다가도 전투 한번 하고 나면 현타와서 삭제함..
20.09.29 22:02
세상에이런일이
확실히 작업해 놓은 것들 자체는 아깝긴 함 이 게임만큼 라이브2D 작업량이 많은 게임도 없고... 거기에 온천 에 미성숙 스킨들까지 합치면 그대로 섭종으로 끝내기엔 제작사도 작업이 아까울듯 | 20.09.30 21:34 | | |
개발자분들 여기 댓글 보시는거 다 아니까 여기에도 달아둙게요. 데차 게임은 참 잘 만들었어요. 일러스트 퀄리티도 국내원탑? 노노. 세계 원탑수준 입니다. 결코 이만큼의 퀄리티의 라이브2D 일러스트는 없어요. 하지만, 게임 서비스와 운영은 최악입니다. 단적인 예로, 일부로 함정 파놓은 옵션으로 4~5성까지 싹 다 갈아버리는 옵션 만들어놓고 유저가 여기에 걸려들게 만든 주제에 "응 니잘못. 니 눈 리신 ㅅㄱ" 이래버리면 누가 기분 좋아서 게임 계속하겠어요? 접고말지. 실수라고 치부학기엔 유저들에게 그런 옵션 선택하게 만든 게임사의 책임도 심각합니다. 그것 뿐인가요? 매번 똑ㄱ같은 이벤트에 이벤트 돌려막기. 이젠 손만 아플지경이네요. 뭐 아이디어 매번 짜달라는것도 우습지만, 옛날에 했던거 살짝 변경해서 내면 어디가 덧나냐구요. 너무 똑같은 레파토리. 김형태 게임들의 특징은 늘 같네요. 게임은 참 잘만드는데, 늘 운영이 따라주지 못하네요. 그렇게 해서 망친게임 도대체 몇개인지?
20.09.29 22:41
(400070)

175.124.***.***

광훈천당예수지옥
확률 관리하는거 보면 게임이 아니라 그냥 도박이에요 | 20.09.29 22:53 | | |
일러는 개쩌네 일러만 가지고 씹덕콘솔겜 하나 만들어도 대박칠듯
20.09.30 00:22
(1724034)

219.241.***.***

술마시면강한호구
프로젝트 이브라는 이름으로 신규 콘솔 게임 만들고 있습니다. https://bbs.ruliweb.com/news/read/120714 | 20.09.30 17:37 | | |
G는 길티기어겠지
20.09.30 00:32
(5256014)

175.118.***.***

노벨프로젝트
K는 킹오파 같음. | 20.09.30 03:20 | | |
아야네 22연차 왜 안나오냐...............
20.09.30 05:27
(5393127)

183.109.***.***

와치독 리전 정도...플스는 플스4-5간의 하위호환 소식들이 애매해서 사기 좀 그렇고 PC로 사야되나..
20.09.30 11:14
유독 데차에 엄근진들 하시네 표절,적대 운영겜은 댓글 클린하게 잘 되더니만
20.09.30 14:42
(5052117)

110.47.***.***

즐길 사람은 즐기면 되는거지.. 근데 해본 사람으로서 느낌을 말하면 일러스트는 좋은데 게임은 더럽게 재미없음. 혜자라고 하는데, 뭐가 혜자인지도 모르겠고.. 솔직히 '혜자'라는 단어만큼 주관적인 단어가 있을까 싶긴 하다. 어떤 게임이든 죄다 "**는 별로여도 이 게임정도면 혜자지" 를 달고 살더라. 아마 그들만의 혜자인가봐.
20.09.30 16:27
(5052117)

110.47.***.***

WhereisWhale
그리고 위에서도 누가 얘기했지만 신캐 나올 때마다 느낌이 A라는 기존 캐릭터가 있으면 신캐는 A+@, 그 다음 신캐는 A+@+# 처럼 업그레이드 된 캐릭터가 나오는 느낌이라 안뽑고 못배기겠더라. | 20.09.30 16:33 | | |
WhereisWhale
캐릭터 도감 명함채우기 부분 '만' 혜자임. 나머지는 장비 세공에서부터 이그니션 까지 아주 극악의 미친 하드코어함. | 20.09.30 21:37 | | |
방디 좋군요 껄껄껄
20.09.30 19:13
사람들이 무과금으로 널럴하게 해도 5성 많이뽑을수있다고 해서 했다가 너무 벅차서 포기했던 게임 요즘은 진짜 그런지 모르겠네..
20.09.30 21:39
(29214)

223.38.***.***

도아 1편부터 6까지 꾸준히 해왔지만 저 일러스트는 좀 아닌거 같습니다. 콜라보니 원작 일러랑은 좀 다르더라도 어느정도 느낌은 있어야하는데 저건 완전 다른 캐릭이네요. 그냥 도아캐릭 옷만 입혀논 수준...
20.09.30 22:22
(28719)

180.67.***.***

일러레 혈라분이 시라누이 마이 열심히 그리던데 콜라보 성사되면 혈라가 그린 마이 그거 나올듯..
20.09.30 23:35
(607230)

58.122.***.***

일당백
혈라님 슆업 퇴사해서 안나올겁니다; | 20.10.01 05:44 | | |
(1724034)

219.241.***.***

일당백
DOA에서 혈라 그림이 없는걸 보면 KOF에서도 안나올 듯.. | 20.10.01 08:19 | | |
(28719)

180.67.***.***

カテジナ
나무위키보니 재입사 했다고 되어 있네요 ㄷㄷㄷ | 20.10.01 10:52 | | |
(607230)

58.122.***.***

일당백
헐 ㅋㅋㅋ 재입사... | 20.10.02 02:53 | | |
(28719)

180.67.***.***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09.30 23:36
ㅅㅂ 진짜 하는사람 욕좀 하지 말자 어짜피 다들 똑같이 모바일겜 하는데 왜 유저들끼리 서로 누구 족쇄가 더 크네 작네 하고 갈라치기 하냐고
20.10.01 14:17
(505891)

220.76.***.***

일러 진짜 쩔긴해 게임성은 모르겠고
20.10.01 19:04
(1260676)

210.105.***.***

일러탑급에 혜자스러운 운영은 좋음 근데 게임성이 영....
20.10.01 22:57
데차 3,4년전 사건 기억하는 사람 여기있나
20.10.01 23:41
(274925)

14.36.***.***

다른건 몰라도 이 겜이 혜자, 갓겜 소리 듣는건 어이가 없다 ㅋㅋㅋㅋ
20.10.02 00:54
(3199626)

210.223.***.***

내 친구 하는거 옆에서 보니까 다른 가챠겜에 비해서 혜자된건 맞는듯. 근데 확률주작 초반에 터졌던거 생각하면 다시는 근처도 안감.
20.10.02 09:58
일러 원탑맞고 혜자도 맞음 막말로 뭐 세공? 개창렬맞긴한데 랭커노릴거 아니면 사실상 없이해도 무관한 수준임 이그도 마찬가지 시간문제일뿐 이벤트로도 수급 충분히 가능 크탈수급 수월하지 매일 5퍼가챠 가능하지 두달정도 안하다가 콜라보 일러보고 복귀했습니다. 레이팡 일러 취향인데 이벤트로 그냥 주네요 ㅋㅋㅋ
20.10.03 08:24
(4949802)

27.117.***.***

솔까말 한국인들이 그림은 세계구급으로 잘 그리는건 맞음
20.10.03 23:03
kerse
한국인만 그런건 아닐건데 중국일본대만베트남도 다 잘그리던데 | 20.10.04 20:26 | | |
kerse
그림을 진짜 잘그리는건 일러 잘그리는 것도 맞는말이지만 만화를 잘 그린다는게 더 클걸. 인삐 안나게 여러컷 그리면서 장면묘사하는 만화가가 갑. | 20.10.04 20:39 | | |
아웄 탁탁탁
20.10.04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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