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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력 수치 도입과 시뮬레이션 측면의 강화, FIFA 21 커리어 모드 개선점들

조회수 23164 | 루리웹 | 입력 2020.08.14 (0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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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는 자사의 스포츠 게임 FIFA 시리즈의 최신작인 'FIFA 21'의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새 타이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개선점을 공개했다. FIFA 21의 커리어 모드는 시뮬레이션 측면에서의 강화를 바탕으로 '경기력(Sharpness)'이라는 새로운 요소와 직접적인 플레이로의 빠른 전환을 지원한다. 


FIFA 21의 커리어 모드는 시스템 측면에서 몇 가지 변화가 이루어진다. 우선은 양방향 매치 시뮬레이션으로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도입하고자 한다. 일종의 시뮬레이션 형태로 경기를 관전하다가, 플레이어가 원하는 시점에 자유로이 경기에 개입할 수 있다. 커리어 모드에서 경기 도중 패널티 킥이나 프리킥 등 중요한 순간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상태로 매우 빠르게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이 설계된다.

이러한 양방향 매치 시뮬레이션은 경기 진행 도중 언제든지 점프 인(JUMP IN)을 선택하여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형태다. 반대로 플레이에서 시뮬레이션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도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직접 플레이 또는 시뮬레이션 형태를 건너 뛰고 결과만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도 마련된다. 결과 화면에서는 점유율이나 슈팅 횟수, 선수들의 상태와 경기의 흐름을 분단위로 표기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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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선수 성장 측면에서의 변화다. 선수 성장 시스템은 보다 정교한 경험을 주기 위해서 변화가 가미된다. 디펜딩, 드리블, 패스와 슈팅 등 선수가 성장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맞춰 포지션을 자유로이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선수마다 선호하는 포지션이 존재하므로 포지션에 따른 능력치 변화와 선수의 능력치 잠재력 등을 고려하여 플레이어의 팀을 구성하는 경험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커리어 모드에서는 선수들의 경기력이 새로운 개념으로 추가된다. 경기력은 커리어 모드에서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하거나 공격 및 수비에서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는 변수로 작용한다. 경기력은 선수들의 포지션 선호도 등에 영향을 받기도 하며, 경기를 승리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관리요소이자 일종의 자원으로 사용된다.

경기력은 새로이 추가된 활동 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다. 다양한 훈련을 통해서 경기력을 증가시키거나, 특화된 형태로 훈련함으로써 플레이어의 전략과 지향점에 맞는 선수를 육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활동 관리 시스템으로 팀 전반의 훈련 일정을 수립하고 훈련과 휴식을 적절히 배치하여 사기를 끌어올리는 등 팀의 승패를 가르는 변수를 만들고 통제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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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 일정은 월간 또는 주간으로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즉, 정해진 형태가 아니라 앞으로 진행될 경기를 고려하여 선수들의 사기와 경기력 변화를 반영한 훈련 일정을 수립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경기와 경기 사이에 선수가 휴식을 취하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훈련으로 경기력을 가다듬어 강적과의 접전을 준비할 것인지를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경기가 몰린 시즌에는 최대한 많은 휴식을 취하고 여유가 있는 시기에 훈련을 집중적으로 하는 등 변수를 고려한 일정 배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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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이번 FIFA 21 커리어 모드에서는 경기력과 사기의 밸런스를 맞춰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게임 플레이로 다뤄진다. 이를 위해서 팀 관리 화면에서는 포지션에 따른 경기력과 사기의 변화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UI를 설계했다. 선수 개인이 가진 포지션에 따른 경기력 변화와 사기 변화를 고려하여 팀을 구성하는 경험을 주고자 했다.

FIFA 21의 커리어 모드는 이외에도 세부적인 변화를 거쳐 선보일 계획이다. 이적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커뮤니티에서 전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AI의 협상 기능을 넣는 등 시스템적 확장을 노리고 있다. 특정 선수는 라이벌 팀이나 적대 팀으로 이적하지 않거나, 약소 팀의 오퍼를 거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외에도 기자 회견이 팀에 미치는 영향을 재설계 했고 선수의 은퇴, 몰입감을 강화하기 위한 중계와 아나운서의 개선도 이루어진다. 


또한, 개발팀은 상대팀의 AI도 개선할 예정이다. 커리어 모드 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가 보여준 움직임과 전략을 바탕으로 이에 대응하는 AI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다양한 난이도와 도전 거리를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의 박진감을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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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개발팀은 커리어 모드의 시뮬레이션 측면 강화와 관련하여 "플레이어들의 데이터를 살펴보니, 게임과 시뮬레이션 측면을 섞어서 플레이를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방향에서 개발을 하게 됐다"고 방향성을 설명했다. 그리고 "플레이와 시뮬레이션의 가교를 만드는 것을 통해서 전환을 빠르게 만들고자 했다. 한 시즌당 38 경기 정도로 긴 경기가 이어지면서 플레이어들이 받는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며 개선으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기도 했다.

FIFA 21은 현재 PC 및 PS4와 Xbox One.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까지 현존하는 모든 플랫폼으로 출시됨을 공지한 바 있다. 차세대 기기인 PS5와 Xbox Series X에서도 정식 출시가 이루어지며, 기존 구매자들은 PS5와 Xbox Series X로의 무료 업그레이드 또한 제공된다. 


게임 플레이를 위한 메커니즘 개선, FUT 와 볼타 모드에서의 추가 요소 등 개선된 게임 플레이를 선보일 FIFA 21은 오는 10월 6일 한국어화를 거쳐 국내 정식 출시될 에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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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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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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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세세한 변화도 좋지만 환생같은거 넣어줘야됨. 안그럼 몇시즌 못함
20.08.14 09:26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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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래도 까봐야 알겠지만 기대되네요. 커리어모드 많이하는 유저라
20.08.14 01:29

(IP보기클릭)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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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동감. 페이스 스캔하면 뭐함. 몇 시즌이면 다 은퇴하고 클론들만 나오는데.
20.08.14 19:27

(IP보기클릭)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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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기들은 플레이해봐야알수있음 20도 커리어모드 이렇게 입실컷털고 말해놨던거 절반은 구현안해놓음 근데 커리어모드 특성상 좀 진행해봐야 저런 디테일들을 알수있어서 발매초기에 공론화가 안되고 사기친게 흐지부지 묻혀버림
20.08.14 21:00

(IP보기클릭)12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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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물어본거라는데 비꼬는거 아닌데요는 비꼬는거잖아
20.08.1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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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래도 까봐야 알겠지만 기대되네요. 커리어모드 많이하는 유저라
20.08.14 01:29

(IP보기클릭)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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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트리온
이새기들은 플레이해봐야알수있음 20도 커리어모드 이렇게 입실컷털고 말해놨던거 절반은 구현안해놓음 근데 커리어모드 특성상 좀 진행해봐야 저런 디테일들을 알수있어서 발매초기에 공론화가 안되고 사기친게 흐지부지 묻혀버림 | 20.08.14 21:00 | | |

(IP보기클릭)49.163.***.***

ddlakk
동감입니다. 어떤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얘네는 엔진 변화 등 큰 변화가 없는 이상 깨자거려놓고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것 같아요. | 20.08.15 13:56 | | |

(IP보기클릭)49.163.***.***

Qooroo
깨자거려놓고 ->깨작거려놓고 오타 죄송 | 20.08.15 13:56 | | |

(IP보기클릭)182.231.***.***

알바트리온
기대 안하는게 제일 나음. 매년 별 차이 없으니 | 20.08.16 18:01 | | |

(IP보기클릭)121.88.***.***

커리어만 하는 유저인데 기대되네요
20.08.14 02:07

(IP보기클릭)211.41.***.***

이번에 좀 신경쓰네요 ㅎㅎ 기대됩니다
20.08.14 02:22

(IP보기클릭)123.214.***.***

홈피 글보니까 좀더 자세하고 안나온 내용도 많더라구요. 물론 대부분이 감독모드 위주였어요
20.08.14 03:45

(IP보기클릭)197.237.***.***

눈에 띄는 변화네요.. 일단 기대해봅니다 ^^
20.08.14 03:48

(IP보기클릭)118.235.***.***

아...이번엔 안사야지싶었는데....
20.08.14 04:05

(IP보기클릭)121.153.***.***

저러면서 막상 가면 저번 시즌이랑 똑같고...
20.08.14 06:04

(IP보기클릭)182.211.***.***

서비스가보답
뭐가추가되길 바라는건가요? | 20.08.14 08:49 | | |

(IP보기클릭)211.36.***.***

핑프박멸
해보시면 알텐데요 | 20.08.14 11:01 | | |

(IP보기클릭)182.211.***.***

서비스가보답
아니 비꼬는게아니고 님 생각을 물어본건데요.... | 20.08.14 11:20 | | |

(IP보기클릭)211.36.***.***

핑프박멸
저도 비꼬는거 아닌데요 | 20.08.14 12:38 | | |

(IP보기클릭)125.177.***.***

BEST
서비스가보답
생각을 물어본거라는데 비꼬는거 아닌데요는 비꼬는거잖아 | 20.08.15 11:53 | | |

(IP보기클릭)39.7.***.***

제발 스위치도... 그래픽이나 물리엔진은 기대도 안 하니 시스템적인 것은 적용 좀 해주라... 또 레거시로나오면 나 기절한다...
20.08.14 07:19

(IP보기클릭)116.124.***.***

때밀이
이미 레거시라고 발표났어요 ㅠㅠ | 20.08.14 08:31 | | |

(IP보기클릭)39.7.***.***

맷 가르자
그아앍..... | 20.08.14 08:33 | | |

(IP보기클릭)175.223.***.***

맷 가르자
스위치는 커리어모드 안되는건가요????? | 20.08.14 10:37 | | |

(IP보기클릭)116.124.***.***

루리웹-1999165676
커리어모드는 있지만 스위치로 처음나온 피파18과 똑같아요. | 20.08.14 10:40 | | |

(IP보기클릭)211.36.***.***

때밀이
스위치 하드웨어로 많은걸 바라면 안되죠. | 20.08.17 07:17 | | |

(IP보기클릭)211.246.***.***

부귀안태
지금 기사에 있는 것 중에 하드웨어때문에 구현 안되는 건 없지않나 싶어서 한 말이었죠. 래거시면 결판난 거지만요. | 20.08.17 12:52 | | |

(IP보기클릭)210.178.***.***

저딴거말고 우승컵콜렉션 강화해주라~ 글씨로 우승 띡이 뭐냐 도대체가 우승시즌년도 우승컵 그래픽! 선반같은것도 있음좋고 쉬벵이듥ㆍ
20.08.14 07:46

(IP보기클릭)182.211.***.***

동경향수
모드 ㄱ | 20.08.14 08:50 | | |

(IP보기클릭)223.33.***.***

막상 해보면 거기서 거기~~
20.08.14 07:48

(IP보기클릭)211.186.***.***

BEST
이런 세세한 변화도 좋지만 환생같은거 넣어줘야됨. 안그럼 몇시즌 못함
20.08.14 09:26

(IP보기클릭)222.99.***.***

시간이지나면
저도 이거 엄청 동의. 한 5시즌 지나면 너무 많은 선수들 사라져있는데, 이름도 성도 모르는 그래픽 뉴비들만 나타남. 차라리 은퇴 후, 1시즌 지난 뒤, 17-18세로 나왔으면 좋겠음. | 20.08.14 10:55 | | |

(IP보기클릭)111.118.***.***

시간이지나면
이건 위닝이 가지고있는 시스템인데 이것도 특허같은게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ea가 받아들이기 쉽지않은 느낌 | 20.08.14 19:22 | | |

(IP보기클릭)1.238.***.***

BEST
시간이지나면
저도 동감. 페이스 스캔하면 뭐함. 몇 시즌이면 다 은퇴하고 클론들만 나오는데. | 20.08.14 19:27 | | |

(IP보기클릭)175.120.***.***

시간이지나면
리얼리티 추구하는 쪽은 환생 넣으면 거부감 느낄걸요 | 20.08.15 03:06 | | |

(IP보기클릭)1.238.***.***

주제의식
환생보다는 얼굴 스캔한 선수를 재활용해서 클론 얼굴 덜 나왔으면 싶네요. 클론 선수만 많아지면 그것도 리얼리티 떨어지는건 동일해서. | 20.08.15 07:15 | | |

(IP보기클릭)112.186.***.***

와 진짜 시뮬도입된거 너무 좋다 ㄹㅇ 개필요했는데
20.08.14 09:58

(IP보기클릭)223.62.***.***

실제감독은 이번에도 선택 불가능 한가요?
20.08.14 12:26

(IP보기클릭)218.145.***.***

neomuzi
전에 어디서 들었는데 실제팀이랑 감독이랑 떨어져서 구현이 되면 기술적이 아니라 라이센스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할 수 있는데 일부러 안하는거면 그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 20.08.15 11:21 | | |

(IP보기클릭)211.36.***.***

neomuzi
실제감독은 선수가 아니라서 피파프로하고 계약된게 아니라서.. 따로따로 계약해야되요. | 20.08.17 07:18 | | |

(IP보기클릭)175.201.***.***

진짜 안속는다 안속는다 하는데도 이러면.... 20은 고쳐준다고 해놓고 안고쳐주는 거짓말을 쳐서 문제였는데 이번작은 뭐 시뮬레이션 넣고 훈련 새로넣고 해서 이건 뭐 없는걸 있다고 거짓말 칠순 없는 노릇이니 바뀌긴 할듯
20.08.14 12:38

(IP보기클릭)14.35.***.***

21도 카페에 들락날락 하면서 열심히 모드질 할꺼같은...
20.08.14 13:41

(IP보기클릭)112.169.***.***

환생 시스템이랑, 계정 코인으로 레전드 선수 영입하게 하라고..
20.08.14 15:06

(IP보기클릭)1.176.***.***

DoVerAhn
피파 시리즈는 지금까지 레전드 아이콘 선수를 팀에 소속시켜 여러 시즌을 쓸 수 없었나요? 그래서야 레전드 선수가 딱히 필요 없는데... | 20.08.14 19:47 | | |

(IP보기클릭)112.169.***.***

silvermoom
전 지금 커리어 모드를 말하고 있습니다.. 얼티밋 코인 말고 계정 코인 말하는거구요. 위닝은 유저패치를 해서라도 레전드 선수를 넣을수 있지만 피파는 환생도 없고 호날두도 1년 뛰면 늙어서 스텟 떨어지고 난리 납니다. | 20.08.14 21:34 | | |

(IP보기클릭)1.176.***.***

DoVerAhn
과거 위닝은 에디터로 나이도 수정 가능해서 무한히 굴릴 수 있었는데 피파는 그게 안되는 거였군요... 그럼 얼티밋 모드는 나이 먹지 않고 여러 시즌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지요? | 20.08.14 21:37 | | |

(IP보기클릭)112.169.***.***

silvermoom
네 맞습니다, 얼티밋 모드는 얼티밋 안에 있는 코인으로 카드깡으로 얻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구매해야하죠. 나이는 먹지않고 자기 팀 안에 집어 넣는겁니다. | 20.08.14 21:42 | | |

(IP보기클릭)1.176.***.***

DoVerAhn
다른 사용자에게 구매한다고요?! 헐, 반 과금 시스템이었군요. 덕분에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20.08.14 21:51 | | |

(IP보기클릭)14.138.***.***

DoVerAhn
커리어 모드에 환생 시스템은 머ㅜ냐 .. 그게 커리어 모드냐? 커리어라는 단어 사전적의미 파악이나 하고 차라리 다른 모드를 구현해달라고 해야지 | 20.08.18 00:54 | | |

(IP보기클릭)112.169.***.***

LiQSmarT
게임은 게임일뿐인데 거기에 시스템을 얹은거다. 게임을 왜 현실로 보고 앉아있냐. | 20.08.18 13:15 | | |

(IP보기클릭)210.222.***.***

본가 피파 시리즈는 멀플 키렉 없나요?
20.08.14 17:23

(IP보기클릭)163.152.***.***

커리어모드는 진짜 개선이 필요하긴함 너무 변화가 없었음
20.08.14 17:38

(IP보기클릭)220.121.***.***

확실히 지금 20보단 나아보이긴하는데 일단 나오고 봐야할듯 ㅋㅋㅋ
20.08.14 19:10

(IP보기클릭)220.93.***.***

커리어 모드 기대가 되지만, 글쎄...과연 이라는 말이 입안에서 맴돌긴 함
20.08.14 20:00

(IP보기클릭)49.1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그러면 한 스쿼드만 계속 사용해서 오히려 악일듯... 나이 먹고 은퇴해야 스쿼드 다시 맞추고 하죠 | 20.08.15 16:57 | | |

(IP보기클릭)121.140.***.***

2tachi
능력치 이상한 가짜 프리셋 선수로 스쿼드 맞춰봐야 아무재미도 없습니다. | 20.08.17 13:50 | | |

(IP보기클릭)211.222.***.***

스위치 유저는 또 움니다....... 그나저나 선수 커스텀좀 다듬어 주세요....
20.08.14 23:57

(IP보기클릭)61.82.***.***

모라닁!
또 울게 아니라 기기 스펙이 딸리는데 뭘 더 어떻게 해줘 | 20.08.15 19:37 | | |

(IP보기클릭)211.222.***.***

SoongBAMA
그래픽 말고 | 20.08.15 20:22 | | |

(IP보기클릭)183.100.***.***

선수 커리어는 바뀐 거 없나 계속 poor positioning 떠서 평점 깎이는 거 짜증나는데
20.08.15 14:03

(IP보기클릭)211.222.***.***

질문이 있습니다. 유망주나 유스는 특성이나 특기 안생기나요?? 혹은 훈련 몰빵해서 스텟 올려도 안생기나요?
20.08.15 14:47

(IP보기클릭)39.122.***.***

모라닁!
전에는 안생겼는데 21부터는 시스템이 바껴서 아마 생길수도 있을 것 같네요. (정확친 않습니다.) 약발 상태도 바뀌구요. | 20.08.15 22:17 | | |

(IP보기클릭)106.101.***.***

ai의발전 = 골키퍼가 모든 슈팅을 막아낼겁니다
20.08.15 15:24

(IP보기클릭)175.223.***.***

그래도 20에 비해 신경쓰는게 보여서 다행입니다~
20.08.15 16:43

(IP보기클릭)110.14.***.***

신경써봐야 카드뽑기가 주요콘텐츠지 뭐
20.08.15 19:00

(IP보기클릭)223.38.***.***

축구게임 PK시스템은 전기종 통틀어 버추어스트라이커2 조작법이 젤 직관적이고 공평한 듯
20.08.15 21:24

(IP보기클릭)118.235.***.***

플레이 되감기 기능 기대 중입니다. 실수 했을때 실수 전까지 되감거나 원하는 장면을 연출하기위해 시간적인 절약이 클듯 하네요.
20.08.16 13:47

(IP보기클릭)182.231.***.***

매년 커리어 모드 무슨 무슨 기능 넣는다고 설레발 치지만 막상 해보면 별거 없음.
20.08.16 18:01

(IP보기클릭)110.8.***.***

EA식 피파 출시전 겉만 번지르르한 개소리 몇년전부터 커리어 버린지 오래임
20.08.17 00:17

(IP보기클릭)211.36.***.***

피파는 발매후 조금 지나면 호박데이때 할인하니... 크리스마스 되면 또 할인하고.. 알면서도 초회판으로 그냥 사네..
20.08.17 07:19

(IP보기클릭)121.140.***.***

커리어모드 극사실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그냥 게이머들이 오래할수 있도록 RPG요소를 넣는건 어떨지 시즌 끝나서 강제로 그만두는 것보다 게이머가 그만하고 싶을때 끝내도록 하는건데 은퇴선수들이 랜덤으로 환생되고 AI구단들이 공격적으로 영입하고 스쿼드 갖추는것만 추가되도 괜찮을듯 시장에 괜찮은 선수가 나와도 무소속인데 아무도 안사가는거 극혐임 겜할맛 떨어짐
20.08.17 13:46

(IP보기클릭)39.122.***.***

치킨매니아현태
21 개선사항입니다. 이제 ai구단이 스타플레이어를 FA로 쉽게 내주는 일은 없을거라 합니다. (아예 없는 건 아니고 선수 의지로 간혹 FA로 나오는 경우는 있을거라 함.) 그리고 스타 플레이어 은퇴 나이를 40정도까지 더 늦춘다고 합니다. 제 생각엔 레전드 선수 환생 시스템은 위닝 특유의 독특한 시스템이라 앞으로도 피파가 받아들이고 구현할 지 의문이네요. | 20.08.17 13:58 | | |

(IP보기클릭)182.211.***.***

프리킥이랑 pk차는 느낌좀 바꿔줘라..
20.08.17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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