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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사무라이 영화에 대한 찬사,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인터뷰

조회수 45568 | 루리웹 | 입력 2020.07.16 (21: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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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2020.07.17)


스포일러의 소지가 있는 질의응답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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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출시를 하루 앞둔 서커펀치의 PS4 독점작 ‘고스트 오브 쓰시마’. 다양한 정보로 기대를 끌어모으는 가운데 출시 전 마지막으로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의 개발진들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인터뷰를 국내 매체가 합동하여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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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인터뷰에는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의 디렉터 네이트 폭스, 그리고 개발팀의 빌리 하퍼가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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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커펀치 네이트 폭스(Nate Fox) 디렉터(좌), 빌리 하퍼(Billy Harper, 우)


● 게임을 처음 접할 이들을 위해서 이 게임의 핵심 스토리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한다면 무엇인가?

이 게임은 사카이 진이 사무라이와 고스트 사이에서 변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다. 플레이어는 사무라이로 시작하여 고스트로서의 능력을 개발하며 새로운 플레이를 하게 되고, 그만큼 처음에는 일본도 검술, 궁술 등을 익히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과 능력을 익혀나가며, 도구를 활용해 적을 암살하는 플레이로 변해간다.


● 사무라이 시네마가 매우 인상적이다. 도입의 이유가 궁금하다. 또 내부 테스트 시, 사무라이 시네마로 게임 전체를 클리어하는 게 가능했나. 예를 들어 흑백이 아닌, 색이 보여야 대응할 수 있는 패턴 등이 있다면 플레이가 어려울 텐데.

우리는 게임의 멋진 느낌을 더하기 위해서 다양한 모드를 추가했고, 특히 클래식 사무라이 영화의 느낌을 내고 싶었기 때문에 추가된 것이 사무라이 시네마다. 또한 물론 모든 게임을 사무라이 시네마를 통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 그리고 때로는 오히려 이 모드가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됐다. 흑백으로 구분된 세상 속에서 색맹이나 색약인 이들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예를 들어 보통 붉은색으로 칠해지는 폭발하는 화약통의 경우, 사무라이 시네마에서는 색을 볼 수 없으므로 이 오브젝트와 그 주변의 컨트라스트를 매우 강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구분이 쉽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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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도로 UI 의 사용을 자제한 오픈월드인 만큼, 여러 부분에서 숨겨진 장소가 많을거라고 추측된다. 예를 들어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에서 보여준 여우와 Inari Shrine 처럼, 맵 곳곳에 어떤 종류의 비밀들이 숨어있는지, 그리고 그런 비밀들은 플레이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다.

플레이어들이 이런 숨겨진 장소를 찾음으로서 훨씬 더 강해지는 방법은 다양하다. 체력이 늘어나거나, 스탯이 증가하는 것도 있고, 완전 새로운 장비를 얻기도 한다. 장식용 장비들을 얻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성장 과정을 디자인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플레이어가 이 세상에서 살아있는 사무라이이자 고스트로서의 진, 플레이어를 느끼게 해주면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성장 과정이 게임이 제공하는 사실성, 현실적인 느낌을 위배하지 않도록 하도록 했다. 그래서 플레이어는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세상을 돌아다니면서 성장을 이루게 된다.


● 게임에 락온 시스템이 없다. 요즘의 액션 게임에서 매우 흔한 것인데 이를 넣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클래식 사무라이 무비를 매우 인상깊게 봤다. 그리고 그런 클래식 사무라이 무비의 일부로서, 눈깜짝할 새에 갑자기 적들 사이에서 등장하는 전사들이 있다. 그리고 그런 클래식 사무라이 무비의 스타일을 게임 플레이와 결합하고 싶었다.

몽골군과 사무라이의 싸움에서 서로에게 집중하고, 플레이어가 적에게 집중하여, 공격하는걸 지켜보고, 막아내고, 쳐내는 등의 행동을 하는데 보다 자연스럽고 스스로 해내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 적과 대치하면서 자연스럽게 카메라를 돌리는 움직임 등의 연출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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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사운드가 매우 마음에 들었다. 게임 사운드를 구축하면서 특별히 요구한 것, 또는 방향성이 있나?

게임에 쓰인 음악은 최대한 절제되어 있다. 훨씬 자연스러운 세계를 느끼도록, 플레이어들이 보다 쓰시마 섬의 자연에 집중하게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쓰인 자연의 소리들은 일본의 스튜디오에서 직접 제작하였으며 플레이어가 마치 그 장소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려고 했다. 그러다 뭔가 매우 감정적인 순간들, 또는 게임의 중요한 장면이 오게 되면 게임 사운드는 매우 강렬하게 한단계 더 높아지며, 플레이어들이 그 순간을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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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로사와 아키라의 클래식 사무라이 영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것이 느껴진다. 이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특히 깊이 참고한 영화가 있나?

물론 구로사와 아키라의 여러 영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화의 영향을 받았다. 먼저 말하고 싶은 영화는 ‘13인의 자객’ 이다. 이 영화에는 대규모 전투 장면이 등장하는데, 매우 독특하고 다르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고전적인 사무라이 전투 장면과는 또 다른 면을 보여준다. 이게 바로 우리가 사카이 진의 캐릭터를 발전시키면서 원한 모습 중 하나였고, 고스트로서 사카이 진이 벌이는 게릴라전, 암살 같은 특징을 살려내는데 도움이 되었다.

‘13인의 자객’은 전투 장면에 있어서 굉장히 뛰어난 레퍼런스였다. 피, 진흙, 철이 난무하는 전투 장면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 일본의 역사를 문화적 느낌을 담아낸 게임으로서 강렬한 이미지가 있는데, 미국 스튜디오에서이런 게임을 개발하는게 쉽지 않았을 것이다. 어떻게 하여 이렇게 가능했나?

이 게임은 수많은 미국인에 의해 만들어졌다. 물론 우리는 일본인이 아니었고, 이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본적이지 않은 지식들까지도 모두 동원헀다. 우리가 처음 한 작업은 서로 다른 감각을 지닌 숙련된 인력들을 고용하여 그들을 조율하는 것이었다. 일본도 검술, 일본어, 그 시대의 건축물 등, 예술적인 감각으로 빚어내기 위해서 노력했다.

모션 캡처를 진행할 때 예를 들면 배우가 칼을 뽑을 때도 일본도 검술 전문가가 그런 방식으로 뽑으면 안된다며 여기에 맞는 방식을 지도했고, 이 세상의 테마와 분위기를 제대로 전달하고 싶었다. 이런식으로 우리가 하나씩 그러한 느낌에 게임을 맞춰갈수록 잘 들어맞는 다는 느낌, 짜릿함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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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플레이하고 트로피를 완성하려고 했는데, 게임에 수많은 숨겨진 비밀 트로피가 많은걸로 보였다. 게임 속에 숨겨진, 이런 요소의 힌트를 찾기 힘들었는데, 주로 어떤 것들이 게임 속에 숨겨져 있나?

이건 답변 자체가 어려울지도 모르겠다(웃음). 게임은 기본적으로 당신의 호기심에 어울리는 보상을 주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사카이 진의 스토리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보게 되는 것이며, 그 외에도 이 세상 자체에 궁금증을 가진 플레이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은 새로운 머리띠, 일본도 같은 장비를 찾을지도 모른다. 저기에 무엇인가 있을 것 같다, 한 번 가보자! 이런 느낌으로 쓰시마 섬을 탐험하게 하고 싶었다.

마치 현실에서 주말이 끝나고 출근해서는 동료들에게 지난 주말에 있었던 재미있는 일들을 들려주는 것처럼, ‘고스트 오브 쓰시마’ 에서도 자신이 혼자 탐험해서 찾아낸 비밀들을 친구들에게 공유하면서 모험담 삼아 들려주는 그런 경험을 선사하고 싶었다.


● 굉장히 좋은 배경 곡들, 넘버가 많다. 어떤 곡을 가장 좋아하는지, 그리고 또 어떤 곡을 플레이어들이 관심을 가지고 듣길 원하는지 궁금하다.

여성 보컬이 부른 몇 개의 곡이 있는데, 매우 마음에 든다. 일본 현지화 팀을 통해서 내가 그 곡의 뜻이 알고 싶으니 도와달라고 할 정도로. 굉장히 인상깊고, 몰입하게 만들었다. 노래가 전할 수 있는 힘이란 바로 그런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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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플레이하며 다양한 수집 요소를 찾을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일본 특유의 시인 하이쿠와 명상 등의 요소가 있었다. 이를 추가하게 된 계기는?

플레이어들은 오픈월드를 탐방하게 되며, 그런 요소는 클래식 사무라이 영화적 요소의 하나로서 들어가게 되었다. 알려지지 않은 대나무 숲 속 비밀스러운 장소에서 차분하게 이뤄지는 명상, 이런 장면은 뭔가 건강해지고 차분해지는 느낌을 준다. 이런 이미지 자체를 그런 클래식 사무라이 영화에서 영향을 받았다.


● 내러티브에 집중한 게임인데, 이번에는 사이드 퀘스트에 주목하고 싶다. 진의 이야기를 그리면서 그를 표현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추가되었는지, 그리고 사카이 진과 그 주변인들의 관계에 대해서 궁금하다.

사카이 진으로서, 주변인들과 대화하고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진이 사무라이에서 고스트가 되어가는 중심 이야기 뿐만 아니라 쓰시마 섬 전체에 걸쳐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몽골의 침공에 어떻게 반응하고 그게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더 많은 이야기들을 탐구해나가게 된다.

컨셉팀, 아트팀 등이 대단한 일을 해냈다. 진으로 쓰시마 섬을 돌아다니며 주변 환경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쓰시마 섬에 얽힌 스토리와 배경을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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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한국 플레이어들을 위해 한마디 전한다면.

네이트 폭스 : 모두가 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겼으면 한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자신의 호기심에 따라서 원하는대로 플레이하고, 흥미로운 것들을 발견했으면 한다.

빌리 하퍼 : 여러분의 목소리와 반응을 어서 빨리 듣고 싶다. 개발자인 우리도 이 게임을 만들며 새로운 경험을 수많이 겪었으며, 여러분도 클래식 사무라이 영화의 스타일을 따른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어서 이 게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의 플레이를 보고 싶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고스트 오브 쓰시마

기     종

PS4

발 매 일

2020년 7월 17일

장     르

오픈월드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서커펀치 / SIE

기     타

자막 한국어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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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7
1


BEST
뭐야 왜 깜빡이도 없이 갑자기 챕터2 스포를 해요오오오오!!!
20.07.16 21:24
BEST
스포가 아주 습관이야 습관. 사과해라.
20.07.16 21:39
BEST
스포리뷰 참 좋같네요.
20.07.16 22:20
(1268866)

175.198.***.***

BEST
;;공식 기사에서 스포 당했네 ㅅㅂ
20.07.16 22:22
(37467)

183.101.***.***

BEST
인터뷰를 뭐 이따위로 합니까? 스포일러를 그냥 해버리네.ㄷㄷㄷ 보는 이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도 안되어 있는 이따위 텍스트 나열이 무슨 인터븁니까?
20.07.16 21:56
(1277438)

220.80.***.***

고오쓰라길래 썸네일의 빡빡이 가지고 드립치는줄....
20.07.16 21:13
(106881)

222.239.***.***

하바네로2
나만 벗겨먹는 고오쓰...........생각했나 ㅠㅠ | 20.07.17 00:17 | | |
(3188309)

61.39.***.***

Safty Bread
라떼다... | 20.07.17 08:45 | | |
(63069)

14.42.***.***

Safty Bread
나도.. 그래서 처음에 '고오쓰' 제목만 보고 포켓몬 게임인줄 알았음 | 20.07.18 10:39 | | |
(1478661)

175.193.***.***

어여 나와라아아
20.07.16 21:14
BEST
뭐야 왜 깜빡이도 없이 갑자기 챕터2 스포를 해요오오오오!!!
20.07.16 21:24
(1514834)

110.70.***.***

스피커사운드
아 저도 봐버렸네요 리뷰에서 자제좀하지 ㅠ | 20.07.16 22:38 | | |
4시간 남았다!!!
20.07.16 21:24
(5341173)

114.203.***.***

라오어2 처럼, 속빈 강정은 아니겠지, 설마?
20.07.16 21:24
콘솔러 에서 어떤분하고 대화봤는데 사이드퀘 지도보여준다고 합니다.
20.07.16 21:31
(7761)

220.77.***.***

락온은 옵션으로 좀 넣어주지 -,.-ㅋ
20.07.16 21:32
(808663)

183.100.***.***

응공
락온 없는건 좀 아쉽네요ㅠ 인퍼머스 세컨드선인가 거기서도 락온 없었던거 같은데ㅠ | 20.07.16 22:28 | | |
(4864121)

210.222.***.***

고려인들 생각하면 눈물이 나네요 ㅠㅠ
20.07.16 21:36
뒤통수빡
고려인 안나와요 | 20.07.16 21:37 | | |
뒤통수빡
대신 몽골인을 뚜까 패요 | 20.07.16 21:39 | | |
(63069)

223.38.***.***

뒤통수빡
고려군은 주로 해전에만 참가 그나마도 최대한 전투회피해서 전력보전하려고 힘씀... 육전은 거의 몽골군이 했고 그나마도 쓰시마 까지는 죠졌는데 본토가다가 태풍만나 꼬로록... 고려조정이 일부러 그 시기를 잡아서 몽골 엿먹이고 태업했다는 썰도 있음.. | 20.07.21 09:41 | | |
BEST
스포가 아주 습관이야 습관. 사과해라.
20.07.16 21:39
역시 일본 문화는 ㄷㄷ
20.07.16 21:50
(63069)

223.38.***.***

쏘닠더헤찌혹으
100여년동안 포장했으니.. 그 시기 중국은 열강에 쳐 맞느라 문화포장을 할 여력이 없었고 우리 역시도.. | 20.07.21 09:42 | | |
(37467)

183.101.***.***

BEST
인터뷰를 뭐 이따위로 합니까? 스포일러를 그냥 해버리네.ㄷㄷㄷ 보는 이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도 안되어 있는 이따위 텍스트 나열이 무슨 인터븁니까?
20.07.16 21:56
BEST
스포리뷰 참 좋같네요.
20.07.16 22:20
(1268866)

175.198.***.***

BEST
;;공식 기사에서 스포 당했네 ㅅㅂ
20.07.16 22:22
(91261)

220.82.***.***

자기는 게임했다 이건가. 이런 정신나간 인터뷰가 다 있어. 클릭했다가 기분 개잡치고 가네
20.07.16 22:36
(722760)

36.39.***.***

삭제
20.07.16 22:45
(5366351)

203.243.***.***

안해본 겜글볼때면 댓글 거르고 본문만 보는편인데 이글은 평소랑 다르게 댓글부터 봤는데 덕분에 스포를 피하다니; 운 좋았네
20.07.16 23:02
기사 작성한 기자 당장 짜르세요.
20.07.16 23:15
(3757332)

112.161.***.***

와 ㅋㅋㅋ메인에 나오길래 보러 들어왔는데 스포일러 뭐임?
20.07.16 23:31
(995140)

110.70.***.***

아니 제정신인가 정말....빡치네 인터뷰를 쓴 기자나 이걸 통과시키는 편집장이나 뭐 하는 거지 정말 아 기분 잡치네
20.07.16 23:42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개같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같은 댓글 달아야지
20.07.16 23:42
하 이런걸 기자라고...
20.07.17 00:05
(2066447)

60.135.***.***

아니 1시간 뒤에 출시하는 게임의 챕터2의 내용을 대놓고 물어보네? 도르신?
20.07.17 00:11
반일 씹덕천지인 근근웹은 왜 이 겜을 기대하는거지? 양심이 없나?
20.07.17 00:26
나가주세연
기대하는 사람들은 반일 씹덕이 아닌가보지. 그게 어려워? | 20.07.17 19:24 | | |
(4949802)

27.117.***.***

나가주세연
친일혐한이면서 일본가서 안살고 한국에서 살면서 한글쓰는 분들이 더 양심 없는게 아닐까요 | 20.07.18 10:35 | | |
(4441768)

223.38.***.***

나가주세연
난 기대한적 없는데? 일반화는 무식한 사람들이나 하는짓임 | 20.07.19 07:54 | | |
(63069)

223.38.***.***

나가주세연
초등학교때 안배웠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 20.07.21 09:43 | | |
질/답에 스포가 있었나 보네요
20.07.17 01:23
고오쓰 2탄 나오면 고오쓰트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7.17 06:34
(101519)

223.62.***.***

리뷰에대한 반응댓글을 보고싶었는데 스포내용이 있었던 탓인지 그얘기밖에 없네욬ㅋㅋㅋ 담부턴 제발 조심좀 하길 정신차리고 글을 쓰라 이말이야
20.07.17 07:32
(1402430)

106.184.***.***

사람이 하는 일에 실수가 없을순 없지만 적어도 사과 한 줄 정도는 적을 수 있지 않나?
20.07.17 08:22
나중에 기사봐야지 하면서 그림만 대충보고 쭉 내렸더니 스포있다고 ㅋㅋㅋ
20.07.17 08:36
(173129)

223.38.***.***

조만간 삭제될 게시물 될듯
20.07.17 09:08
(1281191)

175.210.***.***

스포스포 조심~
20.07.17 10:53
댓글부터 보길 잘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7.17 14:51
(349882)

175.195.***.***

문득 일본이 부럽다. 저멀리 외국에서 누군가 한국사에 관심을 가져주고 그를 바탕삼아 한국어+한글자막으로 멋진 게임을 만들어준다면 취향이고 자시고 그냥 덥썩 살것같다.
20.07.17 15:10
(4949802)

27.117.***.***

제누티
미국에서 이순신 그래픽 노블이 나왔었죠. | 20.07.18 10:31 | | |
(589527)

219.254.***.***

제누티
그건 둘째치고 울나라에서 울나라 배경으로 잘 만들어서 나왔으면 좋겠다 | 20.07.20 12:35 | | |
락온좀 넣어주지 그게 1:1 전투가 찰지는 그맛을 모르는구만
20.07.17 15:38
(156671)

121.135.***.***

이거 여몽연합군인데 고려 얘기는 왜 없죠. 얼마나 악독하게 그릴지 궁금했는데. 혹시 한국에 팔아야되니까??
20.07.17 16:23
(5173845)

221.145.***.***

큐브용
그냥 역사 지식이 없어보이는데 게임해봐야 알듯 | 20.07.17 17:58 | | |
큐브용
악당들 묘사하는데 굳이 고려군까지 넣어서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없었겟죠 게다가 복식이라든가 그런 것도 다르기 때문에 고증하기도 귀찮았을테고 | 20.07.17 18:01 | | |
(1211307)

115.22.***.***

큐브용
한국 콘솔 시장규모가 뭐 대단하다고 눈치를 보겠음 ? 애초에 몽골에 비하면 존재감은 제로에 가까우니까. 안넣은거지. 그리고 연합은 무슨. 솔직히 그냥 화살받이로 강제로 끌고건데. | 20.07.17 21:34 | | |
(4949802)

27.117.***.***

Kaether
그렇게 끌고간 고려인들만 대부분 살아서 돌아왔고 몽골인들은 몰살당했는데 그게 고려인들이 일부러 태풍부는 시기에 맞춰서 몽골인들을 데려갔다는 이야기가 있음. 그것도 2번 다 | 20.07.18 10:34 | | |
(101519)

121.88.***.***

큐브용
그냥 세계최강 몽골 vs 사무라이 라는 틀만 가져왔고 고증따위 하나도 안맞습니다. 애초에 그때 대마도는 일본에 완전히 속한 상태도 아니었구요. 게임내 복식이나 무기도 임진왜란 이후에나 나오는 것들을 가지고 나옵니다. 500년이나 앞서는 거죠. 그냥 일뽕 판타지, 일종의 무협지라고 생각하는게 좋아요. | 20.07.18 21:03 | | |
식스센스 스포 리뷰급이네 미친 ㅋㅋㅋ
20.07.17 17:07
오늘 직접 해보니까 솔직히 기대이상이었음. 칼 타격감도 훌륭하고 근접 전투도 재밌음. 단순히 타격감이 좋은 수준을 초월해서 그냥 전투가 간지나고 재밌달까..액션영화의 주인공이된듯한 느낌임. 전투가 눈요기가 되는 게임은 처음봄. 그정도로 경이로움. 솔직히 전투나 타격감, 액션 등으로는 메타 평점99점 맞아도 모자를 게임인데..평론가님들은 아무래도 라오어2같은 전작 파괴와 조엘을 죽이고 애비를 새로운 주인공으로 내세우는것같은 특별한(?) 스토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안맞는건가;
20.07.17 19:07
나는 오히려 무난하고 PC요소없는 고오쓰같은 스토리가 훨씬 더 좋다고 봄. 라오어2같이 과도하게 전작 파괴하고 전작 주인공인 조엘을 죽이고, 게다가 거기에 이상한것 잡다한것 다 집어넣고 결국 게임끝났을땐 플레이어들에게 불쾌감만 주는 스토리보단 고오쓰처럼 그냥 무난한 스토리가 제일 심플하고 괜찮은듯
20.07.17 19:09
(297699)

211.246.***.***

무황인담 생각나네
20.07.17 19:54
(224147)

220.119.***.***

유저가 스포 안하니까 루리웹 운영자가 스포 하네 진짜 미치겠다ㅋㅋ
20.07.17 20:00
야 기자야 사과 안하냐? 장난까?
20.07.17 21:02
(2228647)

175.119.***.***

수준 ㅋㅋ
20.07.18 09:56
쓰지마
20.07.18 10:44
(5341173)

114.203.***.***

화려한 영상으로 엄청나게 광고를 해대었으나, 막상 게임성은 기대이하.
20.07.18 10:48
(4771112)

121.147.***.***

루리웹에서 밥벌이하는 기자 수듄. ㅋㅋㅋ
20.07.18 10:51
나는 록온없는게더 좋은데 오히려
20.07.18 13:21
(622432)

59.26.***.***

벗겨먹는 고오쓰
20.07.18 19:05
(100313)

59.15.***.***

휴 댓글 먼저봐서 다행이다
20.07.18 21:27
(1121717)

1.253.***.***

기자 XXX야 ㄹㄹ 회원님들 덕에 삭제돼서 못 봐서 다행이다.
20.07.19 09:39
정말 너무 재밌음 써커펀치가 진짜 사고 제대로 친 듯
20.07.19 14:55
젤다 야숨 느낌이 좀 많이남 제미있어요
20.07.19 18:04
(31207)

112.151.***.***

고증은 개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몽연합이 대마도 하루컷으로 정리했는데
20.07.19 20:03
(5319441)

121.160.***.***

Bluet Mild
대단하다, 몽골과 대등한 관계의 주권국가 고려! 정벌의 역사 자 랑 스 럽 다! | 20.07.19 22:05 | | |
Bluet Mild
문화열등감 ㅂㄷㅂㄷ 잼 | 20.07.20 08:28 | | |
(31207)

58.151.***.***

루리웹-2075441854
팩트로 조지니 열받나 보네 ㅋㅋ 사실 반나절컷이였지 ㅋㅋㅋ | 20.07.20 12:52 | | |
(5377276)

106.102.***.***

Bluet Mild
그 몽골한테 일제보다도 더 혹독한 침략과 주권박살난건 싹무시하고 몽골군이랑 혼연일체되어서 하는소리가 개그네요. | 20.07.20 15:17 | | |
주말에 5시간 정도 해봤는데 위쳐3인가? 툼레이더인가? 하다가 가장 비슷한게 호라이즌제로던 그런데 사무라이 느낌 정말 잘 살려서 꿀잼
20.07.20 11:41
(1076491)

221.155.***.***

게임으로 만들어서 "전세계인들이 즐기는 컨셉트가 가능한" 문화가 있다는게 내심 좀 부럽기도 질투나기도 하는 일본의 전사 히스토리 ....일본문화는 우리에겐 주적ㅎㅎ이지만 북미 양키들에겐 북유럽의 기사도 처럼 가져보지 못한 로망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게임같습니다 2차대전 말기 ....히로히토 같은 그런것이 왕이라고 앉아서 미친소리 해대던 나라였지만 ....매력있는 뭘 만들어 내는건 인정 안할수가 없다
20.07.20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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