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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직업의 특징이 카드 하나로, 하스스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조회수 13859 | 루리웹 | 입력 2020.07.16 (13: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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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디지털 카드 게임 ‘하스스톤’이 또다른 기상천외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새로이 공개된 불사조의 해 두 번째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Scholomance Academy)’는 제목 그대로 뭇 게이머를 서부 역병지대 한 가운데 위치한 스칼로맨스로 초대한다. 다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탐험했던 그 음침하고 흉흉한 던전이 아니다. ‘하스스톤’에서 스칼로맨스는 인간부터 오크, 타우렌까지 온갖 종족이 한데 모여 마법을 연마하는 그럴싸한 학교로 재해석됐다. 심지어 학장은 아직 인간이던 시절의 켈투자드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서 추가될 신규 카드는 총 135장, 이 가운데 눈여겨볼 카드는 ‘이중 직업’과 ‘주문폭주’ 그리고 ‘탐구’가 붙은 것들이다. 이중 직업(Dual-Class)은 실제 학교에서 복수 전공을 수료하는 경우처럼, 두 직업이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양쪽의 플레이 메커니즘이 모두 반영된 독특한 카드다. 가령 ‘퇴화의 화살’은 마법사의 신비한 화살처럼 작동하지만 적중 시 주술사의 퇴화 효과를 낸다. 이처럼 독특한 이중 직업 카드는 총 40장이며, 여기에는 각 직업 조합마다 배정된 전설의 교수 하수인 카드가 10장 포함된다.


주문폭주(Spellburst)는 금번 확장팩을 대표하는 새로운 키워드다. 이 키워드를 지닌 카드는 플레이어가 다음 번 주문을 시전할 때 1회에 한하여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일례로 ‘성실한 모범생’은 주문폭주 효과로 사용된 주문을 다시금 손으로 가져온다. 다음으로 탐구(Studies)는 발견 키워드의 일종인데, 제시된 카드 세 장 가운데 하나를 골라 획득하는 효과는 같으나 해당 유형 카드의 마나 비용이 감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용 1 ‘자연학 탐구’을 보면 주문을 발견하고, 내 다음 주문의 비용이 1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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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황폐한 아웃랜드’에서 신규 직업 악마 사냥꾼을 선보이며 그 어느 때보다 큰 관심을 모은 ‘하스스톤’. 과연 불사조의 해 두 번째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서도 흥행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데이브 코삭(Dave Kosak)과 게임 디자이너 알렉 도슨(Alec Dawson)을 온라인 화상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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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 호그와트처럼 변한 스칼로맨스를 보니 4년 전 ‘한여름 밤의 카라잔’이 떠오른다. 이처럼 밝고 즐거운 분위기로 재해석한 의도가 궁금하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속 스칼로맨스는 이미 쇠락한 상태였다. 그렇다면 학교가 아직 잘 운영되던 시절, 즉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의 전성기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봤다. 또한 ‘황폐한 아웃랜드’가 워낙 진중한 분위기였으니 이번에는 살짝 쉬어가는 느낌을 주고 싶기도 했다. 다만 겉보기에 평화로운 학교에서도 어떤 사악한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법. 학생들이 가입할 수 있는 동아리 중에 ‘저주받은 자들의 교단’이 있다(웃음).


● 당초 켈투자드는 ‘워크래프트 3’의 카리스마 넘치는 악역이었지만 ‘하스스톤’으로 넘어오며 어딘가 허술한 코믹 캐릭터의 성격이 강해졌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의 엄격한 학장인 켈투자드는 무서운 인물이긴 하나 그렇게 진지한 캐릭터는 아니다. 어깨뽕도 무척 크고 흥미로운 요소를 아주 많이 지녔다. 그런 그가 어떻게 리치로 돌변할지 상상하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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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중 직업 카드는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시절 제 직업이 돌려쓰던 조직 카드가 떠오른다. 둘 사이에 차이점을 설명해주기 바란다


: 이중 직업 카드는 두 직업이 공유하는 메커니즘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그것을 강화하여 이제껏 보지 못한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집중했다. 가령 사제와 흑마법사를 볼 때 사제는 체력을 올리고 흑마법사는 깎는데 특화됐다. 이 둘을 어떻게 조합해야 재미있을까. 반면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조직 카드는 여러 직업이 돌려쓸 뿐 메커니즘 자체는 고정적이었다. 즉 이중 직업 카드와 조직 카드는 디자인의 목적부터 결과까지 모두 다르다.


● 하나의 이중 직업 카드를 두고 어떤 직업은 아주 유용하게 쓰는 반면 다른 직업은 거의 쓸모가 없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도적의 경우 고비용 이중 직업 카드를 받았을 때 ‘마음가짐’으로 쉽게 써버릴 수 있다


: 이중 직업 카드를 받은 두 직업의 활용법이 다른 것은 의도한 바다. 하나의 카드를 가지고 양 직업이 서로 다른 시너지를 내고 플레이의 다양성을 발휘했으면 한다. 다만 그렇다고 어느 쪽은 매우 강력한데 다른 쪽은 너무 약해선 안되겠고, 이 밸런스를 맞추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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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중 직업 카드가 전장에도 추가될까. 아니면 정규전이나 야생전에서만 만나볼 수 있을까


: 새로운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어떤 카드를 전장에 넣을지 고민이 많다. 당장은 아니지만, 이중 직업 카드가 전장으로 갔을 때 더 큰 재미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고려해보겠다.


● 무료 지급되는 신규 카드 ‘편입생’은 게임판에 따라 능력이 달라지는 특별한 카드다. 혹시 이번 확장팩의 게임판에서는 어떤 효과를 얻는지


: ‘하스스톤’이 (실물이 아닌)디지털 카드 게임이기에 할 수 있는 것들을 계속해서 확장하려고 노력 중이다. ‘편입생’ 역시 그러한 고민의 일환으로 봐주면 좋겠다. 참고로 이번 확장팩의 게임판에서 얻는 능력은 ‘이중 직업 카드를 손에 추가한다’이다.


● ‘들창엄니’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죽을 때마다 원래 능력치에 1/1씩 약화된 상태로 재소환되는 방식인데, 그러면 5/5로 약화된 ‘들창엄니’가 ‘얼음의 덫’이나 ‘혼절’을 맞았을 때는 어떻게 되나


: ‘들창엄니’는 계속해서 부활하기 때문에 장기전이 될수록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얼음의 덫’이나 ‘혼절’에 맞을 경우 필드에 있는 그대로 손으로 돌아온다. 즉 5/5로 약화된 상태였다면 5/5 ‘들창엄니’가 오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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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지옥불의 시련’ 1인 모험 인터뷰 당시 ‘아무튼 생성되는’ 류의 카드가 늘어나는 것에 우려를 표한 바 있는데, 금번 ‘탐구’는 또 발견 키워드이지 않나


: 탐구가 문제가 될지 어떨지는 카드의 경쟁력에 달렸다. (카드 하나를 소모해서 하나를 가져오는)일대일 생성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이 부분은 여전히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며, 추후에 더 공유할 내용이 있다면 공지하겠다.


● 지난 확장팩에서 등장한 악마 사냥꾼이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 몇 차례 너프를 당했다. 앞으로 직업간 밸런스를 어떻게 잡아갈 계획인지


: 특정 직업에 집중하여 밸런스를 맞추기 보다 게임 전체를 본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전략이 나오도록 그걸 위한 카드를 지원하는 것이다. 악마 사냥꾼의 경우 초반에 공격적인 아키타입이 몰려 있으므로, 빅덱이나 토큰덱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신경을 쓰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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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초 불사조의 해 전체 계획을 소개할 때 새로운 게임 모드를 언급했었다. 이와 관련하여 뭔가 힌트를 준다면


: 기억해주어 고맙다. 곧 뭔가 큰 발표가 있을 예정이지만 여기서 밝힐 수는 없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 지난해 말부터 벤 톰슨, 마이크 도네이스 등 그간 ‘하스스톤’ 개발 및 운영을 주도해온 핵심 멤버가 다수 떠나갔다. 향후 개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 ‘하스스톤’을 개발 및 운영하는 팀은 굉장히 크다. 언제나 들어오고 나가는 사람이 있으며, 특히 5년 이상 함께한 이들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하 떠나기도 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속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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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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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15789)

223.33.***.***

BEST
나오는 시기는 6년 전이랑 한결같은데요.
20.07.16 19:27
BEST
매년 세개씩 나오는데...
20.07.16 17:22
BEST
학교라는 것들은 산,호수,강 얘들 정기를 반드시 빨아먹는 존재인가. 다로미어 호수의 정기는 또 왜....
20.07.16 20:37
BEST
한국판에만 있는 가사임 ㅋㅋ
20.07.16 23:17
(5026128)

218.39.***.***

BEST
혼종 컨셉 밸런스 붕괴 때문에 잘 모르겠다....
20.07.16 13:51
(5026128)

218.39.***.***

BEST
혼종 컨셉 밸런스 붕괴 때문에 잘 모르겠다....
20.07.16 13:51
노래는 좋네
20.07.16 13:57
스칼로맨스 무슨 지팡이 먹으러 겁나 댕겼는데 와우할때 ㅋㅋ
20.07.16 14:41
(958119)

222.101.***.***

하얀물방울의함가
https://ko.classic.wowhead.com/item=13937/%EA%B5%90%EC%9E%A5%EC%9D%98-%ED%95%B4%EA%B3%A8%EC%A7%80%ED%8C%A1%EC%9D%B4 | 20.07.16 15:12 | | |
확장팩 진짜 무쟈게 빨리 나오네...
20.07.16 16:06
네놈이감히
돈벌어야하니까? | 20.07.16 16:50 | | |
BEST
네놈이감히
매년 세개씩 나오는데... | 20.07.16 17:22 | | |
(4715789)

223.33.***.***

BEST
네놈이감히
나오는 시기는 6년 전이랑 한결같은데요. | 20.07.16 19:27 | | |
(5077193)

119.204.***.***

네놈이감히
지금쯤 나와야지.. 뭔가 게임이 고착되어 가는게 느껴져 | 20.07.17 08:50 | | |
(3463559)

125.176.***.***

네놈이감히
솔직히 개발 오래 안걸리테니.. 카드게임인데 | 20.07.18 11:08 | | |
와 이제는 히오스 신영웅 추가가 하스 새 확장팩 발매보다 느리네...
20.07.16 19:40
하스스톤 최고에 오프닝은 아직도 카라잔밖에 떠오르질 않네 음악도 좋았고 유쾌한분위기가 마음에 들었었는데 게임 밸런스는 최악의 확팩중 하나긴 했지만..
20.07.16 20:26
(3728552)

211.109.***.***

잊혀진 자각몽
카라잔 씹랄.. | 20.07.18 16:42 | | |
BEST
학교라는 것들은 산,호수,강 얘들 정기를 반드시 빨아먹는 존재인가. 다로미어 호수의 정기는 또 왜....
20.07.16 20:37
BEST
가슴은엉덩이의모조품
한국판에만 있는 가사임 ㅋㅋ | 20.07.16 23:17 | | |
(1334424)

112.171.***.***

루리웹-3767090313
진짜 첫소절부터 개터졌음ㅋㅋㅋ | 20.07.17 02:57 | | |
켈투다즈 켈투자 이름좀 제대로 불러줘요...
20.07.17 08:47
오리때 가장 좋아했던 던젼이었는데
20.07.17 22:39
시네틱 영상에서 퇴폐미 누님이랑 진한 주황 머리의 노움 남캐 좋네요
20.07.18 11:48
하스스톤은 매번 확장팩마다 시네마틱영상이 너무 흥겹고 좋음 ㅎㅎ 확장팩 나오면 또 한두달은 재밌게 할듯
20.07.18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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