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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포트리스 2·CS:GO' 소스코드 유출... 범인은 MOD 개발자?

조회수 9562 | 루리웹 | 입력 2020.04.23 (11:20:39)
[기사 본문] 밸브의 대표적 게임 타이틀인 ‘팀포트리스 2’ 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에서 게임의 소스 코드가 유출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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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스 코드 유출은 Maxx 라는 닉네임으로 알려진 해커의 소행으로, 현지 시각 4월 22일 Maxx 는 자신이 유출한 두 게임의 소스 코드를 공개했다. 이 코드들은 2017년, 2018년으로 날짜가 표기되어 있었다.

그리고 위 두 게임의 관계자들은 사태를 맞아 빠르게 대처했다. 먼저 ‘팀 포트리스 2’ 의 사설 서버 중 하나는 “최근의 소스 코드 유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 하기 위해 서버를 일시 중단하며, 이는 서버 인프라와 사용자의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고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공지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또한 서버를 차단하고 스팀 커뮤니티를 통해 “최근의 소스 코드 유출에 대비하고자, 새로운 패치를 적용할 때까지 서버를 오프라인으로 내린다.” 고 밝혔다. 이들은 본 서버 외에 별도로 운영중인 사설 서버들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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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포트리스2(위)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아래)의 서버 다운 공지


한편 밸브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본 소스 코드 유출은 해커의 주장대로 2020년 4월 22일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지난 2018년에 유출된 소스 코드라고 밝혔다. 이 코드는 2017년 말 밸브가 파트너들에게 공유했던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엔진 코드의 일부로 플레이어들이 현재의 빌드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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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유출의 범인인 Maxx 의 정체에 대해서는 여러 추측이 오가고 있는 가운데, 후보 중 하나로 지목된 타일러 맥비커(Tyler McVicker)는 밸브 뉴스 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방송을 하는 게임 개발자다. 그가 지목된 이유는 22일 공개된 유출 내용에 맥비커가 그의 친구들과 밸브의 유출에 대해 나눈 서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이후 타일러 맥비커는 트위치 방송을 통해 자신은 Maxx 가 아니라며 해명했다.

더불어 타일러 맥비커가 속해있던 밸브 게임들의 MOD 를 개발하는 개발사인 Lever Softworks 에서 함께 일하던 개발자 중 하나인 제이시 에스리덴(Jaycie Esryden)은 타일러 맥비커는 이번 소스 코드 유출에 관계되어 있기는 하지만 범인이 아니며, 근본적으로는 맥비커와 오랫동안 함께 일했던 동료가 21일(유출 하루 전) 인종차별, 동성애 혐오 등의 이유로 Lever Softworks 에서 쫓겨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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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시 에스리덴의 트윗 중 일부.


그리고 그 쫓겨난 개발자는 ‘밸브 컷 프로그램’ 이라는 디스코드 커뮤니티의 일원이었으며, 이 커뮤니티는 매우 악독한 것으로 이름이 높았다고 전했다. 그리고 그는 지난 4년 간 Lever 에서 일했으며, 그가 Lever 에서 쫓겨난 데에 대한 앙갚음으로 이 소스 코드 유출을 일으키고 그 안에 맥비커와 동료들이 나눈 챗로그를 포함시켰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현재 맥비커는 밸브의 법무팀과 함께 이 일을 해결하고자 협력 중이며, 이번 유출 사태가 ‘팀 포트리스 2’ 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게임과 그 유저들에게 줄 피해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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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r Softworks 의 홈페이지. 타일러 맥비커와 제이시 에스리덴 외에 여러 이름과 Lever의 개발 MOD 를 확인할 수 있다.


아직 더 많은 사실이 밝혀져야겠지만, 밸브가 두 게임의 서버를 닫고 조치를 취하고 있는 만큼 플레이어들에게 직접적으로 피해가 갈 가능성은 높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타일러 맥비커와 그의 전 동료들에 얽힌 일들이 사실이라면 스팀 모드 커뮤니티에서는 적지 않은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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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피셜 카스글옵 아무 문제 없다고함. 그리고 밸브는 서버닫은적 없음. 너무 기사 쓸 생각에 제대로 안 알아보고 줏어들은거 짜집기한 글 같음
20.04.23 13:46

(IP보기클릭)1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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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람 뽑을 때 인성으로 거르는게 중요해지겠군요. 한국은 일1베1충이 아닌지 거르기만해도 싸이코패스와 그 스펙트럼 장애자를 배제할 수 있을 듯하네요
20.04.23 11:11

(IP보기클릭)11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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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내린다는건 커뮤니티 서버 측에서 내린다는 건데 왜 밸브가 했다고 하는거지?
20.04.23 12:39

(IP보기클릭)17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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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알못이다 어떻게 더 알아보려는 노력도 안하고 명확하지도 않은 정보를 토대로 기사를 쓰는거죠? 아침 6~7시쯤 일부 게시판의 유저들이 알아낸 정보들이 더 많고 거기서 위험하지 않다고 공식적인 답변까지 본 상태였는데 이건 뭐 기사 작성시간 11시?ㅋㅋ 어휴
20.04.23 19:36

(IP보기클릭)1.220.***.***

20.04.23 11:10

(IP보기클릭)1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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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람 뽑을 때 인성으로 거르는게 중요해지겠군요. 한국은 일1베1충이 아닌지 거르기만해도 싸이코패스와 그 스펙트럼 장애자를 배제할 수 있을 듯하네요
20.04.23 11:11

(IP보기클릭)125.139.***.***

빅세스코맨김재규
일23배 12명 다녀가다! | 20.04.23 14:20 | | |

(IP보기클릭)112.218.***.***

빅세스코맨김재규
ㅇㅂㅊ들은 지들을 고용해줄거라고 생각하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04.23 15:14 | | |

(IP보기클릭)223.63.***.***

코로나 이후 카스GO 유저가 껑충 뛰었다고 들었는데 서버가 닫히는 불상사가 일어나다니;; 안타깝네요
20.04.23 11:52

(IP보기클릭)61.80.***.***

발로란트때문이었는지 글옵유저 엄청 많아졌다고 그러는데 갑자기 이런 사태가 일어나버리면..
20.04.23 12:07

(IP보기클릭)106.101.***.***

근데 유출시킨사람 잡아서 족치는건 족치는건데 이미 유출된 소스코드를 어떻게 악용안되게 막는 방법이 없는건가요?
20.04.23 12:16

(IP보기클릭)123.215.***.***

요리왕 비룡
없음. 코드라는 형태의 게임의 설계도가 유출된거라...절반 이상 대부분 호기심과 소유욕, 자기개발 용도로 프로그래머들이 사가긴하지만...핵제작자나 표절작 개발자도 사가기 때문에 피해는 바로 받게되어 있음. | 20.04.23 12:34 | | |

(IP보기클릭)61.80.***.***

선반도장
유출된건 17년도 버전이라고합니다. 글옵 공식에서도 17년도 18년도 공개버전을 받지말라고 하더군요. | 20.04.23 12:37 | | |

(IP보기클릭)123.215.***.***

lIlIlIlIlI
버전이 틀리다고 코드 유출의 피해적다라고 하기는 어려움. 앞서 말했듯이 설계도에 해당되는 이야기라 게임의 전체적인 설계방식을 알수있는 문제임. 이 설계는 대체로 버전차이로 쉽게 바꾸기는 어려움. 어짜피 핵이란 것은 동일한 버전과 설계도 없이 바로바로 개발 가능한 부분임. 그러나 아키텍트 전반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이 핵 제작을 수월하게 해준다는 것과 해킹의 다른 가능성도 알 수 있기에 문제되는 거임. 다시 쉽게 말해서 오래된 버젼의 코드를 유출해도 안전하다는 생각은 위험한거임. | 20.04.23 13:19 | | |

(IP보기클릭)211.189.***.***

요리왕 비룡
한편 밸브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본 소스 코드 유출은 해커의 주장대로 2020년 4월 22일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지난 2018년에 유출된 소스 코드라고 밝혔다. 이 코드는 2017년 말 밸브가 파트너들에게 공유했던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엔진 코드의 일부로 플레이어들이 현재의 빌드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엔진쪽 소스코드라는 말이 진실인지는 모르겠으나, 엔진코드가 맞다면 랜더링/지오메트리/텍스쳐/셰이더/애니메이션/물리 등 표현에 관련된 부분일테고, 게임 컨텐츠와 관련된 게임룰 코드는 엔진쪽에서는 다루지 않는게 정상적인 아키텍쳐라서... 유저 악용 핵 등에서는 영향이 없겠지만, 자체 개발 엔진이거나 상용엔진이라도 커스터마이징 한 부분이 있다면 기술측면에서 사측 지식정보 손해가 있겠네요. | 20.04.23 1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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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내린다는건 커뮤니티 서버 측에서 내린다는 건데 왜 밸브가 했다고 하는거지?
20.04.23 12:39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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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피셜 카스글옵 아무 문제 없다고함. 그리고 밸브는 서버닫은적 없음. 너무 기사 쓸 생각에 제대로 안 알아보고 줏어들은거 짜집기한 글 같음
20.04.23 13:46

(IP보기클릭)211.109.***.***

https://twitter.com/TeamFortress 참고하세요 그나저나 팀포2 유져수 10만까지 늘었는대 왜 또 이런일이...
20.04.23 14:29

(IP보기클릭)175.223.***.***

내가 몰라서 묻는건데 팀포나 카스나 원래 유저들이 개발자 데이터 가지고 모드만들고 인게임 아이템 스킨고치고 그렇게 갖고놀던 게임 아니였어? 소스코드 유출이 큰 문제인가?
20.04.23 14:56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케
ㅇㅎ 핵제작이 쉬워진다는 말이구나. ㄱㅅㄱㅅ | 20.04.23 16:18 | | |

(IP보기클릭)175.121.***.***

BEST
진짜 알못이다 어떻게 더 알아보려는 노력도 안하고 명확하지도 않은 정보를 토대로 기사를 쓰는거죠? 아침 6~7시쯤 일부 게시판의 유저들이 알아낸 정보들이 더 많고 거기서 위험하지 않다고 공식적인 답변까지 본 상태였는데 이건 뭐 기사 작성시간 11시?ㅋㅋ 어휴
20.04.23 19:36

(IP보기클릭)125.133.***.***

소수자 차별하는 사람 인성 어디 안 가지
20.04.24 00:17

(IP보기클릭)59.4.***.***

루리웹 기레기 기자수준 보여주네 ㅋㅋ 어디서 짜집기하고 트위터 루머 긁어서 기사라고 내놓냐 ㅋㅋ 이러니 인벤이랑 다르게 루리웹은 씹덕커뮤라는 인상밖에 없는거다
20.04.24 09:15

(IP보기클릭)121.184.***.***

맨날 주워먹기로 기사 쓰더니 이렇게 기레기 같은 짓도 하네 ㅋㅋㅋㅋㅋ
20.04.26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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