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이노인스트루먼트, 2020년 흑자 전환을 위해 리스크 요인 해소 차원의 적극적 회계 반영

조회수 149 | 루리웹 | 입력 2020.02.17 (09:56:38)
[기사 본문]

글로벌 광통신 접속기 및 계측기 전문 기업 이노인스트루먼트(대표 권대환)가 2019년 4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99억원, 당기순이익 -172억원의 잠정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9년 연간 매출은 443억원, 당기순이익은 -230억원을 달성했다. 회사는 지난 한 해 동안 리스크 요인을 털어버리고 2020년에는 확실한 이익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2019년은 미중 무역분쟁이 일어난 해로, 중국 내 실물경기 하락과 중국 3대 통신사업자의 비용절감 기조, 5G망 신규 설치에 대한 투자 보류, 그리고 대형 통신사들의 저조한 입찰 등과 같은 악재로 자사의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내 실적이 크게 하락하는 등 실적에 매우 어려운 장애가 있었던 한 해로 평가된다.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이러한 악재 속에서도 미래 먹거리 사업인 5G 관련 신규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비 투자를 최근 3년간 연 130억원의 수준에서 유지했으나, 시제품 생산 등에 대한 지출이 판매관리비의 증가로 적자의 40% 정도를 차지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금번 결산에서 가장 큰 적자의 원인은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계상한 충당금 130억원이다.


2020년 이노인스트루먼트의 수익을 위한 활동은 이와 같다:


 

1. 보수적이고 선제적인 충당금 설정:


영업활동과는 무관한 장기 재고에 대한 충당금 65억원 및 유휴 설비에 대한 충당금 35억원 등 총 비용 100억원을 반영해 계산했던 과거와는 달리 2020년에는 대부분 판매 가능한 제품과 매각 처리를 앞두고 있는 설비 자산들을 통해 수익이 되돌아올 예정으로 추가 이익이 잡힐 전망이다.

 


2. 더욱 보수적인 비용 반영:


중국 내 회계기준에 따라 계상 가능한 이연법인세 절감분을 과거 보수적으로 평가해 30억원을 추가로 비용 반영했으나, 이 또한 추후 이익으로 계상될 전망이다.

 


3. 조직과 인력의 대대적 구조조정:


2019년 하반기부터 회사 내 조직 구조를 5G 관련 제품군 중심으로 재편하면서 각종 중복 기능을 통합하고 외주화 하는 가운데, 본사 및 지법인 인력의 60%가 넘는 총 400여명에 대한 인력 구조조정을 연말까지 완료해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4. 광케이블 융착 접속기 (이하 접속기) 제품의 파격적 원가절감 및 차별화 요소의 발굴:


전체 부품 및 설계 조정을 통해 원가를 크게 낮추었으며, 추가로 시장 차별화된 신규 요소를 발굴해 장착하는 과정을 진행 중에 있다.

 


5. 미중 무역분쟁의 원천적인 회피 대책 실행:


1961년부터 인텔과 키사이트(구HP)가 위치해 있고, 미국 유수의 IT 및 계측기 회사들이 대부분 공장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페낭에 2019년 하반기부터 이노인스트루먼트의 생산법인을 설립해 가동 중에 있다.


추가로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스팩트럼 분석기 등의 신규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까지 마무리된 상태라서 연구개발비 지출이 대폭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2020년의 경우 기존 접속기 매출만으로도 이미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탈바꿈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으며, 여기에 신규제품들의 매출이 overhead cost를 더욱 낮춤으로서 이익 확대에 추가로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노인스트루먼트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현재 중국 내 매출이 또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이 외 2020년 한 해 동안 추가적인 위험 요소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장은 상당수의 기업과 개인의 유동이 멈춰선 상황이지만,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로 최소한 비즈니스 영역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국가기간사업, ‘5G 인프라 투자 집행)이 앞당겨져 시행할 것으로 보여진다.


북미시장 역시 티모바일과 스프린트의 합병으로 촉발된 통신사업자간의 5G 네트워크 망 선점 경쟁으로 인한 네트워크 포설 시작으로 경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밖에도 최근 이노인스트루먼트가 수주한 러시아 제 1통신사 로스텔레콤(Rostelecom) 입찰에서 확인되었듯이 유럽 및 이머징(emerging) 국가들에서의 통신 인프라 투자가 경쟁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작년 11월을 기점으로 출시된 5G 기지국의 설치 및 유지관리에 필수적인 무선신호 측정 장비인 스펙트럼 분석기가 글로벌적으로 극소수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5G에 필요한 높은 주파수 대역(9kHz ~ 43GHz)을 포괄하는 제품을 선보인 기업은 국내 기업으로는 이노인스트루먼트가 유일하다는 부분도 이점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이노인스트루먼트의 5G 스펙트럼 분석기는 국내 5G 기지국 설치가 본격화되는 금년부터 매출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며, 차별화된 제품 성능을 기반으로 미국 및 중국을 위시한 글로벌 5G 네트워크 망 구축 시장의 매출로 연결될 것으로 예견된다. 특히, 4G LTE 네트워크 기지국 설치 사례를 볼 때 스펙트럼 분석기의 매출은 향후 3~4년간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여지며, 5G Stand Alone 이 시작되는 2021년부터는 매출규모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img/20/02/17/17050a58bfeafd4.png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C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이노인스트루먼트

기     타



댓글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