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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작은 막고 밸런스도 잡는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 인터뷰

조회수 7391 | 루리웹 | 입력 2020.02.12 (15:25:21)
[기사 본문] 라이엇 게임즈의 카드 배틀 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가 오픈 베타 후 약 4주째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오픈 베타 후 첫 대규모 밸런스 패치 준비 등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라이엇 게임즈의 개발팀과 화상 인터뷰를 가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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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인터뷰에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의 시니어 게임 디자이너 데이브 거스킨, 게임 디자이너 노아 셀저, 커뮤니케이션 리드 딜런 버크너가 참여했다. 이 자리를 통해 한국 팬들의 의견에 대한 개발자의 생각, 그리고 미국 현지에서의 '레전드 오브 룬테라', 또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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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 거스킨(좌), 노아 셀저(우)


● 한국에서는 하스스톤에 비해 어렵다고 하는 이들이 많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그런 의견은 인지하고 있다.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카드의 룰이 복잡해서라기보다는 시스템이 그보다는 좁더 복합적이고 복잡하고, 플레이어들이 익숙하지 않은 이유가 크다고 생각한다. 카드에 적혀 있는 플레이버 텍스트나 룰은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하기 위해 애썼다. 이 새로운 시스템에 어떻게 적응하냐에 달린 듯 하다.


● 아직 플레이어 간에 주고 받는 인터렉티브 턴이 완벽히 작동하기에는 아직 카드의 종류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개발자의 의견은 어떤가.

A. 게임이 이제 막 오픈 베타를 진행하는 상황이라 카드가 아직까지는 의도한 대로 모든 게 갖추어져 있지는 않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서 더 많은 지역과 카드들이 물론 추가될 것이기 때문에 보완될 것이라고 본다. 현재는 너무 많은 것들을 집어넣기 보다는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소개하는 느낌의 콘텐츠로 먼저 공개하고자 했다. 앞으로 인터렉티브 턴은 훨씬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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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식 출시까지의 상황이 얼마나 진행됐고, 모바일 버전은 언제쯤 될까? 또 그 이전에 새 카드를 업데이트할 계획은 없나.

A. 올해 중으로 나온다는 계획은 그대로이며, 이를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다. 카드의 경우 정식 출시 전에 추가될 계획은 아직 없으며,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는 정식 출시와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정식 출시 이후에는 매달 업데이트를 진행하지만 이 월 단위 업데이트에 항상 카드가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패치, 메타 밸런스 조정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카드는 정식 출시 이후 기본적으로 매 4달마다 출시하는게 우리 계획이다. 밸런스 패치는 매달 오픈 베타부터 할 것이며, 조만간 첫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 현재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밸런스에서 문제가 두드러진 케이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고치고자 하는지 궁금하다. 또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밸런스 기조는 무엇인가.

A. 현재 우리의 예상보다 강한 요소가 두 개 있다. 하나는 그림자 군도 지역으로 현재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각 지역별로 어떤 마나 폭에서 어느 정도의 강함을 발휘할지에 대한 예상치가 있는데, 그림자 군도가 게임 초반부에 그렇게 강할줄 정확히 예측하지 못했다. 그림자 군도는 본래 후반부를 노리기 위한 지역이었는데 전 단계에 걸쳐 강해서, 우리의 의도에 맞게 좀더 조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현재는 포착 불가 카드들이 문제가 있는 것 같다. 포착 불가 카드가 필드에 나오면 너무 큰 압박감을 받게 되고, 그런데도 포착 불가 카드들이 심지어 단단하기도 했기 때문에 대처법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재조정을 거쳐 포착 불가 카드들은 유리몸으로 만들어 쉽게 카운터가 되도록 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제압기에 한 번에 제압될 수 있도록.

우리의 밸런싱 기조는, 매번 너프만 반복하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너무 강한 OP 들의 문제가 반복되거나 한다면 충분히 필요한 만큼 너프를 할 수 있다. 다만 현재의 그림자 군도 문제에서도 보듯이 하나가 너무 쎄다면 그걸 너프할 수도 있지만, 거기에 카운터 플레이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룬테라는 챔피언 카드를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그 챔피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덱이나 아키테입이 충분히 갖춰지도록 조율하는게 목표이기도 하다. 현재 저평가 받는 지역이 필트오버/자운인데, 이 지역을 버프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 이제 2월이고 연내 정식 출시라 밝히고 있는데, 만약 연말이라고 한다면 지금의 이 카드 풀로만 1년을 플레이한다면 너무 지루할 것 같다. 정식 출시 전까지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더 끌어올릴 계획은 없나.

A. 일단 콘텐츠 개발 진척도는 정식 출시 버전 개발이나 모바일 버전 개발과는 별개의 트랙이라고 보면 된다. 현재 런칭에 집중하고 있는 건 모바일 버전의 최적화와 게임의 핵심 코어를 충분히 구축하는 부분이다. 이게 어느정도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면 정식 출시를 할 계획이다.

다만 어떤 이유로 이런 부분, 게임의 핵심 정립 등이 늦어진다면 계획을 바꿔서 콘텐츠를 먼저 업데이트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콘텐츠와 시스템 및 플랫폼적 완성도를 모두 완벽하게 가져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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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해외 반응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 또 게임이 핵심인 인터렉티브 턴에 대한 해외 플레이어의 반응은? 한국에서는 인터렉티브 턴이 너무 복잡하다는 의견이 많다.

A. 꽤 긍정적인 반응이라고 본다. 무엇보다 현재 메타나 전술에 대한 의견이 많이 오고가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주간 보상에서 새로운 카드가 나올 때마다 커뮤니티에서 많은 정보를 주고 받는다. 인터렉티브 턴에 대해서는 한국처럼 너무 복잡하다는 의견은 많지 않은 편이다. 이 시스템은 우리 게임에서 핵심이고 장점으로 발휘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본다.

인터렉티브 턴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내가 의도하는대로 플레이하는 느낌을 중요시하는 부분이기때문에 현재는 시스템 자체보다는 게임의 응답성, UI 의 직관적 비주얼 등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보고 이를 더 손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개발 방향, 이런 부분에 대해 팬들에게는 공감대를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 패작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데, 이는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나.

A. 다음 패치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인데, 결국 경험치를 얻기 위해서 패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앞으로는 친선 대전에서 패배시 더 이상 XP 를 얻지 않고 보다 승리 보상을 높여 승리를 추구하는 보상이 충분히 높도록 하고자 한다. 또 하루에 n승을 하면 추가 보너스를 주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


● 요즘은 카드 게임에서도 애니메이션이 중요한데, 룬테라의 애니메이션은 어떤 부분을 신경 썼나.

A. 보다 직관적인 애니메이션으로 플레이어의 접근성을 올리고 싶었다. 또 스트리밍을 할 때 언뜻 보기에도 오, 이 게임 그래픽 이쁘다, 하는 느낌이 있도록 하고 싶었다. 플레이어들이 내가 좋은 결정을 내리거나 의미있는 순간이 왔을 때 충분히 만족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올 예정인데, 현재 한판의 시간이 적절하다고 보는지?

A. 모바일 게임의 플레이 타임에서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한판이 어느정도가 될지 플레이어가 플레이 타임을 예측할 수 있고 그게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일이다. 게임의 실제 길이가 어느정도냐도 중요하지만, 한판에 얼만큼 시간이 걸릴까 하는 예측이 될 때 그 시간에 맞추어 짬짬히 플레이할 수 있으니 말이다. 현재로서는 대체로 15분 이내로 맞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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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스스톤은 반대로 지나친 운에 맡기는 게임성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과연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는 ‘요그사론’ 이 없을거라고 볼 수 있을까.

A. 일단 카드 게임인 이상, 어느 정도의 무작위성은 있을 수 밖에 없고, 어느정도는 추가할 것이다. 다만 ‘일단 쓰고, 뒷일은 모른다’ 식의 나도 모르는 운빨에 모든걸 맡기는게 아니라 플레이어의 선택이 좀더 유의미해지는, 플레이어가 예측할 수 있는 기대값에 기대어 충분히 의미있는 리스크와 보상이 되도록 만들고자 한다. 무작위성은 잘만 사용한다면 흥미로운 상황을 만들어내고 플레이어들이 선택을 하게 만드는 장치이라 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하고자 한다.


● 레전드 오브 룬테라는 카드 게임 비기너와 코어 카드 게이머 중에서 어느 쪽의 플레이어들에게 더 인기가 있을거라 보나.

A. 레전드 오브 룬테라 자체가 보다 코어 게임을 좋아하는 이들도 할 수 있고, 또 카드 게임 비기너도 할 수 있는 중간 지점을 찾고자 하는 게임이기도 하다. 다만 보다 코어 게이머들이 시스템에 일찍 적응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전략적 선택지가 많고, 내가 승리를 하는데 나의 결정들이 매우 중요하고 전적으로 작용한다는게 코어 게이머들에게는 매우 강하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고, 비기너들에게는 챔피언을 중심으로 한 비주얼들, 그리고 리그 오브 레전드를 통해 익숙한 챔피언과 세계관이 어필할 수 있을 듯 하다.


● 이제서야 드디어 라이엇 게임’즈’가 되어가고 있는데, 이들 게임을 통합한 통합 런처를 만들 계획이 있나.

A. 아직은 게임이 두 개인 만큼 니즈가 크지 않은데, 현재 바뀐 리그 오브 레전드 런처의 모습이 우리가 계획중인 통합 런처의 굉장히 초기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 룬테라는 다른 카드 게임의 단점을 많이 고치고자 한 게임이고, 그만큼 새로운 부분들이 있는데 이것이 얼마나 잘 먹혀들고 있다고 보는지.

A. 일단 챔피언이라는 차이가 있는데, 챔피언에 대한 판타지, 챔피언에 대한 애정 등은 우리 게임에 매우 중요하다. 플레이어들이 거기에 끌려서 게임을 하게 되고, 우리는 챔피언으로 인한 차별화를 더욱 크게 하고자 한다. 또 인터렉티브 턴으로 인해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구간이 많고, 내가 게임을 전반적으로 통제하는 느낌이 매우 마음에 드는 플레이어들이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현재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모습이 우리가 지향하는 바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더라도, 그 오브 레전드가 변화를 거듭하여 독보적인 게임이 되었듯이, 레전드 오브 룬테라도 그렇게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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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한국의 팬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린다.

A. 먼저 모두가 우리 게임을 플레이하고 즐겨주셔서 감사하다. 지금은 우리가 배우는 기간이라고 생각하고 많은 피드백을 주셨으면 좋겠다.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메타, 플레이가 만들어지는걸 보는게 너무 즐겁다. 더욱 게임을 즐겨주셨으면 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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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9
1


(3499067)

112.109.***.***

BEST
룬테라는 일단 할만은 함. 생각보다 재밌음. 근데 솔직하게 말해서 하스마냥 폰 게임 시장 막 열릴때 카드 겜 선점 효과가 있는것도 아니고 씹덕스톤 마냥 덕후들 심장 저격하면서 덕후겜 콜라보 하는것도 아니고 일단 매더게같은 깊고 ↗같은 맛은 없음. 매더게는 아레나 미씩도 찍어보고, 할만큼 해봤고, 아레나 말고 매더게 온라인때부터 했지만, 청색 스택싸움 스트레스가 급이 달라서 솔직히 다시 할 생각 안듬(여긴 거부같은거 흔해 빠졌음 롤이 존나 IP가 크긴 해도 유희왕이랑 와우에 비빌만큼 컸는가에 대해선 약간의 의문성도 있고 일단 저 하스,매더게,섀도우버스 다 적당히 버무리고 약간의 덕후감성+약간의 운빨, 약간의 매더게식 스택 싸움 약간의 스택싸움이 가미되있는데 결국 저 셋에 비해서 뭐가 딱 룬테라만의 장점이라고 할만한게 없음. 상황도 여러가지 카드 게임이 건재한 상황이라 더 그렇고 딱 하나 있다면 저 셋중 가장 싸게 게임할 수있다 정도. 일단 카드가 좀 더 나와봐야 알겠는데 딱 초창기 하스스톤 오토 유행해서 돌릴때 만나는덱이 레이나드 주덱만 주구장창 사람들이 돌릴때 그 느낌임. 근데 문제는 이건 하스가 처음나왔을때는 카드게임이 하스말곤 손쉽게 할만한게 없었다는게 큰데, 이건 아님. 좀 애매허다
20.02.12 15:39
(1264037)

221.153.***.***

BEST
하스스톤이 얼마나 잘만든 카드게임인지 잘알게됨
20.02.12 15:55
(4986457)

121.178.***.***

BEST
하스가 진짜 과금만 좀 너그러웠으면 계속 했다...
20.02.12 20:02
BEST
진짜 롤도 클라이언트 업글도 안하고 인터페이스 짱/깨틱나서 거부감 드는데 이것도 진짜 돈안쓰고 어디 중국 양산모바일겜 느낌나게 인터페이스 만들었네. 진짜 이놈들은 번돈을 어디다 쓰는건지 모르겠음. 시진핑핑이 뿅뿅에 가져다 바치고있나
20.02.13 07:15
(4713159)

211.36.***.***

BEST
2주 빡세게 하다가 현타와서 접음. 카드풀이 넓은것도 아니고 매번 그덱이 그덱인데 그렇다고 하스냐 매더게냐 섀버냐 이런것같이 확실한 취저가 되는것도 아니고 이제 미련이 없음
20.02.12 18:14
(3499067)

112.109.***.***

BEST
룬테라는 일단 할만은 함. 생각보다 재밌음. 근데 솔직하게 말해서 하스마냥 폰 게임 시장 막 열릴때 카드 겜 선점 효과가 있는것도 아니고 씹덕스톤 마냥 덕후들 심장 저격하면서 덕후겜 콜라보 하는것도 아니고 일단 매더게같은 깊고 ↗같은 맛은 없음. 매더게는 아레나 미씩도 찍어보고, 할만큼 해봤고, 아레나 말고 매더게 온라인때부터 했지만, 청색 스택싸움 스트레스가 급이 달라서 솔직히 다시 할 생각 안듬(여긴 거부같은거 흔해 빠졌음 롤이 존나 IP가 크긴 해도 유희왕이랑 와우에 비빌만큼 컸는가에 대해선 약간의 의문성도 있고 일단 저 하스,매더게,섀도우버스 다 적당히 버무리고 약간의 덕후감성+약간의 운빨, 약간의 매더게식 스택 싸움 약간의 스택싸움이 가미되있는데 결국 저 셋에 비해서 뭐가 딱 룬테라만의 장점이라고 할만한게 없음. 상황도 여러가지 카드 게임이 건재한 상황이라 더 그렇고 딱 하나 있다면 저 셋중 가장 싸게 게임할 수있다 정도. 일단 카드가 좀 더 나와봐야 알겠는데 딱 초창기 하스스톤 오토 유행해서 돌릴때 만나는덱이 레이나드 주덱만 주구장창 사람들이 돌릴때 그 느낌임. 근데 문제는 이건 하스가 처음나왔을때는 카드게임이 하스말곤 손쉽게 할만한게 없었다는게 큰데, 이건 아님. 좀 애매허다
20.02.12 15:39
(1162572)

117.111.***.***

코드게이
결국 카드풀이 어떻게 푸냐에 따라 달라질꺼같네요 하스는 무작위성으로 재미를 볼 수 있고 섀버는 빠른템포로 빠르게 게임을 끝내고 재시작하는게 장점이라 생각이 들지만 룬테라는 아직 카드풀이 적고 나와야할 카드가 많이 남아 있어서 지켜봐야할듯 | 20.02.12 15:48 | | |
(3499067)

112.109.***.***

만플
ㅇㅇ 일단 패치 방향성보니, 카드를 쉽게 구할 수 있게 해준다해서 무과금이 할 수 있는 카드게임 만든다고해서 좀 기대하는 중임. 당장 매더게만해도 스탠다드 게임하는데 기본 50만 필요하고, 모던가면 80만 정도 잡히고 하스랑 섀버도 카드풀이 많이 추가되서 얼추 할려면 10~20은 해야 티어덱 만드는데 인터뷰보니 룬테라는 그런게 아니라서 기대중임. | 20.02.12 15:51 | | |
(3499067)

112.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461323580
스토리는 단편소설 다 읽어보면 워해머 작가 영입해서 괜찮은편임. | 20.02.13 06:43 | | |
(3927398)

223.38.***.***

코드게이
사람들 덱이 다 똑같이 따라가는게 문제 왜 그렇게 남이 만든 덱만 복사해서 쓰는지.. 밸런스 패치를 빨리 해야 덱 다양성이 좀 늘어날거 같아요 | 20.02.13 06:45 | | |
코드게이
나도 매더게 유저인데 .. 진짜 유일한 장점은 덱이 싸다는거 한 3-4만원이면 원하는덱을 그냥 RNG 없이 만들수있는게 무엇보다 큰 장점같음 그거 이외에는 잘 모르겠음. 한 3주 빡쌔게하고 그만뒀음.. 에즈딩어덱이랑 / 징크스+드레이븐 덱 굴렸는데 ..게임이 너무 루즈한거같음.. | 20.02.13 07:22 | | |
(467450)

222.1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461323580
없는 게 아니라 안 읽어본거겠죠. 일단 스토리는 지금 세계관 구축을 하면서 대단히 많이 구축되었습니다. 예전처럼 2~3줄 있던게 아니라 확실히 커졌죠. 다만 단편 소설 같은 형식으로 진행이 되니 전달성이 낮은 것 뿐... 그나마 럭스, 제드, 애쉬 같은 카툰 형식이 제일 좋아보이는데, 오래 걸려서... 여튼 없는게 아니라 있습니다. 본인이 읽어보기 귀찮아서 안 읽어본 것이지... | 20.02.13 11:05 | | |
(467450)

222.1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461323580
없다고 하시기에 한 소리죠. LOL이라는 게임 장르 특성상 스토리를 풀어낼 방법이 없으니 접할 방법이 없는 것도 맞죠. 그러니 위에 소설이랑 카툰이 있는데 그나마 카툰이 낫다고 한 소리구요. 와우야 RPG 장르니 말씀하신대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튼 LOL도 세계관 정립을 소설로라도 하고 있는 이유는 와우 같은 게임을 만들기 위함이겠죠. 원소스멀티유즈를 위한 것이기도 할테고. 본인이 없다고 하시니 적어드린 댓글이에요. 없는게 아니라 보기 힘들다거나로 적으셨다면 저도 적진 않았겠죠. | 20.02.13 12:26 | | |
슬픈단잠
그게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거죠. 게임 스토리임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게임 외적"으로 밖에 볼 수 없고, 너무 잦은 스토리 변경이 있어 큰 틀을 따라 갈 수 없으며, 챔피언 추가로 계속 추가되는 설정과 내용은 많죠. 처음 알고 몇 번이야 재밌게 따라갈 수 있어도, 좋아하는 캐릭터가 설정이 바뀌는 정도가 아니라 완전히 변해버리고, 아주 기본적인 틀조차 계속 바꾸어 버리는 롤은 그냥 스토리는 맥거핀으로 존재하는 셈이에요. | 20.02.13 14:49 | | |
루리웹-9530537332
스토리 모드 또는 그에 준하는 게임과 확고한 세계관 정립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스토리 없는 겜이라는 조롱은 결코 피할 수 없을 것 같네요. | 20.02.13 14:51 | | |
(3499067)

110.70.***.***

루리웹-9530537332
갱플랭크 리워크랑, 피들등 리워크등 전부 스토리 따라 바꼈는데 역시 힙스터웹 | 20.02.13 17:11 | | |
(467450)

222.122.***.***

루리웹-9530537332
게임 외적으로 볼 수 밖에 없는 것은 게임 장르 때문에 어쩔 수 없죠. 스토리 모드가 있는 것도 아니니깐요. 근데 말씀하신 "확고한 세계관"은 이미 몇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는데, 알고 계신 것 맞죠? 아직 세계관은 여전히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고, 현재는 미완 상태일 뿐입니다. 말씀하신 그 확고한 세계관은 지금 대단히 그럴싸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적어도 각 대륙별, 각 진영별 특징은 명확히 알 수 있게 된지도 꽤 오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잦은 스토리 변경"이라고 하셨는데, 유니버스 작업이 진행되면서 스토리를 한번이라도 대격변을 겪은 캐릭터는 웬만해선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냥 자잘한 디테일이 바뀌었지. 게임이 스토리를 전달하기에 좋지 않다는 점에는 완전히 공감은 하는데, 나머지는 없는 사실을 이야기하시는 거라고 밖에는... 그리고 적어도 갱플랭크(빌지워터 이벤트) 때에는 게임에서도 스토리를 느낄 수 있기는 했습니다. | 20.02.13 17:29 | | |
(3373021)

211.36.***.***

슬픈단잠
스토리는 확실히 예전 초창기 롤에비하면 어마어마하게 몰입되는편인데염.. | 20.02.13 19:47 | | |
(9309)

39.7.***.***

코드게이
매력적인 챔피언들은 이제 많아 졌다고 생각하는데 그걸 게임이 아닌 만화화 글로 스토리텔링을 하는데 그게 잘 와닿지 않아서 그런거 같아요. 워크래프트는 쪼렙부터 해당 세계관에 들어가서 성장하벼 스토리를 본 것에 반해... | 20.02.14 15:06 | | |
(9309)

39.7.***.***

슬픈단잠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초창기에 챔피언들 설정들 성격들 바뀔때 욕 무진 먹었는데 지금에 사서는 결국 그 자꾼것들이 더 낫게 된건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바뀌고 나서 단편소설등 구축할때 캐릭터 배경이나 성격이 또 바뀐애들이 있는건지... | 20.02.14 15:10 | | |
(3499067)

112.109.***.***

크라이
많이 바뀜. 판테온도 스토리 진행되면서 성위에서 인간이 성위의 힘을 빌린 존재가 됐고, 다르킨도 원래 무기에 깃든 악당에서 성위에서 타락한 존재가 됐고 그냥 다들 관심이 없으니, 스토리 안바꼈다 하는데 해외에서도 꽤 평가가 좋음 왜냐면 워해머 스토리 쓰던 사람 영입한 이후에 평이 그닥 나쁘지가 않음. 거기에 PC충이라고는 해도 보더랜드 스토리 설정 짜던 사람도 영입해서, 스토리 바뀐것도 있고 | 20.02.14 17:18 | | |
(3499067)

112.109.***.***

크라이
애초에 그라함 맥네일(Graham McNeill)이 영국 워해머계에서 평가 좋은 소설에 스타2 소설중에서도 그나마 평 좋은 아크튜러스 멩스크 관련 소설 쓴 사람이라 단편 소설 자체는 평이 좋을수밖에 없음 | 20.02.14 17:21 | | |
(467450)

211.104.***.***

크라이
더 나은가 아닌가는 각자 생각하기 나름이죠. 몇몇 캐릭터는 옛날이 더 나았던 것도 있기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다 개인적인 취향이니깐요. 가장 아쉽게 느껴지는 건 트런들이기는 한데... 시간이 많이 지나서인지 이제는 그냥 받아들이게 된 것 같기도 합니다. 여튼 세계관 가다듬으면서 어느 정도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이 "레전드 오브 룬테라"라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진영의 특징에 맞게 카드들의 특징이 살아있기는 하거든요. 이전에는 뭔가 두루뭉술한 느낌이었지만, 이제는 세계관 원화들도 많아서 어느 정도 상상하는 것도 가능한 수준이 된 듯 싶습니다. 소설은... 너무 길고, 흔한 영미권 문학식 필체라 잘 읽히지 않기는 합니다. ㄷㄷ | 20.02.14 18:03 | | |
(4329450)

121.132.***.***

패작 막히는 구나..
20.02.12 15:45
(3499067)

112.109.***.***

1001
어차피 패작의 근본이 친선전 승패로 주는거라서, 친선전 경험치는 안막혀서 시간이 좀 더 걸릴뿐 되긴됨 | 20.02.12 17:29 | | |
(1264037)

221.153.***.***

BEST
하스스톤이 얼마나 잘만든 카드게임인지 잘알게됨
20.02.12 15:55
EVAGREEN
지금 와서야 직관성 개 떨어지지만 처음 나왔을때는 확실히.. | 20.02.12 17:50 | | |
(4920098)

121.178.***.***

v더블피스메이커v
다른 카드 게임에 비하면 아직도 좋음. 체인시스템이 없는 것만으로도 직관성이 확보가 됨. 게다가 자기 턴에만 딱딱 하고 넘어가니까 시스템 파악하기도 훨씬 편하지. | 20.02.13 11:21 | | |
EVAGREEN
그건 절대 동의못하겠음 체인시스템이야말로 카드겜의 묘미라고 생각하기에 하스첨나왔을때 찍어먹어보고 너무 실망했지 | 20.02.14 10:51 | | |
(580012)

175.223.***.***

유희왕 돌겜 매더개 등등 해봤음. 첨에 라이엇이 카드겜 만든다길래 오토체스의 선례 때문에 기대도 안 했는데 생각보다 잘 뽑힌 것 같음. 하스스톤보다는 확실히 복잡하지만 매더개보다는 확실히 간단함. 윗분도 언급했지만 매더개는 특정 덱 상대시 지나치게 게임시간이 늘어나서 플레이어가 쉽게 지침. 아이오니아가 그나마 퍼미션 쪽이긴 한데 게임 자체가 가벼워서 스트레스가 덜함. 탭언탭과는 달리 매턴 마나가 회복돼서 고민하는 것도 덜하고.
20.02.12 17:54
(3927398)

223.38.***.***

Abingdon
매더개는 거부를 거부하는 거부를 이미 거부한걸 거부함 이게 맨날 나온담서요 ㅋㅋ | 20.02.13 06:47 | | |
루리티모
거부를 거부하는건 매더개에서도 별로 안나와요, 컨트롤 vs 컨트롤일떄 뻥카 (거부카드가 손에있다) 라는 제스쳐때문에 ㅅㅂ넘들이 10시간 더 걸리는거지.. 거부를 거부하는척 할려는거나 거부하는척 하는데 시간 오지게 소비해서 지침.. | 20.02.13 07:28 | | |
(3499067)

112.109.***.***

루리티모
거부 거부하는거는 잘 안나옴. 스택 싸움할때 눈치싸움 정도나 나오지. 것도 청색덱에서 거부같은 카드가 3장이상 잡혀있으면 보통은 망한 판에 가까워서.. | 20.02.13 07:30 | | |
(3927398)

221.148.***.***

ディーともよ🔞
뻥카 10시간 엌ㅋㅋㅋㅋ 지친단게 저런거군여 | 20.02.13 08:40 | | |
(4713159)

211.36.***.***

BEST
2주 빡세게 하다가 현타와서 접음. 카드풀이 넓은것도 아니고 매번 그덱이 그덱인데 그렇다고 하스냐 매더게냐 섀버냐 이런것같이 확실한 취저가 되는것도 아니고 이제 미련이 없음
20.02.12 18:14
(3499067)

112.109.***.***

진화하자
그건 초창기 나온 카드게임 다 그랬음. 섀버, 하스도 초창기때는 페이스 냥꾼, 레이나드 주 만보였고. | 20.02.12 18:31 | | |
(3927398)

223.38.***.***

진화하자
막 나온 겜에다 카드풀 좁다고 하고 계시네 ㅋㅋㅋ 근데 특정 카드만 쎔 + 사람들이 다 그 덱만 따라감 이 두개 겹쳐지니 만나는 상대마다 덱이 뻔하긴 합니다 일단 당장 나와 있는 카드들도 안쓰고 있으니 밸런스 패치가 시급하긴 함 | 20.02.13 06:49 | | |
(467450)

222.122.***.***

진화하자
대부분의 유저들이 연구보다는 잘 나가는 덱을 따라하기 좋아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지금만해도 또 새로운 덱들 뜨고 있는데(이즈 조합 덱)... 그냥 시간 문제인거죠. | 20.02.13 11:09 | | |
드로우가 개빡쎄...카드 전개했는데 광역이 한 방에 날라가버리거나 챔피언 하나 제압할 카드 못 쥐면 걍 겜 접어야 함
20.02.12 18:28
(3927398)

223.38.***.***

케장사생팬
드로우가 빡세다기보단 필드를 잡는 쪽이 거의 상시 유리하게 겜을 진행해요 | 20.02.13 06:50 | | |
(4986457)

121.178.***.***

BEST
하스가 진짜 과금만 좀 너그러웠으면 계속 했다...
20.02.12 20:02
(850234)

106.101.***.***

Nviria
Tcg는 원래 돈 많이 쓰는데... | 20.02.14 08:45 | | |
(1283389)

221.146.***.***

무과금으로 하기 정말 좋고 연출도 볼 맛 나서 계속 하고 있음. 아직 초창기라 카드풀이 적어서 거기서 거기(군도 필수 아니면 포착불가 명치 필수) 같다는 느낌이 들긴 함. 예능덱으로 재미 좀 보자니 필트오버의 징크스 버리기나 이즈 슈팅이나 딩거 주문덱 같은거 하기엔 너무 불리해서 좀 ㅋㅋㅋ
20.02.12 20:31
(3927398)

223.38.***.***

로꾸꺾
이즈덱의 문제는 7스택쯤 쌓으면 적이 터지든 내가 터지든 합니다 40번도 넘게 이겼는데 이즈 각성 손에 꼽을정도였어요 | 20.02.13 06:52 | | |
(3927398)

223.38.***.***

로꾸꺾
필트오버는 징크스가 가장 강력 드로우 카드랑 드레이븐이랑 섞어쓰면 빠른 타이밍에 각성 가능해요 반면 티모 이즈는... | 20.02.13 06:53 | | |
(3120719)

175.223.***.***

루리티모
티모도 군도랑 섞으니 개빡치던데요 ㅋㅋ ㅜ | 20.02.13 07:54 | | |
(1283389)

223.38.***.***

루리티모
이즈 각성씬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써보고 싶은데 필트오버 챔피언이 지금 별로 없어서 얼른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요즘 동상 존버 이즈나 이즈딩거가 떠오르는 덱이긴 하더군요. | 20.02.13 08:39 | | |
(1283389)

223.38.***.***

루리티모
징크스는 3장 있는데 드레이븐이 없어서 좀 아쉽긴해도 공격시 적 넥서스에 직접 타격하거나 최후의 숨결이 넥서스 타격인 녹서스 추종자들로 대충 떼웠는데 이것도 그럭저럭 굴릴만하더군요 ㅋㅋ | 20.02.13 08:49 | | |
(1283389)

223.38.***.***

온리왓
아 티모 뭘 깜빡했나했더니 티모 버섯덱을 깜빡했네요. 군도랑 조합이라 첨 보는데 이건 궁금하네요 ㅌㅌㅌ | 20.02.13 08:50 | | |
로꾸꺾
프렐요드 동상이즈 당해봤는데 기절야스오는 거부라도 할 수 있지 즉발 동상 맞으니까 어질... | 20.02.13 12:04 | | |
루리티모
이게 맞음 각성타이밍 너무 늦음 각성조건이 적 유닛 지정인데 각성 완료 직전쯤가면 적 넥서스를 지정해서 겜 끝낼타이밍임 | 20.02.14 11:12 | | |
(3927398)

221.148.***.***

나는독수리위에편한까마귀
이게 맞음여 리얼루 ㅋㅋㅋㅋ 적 지정 오지게 해야 하는데 그정도 쓸 마나면 이미 겜 끝난뒤 | 20.02.14 17:50 | | |
(4722921)

121.146.***.***

군도 잡고 신카드부터 좀
20.02.12 21:02
패작이 말이 패작이지 서로 져주는거라 승리경험치먹기위해서 하는건데 패배경험치줄인다고 안할꺼같나;; 왜 사고방식이 저러지?
20.02.13 04:17
(467450)

222.122.***.***

루리웹-3525338023
최소한 시간이 더 걸리니, 귀찮아서(?)라도 덜 하지 않을까? 라는 거겠죠. 지금은 패배해도 경험치를 주니깐, 패작 시간이 훨씬 단축이 되지만, 패배 경험치만 안 줘도 시간은 최소 1.5배 걸리니... | 20.02.13 11:10 | | |
(3927398)

223.38.***.***

딩거 1코스트만 낮추고 티모 체력 1만 올려줘잉
20.02.13 06:29
BEST
진짜 롤도 클라이언트 업글도 안하고 인터페이스 짱/깨틱나서 거부감 드는데 이것도 진짜 돈안쓰고 어디 중국 양산모바일겜 느낌나게 인터페이스 만들었네. 진짜 이놈들은 번돈을 어디다 쓰는건지 모르겠음. 시진핑핑이 뿅뿅에 가져다 바치고있나
20.02.13 07:15
(5223043)

220.1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HellraZoR7
애초에 롤도 도타 뺏껴서 만든건데 뭐 ㅎㅎ | 20.02.13 16:58 | | |
(3499067)

11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HellraZoR7
그럼 ip파워에 다밀린 다른 회사는 뭐임...? 지금 해외 ip에서 게임부문 최상위권인데.. | 20.02.13 17:14 | | |
코드게이
롤이 인기 많은거지 롤 ip가 강한건 아닌거 같음 롤체나 룬테라 인기 저조한거 보면.. 그런걸 의식해서 그런지 요즘 라이엇에서 롤 ip강화에 힘쏟는거 같고 | 20.02.15 07:43 | | |
(4920098)

121.178.***.***

기본 시스템 - 메더게+아티팩트 인터페이스 - 아티팩트 마나 스톡 - 페어리아 마나 시스템 - 하스스톤 카드 진화 - 메더게+쉐도우버스
20.02.13 11:05
(518124)

110.70.***.***

판마가 그립다 갑자기 ㅜ저런 애니메이션스타일로 판마 나옴 대박날듯
20.02.13 11:26
(14262)

116.45.***.***

일단 하스에 돈을 너무 많이 써서 룬테라는 싸게 즐긴다는 장점때문에 할만하고, 게임도 적응되니까 할만하고 괜찮음. 룬테라 하다가 하스한판 해볼까 해서 키는 순간 12시 ㄱㅈㄹ 하는거 보고 스트레스 게이지 꽉 채우고 겜 끄더라.
20.02.13 14:11
(674423)

106.102.***.***

판마나 다시 나왔으면 좋겠다 이런게임보다 훨신 직관적이고 룰도 심플하고 재밌었는데... 밸런스 산으로가게 하고 운영 젖같게해서 망한게 아쉽다
20.02.13 21:45
(850234)

106.101.***.***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0.02.14 08:42
(850234)

106.101.***.***

Dicor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0.02.14 08:42 | | |
(850234)

106.101.***.***

Dicor
븅.신 짱.개 표절겜 수듄 | 20.02.14 08:43 | | |
(3499067)

112.109.***.***

Dicor
이게 표절이면, 매더게 카드뭉치 팩도 표절이고..이건 그냥 카드게임 해보면 매더게에서도 나오는 연출이고, 저건 그냥 팩뭉치 나타낸건데.. | 20.02.14 17:16 | | |
(3499067)

112.109.***.***

Dicor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궨트는 유희왕 표절겜? | 20.02.14 17:17 | | |
Dicor
궨트 붐은 온다! | 20.02.14 18:04 | | |
Dicor
아니 근데 사실 궨트도 표절논란 있어요 | 20.02.14 18:04 | | |
(467450)

211.104.***.***

Dicor
카드팩 여러개 담아서 상자채로 파는건 다 저런 패키지인데... 그런 패키지를 저렇게 이미지로 만든겁니다;;; 그냥 직사각형만 나와도... 다 같다고 하실 분이네;;; | 20.02.14 18:04 | | |
(467450)

211.104.***.***

귀여운게 달려♂있어
이전 버젼 궨트는 아예 룰을 베껴다 썼던지라, 이전 버젼 개발하던 것 취소하고 새롭게 시스템 갱신했었죠. 아쉽게도 저는 새로 바뀐 버젼은 별로고, 이전 버젼이 재미있었는데.. ㅠㅠ | 20.02.14 18:05 | | |
P19
(1248838)

223.38.***.***

지네 본가 게임 패작도 안막으면서...?
20.02.14 12:44
(467450)

211.104.***.***

P19
이건 막기 쉬워서? ㅋ | 20.02.14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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