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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유저 간담회 통해 소통 강조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 업데이트 로드맵 공개

조회수 6745 | 루리웹 | 입력 2020.01.13 (10:4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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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 11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로스트아크 이용자 230명이 참석한 ‘루테란 신년 감사제’ 개최

- 스마일게이트 RPG 금강선 디렉터 “이용자들과 함께 자부심을 가지고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해 나가겠다”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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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가 2020년 새해를 맞아 로스트아크 팬들을 위한 유저 간담회 ‘루테란 신년 감사제(이하 감사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특히 이번 감사제에서는 이용자들과의 소통에 방점을 둔 운영 개선안 발표와 장기 업데이트 플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져 로스트아크의 새로운 비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로 마무리 됐다. 


감사제는 지난 1월 11일(토) 광화문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로스트아크 유저 230명과 함께 개최됐다. 로스트아크의 론칭 1주년과 더불어 2020년 새해를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된 행사인 만큼 로스트아크 OST를 즉석에서 연주한 미니 음악회, 다양한 경품이 걸린 퀴즈 대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특히, 로스트아크 로열로더스 8강 진출자들의 이벤트 경기로 펼쳐진 ‘로스트아크 올스타 매치’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며 현장의 열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로스트아크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줄 운영 개선안과 2020년 업데이트 로드맵의 발표는 스마일게이트 RPG 금강선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진행했다. 1년 동안 로스트아크를 사랑해 준 팬들에 대한 감사로 말문을 연 금강선 디렉터는 2020년 업데이트 플랜과 그 이후의 비전을 제시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의 소개를 통해 로스트아크의 비전이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개발사와 이용자가 함께 더 좋은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것임을 명확히 했다. 


금강선 디렉터의 발표에 따르면 로스트아크는 앞으로 이용자들과의 소통 채널을 크게 확대한다. 이를 위해 작은 규모의 유저 간담회를 더욱 자주 개최해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수시로 듣는 한편, 패치를 진행하기 전 개발자가 직접 작성하는 개발자 코멘터리를 공개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설문조사 시스템과 아바타 제작 시 이용자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도입해 게임의 개선에 대한 이용자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2020년을 책임질 업데이트 플랜도 탄탄하게 준비되어 있다. 특히, 2020년에는 신규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 외에도 현재 로스트아크가 가진 콘텐츠를 더욱 다듬고 최적화 하는 데에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혀 더욱 진화한 로스트아크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일 공개된 핵심 콘텐츠로는 자신만의 영지를 꾸미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원정대 영지’와 생활 및 항해 콘텐츠 개편이 눈에 띄었으며 타임어택 대결이 가능한 신규 레이드 콘텐츠 ‘시련 레이드’와 최초의 배틀로열 PVP섬 ‘태초의 섬’, 신규 해양 던전 ‘낙원의 문’ 등이 높은 호응을 받았다. 


2020년 이후 로스트아크의 비전을 제시하는 장기적인 업데이트 플랜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도 소개됐다. 로스트아크는 시즌2를 통해 새로운 스토리가 펼쳐지는 신규 에피소드 ‘카단’, 신규 클래스 2종, 신규 대륙 파푸니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성별이 고정되어 있는 클래스에 성별을 추가하는 ‘젠더락 클래스’는 단순히 성별만 바뀌는 것이 아닌 새로운 스킬과 운용방법을 가진 신규 클래스 수준으로 업데이트 되며 로스트아크의 연출력을 집대성 한 대규모 레이드 콘텐츠 ‘군단장 레이드’도 추가된다.   


스마일게이트 RPG 지원길 대표는 “’For All RPG Fans’를 마음에 새기고 서비스를 시작한 로스트아크는 이제 ‘With All RPG Fans’를 비전으로 로스트아크를 사랑해 주시는 이용자 여러분과 함께 더 재미있는 게임, 더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진화해 나가려고 한다”며 “앞으로 더욱 이용자 여러분과의 소통을 통해 팬 분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이 될 것을 약속 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로스트아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lostark.co.kr)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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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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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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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지 않은 게임이 되게 하겠다 라는 말은 다분히 이 짤을 의식한 발언 같았음ㅋㅋ 웬만한 로아 인벤 드립 다 알고 있더라ㅋ
20.01.13 11:42

(IP보기클릭)211.109.***.***

BEST
문제1) 캐릭터 밸런스 아직도 개판이고 심지어 동일직업인데도 각인밸런스개판이라 억제데모닉은 사기인데 충동데모닉은 쓰레기입니다. 문제2) 레이드는 몬헌시리즈 어설프게 따라한 하휘호환이고. 몬헌월드는 흔적만수집해도 위치보이는데 이겜은 골드로 신호탄사서 해야하고 몬헌은 필드에서 재료수집해서 즉시 보조아이템 제작가능한데 이겜은 일일히골드로 사거나 플래티넘필드가서 채집해야하는 노가다를 해야하고 심지어 원하는템 얻는것도 확률인쓰레기. 표절할거면 제대로 표절하던지 이도저도아닌 하위호환. 문제3) 제련하느라 골드부족한데 레이드+특정던전에서까지 골드쓰게만드는 시스템. 회복약을 사실상 현금이나 마찬가지인 골드로 사야하는게임은 로아뿐입니다. 이외에도 각종소비템을 골드로 사야하죠. 문제4)항해는 어쌔신크리드4처럼 해상전투가있는것도 아니고 대항해시대처럼 무역이있는것도 아니고 레이싱모드가 있는것도아니고 도대체 각종상태이상바다는 컨트롤로 승부보는게 아니라 그저 저항선원배치로 해결하는것 자체가 노잼의 극치.
20.01.13 17:28

(IP보기클릭)39.7.***.***

BEST
지금까지 소통 어쩌구 했던 모바일이나 온라인게임들 안믿는다....
20.01.13 14:53

(IP보기클릭)210.96.***.***

BEST
스마게가? 개념회사? 루리웹4에서 오셨나
20.01.13 18:51

(IP보기클릭)1.231.***.***

BEST
소통을 잘하는 게임은 이런말 안하던데 유독 소통 잘하겠다라고 선언하는 게임들 하나같이 소통을 ㅈ같이함..
20.01.13 22:24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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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지 않은 게임이 되게 하겠다 라는 말은 다분히 이 짤을 의식한 발언 같았음ㅋㅋ 웬만한 로아 인벤 드립 다 알고 있더라ㅋ
20.01.13 11:42

(IP보기클릭)220.123.***.***

옆부서 꼴만 안나면 다행...
20.01.13 13:31

(IP보기클릭)116.34.***.***

-로-
20.01.13 13:39

(IP보기클릭)39.7.***.***

BEST
지금까지 소통 어쩌구 했던 모바일이나 온라인게임들 안믿는다....
20.01.13 14:53

(IP보기클릭)1.231.***.***

BEST
라이오
소통을 잘하는 게임은 이런말 안하던데 유독 소통 잘하겠다라고 선언하는 게임들 하나같이 소통을 ㅈ같이함.. | 20.01.13 22:24 | | |

(IP보기클릭)211.192.***.***

라이오
최근들어서 블레이드 패치 롤백이라던가 건의사항이 많이들어오는 사항에 대해서는 A/S패치를 착실히해주고있어서 건의사항 보고있다는걸 유저들이 체감하고 있음 또한 이번 패치부터는 개발자 코멘트를 달거라고 하니 기대해바야지 | 20.01.13 22:59 | | |

(IP보기클릭)115.21.***.***

맨오브더퓨처
기대를 하니까 배신을 당하는거다. By 트레이너 좌 | 20.01.14 04:47 | | |

(IP보기클릭)211.192.***.***

Wolf's Rain
응 배신당한적 한번도 없고 배신당하도록 느끼게하는 선동충 게임이 개선되나가는걸 지켜보지 못하는 답답충들이 문제지 트레이너는 에픽세븐이야기하는거같은데 어차피 다른계열사니까 스마게 메가포트랑 스마게rpg랑 같을거라 생각하지마라 | 20.01.14 08:11 | | |

(IP보기클릭)1.227.***.***

맨오브더퓨처
아니 배신 당한적은 있어요... 왕무 실시간 박스 삭제... 사실 이것도 질문했어야했는데 즉완권이 너무 쌨음 | 20.01.14 13:57 | | |

(IP보기클릭)116.127.***.***

여전히 섬마, 항해 강제에 레이드에서 소모품 강요하고 특정 시간 레이드, 재료 채취, 그리고 장비는 레벨이 여전히 제일 중요함?
20.01.13 16:56

(IP보기클릭)1.227.***.***

루리코상
장비 레벨은 아직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중요 나머지는 ㄴㄴ | 20.01.13 22:38 | | |

(IP보기클릭)211.192.***.***

루리코상
섬마, 항해 선택이고 필수아님 골드벌려면 깔짝 주간컨텐츠 하는정도 레이드 소모품 거의 필요없고 가격도 배우싸짐 장비는 레벨 근간이라 그대로이나 레이드로 재료수집하는게 아니라 여러 컨텐츠에서 재련을 위한 재료를 수급하던가 번 골드로 마리샵에서 재료를 사서 재련하는 시스템으로 바뀜 | 20.01.13 23:01 | | |

(IP보기클릭)39.7.***.***

루리코상
이번에 이 기사보고 다시가봤는데...전보다 장비성장이 ㅈ같아졌음. 골드가 미친듯이 들어감. 재화는 더럽게 안벌리는데 쓰이는곳은 많아서 시간을 갈아넣거나 돈을 갈아넣어야함. 근데 굳이 그럴바에 몬헌사서 즐기는게 이득같아서 조용히 껐음 | 20.01.13 23:29 | | |

(IP보기클릭)211.192.***.***

전설의용사후딘
예전 장비성장은 의미도없이 누구나 일일숙제를 하면 올라가는구조라 장비의 가치나 자산의 가치를 지켜내기 어려웠습니다 디렉터가 많이 설명했으니 생략하고, 예전보다 장비성장은 분명 하드해졌습니다 다만 그만큼 성취감이나 장비 성능은 대폭 강해지게되었고 골드벌이도 예전보다 쉬워졌습니다 예전에는 골드 소모처가 배탬뿐이라서 배탬값이 너무 비쌋었으나 이젠 배탬값이 안정화되고 골드소모처가 생기면서 골드 값이 안정화된 상태입니다 당연한거겠지만 mmorpg는 시간이나 돈 둘중하나를 갈아넣어야합니다 이걸 못하면 다른장르하는게 낫죠 | 20.01.14 00:17 | | |

(IP보기클릭)61.84.***.***

전설의용사후딘
현질 한번 없이 100만골넘게 들고 다녔는데 무슨 소리신지.. | 20.01.14 00:18 | | |

(IP보기클릭)1.227.***.***

루리웹-1532031473
? 현질 한번도 없이 100만골 넘게 어떻게 들고 다님? 아바타가 2~3만골인데 | 20.01.14 14:00 | | |

(IP보기클릭)211.109.***.***

BEST
문제1) 캐릭터 밸런스 아직도 개판이고 심지어 동일직업인데도 각인밸런스개판이라 억제데모닉은 사기인데 충동데모닉은 쓰레기입니다. 문제2) 레이드는 몬헌시리즈 어설프게 따라한 하휘호환이고. 몬헌월드는 흔적만수집해도 위치보이는데 이겜은 골드로 신호탄사서 해야하고 몬헌은 필드에서 재료수집해서 즉시 보조아이템 제작가능한데 이겜은 일일히골드로 사거나 플래티넘필드가서 채집해야하는 노가다를 해야하고 심지어 원하는템 얻는것도 확률인쓰레기. 표절할거면 제대로 표절하던지 이도저도아닌 하위호환. 문제3) 제련하느라 골드부족한데 레이드+특정던전에서까지 골드쓰게만드는 시스템. 회복약을 사실상 현금이나 마찬가지인 골드로 사야하는게임은 로아뿐입니다. 이외에도 각종소비템을 골드로 사야하죠. 문제4)항해는 어쌔신크리드4처럼 해상전투가있는것도 아니고 대항해시대처럼 무역이있는것도 아니고 레이싱모드가 있는것도아니고 도대체 각종상태이상바다는 컨트롤로 승부보는게 아니라 그저 저항선원배치로 해결하는것 자체가 노잼의 극치.
20.01.13 17:28

(IP보기클릭)223.38.***.***

러키☆스타
근데 이렇게만은 볼수없음. 골드소모를 강요한다고하는데 골드가 환전이된다지만 현금도 아니고 그냥 거래전용 화폐라고 생각해야하는 문제입니다. 골드수급이 엄청 안되는것도 아니고 한참할땐 본캐1 부캐1로 하루 한시간 정도 투자로 컨텐츠즐길만한 수급은 충분히하고 남았어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골드=현금이라 인식하고 아깝고 아낄라고해서 그렇지 골드수급은 그냥저냥 되는 편입니다. 오히려 풀린 골드 회수가 안되서 회수 차원으로 나왓다고 봐야하는데 문제는 그게 ㅈ망운빨강화엿다는게 문제. 강화나오기전만해도 소모품이 골드소모하는거 자체는 문제가 안됐는데 강화가 추가 된 이후로 소모품사용에 부담을 느끼고 실패시 소모비용에따른 스트레스가 발생하는거죠 | 20.01.13 19:45 | | |

(IP보기클릭)223.38.***.***

러키☆스타
오늘 로아자체는 제작초기기획보다 많이 틀어지긴 했어도 캐주얼게임을 지향했으니 컨텐츠가 많고 옅은게 방향성은 맞겠죠. 레이드도 신호탄안쓰고 흩어져서 찾으면 되는데 다들 공략과 시간절약 차원에서 암묵적인 합의를 본거죠. 물약과 신호탄 보급도못할 골드수급도 안된다면 본인이 그게임에 아에 안맞는 거져. 제가봣을땐 그냥 그때로만 쭈욱갓으면 고정유저층이라도 확실히 확보하고 자신만의 장점이 있는 게임이엇을텐데 괜히 강화부터 시작해 유저들한테도 휘둘리면서 이것저것 잡탕찌개요소 뒤늦게 넣다 수습안되는거 같습니다. 아직도피방점유율 10위권안에 드는것 보면 선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복귀할생각이 안드네요. | 20.01.13 19:51 | | |

(IP보기클릭)211.109.***.***

러키☆스타
강화몇개하면 금방 골드 거지되던데 무슨소리죠. 그리고 골드쓸곳이 강화만잇는것도아니고 사방이 골드쓸곳인데 과금안하면 한참걸립니다 | 20.01.13 20:31 | | |

(IP보기클릭)211.192.***.***

러키☆스타
1) 단편적인 특정 각인만으로 전체 밸런스를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음 예전보단 밸런스 격차가 엄청나게 좁혀졌고 밸런스로 직업가르는 분위기 없어짐 2) 플레티넘 노가다 안하고 신호탄 수급할수있는 여러가지 퀘스트가 생겼음 예전보다 배틀아이템 부담 전혀 없어짐 3) 골드 부족하지않고 여러루트로 골드벌이할 수 있게 되었음 4) 항해 놀이는 더 추가될 예정 러키스타가말한 내용은 다 작년 12월~1월 존나 초창기 로아 문제점을 지적한것이고 현재는 대부분 문제점이 해결됨 | 20.01.13 23:02 | | |

(IP보기클릭)1.227.***.***

러키☆스타
디멘션 큐브 브론즈 3수 70골드 다이아 750~900 골드 기타 섬 50~150 골드 경매 50~100 골드 가끔 이카던 황금지도 순회 하면 하루에 귀찮으면 300 노가다 좀 하면 대략 1200 골드는 모을 수 있는데 요즘 템렙 925 아래는 물약(고급회복약 20골드) 신호탄(10골드) 허수아비 정도만 쓰고(에포나 퀘스트로 모을 수 있는 배틀아이템들) 그 위로 가야 화염병 아드 특성 물약 사서 쓰는데 강화 경매 일부 각인 구매 이외에 골드 쓸 일이 있음? | 20.01.13 23:05 | | |

(IP보기클릭)211.192.***.***

러키☆스타
초반 강화구간 완호를 위해 '야금술' 이라는 아이템이 추가되어서 페이튼에서 추가된 필드몹, 필드보스, 던전좀 파밍하면 야금술을 이용해서 재련을 할수있음 이경우 재련에 소비되는 태양석과 골드의 75%를 환급받을 수 있어서 영웅장비 구간 재련이 1/4로 대폭 감소되었음 전설구간도 골드가 들지만 그 레벨에서 하는 여러 컨텐츠(안타, 큐브, 섬, 필드보스)등을 통해 충분히 골드수급 할 수있음 또한, 마리샵을 잘활용해야함 수급한 재련재료를 그대로 재련에 박는게 아니라 팔고 얻은 골드를 크리스탈로 환전한뒤 마리샵에서 판매하는 재료를 구매해서 효율적으로 골드를 사용해야함 | 20.01.13 23:06 | | |

(IP보기클릭)39.7.***.***

맨오브더퓨처
크리스탈=현금 크리스탈=골드 골드=현금. 이렇게 돌아가는거 아닌가요? 그냥 로아는 장비성장밸런스 ㅈ 망한거 맞음. 컨테즈 조절 못해서 강화로 조절하려다 망한 김치리니지게임이 되버림 | 20.01.14 00:05 | | |

(IP보기클릭)211.192.***.***

전설의용사후딘
그러나 골드수급처가 많이 생겨서 무과금으로 최상위 컨텐츠가는데 과금이 필수는 아닙니다 시간이나 돈 둘중 하나만 투자해도되고 직장인인 져도 최상위 엔드컨텐츠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해보지도 않고 이곳저곳에서 제대로 겜해보지도 않은사람 글이나 정보 대충 얻은지식으로 왈가왈부할만하지 않습니다 | 20.01.14 00:18 | | |

(IP보기클릭)61.84.***.***

러키☆스타
장비 성장은 사실 금액적인 문제보다 만렙이 556이던 시절에서 단한번의 확장팩치로 두배이상으로 템렙을 확장시켜버리는게 컸다고 봅니다. 그러니 골드가 모자라죠... | 20.01.14 00:19 | | |

(IP보기클릭)211.192.***.***

전설의용사후딘
그리고 골드를 그냥 현금으로 질러서 계속 성장할 수 있긴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소비되는 골드는 엄청나게 큰 금액이 들어가서 과금유저가 너무가 큰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이렇게 성장하는것보다는 재료를 많이 주는 주간 컨텐츠를 천천히 진행해나가면서 하면 무과금 또는 소과금으로 효율적으로도 최상위컨텐츠를 진입할 수 있는 1170에 도달할수 있게됩니다 필요기간은 3달정도면 충분합니다 | 20.01.14 00:20 | | |

(IP보기클릭)211.192.***.***

전설의용사후딘
즉, 천천히 골드나 재료를 수급하는 컨텐츠를 챙기면서 성장하면 누구나 엔드컨텐츠 결국은 진입할 수 있게됩니다 이걸 못견디는 사람은 결국 과금해서 재련을 시도하고 재련에 실패하면 상실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접게되죠 저는 절대 같이 하는사람들한테 오직 재련을 위해서 과금하는건 비추천합니다 이겜 과금해서 즐기는겜 아닙니다 | 20.01.14 00:22 | | |

(IP보기클릭)39.7.***.***

맨오브더퓨처
강화가 검사보다 빡세서 접었는데... 애초에 한국rpg는 강화ㅈ망겜에서 벗어나질 못함..모바일이든 pc든 | 20.01.14 0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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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용사후딘
검사보다 훠어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얼씬 쉽습니다 강화등급이 내려가지 않고 템이 파괴되지도 않습니다 확률도 최상위 장비 올라갈 확률이 20%부터 시작 스택당 2%씩 쌓이고 8번 실패시 9번째 확정강화 천장까지 있습니다 여타 한국 rpg 재련보다는 난이도 무지 쉽습니다 | 20.01.14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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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용사후딘
그리고 초반영웅구간에서 접으셨나본데 이번 페이튼 업뎃이후 대륙에서 퀘스트, 필드몹, 필드보스, 던전을통해 야금술이라는 아이템으로 재련시 75% 만큼 골드를 재환급 받는 재련보조템도 생겼습니다 그냥 너무나도 쉽게 800중반까지는 올라갈수 있게해놨습니다 | 20.01.14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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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검사는 한번 템 맞추면 사골 우려먹듯 돌려쓸수도 있고 패치가되어도 크게 영향도 없는데 로아는 템 교체주기가 너무 빨라서 접었었거든요. rpg의 재미 중 하나가 파밍 수집 이잖아요. 근데 이건 장비의 매력이 하나도 없었음.. 지금은 괜찮나요? | 20.01.14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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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용사후딘
욘부터는 영웅->전설->유물로 각단계별 재련후 계승을 통해서 장비를 강화해나가는 구조로 변경됐습니다 그래서 장비를 너무 빨리 교체한다는건 문제점 해결됐습니다. 다만, 현재 파밍의 재미는 없고 골드와 재련재료만 수급해서 강화만 하는 구조라서 이러한 장비강화에 파밍관련 측면을 다음 시즌에서 개선하겠다는게 이번 간담회 로드맵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 20.01.14 0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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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저도 그 문구보고 복귀했다가 뭔가 막막해서 껐는데..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20.01.14 0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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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키☆스타
한참 화염병으로 얘기 나올대부터 느낀건데. 장비를 현질로 사게하면 저항감이 강하니까. 소비템을 개노가다or현질로 얻게해서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확보하려고 했던거 같은데 결국 그건 사람들이 레이드에 그만한 가치를 느껴야 가능한일임. 와우나 파판처럼 몇년 전에 나왔던 보스가 패턴 재탕되는 것도 아니고. 1년도 안됐는데 색칠놀이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사람들이 현찰박치기 하고 있으면 그게 더 신기함 | 20.01.14 0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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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다군
이거 또 작년 1월얘기로 계속 들고나오는데 소비템이제 시세 안정화되었고 레이드에 배틀아이템 강요되는것도 많이 없어졌습니다 이제 대부분 장비 재련에 들어가는 재련재료, 아바타, 편의성 관련 아이템이 주요 수익모델이 되었습니다 특히 아바타 안낸다고 초반에 엄청까였는데 이제는 아바타 거의 매달 출시하고 있습니다 | 20.01.14 0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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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수 막치기
저기요 썩은물님. 내가 점핑캐 키우고있는데 뉴비는 선필없어서 큐브 돌수도없고 섬돌다가 하루다지나갑니다. 여전히 숙제겜 그자체인데 말같지도 않은글썼네요 이카던 황금지도 확률 100퍼도 아니고 그만실드치세요 알바임? | 20.01.14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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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밸런스 격차가 좁혀진게 아니라 템레벨제한 없어져서 강화의 힘으로 강해져서 밸런스 논란이 줄어든거죠. 사기좀 그만치세요 디렉터님 | 20.01.14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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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오브더퓨처
여전이 템렙 1000이상 고인물끼리 딜 비교해봣더니 딜 차이 심한거 팩트로 들어난게 언제인데 거짓말좀 그만합시다. 당장 컨텐츠에서 매칭만해봐도 딜차이 느껴집니다. | 20.01.14 08:56 | | |

(IP보기클릭)211.109.***.***

맨오브더퓨처
내가 지금 게임 하면서 문제점 지적한건데 마치 내가 게임안하고 하는소리마냥 개소리를 지껄이는 거보니 100% 알바 내가 지금 게임 하면서 문제점 지적한건데 마치 내가 게임안하고 하는소리마냥 개소리를 지껄이는 거보니 100% 알바 내가 지금 게임 하면서 문제점 지적한건데 마치 내가 게임안하고 하는소리마냥 개소리를 지껄이는 거보니 100% 알바 | 20.01.14 09:00 | | |

(IP보기클릭)211.109.***.***

통수 막치기
그리고 내가 인파유저인데 인파같은 캐릭터는 큐브에서 배척당합니다. 여전히 밸런스 쓰레기인거 인정좀 하세요!!!!!!!!!!!!!!!!!!!!!!!!!!!!!!!!!!!!!!!!!!!!!!!!! | 20.01.14 09:06 | | |

(IP보기클릭)211.192.***.***

러키☆스타
선필없으면 승부사를 맞추면되고 큐브보다는 처음엔 회랑을 돌아서 각인서 팔이하며 골드벌이 섬도는거 골드주는 캘린더섬(볼라르제외)만 챙기고 다른데는 안가는게 좋음 밤 9시, 11시 새벽1시 페이튼 필드보스 반드시 챙길것 그리고, 템렙 1000끼리 비교의미 없음 1170 유물 올 12찍고 나서 비교해야지 | 20.01.14 09:26 | | |

(IP보기클릭)211.192.***.***

러키☆스타
그리고 1000은 고인물아니에요 쪼랩입니다 고인물이라면 1200은되야죠 | 20.01.14 09:29 | | |

(IP보기클릭)211.192.***.***

러키☆스타
625랩되면 망각의 미궁돌아서 안타입장권 팔이 레이드는 버스타는게 효율적이니 아카버스 탑승 인파는 밸런스가 쓰래기거나 캐릭터가 약해서 큐브 배척당하기보다는 몹을 몰아서 딜을 넣어야하는데 몹들을 밀쳐내거나 분산시키는점때문에 인식이 안좋은 것 | 20.01.14 09:31 | | |

(IP보기클릭)211.192.***.***

맨오브더퓨처
숙제겜인게 문제면 숙제겜 아닌 RPG없음 숙제방식인 RPG가 싫으면 로아를 까는게 아니라 걍 접는게 맞음 적절한 수준의 숙제가 제공되고 그를통해 성장할 수 있어야 접속시간이 많은 백수유저들 성장을 따라잡을수가 있음 숙제없는 닥사겜에서는 직장인은 과금안하면 절대 못따라잡음 | 20.01.14 09:33 | | |

(IP보기클릭)211.109.***.***

맨오브더퓨처
승부사각인이 하늘에서 떨어집니까? 뉴비에게 그걸 얻을돈도시간도지식도없고 점핑뉴비에게 배가 어딨음? 점핑뉴비아니더라도 배업글쉬운게아님. 그리고 템렙1000은 내가 대충말한한거고 실제 고인물들비교한건 1200대입니다 검색만해도 증거자료나오는데 언제까지 실드칠겁니까 알바님 그만하세요 | 20.01.14 12:57 | | |

(IP보기클릭)211.109.***.***

맨오브더퓨처
비교를할거면 갓겜과비교해야지 좋은겜예시로드니까 유저고소하는 고소사막들고오질않나 똥겜들고와서 실드치네 추합니다 알바님 | 20.01.14 12:57 | | |

(IP보기클릭)211.109.***.***

맨오브더퓨처
인식이 안좋은게 아니라 진짜 쓰레기니까 고렙인파조차도 큐브배척당하는데 개솔자제 아카버스탈때마다 드는 골드는 하늘에서 떨어집니까? 망각미궁입장권도 쉽게수급되는것도 아니고 강화하면 금방골드0되는데 아까부터 되도않는실드치시네 | 20.01.14 12:59 | | |

(IP보기클릭)1.227.***.***

러키☆스타
와 838인데 고인물 알바 취급을 받네요 로아에서 그렇게 말하면 1000대 분들이 웃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저도 1년동안 하루에 2시간 정도 호감도 섬마 등 다른 컨텐츠도 하는 엄청 느긋히 하는 사람인데 골드 궁했던적 한번도 없습니다 그리고 전 체방계수 최하위라 다른 직업은 두 대맞을거 한번 툭 치면 엌하고 죽기 일보직전인 데빌헌터 입니다 | 20.01.14 13:21 | | |

(IP보기클릭)211.109.***.***

통수 막치기
템렙이 몇이던간에 뉴비가 큐브돌면 해결된다는건 고인물 마인드맞죠. 각인없으면 배척당하고 각인하루아침에 모이는것도 아니고. 뉴비가 무슨 큐브를 무자본으로 바로 돕니까 사고방식자체가 개구리가 올챙이적 생각못하는 고인물 맞는데 아니긴 뭐가 아님. 그리고 인파같은 캐릭터는 큐브배척되고. 애초에 어떤게임이던 오래하다보면 과금없이도 가능합니다 오래걸리는게 문제지. 그걸 똥겜이라고 합니다. 정상인은 그전에 대부분 접습니다. | 20.01.14 13:29 | | |

(IP보기클릭)1.227.***.***

러키☆스타
돌파석이 부족할 수는 있겠는데 이건 이카던 매일 돌아서 지도 모은 뒤 순회 참여하면서 모으면 금방 모입니다 이벤트나 출석으로 강화재료 수급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고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어제 처음으로 디멘션 다이아 큐브 갔었고 그전에는 브론즈만 먹었습니다 레이드도 숙련 벨가누스도 아직 안깼고 아카테스 버스 탄적도 없습니다, 아니 레이드 자체를 거의 안했습니다. 그래도 지금 838까지 올라왔는데 지금 페이튼 야금술 칼날벼림 같이 강화하기 쉽게 해주는 템이 생겼는데도 징징거리시는거 보니 님은 그냥 rpg에 안맞으시는거 같네요 | 20.01.14 13:30 | | |

(IP보기클릭)39.7.***.***

러키☆스타
그냥 겜을 존나 못하니까 그렇지 타겜 알바 아님? 승부사각인 천골인데 이걸 못모아?? 캘린더섬 한번만 가도 150골이고 블루홀고 4시간마다 100골 그리고 누가 큐브부터 돌래? 회랑부터 돌라고 겜이해도 낮아서 존나 랩못올리는 실력으로 니 대갈통과 손을 탓해야지 겜을 탓하냐 잘하고 있는사람들은 뭔데? 이미 12월 4일 복귀한사람 지금 가 900넘고 1000넘고하는구만 | 20.01.14 13:32 | | |

(IP보기클릭)39.7.***.***

러키☆스타
아무 생각없이 렙올려볼 생각도 안하고 페이튼 밀고 재련 몇번 누르고 골드 다쓰고 큐브파티 신청좀 해보다 걸러지니 똥겜 이러고 접었겟지 안바도 훤하다 ㅋㅋㅋ | 20.01.14 13:33 | | |

(IP보기클릭)39.7.***.***

맨오브더퓨처
위 1000넘은건 정정 이분은 소과금좀하신분이고 무과금으론 850~900 넘기신분 많음 한달만에 | 20.01.14 13:35 | | |

(IP보기클릭)1.227.***.***

러키☆스타
전 무자본인데다가 다이아 큐브 없이 오로지 시간만 투자해서 838 찍은 사람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님이 하는 소리가 뉴비란 틀에 같혀서 징징대는걸로 밖에 안보여요. 퓨처님이 설명해주시는것들 보면 하나같이 도움될 지식들인데도 말이죠 뭘 해야할지 모르면 최소한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가이드 글도 많고 지역쳇으로 질문하면 화내는 사람도 있지만 친절히 답해주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도 그 부분을 자기네가 간과하고 있어서 따로 대응할 팀 꾸리겠다고 했고요 그리고 그 직업 인식이 대략 데헌 13위 인파 6위인데 뭐라 할 말이 없네요 | 20.01.14 13:37 | | |

(IP보기클릭)61.38.***.***

러키☆스타
고랩 인파 큐브 배척? 개소리말라해 인파 디큐브 바로 탑승이야 디큐브부터는 쫄처리보단 보스몹처리가 생명인데 한방데미지가 강력한 인파가 디큐브에서 엄청난 강세를 보인다 디큐브에서는 걸러지는 직업 단 하나도 없어 걍 템렙높으면 다모셔가 | 20.01.14 13:40 | | |

(IP보기클릭)61.38.***.***

맨오브더퓨처
그리고 밸런스 징징거리는거 그 니가 본 글인지 영상인지 물어봐 그때 시절이랑 지금이랑 밸런스 어떻냐고 당연 지금이 밸런스 낫다 이럴껄? 좀 키워보지도 않고 수박겉핥기식으로 찔끔 찍먹해본고 존나 까는게 가당치도 않다 진짜 타겜알바 선동충 조지고싶다 | 20.01.14 13:42 | | |

(IP보기클릭)1.227.***.***

러키☆스타
그리고 하루 2시간도 게임할 시간이 없으면 rpg게임을 안하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개발사도 다음 컨텐츠 내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니 엔드 컨텐츠는 시간 질질 끌게 만드는거고, 다음 업데이트 되면 이전 구간 레벨업에 편의를 두는게 mmorpg 게임들이 대부분 따르는 개발 방식인데, 그리고 퓨처님이 말씀했듯이 현재는 다른 사람들은 1~2달만에 800 찍습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느긋히 조금씩 하다보니 오픈 초기때부터 했는데도 아직 838인거고 | 20.01.14 14:11 | | |

(IP보기클릭)1.227.***.***

통수 막치기
로아가 1년밖에 안됬기 때문이 지금까지 한 사람들이 로아 까는 내용들 보면 이 사람이 어디까지 하다 말았는지, 얼마나 투자를 했는지 대충 보여요 까는 사람들 다수가 오픈한지 몇달 안되 접은 사람들인거도 보이고요 숙제 해야할게 많은거나 현재 제련 시스템이 별로라는 까야하는 내용은 당연 긍정하거나 공감하는거고 말도 안되는 걸로 까는걸 보면 당연히 반박하게 되는 겁니다. | 20.01.14 14:19 | | |

(IP보기클릭)211.205.***.***

이 회사가 루리웹에서 제일 개념 회사라고함 이유가 매갈을 쳐내서
20.01.13 18:50

(IP보기클릭)210.96.***.***

BEST
내여친ChloeVonEinzbern
스마게가? 개념회사? 루리웹4에서 오셨나 | 20.01.13 18:51 | | |

(IP보기클릭)211.192.***.***

내여친ChloeVonEinzbern
그건 소울워커 아닌가 다른회사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임 | 20.01.13 23:11 | | |

(IP보기클릭)210.96.***.***

하시는분들 질문있는데. 인파이터 템레벨400찍고 접었는데, 복귀해도 괜찮을 정도의 업데이트인가요? 아니면 그냥 하지 말까요?
20.01.13 18:50

(IP보기클릭)211.205.***.***

1호선신도림
루리인 기준으론 할만하고 일반인 기준으론 ... | 20.01.13 18:57 | | |

(IP보기클릭)223.38.***.***

1호선신도림
그때랑은 많이다른 게임입니다. 어떡해서든 강화 부분을 손보고 나야 복귀나 신입이 손대보실만할거에여. | 20.01.13 19:52 | | |

(IP보기클릭)211.192.***.***

1호선신도림
그때하시다 접은분들 이야기들어보면 정말 다른겜 되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지금은 점핑권을 줘서 600레벨부터 시작할 수 있고 2월중순까지 여러 성장을 도와주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니 복귀하면 할만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기준이란게 어떨지모르지만 MMORPG 특성상 하루 3-4시간은 투자하셔야 왠만큼 성장의 재미를 느낄수 있다생각합니다 1-2시간 깔짝할만한 겜은 아닙니다 | 20.01.13 23:08 | | |

(IP보기클릭)211.192.***.***

맨오브더퓨처
지금 기준으로 완화된게 800초반중반까지는 어느정도 쉽게 올리는데 800랩 중반이후는 여전히 좀 힘들다 보시면됩니다 재미를 느끼셨으면 좀더 노력해서 최상위 컨텐츠 도전해도 되고 너무 힘들다 싶으면 이쯤에서 접고 다음 컨텐츠 기다리셔도 될것 같습니다 | 20.01.13 23:09 | | |

(IP보기클릭)182.214.***.***

소통을 글케 잘해주셔서 키보드이동을 죽어도 안만들어 주시는구나~
20.01.13 20:24

(IP보기클릭)106.102.***.***

에픽세븐회사
20.01.13 20:33

(IP보기클릭)211.192.***.***

웨이
에픽세븐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이고 퍼블리셔인데 에픽세븐을 개발한 슈퍼크리에이티브를 흡수했을뿐입니다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 RPG 이고 계열사일뿐이고 구성원 전부 다르고 회사위치도 다른 다른회사입니다 | 20.01.13 23:10 | | |

(IP보기클릭)1.227.***.***

2주년 간담회 때까지 이번에 보여준 모습 쭉 이어가줬으면 하는 바람
20.01.13 23:11

(IP보기클릭)211.1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탁이1
밸런스 많이 개선되어서 직업별격차 완화되었고 과금도 전혀 안해도 엔드컨텐츠 누구나 진입가능함 | 20.01.14 08:15 | | |

(IP보기클릭)223.38.***.***

똥망 벨런스는 둘째치고 과금이 역겨운 수준 이번에 행사하면서 칭찬일색 게시판 상주 알바도 쓴 모양 ㅎ
20.01.14 08:24

(IP보기클릭)61.38.***.***

탁이1
고인물 유저까지 알바로 보일정도니 얼마나 이번 감사제가 대단한지 알겠지? | 20.01.14 10:24 | | |

(IP보기클릭)123.141.***.***

로아 오픈부터 해본사람들은 다 알아서 쉽게 선택할 문제라 더이상 말할 필요성도 없음
20.01.14 08:51

(IP보기클릭)61.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울면 한그릇
소통을 위해 앞으로 패치노트에 개발자 코멘트를 단다고함 당장 내일 패치이니 패치노트부터 보고 까야지 | 20.01.14 14:01 | | |

(IP보기클릭)61.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울면 한그릇
작년 여름이후 패치행보 보면 유저들 건의하는거 많이 들어줘서 개선되고 있고 소통 많이 되고있는건 지금 게임하고 있는 유저들이 체감하고있음 이런 상황에서 저런 감사제까지 나왔으니 소통 더하겠다는게 믿어주는거지 늬들처럼 찔끔 찍먹하고 접은애들은 절대 이해못하지 ㅋㅋ | 20.01.14 14:14 | | |

(IP보기클릭)61.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울면 한그릇
스마일게임이라 다르게 믿어줄만한건 지금까지 스마일게이트 게임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라는 퍼블리셔에서 퍼블리슁을 수많은 게임을 대행하면서 사업부의 입김이 쎗기 때문임 그러나 로스트아크는 로스트아크의 개발, 운영, 퍼블리슁을 전적으로 스마일게이트 RPG라는 단독계열사에서 담당하고 있어서 기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와는 완전 다른 운영을 보여줄것이고 스마일게이트RPG의 실세는 바로 간담회를 진행한 '금강선' 디렉터에 의해 모든것이 좌지우지 되기때문임 이런상황에서 진짜 왠만한 유저 이상의 게임 이해도와 게임에 대한 애정과 성의를 간담회에서 보여줬기 때문에 다들 믿고 기다리게 되는거임 | 20.01.14 14:16 | | |

(IP보기클릭)1.227.***.***

스마일게이트라 믿을 수 없다 > 자기네들이 이미지 말아먹은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주장 지금까지 제대로 못했는데 앞으로도 잘하겠냐 > 신뢰를 주지 못했기 때문에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주장. 이 부분은 간담회에서 사죄하고 당당히 이 게임 한다고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함 말은 그럴싸하게 할 수 있지 > 아직 한게 없으니 당연히 나올 수 있는 말 응 딴겜 하러 갈게 > 굳이 댓글 안달아도 될걸 이름만 보고 까고 싶어서 단 댓글 대충 간담회 자체를 까는 글 > 간담회 안 본 사람. 자기네들 비판 질문 다 받고 자기네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는데 이 정도면 다른 간담회는 오징어로 만들 수준인데도 그냥 까기 바쁨 555 때 접었는데... 이 겜은... > 지금 템렙이 2배 이상 올랐고 이후 반년간 엄청 많이 바뀌었는데도 까고싶어 전 여친 sns 들어와서 깽판부리는 전 남친급
20.01.14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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