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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스 느조스 등장, WoW '느조스의 환영' 업데이트 인터뷰

조회수 23228 | 루리웹 | 입력 2020.01.10 (13:46:01)
[기사 본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현행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 마지막 최종보스 레이드 업데이트인 ‘느조스의 환영’ 에 맞춰 WoW 총괄 게임 디렉터인 이안 헤지코스타스와의 영상 인터뷰가 마련됐다. LA 현지 블리자드 본사와 서울 블리자드 코리아 오피스를 연결하여 간단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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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적용 예정인 ‘느조스의 환영’ 에서는 ‘격전의 아제로스’ 최종 레이드인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가 공개되며, 여기서 최종보스로 고대신 느조스가 등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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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 해지코스타스 디렉터


● 진척도 시스템이 초기 발표보다 적용 범위가 좁아진 것 같다.

이안 : 현재 WoW 의 몇몇 부분들은 계정 공유로 진척도가 캐릭터에게 공유되고 있는데, 그 중 캐릭터에게 순간적인 부스트를 줄 수 있는 아이템 공유의 경우 항상 조심스럽게 생각하던 부분이었고 커뮤니티의 피드백에서도 이런 우려를 그대로 드러내었기 때문에 제한적인 부분에서만 적용하기로 했다.

● 신규 아이템 시스템인 타락에 대하여, 앞으로 계속 적용될 시스템인가? 또 락에 붙는 패널티가 궁금하다. 쐐기돌 등에서 관건이 될 것 같은데, 어느정도의 패널티가 적정 수준이 될지.

이안 : 타락은 느조스의 환영 한정 콘텐츠로, 티탄벼림처럼 느조스의 환영에서만 적용되는 옵션이다. 타락 수치 자체를 어떤 수준을 예측하거나 정해두고 만들지는 않았다. 다만 전설 아이템이나 정수 등으로 캐릭터가 받는 타락 수치를 완화시킬 수 있고, 옵션을 맞춰가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만약 이 타락 수치를 완화시키지 않는 선택을 할 경우 그만큼 강한 위력을 얻을 수 있지만 몇몇 던전이나 쐐기돌 옵션에서는 그 패널티가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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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알로사 레이드는 공허 스토리의 중심적인 소재인데, 추후에도 재등장할 가능성이 있는지.

이안 : 현재로서는 그럴 계획은 없다. 다만 공허의 존재나 고대신들이 WoW 스토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다보니 먼 미래에 되돌아올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아니다. 처음 나이알로사를 퀘스트를 할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까 했으나, 해당 지역 자체가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이 아니어서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으며, 레이드 던전으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 최종 보스가 결국 느조스가 되었는데, 이로서 모든 고대신이 처치 당한다. 사실상 후에 설정으로 추가된 공허의 군주들을 제외하면 그간 WoW 로어에 등장한 고대의 적들이 모두 처단당한 상황인데, 앞으로 스토리를 이끌어가는데 난항은 없을까.

이안 : 좋은 질문이다. 현재로서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신들이 모두 처단당하게 되지만 그 외에도 WoW 로어에 등장하는 공허의 존재들이 배후에 있으며 이들이 고대신을 타락시키고 고대신이 아제로스를 물들였듯이, 충분히 악당으로 등장할만한 인물들이나 배경, 설정이 WoW 에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지속적으로 발굴해내고 소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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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3 업데이트에서 죽음의 기사 오프닝 스토리가 변화하게 되는데, 앞으로 죽음의 기사 스토리라인에 대해서 소개해달라.

이안 : 느조스의 환영에서 추가되는 죽음의 기사 시작 퀘스트는 리치왕의 분노 시점 이후에 생성되는 동맹 종족, 판다렌 종족 죽음의 기사 캐릭터에 한정되어 있으며, 기존의 종족 캐릭터들은 이전 그대로 아서스의 스토리를 플레이 하게 된다. 동맹 종족과 판다렌의 편입 시점이 리치왕의 분노 이후이기 때문에 그게 맞추기 위한 부분이다.

● 몇 년 동안 WoW 의 전투 로그를 유저들이 적극 활용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나 부정적인 피드백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이안 : 로그 부분은 최근에만 자주 사용된 것 같아보이지만 과거 몇 년 전부터도 지속적으로 플레이어들에 의해서 사용되었던 부분이다. 이에 대해 우리도 이야기를 많이 해보았으나, 이 로그 피드백이 플레이어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판단하고 있고, 또 제재를 해야한다 하더라도 어떤 사유로 어떤 방식으로 제재를 해야하는지 모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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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기술 시스템, 길드 시스템이 이제 상당히 노후화되었다.

이안 : 전문 기술은 WoW 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전문 기술은 다음 확장팩 ‘어둠땅’ 에서 크게 발전을 이룰 예정이다. 특히 대장장이나 가죽 세공 같은 제작 기술들을 지금보다 더 의미있는 기술로 바꾸고자 한다. 길드의 경우, WoW 의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며, 현재 주시하고 있는 부분이나 당장 어떻게 바꾸겠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 WoW 클래식을 플레이 한 이들이 지금의 WoW 는 공격대 경보 애드온 같은 부분들 때문에 너무 쉽고 간단한 게임이 되었다고 말하며 경보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의견은 무엇인가.

이안 : 이 부분은 사실 커뮤니티와 인터넷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옛날을 생각해보면 WoW 초창기에는 굉장히 어려웠고 접근하기 쉽지 않았으나 현재는 정보가 쉽게 공유되고 공략법이 나오면서 보다 레이드를 플레이하기 수월해졌다. 이런 커뮤니티의 파급력을 우리가 막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며, 다만 여기에서 우리가 할 일은 더 다양하고 더 높은 등급의 난이도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이 더더욱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게 아닐까.

사실 레이드가 쉬워졌다고 하지만, 지금의 WoW 의 레이드는 어느 때보다도 어렵다고 생각한다. 현재 신화 등급 아즈샤라 레이드는 아직도 유명 공격대들에게도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고 도전을 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각 플레이어에게 맞는 난이도가 있는거라고 생각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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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느조스
20.01.10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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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참 재밋게 했었는데 오리 불성 리분 까지가 딱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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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가 애드온때문에 쉬워졌다 = 15년동안 와우만하고살아온 화석들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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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린말이 아니라 슬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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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알
많이 느조스 | 20.01.10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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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재미없쑨... | 20.01.10 1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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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알
입문 하기에는 안 좋은데...다음 확팩 대비 할거면 나름 나쁘지는 않을듯 | 20.01.13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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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알
원래 와우는 세기말에 시작하고 복귀하는거임.세기말엔 템을퍼주거든 | 20.01.14 0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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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참 재밋게 했었는데 오리 불성 리분 까지가 딱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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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 달고 이런글 매번 올리는거 안지겹나? 진짜 머리 뚜껑 열어서 들여다보고 싶다... | 20.01.10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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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9565069
틀린말이 아니라 슬프다 | 20.01.10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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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9565069
워3에서 외우로 이어지는 서사가 리치킹까지여서 리치킹이 최종보스 느낌이엇던지라 리분 이후로 맥빠진것도 큼 | 20.01.11 0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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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9565069
욕오지게 먹어도 막상하면 재미있는게 와우임 | 20.01.11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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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가
워3 보면 리치킹은 중간다리 느낌이고 킬제덴이 끝인 느낌이 팍팍 들던데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신기 | 20.01.11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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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achid
근데, 죄수번호가 한말이 아니어도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하잖어, 틀래식 나와서 흥할때도 리분까지만 그대로 하고 독자노선 타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는거 부터가 지금 본섭 하는사람 제외하면 오리 불성 리분까지가 최고의 아웃풋이라는건 이견이 없지 | 20.01.13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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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9565069
판다리아도 지금보면 꽤 잘만들었음 | 20.01.13 09:55 | | |

(IP보기클릭)223.62.***.***

한샷퍼스트
워3 리치킹이 얼음왕좌에 앉는 걸로 워3 서사가 끝나는데 어디서 킬제덴;; | 20.01.14 11:39 | | |

(IP보기클릭)124.62.***.***

용계백숙
워3 엔딩은 당연히 리치킹으로 끝나는거 알죠... 근데 이미 워3부터 불타는 군단은 스컬지 따위보다 훨씬 스케일이 크다고 묘사되었고 아키몬드랑 동급인 킬제덴은 멀쩡히 살아서 프로즌 쓰론 막넴인 일리단한테 명령을 내리는 위치인데다 특히 이땐 에레다르, 불타는 군단 설정변경 전이기도 했으니... 스1에서 케리건으로 끝난다고 스2에서 케리건으로 끝날거라고 생각한 사람 없잖아요. 솔직히 전 스2에서 아몬으로 끝난 것처럼 와우에서 킬제덴으로 끝날거라 예상했습니다. 현 와우로 보면 딱 군단까지네요 | 20.01.14 16:52 | | |

(IP보기클릭)23.226.***.***

Asdachid
반박은 못하고 죄수번호니까 그걸로 빼액은 해야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존나 슬프네 | 20.01.15 14:03 | | |

(IP보기클릭)59.20.***.***

Asdachid
근데 요즘은 타싸이트 연동으로 신규가입하면 걍 죄수번호줌. 고로 요즘 죄수번호가 죄수번호가 아님 | 20.01.16 11:06 | | |

(IP보기클릭)222.99.***.***

원래 여러캐릭 키웠는데 정수 노가다 때문에 기사 하나만 하는중... 힘들어
20.01.10 15:37

(IP보기클릭)14.5.***.***

내 기억속의 와우는 오리때 뿐이다
20.01.10 16:27

(IP보기클릭)14.42.***.***

마늘맛우유
동의하지는 못하겠습니다. | 20.01.12 23:09 | | |

(IP보기클릭)58.140.***.***

마늘맛우유
ㅋㅋ 늬예 늬예 아무렴 그러습죠 ㅋㅋㅋㅋ | 20.01.13 04:56 | | |

(IP보기클릭)223.62.***.***

파늑
오리 하고 접었나보죠 ㅎ | 20.01.14 12:06 | | |

(IP보기클릭)103.243.***.***

와우하고 싶은데 누가 내 계좌에 계정비좀 느조스면 좋겠다
20.01.10 16:47

(IP보기클릭)221.141.***.***

판다렌 죽기 스토리 궁금하네, 계정비좀 긁어볼까?
20.01.10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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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가 애드온때문에 쉬워졌다 = 15년동안 와우만하고살아온 화석들 기준
20.01.10 18:01

(IP보기클릭)182.228.***.***

CL4P-TAP
그 에드온이 복잡해 보여서 접은 1인... | 20.01.10 18:44 | | |

(IP보기클릭)59.12.***.***

CL4P-TAP
화석들은 애드온 떄매 -_- 택틱이 더 거지같아 졌다고 생각하는데요.. 마스게임에 너무 극마스에 치우침.. 미스하나에 리트라이 .. | 20.01.11 07:04 | | |

(IP보기클릭)218.52.***.***

CL4P-TAP
개인적으로 애드온보다 스킬이 간소화됐다고 봐야죠 판다이후 스킬사이클 | 20.01.12 1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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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20.01.10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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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180688741
레이드 말고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가 필요. 레이드는 갈수록 하드해져가서... | 20.01.10 19:42 | | |

(IP보기클릭)125.178.***.***

루리웹-4180688741
그렇게 말하기에는 국내에서 매출 넘사벽 1위가 리니지 아닌가...그리고 그외 매출 강세게임들중에 MMO는 제법있을텐데. pc시장이 위축된거지 장르는 언제나 히트게임하나가 유저수 몰이하는 구조라. | 20.01.11 01:47 | | |

(IP보기클릭)61.74.***.***

커흠
국내 말고 전세계 온라인 pc 게임 매출순위 보세요. | 20.01.16 05:01 | | |

(IP보기클릭)222.104.***.***

드래곤에게 납치를 당한 공주님을 구출 하셨습니다. 전사 : "이봐. GM. 우리 지금까지 12819 번째 공주 구출 시나리오를 플레이 했어. 이제 슬슬 다른 모험을 즐길 때도 된 거 아니야? 이제 탱킹은 질렸다구." 도적 : "동감이야. 전사의 말 그대로 공주 구출은 질렸어. 도대체 열지 못하는 문은 또 뭐야. 부수거나 벽 너머로 가면 그만이고 훔칠 것도 없어. 비열한 습격도 진절머리가 난다구" 마법사 : "이제 우리도 정치를 할 때가 되지 않았나? 슬슬 국가를 꾸리며 도심 속의 음모는 곧. 공주님 납치인 이야기를 몇번이고 샅샅히 밝히는 시나리오는 넘어가는 것이..." GM : "폭풍설사국의 공주님이 드래곤에게 납치 당했다고 하는 소문이 들려옵니다..." ...같은 느낌이군요.
20.01.10 23:00

(IP보기클릭)58.140.***.***

뷰너맨
던전앤드래곤 이나 가서 해 | 20.01.11 08:46 | | |

(IP보기클릭)222.104.***.***

happylifer
매번 더 강한 적을 주적으로 빠르게 잡고 소모 해버리는 게 반복 되는 게 지겹더군요. 레이드가 아닌 다른 선택지로 즐겼던 드군 때 주둔지 처럼 레이드 이외의 선택지가 잘 갖춰졌던 것도 게임이 어려워지기만 하고 정작. 해볼만하다는 느낌은 더 없어지기만 했습니다. 뭔가를 하려고 해도 시간을 매일 마다 많이 들여야만 하니 피곤한 상황에선 더욱 즐기기 힘들어지기만 했죠. 기대치는 낮습니다. | 20.01.11 19:07 | | |

(IP보기클릭)76.95.***.***

뷰너맨
굳이 와우가 아니라 어느 게임도 질리도록 하면 질리는거죠 와우가 15년이나 서비스 해나가는게 특이케이스다보니 어쩔수없는 현상 | 20.01.12 09:48 | | |

(IP보기클릭)58.140.***.***

뷰너맨
또 '그 장르' 사람이 뇌절하네 | 20.01.13 04:57 | | |

(IP보기클릭)125.179.***.***

이름이 왜 이렇게 별로지.....늦었다고 하는 것 같네. 느를 니로 바꾸면 어떰?
20.01.11 02:51

(IP보기클릭)59.5.***.***

윈체스터샷건
그럼 니조스 | 20.01.11 09:14 | | |

(IP보기클릭)220.116.***.***

달럼
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 | 20.01.11 18:42 | | |

(IP보기클릭)220.116.***.***

집냥이1호기
아 개 빵터짐 | 20.01.11 18:42 | | |

(IP보기클릭)59.5.***.***

최근에 갑자기 향수가 차올라서 계정비넣고 한달해봤는데 게임은 확실히 내 취향인데 제대로 즐기려면 매주, 매일 해야할게 너무 많아서 감당못하겠더라 ㅋㅋ 물론 시간 투자하는만큼 성장하는 것이지만... 현실에 영향을 주니까 갈등이 많이 됌 이래서 그냥 간단하게 즐길수있는 게임들이 유행하는 것일지도... 아님말고 ㅋ
20.01.11 09:20

(IP보기클릭)59.5.***.***

달럼
맞음 그래서 요새 더 간단하거나 쉽게 접근할수도 있는 모바일 게임들이 젊을때 더 많이 즐겨둘껄 흑 | 20.01.11 12:05 | | |

(IP보기클릭)110.70.***.***

달럼
동감함. 군단이랑 격아 신화레이드까지 다 해봤는데 생각보다 잘만들었음. 쐐기돌도 재미있게 했고. 근데 원피 노가다 같은거 자꾸 시키니까 엄두가 안나는거. | 20.01.12 08:01 | | |

(IP보기클릭)175.214.***.***

저 느조스의 환영 폰트 왠지 하스스톤에 더 어울리게 생겼네
20.01.11 09:33

(IP보기클릭)112.160.***.***

저거 로고 해상도 엄청 낮아보이네
20.01.11 11:41

(IP보기클릭)121.140.***.***

다음확팩때부터 꾸준히해야겠다. 드군부터 살살 맛가더니 군단때 접었지만 격아때 정점을 찍었으니 복귀하고싶진않고 다음 확팩에선 유물력없앤다니까 그때 무조건 열심히 재밌게해야겠다 ㅎㅎ
20.01.11 14:54

(IP보기클릭)118.44.***.***

나즈자타 나이알로사 각각 확장팩하나씩 떡을칠수있는 떡밥들인데;;; 아쉽다 아쉬워
20.01.12 00:41

(IP보기클릭)118.35.***.***

내가 시력이 안좋아서.. 최종보스 노조라고 하는줄 알았네 ㅋㅋ 금속노조
20.01.12 14:58

(IP보기클릭)211.221.***.***

~~ 때까지가 제일 재미있었다 = 나는 ~~때 까지 겜을 존나게 했다
20.01.13 01:57

(IP보기클릭)175.223.***.***

와우는 아서스 예토전생 시켜야 그나마 살아날듯
20.01.13 09:56

(IP보기클릭)222.111.***.***

와우 다시한번 또 재미지던데... 와우는 한번하면 삶을 갈아넣어야 해서.... 가볍게 할수 있는 마영전이나 로아 하고 말지
20.01.13 15:01

(IP보기클릭)175.113.***.***

디자인 다 좋은데 저런 괴물들은 갑주같은거 안 걸치는게 더 멋있을꺼 같다
20.01.14 18:08

(IP보기클릭)221.140.***.***

쐐기나 레이드 보스 에드온이 필수가 된 시점에선 걍 에드온을 없애고 기본 사양으로 넣어야지. 그게 무슨 편의야... 없는 인간은 트롤되기 쉽상인데.
20.01.15 06:04

(IP보기클릭)183.103.***.***

죽메느조스덱 그립네. 당시에는 정말 캐사기였는데.
20.01.17 14:44

(IP보기클릭)58.231.***.***

클래식 ... 개선 의지가 있긴 있는건가 싶은데... 본섭 경매장 시스템이나 클래식에 도입해줘라
20.01.17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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