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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4.24 출시... 비주얼 퀄리티와 생산성 대폭 향상

조회수 9032 | 루리웹 | 입력 2019.12.10 (10:2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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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경 유지 랜드스케이프 편집 등 비주얼 퀄리티 및 생산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신규 기능 추가

- 향상된 워크플로를 통해 더욱 사실적인 월드와 경험 구현 가능

- 언리얼 스튜디오의 언리얼 엔진 통합 무료 제공, 비주얼 데이터프렙 추가 등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일반산업 분야를 위한 신규 기능 및 업데이트 진행

- 아폴로 11호: 미션 AR 홀로렌즈 2 샘플, 마켓플레이스에서 퀵셀 메가스캔 제공 등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샘플과 애셋 제공

 

언리얼 엔진 4.24 업데이트 참고 이미지.jpg

 

게임 그리고 일반산업 분야에서 비주얼 퀄리티와 생산성을 대폭 향상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이 대거 추가된 언리얼 엔진 4.24가 출시됐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게임뿐 아니라 일반산업 분야를 위한 신규 기능이 대거 추가된 언리얼 엔진 4.24 버전이 업데이트됐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번 언리얼 엔진 4.24는 ▲변경유지 랜드스케이프 편집  ▲물리 기반 스카이 애트머스피어 컴포넌트 ▲스크린 스페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향상 등 비주얼 퀄리티와 생산성을 높여주는 신규 기능들이 다수 추가됐다. 


‘변경 유지 랜드스케이프 편집’ 기능을 이용하면 언리얼 에디터에서 드넓은 지형을 더 편리하게 만들고 수정할 수 있다. 랜드스케이프에 여러 개의 하이트 맵을 추가하고 레이어 단위로 페인트할 수 있는 기능도 새롭게 제공된다. 또한, 랜드스케이프의 지면을 건물의 바닥에 자동으로 맞춰주는 브러시와 같이 블루프린트를 통해 특별한 커스텀 브러시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물리 기반 스카이 애트머스피어 컴포넌트’는 AAA급 게임이나 건축 시각화 분야에 유용한 기능으로, 몇 번의 클릭으로 석양이나 스페이스 뷰 등 사실적인 리얼타임 야외 환경을 제작할 수 있다. 태양 위치 계산기(Sun Positioner)가 이 기능을 지원함에 따라 지상이나 공중 시점에서 바라본 대기를 렌더링할 수 있고, 하루의 시간을 다이내믹하게 바꿀 수 있다. 


‘스크린 스페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은 한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빛이 다른 오브젝트 색상에 영향을 주는 자연스러운 간접 라이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기능은 DCC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작한 그룸(Groom)을 활용하여 수천 개의 포토리얼한 머리카락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렌더링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보다 사실적인 휴먼 캐릭터와 털로 덮인 크리처를 제작할 수 있으며, 물리적으로 정확한 움직임과 함께 머리카락을 한 가닥씩 렌더링할 수 있다. 


한편, 지난 4월, 4.22 업데이트부터 정식 지원되었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은 이번 버전에도 최적화와 안정성을 더욱 향상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대규모 월드를 지원하는 최고 수준의 인스턴싱 지원, 픽셀 디노이징에 리플렉션 멀티 샘플 추가, VR과 분할 스크린을 위한 멀티뷰 지원 등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언리얼 스튜디오의 언리얼 엔진 통합 ▲비주얼 데이터프렙 ▲프로젝트 생성 워크플로 향상 ▲라이브 유니버설 신 디스크립션 스테이지 ▲nDisplay 셋업 향상 등 건축과 제조, 자동차, 영화, 방송 등 광범위한 일반산업 분야를 위한 여러 가지 신규 기능들뿐 아니라 다양한 툴과 샘플들이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4.24 버전부터 언리얼 스튜디오가 언리얼 엔진에 통합되어 언리얼 스튜디오의 모든 기능을 언리얼 엔진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특히, 언리얼 스튜디오의 주요 툴세트였던 데이터스미스를 통해 3ds Max, 스케치업 프로(SketchUp Pro), Cinema 4D 그리고 다양한 CAD 및 BIM 포맷에서 가져온 전체 신(Scene)을 원활하게 변환할 수 있고, 기본적인 스태틱 메시 편집, UV 프로젝션 등의 다양한 툴도 이용할 수 있다. 


‘비주얼 데이터프렙’은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데이터 준비 워크플로를 쉽게 자동화할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간소화된 신규 비주얼 툴을 통해 필터 및 오퍼레이터 레시피를 저장한 후 다른 신이나 프로젝트에 재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와 이름, 메타데이터 태그나 크기와 같은 요소에 따라 LOD 제작, 라이트맵 UV 구성, 머티리얼 대체, 오브젝트 삭제 또는 병합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 생성 워크플로 향상’을 통해 새 프로젝트 용도에 맞는 산업별 템플릿을 선택하고, 플러그인과 환경설정을 자동으로 로딩해 주는 위저드 가이드를 통해 보다 빠르게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 시작할 수 있다. 제품 디자인용 HDRI 배경의 스튜디오 라이팅이나 건축 시각화를 위한 태양 및 하늘 환경 등이 예제로 제공된다. 


‘라이브 유니버설 신 디스크립션 스테이지’는 유니버설 신 디스크립션(USD) 스테이지를 라이브로 작업해 언리얼 엔진 내에서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USD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언리얼 에디터에 임포트된 USD 신이 있는 상태에서 DCC 패키지 애셋을 수정하면 동시에 에디터에서 업데이트된다. 


그리고 ‘nDisplay 셋업 향상’을 통해 다수의 디바이스 또는 프로젝터에 표시되는 몰입적인 콘텐츠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다. nDisplay가 표준 언리얼 엔진 워크플로와 일치하도록 다시 디자인하고 리팩터링했으며, 기존 프로젝트와의 기본 호환성을 지원하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PC에 완벽하게 복제한 입력과 동기화된 비주얼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아폴로 11호 미션 AR 홀로렌즈 2 샘플이 제공되고, 퀵셀 메가스캔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언리얼 엔진 개발자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샘플과 애셋들이 업데이트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이번 언리얼 엔진 4.24는 누구나 영화와 같은 퀄리티의 리얼타임 경험을 제작할 수 있도록 비주얼 퀄리티와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능들과 워크플로를 추가했다.”라면서,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일반산업을 위해 언리얼 스튜디오를 언리얼 엔진에 통합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많은 신규 기능 역시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으니 일반산업 분야 종사자분들께서도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4.24 업데이트 역시 에픽게임즈의 개발자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 커뮤니티에서 제출한 총 97개의 개선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언리얼 엔진 4.24 업데이트와 관련된 상세 내용은 언리얼 엔진 공식 홈페이지(https://www.unrealengine.com/ko/blog/unreal-engine-4-24-is-now-available)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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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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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은 모델링툴이 아니라, 미리 제작된 소스들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램이에요.
19.12.10 11:29
(5120964)

124.50.***.***

BEST
경쟁사가 망하면 잘하던곳도 대충할껄요
19.12.10 18:31
(4709596)

122.42.***.***

BEST
무거움 메모리 너무 먹고
19.12.10 22:48
(41063)

218.234.***.***

BEST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게임엔진에 띄울 리소스를 제작하는 겁니다. 3D 프로그램 =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 제작 게임엔진 = 제작된 리소스를 배치하여 환경을 표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게임엔진으로 제작된 환경을 원활하게 구동되도록 조정
19.12.10 16:48
BEST
유니티에 왤케 악감정 있으신지 ㅎㅎ
19.12.11 01:16
(1248969)

112.160.***.***

그런데 3D모델링 프로그램이랑 제작엔진의 큰 차이점은 뭔가요?
19.12.10 11:23
BEST
토범태영
게임엔진은 모델링툴이 아니라, 미리 제작된 소스들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램이에요. | 19.12.10 11:29 | | |
(2717666)

175.223.***.***

토범태영
스피드 아닐까요 | 19.12.10 11:30 | | |
(1248969)

121.171.***.***

불타는 소쿠리
아..그럼 나무나 바위같은게 있는거군요. | 19.12.10 11:30 | | |
토범태영
네. 모델링툴에서 모델러가 나무나 바위같은걸 만들어놓으면, 그걸 엔진에서 조합해서 숲으로 만드는 개념인거죠.(물론 숲 자체를 모델링툴에서 작업하고 가져와도 됩니다.) 거기에 프로그래머들이 붙어서 게임으로 동작하도록 만드는거고요. 본문에 언급된 메가스캔같은것들이, 실제 자연환경을 3D스캔한 데이터들인데... 그런것도 에픽에서 제공해서 좀 더 편하게 게임 만들수 있게 지원한다는 거에요. | 19.12.10 11:34 | | |
(4723696)

121.172.***.***

토범태영
쉽게 3D모델링 프로그램은 3D 모델을 만들기에 최적화 되어 있는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1장의 이미지를 렌더링 하기 위해 최적화 되어 있는 프로그램이구요(이 렌더링된 이미지를 여러게 만들면 영상이 되는거구요) 제작엔진(게임엔진)은 3D 모델링은 실시간으로 화면에 뿌리고 게임화 하기위해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델링툴이나 게임엔진에서 서로 기능을 쓸수 있으나 각 용도에 맞게 쓰는걸 추천 합니다. 농구공으로 축구를 할수 있지만 농구를 해야하는거랑 같은 거라 보시면 됩니다 | 19.12.10 12:00 | | |
가지대왕
와 농구공비유ㄷㄷㄷㄷ | 19.12.10 13:10 | | |
불타는 소쿠리
모델링 툴 = 3D 이미지를 만드는 프로그램 게임 제작 엔진 = 3D 이미지등 필요한 것들을 미리 준비하여 더 간단하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간단하게 약식으로는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군요 | 19.12.10 16:00 | | |
(49294)

211.214.***.***

토범태영
3D 모델링을 배운다 =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걸 배운다 게임엔진을 배운다 = 자동차 운전을 배운다 대충 이런 개념이랄까나? 그럴까나? | 19.12.10 16:44 | | |
(41063)

218.234.***.***

BEST
토범태영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게임엔진에 띄울 리소스를 제작하는 겁니다. 3D 프로그램 =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 제작 게임엔진 = 제작된 리소스를 배치하여 환경을 표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게임엔진으로 제작된 환경을 원활하게 구동되도록 조정 | 19.12.10 16:48 | | |
츄플
자동차 부품들로 조립하는거라 보면 되여 | 19.12.10 16:53 | | |
(1297963)

115.41.***.***

루리웹-6977900824
조립표현이 정확합니다 소스 제작된거를 조합해서 환경을 표현하는거죠 음식 재료를 가지고 조합해서 맛있게 만들고 더 맛있게 보이기 위해서 전등빛도 추가해주고 떼깔좋게 분위기도 만드는거에요 | 19.12.10 17:24 | | |
(2157366)

220.85.***.***

츄플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는거고 운전을 배우는쪽은 유저임 | 19.12.10 20:23 | | |
제발 좀 분발해서 유니티좀 압살해주렴. 아예 폐사 시켜버릴 지경으로 선전좀 해줘라. 모바일에서도 좀 가볍게 돌아가게 만들어주고.
19.12.10 17:29
(5120964)

124.50.***.***

BEST
루리웹-0061182886
경쟁사가 망하면 잘하던곳도 대충할껄요 | 19.12.10 18:31 | | |
BEST
루리웹-0061182886
유니티에 왤케 악감정 있으신지 ㅎㅎ | 19.12.11 01:16 | | |
(3467851)

121.168.***.***

루리웹-0061182886
오히려 유니티는 작은 소규모 인디게임 회사들이 사용하기 좋은 엔진인데 어디 뭐 인디게임회사에 데이셨나 ㅎㅎ | 19.12.12 10:30 | | |
중국회사라 쩝
19.12.10 18:36
루리웹-2002296918
헐.. 쟤도 쭝국에 먹혔음? 진짜 인구빨이 최고네요 | 19.12.11 10:48 | | |
(3467851)

121.168.***.***

no사나no라이프
먹혔다기보단, 꺼무위키 등재된 자료보면 텐센트 지분이 48.4네요. 근데 나머지 지분 51.6이 전부 에픽게임즈 창업자 2명 지분이라서 텐센트가 에픽게임즈의 경영에 통제를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 19.12.12 10:33 | | |
려와
안먹혔군요. 지분 저런 애들 많음 | 19.12.12 11:35 | | |
와~ 머리털 인정? 인정!!
19.12.10 21:09
(4709596)

122.42.***.***

BEST
무거움 메모리 너무 먹고
19.12.10 22:4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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