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 연, 체력과 마력 변환 시스템
1차 CBT 이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다양한 개선이 이뤄졌지만, 가장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체력, 마력(이하 ‘체마’) 변환 시스템’이다. 그래서 ‘체마 변환 시스템’과 더불어 높아진 체력과 마력을 활용한 시스템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체마 변환 NPC ‘영혼사
캐릭터의 성장과 아이템 수집은 모든 MMORPG를 관통하는 핵심 축이라 할 수 있다. 보통 MMORPG에서는 소위 만렙으로 불리는 최고 레벨을 달성하면 성장이 멈추게 되고, 경험치를 올릴 수 있는 사냥 콘텐츠 보다는 진영전, 공성전 등 PvP(Player vs Player)로 콘텐츠 소비가 전환된다.
하지만 체마 변환 시스템은 캐릭터 성장에 제한이 없다. 만렙을 달성해도 경험치는 계속 축적되며 이를 활용해 캐릭터의 체력과 마력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각 직업마다 높아진 체력과 마력에 비례해 대미지가 상승하는 다양한 기술 덕분에 성장에 대한 끊임 없는 동기가 부여된다.
MMORPG 이용자들은 최상위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졸업템(가장 좋은 아이템)’을 입수할 때까지 아이템 사냥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본작에서는 만렙 이후에도 아이템에만 의존한 강함이 아닌, 누적된 경험치로 무한에 가까운 성장을 할 수 있어 지속적인 성장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체마 변환 시스템
바람의나라: 연은 온라인 게임 원작에서처럼 체력과 마력에 비례해 기술의 위력이 증가하도록 시스템을 변경하고, 기술 이펙트 또한 원작의 느낌에 충실하도록 변경을 꾀하고 있다.
변경될 기술 이펙트 예시
이 밖에도 랭킹 시스템을 도입, 99레벨 이후 경험치로 체력과 마력을 변환할 수 있게 되는 시점부터 ‘실시간 랭킹’에 등재되며, 직업별 체력과 마력을 기준으로 한 랭킹 확인이 가능하다.
랭킹 시스템 화면
참고로 바람의나라:연 CBT는 안드로이드OS 기기 이용자 중 사전 예약 신청자를 대상으로 12월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진행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