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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김형태 '프로젝트 이브', 3D 스캔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조회수 40307 | 루리웹 | 입력 2019.11.15 (14:5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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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원화가보다 대표라는 직함이 더 익숙한 시프트업의 김형태. 탁월한 그림 실력과 개성적인 화풍으로 PC 패키지, 온라인, 모바일에까지 큰 족적을 남긴 그가 다음 목표로 콘솔 시장을 정조준했다. 지난 4월 서울 서초동 스튜디오 개장과 함께 공개한 ‘프로젝트 이브(Projeck EVE)’는 SF 세계관에 기반한 AAA급 콘솔 액션을 지향하여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당시 김형태 대표는 AAA급 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그만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360도 3D 스캔 및 실시간 모션 캡처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다. 시프트업과 같은 중소 개발사가 스튜디오에 이러한 첨단 설비까지 갖춰 놓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 그만큼 콘솔 액션 게임에 요구되는 고품질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에 한 발짝 더 다가선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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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심 찬 ‘프로젝트 이브’ 첫 발표로부터 어느덧 7개월이 지났다. 아직 초기 단계일 개발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제로 3D 스캔 시스템이 기대한만큼 활용도와 효율이 뛰어날지 등 궁금한 점이 참 많았다. 이에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는 15일(금), 지스타 2019 컨퍼런스를 통해 ‘3D 스캔과 차세대 게임 캐릭터 제작기’라는 주제로 지난 반 년간의 경험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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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단에 오른 김형태 대표는 이날 강연이 멋진 결과물을 자랑하는 자리가 아니라 한창 헤매는 와중인 ‘방랑기’라고 소개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세 가지로 압축하자면 첫째, 왜 하이엔드 그래픽의 3D 게임은 언제나 비싸고 만들기 힘든가? 둘째, 좀 더 현명한(날로 먹는) 방법은 없을까? 셋째, 이것 저것 시도해서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이고 최상의 그래픽을 얻어내 보자, 라고. 또한 아직 완전히 검증된 방법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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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쉐이더와 노말뱁을 사용하는 최상급 3D 게임은 그만큼 어셋 단가가 높다. 캐릭터 하나의 의상과 얼굴까지 만드는데 평균 3달 이상이 소요되고, 결과물이 나오기 전까지 정확히 어느정도 품질일지 알기도 어렵다. 무엇보다 3달이나 걸려 결과물을 받았을 때는 이미 굵직한 수정은 어려운 상황인 경우가 대부분. 설령 그렇게 제작했다 해도 규모상 해외 AAA급 게임을 따라가기 쉽지 않으며 그만한 실력이 있는 인재는 이미 해외로 진출한지 오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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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활로는 어디에 있을까? 김형태 대표가 내놓은 답안은 3D 스캔, 해외에서는 포토그램메트리(Photogrammetry)라 불리는 기술이다. 실사와 같은 고품질 그래픽을 추구할 때 그것과 가장 근접한 모델은 당연히 실사 그 자체일 것이다. 해외 유수의 대작에서 보듯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하는 보편적인 비주얼 정서 또한 실사에 가까운 3D 그래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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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3D 스캔 자체는 생각보다 원시적인 기술이다. 그저 다양한 각도의 무수히 많은 사진을 가지고 클라우드 포인트(Cloud Point)를 추출하여 3D 메쉬(Mesh)화 시키면 된다. 김형태 대표는 본격적인 투자에 앞서 리얼리티 캡처, 메타셰이프 그리고 갤럭시 S8 내장 카메라만 가지고 자신의 가방을 여러 각도로 67장 찍었고 이를 통해 꽤나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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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이 충분해 보이자 곧장 설비를 본격화했다. 지난 4월 서초동 스튜디오 개장과 함께 설치한 니콘 DSLR 160대와 동조장치의 통합 시스템이 그것. 이를 통해 모델을 촬영해보자 숙련된 모델러가 장시간 작업해야 가능할 듯한 섬세한 옷 주름과 질감이 구현됐다. 게임이니만큼 여기에 각종 장식이나 디자인을 후작업하면 그것만으로 고품질 3D 모델이 탄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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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인물은 모델을 섭외하면 될 것 같은데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괴물은 어찌할까? 마침 ‘블레이드 앤 소울’ 몬스터 총괄이자 ‘데스티니 차일드’ 원화 총괄인 이창민 디자이너가 조형 작업을 할 줄 알았다. 그렇게 괴물 조형을 만들어 촬영해보니 결과물이 나쁘지 않았고, 내침 김에 우리나라에서 괴물을 제일 잘 만드는 사람을 누구인가까지 생각이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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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 하면 역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괴물’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그래서 영화 속 괴물을 직접 디자인한 장희철 아티스트를 시프트업으로 전격 영입했다. 세계적인 CG 업체인 웨타 디지털과 협업한 경험이 있는 장희철 아티스트는 ‘프로젝트 이브’에 들어갈 괴물을 디자인하고 조형까지 가능한 실력자다. 다만 알고 보니 지브러시(Zbrush)도 능숙히 다루는 터라 보름 만에 몬스터 하나를 완성시켜버렸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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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몬스터의 경우 3D 스캔의 효율성이 높지만은 않다. 3D 작업이 능숙하지 못한 크리쳐 디자이너도 몬스터 제작의 후반 프로세스까지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매력적이지만, 실질적으로 업계에 조형을 할 줄 아는 디자이너보다 지브러시를 사용하는 모델러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시프트업은 조형의 숙련자가 셋이나 되어서 이러한 방식이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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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의상을 만들 때 3D 스캔이 편리한 또다른 이유는 아무나 입혀도 괜찮다는 것이다. 물론 전문적인 모델을 섭외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빠르게 결과물을 보고 확인해야 하는 개발 와중에 번거로운 일이다. 대신 내부 인력이 의상을 입고 촬영을 한 후 다리 길이나 어깨 넓이 같은 소소한 부분은 후작업으로 보정하면 된다. 의상을 촬영할 때 주의할 점은 너무 검거나 하얗거나 빛을 발하면 촬영이 어렵다는 것. 이때는 다른 색으로 촬영하고 후작업을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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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면 3D 스캔은 비교적 손쉽게 실사에 근접한 고품질 그래픽으로 퀀텀 점프가 가능하다. 결코 추천하지는 않지만, 정말 급하다면 촬영부터 인게임 적용까지 닷새만에 해낼 수 있다고. 실제 모델을 활용하니 하니 결과를 예측하기 쉽고 재촬영을 통한 조정도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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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당연하게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3D 스캔이 불가능하다. 그나마 각종 의상을 제작하고 대여해주는 업체가 여럿 있으므로 어느정도 도움을 받을 순 있다. 또한 기획에 어울리는 의상을 찾고자 상가를 뒤지고 모델을 섭외하는 과정이 상당히 고달플 수 있다. 아무래도 대다수 개발자는 일에 집중하길 좋아하지 쇼핑이나 미팅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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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기초부터 결과물까지 완전한 창작을 선호하는 모델러와는 상성이 맞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과는 전혀 다른 프로세스를 받아들일 오픈 마인드가 필수. 그리고 모델러라고 다 코디의 소양이 있지는 않은지라 타고난 감각도 요구된다. 상술했듯 너무 검거나 하얗고 반사, 반투명 재질의 경우도 3D 스캔이 어렵다. 전체적으로 실사와 같은 결과물은 얻어낼 수 있지만, 실사 이상의 미력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재능이 필요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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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 대표는 “모든 기술이 그렇듯 3D 스캔도 만능은 아니지만 차세대 게임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길임에 분명하다. 이 자리를 빌어 업계의 많은 분들과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연구하며 발전하여 나가면 좋겠다. 같이 고민하고 같이 만들어보자”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 시프트업과 같이 3D 스캔을 활용하여 작업하는데 어느 정도 인력이 필요한가


: 10년 전 ‘블레이드 앤 소울’ 개발 당시만해도 전체 팀이 240명 정도 되었다. 반면 시프트업은 최근 세 명이 더 합류하여 캐릭터 모델러가 다섯 명이다. 그전에는 두 명이서 3D 스캔으로 캐릭터를 제작하여 게임에 적용하는 것까지 가능했다. 배경 같은 경우는 직접 만들기 보다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어셋을 활용하는데, 최근 에픽게임즈가 퀵셀 메가스캔을 인수하여 무료 공개함으로써 큰 도움이 되었다.


● 인물이나 괴물뿐 아니라 지형지물, 그러니까 배경을 3D 스캔하는 것이 가능한가


: 현대적인 배경이라면 그렇다. 중세 판타지가 배경이라면 나무 같은 자연물은 쓸 수 있겠으나 성이나 마을은 직접 만들어야 한다. 해외에서는 360도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으로 실제 장소를 찍어 추출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 이런 방식은 개인 수준에서도 꽤 쓸만한 결과물이 나온다. 다만 그래도 배경은 어느정도 기존 어셋의 도움을 받길 추천한다.


● 3D 스캔을 도입했지만 정작 ‘프로젝트 이브’ 캐릭터는 데포르메된 얼굴을 하고 있다


: 사실 ‘프로젝트 이브’ 티저 영상은 3D 스캔을 활용한 결과물이 아니다. 서초동 스튜디오 개장과 거의 동시에 신작을 발표하려고 그 이전에 작업했기 때문이다. 이제는 실사 모델을 통한 얼굴 스캔도 테스트 중이며 언젠가 그에 대한 결과물도 공유하려 한다.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얼굴 스캔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정말로 예쁜 모델을 섭외하여 촬영하여도 그다지 예쁘게 뽑히지 않는다. 누가 봐도 예쁜 결과물을 내려면 보기보다 굉장히 많은 후작업이 필요하다. 그래서 얼굴을 스캔할 때는 예쁘고 못생기고보다 얼굴 그 자체가 강렬한 아이덴티티인 모델을 쓰는 것이 좋다. ‘데스 스트랜딩’이 바로 그런 경우다. 다만 당연히 그런 모델은 비싸다. 나도 쓰고 싶픈 배우가 있는데 아마 섭외하려면 현재 제작비의 10배쯤 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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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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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이브(가칭)

기     종

PS4/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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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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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업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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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63
 댓글


(IP보기클릭)211.216.***.***

BEST
이제 무슨 소리를 해도 안먹히는 기무라 횽태상 좋아하는 일본으로 꺼지시길
19.11.15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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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키무라상...
19.11.15 15:10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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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맞는거 안무서워지셨대냐? 전국구 복대라도 착용하셨나보네
19.11.15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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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데스티니 차일드 쪽 찾아보면 됨
19.11.15 15:43

(IP보기클릭)39.7.***.***

BEST
여캐 ㅅㅅ어필게임
19.11.15 15:08

(IP보기클릭)219.101.***.***

펄어비스 보고 느끼는거 없나 이런 개똥같은거나 만들고 말이야
19.11.15 15:02

(IP보기클릭)110.70.***.***

시버펑크2077
펄업은 엔지니어 김대일만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고 횬타이는 아티스트 김형태만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있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비교가 성립하고 똥이라는건지.. 자신이 종사하는 업계 다른 직군의 탑을보며 진취적으로 사는사람은 별로 없는데 욕받이가 되는건 이해가 안됨 | 19.11.15 15:59 | | |

(IP보기클릭)183.97.***.***

시버펑크2077
우리나라에서 각잡고 콘솔게임 만들어보려는 회사가 몇이나 된다고 이런 개똥 소리가 나오나 | 19.11.15 19:24 | | |

(IP보기클릭)121.164.***.***

시버펑크2077
그래도 루까성이져 이중성 | 19.11.15 23:11 | | |

(IP보기클릭)211.34.***.***

시버펑크2077
펄어비스가 콘솔 패키지게임이라도 만듬? | 19.11.15 23:45 | | |

(IP보기클릭)115.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nArk
어우 씹덕들 ㅂㄷ거리네 또 | 19.11.16 08:24 | | |

(IP보기클릭)211.208.***.***

검스~연구원🎓
콘솔패키지게임만 게임으로 보이시나보네요? | 19.11.16 12:21 | | |

(IP보기클릭)223.39.***.***

검스~연구원🎓
만든다는데요? 싱글도 되는 온라인게임이지만 | 19.11.16 12:47 | | |

(IP보기클릭)211.216.***.***

BEST
이제 무슨 소리를 해도 안먹히는 기무라 횽태상 좋아하는 일본으로 꺼지시길
19.11.15 15:07

(IP보기클릭)211.38.***.***

жебе
솔직히 게임계의 발전을 위해선 이따위 악플보단 키무라상이 더 공헌하는 것 같다. | 19.11.15 15:42 | | |

(IP보기클릭)1.214.***.***

gunpowder06
솔직히 콘솔도전이라는거 하나만으로도 모바일만 찍어내는 다른국내회사보단 백배는 더 나은듯 | 19.11.15 16:03 | | |

(IP보기클릭)222.106.***.***

жебе
횬타이 저사람은 일본으로 꺼져도 받아주기라도 할듯한데? 국내에서도 자기 자리 만들고 깊게 파내려가서 연단에 서는게 쉬운일은 결코 아님. 게임개발한다고 인력시장에 인력은 숱하게 나오는데 국내 중소업체도 안받아주는 사람 수두룩해. 저사람은 최소한 부정적으로도 이름은 날렸으니 성공은 한거야. | 19.11.15 18:09 | | |

(IP보기클릭)118.127.***.***

жебе
콘솔 도전 하나만으로 이미지 극도로 안좋은 김형태를 옹호해주는 루리웹. 과연이다. 콘솔만이 진정한 게임이지. 암. | 19.11.15 22:49 | | |

(IP보기클릭)121.164.***.***

жебе
무슨 소리를 해도 마법의 루까성 | 19.11.15 23:11 | | |

(IP보기클릭)1.242.***.***

gunpowder06
데스티니로 게임계의 발전을 질질 잡아끈것같은데 | 19.11.16 09:17 | | |

(IP보기클릭)1.242.***.***

루리웹-5305733513
개소리그만하자 | 19.11.16 09:17 | | |

(IP보기클릭)211.226.***.***

gunpowder06
이따위 악플을 달게 끔 공헌한게 키무라인데 뭔 개솔야 얘는 국내겜에 대한 국내 유저 신용도를 크게 떨어트린 애 중 하나인데 초반 인터뷰부터 구라란 구라는 다 쳐서 하긴 웹툰 애들 마인드로 구매자가 대체 작품에 뭔 필요냐 하는 마인드 가지고있는 좀 정신 이상한 애들한테는 공헌하고 있는걸로 보일지도 | 19.11.16 12:19 | | |

(IP보기클릭)211.202.***.***

질롯어택
현실 : 루리웹 유저가 아무리 싫어해봐야 현실에서는 김형태가 더 성공함 | 19.11.17 10:19 | | |

(IP보기클릭)121.164.***.***

루리웹-7712553440
크 명안 | 19.11.17 12:35 | | |

(IP보기클릭)39.7.***.***

BEST
여캐 ㅅㅅ어필게임
19.11.15 15:08

(IP보기클릭)223.39.***.***

마음을싣고
눈요기도 되고 좋구만 뭘 | 19.11.15 20:02 | | |

(IP보기클릭)58.228.***.***

마음을싣고
해외에선 평좋던데요? | 19.11.15 20:31 | | |

(IP보기클릭)39.7.***.***

마음을싣고
메갈이니 | 19.11.15 21:39 | | |

(IP보기클릭)39.7.***.***

로리로리브로리
뭔 메갈이여 남자메갈도 있냐 ㅅㅅ어필만 하고 게임성이 안좋으니 그런거지 차일드 하나였지만 | 19.11.15 22:45 | | |

(IP보기클릭)121.164.***.***

마음을싣고
결론은 뭐다? 루까성 | 19.11.15 23:12 | | |

(IP보기클릭)59.20.***.***

마음을싣고
존나 맞는말이긴한데. 루리웹에서 이런말해봐야 설득력 없어보임 ㅋㅋ | 19.11.16 05:17 | | |

(IP보기클릭)115.22.***.***

로리로리브로리
ㅋㅋㅋ가슴이랑 엉덩이 강조보다 게임성좀 보여달라니까 메갈로 몰아가는 인성무엇? | 19.11.16 08:29 | | |

(IP보기클릭)1.242.***.***

루리웹-5305733513
루까성? 블앤소 ㅈ망 데스티니 ㅈ망. 너깉은 흑우들이 돈가져다 바치면서 성공했다 ㅇㅈㄹ | 19.11.16 09:18 | | |

(IP보기클릭)222.104.***.***

마음을싣고
메갈특징 : 나도 남자지만~~ | 19.11.16 13:52 | | |

(IP보기클릭)110.70.***.***

마음을싣고
그게 여기서 먹힘ㅋㅋ 유게가면 붕괴, 소전, 프리코네이야기하지 7대죄 이야기안함 | 19.11.17 16:23 | | |

(IP보기클릭)110.70.***.***

氷菓
ㅋㅋㅋㅋ 짱숨 표절겜이라고 욕하면서 여캐보고 지른다는 곳이 루리웹인데 ㅅㅅ어필 ㅇㅈㄹ ㅋㅋㅋ | 19.11.18 11:36 | | |

(IP보기클릭)223.38.***.***

마음을싣고
섬란카구라?ㅋㅋㅋㅋㅋ 아님 변태기질 넘치는 코지마게임? 이런거 즐겨하는 씹덕웹에서 기무라 횽태 게임 까는것도 웃김ㅋㅋㅋㅋ | 19.11.19 12:57 | | |

(IP보기클릭)211.48.***.***

BEST
키무라상...
19.11.15 15:10

(IP보기클릭)125.129.***.***

BEST
칼맞는거 안무서워지셨대냐? 전국구 복대라도 착용하셨나보네
19.11.15 15:13

(IP보기클릭)1.229.***.***

U MAD?
이런댓글 보면 루리웹도 반일 분노성향에 미쳐 돌아가는것 같다;; | 19.11.19 13:07 | | |

(IP보기클릭)175.223.***.***

분노의뽀통령
왜 저한테 그러시는지; 김형태 본인이 한 말이니 본인한테 따지시는게? | 19.11.19 13:07 | | |

(IP보기클릭)121.141.***.***

와..여자애 개이쁘긴하다..
19.11.15 15:13

(IP보기클릭)115.90.***.***

좋은시도같은데 욕만있네..
19.11.15 15:14

(IP보기클릭)1.214.***.***

비행청춘
워낙 데차로인해 이미지가 시궁창이라 그런가봐요 | 19.11.15 17:19 | | |

(IP보기클릭)121.164.***.***

비행청춘
원래 루까임 | 19.11.15 23:12 | | |

(IP보기클릭)1.242.***.***

루리웹-5305733513
명불허전 죄수번호 | 19.11.16 09:18 | | |

(IP보기클릭)211.226.***.***

비행청춘
좋은 시도라니.. 사기꾼이 한탕 거하게 치고 또 비슷한짓 시작하면 좋은시도라고 칭찬을 할까 또 ㅈㄹ났네 하고 욕을할까? 쟤는 이미 저지른게 많기때문에 결과가 나오고 칭찬해도 늦지않음 | 19.11.16 17:06 | | |

(IP보기클릭)221.152.***.***

창세기전3때 부터 좋아하던 형님인데 이분 뭔일있었나? 왤케 댓글평이 안좋음??
19.11.15 15:15

(IP보기클릭)122.45.***.***

BEST
파인쿠루
데스티니 차일드 쪽 찾아보면 됨 | 19.11.15 15:43 | | |

(IP보기클릭)116.45.***.***

파인쿠루
창세기전때부터 좋아하던 형님인데 데차를 모르는건가!? | 19.11.15 16:04 | | |

(IP보기클릭)211.212.***.***

파인쿠루
데차 저도 '초반' 사건만 알고있는데 한국적인 게임을 만들었다고 하면서 일본관형어나 일본신사나 일본온천이나 일본노점이나 기타등등 일빠수준의 작업물을 내보였고 게임 운영도 한국에선 개돼지운영으로 돌리면서 친일형태의 운영이라고 하고 뭐 한국에서 사인회하면 칼맞을거같다느니 괴상한 농담이나 해대니 욕을 먹는것 | 19.11.15 16:37 | | |

(IP보기클릭)175.125.***.***

파인쿠루
나무위키에 데차 검색해보시면 전부 요약되어 있습니다. 데스티니 차일드 나오기 전까지 일뽕 중의 일뽕일줄은 아무도 몰랐죠... | 19.11.15 17:14 | | |

(IP보기클릭)112.187.***.***

로렌스
허허허 거의 게임계의 ㅇㅅㅇ과 비슷한 수준인가보네요 | 19.11.15 19:21 | | |

(IP보기클릭)49.142.***.***

불량한닉네임
그건 아니지 | 19.11.15 20:12 | | |

(IP보기클릭)121.164.***.***

파인쿠루
반대보소 마녀사냥 루까성의 성지 | 19.11.15 23:12 | | |

(IP보기클릭)182.219.***.***

루리웹-5305733513
지 맘에 안들면 비추부터 누르고 보는 찐따들의 성지죠 | 19.11.16 16:37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7698830235
맘에 안들면 비추누르는게 맞긴하지..그나저나 사람들 또 오지게싸우네.. | 19.11.18 09:20 | | |

(IP보기클릭)49.168.***.***

이미 캡콤등 일본서양 게임에서 쓰고 있는방식 데메크5 데스스트렌딩이 저런 방식인데 3d 스캔으로 씹덕얼굴 만드는 삽질을 하고 계시네요..
19.11.15 15:17

(IP보기클릭)126.255.***.***

샤아전용볼mk2
저 캐릭터는 3D스캔이 아니라잖니... 까는건 좋은데 양심적으로 읽어는 보고 까자... | 19.11.16 10:00 | | |

(IP보기클릭)211.245.***.***

저게 바로 국산오토마타인가
19.11.15 15:17

(IP보기클릭)211.189.***.***

흠...
19.11.15 15:19

(IP보기클릭)115.160.***.***

뉸뉸
반대하시나요? ㅋ | 19.11.15 17:46 | | |

(IP보기클릭)125.179.***.***

민코.
안흠.... | 19.11.15 22:03 | | |

(IP보기클릭)183.109.***.***

민코.
| 19.11.15 22:46 | | |

(IP보기클릭)119.194.***.***

국내에서 그래도 제작방식의 전환을 시도하는 방향이기는 한 듯..
19.11.15 15:19

(IP보기클릭)58.233.***.***

Kaelic
ㅋㅋ 엔씨랑 펄어비스는 이미 사용중인 제작방식 | 19.11.15 20:57 | | |

(IP보기클릭)211.201.***.***

AㅏMㅏDㅏ
엔씨에서 3d 스캔 방식으로 게임 만든게 있나? 없는걸로 아는데. | 19.11.16 12:37 | | |

(IP보기클릭)182.219.***.***

AㅏMㅏDㅏ
아닌데? 알못님아 | 19.11.16 16:37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7698830235
ㅋㅋㅋㅋ 아니긴 국내 게임스튜디오에 3d스캐너 파시는분이 한분이 엔씨 펄업 시프트업에 만들어서 아는건데 잘쓰고있다고 | 19.11.16 16:46 | | |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당근파이

엔씨 | 19.11.16 20:51 | | |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당근파이

펄어비스 | 19.11.16 20:51 | | |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당근파이
검색만해도나오는걸ㅋㅋ | 19.11.16 20:58 | | |

(IP보기클릭)125.129.***.***

루리웹-7698830235
'지 맘에 안들면 비추부터 누르고 보는 찐따' 알못이라고 비추 박아놓고 팩트 보여주니까 아닥하고 튄거 보니 딱 님 얘기네요 | 19.11.18 03:49 | | |

(IP보기클릭)175.223.***.***

그래서 뭐 좀 진행 상황을 보여줘야할 시기는 아닌가?
19.11.15 15:20

(IP보기클릭)211.106.***.***

키무라상 이번에도 한국에 먼저 베타 테스트 하실 낍ㅂ니꺼?
19.11.15 15:23

(IP보기클릭)211.118.***.***

욕부터 박고보는 사람들은 데챠에 다들 수백 수천 박고 통수맞은분들이시겠지...?
19.11.15 15:23

(IP보기클릭)113.130.***.***

ChouCreamBread
데차 오픈부터 지금까지 쭈욱 하고있는데 하루 20분? 총과금은 중반쯤 3만원 정도 끝 막 뿌리는 혜자게임인데 왜 다들 이러는지 이해불가ㅡㅡㅋ | 19.11.15 15:50 | | |

(IP보기클릭)125.139.***.***

ChouCreamBread
여기가 리니지 헤비유저 커뮤니티여서 욕한 거였나요? | 19.11.15 23:53 | | |

(IP보기클릭)183.108.***.***

DSLR 160대 ㅁㅊ
19.11.15 15:29

(IP보기클릭)125.186.***.***

루리웹-0308320434
대당 200씩 잡으면 3억 2천이니 디자이너 3~4명분 연봉정도인걸 감안하면 규모있는 회사로써의 큰 투자는 아닌듯 가챠로 1억씩 쏟아붇는 유저들도 있는판인데 ㅎ | 19.11.15 20:12 | | |

(IP보기클릭)112.161.***.***

넘나좋은
카메라가격만 그런거고 저기서 사용되는 조명이나 기타 장비들과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값이 그 배의 배는 더 들어갈겁니다 | 19.11.16 01:58 | | |

(IP보기클릭)14.52.***.***

김형태 관련 게시물만 올라오면 도를 넘은 수준의 비난들을 하네 ;;
19.11.15 15:43

(IP보기클릭)211.38.***.***

EFFECTIVITY
'일본 컨텐츠는 좋아해도 일빠는 아니다' 오덕들에겐 이런 묘한 자부심 같은 게 있었는데, 키무라상은 그 선을 넘어버림. | 19.11.15 15:48 | | |

(IP보기클릭)121.164.***.***

EFFECTIVITY
루까성지순례 왔습니다 | 19.11.16 12:50 | | |

(IP보기클릭)11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nArk
ㄹㅇ 혐한해도 조선■이라 해도 위안부 창1녀라고 해도 사주는 마당에 ㅋㅋㅋㅋ 암 루리웹의 대단한 자부심이죠! | 19.11.18 11:37 | | |

(IP보기클릭)58.148.***.***

기존 게임 제작방식 인건비 비싸다고 해서 3D 스캔까지 온건데 문제는 숙련된 영화 CG 인력은 고급인력 중에서도 손꼽히는 편이고 특히 요즘 호황으로 인건비가 결코 싸지않음ㅋ 영화계는 문화로 정착된지 오래고 게임에 비해 불황이라고 불릴만 한 한계가 없는데다 이미 영화 CG는 세계적으로 외주로 연결되서 일거리는 많으니 인건비 후려치는거 게임 처럼 쉬운게 아님. 디즈니가 벌인 테마파크식 영화 제작은 논란은 많아도 이렇게 영화를 만들어도 영화가 되는 구나를 널리알렸고 여기에 디즈니가 투자한 금액도 어마어마함. 특히 요즘은 디즈니, 넷플릭스, 아마존, 애플 등 시장 장악과 컨텐츠 독점 경쟁을 피터지게 하는 중이라 영화 제작자들도 막뛰어들고 그에 따라 CG스튜디오는 일거리가 넘쳐나 호황. 그리고 얼굴을 데포르메로 하겠다는건 실사가 아닌거고 액팅이 빠지면 기술이 절반만 기능을 하는건데ㅋㅋㅋ 결정적으로 스캔이 힘을 발휘하려면 모델이 영화배우나 영향력 큰 유명인을 섭외해야하는데 이건 기존 게임 인건비보다도 게런티가 더 큰 건 당연하고 배우쓰는 만큼 그 연기를 옮겨줄 퍼포먼스 캡처, 이모션 캡쳐(이 두기술이 핵심) 등 기술에 따른 장비와 전문인력을 가지고 와야함. 아바타에서 파생되어 지금은 많이 보급화는 되었어도 3D 스캔 포함, 이 영역은 한 마디로 돈 지롤의 영역이라 결국 과거의 방식보다 결코 싼게 아님.ㅋㅋㅋ(아바타 제작비가 얼마더라?) 키무라상 좋아하고 잘 하던거나 하세요.
19.11.15 15:45

(IP보기클릭)211.57.***.***

HiddenConte
모델? 영화배우? 주제가 어긋난거 같네요 위에서 말하는건 실사같은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 전문가가 3개월동안 쉐이더와 노말맵을 짜야하니까 스캐닝방식으로 그 시간을 대폭 줄였다는건데 댓글로 쓰신건 모션캡쳐쪽 말하시는거 같네요 참고로 모션캡쳐는 요즘 거의 모든 게임업계에서 사용하는 기술이에요 | 19.11.15 17:15 | | |

(IP보기클릭)58.148.***.***

인생을 사세요
스케쥴과 돈 즉, 소비되는 리소스를 줄이기위해서 쓴다는거 누가 모르나요? (요즘 수요를 보면 이것도 얼마나 비용절감이 될지 모르는 일이고) 얼굴을 데포르메하면 모션캡처보다 더 나아간 이모션 캡처가 빠지는 겁니다. 애당초 배우의 연기를 고스란히 3D로 포팅하기 위한 과정인데 이게 빠지는 거라구요. 그래서 위에도 써놓았요 '기술이 절반만 기능을 한다' 라구요. 단지 리소스를 줄이려고 쓴다면 영화적인 부분은 전혀 들어갈일 없는거니 AAA급 타이틀에서 기대하는 게임의 영화적 요소가 전혀 없는거죠. | 19.11.15 19:30 | | |

(IP보기클릭)169.56.***.***

HiddenConte
횽태형 강연한거 관련된 덧글은 이거밖에 없네 ㅋㅋㅋ | 19.11.15 23:26 | | |

(IP보기클릭)115.20.***.***

HiddenConte
사실 ‘프로젝트 이브’ 티저 영상은 3D 스캔을 활용한 결과물이 아니다 실사 모델을 통한 얼굴 스캔도 테스트 중이며 언젠가 그에 대한 결과물도 공유하려 한다 나도 쓰고 싶픈 배우가 있는데 아마 섭외하려면 현재 제작비의 10배쯤 들 것이다 일단 키무라상도 히든님이 말씀한 부분들 인식은 하고 있는거 같아요 본인이 직접 말했지만 지금은 방랑기라니까 결과물이 어떻게 될지는 더 지켜봐야겠죠 | 19.11.16 17:0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1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30183420
키무-라상이 데차 오픈하기 전까지는 루리웹에 근황글까지 올렸었고 그게 오른쪽 베스트까지 갔었죠. 킹리적갓심입니다. | 19.11.15 17:16 | | |

(IP보기클릭)112.175.***.***

얼굴... 어색하네
19.11.15 15:59

(IP보기클릭)117.111.***.***

크 여기 전문가들 많네
19.11.15 15:59

(IP보기클릭)119.200.***.***

차라리 소규모 팀이나 아마츄어 제작 게임이 더 참신하고 재밌을 지경..... 이제 한국게임업계는 틀렸어..... 아예 초점도 안맞고 감각도 없는것 같아.... 대작 따위 글러먹었어..... 열심히 만든 쿠소게임만 나와.....
19.11.15 15:59

(IP보기클릭)223.39.***.***

노래하는현자

| 19.11.15 17:03 | | |

(IP보기클릭)203.247.***.***

콘솔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시도는 칭찬할 만 합니다. 지스타보고 온통 양산 모바일게임...보고 한숨만 나오던데...온통 MMORPG... 진정 콘솔게임은 한국에서 안나오는 걸까요???온라인 게임말구요. 욕만하지마시고 한국기업이 콘솔시장에 도전하는 시도만큼은 박수쳐주세요.
19.11.15 16:02

(IP보기클릭)165.132.***.***

모델링 날로먹는거는 좀 대단하긴 하네 ㅋㅋㅋㅋ
19.11.15 16:03

(IP보기클릭)27.125.***.***

그래픽 제작에 관련된 게시물에 왜케 기획적인 부분의 이야기가많이 나오는거지.......
19.11.15 16:03

(IP보기클릭)182.219.***.***

코프리프
게임의 ㄱ자로 모르는 사람들이라.. 별수 없음 | 19.11.16 16:39 | | |

(IP보기클릭)210.103.***.***

코프리프
김형태가 게임 총괄제작 담당해서 말아먹은 적이 있으니까 그렇죠.. | 19.11.18 11:38 | | |

(IP보기클릭)58.122.***.***

란즈크네츠
그걸 사족이라 하는거임.. 그리고 데차가 문제 되는건 게임을 말아먹은게 아니라 의도적은 일본 위주의 사업 바향과 그 전에 ㅅ한국서버에 대한 테스트 적인 운영 방식 등등 운영의 방식이고 데차가 망한게임도 아님.. 그리고 그외에 엔씨나 그래픽 총괄이었을때는 한국 ad 에서 이름을 남길정도로 성공적인 길만 걸은 사람이고 보당 게시글은 그런 게임 총괄적인 부분이 아닌 그래픽적인 이슈를 다룬건데 굳이 이야기한느거 자체가 말 그대로 사족임... | 19.11.18 11:41 | | |

(IP보기클릭)119.207.***.***

PPT 누가만든거임?? 뭔 블로그 포스팅하는건줄알았네ㅋㅋㅋㅋ
19.11.15 16:04

(IP보기클릭)61.40.***.***

누구보다 일본 애니, 만화 좋아하고 여캐 섹♡어필 넘쳐나는 일본 게임 좋아하는 루리웹이 섹♡어필 게임이라든지 일본으로 꺼지라는 등의 식으로 까니까 웃기네
19.11.15 16:05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1320304586
그러게나 말입니다 글로는 플스독점이고 메타점수 90점 이상아니면 게임취급 안하는 사람들이 유독 그러더라고요 쓸데없는 자부심 같으니라고 | 19.11.15 17:09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1320304586
님처럼 일본 애니 만화 여캐 성어필 하는거 안좋아해도 충분히 플스기사 보러 루리웹 오는 사람 많으니 님처럼 모듀를 십뜨억으로 생각하지 마세옄ㅋㅋ | 19.11.17 1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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