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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펄어비스, 신작 4종에 대한 개발자들의 이야기

조회수 7941 | 루리웹 | 입력 2019.11.14 (17:14:19)
[기사 본문] 14일 오후 2시 30분, 펄어비스 커넥트 2019가 종료된 후 곧바로 펄어비스의 개발자들을 상대로 한 인터뷰가 제 1전시장 2층에 위치한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별바람’ 김광삼 총괄 PD(섀도우 아레나), 정환경 총괄 PD(붉은사막), 함영철 전략기획실장의 3인이 참석한 이 자리에서는 액션 배틀 로얄 ‘섀도우 아레나’를 비롯하여 ‘붉은사막’, ‘플랜 8’, ‘도깨비’ 등 동사의 신규 프로젝트에 관한 이야기가 오고 갔다.



● 붉은사막에 대해 차세대 MMORPG라고 강조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다른가? 또 플랜 8의 경우 이전 MMO FPS와 어떤 점이 다른지?

붉은사막은 콘솔 게임이 가지고 있던 매시브 한 스토리 텔링과 기존 MMO의 융합을 꾀한 게임으로, 이에 콘텐츠 배치와 개발 방향성을 기존 MMORPG와 다르게 가져 갔다.

플랜 8은 검은사막의 MMO 요소를 엑소수트 기어와 스타일리쉬 액션을 이용해 구현한 차세대 슈팅 게임이다. 지금은 설명하기 힘든, 게임 전반에 얽힌 시스템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크게 차별화 될 것이다.

● 일정 이야기가 없는데, 간단히라도 언급해달라. 그리고 붉은사막은 검은사막의 프리퀄이 맞나? 검은사막 자체도 이야기가 깊은데 프리퀄이 나오면 더 정보량이 늘어나게 될 텐데…

붉은사막은 프리퀄이라고는 하지만 굉장히 오랜 시간이 차이가 나서 검은사막의 떡밥이나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훨씬 이전의 세계로 설정되어 검은사막과 스토리가 딱 맞게 이어지지는 않는다.

섀도우 아레나는 내년 상반기 론칭이 목표이고, 글로벌 동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붉은사막과 도깨비는 2020년 CBT 실시를 예정하고 있으며, 플랜 8은 그 뒤가 될 것이다.

● 모두 자체 엔진인 듯한데, 서로 다른 엔진인가? 그리고 도깨비를 모바일보다 PC와 콘솔로 먼저 선보이는 이유는?

3종의 신작은 모두 같은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도깨비를 PC와 콘솔로 먼저 내놓는 이유는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어 있는 가운데 IP 강화 측면에서 PC와 콘솔로 내놓기로 했다.

덧붙여 섀도우 아레나는 검은사막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 엔진을 사용했다. 도깨비는 목표로 하는 퀄리티가 높다 보니 현존하는 디바이스보다 조금 사양이 높은 편이다.

● 이미 스토리 텔링이 녹아 있는 MMORPG가 많은데, 유저들이 느끼기에 붉은사막이 기존 MMORPG와 어떻게 다를까?

기존 MMO보다 스토리와 연출이 훨씬 강하게 들어갈 것이고… 우리가 키워드로 보고 있는 캐릭터 설정, 스토리 텔링 등은 서로 물려 있는 부분이 있어 지금 자세히 밝히기는 어렵다.

● 붉은사막 영상을 보니 스토리와 연출 면에서 흠 잡을 데가 없어 보이지만, 플레이어는 외부인으로 등장하나? 아니면 그 안의 인물로 등장하나?

하나만 말씀 드리자면 플레이어 스위칭이 가능하고, 파티와 싱글 전투를 모두 지원한다.

● 섀도우 아레나에서 캐릭터와 캐릭터가 맞붙을 때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길어지면 템포가 늘어질 수 있다. 이를 어떻게 해결했나?

섀도우 아레나는 격투 게임은 아니지만 격투 게임적인 게임이다. RPG의 전투는 서로 자리를 잡고 서서 누가 많은 딜을 정해진 시간 안에 넣는가를 겨루게 되는데 비해, 액션의 전투는 공격을 끊을 방법이 있다. 대전 액션은 순간적인 판단력과 반응이 중요하며, 섀도우 아레나 역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섀도우 아레나에서는 평타 한 방에 스킬 공격이 끊기며, 한 번 콤보가 들어가기 시작하면 큰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또한 일부 캐릭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캐릭터는 방어가 없어 다른 방법으로 공격을 끊게 된다.

● 섀도우 아레나는 검은사막의 IP를 차용한 완전히 독립적인 게임인 건가? 아니면 접점이 있는 건가? 또 도깨비를 보면 고스트 버스터즈, 페르소나, 포켓몬 등의 게임이 떠오르는데 비해 설명이 너무 없었다. 이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검은사막의 IP를 차용한 독립적인 게임으로,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와 룰을 지니고 있어 서비스도 구분된다. 다만 스토리, 설정 등은 검은사막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도깨비의 영상에는 사실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왜 플레이어가 우산을 쓰고 점프하는지, 착륙한 뒤에 왜 진공 청소기를 꺼냈는지, 도꺠비들은 어디서 나타났는지가 게임에 대한 힌트를 담고 있는 것이다. 게임 스타일은 이런 플레이어와의 캐릭터가 도깨비를 수집하여 MMO 요소를 즐기는 것이다.

● 붉은사막은 검은사막보다 더 글로벌 한 느낌을 받았다. 글로벌 성과를 어느 정도로 잡고 있나? 또 섀도우 아레나의 e스포츠화는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있나? 혹시 붉은사막 캐릭터도 추가될 수 있나?

섀도우 아레나에 붉은사막 캐릭터를 추가할 계획은 있다. 검은사막 IP 뿐만 아니라 펄어비스의 모든 게임 캐릭터를 녹일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과 측면은 검은사막 이전이었다면 더 작게 이야기 할 것 같지만, 붉은사막, 플랜 8, 섀도우 아레나의 해외 성과는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다.



섀도우 아레나의 e스포츠화는 저변 확대가 우선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e스포츠화 시킬 것이며, 캐릭터는 유형 별로 6개를 만들었지만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검은사막의 캐릭터 중 예상치 못한 인물이 나올 수도 있다.

● 도깨비를 PC로 즐긴다면 단순해질 것 같은데 게임성은 어떨까? 캐릭터가 귀여운데 여성 캐릭터도 신경 쓰고 있나? 또 음악은 어떻게 되나?

여성뿐만 아니라 어린이까지 온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음악은 게임성을 살릴 수 있는 음악으로, 오리지널리티를 살려서 제작했다. 기획적으로는 개발자들이 자신의 아이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접근하고 있다.

● 섀도우 아레나는 그림자전장에서 무엇이 달라지고 추가됐나? 또 장비는 어떻게 얻고, 조르다인 같은 캐릭터가 독자적인 스킬을 사용하는지 궁금하다. 덧붙여 1위 보상은?

그림자전장과의 관계는… 원래 여기서 시작했으니 비슷해 보이지만 근본이 다르다. 근본이란 게임이 만들어진 토대로, 그림자전장은 검은사막에 배틀로얄을 붙였지만 섀도우 아레나는 검은사막임을 포기했다. CC기 사용 예 뿐만 아니라 조작법도 다르다. 트렌드에 맞게 스킬 수도 4개로 줄였고, 상대를 넘어뜨리는 기술은 발차기 계통 스킬로 단순화 시켰다. 그러다 보니 캐릭터의 개성을 강하게 할 수 밖에 없었다. 조르다인 같은 경우도 워리어가 아니라 조르다인이다. 물론 같은 기술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오마쥬 개념일 뿐 처음 보는 연결이나 액션이 나올 것이다. 보상은 레더가 존재하는 만큼 랭킹이라 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숙련도도 과시 가능하다.

● 섀도우 아레나에 킬캠이 구현되어 있나?

그렇다. 많이 신경 쓰고 있으며, 준비를 충실히 하고 있다. 이번 CBT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e스포츠화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림자전장을 해외에 서비스 하면서 받은 피드백, 이후 CBT에서 나온 피드백을 반영하면서 개발해 나가려 한다.

● 섀도우 아레나에 방어 대신 스킬 캔슬이 들어간다고 했는데, 그럼 공방 밸런스를 잡기가 어려워 보인다. 이상적인 캐릭터 수는 어느 정도라고 보나? 또 특이한 캐릭터도 나오는가?

캐릭터 수는 다다익선이라, 개인적으로 50명까지는 갔으면 한다. 특이한 캐릭터는 나올 것이고 준비 중이기도 하다. 오늘 검은사막 캐릭터 위주로 보여드린 것은 검은사막 팬들을 위한 배려다.

● 플랜 8은 현대전이라기보다도 미래전에 가까운 느낌인데, 트레일러만 보면 디비전 2, 콜 오브 듀티 등이 떠오른다. 이들과의 차이점은? 또 도깨비는 누구나 즐기는 MMO라고 했는데 이는 굉장히 실현하기 어려운 과제다. 어느 정도 저연령층까지 생각하고 있는가? 그리고 오늘 공개된 게임 중에는 검은사막 IP에 기반한 게임이 많은데, 새로운 IP를 추구할 생각은 없나?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스트리밍 플랫폼에 4종의 게임이 포함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차별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펄어비스 특유의 타격감과 액션의 에지가 존재한다. 플랜 8은 총을 무기로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펄어비스 특유의 느낌이 나며, 스토리와 연계된 시스템(이름과 관련이 있다고)이 차별화를 이루어준다.

붉은사막은 엔드 콘텐츠를 푸는 방식 자체가 검은사막과 전혀 다르게 전개된다. 시나리오, 연출, 전투 등에 있어 처음에는 검은사막과 차별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개발하다 보니 나중에는 점점 다른 게임으로 만들어지더라.

도깨비를 처음에 모바일로 개발하려 했던 이유가 보다 많은 유저를 유입시키기 위함이고, 요즘 초등학생들이 복잡한 게임도 잘 플레이 하는 만큼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스트리밍은… 검은사막의 경우 PC 온라인, 모바일, 콘솔까지 진출했던 만큼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새로운 엔진으로 개발하는 신작들도 이는 마찬가지다.

● 플랜 8 영상을 보면 엑소수트가 큰 역할을 할 것 같다. 어떻게 획득할 수 있나? 또 붉은사막은 용병단의 성장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했는데, 이것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

용병단의 성장은 게임 전반에 걸친 상황이다. 검은사막에서는 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붉은사막은 집합체의 성장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도깨비도 그렇지만 우선 용병을 모집해야 하며, 용병단 자체에 대한 전술, 전략과 관련 있는 엔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플랜 8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 해야 할 것 같다.

● 별바람이라고 하면 게임 업계의 기인이라 할 수 있는데, 평생 인디 게임만 만들다 펄어비스에 합류한 것은 무슨 이유인가?

개인적으로 펄어비스를 주류라 생각하고 합류한 것이 아니라 도전자라 생각했다. 오랫동안 인디 게임을 개발하면서 한 가지 아쉬움이 있었으니, 그것은 세계 최정상에 도전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정상을 보고 싶다는 열망에 펄어비스에 합류했고, 인디를 버린 것은 아니다. 목표를 이루면 돌아갈 수 있으니까. 인디에는 분명한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개발자보다 훨씬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시기에 다양한 쌓은 다양한 노하우를 이용해 국내 최고가 아닌, 그 위를 가보고 싶다.

● 도깨비를 PC와 콘솔로 먼저 내놓겠다고 했는데 저연령층은 모바일 게임을 좋아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리고 플랜 8에 중의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의미인가?

모바일 디바이스는 모두가 갖고 있기는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와 내년에 나올 차세대기에서 입지를 다져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우리가 모바일 게임을 못 만드는 회사는 아니지 않은가? 섀도우 아레나의 UI도 PC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범용적인 UI를 채용했는데, 도깨비도 그 일환으로 보시면 될 것이다. 처음부터 모바일로 만드는 것과 다른 플랫폼을 감안하여 만드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플랜 8에는 두 가지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의미가 담겨 있지만 지금 밝히기는 어렵다.

● 섀도우 아레나에 흑정령 캐릭터도 등장할까?

나올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대답할 수 없다.

● 붉은사막은 역시 군중 전투가 핵심일 듯한데, 엔드 콘텐츠에 대해 설명해달라.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대규모 전투는 물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엄청 많은 사람들이 한 자리에서 싸운 뒤 보상을 나눠 갖는 식은 아니고, 거기에 소비되는 재화, 생산 등 전략적인 부분이 가미된다.

● 검은사막에는 전투 외에도 다양한 생활 콘텐츠가 있었다. 붉은사막의 경우는 어떤가?

용병단은 전쟁/소비 외에도 생산에 관여하게 된다. 이 모든 것이 하나의 전장 안에서 소비되고, 생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성전이라고 하면 공성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해주는 용병단, 이를 소비해서 전투에 참여하는 용병단이 서로 다를 수 있으며, 보상도 불공평하게 느껴지지 않게 할 것이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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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9
1


(1337935)

125.182.***.***

BEST
진짜 이번 펄어비스 커넥트 보면서 펄어비스를 다시보게됨. 이인간들은 진짜 게임이 어떤지 보여주기위해 노력한거같음. 트레일러는 전부 인게임 풋티지 트레일러였고 ㅄ같이 CG로 떡칠안하고 어떤 게임인가, 어떤 재미가 있는가를 보여주려고 노력한게 보임. 거기다 디렉터들 나와서 어버버 떠는것도 솔직히 긴장한것도 응원하게됨. 자기가 만든 게임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져서 좋았음. 얼마만이냐 진짜. 인게임 풋티지로 재미있어보이려고 하는 한국게임이라니.
19.11.14 19:36
(3426112)

119.194.***.***

BEST
국내에선 게임답게 게임 개발하는 곳은 펄어비스 뿐 인 듯.. 비록 검사 하나로 여기까지 왔다고 하지만 만드는거보면 프로젝트 식으로 IP 확장해나가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을 듯..
19.11.14 19:22
(3196990)

117.111.***.***

BEST
새로움에 도전하고 고민하는 개발진들 응원합니다!
19.11.14 19:06
BEST
플랜 8은 현대전이라기보다도 미래전에 가까운 느낌인데, 트레일러만 보면 디비전 2, 콜 오브 듀티 등이 떠오른다. 이들과의 차이점은? 또 도깨비는 누구나 즐기는 MMO라고 했는데 이는 굉장히 실현하기 어려운 과제다. 어느 정도 저연령층까지 생각하고 있는가? 그리고 오늘 공개된 게임 중에는 검은사막 IP에 기반한 게임이 많은데, 새로운 IP를 추구할 생각은 없나?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스트리밍 플랫폼에 4종의 게임이 포함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항목 질문인데 하이라이트가 안되있어요
19.11.14 19:53
(3117313)

125.129.***.***

BEST
개인적으로 이 회사가 가진 게임에 대한 접근이 저랑 안맞아서 별로 오래하진 못했는데, 그래도 자기 게임에 대한 애정은 확실히 느껴져서 좋았음. 여타 다른 회사처럼 그냥 돈뽑아먹고 버리는 한철장사가 아닌, 뭐 욕쳐먹고 사고치고 그러더라도 계속 붙잡고 만드는게 보이는건 좋았음
19.11.14 21:48
붉은사막 전투플레이영상 조금이라도 공개해주지 넘 아쉽ㅜ
19.11.14 17:51
(3196990)

117.111.***.***

BEST
새로움에 도전하고 고민하는 개발진들 응원합니다!
19.11.14 19:06
(3426112)

119.194.***.***

BEST
국내에선 게임답게 게임 개발하는 곳은 펄어비스 뿐 인 듯.. 비록 검사 하나로 여기까지 왔다고 하지만 만드는거보면 프로젝트 식으로 IP 확장해나가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을 듯..
19.11.14 19:22
(1337935)

125.182.***.***

BEST
진짜 이번 펄어비스 커넥트 보면서 펄어비스를 다시보게됨. 이인간들은 진짜 게임이 어떤지 보여주기위해 노력한거같음. 트레일러는 전부 인게임 풋티지 트레일러였고 ㅄ같이 CG로 떡칠안하고 어떤 게임인가, 어떤 재미가 있는가를 보여주려고 노력한게 보임. 거기다 디렉터들 나와서 어버버 떠는것도 솔직히 긴장한것도 응원하게됨. 자기가 만든 게임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져서 좋았음. 얼마만이냐 진짜. 인게임 풋티지로 재미있어보이려고 하는 한국게임이라니.
19.11.14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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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 8은 현대전이라기보다도 미래전에 가까운 느낌인데, 트레일러만 보면 디비전 2, 콜 오브 듀티 등이 떠오른다. 이들과의 차이점은? 또 도깨비는 누구나 즐기는 MMO라고 했는데 이는 굉장히 실현하기 어려운 과제다. 어느 정도 저연령층까지 생각하고 있는가? 그리고 오늘 공개된 게임 중에는 검은사막 IP에 기반한 게임이 많은데, 새로운 IP를 추구할 생각은 없나?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스트리밍 플랫폼에 4종의 게임이 포함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항목 질문인데 하이라이트가 안되있어요
19.11.14 19:53
그나마 앞으로 나올 게임 네오플 3d 던파인 bbq프로젝트랑 데브켓 드래곤 하운드라서 새로 나올 게임이 참 없다 싶었는데 그 중 인터넷에 이야기 되는 데브켓 상황 보면 드래곤 하운드는 나가리 같아서 신작 pc게임은 전멸한 줄 알았는데 펄어비스에서 이렇게 신작 pc게임 개발하고 cbt도 내년에 한다니 국내 pc게임 개발은 멸망한 줄 알았는데 펄어비스라도 있어서 참 다행
19.11.14 19:54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드래곤 하운드 마비노기를 제외하곤 간만에 괜찮은 게임이 나왔나 싶었는데 취소 크리... | 19.11.15 00:07 | | |
(506188)

211.201.***.***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저도 드래곤하운드 캔슬된 걸로 압니다. 그쪽에 있던 지인이 다른 곳으로 이직했더군요. | 19.11.15 11:35 | | |
도깨비나 센스8은 정보가 너무 없어서 비주얼쪽 빼고는 평가가 불가능한데 붉은 사막은 좀 애매하네요. 그래픽처럼 겉으로 보여지는 비주얼은 좋지만 지금 설명한거 가지고는 다른 MMO랑 차별을 가지기 힘들거 같은데.... 크로스 플랫폼에 콘솔쪽 스토리텔링을 강화해서 넣었다는걸로 봐서는 기존 테마파크형 MMO에서 더더욱 연출이나 스토리를 강조한걸로 보이는데, 이미 MMO에서 연출을 더한 로스트아크도 있는데 이거 가지고 될까 싶기도하고. 다른 웹진 인터뷰나 질의응답을 보면 개인캐릭터랑 용병단, 특히나 용병단의 성장에 따라서 NPC와 관계된 스토리나 성장이 달라지는것처럼 보이는데 이부분이 관건일려나요. (언뜻 다른 게임 개인 영지나 탐험대 같은 느낌이기도 한데) 엔드컨텐츠 부분은 설명이 너무 없어서 판단하기 애매하고. 붉은사막 정보가 좀 더 나올 줄 알았는데 아쉽네요
19.11.14 19:59
v.for.vendetta
센스8은 머임 | 19.11.15 10:44 | | |
루리웹-0711316250
아 잘못썼음 ㅋㅋ 플랜8 갑자기 미드가 생각났나... | 19.11.15 10:49 | | |
(219733)

211.195.***.***

곧 소전하는 사람들이 중국몽 한국 OUT을 외치며 발광할 글입니다. 펄어비스 화이팅
19.11.14 20:48
게임에 투자는 많이 하는대 이놈들도 게임 운영하는 꼬라지 보면 잘못한거 바로 잡지도 못하고...검은사막 하면서 정내미 뚝떨어진...
19.11.14 21:09
근데 왜 게임 영상은 안나와., 어떤 게임인지 좀 볼려는데
19.11.14 21:29
옥스타칼니스
있늠데용 | 19.11.15 01:33 | | |
(3117313)

125.129.***.***

BEST
개인적으로 이 회사가 가진 게임에 대한 접근이 저랑 안맞아서 별로 오래하진 못했는데, 그래도 자기 게임에 대한 애정은 확실히 느껴져서 좋았음. 여타 다른 회사처럼 그냥 돈뽑아먹고 버리는 한철장사가 아닌, 뭐 욕쳐먹고 사고치고 그러더라도 계속 붙잡고 만드는게 보이는건 좋았음
19.11.14 21:48
(3318572)

182.221.***.***

혹시 붉은사막 개발진 분들이 볼진 모르겠는데 오늘 공개된 영상에서 캐릭터들이 유달리 투구나 모자를 안쓴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머리 부위에 해당되는 의류도 입는다면 더 자연스럽고 멋질텐데 말이죠.
19.11.14 23:55
(4718388)

211.226.***.***

yodamix
븅신같은 뾰족뾰족 갑옷 안보여서 좋고 몬스터들 움직이느거 훌륭해서 멋진데 막상 나오면 폐지줍고 여캐 빤스나 구경하는 그딴 게임 아니었음 좋겠음 | 19.11.15 01:46 | | |
(506188)

211.201.***.***

모이가이
뽀족갑옷없으면 무조건 한표.. 그 뾰족갑옷은 누가 처음에 만든 건가요? 뮤인가.. | 19.11.15 11:36 | | |
한국에서 이렇게 제대로 된 게임 회사가 생겨났다는게 참 대견하다. 공개 된 게임 트레일러 하나하나 개성넘치고 뛰어나네, 특히 도깨비 기존 한국 개발사들 답지 않은 참신한 도전 같다. 진짜 게임을 만드는 회사 펄어비스 기대합니다.
19.11.15 00:05
(346550)

116.127.***.***

계획이 취소되어 붉은사막M으로 만나요~
19.11.15 00:44
까려는 건 아닌데, 검은사막에 스토리가 있었나요? 진짜 1도 신경 안쓰게되던데
19.11.15 02:55
예술주의
개노답이라서 후속작느낌인 붉은사막에서는 지적많이 받는 스토리,연출부분에도 많이 신경쓴다는 뉘앙스인듯 | 19.11.15 03:33 | | |
(1275197)

121.181.***.***

그놈의 MMO 집착. 국내 개발사들이 왜 MMO에 집착하는지 대충 알겠다. 내러티브 전개라든가 레벨디자인, 컨텐츠 디자인을 더럽게 못하니 결국 요소요소만 던져놓고 인간들끼리 북치기 박치기 하는 게임밖에 못 만듬. 그냥 지구 멸망 할 때까지 MMO나 만들어라.
19.11.15 07:18
(506188)

211.201.***.***

별빛사랑
개발비를 회수할 수 있는게 MMO 밖에 없을걸요. 펄어비스만 해도 외국대비 몇배 수준으로 돈을 들이고 있고 그나마 지금도 인력 갈아넣는다는 소문 자자한데.. | 19.11.15 11:38 | | |
(275648)

175.212.***.***

붉은사막은 걍 그래픽 업만 검사 일거 같고 도깨비는 걍 가챠겜일듯. 플랜8은 꽤 기대되네
19.11.15 12:20
MMORPG 이제 지겹다
19.11.15 12:27
(174967)

211.207.***.***

펄어비스가 한국의 시디프로젝트가 될거 같음. 게임 개발력으론 절대 안 밀리네요. 다양한 장르 시도하고.
19.11.15 20:38
(5226146)

211.187.***.***

검사모 1년 해보니 펄업은 3N보다 더 한 넘들이란 걸 알게해줌. 뒷통수의 달인들. 니들이 만든 겜은 다시는 안한다.
19.11.16 0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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