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거상M: 징비록, 전략적 전투와 교역 모두 잡았다

조회수 22572 | 루리웹 | 입력 2019.11.06 (20:33:42)
[기사 본문]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MMORPG와 유통 경제의 결합’을 전면에 내세운 ‘거상’.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래 17년간 견조한 성과를 이어온 이 고전 명작이 모바일 게임으로 재탄생한다. ‘거상’ IP는 이미 두 차례 모바일화 되었지만 매번 MMORPG와 유통 경제라는 두 축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여 아쉬움을 남긴 바 있다. 이에 신진 게임사 알피지리퍼블릭이 새로이 ‘거상M 징비록’으로 원작의 재미와 명성을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1.jpg


알피지리퍼블릭은 6일, 서울 문정동 오피스에서 ‘거상M: 징비록’ 간담회를 갖고 회사와 게임에 대한 소식을 전했다. 약 100여 명의 직원을 진두지휘하는 이재영 대표는 “RPG에선 캐릭터가 어느 날 갑자기 강해지지 않는다. 육성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하여야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우리 회사도 그런 방식으로 커가자는 의미에서, 또한 누군가 괜찮은 RPG를 하고 싶을 때 자연스레 찾게 되는 게임사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알피지리퍼블릭이란 사명을 지었다”며 앞으로 사업에 대한 각오를 내비쳤다.


2.jpg


아직 규모면에서는 대형 게임사에 비할 수 없지만 개발 인력의 면면은 화려하다. 이재영 대표부터 96년 도스 게임으로 업계에 들어선 20년차 프로그래머이며 넥슨과 넷마블, 위메이드, 웹젠, 스마일게이트 등을 거친 베테랑이 다수 포진했다. 이들은 ‘거상M 징비록’ 외에도 애니메이션과 시나리오를 강조한 판타지 RPG ‘안녕 엘라’, 가볍게 즐기는 캐주얼 탭 게임 ‘악마가 돌아왔다’ 등 여러 개성적인 신작을 준비 중이다.


DSC09479.jpg


DSC09484.jpg


DSC09510.jpg


이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작품은 ‘거상M: 징비록’일 것이다. ‘거상’ IP만을 차용한 앞선 모바일화 사례와 달리 ‘거상M: 징비록’은 원작의 핵심인 교역과 용병을 활용한 RTS식 전투를 모두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면서도 모바일의 특성에 맞춰 전체적인 편의성을 개선하고 그래픽 역시 3D로 일신했다. 캐릭터 일러스트 역시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작업하였다.


DSC09548.jpg


‘거상M: 징비록’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한중일(조선, 명나라, 일본) 삼국을 중심으로 시작된다. 모든 국가에는 남녀 한 쌍의 주인공이 존재하며 조선의 이명화, 명나라의 리메이링, 일본의 하나히네가 먼저 공개되었다. 이들은 사실 시공의 균열로 인해 현대에서 소환된 존재들로, 겉모습은 조선인 이명화지만 실제로는 대한민국의 여고생이라는 식이다.


DSC09552.jpg

 

03.jpg


따라서 이야기의 큰 줄기는 원래 세계인 현대로 돌아가기 위한 여정이며, 그런 와중에 시공의 균열로 어긋나버린 역사를 바로잡는 임무도 주어진다. 가령 임진왜란에서 조선이 패배한다든가 명나라가 침략해오는 if 시나리오가 존재하는 것. 이러한 설정을 기반으로 향후에는 조선뿐 아니라 고려 대몽항쟁, 통일신라, 나아가 르네상스의 이탈리아까지 다양한 업데이트를 기획 중이다. 심지어 옛 인물들이 현대의 명동으로 소환되는 전개도 나올 수 있다고.


DSC09575.jpg


DSC09577.jpg


‘거상’하면 빼놓을 수 없는 용병도 대폭 늘어났다. 조선의 명장 이순신과 정발은 왜장 와키자카도 나오고, 전우치와 홍길동 같은 소설 속 인물도 등장한다. 정발 장군의 경우 임진왜란의 시발점이 된 부산진성 전투에서 패배했지만, 최근 사학계에선 그가 용전을 펼친 덕분에 한양까지 봉화가 닿을 시간을 벌었다며 재평가되는 추세이다. ‘거상M: 징비록’은 이렇듯 최신 역사 지식을 참고하여 원작에선 없던 인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재미있게도 전우치와 홍길동은 미소녀가 되었는데, 아무래도 여성 위인이 부족한 조선 시대의 특성상 허구 인물로 그 빈자리를 채운 셈이다.

 

DSC09554.jpg


원작에선 장수와 일반 용병이 구분되었지만 ‘거상M: 징비록’에선 전부 용병으로 통합되었다. 대신 전투 용병과 교역 용병을 분리하여 봉이 김선달이나 거상 김만덕 같은 인물이 활약할 여지를 만들었다. 교역 용병은 전투력이 다소 떨어지는 대신 이동 속도가 빠르고 인벤토리가 넓어 더 많은 물품을 빠르게 운송하기에 적합하다.

 

DSC09688.jpg


게임의 전반적인 플레이는 유통 경제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처음에는 여느 게임처럼 채집, 채광, 수렵 등을 통해 밑천을 마련해야 한다. 이후 여러 고을을 돌며 좌판을 벌이거나 경매소에 들러 모아둔 물품을 돈으로 바꾼다. 혹은 고을 내 생산 시설에서 미니 게임 형식의 노동을 할 수 있고, 한 발 더 나아가 역으로 사람들을 고용하는 생산 시설의 소유주가 될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는 고을 전체를 소유하여 생산 시설로부터 세금을 거두고 타 고을과 상단전을 벌이는 것이 ‘거상M: 징비록’의 엔드 콘텐츠다.


DSC09579.jpg


DSC09673.jpg


DSC09680.jpg


전투는 메인 시나리오와 일반 퀘스트로 나뉜다. 메인 시나리오에선 역사적 사건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데 금번 시연 영상에서는 충무공 이순신을 도와 명랑해전을 치르는 모습을 확인 가능했다. 일반 퀘스트나 평범한 수렵은 필드에서 이루어지며 원작과 마찬가지로 심볼 인카운터(돌아다니는 적과 접촉 시 전장으로 이동) 방식을 택했다.


DSC09703.jpg


DSC09706.jpg


DSC09725.jpg


DSC09746.jpg


메인 시나리오에 돌입하거나 필드에서 적과 접촉 후에는 본격적인 전투에 돌입한다. ‘거상M: 징비록’에서 전장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쿼터뷰 RTS 감각을 느낄 수 있다. 미리 편성된 용병들을 이끌고 목표로 나아가거나 몰려드는 적병을 처치하게 되며 초상화를 눌러 스킬을 발동시킬 수도 있다. 또한 타고 있던 배가 침몰하거나 갈림길이 나오는 등 순간적인 판단을 요하는 부분도 있어서, 필요하다면 부대 지정을 통해 병력을 분산시켜 행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DSC09771.jpg


DSC09758.jpg


DSC09766.jpg


DSC09770.jpg


이외에도 교역보다 전투의 재미를 느끼는 유저들을 위하여 호송전, 서바이벌 등 별도의 모드도 제공된다. 호송전은 거대한 교각을 놓고 양측에서 출발한 두 대의 황금마차를 누가 더 잘 지키면서 공격하느냐로 보상이 갈린다. 경기를 시작하기 앞서 투자금을 얼마나 걸었는지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등 상인다운 컨셉도 엿보인다. 서바이벌은 캐릭터와 용병이 한 명씩 나와 토너먼트로 겨루는 PvP 콘텐츠로 시간이 지날수록 맵이 좁아지며 긴장감을 배가한다.


DSC09646.jpg


DSC09647.jpg


‘거상M: 징비록’은 2020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오는 14일 개막하는 국제게임쇼 지스타 2019에서 고품질 시네마틱 트레일러를 공개할 예정이다. 다음은 알피지리퍼블릭 이재영 대표를 비롯한 개발팀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 ‘거상’ IP를 선택한 이유와 모바일 게임으로 재구성하는 방향성이 궁금하다


: 과거 ‘그랜드 체이스M’을 만들며 IP가 가진 큰 힘을 느꼈고 개발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러던 중 마침 ‘거상’을 서비스 중인 에이케이인터렉티브와 좋은 기회가 닿아 IP 계약을 맺었다. 우리가 하는 작업은 ‘나는 가수다’와 비슷하다. 물론 원곡도 훌륭하지만 현시대에 맞춘 편곡을 하는 것이다. 원작의 핵심적인 재미를 제대로 살리면서 재해석을 더하는 것이지, 그저 홍보용으로 IP를 소모할 생각은 없다.


● 모바일 게임치고 상당히 콘텐츠가 두텁다. 그만큼 잠깐 즐기기 어려워 보이는데


: 실제로 원작은 엄청난 플레이 시간을 요구하는 편이지만, ‘거상M: 징비록’은 모바일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인 전투는 적들이 알아서 몰려오기 때문에 적정 레벨의 부대라면 1분 30초 내외로 마무리된다. 메인 시나리오는 이보다 조금 더 걸리긴 한다. 교역 또한 일종의 반자동인 보부상처럼 편의적인 시스템을 추가했다.


● 모바일에서 RTS 전투를 가져와 성공한 게임이 드물다. 아무래도 진입장벽이 높지 않을까


: 그래서 PC RTS와 유사한 피킹 플레이트 방식과 모바일에 적합한 조이패드 방식을 동시 지원한다. 조이패드 방식의 경우 ‘펜타스톰(왕자영요)’을 많이 참고했는데, 어떻게 PC에서 즐기던 MOBA 장르를 모바일로 가져왔는지 유심히 살펴봤다. 이 부분은 출시 직전까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개선해가려 한다.


● 바쁜 현대인을 위한 자동 전투도 지원하는지


: 물론이다. 다만 심볼 인카운터 시 수동 조작으로 주변의 적을 여럿 끌고 갈 수 있는데 자동 전투에서는 이 부분을 지원하지 않는다. 수동 조작의 메리트로 봐달라.


● 최근 사학계에서 재평가 받는 정발 장군의 등장이 눈에 띈다. 이런 지식은 어떻게 얻나


: 여러 개발자가 직접 서적을 뒤지고 자료를 찾아본다. 또한 자칫 우리 게임을 통해 잘못된 역사 지식이 퍼지지 않도록 모두가 각자 조사한 정보를 가지고 크로스 체크를 거친다.


● 아무래도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하다 보니 종친회 등에서 문제를 삼진 않을까


: 원작의 등장인물은 에이케이인터렉티에서 이미 확인을 마쳤으며 홍길동, 전우치 같은 소설 속 인물은 원작자가 죽은 지 아주 오래되어 저작권 문제가 없다.


● 용병을 얻는 방식이 게임의 핵심 BM(수익화 구조)가 될까. 가령 5성 이순신이나


: ‘거상M: 징비록’의 핵심 BM은 뽑기(가챠)가 아니다. 이제 그런 시대는 지났다고 본다. 1~3성 용병은 무료 가챠에서도 나오고 어떠한 제한도 없이 모두 5성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또는 레이드 보상으로 재료를 모아 소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든 용병을 얻기는 쉽되 애정을 가지고 키워야 빛을 보도록 설계했다.


● 동일한 용병을 복수 편성할 수 있나. 혹은 성장의 재료로 사용하는 방식인가


: 일단 동일한 용병을 복수 편성할 수 있다. 부대 전체를 황진이로 채워도 괜찮다. 또한 동일한 용병의 성장 재료로 삼기도 한다. 각 용병에게는 저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는데, 일례로 이순신은 ‘일본 국적의 몬스터에게 고정 피해 100 추가’ 효과를 지녔다. 같은 이순신을 성장 재료로 넣으면 이 수치가 110, 120, 130 이런 식으로 점차 증가하게 된다.


● 부제가 ‘징비록’인데, 앞으로 고려시대나 신라시대가 나온다면 바뀔 수도 있나


: 바뀔 수도 있다. ‘징비록’은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을 지낸 서애 류성룡 선생이 기록한 수기로,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와 함께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저술이다. 앞으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시대가 추가된다면 ‘거상M: 고러사절요’나 ‘거상M: 삼국사기’ 같은 부제도 재미있을 듯하다.


● 그렇게 되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처럼 이전 콘텐츠는 즐기지 못하나


: 세계관 자체가 타임슬립이라는 컨셉이기 때문에 현대를 기점으로 원하는 시대를 고르면 된다. 아마 고려 시대라면 건물이나 인간형 NPC는 그 양식에 맞게 바뀌고 야수형 몬스터는 그대로 써도 될 듯하다.


● 동아시아 여러 국가를 배경으로 삼은 만큼 해외 전개도 고려하고 있을 텐데


: 해외 서비스에 대한 의향과 의지는 충분히 있으나 구체적으로 계약이 진행된 바는 아직 없다. 실제 역사를 소재로 삼은 게임이다 보니 아무래도 민감한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 그렇다고 해외에서의 관점에 맞춰 역사적 인식을 뒤틀거나 하진 않을 것이다. 서로의 민족 감정을 건들이지 않는 선에서 당위성과 개연성이 있게 풀어가려 한다.


● 원작을 즐긴 유저에게, 그리고 ‘거상’을 처음 접하는 유저에게 각각 본작을 추천한다면


: 원작 ‘거상’을 아직까지 즐기는 분들은 더이상 교역을 하지 않는다. 벌써 오래전부터 교역 활동이 전투보다 효율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작을 즐긴 분들에게는 교역의 재미를 되돌려주고 싶다. 그리고 신세대 유저에게는 요즘 나오는 다 똑 같은 RPG가 아니라 유통 경제가 중심이 되는 신선한 느낌을 주지 않을까. 요약하자면 온고지신(溫故知新)이다.


● 끝으로 ‘거상M: 징비록’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인사를 남긴다면


: 우리가 가장 걱정한 부분은 원작을 재미있게 즐겼던 분들이 “이건 ‘거상’ 같지 않은데”라고 느끼는 것이었다. 그래서 PC MMORPG의 테이스트로 어떻게 모바일로 재해석하여 실제 플레이로 이어갈지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부디 그 노력만큼 참신하게 잘 만들었다는 반응을 얻으면 좋겠다. 알피지리퍼블릭은 작은 회사지만 강하고 끈질기게 살아남아 좋은 게임으로 오랫동안 승부하다 보면 결국에는 인정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다.


DSC09774.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거상M: 징비록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0년 하반기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알피지리퍼블릭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83
1


BEST
새로나온 여캐들도 이쁘네요.. 거상 여캐들은 다 이쁘긴 이쁘지..
19.11.06 20:49
(1025649)

121.168.***.***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가챠가 있는데 핵심BM 이 아니다? -에- 도 1~3성 무료가챠에서 나오고 5성까지 성장 가능한데요? 같은 영웅 맥여서 스킬렙업? 거상 이름에 RTS만 넣었지 이거 완전 가챠 겜이잖아
19.11.07 10:09
(366875)

121.150.***.***

BEST
이건 꽤 괜찮은 IP인데..
19.11.06 21:06
BEST
또 어설픈 3d로.. 차라이 원조거상 그 그래픽을 좀 다듬어서 나오는게 더 친숙하고 나을것같은데 그래도 임진록 시절부터 있던 그래픽이라 아쉽다는 생각이 크네요
19.11.06 20:52
(3239698)

112.164.***.***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난 아직도 이게임 하고있음..
19.11.07 14:41
BEST
새로나온 여캐들도 이쁘네요.. 거상 여캐들은 다 이쁘긴 이쁘지..
19.11.06 20:49
(1680884)

211.35.***.***

자칭순정파
이명화는 옛날이 이뻣는데 점점 머리가 아줌마틱 해짐 슈바 | 19.11.07 09:43 | | |
BEST
또 어설픈 3d로.. 차라이 원조거상 그 그래픽을 좀 다듬어서 나오는게 더 친숙하고 나을것같은데 그래도 임진록 시절부터 있던 그래픽이라 아쉽다는 생각이 크네요
19.11.06 20:52
(3501525)

59.152.***.***

두발짝세발짝
2d보다 3d가 개발에 용이하고 돈도 덜 들음 | 19.11.07 05:09 | | |
두발짝세발짝
요즘은 투디로 만들기가 더 어려움.... | 19.11.07 10:10 | | |
(4823790)

175.203.***.***

걸어다니던 기억이 새록새록.. 요즘도 캐시템으로 속도 빠르게 하는거 파나요?
19.11.06 20:59
헛개헛개
네 팝니다 레벨 100만 쓸수 있는 스텟까지 올려주는 기간제 속도템도 있어요 | 19.11.07 22:24 | | |
(366875)

121.150.***.***

BEST
이건 꽤 괜찮은 IP인데..
19.11.06 21:06
종친회..
19.11.06 21:21
(3501525)

59.152.***.***

벗겨먹는 고오스
원균... | 19.11.07 05:10 | | |
(1631289)

125.176.***.***

몇성 유닛, 장비 이런 거 필요한가?..
19.11.06 21:25
추억의 게임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
19.11.06 21:26
중2인가 열심히 햇엇는데 전직장수 만들어서 팔면서 그돈으로 규화사고 장수 늘리는거사고 5장수 전직 으로 다만들어 놯더니 2차 장수 나오고 ㅋㅋ 그뒤로도 열심히 하긴햇는데.. 처음 으로 게임 책사봣던게 거상.
19.11.06 21:28
(57652)

49.161.***.***

천년도 나오면 좋겠다 흑
19.11.06 21:31
이제 쓰레기 그래픽 양산형 오토 모바일이라고 욕하는 댓글이 달릴 게시물입니다.
19.11.06 21:44
(2899677)

211.36.***.***

오 거상이라니 오랜만에 기대되네
19.11.06 21:48
원조거상으로 다시내지. 양산 그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게임으로 발매했네. 옛날 추억으로도 못하것다. 돈있는 아재들 주머니터는거 실패.
19.11.06 21:56
가챠 지겹다
19.11.06 22:07
거상이랑 뭔상관이냐 이게 ㅠㅠ
19.11.06 22:11
동아시아 버전 페그오를 만들려는것인가
19.11.06 22:12
(4748848)

221.161.***.***

더 이상 추억에 기대고 실망하는 짓은 그만 ..
19.11.06 22:13
(1273203)

222.238.***.***

ㄹㅇ 거상 오랜만에 해볼려다 육성법 보고 진짜 경악을 했다
19.11.06 22:21
(3253088)

116.46.***.***

뽑기와 거상?
19.11.06 22:54
IP가져다가 얼마나 만들었을려나 달빛조각사 꼴은 다시 보기싫은데
19.11.06 23:29
(5065579)

112.161.***.***

동화그래픽말고 날카로운그래픽으로 만들어주지;; 왜 맨날 동화그래픽이냐 ㅅㅂ
19.11.06 23:37
     
카툰렌더링이라는거임 | 19.11.07 08:30 | | |
     
동화그래픽ㅋㅋㅋ | 19.11.07 16:00 | | |
(5124282)

218.48.***.***

게임성은 제쳐두고 그 동안 나오던 양산 게임보다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지같은 유튜브로 틀어주지만 않는다면..
19.11.06 23:39
(1900795)

112.162.***.***

모바일이 로우리스크여서 다들 들어가는건 알겠는데... 알겠는데... 쓰읍
19.11.07 00:05
그 당시 거상은 꽤 잘만든 게임이긴 했는데 시스템 자체도 모바일에 더 어울리기도 했고
19.11.07 00:57
거상인데 거상이 아니야
19.11.07 01:01
크 기공신포!
19.11.07 01:07
사실 거상 모바일 한번 나온적있었는데 나온지도 모르고 망한지도 모른사람많지..
19.11.07 01:32
(314747)

223.39.***.***

그리운동네
이미 두번 나왔다고 두세번째줄에 있던데 두번째는 본인도 모르셨나보군 | 19.11.13 06:32 | | |
(1569608)

120.143.***.***

한복이 확실히 킹쁘긴해 저 세 디자인중에 젤이쁘네
19.11.07 03:13
(3501525)

59.152.***.***

말만 들으면 기대되긴하는데... 나와봐야알듯
19.11.07 05:13
(4740061)

121.131.***.***

타겟이 어차피 추억팔이면 추억팔이 되는 그래픽이 낫지 않나?
19.11.07 05:32
(734679)

119.192.***.***

이거 거상이아니고 예전에 비슷한 타임즈..어쩌고 그거 생각나는데
19.11.07 06:12
Kuroki
타임앤테일즈 | 19.11.07 10:56 | | |
Kuroki
시간 이동 설정도 똑같고 실제 역사 기반의 if 스토리까지... 확실히 그 게임을 여러모로 참고한거 같네요. | 19.11.07 14:22 | | |
(4869829)

106.102.***.***

우와 너무 기대된다 ㅜㅜ...
19.11.07 08:47
m달고 나와도 거부감이 별로 안드네요
19.11.07 09:31
(9678)

175.223.***.***

ak는 개발능력이 안되서 다른 회사에게 자사ip를 팔았나보네. 하긴 지금까지 나왔던 모바일거상들보면 ak는 답없긴하다.
19.11.07 09:36
(1537362)

61.32.***.***

이름만 거상이고 아얘 다른겜이구나
19.11.07 09:40
(1025649)

121.168.***.***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가챠가 있는데 핵심BM 이 아니다? -에- 도 1~3성 무료가챠에서 나오고 5성까지 성장 가능한데요? 같은 영웅 맥여서 스킬렙업? 거상 이름에 RTS만 넣었지 이거 완전 가챠 겜이잖아
19.11.07 10:09
LSDL
성장시키기 졸라 빡세게 만들듯. | 19.11.07 10:55 | | |
LSDL
거상 이름에 RTS만 넣었지 이거 완전 가챠 겜이잖아 ↑모바일로 나오면 당연한거 아닌가요 | 19.11.07 12:20 | | |
(74245)

125.137.***.***

LSDL
한계돌파에 동일영웅 필요하다!!!! | 19.11.07 22:44 | | |
LSDL
리니지M도 1년반 80랩케릭터 꾸준히 육성하면 전설변신 도전줌ㅋㅋㅋ 전설도전 실패시 1년에 2번은 TJ 쿠폰으로 재도전 기회줌 참나... 코에붙이면 코걸이 귀에 붙이면 귀걸이인 저런말을 믿으라는건지 | 19.11.08 03:17 | | |
LSDL
결국 딴겜이랑 별로 다르지 않다는 소리네ㅋㅋ 딴겜도 무료뽑캐릭 최대까지 강화해도 쓰지도 안잖아 태생 5성 캐릭만 쓰겠지 | 19.11.12 22:13 | | |
폭망하겠네 그냥.. 거상을 모바일로 이식시켜서 pc판 유저들 의 반자사용으로 팔아도 잘팔릴거같은데 말이죠. 자동 넣고 하는 방식으로
19.11.07 10:40
(3870698)

14.7.***.***

한중일 여캐 왜 오리지널만 못하나여 ㅋㅋ..
19.11.07 10:48
나오면 우선 해보긴해야지 희희
19.11.07 11:10
(163097)

211.208.***.***

잡았다 (X) 잡겠다 (O) 출시도 안한게임이 잡긴 뭘잡아
19.11.07 11:39
왜 다 새로나온 모바일게임이 저 그래픽임? 다 비슷비슷하고 똑같아보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11.07 11:55
(4918228)

211.193.***.***

얘네들은 직접만든거면 사실상 본가도 과금 그렇게안심했으니 괜찮겠지?
19.11.07 13:13
(1293087)

125.131.***.***

속는셈치고 찍먹은 해봐야겠음. 솔직히 그정도는 해줘야지.
19.11.07 13:21
이런거 볼때 마다 느끼는데 내가 생각하는 가챠와 제작진이 생각하는 가챠는 뜻이 다른거 같음
19.11.07 13:51
(1329531)

39.7.***.***

그래서 바람의나라 연 모바일은 버린자식인가요?
19.11.07 13:56
오~ 재미있겠다 어렸을때 거상 엄청했는데
19.11.07 14:22
(3239698)

112.164.***.***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난 아직도 이게임 하고있음..
19.11.07 14:41
'잡았다.'는 출시하고 나서 정말 그럴 때 쓸 수 있는 표현이지. 출시까지 1년이나 남았는데 지금은 그냥 '잡겠다' 수준.
19.11.07 17:46
(3092551)

125.132.***.***

M 붙은 건 죄다 못 믿음
19.11.07 18:01
이게 거상은 아니잖아
19.11.07 19:16
(488783)

112.161.***.***

거상 좋지
19.11.07 21:24
(2876499)

124.63.***.***

그 거상이 맞나 싶을정도네...
19.11.07 21:31
임진록3는 영원히 안나오겠지
19.11.07 21:42
드디어 나오.... 드디어 나오는데 제발 바람m처럼만 안만들었으면
19.11.07 22:34
김태곤씨 어디감 ㅠㅠ
19.11.07 23:13
(5269937)

119.204.***.***

비긴이계인
임진록 3 만들로 가심 .. 진짜임 ~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8627 링크 주소 검니당 근데 이거 언제 나올지 모름 -_- 엎어 질지도 모르구요 ... | 19.11.13 18:20 | | |
(4841434)

121.182.***.***

출시 1년 후. 조선 수영복이 예쁘냐 일본 수영복이 예쁘냐?
19.11.08 00:45
(4831724)

223.62.***.***

큰 기대는 안되긴하는데 함 해볼까 거상도 진짜 추억의 게임이니
19.11.08 10:42
(337794)

124.194.***.***

한복이라니 느낌 좋네.
19.11.08 11:53
한국게임의 몇 안돼는 IP유산..제대로 살려준다면 한번 해볼 생각이 있음;;
19.11.08 14:19
(3077293)

223.38.***.***

예전 추억이 있어서 잘나오면 좋겠네요
19.11.08 16:46
열심히 개미처럼하면 뭐든가질수있지만 경쟁하듯 뭐든 가지려면 개돼지가 돼라 이거네
19.11.09 01:39
킹오파 그림체 때가 리즈.
19.11.09 15:08
(822929)

123.215.***.***

폭발력은 없어도 꾸준히하면 괜찮은거 같은데
19.11.09 15:46
(5003317)

121.66.***.***

개발하셨던 김태곤님이 계속 맡아주셨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ㅋㅋ 지금 창세기전 뭐시기 만드신거까지만 아는데..
19.11.11 12:21
(5269937)

119.204.***.***

라쿰
임진록 3 만들구 계심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8627 링크에 임진록 프로젝트 진행중이라고 나옴 니당 .. | 19.11.13 18:21 | | |
이렇게 내 추억이 또 하나 더렵혀지는건가
19.11.11 12:37
(667988)

223.62.***.***

잘만들었으면 좋겠다.
19.11.12 11:27
(5269937)

119.204.***.***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8627 임진록3 기대 하구 있었는데 .. 요번에 자료 공개 안되네 .. 아쉽다 ..
19.11.13 18:22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