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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건은 멀티 밸런스와 커스텀 맵,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인터뷰

조회수 15469 | 루리웹 | 입력 2019.11.02 (09:20:46)
[기사 본문]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가 한국 베타를 예정하고 연내 발매까지 이제 얼마 시간이 남지 않은 가운데, 블리즈컨 2019 에서도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인터뷰에는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개발을 총괄하는 피트 스틸웰 수석 프로듀서와 키스 사이즈모어 선임 애니메이터가 참석했다.

DSC06020.JPG
키스 사이즈모어(좌), 피트 스틸웰(우)


● 최초 출시 발표 후 1년이 지났는데, 지금까지 어떤 작업들을 해왔나.

피트 : 패치를 거듭하며 수정중이고, 그래픽과 라이팅, 렌더링 등에서 작업하고 있다. 다음주부터 한국에서도 베타를 진행하는데, 매치메이킹에서 MMR 이 자신이 주로 플레이하는 종족에 기반하여 종족별 MMR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도 다양한 커스텀 맵 제작자들이 있는데, 그들이 다양한 맵을 만들 수 있도록 기반을 갖추고 지원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PC방에서 플레이할 때는 점수를 모아서 초상화를 언락하게 되는데, 그 점수를 더 빠르게 모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PC방 라이브 서비스에서 적용될 것이다.

● 베타가 한국과 중국이 차순위로 꽤 늦게 진행이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피트 : 서버를 설정하는 등 작업에서 필요한게 있었고, 등급심사 관련 과정도 있어서 지연된 부분이 있었다.

키스 :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다양한 종족들, 특히 언데드는 매우 고어한 표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등급심사에 여러 수정 사항이 있었고 중국의 등급심사에 맞추다보니 시간이 꽤 소모되었다.

● 출시일을 아직 밝히지 않았는데 중국에서는 CNWGL이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로 대회를 진행한다 밝혔다. 이는 그 전에 발매된다는 의미로 봐도 되나.

피트 : WGL가 내년인 만큼 올해 내 리포지드가 출시될 예정이므로 리그 진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 워크래프트3의 커스텀 맵들이 리포지드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지?

키스 : 기존 사용하던 맵들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 그래픽의 경우 예전 그래픽과 리포지드 그래픽을 모두 사용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그래픽 애셋을 다룰 수 있는 툴도 배포할 예정이다.

워크래프트3 의 맵 메이커 툴에서는 캐릭터 하나의 색을 바꾸거나 크기를 바꾸는 식으로만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놀 하나만해도 8종의 특징적인 외형을 추가해서 이런 식으로 다양한 중립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피트 : 워크래프트3의 오리지널 애셋에 1대1로 대응하는 리포지드 애셋이 있다. 1.27 패치를 통해서 리터닝 버그를 고쳤는데, 그러면서 기존의 맵 몇가지는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 버그로 맵 에디터를 악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맵 제작자들에게 이런 변경 사항을 전달했고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 한국이 보여준 관심 덕분에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도 기존의 맵 제작자들이 원활하게 활용하고, 한국 이용자들이 좋아하는 맵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블리자드 자체 제작 커스텀 맵들 역시 다듬어서 같이 출시할 예정이다.

그리고 데모 미션이 늘어나서 튜토리얼 미션이 5개까지 추가되었다. 프로즌 쓰론의 오크 추가 미션의 경우 추후 인터넷 업데이트로 추가하게 했는데, 이번에는 모든 추가 미션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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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싱글플레이 캠페인에서 변경되거나 추가되는 스토리가 있는가?

피트 : 스포일러를 제외하고 말하자면, 없다.

키스 : 원작보다 더 많은 컷씬이 훨씬 향상된 퀄리티로 추가된다. 훨씬 향상된 시야 각도로 게임을 하게 될 것이고 여러모로 향상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000개가 넘는 캐릭터들의 모션을 보다 다양화하고 자연스럽게 변화했다.

● 3편 이후로 드레나이나 스트라솔름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통해서 설정이 변경된 부분이 있다. 이런 부분들은 어떻게 되는가?

피트 : 서로 같은 이야기가 이어지는 프랜차이즈이지만 일단 참고하는 수준이며, 각 게임의 플레이어들이 각자의 설정들이나 부분을 볼 때 어색하거나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 선에서 표현했다.

키스 : 주요한 장소가 3곳 등장하는데 실버문, 달라란, 스트라솔름이다. 이들은 큰 변화를 겪었는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플레이하면서 익숙해졌던 부분이 있고 그래서 다시 새롭게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수많은 새로운 애셋을 추가하고 개선하여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카봇 스킨을 보면 게임을 파격적으로 바꾼다. 그런 새로운 스킨을 추가할 생각이 있는지.

피트 : 그런 스킨의 예를 볼 수 있는 것이 예약구매시 제공되는 전쟁의 전리품 스킨 등이 있다. 또한 예를 들어 팔라딘의 경우 8개 정도의 유니크한 외형을 추가했고 이를 선택할 수도 있다. 출시 이후에 다양한 맵 메이커들과 게임의 호환성, 안정성에 대한 게선을 완료한 후에 그러한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 베타에서 오크와 휴먼만 플레이가 가능한데, 출시가 거의 임박했음에도 나머지 종족들이 공개되지 않은 것에 불안감을 표하는 이들이 많다.

피트 : 다음주 베타가 시작되면 언데드도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다. 3대3 배틀도 열리게 될 것이고,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가려고 한다. 이렇게 진행하는 이유는 하나하나 확실한 피드백을 얻기 위함이다. 각 종족에 대해 집중적인 피드백을 얻고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나가는게 좋다고 보았다.

현재 베타에는 다양한 기능이 막혀 있는데, 이들은 베타를 진행하면서 점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핵심은 PVP 대전과 커스텀 맵인데, 카오스 같은 한국에서 유명한 커스텀 맵들을 포함하여 후에 플레이 테스트를 할 수 있을 것이고 출시 시점에서 충분한 퀄리티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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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래더 랭킹은 어떻게 조정되나? 매치메이킹에서 지역을 어떻게 배정할 생각인지.

피트 : 래더 랭킹에는 그룹 MMR 과 개인 MMR 이 분리되어 같이 플레이할 때나 혼자 플레이할 때나 서로 다르게 MMR 을 적용하여 매치 메이킹하게 된다. 이 모든 MMR 또한 종족에 기반하여 다르게 적용되어서 주종족과 그렇지 않은 종족이 각각 다르게 맞춰질 것이다. 크로스 리전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는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한국과 유럽이 같이 게임을 할 경우 지연시간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중간 서버에서 양자의 지연시간을 정확히 반으로 나누어서 공평한 환경을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 워크래프트3 프로즌 쓰론 말기에 밸런스가 상당히 무너져 있었는데, 이 또한 출시 이후부터 계속해서 다양한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진 결과였다. 밸런스 패치 버전은 언제를 기준으로 잡고 있으며, 또 어떻게 더 수정해나갈 것인지.

피트 : 리포지드 출시에 맞춰 첫 대규모 패치에서 멀티플레이 밸런스에 집중할 계획이다. MMR 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시즌 별로 이에 맞는 밸런스 패치를 같이 진행할 것이다. 맵 풀 또한 고려하고 있는데 맵마다 종족의 유불리가 있기 때문에 이도 면밀하게 수정할 생각이며, 맵 경연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플레이어 제작 맵을 공모해 추가하고자 한다.

● 현재 리포지드 베타의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피드백에 집중하고 있는지.

피트 : 다양한 부분을 관찰하고 있지만 플레이어 측면에서도 최대한 많은 피드백을 얻고 싶지만 쉽지 않은 편이다. 때문에 래더 탑 1,000명 내외의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집중적으로 듣고 개선 방향을 찾고 있다.

맵의 밸런스도 깊게 보고 있는데, 승률이 40대60 이런 식으로 크게 차이가 난다면 고쳐야 하지만 48대52 이린식으로 비등하다면 섣불리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본다. 스타크래프트 등의 예도 충분히 공부하여 다양하게 고민하고 있다. 종족 간의 밸런스가 어떤 종족이 유독 튀는 경우도 생기겠지만 조정 중에 또다시 다른 종족이 강해지는 경우도 생긴다. 때문에 4개 종족을 모두 밸런스 있게 조정하는 것은 상당히 신중해야 접근하고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다.

리포지드 출시 후 MMR 패치를 한 후에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 또한 굉장히 RTS 의 팬이고 실력으로 멋진 승리를 만들어내는 장면들을 보고 싶다. 그런 장면이 가능한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DSC06037.JPG


● 예상하는 출시 시점의 권장 사양은 어떻게 되나?

피트 : 현재 최적화 작업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장 정확한 권장 사양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현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사양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윈도우7 과 일부 그래픽 카드에서 문제를 발견하여 고치는 중인데 개발사들과 협력 하에 잘 수정하고 있는 중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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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6
1


(190435)

175.223.***.***

BEST
진짜 저 손가락 하트 좀 시키지 마!!!!!
19.11.02 10:51
BEST
틀딱 밖에 없나 손가락 하트 한다고 싫니 마니 하넼ㅋㅋㅋㅋㅋ 좀 젊게 사쇼 옛날에 반오십이니 계란 한판이니에도 발화해서 졸라 싸우더니 진짜 보면 50대 이상만 모여있는 할배냄새 나는 사이트 같음
19.11.03 02:27
BEST
난 저 손가락하는거 시름.
19.11.02 15:35
BEST
우리가 안시켜도 쟤네가 손이 뻘쭘하면 알아서 저러던데...물론 사진속에 강요가 잇었는지 없었는진 모르겠지만;;;;
19.11.02 11:27
BEST
강건너간 카오스온라인... 리포지드에서 하고 싶다
19.11.02 10:58
내년에 가능은 할까?
19.11.02 09:27
다행인건 올해에는 나온다는거네 ㅠ
19.11.02 09:35
파오캐 에뮬레이터
19.11.02 09:49
짱.깨들은 주는데로 쳐먹지 심의 ㅇㅈㄹ
19.11.02 10:12
카오스!! 독도지키기도 할 수 있겠구나 후후
19.11.02 10:32
(913634)

121.165.***.***

이제 저걸로 히오스맵 만들어서 하면 되는 거지?
19.11.02 10:49
(190435)

175.223.***.***

BEST
진짜 저 손가락 하트 좀 시키지 마!!!!!
19.11.02 10:51
(1680884)

118.46.***.***

Ray CHO
진짜 하트모양이 이쁘지도않고 재밌지도않은데 왜자꾸시키는겨 모르는사람이 보면 손가락욕 하는줄 알겠다 | 19.11.02 13:14 | | |
루까성님
엥? 외국애들도 간단하게 하트표현 가능하다고 좋아하던데요? 이해하기도 쉽고 | 19.11.03 00:56 | | |
(117829)

1.253.***.***

Ray CHO
딱히 보기 싫다는건 아닌데 저 손가락 하트가 거의 두유노 김치 수준이 된거 같아요ㅜ | 19.11.03 02:20 | | |
(395857)

223.39.***.***

Ray CHO
정작 해외사람들믄 재밌어 하는게 팩트 | 19.11.04 08:3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DT
우리가 안시켜도 쟤네가 손이 뻘쭘하면 알아서 저러던데...물론 사진속에 강요가 잇었는지 없었는진 모르겠지만;;;; | 19.11.02 11:27 | | |
(3064028)

218.48.***.***

기역니은디귿
우리나라 사진기사들이 내한한 외국인들한테 하도 많이 시켜대니 한국인들은 다 손가락하트를 좋아한다고 대대적으로 착각하게 만든 것이 발단이지, 저 x같은 손가락하트 포즈를 외국인들이 처음부터 알아서 터득하고 따라했겠습니까 | 19.11.02 19:23 | | |
쟈밀
딱히 ㅄ 같진 않은데 그리고 한국인들 대부분이 좋아한것도 맞구요 왜이리 성이 나셨음?..;; | 19.11.03 00:57 | | |
(3064028)

218.48.***.***

루리웹-1812296779
작아서 가시성 나쁨. 그런 크기로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겠다니 엄청 쪼잔해보임 별로 하트 모양을 닮지도 않음. 서양에선 오래 전부터 돈, 짭짤한 수익을 뜻하는 손동작이었음. https://ko.depositphotos.com/62227861/stock-photo-young-crazy-man-money-gesture.html 본래 어느 남자아이돌과 그 팬들이 자기네끼리만 알아보던 수신호에 불과했는데 음악프로그램의 포토타임을 통해서 억지로 전파됨. 한국인들 대부분이 좋아하는 게 아니라, 연예인 찍는 사진기사들이 한 장이라도 더 다른 포즈 잡아서 찍어보려고 시키는 것에 불과함 ㅂㅅ같은 이유야 차고 넘칩니다. | 19.11.03 01:23 | | |
쟈밀
그건 그냥 님의 주관적인 이유잖아요 ㅋㅋㅋㅋ 억지로 퍼지는게 어딨나요? 유행에 그냥 유행타는거지 그리고 가시성이 나쁠정도로 안보이질 않을텐데요..;; 해외에서도 재밌어하구요 그리고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엄청나게유행한건 팩트죠 관광지 가거나 인스타가면 손가락하트 천지입니다..;; 그사람들도 억지로 한건가요?.. 무도에서 히트다 히트 억지로 유행시키려고 해도 1도 히트못했던것처럼 유행은 억지로 시킨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 19.11.03 01:55 | | |
(3064028)

218.48.***.***

루리웹-1812296779
사진기사들이 미디어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조장한 억지 유행입니다. ㅎㄴㅂㅌ칩처럼요. 그리고 손 모양은 거의 주먹에 가깝기 때문에 양손이나 양팔로 만드는 다른 하트에 비해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어요. 외국인들은 저걸 마냥 좋아하는 게 아니라 저걸로 사진 찍는 한류 연예인들이 좋아서 따라하는 겁니다. | 19.11.03 02:39 | | |
쟈밀
그건 님의 억측같은데요 ㅋㅋㅋ 애초에 미디어에 강제로 탄다고 다떴으면 별의별 하트모양이 다떴겠죠 ㅋㅋㅋ..;; 애초에 사람들이 미디어가 강제로 노출시킨다고 맘에 안드는걸 하진 않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하고 인기가 있으니 미디어에 노출이 많이 되는거죠..;; 손가락하트이후에도 별의별 하트모양이 다나왔고 미디어에 노출됐지만 아직도 손가락하트만큼 유행하는게 없다는게 그 반증이죠..;; 애초에 님이 주장하는거 자체가 객관적 통계나 자료가 아닌 님의 주관적인 취향에 반대되는 것밖에 없어요.. | 19.11.03 03:03 | | |
(3064028)

218.48.***.***

루리웹-1812296779
님이 말하고 있는 거야말로 객관적 자료나 근거 하나 없는 님 주관이고 억측인데요. 님이 내세우는 근거는 손가락하트가 유행하고 있다는 현상 하나만 갖고 순환논증 뺑뺑이 돌리고 있어요. 손가락하트가 유행하고 있다. 유행하는 걸 보니 유행할만한 이유가 뭔가 있을 것이다. 이렇듯 유행할만한 이유가 있어서 유행하고 있다. (반복) 뭐 하나만 묻죠. 손가락하트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에 대중에게 이걸 전파한 존재가 누굽니까? 사람들이 처음부터 갑자기 다들 알고서 하진 않았을 거 아녜요? | 19.11.03 03:14 | | |
쟈밀
님이 주장하는 논리가 맞기위해선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만들고 밀어줬으며 그것으로 인한 이익을 봐야합니다. 님이 손가락하트에 부정적인건 알겠는데 님이야 말로 그 어떤 자료도 없이 미디어가 억지로 유행시킨거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손가락하트 이후로 다른 하트포즈가 없었을까요? 종류별로 다나왔습니다. 하지만 쓰이지 않죠 왜? 유행이 안되니까 애시당초 구글에 손가락하트 검색만해도 일반인부터 연예인까지 무수한 사람들이 사진을 찍어서 올렸습니다. 근데 님이 주장하는 미디어가 만들었다는 주장은 그 어떤 증거도 없죠;;; | 19.11.03 03:49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DT
왜 저래... | 19.11.03 08:51 | | |
(3064028)

218.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aichen
그리고 님들은 주관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티를 내는 것 같고요. 단체사진 찍으려는데 갑자기 사진기사가 여러분 다들 손가락하트 만들어보세요 하는 꼬락서니를 당해봤어야 이걸 이해하지... 에휴 | 19.11.03 12:42 | | |
(4794711)

211.217.***.***

쟈밀
어떤 느낌인지는 알아요. 그냥 외국인이 어색하게 포즈잡고 하니까 그것때문에 이상해보일수도 있음. 그래서 거부감나는걸수도 있구요. 전 그냥 외국인이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하트포즈를 하고 있구나 정도? 물론 나한테 시키면 잠깐 고민함 할지 안할지는 내맘이고요 ㅋ | 19.11.03 12:52 | | |
(3064028)

218.48.***.***

paichen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외국인이 어색하게 포즈 잡는 건 물론이고 한국인이 하는 것도 똑같이 애매하고 소심해 보여서 이상합니다. 사진처럼 훨씬 확실하고 자신 있게 예쁜 하트모양 만들기가 없는 것도 아닌데 굳이 지폐 세는 수전노 닮은 포즈를 취해야 할 이유가... | 19.11.03 13:11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DT
ㅇㅇ 저 손가락 하트 하면 무좀 냄새 나는 것 같음. 마치 발가락 같음. | 19.11.03 13:44 | | |
BEST
강건너간 카오스온라인... 리포지드에서 하고 싶다
19.11.02 10:58
리포지드 된다고 해서 신규 유저가 유입될지는 모르겠네... 밸런스 잘 맞춰서 그나마 중국 리그에서 활약하는 한국 선수들 모습이라도 좀 더 보고 싶네요.
19.11.02 12:37
머저리가한둘이아니군
인방타면 유입은 알아서 되는데 어차피 스타처럼 할사람만 남을듯 | 19.11.02 13:30 | | |
(3145659)

14.36.***.***

올해 두 달 남았는데 블리즈컨에서 출시일 공개도 못했다는건 좀 놀랍네
19.11.02 14:01
BEST
난 저 손가락하는거 시름.
19.11.02 15:35
(3463559)

125.176.***.***

12월에 나온다고 하면 좋을텐데.... 기달리기 힘들다.
19.11.02 17:48
중국 돈이 그리 좋더냐? 망~
19.11.02 18:09
(3064028)

218.48.***.***

키스 :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다양한 종족들, 특히 언데드는 매우 고어한 표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등급심사에 여러 수정 사항이 있었고 중국의 등급심사에 맞추다보니 시간이 꽤 소모되었다. ----- 이거 중국 아닌 국가에서도 중국식으로 황당하게 검열된 결과물을 플레이하게 되나요?
19.11.02 19:28
프리홍콩이다
19.11.02 19:33
(1708459)

59.15.***.***

의천도룡기 유즈맵 정말 재밌게 했었는디.. 이것만 다시 나와줘도 너무 좋을 거 같엉
19.11.02 19:49
여기서 주의해야할꺼 기존맵들 사용가능함 단 제작자가 한번 손을 봐야함 2번쨰 맵에 프로텍트가 1개라도 걸려있으면 작동을안함 즉 기존에 맵들중에 제작자들이 없어진맵들은 못넘어옴 ㅇㅇ
19.11.02 23:30
많은 유즈맵들이 생겼으면 좋겟네 예전에 풋맨워랑 10 히어로 시즈 디펜스같은것들 잼썻는데 알피지(일리니아 등등) 맵들도 잼썼고
19.11.02 23:52
(1980025)

122.45.***.***

중국 입맛에 맞춰 내느라 고생 많았을텐데 홍보도 중국에서만 하지 그래?
19.11.03 00:46
두손 오므려서 하트하는건 좋은데..이상하게 저 손가락 하트는 뭐랄까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말은 안하지만 진짜 OO같아서 싫음;;
19.11.03 01:09
(3655862)

59.18.***.***

도타같다..
19.11.03 01:46
BEST
틀딱 밖에 없나 손가락 하트 한다고 싫니 마니 하넼ㅋㅋㅋㅋㅋ 좀 젊게 사쇼 옛날에 반오십이니 계란 한판이니에도 발화해서 졸라 싸우더니 진짜 보면 50대 이상만 모여있는 할배냄새 나는 사이트 같음
19.11.03 02:27
(4748888)

115.23.***.***

유즈맵이 기대가 됩니다 ㅎㅎ
19.11.03 04:15
솔직히 요즘 블리자드 여론이안좋아서 이거나온다고 유즈맵 제작자들이 얼마나 돌아올까 싶은...
19.11.03 04:16
휴먼 상향좀..
19.11.03 07:51
베츙이 새끼들 또 손가락하트가 싫니 어쩌니 자기가 아는 불타기 좋은 애기 나왔다고 신나게 지껄여대노
19.11.03 07:52
그래픽 이상하게 마음에 안들게 바뀜
19.11.03 09:37
(1261554)

175.207.***.***

블리자드 특:밸런스도 못 맞추는데 패치는 더럽게 느림
19.11.03 16:39
손가락하트로 저난리? 김정은한테도 시켜본건데 그것도 욕하나
19.11.03 17:25
민영로봇건담
김정은 북괴새끼한테 시키든 말든 그게 뭐 평가 지표가 된다고 말하고 있음? | 19.11.03 18:07 | | |
(252669)

211.199.***.***

민영로봇건담
갑자기 김정은은 왜 나오는거지;; | 19.11.03 19:00 | | |
(622816)

1.253.***.***

도대체 출시는 언제냐.;;
19.11.03 17:35
(3853494)

223.62.***.***

유즈맵 제작자들은 스투 도타2 오버워치로 다 남어가있으니 뭐 그리고 스1 리마도 국내에서 공개하고 국내게이머들 맞춘다고 스투인터페이스도 다 빼고 심혈기울여줬는데 워3가 뿅뿅입맛 맞추는게 그리 이상한건 아니라고 봄
19.11.03 18:24
아니 한정이나 소장판 한국에도 할 계획이나 그게 없으면 패키지 판매도 향후 이뤄질지 개인적으로 너무 궁금한데 ㅠㅠ
19.11.03 22:24
중국때문에 심의조정하는거와 우리랑 무슨 상관있지?
19.11.04 09:52
(1260066)

175.28.***.***

UltraManiA200
우리도 게등위 심의를 받아야하고 코리아 랠름이 따로있어서... 언데드 관련된 답변은 질문을 한국 중국으로 했으니까 중국얘기도 해준거 | 19.11.04 17:56 | | |
더 많은 씹덕유즈맵!
19.11.05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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