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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에 못 미친 '포켓몬 마스터즈', 사과와 개선 약속

조회수 22992 | 루리웹 | 입력 2019.10.11 (11:4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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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에 걸맞는 ‘포켓몬스터’로 기대를 모은 ‘포켓몬 마스터즈’가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기대에 한참 못 미치는 빈약한 콘텐츠와 잦은 버그로 평가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구글 플레이 매출 50위권에서도 더는 찾아볼 수 없는 상태.


이에 ‘포켓몬 마스터즈’ 사사키 유 프로듀서는 10일, 긴급 공지를 올리며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그는 최근 팬 커뮤니티와 SNS에 올라온 여러 피드백을 주시하고 있으며, 새롭게 합류한 이구치 테츠야 프로듀서와 함께 산재한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사키 유 프로듀서는 현 ‘포켓몬 마스터즈’의 주요 문제를 세 가지로 압축했다. 첫째, 유저 경험을 망치는 버그들. 개발팀은 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수정 중이며 최대한 빨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패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둘째, 즐길만한 충분한 콘텐츠의 부재. 개발팀이 상정한 로드맵은 유저들이 메인 스토리를 즐기는 동시에 9~10월간 협동 전투와 EX 챌린지를 소화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이 턱없이 부족한 분량임을 깨달았으며 향후 더 많은 스토리 이벤트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한 지나치게 야박한 보상 체계에 대해서도 전면 개편을 준비 중이다.


셋째, 전체적인 전투 난이도와 디자인에 대한 불만족. 게임의 핵심인 포켓몬 배틀이 너무 지루하며 UI도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이어졌고, 특히 EX 챌린지를 기피하는 유저가 많았다. 이 부분 역시 개선이 이루어지며 보다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 공지를 통해 발표하겠다고.


끝으로 사사키 유 프로듀서는 “커뮤니티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여 유감스러우며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쓰겠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을 경청하며 우리 모두가 자랑스러 할만한 게임을 서비스하겠다는 의지가 더욱 깊어졌습니다.”라고 뭇 유저를 향한 사의를 표했다.

 

'포켓몬 마스터즈' 전체 공지 및 사과문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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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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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마스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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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7
1


(57000)

126.161.***.***

BEST
오호... 이렇게 망해야만 정신차리는거 보면 소드, 실드를 더더욱 안사야겠네
19.10.11 12:08
BEST
포고는 게임을 그지같이 만들어도 IP의 힘으로 지금까지 끌고 왔는데 이건 그 IP로도 못 살리는 수준인갑네...
19.10.11 12:00
(5060461)

211.177.***.***

BEST
본격 트레이너 마스터... 포켓몬이 아니라 트레이너를 키운다는 생각이상(?)의 게임 포켓몬 선택지는 존재하지도 않고, 트레이너가 강제로 딸려오고 심지어는 몇몇 포켓몬은 진화도 끝까지 안되는 함정까지... UI가 구리고 게임도 구리지만 더욱 문제인건 UI가 현질을 유도하게끔 설계되어있음에도(좌우 어느쪽을 봐도 현질요소) 현질할 내용조차 충실하지 않은 실로 망작.
19.10.11 12:07
BEST
이 똥겜은 올드 포덕도 쉴드 못칠 정도의 똥망작 대놓고 캐릭빨로 돈 좀 긁어 모으겠다고 설계한 게임임 내용물이 아무것도 없어 버그도 버그지만 게임 내 프레임 드랍이 심해서 최신폰는 의미가 없는 수준 게임 컨텐츠 자체도 결국 뺑뺑이에 아무 의미 없는 이벤트 가챠 한번 하는데 300보석이 필요한데 일퀘 돌려서 얻는게 고작 30개 10일 돌아야 한번 돌림 ㅋㅋㅋ 5성 획득률은 7퍼로 높지만 픽업률 2퍼 밖에 안되서 픽뚫이 더 잘나옴 ㅋㅋㅋ 게임 내 EX컨텐츠 자체도 아에 특정 5성 포켓몬 아니면 깨기 어려워서 포켓몬 조합이 강제 됨 (EX컨텐츠 기피 이유
19.10.11 13:25
(3072712)

103.226.***.***

BEST
포고는 상징성있는 게임이지 잘 만든 게임은 아닌건 님도 동의하지 않나 싶은데.. 님 논리대로 매출로 따지면 페그오랑 리니지도 전세계가 인정한 월클 갓겜됨
19.10.11 17:49
BEST
포고는 게임을 그지같이 만들어도 IP의 힘으로 지금까지 끌고 왔는데 이건 그 IP로도 못 살리는 수준인갑네...
19.10.11 12:00
(57000)

126.161.***.***

초록빛새벽
포고는 솔직히 AR을 활용한 거의 첫 AAA 모바일 게임이라는 상징성이 크죠. 거기다 당시 포고 나왔을 때의 그 참신함 역시 한 몫했구요. | 19.10.11 12:17 | | |
초록빛새벽
매출 개쩔고 매년 성장세인데다가 글로벌 탑급으로 칭송받는 포고를 ip뿐인 망겜으로 취급하는 헬조선 루리웹클라스 대단해 | 19.10.11 12:43 | | |
루리웹-1687325217
pc게임 매출은 던파가 1위입니다. 롤보다 많죠. 그럼 던파도 못 까나요? | 19.10.11 14:35 | | |
초록빛새벽
ㄴㄴㄴ 그나마 IP가 있으니까 이런 총체적 난국의 쓰레기가 아직도 버티는 거죠. 포켓몬 없이 그냥 나왔으면 소리소문도 없이 묻혔을 수준의 게임조무사임. | 19.10.11 16:22 | | |
루리웹-1715880583
ㅋㅋㅋㅋ 버틴다??? 매출얼만지나 좀 보고오셈 ㅋㅋㅋㅋ 단순해 ip빨로 3년이나 저런 매출 낼수 잇을거라 생각하나 ㅋㅋㅋㅋㅌ 하여간 루리웹클라스.대단해. 과금유도도 크지않은 게임. 매출도 잘나오고 전새계가ㅜ인정하는 월클인데 조무사 취급 ㅋㅋㅋ | 19.10.11 17:13 | | |
배드뉴스는출처부터
과금유도쩌는 게임이랑 포고를 비교함? | 19.10.11 17:14 | | |
(3072712)

103.226.***.***

BEST
루리웹-1687325217
포고는 상징성있는 게임이지 잘 만든 게임은 아닌건 님도 동의하지 않나 싶은데.. 님 논리대로 매출로 따지면 페그오랑 리니지도 전세계가 인정한 월클 갓겜됨 | 19.10.11 17:49 | | |
(340345)

49.164.***.***

xogh2743
근데 요즘 시대가 바뀐건 인정해야함 잘만든 게임의 기준이 뭐냐면 돈 잘 버는게 잘만든 게임임 | 19.10.11 18:01 | | |
(3072712)

103.226.***.***

해팡
기업 입장에서의 기준을 말하는거라면 동의. 게이머 입장에서의 기준을 말하는거라면 미동의. 게이머 입장에서도 돈 많이버는 게임이 잘 만든 게임이라면 많이 서글플 듯. | 19.10.11 19:44 | | |
(96997)

175.223.***.***

해팡
그에 따르면 중국의 비위를 맞추는 게임이 가장 잘 만든 게임이라는 씁쓸한 결론이 나오는군요. 다른 어디다 팔아도 비교조차 안될정도로 차원이 다른 매출이 나올테니까. | 19.10.11 21:31 | | |
(340345)

49.164.***.***

웃소 에빈
갑자기 중국 얘기 들고오는건 사상 검증인가요 게임 제작에 대해 얘기하는데 게임 외적인 요인을 들고 오시네 | 19.10.11 21:42 | | |
해팡
매출을 생각하면 단순히 제작에 한해서 말할 수 없지않음? 당연히 유통도 생각해야지. 전~혀 사상검증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현 상황을 보면 오히려 외통수인 것 같은데? 중국 한 단어에 너무 몰입 ㄴㄴ | 19.10.11 22:09 | | |
(340345)

49.164.***.***

LOkis Vicendia
지금 포켓몬 마스터즈 얘기하는데 왜 유통 얘기가 나오냐는거죠 이 게임이 지금 중국에 비위 못맞춰서 망했다 이건가요 | 19.10.11 22:10 | | |
(340345)

49.164.***.***

LOkis Vicendia
중국이라는 단어에 몰입한게 아니라 갑자기 제 의견을 가지고 본인이 따로 결론 지은게 얼탱이 없는거임 지금 | 19.10.11 22:14 | | |
초록빛새벽
오히려 포고가 성공해 버려서 이런 비극이 탄생한거임. 게임성 개판으로 깔고 운영 대충해도 포켓몬 IP 깔고 새로운 플랫폼에서 진입장벽 낮춰서 신규유저 대량유입시키면 성공한다는 걸 보여줘 버렸지. 그래서 레츠고 피카츄 이브이도 게임성은 특별한거 없이 기존거 재탕에 진입장벽만 낮춰봤는데, 이것도 잘 팔리고 대박치네? 그렇게 되니까 소드/실드에서는 아예 기존 게이머 ㅈ까고 게임성 무시하고 신규유저만 유입하겠다고 타노스 사태가 벌어진거고.. | 19.10.11 22:43 | | |
루리웹-1687325217
그래서 포켓몬빨이 아니라 우리가 뛰어난거야!! 라고 자신만만하게 내놓은 해리포터 고의 성적은? | 19.10.11 23:01 | | |
(1263653)

124.46.***.***

루리웹-1687325217
소비템 써서 몹잡는거 밖에없는 게임 전투는 기본적으로 없고 가아끔 걷다가 체육관 발견하면 그때나 가능 포켓몬이 아니었다면 이런 게임이 흥할 이유가...? 루리웹에서만 망겜소리 듣는다, 외국서 돈 잘버는 게임이다 까지면 맞는데 IP빨로 돈버는 그지같이 만든 게임인건 인정해야죠 | 19.10.12 01:49 | | |
루리웹-1687325217
댓글 쭉 읽는데 난독 증세까지 있네 ㅋㅋㅋ | 19.10.12 07:57 | | |
해팡
무식하고 천박한 소리를 잘도 당당하게 씨1부리네ㅋㅋㅋ 그러면 goty 왜하냐 걍 매출순위 보면 되는데 영화도 시상식 왜하냐 걍 박스오피스 보면 되지 그리고 무료게임은 돈버는거 0 이니까 작품성 '0'이네? 븅1신 | 19.10.12 11:32 | | |
루리웹-1687325217
외우 리니지m 의문의 갓겜 | 19.10.12 18:34 | | |
(340345)

49.164.***.***

닉네임ㅇㅇㅇ
그러게요 요즘 시대가 너무 바뀐게 안타깝네요 기업들이 너무 돈만 추구하는것 같아서 그래도 아직 메타크리틱에서의 평점이 중요하게 작용하니까 작품성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도 있는듯 | 19.10.12 22:17 | | |
(379004)

61.251.***.***

초록빛새벽
포고는 포켓몬을 잡고 성장시켜 상대와 대전을 하는 우리가 아는 포켓몬 게임의 정석을 지키고 있지만 트레이너몬은... | 19.10.13 18:25 | | |
그 좋은 전투/육성 시스템 다 두고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더라 진심...
19.10.11 12:01
쿠마곰돌이
나오기 전에 SSR 피카츄 뽑아야 아이언테일이랑 볼태커 가지고 있는 5v 아니겠냐고 우스개소리로 말했는데 그거보다도 구린 방식일줄은... | 19.10.11 12:02 | | |
(2251249)

211.198.***.***

쿠마곰돌이
그냥 양산형 가챠 게임처럼만 만들었어도 이거보다 잘 팔렸을텐데... | 19.10.11 13:48 | | |
유사 포켓몬+노잼+노더빙
19.10.11 12:03
(5060461)

211.177.***.***

BEST
본격 트레이너 마스터... 포켓몬이 아니라 트레이너를 키운다는 생각이상(?)의 게임 포켓몬 선택지는 존재하지도 않고, 트레이너가 강제로 딸려오고 심지어는 몇몇 포켓몬은 진화도 끝까지 안되는 함정까지... UI가 구리고 게임도 구리지만 더욱 문제인건 UI가 현질을 유도하게끔 설계되어있음에도(좌우 어느쪽을 봐도 현질요소) 현질할 내용조차 충실하지 않은 실로 망작.
19.10.11 12:07
Phalas
왠지 소드실드의 앞날을 보는 것 같아요. | 19.10.11 16:53 | | |
(57000)

126.161.***.***

BEST
오호... 이렇게 망해야만 정신차리는거 보면 소드, 실드를 더더욱 안사야겠네
19.10.11 12:08
(633739)

61.34.***.***

이번기회에 호구들이야말로 자신이 사랑하던 IP를 망치는 주범이란걸 뼈속에 새기길바란다.
19.10.11 12:32
(1275066)

119.71.***.***

포켓몬 게임이 가챠로 동료 트레이너 뽑아서 데리고 다녀야하던데... 진짜 재미없었네요.
19.10.11 12:35
BEST
이 똥겜은 올드 포덕도 쉴드 못칠 정도의 똥망작 대놓고 캐릭빨로 돈 좀 긁어 모으겠다고 설계한 게임임 내용물이 아무것도 없어 버그도 버그지만 게임 내 프레임 드랍이 심해서 최신폰는 의미가 없는 수준 게임 컨텐츠 자체도 결국 뺑뺑이에 아무 의미 없는 이벤트 가챠 한번 하는데 300보석이 필요한데 일퀘 돌려서 얻는게 고작 30개 10일 돌아야 한번 돌림 ㅋㅋㅋ 5성 획득률은 7퍼로 높지만 픽업률 2퍼 밖에 안되서 픽뚫이 더 잘나옴 ㅋㅋㅋ 게임 내 EX컨텐츠 자체도 아에 특정 5성 포켓몬 아니면 깨기 어려워서 포켓몬 조합이 강제 됨 (EX컨텐츠 기피 이유
19.10.11 13:25
(1252864)

59.22.***.***

차라리 흔한 가챠겜처럼 만들었더라면 이렇게까지 욕을 안먹었을텐데..
19.10.11 14:08
제발 소드실드 제대로 망해서 게임프릭 그냥 도산했으면 좋겠어 포켓몬 겜은 이제 겜프릭이 만들어선 안돼
19.10.11 14:16
(4590810)

218.50.***.***

스페인치안안좋은데는
그랬다간 더 망하는 수가 있음.... | 19.10.11 16:29 | | |
(3332143)

180.68.***.***

스페인치안안좋은데는
애초에 겜프릭이 만든게 아닌데 | 19.10.11 17:43 | | |
(4925430)

112.149.***.***

포켓몬스터인데 시작할때 몬스터볼도 안던지는 이상한게임..
19.10.11 14:50
(1050010)

203.233.***.***

이전에 나온 포켓몬 퀘스트도 점점 업데이트로 추가될거 같더니 그대로 버린거 보면 참 포켓몬 IP믿고 나갈 게임은 포켓몬GO 뿐인가 싶어요.
19.10.11 16:01
(1539059)

221.147.***.***

포켓몬 게임인데 포켓몬을 잡지 않는 게임..
19.10.11 16:52
(121934)

106.72.***.***

명희 모델링이랑 모션 보고 지우면 되는 게임
19.10.11 17:04
(654057)

175.203.***.***

양파양파
난 풍란이... | 19.10.11 19:24 | | |
(4737621)

121.128.***.***

게임의 형태가 다른게 문제가 아니라 포켓몬 하는 느낌이 안듬.. 기존 포켓몬의 상성도 갔다버렸고, 캐릭터 얻는 루트도 스토리,가챠 2택, 그렇다고 다른 부분에서 흡입력이 있는것도 아님.. 캐릭 귀여운거 보는것도 한두번이지 흔히 말하는 IP만 빌려온 한국형 양산형 모바일겜보다 현저히 질이 떨어짐; 눈에 딱 띄는 목적성도 없어서 과금유도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과금해서 뭐해 라는 질문이 자꾸 떠오름.
19.10.11 17:05
(3869342)

175.223.***.***

트레이너는 장식이고 내가 지우가 되서 포켓몬 키우는게 중심인데 이게 뭔...
19.10.11 17:56
포켓몬 마스터즈이만 정작 포켓몬보단 트레이너들 모델링에 더 눈이 가더군요.
19.10.11 18:05
진짜 사과해야될놈은 본가쪽에 따로있는데 참... ㅋㅋ
19.10.11 18:18
(4995851)

117.111.***.***

어떤 부분이 문제라 라고 딱잘라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노잼
19.10.11 18:47
(4900702)

125.180.***.***

기본 시스템부터 노잼인걸 개선 할 수 있을까..
19.10.11 20:25
셋째가 첫째로 가야하는거 아닌가
19.10.11 22:28
(1650030)

180.71.***.***

사람들이 왜 포켓몬을 하는지 이해하지도 못 하고 만든 게임.. 자기의 포켓몬을 키우는게 아니라 트레이너를 가챠로 뽑는데 이것까진 괜찮다고 봄.. 하지만 그 트레이너마다 포켓몬도 정해져있고, 기술도 정해져있고, 심지어 진화가 가능한건 극소수뿐. 그리고 그 정해진 포켓몬에서도 유달리 좋은 애들이 정해져있어서 몇몇 애들제외하곤 쓰이지도 않음.. 그 다양한 포켓몬을 직접 잡아 키우며 기술도 다양하게 배우는 포켓몬은 어디갔나 싶을정도로 키우는 재미가 하나도 없음. 그냥 뽑아서 레벨 올리고 레벨 한계돌파하고 레벨올리고의 반복.. 솔직히 컨텐츠도 그냥 다 3대3 대전의 무한 반복이라 금방 질리고 멀티는 서버문제인지 모르겠으나 프레임드랍도 심하고.. 피죤투뽑고 루가루암도 뽑고 잘 하다가 이틀인가 하고 바로 접음..
19.10.11 22:49
(3188309)

123.214.***.***

후렛샤다
게다가 포켓몬은 왜 세마리를꺼내는지 모를정도로 스테미너인가 그밑에 있는 게이지가 더럽게 늦게참 그래서 사실상 세마리가 싸운다라기보단 세마리가 나와서 맞을순서를 기다리는느낌임 | 19.10.12 00:27 | | |
페르소나 마스터즈임
19.10.11 22:55
(273896)

221.159.***.***

본작 퀄리티도 개판으로 보이는데 모바일이야ㅋㅋㅋ
19.10.11 23:23
(1726226)

211.198.***.***

양산형 가차겜이랍시고 걍 평범하게 유지만했어도 아이피빨로 하는사람 있었을텐데.. 똑같은 퀘스트 3개 만들고 한달 뻐기라는 게임은 이거뿐이 없을듯? 노가다좀만하면 일주일에 컨텐츠 다끝낼수있게 만들었고 그이상은 더돌필요가 있을까 싶을정도로 디자인이 쓰레기임.
19.10.11 23:24
(279013)

59.12.***.***

약속을 했지 지킨다곤 안했단다~~
19.10.12 00:54
(567252)

59.7.***.***

그냥 게임 기본 전투 시스템자체가 구림 모델링만 좋음
19.10.12 10:35
포켓몬 자체가 이젠 개돼지 아니면 할 수 없는 게임
19.10.12 10:59
(245784)

121.129.***.***

포켓몬 뿐만 아니라 그냥 닌텐도 ip로 나오는 모바일 게임들 전부다 나사가 빠져도 헐렁헐렁한 수준 아닌가
19.10.12 17:18
(290221)

39.116.***.***

좋아하는 케릭보고 삭제하는게 이득이라는 그 게임
19.10.12 21:15
포켓몬 게임이 무슨 트레이너 ss랭크 포켓몬 가져서 3:3 세븐나이츠 하는 게임을 하고 자빠졋으니 재미가 있음? 솔직히 포고가 포켓몬 게임의 목표를 생각하고 만든게임이지. 이딴 중국산 양산형보다 재미없는 게임을 왜함.
19.10.12 22:09
포고가 뭐 실패한 게임이다 그러는데 초기에 그 폭발적인 인기를 못이어 나가긴 하지만 유저수 자체는 지금도 현저히 많아서 매출 탑급에 항상 들고 다님. 적어도 신규유저를 개박살내는 고인물을 만드는 게임이 아니라는점이 아주아주 큰 장점. 오토매틱 알피지 모바일 게임보다 포고가 더 손 많이씀 ㅗㅗㅗㅗㅗㅗㅗㅗ 더군다나 전세계 매출 아직까지 1위급먹음. 우리나라유저보다 해외쪽에서 수익률이 어마어마 한데 왜 까는지 모르겠음. 포고가 왜 장점이냐면 하드유저던 초보유저던 게임에 진입장벽으로 누굴 견제하고 떨어트리고 해서 게임 수준이 심해까지 고이게 만드는 빠요엔 스타일 게임일까? 남녀노소 게임을 잘하건 못하건 컨텐츠 다 즐길수 있는데다가 로켓단 필드 배틀 체육관 배틀 레이드 배틀 그 님들이 원하던 유저배틀까지 구현해 놨는데. 사람들끼리 모여서 커뮤니티 하면서 최소한 스트레스 안받고 게임하면서 그나마 랜덤요소라곤 개체값 이로치 알까기정도뿐인 데 그렇다고 현질이 개 창렬도 아니고
19.10.12 22:22
난 포고 재미없다는 사람중에 막 캐릭터 뽑기 현질 존나 하고 기계가 하는 알피지 게임 스크린에 멍하니 보고있는거 하고 캐릭터 뽑을라고 몇십만원 꼴아박는 게임 하는 인간들중에 포고를 까는게 더 웃김.
19.10.12 22:24
(5041760)

112.167.***.***

사과한답시고 하는 말 보니까 여전히 문제가 뭔지 파악 못하고 있음
19.10.12 23:26
이거 그냥 ip만 사서 만든 중국겜이지 않나?! 난 인기끄는것 자체가 이해가 안돼던데
19.10.13 10:09
스텔라이트★
DeNA는 일본회사 | 19.10.14 16:27 | | |
(4733283)

1.242.***.***

그냥 포켓몬온라인으로 1세대 부터 차근차근 만든게 좋지 않나..
19.10.13 12:39
그냥 골드판 모바일이식만해도 이것보단 성공했을듯
19.10.13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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