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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묘’ PD가 말하는 디펜스 게임, 명일방주

조회수 15863 | 루리웹 | 입력 2019.08.19 (10:00:00)
[기사 본문] 지난 5월 요스타에 의해 국내 퍼블리싱이 확정된 디펜스 게임 '명일방주'. 하지만 그 이후에는 별다른 소식이 없었는데, 8월 2일 상하이에서 열린 차이나조이 2019를 기회 삼아 본작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개발사인 하이퍼그리프의 '해묘' PD와 요스타의 김성배 퍼블리싱 매니저로부터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해묘 PD(왼쪽)와 김성배 매니저

● 명일방주라는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나?

사실 먼저 정해졌던 건 Ark와 Knight의 합성어인 영문명 'Arknights'입니다. 이 두 단어 모두 작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영문명을 먼저 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문명의 경우 네이밍 작업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는데, 한자에는 깊은 뜻과 많은 변화, 제한이 존재하고, 문자 자체의 분위기와 의미가 영문과 완전히 다르기에 그냥 간단히 '방주기사(方舟騎士)'로 정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명일방주(明日方舟)'란 명칭이 작품의 성격을 좀 더 잘 표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과도 관련이 있었고요.

● 세기말적이고 염세적인 분위기가 특징인데, 특별히 의도한 바가 있는지?

명일방주의 세계관은 관련 범위가 광범위하며, 사실적인 스타일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염세적이기보다 '사실적인' 것 입니다. 비록 현실과는 꽤 큰 괴리감이 있고, 현실 세계에서 볼 수 없는 기묘한 요소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여전히 명일방주는 사실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여 게임 내 다양한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캐릭터 설정의 경우, 아무리 평범한 캐릭터라 할지라도 꼼꼼하게 해당 캐릭터의 특성, 출신, 성장 배경, 취미, 인간관계 및 이상 등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런 방식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희망과 이상으로 가득 찬 사람들인데요.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여 생존과 최종적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을 통해 유저분들로 하여금 힐링이 된다거나 밝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비록 작품 전반적으로는 회색 빛이 감돌고 있으나 이 속의 캐릭터는 희망으로 가득 차길 바랍니다.



● 개발에 투입된 인원 수는? 또 개발 기간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약 2년 여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최초에는 4명의 멤버로 시작하였으나, 정식 서비스 시작 전에는 50~60여 명(운영 담당 인원 포함)으로 늘어났습니다. 순수 개발 인력은 30~40명 정도이고요.



● 전투에 디펜스 요소를 넣은 의도는 무엇인가?

최초 게임 장르를 선정할 때, 저희 역시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만, 당시 저희 스스로 정한 요구 사항이 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저희 스스로 플레이 하기를 좋아하는 게임 장르여야 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가장 트렌디한 장르가 아니면서 자체적인 능력만으로 충분히 완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는 장르여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결국 수많은 선택지 중 디펜스 장르를 선택했는데요. 저희 멤버들 모두 디펜스 장르로 할 때가 피곤함도 잊은 채 플레이 할 만큼 재미있다고 느껴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병과를 전열 클래스 4종, 후열 클래스 4종으로 구분한 이유가 궁금하다.

명일방주의 캐릭터 기획을 짜던 중 캐릭터 수량이 매우 많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게다가 저희는 각 캐릭터들이 모두 자신만의 개성을 지니길 원했는데, 여기서 문제는 한 팀에 12명의 캐릭터가 배치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게임에 익숙치 않은 유저가 빠르게 이 많은 캐릭터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또 익숙하게 이들을 운용할 수 있게 할 것인지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형에 따라 7가지 클래스로 분류하기로 마음 먹었죠, 이후 클래스별 포지셔닝을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가드를 가드와 뱅가드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에 익숙치 않은 유저일지라도 각 클래스별 특성과 용도만 대략적으로 이해한다면, 낯선 캐릭터의 운용 방식에 대해 충분히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전투 배치

● 해묘 PD의 경우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초기부터 관여해왔다고 들었다. 현재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

PD로서 저의 프로젝트 내 주요 업무는 개발의 대략적인 방향성, 비주얼적인 스타일 등 콘텐츠 대부분의 프레임 및 방향성을 정하고, 모든 팀의 업무에 있어 각 구성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나 요구 사항을 멤버들과 충돌 없이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개인적으로 UI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선택

● 명일방주가 중국 내에서 올린 흥행 성과는?

출시 1달 째 되는 날에 앱스토어 순위 1위에 랭크된 바 있고, 지금도 저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고 계십니다.

● 수집형 게임의 경우 가챠 시스템의 지나친 상업성 때문에 비판에 직면하는 경우가 있다. 명일방주는 어떤가?

유저분들께서 단 시간 내 모든 오퍼레이터를 획득하는 데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자주 들리며, 그런 유저분들의 심정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저희는 무료로 대량의 오퍼레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공개채용] 시스템, [크레딧 및 증명서 교환] 시스템, 그리고 특정 이벤트를 통해서도 강력한 오퍼레이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헤드헌팅] 시스템(사실상의 가챠 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자원(합성옥) 역시 게임 내에서 안정적으로 수급 가능합니다. 즉, 무과금 유저 역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많은 수량의 고급 오퍼레이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또한, 게임 콘텐츠 상 과금 유저가 아니면 즐길 수 없는 식의 과금벽을 설정해 놓지 않아, 무과금 유저분들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한 없이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그럼 [공개채용]으로 얻지 못하는 대원은 [헤드헌팅]으로만 얻을 수 있나?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명일방주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오퍼레이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보상을 통해서만 획득 가능한 것도 있고, 크레딧 시스템을 통해서만 획득 가능한 것도 있죠. 추후에도 무료 캐릭터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공개채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오퍼레이터 풀 역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다만 [헤드헌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오퍼레이터 리스트와는 늘 차이가 있을 것이며, 상호 간에는 각각 얻을 수 없는 오퍼레이터도 존재할 것입니다. 단, [공개채용]으로 획득이 불가능한 오퍼레이터라 할지라도, [공개채용]을 통해 획득한 고급 자격증명서를 모으면 교환소에서 교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인물 관계도

● 한국에서의 서비스 일정 및 계획은 어떻게 잡고 있는가?

오는 겨울에 출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 론칭 시 한국적인 오리지널 요소를 추가할 계획은 있나?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기대하여 주십시오.

● 론칭 시점의 한국 빌드는 중국 버전을 기준으로 할 때 어느 정도의 콘텐츠를 담고 있는가?

콘텐츠 내용은 론칭 스펙을 기준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지만, 밸런스 패치나 버그 수정 등 게임 내 데이터는 수정된 이후의 것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던전

● 론칭 이후의 업데이트 주기는 어떻게 잡고 있나?

현재는 한 달 반 주기로 비교적 큰 규모의 이벤트를 업데이트 하는 방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의 퀄리티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함이나, 현재 개발 인력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부분도 있어서 개발 능력을 끌어올리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단순히 인력을 보충한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요. 하지만 향후 유저분들께 보다 빠른 속도로, 더욱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스킨

● 개인적으로 본작의 장점을 세 가지만 꼽는다면?

제 입으로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건 부끄럽습니다만... 안정적이며, 앞서 나가고,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기지

● 끝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한국 팬 여러분의 열렬한 응원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처음 명일방주를 공개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중국 유저분들의 응원과 더불어 적지 않은 한국 팬들의 응원 그리고 게임에 대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저희를 응원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점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저희도 좋은 퀄리티로 최대한 신속히 한국의 여러분께 명일방주를 선보일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아미야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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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4
1


BEST
글섭 환영 한섭 반대
19.08.19 11:06
(4009920)

124.199.***.***

BEST
기대됩니다. 과금 요소나 확률 등 한국섭 차별만 없었으면 좋겠네요.
19.08.19 10:11
(2722375)

211.63.***.***

BEST
그런데 수집겜에서 중요한건 맵 클리어가 아니라 내가 가지고 싶은 캐릭터가 내 덱에 있고 없고이므로 그런건 별로 의미가 없을 거 같음...
19.08.19 13:43
(4122799)

49.175.***.***

BEST
가챠 게임이라는 얘기네요
19.08.19 14:25
(1393952)

147.47.***.***

BEST
운영 문제도 있지만, 한국 단독 서비스의 경우 서버 종료의 가능성이 높아서 그렇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로 런칭할 경우엔 양덕들이 서버비 충당해줘서 서버 종료가 거의 안 되거든요.
19.08.19 18:39
(1034486)

223.33.***.***

최고다 당끼쟝!
19.08.19 10:10
(4009920)

124.199.***.***

BEST
기대됩니다. 과금 요소나 확률 등 한국섭 차별만 없었으면 좋겠네요.
19.08.19 10:11
(552217)

160.86.***.***

UI가 디비전스럽네요
19.08.19 10:13
(679654)

218.149.***.***

디펜스? 판타지카같은거면 좋겠다
19.08.19 10:33
(1769469)

112.186.***.***

엠엪🌝
10성 유닛이 나오고 파워인플레 터져나가고 그런것만 아니라면... | 19.08.19 11:21 | | |
근데 요거 재미는 있나요? 출시 전 영상은 별로였는데 막상 해보니 괜찮다는 평을 본거 같은데... 요런 전략성 있는 게임은 최상급 유닛에만 국한되지 않고 스테이지따라 다양하게 쓰는 재미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게임도 그런지...
19.08.19 10:39
그냥일반유저
재미는 있어요. 캐릭터 배치나 전략을 토대로 하니 머리 굴리는 재미는 있더라고요 | 19.08.19 11:24 | | |
(1248154)

160.86.***.***

그냥일반유저
겜은 재밌습니다 가챠겜이라 원하는 캐 못얻는게 꼬아서 문제지.. | 19.08.19 23:54 | | |
한국서버만 따로 내는건지 글로벌 통합 서버인지 궁금한데
19.08.19 10:58
BEST
글섭 환영 한섭 반대
19.08.19 11:06
루리웹-2794717355
일본도 연말에 출시한다던데 글섭으로 나오고 언어 번경씩으로 나오는 루머가 사실이면 좋겠네요 | 19.08.19 13:39 | | |
(1424047)

60.112.***.***

루리웹-2794717355
글섭 환영하고 한섭 반대하는 이유가 있나요? 추천수도 많은데 진짜 이유 몰라서 물어봅니다 ㅠㅠ; | 19.08.19 17:21 | | |
(1393952)

147.47.***.***

BEST
아라이 상
운영 문제도 있지만, 한국 단독 서비스의 경우 서버 종료의 가능성이 높아서 그렇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로 런칭할 경우엔 양덕들이 서버비 충당해줘서 서버 종료가 거의 안 되거든요. | 19.08.19 18:39 | | |
4T2
(3364989)

110.14.***.***

아라이 상
그것 뿐만 아니라 한국섭의 아리랑 패시브 헬적화도 한 몫하죠 | 19.08.19 19:01 | | |
(474164)

183.101.***.***

아라이 상
그리고 눈치도 없고 실력도 뿅뿅같은 룽청등신들이 또 끼어들까봐서요. | 19.08.19 19:28 | | |
(1161304)

183.102.***.***

4T2
아리랑 패시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8.19 20:26 | | |
크란레리우
한국은 이미 일본/글로벌 담당인 요스타가 배급하기로 결정돼있습니다. | 19.08.19 20:58 | | |
(474164)

183.101.***.***

친친과망고
그건 희소식이네요 | 19.08.19 21:02 | | |
(64758)

1.252.***.***

아직 국내에서 미소녀게임쪽으로 디펜스류는 일령계획이 들어왔다가 대차게 까이고 흥한게 없어보이니 빨리 들어오기만 하면 장르 선점은 가능할거 같긴한데 뭐 해봐야 알겠네요. 중국서버를 해보기엔 언어장벽이 너무커서 못하겠고.
19.08.19 11:08
(4631327)

211.34.***.***

저 별갯수와 가챠로만 얻을수있는 케릭터... 말다했지..
19.08.19 11:22
(3035471)

117.111.***.***

코스트 있어서 무조건 별높은거 때려박다간 망함
19.08.19 11:27
(4824351)

49.98.***.***

그래픽에 비해서 너무 늦게 나온게 사실..소전도 인기 끝나가는 시점이기도 하고..
19.08.19 12:01
(3784355)

211.36.***.***

중국?안해~
19.08.19 12:41
SD 영상으로 볼떄랑 실제로 게임할때랑 느낌많이 달라요 직접해보셔야됨
19.08.19 13:10
해보긴할텐데 흥할지는 모르겠네
19.08.19 13:20
(2722375)

211.63.***.***

말하는거 들어보면 코레류가 아니라 그냥 가챠겜인거 같은데 맞음?
19.08.19 13:26
HELLIUM
디펜스 게임임 캐릭 얻는 방법은 게임 내 재화 가챠와 캐시 재화 가챠 두개가 있음 게임 재화 가챠로 1~4성 주로 얻고 5~6성 가~~~끔 얻는데 충분히 모든 맵 클리어 가능 왜나하면 등급 높다고 압도적인 차이 나는 건 몇개에 불과하고 높으면 코스트도 높아서 쓰기 까다로움 그리고 인게임에서 캐시재화 벌기도 가능해서 2~3주에 한번씩 캐시 재화 가챠의 10번 이내 5성이상 확정 돌리기 가능함 | 19.08.19 13:38 | | |
야자나무술꾼
중국은 지금 정식서비스 한거에요? | 19.08.19 13:42 | | |
(2722375)

211.63.***.***

BEST
야자나무술꾼
그런데 수집겜에서 중요한건 맵 클리어가 아니라 내가 가지고 싶은 캐릭터가 내 덱에 있고 없고이므로 그런건 별로 의미가 없을 거 같음... | 19.08.19 13:43 | | |
(4122799)

49.175.***.***

BEST
야자나무술꾼
가챠 게임이라는 얘기네요 | 19.08.19 14:25 | | |
(548394)

121.173.***.***

야자나무술꾼
그게 그냥 가챠겜이란 이야기죠 | 19.08.19 17:04 | | |
패드잡는고양이
ㅇㅇ 중국에서 정식 서비스 하는 중이에요 | 19.08.19 17:04 | | |
桜小路ルナ
가챠겜 맞음 | 19.08.19 17:05 | | |
(34967)

211.36.***.***

HELLIUM
핵과금만 사살아남는게 아니라 저과금으로도 할수 있는가 이게 중요할 듯 | 19.08.19 20:23 | | |
트위터에서 그분들의 평도 좋다던데... ㄷㄷㄷ
19.08.19 13:43
스며드는것
아마 느끼한 남캐가 많아서 그런가 보죠 | 19.08.19 14:33 | | |
스며드는것
한국에 출시하면 그 게임 되는건가 ㄷㄷ | 19.08.19 23:07 | | |
(3757332)

112.161.***.***

사전예약은 아직 안하고있는거죠?
19.08.19 14:33
(3866750)

61.80.***.***

인터페이스 왤캐 깔끔하냐ㄷㄷㄷ
19.08.19 15:10
(1091196)

112.165.***.***

중국게임 한국 퍼블하니 먼가 불안한데 글섭으로 통합해주면 안될라나...
19.08.19 15:28
이거는 될거 같다.
19.08.19 16:09
나름 기대중인데 한국섭 개별 운영이 트러블이 없을리가 없어서 걱정되네
19.08.19 16:31
(783261)

58.151.***.***

게임은 크게 기대안하고 있는데 아트는 참 마음에 듬 컴이랑 폰 바탕화면 둘 다 명방 사용중
19.08.19 17:04
(3470688)

61.111.***.***

전에 사전예약 관련해서 정보 과하게 털어간 그 게임아닌가요? 그건 다른게임인가?
19.08.19 17:58
엘셀사
그건 일령계획이고... 좀 알아보고 적든지 적질 말든지 | 19.08.21 12:01 | | |
(4730699)

121.131.***.***

이런 겜은 그냥 글섭으로 해야됨
19.08.19 18:02
(1709136)

58.231.***.***

아트워크랑 세계관이 맘에 들어서 시작했고 게임플레이도 나름 재밌기는 했는데 노가다가 너무 심해서 접었던 게임. 오토가 있어서 노가다가 불편한건 아님에도 왠지 지치더라. 그래도 독특한 분위기가 맘에 들어서 아직도 신캐릭 나오면 찾아는 봄.
19.08.19 18:18
(504131)

112.175.***.***

엑스컴의 모에화..
19.08.19 19:18
(4121705)

211.246.***.***

캐릭 비율 좀 키워주지 ㅠ 요즘은 2등신이 유행인가..
19.08.19 20:35
흐 다망했으면
19.08.19 21:16
(5203074)

121.146.***.***

해묘 잘생겼네
19.08.19 21:54
(4928914)

1.235.***.***

오픈초부터햇는데 없뎃너무심해서 걍접엇음
19.08.19 22:01
헬적화만 아니면된다
19.08.19 23:01
(250463)

221.147.***.***

친구가 하는 거 보여줬었는데 떼깔은 고움
19.08.20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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