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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연내 신작 3종 공개, 콘솔 겨냥한 차세대 RPG 있다

조회수 27578 | 루리웹 | 입력 2019.08.09 (10: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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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는 9일(금), 컨퍼런스 콜을 통해 자사의 2019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PC·콘솔·모바일까지 모든 플랫폼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으며, 향후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연내 신작 3종을 발표한다.


이에 따르면 펄어비스 2019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523억 원으로 전년 동기 1,127억 원 대비 35.1% 증가했고, 영업이익 역시 569억 원으로 전년 동기 548억 원 대비 3.8% 올랐다. 반면 동기간 당기순이익은 5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522억 원 대비 1.1% 가량 소폭 감소했다.

 

이러한 준수한 성과는 ‘검은사막’ IP의 글로벌 확장과 플랫폼 다각화에 힘입은 것이다. 실제로 2019년 매출 가운데 해외 비중은 73%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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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은 신규 클래스 ‘샤이’를 글로벌 전지역에 업데이트하며 견고한 실적을 이끌었다. 5월 30일에는 직접 서비스로 전환하여 신규 및 복귀 이용자수 각각 10배, 15배 증가, 일간 이용자수(DAU) 2배 이상 증가, 전서버 혼잡 등 각종 지표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국내∙대만 ‘매화’ 업데이트와 일본의 안정적인 서비스로 전분기 대비 성장하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검은사막 엑스박스 원’은 5월 엑스박스 게임패스 인기순위 5위에 오르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오는 8월 23일에는 ‘검은사막 PS4’ 글로벌 론칭 진행하고 4분기 중 ‘검은사막 모바일’도 전세계로 뻗어 나간다.


펄어비스는 향후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하여 뛰어난 그래픽 기술과 빠른 개발 속도를 보장하는 차세대 엔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기존 IP의 신규 업데이트로 PLC 장기화 노력을 지속하고, 스핀오프작 ‘섀도 아레나’는 물론 프로젝트 K, V, CD 신작 3종을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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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조석우 CFO는 “하반기에도 신규 캐릭터 및 신규 지역 업데이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 IP가치 제고를 통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어가겠다”며 “’검은사막’, ‘이브 온라인’와 같이 IP 기반 하에서 신규 엔진 기술력과 전세계, 모든 플랫폼에서 성과를 낸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IP들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다음은 컨퍼런스 콜에서 이루어진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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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신작 개발 파이프라인은 어떻게 되며 각각의 소개도 부탁한다


: 현재 사내 신작 프로젝트는 총 넷이다. 인 투 디 어비스 행사에서 공개한 ‘검은사막’ 스핀오프작 ‘섀도 아레나(그림자 전장)’, 그리고 프로젝트 K, V, 그리고 오늘 처음으로 언급한 프로젝트 CD가 그것이다. ‘섀도 아레나’는 근거리 배틀 로얄 게임으로 다양한 실험적 시도를 통해 개발탐에 큰 영감과 경험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프로젝트 K는 슈터 장르, V는 캐주얼 장르이고 둘 다 차세대 엔진으로 개발 중이다. 끝으로 프로젝트 CD는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 RPG로, 글로벌 메인 플랫폼인 콘솔을 우선하되 PC와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도 고려하고 있다. ‘검은사막’ IP는 아니다. ‘섀도 아레나’는 연내 서비스를 개시할 것이며 나머지 신작은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일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


● 펄어비스의 차세대 RPG인 프로젝트 CD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해달라


: 프로젝트 CD는 ‘검은사막’을 개발, 서비스하며 펄어비스가 쌓아온 경험치와 인사이트가 집약된 작품이다. ‘검은사막’을 통해 MMORPG가 서구권 메인 플랫폼인 콘솔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음을 확인했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콘솔 게이머가 보다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성을 담아내려 한다. ‘검은사막’ 같은 전통적인 MMORPG와는 다소 다른 형태일 것이며, 콘솔과 PC 게이머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준비 중이다.


● 최근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가 화제인데, 프로젝트 CD도 대응을 준비 중인가


: 프로젝트 CD는 스트리밍 플랫폼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지만 지원 자체는 시장성을 보고 판단할 것이다. 그리고 앞서 콘솔을 우선한다고 했지만 PC 등 다른 플랫폼과 동시 론칭도 여전히 고려 중이다.


● 신작은 차세대 엔진을 통해 타 플랫폼, 타 국가로의 진출이 빨라질 수 있을까


: ‘검은사막’에 쓰인 엔진은 당초 PC 대응만을 목표로 제작했다. 그래서 ‘검은사막 모바일’을 개발할 때 거의 엔진을 새로 만드는 수준의 노력이 들었고, 콘솔은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처음 겪어보는 포팅 과정과 UI 통합 등으로 역시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차세대 엔진은 처음부터 PC, 콘솔, 모바일에 두루 대응하도록 설계하였으니 앞으로 플랫폼 포팅에 의한 추가 비용은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 ‘검은사막’ 엑스박스 버전의 매출 추이와 곧 나올 PS4 버전의 기대치가 궁금하다


: 엑스박스 버전은 지난 3월 북미, 유럽 지역에 출시되어 안정적으로 서비스 중이다. 출시 초기에는 패키지 매출이 컸지만 서비스가 지속됨에 따라 인게임 아이템 판매 비중이 커지는 추세다. 특히 5월에는 엑스박스 구독 모델인 게임패스 덕분에 유저 유입과 매출이 크게 늘기도 했다.


PS4 버전은 오는 8월 23일 글로벌 출시하며 서구권은 물론 국내와 일본 등 아시아권에도 서비스한다. 해당 지역에서의 PS4 점유율을 고려하면 엑스박스 버전을 뛰어넘는 긍정적인 성과가 전망된다. 무엇보다 7월 3일부터 받고 있는 사전예약 또한 동기간 엑스박스 버전 대비 약 30% 높은 추세로 순항하는 중이다. 앞으로 ‘검은사막 PS4’ 역시 또 하나의 안정적인 매출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검은사막’을 자체 서비스로 전환했음에도 지표상 전분기와 별 차이가 없는데


: ‘검은사막’ 국내 서비스의 경우 자체 서비스 전환 이후 긍정적인 유저 반응과 더불어 재무 성과 개선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다만 2분기에 반영된 수익 인식 구간이 길지 않고 서비스 전환을 널리 알리기 위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관계로 지표에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 3분기부터는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넷이즈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 신작 ‘이브 에코’는 언제쯤 출시되나


: 중국 론칭은 그쪽 판호 발급 여부에 따라 일정이 달라질 것 같다. 뭔가 확정되면 빠르게 소식을 전하겠다. 또한 그와 별개로 ‘이브 에코’ 글로벌 버전도 개발 중인데, 4분기 중 테스트를 진행하고 시장 반응에 따라 출시 시기를 조정할 것이다. ‘이브 온라인’은 플레이어 대부분이 서구권이 집중돼 있으므로 글로벌 버전의 큰 성공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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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검은사막

기     종

PC/아이폰/안드로이드/PS4/XBOX ONE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펄어비스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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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1
1


(3996372)

115.90.***.***

BEST
플스만 키고 티비는 꺼놓으면 되지 않나요?
19.08.09 10:44
BEST
미친 천재네
19.08.09 10:48
BEST
이분이 천재라기보단.. 글쓴이 분이 좀.............크흠..
19.08.09 11:43
(8867)

39.116.***.***

BEST
콘솔은 공짜 아니에요...ㅡㅡ
19.08.09 10:36
(42740)

219.250.***.***

BEST
얘들은 게임만드는 기술자체는 좋은데 정작 게임을 너무 못만들더라 특히 pve 인간적으로 너무 노잼임 그냥 다른 회사에서 기획이나 이런거 다하고 얘들은 말그대로 게임만 만들어주면 대작하나 나올꺼 같음
19.08.09 11:41
플4 검사 하고싶은데 현질유도땜에 두려워 손도못대겠다..
19.08.09 10:19
(4769301)

14.32.***.***

재밋게 만들고 대놓고 돈만 안밝히면 해줌. 근데 과연 그렇게 내놓을까
19.08.09 10:21
4tunate
공짜겜이라 현질유도는 어쩔 수 없는 듯 | 19.08.09 10:30 | | |
(8867)

39.116.***.***

BEST
박근혜흑두핑두모에화
콘솔은 공짜 아니에요...ㅡㅡ | 19.08.09 10:36 | | |
막힌하수구
게임은 땅파서 만들지 않습니다 | 19.08.09 14:05 | | |
(4717542)

211.214.***.***

막힌하수구
펄어비스 게임 운영이 너무 과해서 자제좀 해야된다는건 이해하지만 게임만드는것도 공짜 아닙니다 | 19.08.09 15:29 | | |
캡틴 에찌오
뭔가 잘못 생각하시나본데요. 게임은 땅파서 만드는게 아닌것도 맞고 공짜도 아니죠 자선사업가도 아니고요 근데 부분유료화 게임을 CD까지 따로 파는게 말이 되는 부분인가요. | 19.08.10 02:31 | | |
(50151)

14.32.***.***

울프스 레인
북미등에서 울티마 온라인이나 에버퀘스트 시절에는 온라인 게임도 CD로 사고 한달 공짜, 이후 월정액결제 방식이 흔했는데 요즘은 부분유료화에 질려버린 유저들이 많아서 북미에선 F2P에서 오히려 B2P로 가는 추세라고 하더군요 | 19.08.10 13:43 | | |
(1155628)

125.142.***.***

울프스 레인
뭐... 정액제게임 시디 따로 팔던시기가 그렇게 오래된건아니라... 세삼스럽진 않지만.... 물론 시디사면 이것저것 템 동봉은 되어있겠쥬,.,, | 19.08.10 20:54 | | |
후추루추
애초에 PC로 무료다운로드 가능한 게임이고 부분유료화 부분도 PC판이랑 다를게 전혀 없을 게임인데. 전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19.08.10 22:09 | | |
(4909556)

106.245.***.***

울프스 레인
그냥 몬헌이나 합시다. | 19.08.12 12:45 | | |
pc버전은 유료 랜덤박스 개념이 없던거같은데
19.08.09 10:35
(1254192)

175.223.***.***

게임본편 구매후에 아바타 같은거면 인정하겠는데 지금 검은사막 운영하는거보면.....
19.08.09 10:36
플스 검사를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중인데 낚시같은건 거의 회사갈때 잠수태워 놓고 해야 할정도의 컨텐츠인데 이걸 티비켜놓고 가야 하는건가...싶음
19.08.09 10:42
(3996372)

115.90.***.***

BEST
3.14159265358979
플스만 키고 티비는 꺼놓으면 되지 않나요? | 19.08.09 10:44 | | |
BEST
비행청춘
미친 천재네 | 19.08.09 10:48 | | |
(703085)

211.179.***.***

3.1415926535897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8.09 10:54 | | |
비행청춘
와 그런 방법이 있었네요 개쩐당 | 19.08.09 11:24 | | |
BEST
3.14159265358979
이분이 천재라기보단.. 글쓴이 분이 좀.............크흠.. | 19.08.09 11:43 | | |
3.14159265358979
그리고 사무실 pc리모트로 간간히 점검하세요 | 19.08.09 16:53 | | |
(180577)

106.255.***.***

3.14159265358979
심지어 리모트 어플로 PS4 감시 가능 | 19.08.10 15:46 | | |
(4782029)

223.63.***.***

PC에서도 그랬지만 애초에 사람이없음 레이드 잡는것도 오래걸리고 무게지르는거 필수에다가 펫도 5마리 무조건 있어야하고 당연히 콘솔은 사람없을체니 템매물도 없어 처음부터 그 ㅈ같은 강화를 해야한다은거 생각하면 도저희 하고싶지가않다;; 솔직히 콘솔은 무게제한만 풀어줘도 재밌게할듯
19.08.09 10:48
모바일수익이 압도적이네 ㅋㅋ
19.08.09 10:55
(469039)

183.107.***.***

플랫폼별 영업수익 비중 보니까 ps4 서비스 시작하면 pc는 콘솔에게 따라 잡히겠네
19.08.09 10:59
(4844501)

118.45.***.***

아 그러니까 검은사막으로 단물 빨다 차세대 rpg내놓겠다는거군
19.08.09 11:03
피스통
이런댓글은 대체 뭐 어쩌라는거지 ㅋㅋㅋ 죽어라 검은사막만 쳐 붙잡으라는 소린가 | 19.08.09 23:15 | | |
(4844501)

118.45.***.***

루리웹-2002296918
베타 해보셈 프레임 드랍 프로건 노멀이건 오짐. 프레임 오진다고 말하니까 답변이 먼지암? 북미 서버든 머든 서버하나로 합쳐서 베타중이라고 함. 정식때는 나눠서 할 거니 프레임드랍 개편된다고 답변옴. 어차피 나눠서 운영할꺼면 합쳐서 베타를 왜하는건데? 콘솔 검은사막 심각함. 눈썩. 믿기 힘들면 직접해보셈. | 19.08.10 00:48 | | |
피스통
베타 서버 문제는 솔직하게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데.. 서비스할때 국내서버로 운영한다고 하는거면 별 문제 없는 답변같고 | 19.08.10 02:33 | | |
피스통
서버 스트레스 테스트 아니고 클라이언트 테스트 및 버그테스트면 서버 안나누고 할수도 있고 정식발매전에 함 해봐 라는 의미도 있을 수 있는거지 뭘 그리 베베 꼬이셨나..이거라도 안하고 팔았다가 겜 출시하고나서 무슨욕을 먹을라고 | 19.08.10 17:01 | | |
(1587544)

220.86.***.***

PC판으로 해외에서 번 돈으로 모바일 만들어서 국내에서 돈 벌고 다시 그 돈으로 콘솔판 만들어서 해외에서 돈 버는 순환 구조인가
19.08.09 11:18
이브온라인 한글판 스샷좀 공개해줫으면
19.08.09 11:30
(4865254)

116.122.***.***

걍 딱 패키지로 판매하고 결제는 외형(옷이나 장신구) 정도만 있고 게임성 좋게 나오면 인식 바뀔 수 있음. 하지만 검사만 봐도 이미..... 같은 회사인데 사업 모델 다르게 가진 않겠지 ㅠㅠ
19.08.09 11:34
(42740)

219.250.***.***

BEST
얘들은 게임만드는 기술자체는 좋은데 정작 게임을 너무 못만들더라 특히 pve 인간적으로 너무 노잼임 그냥 다른 회사에서 기획이나 이런거 다하고 얘들은 말그대로 게임만 만들어주면 대작하나 나올꺼 같음
19.08.09 11:41
임교주
개인적으로 팔콘이랑 합작해서 이스내놓으면 작품 하나 나올꺼같은데 ㅋㅋ | 19.08.09 14:40 | | |
임교주
펄없이 기획자 천대하기로 유명한 회사라... 기획자가 하도 많이 나가서 기획자 데려오면 소개비? 그거 다른 직군보다 더 준다고 하던 | 19.08.09 17:24 | | |
리리스오브
기획자들은 그냥 한국 게임업계에서 어딜가나 천대임 왜냐고? 일을 줜나 못함 10명 있으면 그중에 2명정도가 일좀 하고 잘한다하지 나머지 8명은 진짜 왜 회사 다니나 싶을 정도로 일못함 기획자들 본인들도 이야기하지만 기획자들끼리도 함부로 다른회사에 추천 소개 안해줌 일잘하는 사람도 드물고 이상한사람도 줫네 많음 | 19.08.09 17:45 | | |
(3087324)

211.220.***.***

루리웹-9496011921
기획자가 일을 못한다기 보다는 일할 환경이 안갖춰진듯 킹듯갓택만 봐도 개발자 기획자 말보다 사업부의 입김이 더 세다는데 딴데가도 마찬가지일듯 대충 회사의 높으신분이 말하면 그거 받아 적어서 개발자에게 전달이나 해주는게 끝인 사람으로 기획자를 쓰는 것 같음 | 19.08.09 21:54 | | |
황금 깡통
사업부 입김이 쎄지기전에도 일을 못했고 지금도 대부분은 못함 일단 기획서를 써주는 기획자 자체가 드물고(;;;) 느려서 작업 다해놓고 기획서를 주지않나 그래픽쪽에서 아웃풋 다나와서 프로그램까지 넘어가는 중인데 다시 한다고 하지않나 별별 난리 부루스를 다춤 스크립트 가벼운거 한줄정도 짜주거나 하다못해 엑셀도 못하는 사람도 많이 본 입장에선 일을 못한다는 소리가 나올수밖에없음 천족 마족같은거라도 컨텐츠 기획자가 써오면 다행인데 겜판소외엔 읽어본적도 없는 사람도 많이봤고 여튼 타 파트는 작업한게 보임 아트는 뭐 그냥 하루하루 쌓이는 작업만봐도 이사람이 일 못하냐 잘하냐가 그냥 보이는데 기획은 그게 안보이니까 입주댕이로 일하려는 사람이많음 그래서 어중이 떠중이가 더 많기도함 업계에 불문률중에 nc b&s출신 기획자는 걸러라는 이야기가있음 그냥 수저 한번 쿡 뜨면 bs기획자에요 하는 먹튀들이 워낙 많아서 생긴 말임. 여튼 아트는 아티스트질헐땜에 망하고 기획자는 그냥 일을 못해서 망함... | 19.08.09 22:10 | | |
루리웹-9496011921
ㅋㅋㅋㅋㅋ ㄹㅇ | 19.08.09 23:15 | | |
(3087324)

115.143.***.***

루리웹-9496011921
ㅋㅋㅋ 업계분이신가봄 묘하게 현실감있음 | 19.08.10 00:02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스도예프스키
말장난으로 글 좀 후려갈기면 시인이라고 떠받들어주는 수준인 한국이란건 이해 못하겠음 요즘 게임 중에 한국인들한테서 스토리로 인정받은 게임이 얼마나 되지.. 다 욕만 쳐먹지.. | 19.08.10 02:36 | | |
루리웹-9496011921
게이머 입장이라 그냥 투자를 안 해서 그러겠거니 했었는데 이 댓글 보니까 암담하네요 | 19.08.10 21:21 | | |
루리웹-9496011921
주댕이로만 일할라는 새기들 태반인건 맞음. 그래서 기획쪽이 정치질 장난아니기도 하고 | 19.08.13 19:27 | | |
(5119825)

49.161.***.***

스토리 좀 신경썼으면 좋겠다...
19.08.09 12:02
유일하게 한국에서 콘솔로 성공할 거 같은 회사.
19.08.09 12:04
(3985388)

14.46.***.***

그래 콘솔로 게임만 잘나온다면 당장 구매해드리지요~~
19.08.09 13:11
창고만 제발.. 검사도 다 좋은데 마을마다 창고 따로 써야 하는 불편함때문에 접은건데.
19.08.09 13:55
꾸라꿈꾸라
무역 때문에 안됨 | 19.08.09 17:51 | | |
꾸라꿈꾸라
그게 불편한 부분인건 맞지만 그게 검은 사막의 아이덴티티도 맞다고 생각해서 고칠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 19.08.10 22:11 | | |
뭘 만들고 있으려나
19.08.09 18:41
(101194)

14.76.***.***

그래서 이브 한글화는 언제되나요?
19.08.09 20:38
미스타동
4분기요 | 19.08.09 23:16 | | |
미스타동
와 이브가 한글화 된데요? 그거 진짜 리니지? 그보다 더던가? 더 현질게임 아닌가요 ㄷㄷㄷㄷ | 19.08.10 04:31 | | |
(5030303)

211.185.***.***

울프스 레인
이브가 현질 스케일이 크긴한데 깡패짓하고 싶은 거 아니면 현질 안해도 딱히 문제가 없음... 월정액 요금조차 한두 달 하다보면 게임머니로 충당해서 할 정도로 일정수준 재화모으기가 그닥 어렵지 않음 그 위가 천상계라 그렇지 | 19.08.10 15:58 | | |
이난쟁
이브하면 엄청 돈 들어간다는 게임이라고만 들어서 유튜브에서도 그렇고 당연히 엄청 돈 붓는 게임인줄.. | 19.08.10 22:12 | | |
(5030303)

211.185.***.***

울프스 레인
리니지 혈맹 같은 시스템이 이브 핵심이라 돈 많이 쓰기 시작하면 끝도 없는 건 똑같긴해요. 근데 리니지마냥 현질 안 하면 게임 못해먹는 정도는 아닐 뿐이지 무과금 소시민 플레이하는 사람이 더 많음 | 19.08.11 08:31 | | |
울프스 레인
컨텐츠 하드하게 즐기는거면 어느게임이던 돈 많이쓰지;; | 19.08.13 19:28 | | |
계엄사막?
19.08.09 23:46
(3793755)

49.165.***.***

저기 사장은 돈 많겠지? 부럽다...
19.08.10 02:09
(4841434)

211.57.***.***

출시 첫 날 : 주식 개 떡상 간다아아앗! 출시 1년째 : 여름 맞이 여캐 수영복 번들 출시! 출시 2년째 : 여름 맞이 여캐 수영복 번들 출시! 출시 3년째 : 여름 맞이 여캐 수영복 번들 출시! 출시 4년째 : 여러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섭종행.
19.08.10 11:00
(30426)

126.82.***.***

한국겜 겉만 번지르르하지 알맹이가 없음. 그래픽, 아트, 디테일을 의미없게 만드는 내용들ㅋㅋㅋ
19.08.10 11:47
(536432)

125.178.***.***

검은사막 전투가 너무재미없어서 접음
19.08.10 14:06
루샤링
PVP 안해보셔서 그럴겁니다. 그리고 사냥 제대로 했으면 전투가 재미없단 소린 못할텐데요 | 19.08.10 22:12 | | |
울프스 레인
사냥 겁나 재미없는데요 똥3과 필적함 | 19.08.12 09:36 | | |
루샤링
와 검사 pve 쉴드 개에반데 ㅡㅡ 자동 사냥 있었으면 안접었을 정도임 | 19.08.13 10:42 | | |
국내에서 콘솔로 퀄리티 있게 뽑을 수 있는 회사가 있다면 펄어비스 아닐까 근데 댓글들 말처럼 모션은 신경을 썼는데 정작 재미는 신경을 안쓴 액션감이 많이 걸리네요
19.08.10 14:26
(1207200)

116.120.***.***

머 유료여도 재미만 있어바 얼마든지 결제함 ㅇㅇ
19.08.10 14:53
(140790)

175.211.***.***

이놈들 과금 정책보고 질려버림 인벤파는거? 무게 파는거? 다 좋다 이거야 그걸 캐릭별로 별도로 팔다니 ㅋㅋㅋㅋ 뿅뿅들 같으니
19.08.10 17:39
야생청년
ㄹㅇ 그나마 은화 무게 없어져서 다행이죠. 어우 | 19.08.11 00:46 | | |
(4735034)

175.193.***.***

스토리만 좀 제대로 만들었으면 좋겠음 검사했을때 스토리가 있는지도 모르겠음 몰입도가 없어서(그래픽만 좋고) 금방 질리지
19.08.10 18:38
응용
흑린세스 메이커 | 19.08.10 22:13 | | |
(3467851)

122.45.***.***

온라인게임 만들면 그것도 유저 고소하려나?
19.08.11 03:20
대충만들어도 돈쓸어담는 모바겜 대신 다른걸 시도하는거 자체가 칭찬할만함
19.08.11 10:32
(692454)

223.38.***.***

용민이형 더운데 고생하네ㅋㅋ 성일이가
19.08.11 12:11
흑우들이 있으니 아직도 운영하고 있는 거 겠지
19.08.11 12:27
게임이 너무 노가다스럽고 pvp진입하려면 라이트 기준으로 몇년해도 불가능 게임  사냥이 매우 재미없고 숙제같은 이벤트가 많아서 피곤함
19.08.12 09:28
스킬도 각성 비각성 스왑하면서 컨트롤 해야해서 컨나쁘고 머리나쁜 나같은 사람은 진입 장벽이 큼 좀 간소화했으면 좋겠음
19.08.12 09:33
내가 겜하다 잠든 딱 3게임 스캇3, 노잼사막, 졷영전..
19.08.12 10:46
(512069)

14.42.***.***

데스티니같은 게임이 나와주면 좋겠다
19.08.13 01:46
근데 검은사막을 혜자게임이라고 포장하는데 다른 게임이 현질하는건 게임내 장비를 현질하는 거라면 검은사막은 그냥 기본적인 무게 펫 가방 창고 벨류 야영지 이런것만 지르는데도 30~40 기본적으로 깨짐 ㅋㅋ 장비는 알아서 시간 갈아넣는거고 기본적으로 겜하는데 필요한게 저건데 또 캐릭바꾸면 무게 가방 또 질러야함
19.08.13 07:28
사냥자체가 리니지식 쌉노가다사냥법인데 이게콘솔로통할까싶긴함 한시간만사냥해도 개피곤헌데 비됴게임에맞게 고쳤을라나 그대로내논거면 ㄹㅇ 노답일듯
19.08.14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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