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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에어(A:IR)’ 2차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 프리뷰

조회수 6828 | 루리웹 | 입력 2019.06.14 (11: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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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영 간 전쟁의 시작 신작 MMORPG ‘에어(A:IR)’ 2차 CBT


[이미지_1] MMORPG '에어(AIR)' CBT 대표 이미지.jpg




크래프톤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PC MMORPG ‘에어(A:IR)’가 2차 비공개 시범 테스트(이하 CBT) 소식을 알려왔다. 2017년 1차 CBT 이후 1년 반 만에 소식이자, 오랜만에 들려온 PC MMORPG 신작 소식이다. 


‘에어’는 김형준 개발 총괄 디렉터(PD)를 필두로 국내 유명 MMORPG의 제작 경험을 보유한 개발진이 참여한 작품이다. 게임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래픽 엔진은 크래프톤이 개발 노하우를 보유한 ‘언리얼 엔진3’를 사용한다. 지상과 공중을 아우르는 거대한 게임 월드를 높은 그래픽 품질로 선보일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엔진 개발 노하우를 보유한 크래프톤의 개발력에 있다.


이번 2차 CBT를 준비하며 김형준 PD는 ‘에어’의 전체 콘텐츠 중 80%를 바꿀 정도로 대대적인 변화를 꾀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불편한 동선은 과감하게 걷어내 한결 간결해졌으며, 공중전은 더 속도감 있고 다이내믹해졌다. 비행선에는 강력한 무기가 탑재되고, 지상에서는 마갑기라는 전투 병기가 활약한다. 


[이미지_2] ‘에어’의 하늘은 비행선이, 지상은 마갑기가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jpg

‘에어’의 하늘은 비행선이, 지상은 마갑기가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또한 진영 간 대규모 전쟁(RVR)은 긴장감 넘치는 다양한 모드가 선을 보인다. MMORPG의 기본 시스템은 이미 모두 갖추었으며, 즐기는 방식도 쉬워졌다. ‘에어’의 2차 CBT는 6월 26일부터 7월 7일까지 12일간 진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게이머는 6월 19일까지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그럼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에어’가 게이머에게 어떤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지 먼저 살펴보자


 

하늘과 지상이 공존하는 세계! ‘에어’ 이야기 

 

#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에어’의 스토리

 

[이미지_3] 신비한 나무 세피로트의 보호를 받는 대형 비행선 ‘인벤투스’.jpg

신비한 나무 세피로트의 보호를 받는 대형 비행선 ‘인벤투스’

 


‘에어’의 스토리는 직관적이면서 몰입감이 높다. 또한 메인 퀘스트(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보게 되는 인 게임 시네마틱 영상은 ‘에어’의 이야기 전개 과정을 이용자에게 쉽게 전달해준다. 스토리를 다 읽지 않더라도 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에어’의 스토리는 게이머의 플레이 동기 부여에 큰 힘으로 작용한다.


 

하스 대륙 재건을 위해 경쟁하는 벌핀과 온타리 진영

 

[이미지_4] 벌핀과 온타리 양 진영은 각자의 번영을 위해 대립하고, 경쟁한다.jpg

벌핀과 온타리 양 진영은 각자의 번영을 위해 대립하고, 경쟁한다


 

이용자는 캐릭터를 생성하면 '에어'의 세계인 누스가르드의 탐험대원 중 하나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대형 비행선 인벤투스를 보호하는 신비한 나무가 ‘세피로트’가 파괴되고, 이용자는 하스 대륙으로 내려와 직접 선택한 벌핀과 온타리 진영 중 한 곳에서 진영 재건을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검은사도의 계속되는 음모를 맞이하게 되고, 진영 간 격돌도 수시로 발생한다. 남쪽의 벌핀과 북쪽의 온타리는 세력을 발전시키며, 공공의 적인 검은사도와 맞서고자 한다. 고도의 지식과 예술로 하스 대륙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벌핀, 명예와 신뢰를 중요하게 여기는 용맹한 전사 온타리의 격돌은 게임을 즐기는 핵심 재미 요소다.


 

 전술 전환, 유물, 룬으로 완성된 ‘에어’의 전투

 

# 전술 전환으로 두 가지 전투 스타일을 동시에 즐긴다

 

[이미지_5] 모든 클래스는 두 개의 전술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 중에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jpg

모든 클래스는 두 개의 전술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 중에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에어’의 클래스(직업)는 총 다섯 가지다. 이용자들은 선호도에 따라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클래스는 모두 두 개의 전술을 가진다. 이용자는 Tap 키를 통해 전투 중에도 전술을 전환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각 전술에 특화된 스킬 사용을 비롯해 두 전술 스킬 조합도 가능한 것이 전술 전환의 큰 특징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원소술사로 전술 전환을 통해 적에게 작열과 냉기 효과를 적용시키면 원소 방출이라는 스킬이 강력한 스킬이 활성화되는 방식이다.

 

 

# 유물로 완성된 강력한 자신만의 스킬! 직접 설정해 발동 시키는 룬 스크롤 시스템

 

[이미지_6] 유물을 장착하면 스킬에 더욱 강력해 지고, 추가 스킬도 생긴다.jpg

유물을 장착하면 스킬에 더욱 강력해 지고, 추가 스킬도 생긴다


 

‘에어’가 가진 또 다른 전투의 특징은 유물과 룬 스크롤이다. 유물은 장착 시 스킬에 강력한 힘과 추가 스킬을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전술 별로 장착할 수 있으며 강력한 유물을 장착할수록 스킬은 강해진다. 

 

[이미지_7] 룬 스크롤은 전투에 효율을 높여주는 시스템이다.jpg

룬 스크롤은 전투에 효율을 높여주는 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이용자가 직접 조건을 설정해 발동 시키는 룬 스크롤은 자신만의 전투에 효율을 높여주는 시스템이다. 이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룬을 장착하고, 조건을 설정하면 해당 조건에 맞게 룬이 발동해 효과를 부여한다. 만약 이용자가 생명력 회복 룬을 생명력 50% 이하로 설정하면, 전투 중 생명력이 50% 밑으로 떨어질 시 자동으로 발동되는 방식이다.


 

 MMORPG ‘에어’가 만들어낸 하늘 이야기

 

# 상층, 중층, 하층으로 구분된 ‘에어’의 하늘

 

[이미지_8] ‘에어’의 하늘은 상층, 중층, 하층으로 구분되고, 각기 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jpg

‘에어’의 하늘은 상층, 중층, 하층으로 구분되고, 각기 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에어’의 하늘은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핵심 요소다. 이용자는 공중 탑승물과 비행선 등을 이용해 하늘로 진입할 수 있다. 하늘은 상층, 중층, 하층 3가지로 구분된다. 상층에서는 거대 침략선을 만날 수 있다. 중층은 침략의 별, 검은사도 침략선, 하늘 포식자 콘텐츠가 마련되며, 하층은 침략의 별, 비행 몬스터, 고래가 등장한다.


 

# 하늘로 가는 길을 열어주는 다양한 탑승물

 

[이미지_9] ‘에어’의 이동수단은 전투 비행선부터, 윙슈트, 전투형 공중 탈 것, 제트보드 등 다양하다.jpg

‘에어’의 이동수단은 전투 비행선부터, 윙슈트, 전투형 공중 탈 것, 제트보드 등 다양하다


 

‘에어’에는 다양한 이동 수단이 존재한다. 특히 하늘로 가기 위한 공중 탑승물은 특히 다양하다. 먼저 기본이 되는 윙슈트는 이용자의 캐릭터가 장착한다. 하늘에서 떨어질 때 활강이 가능하며, 순간 고도도 높일 수 있다. 비행선은 일반 전투와 진영전(RVR)에서 활용되는 핵심 이동 수단이다. 특히 역할에 따라 구분된 비행선은 진영전(RVR)에서 강력한 화력과 방어력을 자랑한다. 이 외에도 항상 공중 이동이 가능한 전투형 공중 탈 것 말, 와이번, 사자 등 있으며, 빠른 속도로 이동만 가능한 제트슈트, 제트보드가 있다.


 

 ‘에어’의 핵심 재미는 차원이 다른 대규모 진영 전쟁(RVR)

 

CBT에서 45레벨을 달성한 이용자들은 ‘요새전’과 ‘거신전’, ‘용의 협곡’ 등 대규모 진영전 콘텐츠도 경험해 볼 수 있다. ‘요새전’은 ‘에어’의 양 진영 온타리와 벌핀간 대규모 전쟁 콘텐츠 중 하나다. 제한된 시간에 요새를 차지하는 콘텐츠로, 비행선, 마갑기 등을 활용한 치열한 공방전이 특징이다.

 

[이미지_10] CBT의 핵심 콘텐츠는 ‘요새전’, ‘거신전’, ‘용의 협곡’ 등 진영 전쟁(RVR)이다.jpg

진영전(RVR) 콘텐츠로 ‘요새전’, ‘거신전’, ‘용의 협곡’ 등이 마련된다


 

‘거신전’은 양 진영이 공격과 수비로 나눠 제한된 시간 동안 전쟁을 펼치는 콘텐츠다. 공격 측은 수비 측의 성물을 파괴하면 승리한다. 반대로 수비 측은 제한된 시간 동안 성물을 지켜내거나, 공격 측이 소환한 거신을 파괴하면 승리하는 룰을 가지고 있다. 


‘용의 협곡’은 양 진영에서 25명씩 총 50명이 참여하는 진영 전쟁(RVR) 콘텐츠다.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며 두 번의 라운드를 진행하게 되는 ‘용의 협곡’은 각 진영의 명예를 건 치열한 혈투가 벌어지는 전장이다.


 

 취향에 따라 선택 하는 5가지 캐릭터(클래스)

 

[이미지_11] 워로드, 미스틱, 원소술사, 어쌔신, 거너 총 5가지 클래스가 준비된다.jpg

워로드, 미스틱, 원소술사, 어쌔신, 거너 총 5가지 클래스가 준비된다


 

이번 CBT에서 이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캐릭터는 워로드, 어쌔신, 원소술사, 미스틱, 거너 총 5가지다. 워로드는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한 방어형 클래스로, 망치와 방패를 사용하는 거침없는 캐릭터다. 어쌔신은 빠른 속도로 적을 제압하는 암살자다. 양손 단검을 사용하고, 수십 개의 암기를 날려 적을 유린한다. 원소술사는 마력을 사용해 원거리에서 적을 처치하며, 미스틱은 자연의 힘을 빌려 적을 응징하고, 아군을 치유한다. 마지막으로 거너는 권총과 장총을 사용해 적을 제압하는 캐릭터로, 원거리에서 결정적 한 방을 만들어 낸다.


 

 제작, 생산, 꾸미기 등 다양한 활동 가능한 주거지

 

[이미지_12] 주거지는 일반 주택과 고급 주택으로 구분된다.jpg

주거지는 일반 주택과 고급 주택으로 구분된다


 

‘에어’의 주거지는 일반 주택과 고급 주택으로 구분된다. 일반 주택은 모든 이용자가 사용 가능하며, 고급 주택은 월드 내 한정된 수량이 존재해 선점이 필요하다. 주거지는 다양한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 우선 아이템 보관 창고와 함께 전투에 필수적인 공격 및 방어 장비와 각종 아이템 등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여기에 각종 식물과 광물 등을 생산하고 전투를 서포트해주는 ‘기계인형’도 만들 수 있다. 또한 각종 가구를 제작해 집 내부를 꾸밀 수 있으며, 앞마당에도 각종 시설물을 제작해 설치할 수 있는 하우징 기능도 있다.

 

[이미지_13] 주거지에서는 전투의 도우미 기계인형을 생산할 수 있으며, 제작, 아이템 보관, 꾸미가가 가능하다.jpg

주거지에서는 전투의 도우미 기계인형 등 생산과 아이템 제작, 보관, 주택 꾸미가 가능하다


 

 CBT 목표는 개선된 핵심 콘텐츠와 진영 전쟁(RVR) 검증

 

‘에어’의 이번 CBT 목표는 개선된 다양한 핵심 콘텐츠와 진영 전쟁(RVR) 검증이다. 여기에 캐릭터 성장 과정에서 이용자가 경험하게 될 다양한 콘텐츠를 좀 더 세밀하게 다듬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번 CBT의 최고 레벨을 45로 설정했다. 12일간 테스트가 진행되는 만큼 테스터로 참가하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핵심 콘텐츠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 구성에 힘을 썼다. 

 

[이미지_14] 지상과 공중을 아우르는 ‘에어’의 차원이 다른 전투를 경험하라.jpg

지상과 공중을 아우르는 ‘에어’의 차원이 다른 전투를 경험하라


 

‘에어’의 이번 CBT는 6월 26일부터 7월 7일까지다. 참여를 희망하는 성인 게이머는 19일까지 ‘에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하면 된다. 기계 문명과 마법이 공존하는 신비로운 세계, 하늘을 날며 게임 모험을 즐기길 원하는 게이머라면 신작 PC MMORPG ‘에어’에 주목해 보자.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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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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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4
1


BEST
직관적이지 못한 게임은 뭐다? 요즘 시대에 안먹힘
19.06.14 12:19
BEST
진짜 아무것도 모르니까 이딴 소리를 지껄일 수 있지... 기업이 뿅뿅인가요? 님이 당연시 생각하는 그 따위를 모를 리가? 님 게임계 쪽 지식 없으면 아는 척 말고 그냥 즐기기만 하십쇼;; 언리얼 4는 공짜로 줍니까? 언리얼 3가 얼만진 알아요?
19.06.15 11:59
(5153913)

175.119.***.***

BEST
언리얼3로 만든 모탈컴뱃11의 근황. 모탈컴뱃11 4월에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자 2019년도 판매량 2위.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89668 모탈컴뱃11은 시리즈 30년 역사상 최고의 데뷔 판매량을 가졌다.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88223 언리얼3로 만든 로켓리그의 근황. 로켓리그 5000만 플레이어 돌파. https://bbs.ruliweb.com/family/4383/board/1001/read/2171838 언리얼3로 만든 로스트아크의 근황. 오늘 날짜 기준 PC방 순위 10위. http://www.multiclick.co.kr/sub/gamepatch/gamerank.html 지금도 괜찮은 성과를 계속 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픽도 나름 괜찮은 편이고요. 뭐가 문제죠?
19.06.15 14:59
BEST
온라인은 언리얼3 아직도 현역입니다;;; 뇌 좀 쓰십쇼.
19.06.15 04:01
(4851060)

222.237.***.***

BEST
에어 이쉑 로아 빈집털이 떡상한게 부러웠나보군 ㅋㅋㅋㅋㅋㅋㅋ
19.06.14 13:37
젤 중요한 과금 어떤가요?
19.06.14 11:45
(469039)

183.107.***.***

아 몰라 복잡해
19.06.14 12:16
BEST
직관적이지 못한 게임은 뭐다? 요즘 시대에 안먹힘
19.06.14 12:19
세키로 접는다 ㅋㅋㅋㅋㅋㅋ 만세
19.06.14 13:22
(378226)

221.133.***.***

에어는 운명 카논은 기적 클라나드는 가족
19.06.14 13:28
(5137608)

175.119.***.***

킨세이켄
클라나드는 인생이죠. | 19.06.14 15:16 | | |
(4851060)

222.237.***.***

BEST
에어 이쉑 로아 빈집털이 떡상한게 부러웠나보군 ㅋㅋㅋㅋㅋㅋㅋ
19.06.14 13:37
메가 ㄹ
19.06.14 14:52
로아나 검사보다 이게 더 성공할듯
19.06.14 19:00
하늘나는 컨텐츠에서 상층중층하층 저것만봐선 아이온에 하층 상층 심층이 바로 떠올라버리는
19.06.14 19:06
(3668220)

223.62.***.***

도대체 언제까지 언리얼3을 써야하는거지 ㅋ
19.06.14 22:33
BEST
시로코코
온라인은 언리얼3 아직도 현역입니다;;; 뇌 좀 쓰십쇼. | 19.06.15 04:01 | | |
(3668220)

223.62.***.***

공허의 김재경♥
현역이요? 그냥 써본게 언리얼3이라서 안 벗어나는건데요 당장에 국내 대형 온라인 프로젝트자체가 멸종수준이라 비교적 최근 개발시작한게임이 없으니 비교가힘든편이지만 에어의 경우 테라의 소스를 그대로 옮겨다가 개발했다고 말했던게임입니다 ㅋㅋㅋ 엔진의 한계보단 개발의 용이성에만 둔 결과죠 그냥 엔진 더 좋은거나 자체개발해서 얼마든지 만들수있어요; | 19.06.15 11:03 | | |
BEST
시로코코
진짜 아무것도 모르니까 이딴 소리를 지껄일 수 있지... 기업이 뿅뿅인가요? 님이 당연시 생각하는 그 따위를 모를 리가? 님 게임계 쪽 지식 없으면 아는 척 말고 그냥 즐기기만 하십쇼;; 언리얼 4는 공짜로 줍니까? 언리얼 3가 얼만진 알아요? | 19.06.15 11:59 | | |
(3668220)

223.62.***.***

공허의 김재경♥
둘다 비싼건 마찬가진데요 | 19.06.15 12:01 | | |
시로코코
블루홀이 테라 때부터 쓰던 언3 계속 쓰는 거 같네요. 배그도 굉장히 흥 했으니 | 19.06.15 12:02 | | |
(3668220)

223.62.***.***

공허의 김재경♥
그리고 즐길만한 게임이라도 내놓으면 이런소리라도 안하죠 ㅋㅋㅋㅋ 1차클베때 그거 다듬어서내려다가 욕먹고 출시연기한 게임을ㅋㅋㅋㅋ 로아가 어떻게됬죠? 성공을 아주못한건아닌데 롱런? 글쎄요 | 19.06.15 12:03 | | |
(3668220)

223.62.***.***

공허의 김재경♥
배그는 언리얼4입니다 | 19.06.15 12:03 | | |
시로코코
네. 압니다. 게임성은 뭐 1차 때부터 욕 먹던 부분이니 알아서 할 부분이며. 저는 엔진에 대해 얘기하는 거뿐. | 19.06.15 12:05 | | |
시로코코
저거 개발 당시엔 언4 라이센스 없었나 보네염 | 19.06.15 12:06 | | |
(5153913)

175.119.***.***

BEST
시로코코
언리얼3로 만든 모탈컴뱃11의 근황. 모탈컴뱃11 4월에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자 2019년도 판매량 2위.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89668 모탈컴뱃11은 시리즈 30년 역사상 최고의 데뷔 판매량을 가졌다.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88223 언리얼3로 만든 로켓리그의 근황. 로켓리그 5000만 플레이어 돌파. https://bbs.ruliweb.com/family/4383/board/1001/read/2171838 언리얼3로 만든 로스트아크의 근황. 오늘 날짜 기준 PC방 순위 10위. http://www.multiclick.co.kr/sub/gamepatch/gamerank.html 지금도 괜찮은 성과를 계속 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픽도 나름 괜찮은 편이고요. 뭐가 문제죠? | 19.06.15 14:59 | | |
(3134980)

182.211.***.***

Elementalist
3이라는 글자 싫어하신답니다 | 19.06.16 12:14 | | |
(531377)

106.248.***.***

리키네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ㅎㅎㅎ | 19.06.17 13:57 | | |
난 이거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테라2 개발을 할 것 같아서...
19.06.14 22:57
신비의 이프리타
이 회사 때문에 리니지3가 없어짐 | 19.06.15 12:01 | | |
페이투윈,똥운영,오토매크로,작업장만 막아도 잘될듯
19.06.15 05:28
그 에어가 아니구나
19.06.15 09:04
1차 cbt때보다 좀 바뀐건가? pv영상은 전보다 되게 재밌어 보이는데
19.06.15 11:41
진보좌우파
그냥 게임명이랑 모델링만 같고 다 바꿨다던데여 저는 1차때 1시간인가 하고 끔 ㅇㅇ 별의아이인가 뭐시기 씨부리던거 기억남 | 19.06.15 19:08 | | |
(264487)

182.214.***.***

지금 할게 너무 없다.... 일단 나와주기만 해라
19.06.15 19:39
1차때 개똥이엇는데
19.06.16 10:57
체험기사들이랑 태국테섭 영상들 보니 이제야 게임다워진것 같긴 한데 기대합니다. 일단 피씨 엠엠오가 넘 없어서...
19.06.16 12:35
(4718636)

119.196.***.***

미스즈찡 ㅠ ㅠ
19.06.16 19:31
(4926906)

121.177.***.***

로아는 그래도 트레일러는 지렸지 나중엔 운영이 망했지만 이건 뭐 트레일러부터 별로네 뭐 하나 눈요깃거리가 없음 그래픽을 우와할정도로 만들던지 뭐 하나 대단할만한 요소가 있어야되는데 그런게 없음 테라땐 논타켓 이게 진짜 그 당시 혁신이었는데 이겜은 나는것만 주구장창 홍보하네
19.06.17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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