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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하’도 왔다, 에픽세븐 페스타 2019 in 서울

조회수 24247 | 루리웹 | 입력 2019.06.09 (17:10:28)
[기사 본문] 9일,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에픽세븐 페스타 2019 in 서울’을 개최했다. 사전에 응모한 200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열린 이 날 행사에서는 유저들이 준비한 크리에이터 마켓과 코스프레, 성우 초청 등의 현장 이벤트 외에도 에피소드 2 업데이트 발표가 이루어졌다.





 





















오프닝 영상 후 단상에 오른 권익훈 본부장은 “작년 8월 오픈 후 보내주신 사랑과 응원 덕분에 이 자리에 올 수 있었으며, 한국은 여전히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이기에 에픽세븐 페스타를 열 수 있었다.”며 “여러분이 보내주신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을 테니 많은 사랑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오프닝 퍼포먼스는 가수 윤하가 맡아 무대에서 OST인 ‘데스퍼러트’를 부른 뒤 “에픽세븐 론칭 당시 녹음을 할 때는 문서로만 게임에 대한 소개를 받아서 이해가 잘 안 됐는데, 출시 후 여동생이 게임을 열심히 하고 있어서 설명을 들은 덕분에 감정 이입이 더 잘 되는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다음은 슈퍼크리에이티브 김윤하 콘텐츠 디렉터의 순서였다. “드디어 에피소드 2의 시작을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한 그는 데스티나의 부름 영상으로 막을 열었다.











에픽세븐의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질 신대륙 시도니아는 썩어버린 대지로 알려졌던 리타니아 남쪽의 거대한 대륙이다. 10개의 챕터 각각에 10개의 퀘스트로 총 100개의 퀘스트가 준비되고, 여러 개의 도시 국가들이 대립하고 있다. 또 새로운 영웅들과 이어지는 인연을 그리기 위해 한달 주기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













모험 콘텐츠는 스토리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모험 콘텐츠를 개편, 에피소드 2의 키워드인 신뢰와 화합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도시 국가의 신뢰를 얻게 되면 진귀한 보상과 더불어 거대한 적과 싸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월드 난이도가 서브 스토리에 이전 되어 서브 스토리에 전설 촉매체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업적이 추가된다.





6월 13일 업데이트 될 에피소드 2 ‘신을 죽인 자’는 총 10개의 에피소드 중 초반부에 불과하다. 매년 1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예고되었는데, 에피소드 10 ‘그리고 일곱 번째 서사시’가 언급되었고, 스토리 도감을 얻을 경우 예쁜 배경 화면 획득이 가능하다.





계정 레벨이 65로 확장됨에 따라 비밀 상점 13 레벨 확장, 분노/협공/면역 세트 추가, 고등급/고레벨 장비 등장 확률 증가가 이루어지며, 긴급 미션은 발생 난이도 개선, 현상금 사냥 획득 골드 증가, 3성 펭귄 등장 확률 대폭 증가, 고블린게이트 장신구 확정 드랍이 이루어진다.



27일 업데이트 되는 오토마톤 타워는 매달 1일 열리는 100층의 탑으로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과 전설 장신구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또 오토마톤 타워 클리어 수가 증가할 경우 하드 난이도 추가도 계획되어 있다.





이외에 토벌 상위 재료 제작, 강화석 연성, 촉매제 변환을 할 수 있는 연금술사의 탑이 개방되고, 강철공방에서는 반지와 목걸이 제작이 가능해지는데 이 부분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





밸런스의 경우 지속적,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잡아나갈 예정이며, 누가 포함될 지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존 캐릭터가 상향될 것이라고 한다.



7월 이후 하반기에는 기사단 전쟁 정규 시즌, 레이드 미궁 업데이트, 월드 보스, 새로운 영웅들, 편의성을 위한 펫 시스템, 여름 이벤트 등이 예정되어 있다.



















이어서 김윤하 실장, 김종민 배경 원화 팀장, 이지훈 콘텐츠 팀장, 류한경 아트 디렉터가 참석한 가운데 에피소드 2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 리타니아가 마신에게 시달리는 동안 시도니아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나?

시도니아는 에피소드 2의 주무대이다. 리타니아에 마신이 강림한 뒤 20년 동안 고립되어 있었는데, 그러다 보니 시도나이의 일부만 보고 썩어버린 땅이라 불렀으나 결계가 풀린 후에 이동이 가능해졌다. 마신이 리타니아에만 쳐들어간 것은 리타니아에 중요한 것이 있기 때문으로, 시도니아를 탐험하면서 우주를 위협하는 진정한 악의 정체가 조금씩 드러난다.





● 지르둔 접경지는 어떤 지역인가?

지르둔 접경지는 에피소드 2의 모험이 시작되는 곳이다. 데스티나 서브 스토리에서 도움 요청을 받은 라스가 이곳을 통해 처음 시도니아에 상륙하는데, 과거에는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지던 곳이지만 도시 간 화합이 깨지면서 지금은 버려진 황무지가 됐다. 지르둔 접경지는 시도니아와 리타니아의 중간에 걸쳐 있는 느낌으로 용암지대와 식생지대가 혼재되어 있다.



신규 몬스터 중 놀과 전갈은 지역 특색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또 언노운 몬스터는 이계로부터 넘어와 더욱 강한 놈들이 등장한다.







● 멜즈렉과 아킨에 대해 설명해달라.

홍염도시 멜즈렉은 원주민이었던 무아족이 남동쪽 비옥한 땅에 산드라라는 첫 도시를 세웠으나 전성기 시절 리타니아 북쪽에 혜성이 떨어지는 것을 목격한 뒤 별을 숭배하는 종교가 생겨서 이에 반발하는 세력이 서쪽으로 이동해 멜즈렉을 세운다. 멜즈렉은 에픽세븐 첫 화염 지대인데 식상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멋진 비주얼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몬스터로 나오는 무아족은 원주민의 특징을 반영했으며, 무아족 내부에 3개 부족이 있는데 그 싸움에 휘말리는 내용도 있어서 이 지역에서는 인간형 몬스터를 주로 상대하게 될 것이다. 또 불을 쓰는 몬스터가 많아 이펙트에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졌다.





이주민이 세운 광산 도시 아킨은 시도니아로 이주해온 귀족들의 일부가 척박한 지역에 세운 도시로, 가치 있는 광산 근처라 자연스럽게 군사 도시가 되었다. 광산 요시 도시답게 수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이고, 2D 게임이지만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장관이 연출된다.





아킨의 몬스터는 인간 병사들로 요새 도시에 걸맞는 갑옷을 입고 있으며, 대포도 등장한다.





● 루루카에 대해 설명해달라.

에피소드 2의 메인 히로인으로 다른 우주에서 자기 세계를 파괴한 자를 쫓아 이곳으로 날아왔다. 비극을 겪었지만 딛고 일어서서 고향 별을 재건하는 방법을 찾아나선 강인한 캐릭터다.



키워드는 외계에서 온 신비한 소녀였는데, 이를 살리고자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으며, 시나리오 설정 상 기가 센 소녀라는 느낌이 있어 복장도 단아하기보다는 화려한 쪽으로 디자인 했다. 콘셉트가 픽스 되면 설정 시트 작업을 거쳐 다음 작업자를 위해 파츠를 분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가능하게 한다. 또 콘티 팀이 만든 가이드에 따라 이펙트와 연출을 제작한다.







● 에피소드 2의 컷인이 좋아진다는 이야기가 있다.

내부적으로 아트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R&D를 계속하고 있다. 기존 컷인은 초당 20장 정도였으나 3-40장으로 증가하여 움직임이 부드러워지고, 컷인에 배경을 적극적으로 추가하며, 압축 기술 향상을 통해 해상도를 높였다. 길티기어의 경우 이미 배경이 추가된 상태인데, 원작을 충실히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그대로 갖다 썼다는 이야기까지 들었지만 아트 팀이 모두 2D로 만들어낸 것이다. 잉어도 한 땀 한 땀 손으로 그렸다.





● 화제를 모았던 카웨릭, 릴리벳, 스트라디스에 대해서도 소개해달라.

카웨릭은 에피소드 1에도 잠깐 등장해 여신교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었는데, 강화 마법사 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고 복수를 진행하고 있지만 공허함을 느끼고 있다.



시크함, 댄디함에 초점을 맞춰 만들어달라는 이야기를 들었으며, 어두운 시나리오에 맞게 검게 만들다가 댄디함을 살릴 수 있도록 흰색으로 색깔을 바꿨다.



릴리벳은 큰 가위를 반으로 나눈 것 같은 대검을 쓰고 있는데, 이는 가문이 대대로 재봉사를 했기 때문이다. 루루카가 스트라디스에게 모든 것을 잃은 캐릭터라면, 릴리벳은 그 반대로 스트라디스 덕분에 삶의 목표를 얻은 캐릭터이다.



키워드는 분노의 가위이며, 재봉사라는 말을 듣고 거대한 가위를 들게 했다. 어두운 캐릭터지만 귀여운 소녀의 모습을 어필 하고 싶었으며, 실제로 어두움과 밝음 양면의 속성을 갖고 있다.



에피소드 2의 메인 빌런인 스트라디스는 네코스에서 온 칠흑의 검사이다. 본래는 성기사였으나 신을 죽이고 세계를 파괴했다. 부제인 신을 죽인 자는 스트라디스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며, 위압적이고 두려운 존재이지만 자기 안에 갇혀 있기도 하다. 또 단호하고 냉혹하지만 내면에서는 자신의 업보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소유욕이 없어 그가 지나간 자리에는 황폐함만 남으며, 초월적인 존재로 다시 디자인 하게 됐다.



키워드는 초월자로 이를 표현하기 위해 슬림한 체형이지만 묵직한 카리스마를 보여줄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 또 가슴에는 파스투스의 붉은 눈빛이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무채색의 느낌을 강조했고, 망토 안에는 우주를 감추고 있어 마검도 여기에서 소환한다.



업데이트 발표 후에는 라스와 빌트레드의 퍼포먼스 후 주인공 라스의 별 하나만 늘려달라고 말한 이경태, 빌트레드와 휴라두 역을 맡은 남도형, 이세리아와 안젤리카를 연기한 조경이, 아이테르와 데스티나를 담당한 여민정 성우가 인사를 전했다. 뒤 이어 사르미아와 이세리아의 퍼포먼스, 네 사람의 합동 퍼포먼스, 알키 성우 찾기 이벤트가 진행됐다. (여민정 성우로 낙점)











아래는 이후 진행된 이용자와 김윤하 실장, 이상훈 스마일게이트 사업본부 모바일사업1실 실장과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유나 엔진에 대해 알고 싶다. 또 스킬 애니메이션 연출을 기획한 의도는?

개발 당시 프리미엄 2D RPG를 모토로 잡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애니메이션을 중요시 했으나 원하는 성능을 보여주는 2D 엔진이 없어서 높은 압축률과 재현률로 원하는 컷신을 만들면서 로딩을 없앤 자체 엔진을 만들게 됐다.

● 에픽세븐 공식 굿즈 판매 계획이 있나?

언제 팔겠다는 계획이 명확히 서있지는 않으나, 굿즈도 게임 퀄리티에 지지 않도록 높은 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기획 중이지만 시간은 좀 걸릴 것 같다.

● 실시간 아레나는 언제 열리는지?

올해 반드시 낼 것이다. 만일 내년에 이런 행사가 열린다면 즉석 토너먼트도 재미있을 것 같다.

● 아이테르의 성별은? 아빠는 누구?

공식적으로 성별은 남자이지만, 아빠는 정해져 있지 않다.

● 편의 기능(반복 전투, 10연차) 등은 왜 안 넣고 있나?

반복 전투는 대만 행사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펫 시스템을 개발, 상자를 연다든지 특정 콘텐츠의 반복 콘텐츠 지원 등을 맡기려 하며,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다. 10연차는 본래 안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었으나 요즘은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소환 시 반복으로 뽑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에 탭도 없앴는데, 그래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고려해보겠다.

● 업적 추가는 언제 할 것인지?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될 예정이다. 질문지를 보니 닉시드 4층 이후의 콘텐츠 추가를 원하는 듯한데 레이드 미궁 업데이트 이후 선보이게 될 것이다.

● 거대 괴수전은 언제쯤 나올까?

준비 중인 아트워크에서 보셨을 듯한데, 내부적으로 월드 보스전으로 이름을 결정했으며, 많은 영웅들이 들어갈 수 있는 스케일 큰 전투를 구상하고 있다. 역시 올해 안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 일일 초기화 콘텐츠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이미 말씀 드린 것처럼 일간 콘텐츠 대신 월간 콘텐츠가 추가된다.



끝으로 아래는 행사 종료 후 진행된 스마일게이트 사업본부 모바일사업1실 모바일사업2팀 최진원 팀장, 김윤하 실장, 박영우 테크니컬 아트 디렉터와 미디어간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에피소드 1 모험을 돌다 보면 얻을 수 있는 게 촉매제뿐이다. 토벌에서 아이템을 제작하라는 것 같지만, 이쪽도 옵션이 무작위라 얻기가 힘든데, 이런 구조를 개편할 생각은 없나?

앞으로는 모험이 스토리용으로 바뀌고, 보상은 1회성 플레이, 신뢰에 의한 보상 등으로 이루어진다. 토벌에 대해서는 공감 가는 부분이 있어서 유니크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다.

● 월광 뽑기의 비중이 큰데 개편 계획은 없는지? 그리고 밸런스 패치에 월광 캐릭터도 들어가는지?

원하는 월광 영웅을 얻기가 힘들다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월광 소환 자체는 이미 많은 회수가 진행되어 개편하기가 어렵다. 또 27일 업데이트 되는 밸런스 패치에는 월광 영웅도 포함된다.

● 10개의 에피소드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를 위한 장기적인 플랜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가?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의 격차가 큰 게임이 아니고, 애정으로 플레이 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에피소드 업데이트 자체가 플레이 동기를 제공한다고 믿으며, 장기적으로 소비될 수 있는 콘텐츠로 고려하고 있는 것은 올해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는 기사단, 월드 보스, 실시간 아레나이다.

● 펫을 이용한 반복 요소처럼 개발사의 철학과 유저의 요구를 어떤 식으로 조율해 나갈 것인지 궁금하다.

많은 요청을 받는 부분은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토벌도 언젠가 12단, 13단이 나오게 될 것이고, 연출 스킵이 없어 플레이 타임도 긴 편이라 이용자가 원하는 편의 기능 중 적용 가능한 것은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이다.

● 원년 캐릭터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고려하고 있나?

수치 조정만으로 되는 캐릭터가 있고, 스킬 자체가 쓰기 힘든 캐릭터가 있는데, 예를 들어 샬롯은 기력이 찰 경우 세지지만 그 전까지는 사용이 곤란하여 리워크가 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리워크는 이견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이라 일단은 수치 조정으로 가능한 캐릭터부터 시작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리워크도 고려하고 있다.

● 새로운 스킨이 보이는데, 기존 캐릭터에 스킨을 입히는 방식인가? 아니면 새로운 스킨의 캐릭터가 등장하는가?

두 가지 다 존재한다.

● 아레나 상위권 메타가 고착화된 상태인데, 어떻게 개선할 생각인지?

이는 개발팀도 큰 문제라고 생각하며, 디에네의 경우 과거 최대 65%까지 사용률이 올라간 적이 있어서 그 정도의 영웅을 신규로 출시하고, 밸런스 패치를 통해 그 상황을 해소한 바 있는데, 지금의 메타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 신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개선된다면, 기존 캐릭터도 그럴 계획이 있나?

이 부분은 우선 순위가 낮다. 영웅 하나 하나에 공을 많이 들이다 보니, 이펙트에 대한 역량이 많이 요구되는데 비해 내부 인력은 한정되어 있어서… 기존 캐릭터의 개선에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 영웅 창은 250, 장비 창은 300개뿐인데 늘릴 생각은 없는지? 또 아레나 방어 덱이 왜 졌는지를 알 수 없는데, 리플레이 기능을 추가할 생각은 없는지? 룬이 드랍 될 때 황금 룬이 1-3개 나올 때가 있는데, 드랍율 개선을 할 생각은 없는지?

인벤토리는 기술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어서, 장비의 경우 주어진 인벤토리를 늘리기는 어렵지만 강화석을 잡화쪽으로 뺄 생각이다. 그리고 소환 당시 인벤토리나 영웅 창이 가득 차서 안 되는 경우가 발생, 소환 창도 만들었다. 아레나 리플레이 기능은 실시간 아레나와 엮어서 추가할 수 있도록 R&D를 진행 중이다. 정령의 제단 드랍율은 직접 개선하기보다 이벤트 버프를 도입했으니 이쪽으로 풀어주셨으면 한다. 당장 드랍율을 바꾸기는 어렵다.

● 2차 창작물에 대한 계획은? 또 에픽세븐 IP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확장 계획이 있는가?

2차 창작물은 유저 분들이 직접 만들어주시고 있는데 반응이 좋아서 오늘도 행사장에서 선보일 수 있었으며, 향후 좋은 굿즈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IP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등은 그룹사 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한데, 개발사와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향성이 나와야 공개할 수 있을 것 같다.

● 1주년이 얼마 안 남았는데, 또 다른 행사를 준비 중인지?

이번 행사는 대만 유저 간담회처럼 한국에서도 행사가 열렸으면 좋겠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고, 업데이트도 있어서 6월에 잡은 것이고, 8월 한국, 11월 글로벌 1주년에 대해서는 커뮤니티를 통해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

● 글로벌 행사를 추가로 계획하고 있나?

길티기어도 그렇고, 2월, 4월, 5월 업데이트 때마다 한국 매출이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미국이 40%를 차지하는 만큼 11월 글로벌 1주년을 맞아 마케팅 팀과 논의해서 진행해볼 생각은 있다. 단 유저들의 요청이 있어야 하며, 대만에서 유저 간담회가 열린 것도 대만 유저들의 열망이 뜨거웠기 때문이다.

● 유저들과 소통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오늘 질의응답도 빨리 끝났다. 유저들과의 만남을 주기적으로 진행할 생각은 없는가?

오늘 많은 질문이 들어왔지만 정해진 시간이 있다 보니 일정 개수만 처리할 수 밖에 없었다. 유저 분들의 요구가 있다면 다른 장소에서 다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며, 그 때는 유저 질의응답 시간을 늘리도록 하겠다.

● 스마일게이트에 인수된 뒤 달라진 부분이 있나?

인수 후에도 바뀐 것 없이 동일하며, 매주 개발사와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큰 그림에서 보면 다른 지역에서 더 잘 되기 위한 결정이었다. 개발실 차원에서 달라진 것은 없고, 마케팅 쪽에서 신경을 더 많이 써줘서 해외 유저들과 만남의 기회가 늘었다.

● 에픽세븐은 열정적인 팬 만큼이나 안티도 많다. 그리고 이들은 스마일게이트의 운영에 대해 많이 지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뭐라고 말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

과거 에픽세븐 론칭 전에도 그런 질문을 받았는데, 안티 팬은 있겠지만 유저 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VOC를 취합하여 개발사와 공유하고 있으니 그런 부분은 조금씩 줄어들지 않을까 싶다.

● 캐릭터 수가 굉장히 많은데, 일괄 승급 기능이 없다. 이를 도입할 생각은 없는지?

승급에 대해서는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일괄 승급을 시스템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너무 기계적이라 그보다는 불필요한 요소를 줄이고, 연출을 간소화하여 재미있는 느낌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 보스 전에서 면역으로 스킬이 많이 배치되어 있다 보니 캐릭터의 CC기가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다.

기절이나 수면 같은 경우 PvP에서 힘을 발휘하지만, PvE에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되는 부분이 있다. 기존 콘텐츠를 손 대기는 어렵겠지만 도전 콘텐츠 개편 시 여기 나오는 보스는 CC기에 대한 대응을 세분화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기절과 수면 중 하나만 막을 수 있다든지 하는 식으로 캐릭터의 가치를 높일 생각이다.

● 루루카의 경우 물에서 발사하는 연출인데 처음에 누워서 나오지만 물방울이 수평으로 나간다. 잘못된 것 아닌가?

스킬 3번이 가장 화려하며 필살기 개념으로 쓰이고 있는데, 필살기의 경우 캐릭터 성을 살려 상징적인 콘셉트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루루카도 누워 있다가 서서 발사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성을 나타나는 연출로 봐주시면 좋겠다.

● 업데이트 내용이 많은데 비해 날짜가 서로 다른데 정리를 부탁한다.

13일에는 에피소드 2 챕터 1과 챕터 2, 월드 난이도의 서브 스토리 이전, 계정 랭크 65 상승, 긴급 미션 개편, 월광 세실리아 영웅 추가 이루어진다. 27일에는 오토마톤 타워(7월 1일 오픈), 연금술사의 탑, 강철공방 장신구 제작, 대규모 밸런스 패치, 스토리 도감(늦어지면 7월 11일)이 예정되어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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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7
1


(4810834)

223.33.***.***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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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6.09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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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이네
19.06.09 17:22
(1583590)

121.179.***.***

BEST
?? : 매출의 15퍼 밖에 안되는 놈들 조용히 하자
19.06.09 19:42
(352925)

1.229.***.***

BEST
새로 공개한 신캐들이 월광 천지인것부터 감잡아야지. 월광 포함 밸런스 조정? 성약캐 사형식이겠지. 이타루 조져불것이 뻔한거아냐 ㅋㅋㅋ
19.06.09 17:55
(238037)

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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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매출 15%밖에 안되~~ 꺼져~ 진짜 인터뷰에 이딴 개소리 하는거 보면 제정신 아닌거같음
19.06.09 19:39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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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이네
19.06.09 17:22
도플부엉이
ㅅㅂ 이건아니잖아 월광좀 그만늘려라 | 19.06.09 17:50 | | |
도플부엉이
크으 역시 유저 말은 개졷으로 아는 졷픽세븐 | 19.06.09 18:20 | | |
(10542)

220.117.***.***

윤하보면 벨트 터진거 밖에 생각이 안나
19.06.09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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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선 왔다. 타라
19.06.09 17:29
하지마세요 에픽갤 페스타이후 파괴되기 일보직전임 대문만 봐도 웃음벨임ㅋㅋ
19.06.09 17:33
(5153876)

125.177.***.***

개소리에만덧글다는놈
이씨 갤이 터지면 겜도 터짐 ㄹ | 19.06.09 19:59 | | |
(1541976)

121.159.***.***

유피네때문에 참고봤다.
19.06.09 17:36
저기는 돈독이 오른건지... 월강 뽑기 자체만 봐도 돈이 많이드는데 그 와중에 확률이 높은것도 아니고 이 얘기 재쳐두고 게임으로로 수익 벌어서 어따쓰는지 궁금하군요
19.06.09 17:45
(3076359)

211.34.***.***

느린커다란한걸음
그건 회장님만 알아... | 19.06.14 08:26 | | |
(365808)

58.126.***.***

윤하 터치깐거 보고 별로
19.06.09 17:49
(352925)

1.229.***.***

BEST
새로 공개한 신캐들이 월광 천지인것부터 감잡아야지. 월광 포함 밸런스 조정? 성약캐 사형식이겠지. 이타루 조져불것이 뻔한거아냐 ㅋㅋㅋ
19.06.09 17:55
이거 이제 1년됬나?
19.06.09 17:58
스킨씌운 리니지임. 인생 갈아넣어야되는 하드한 개썰매 끌기 & 토벌 템파밍에 천장없는 가챠유도(월광,신비). 스마일게이트 보고 걸러야 하는 게임
19.06.09 17:58
인벤토리는 기술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어서 <= 기술적으로 힘든데 가챠 인벤은 바로 만들었죠!? ㅋㅋ
19.06.09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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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머
19.06.09 18:13
(1421137)

175.223.***.***

이 겜 망했습니다. 다른 겜 하러 가세요
19.06.09 18:16
(3460755)

27.119.***.***

쓰레기놈들 진작에 업뎃예고를 하던지 개똥철학 밸런스 운영질 여전할텐데 복귀각도 안보인다. 로아 하향세 접어드니깐 신경쓰는척 하는거 봐라. 스마게샛끼들 남아 있는 흑우들이나 잘 관리 했으면 한다. 줫같은 운영 참아가며 버텨준 은인들이다.
19.06.09 18:35
(1129775)

58.78.***.***

육덕사랑
??? : 15퍼밖에 안되는데 신경써줘야하나? | 19.06.09 23:18 | | |
스킵 안해도 넉넉잡고 20~30분이면 끝날 스토리 챕터를 한달에 하나씩 까겟다 ㅋㅋㅋ 스토리는 없다 생각하고 노가다나 하라는 개소리네
19.06.09 18:43
(4220258)

175.196.***.***

콤프가챠kr
19.06.09 18:53
(1259745)

218.50.***.***

성약케도 뽑기힘든데 월광 5성은 ㅅㅂ
19.06.09 18:55
(4579215)

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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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 에피소드 1개 ㅋㅋ
19.06.09 19:00
(4810834)

223.33.***.***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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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6.09 19:11
인기가이정도였어?ㄷㄷ
19.06.09 19:13
쓰레기게임 접지좀 하는 놈들도 호구니깐 그런가
19.06.09 19:20
(126994)

112.172.***.***

피시 모바일 게임 통틀어 가장 추천하지않는 게임..
19.06.09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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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19.06.09 19:22
(3905052)

222.102.***.***

그래픽이랑 일러스트 만큼은 진짜 인정 근데 스토리가 너무 대놓고 양산형 대사도 재미없고..
19.06.09 19:26
(238037)

223.62.***.***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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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매출 15%밖에 안되~~ 꺼져~ 진짜 인터뷰에 이딴 개소리 하는거 보면 제정신 아닌거같음
19.06.09 19:39
(1583590)

121.179.***.***

BEST
?? : 매출의 15퍼 밖에 안되는 놈들 조용히 하자
19.06.09 19:42
(1253926)

222.114.***.***

미국 매출이 더 높으니.. 국내유저 불만같은건 그냥 씹겠다는것
19.06.09 19:45
(535061)

218.237.***.***

에갤 보니까 그나마 공개한 신규 컨텐츠 소스들도 태반이 이미 예전에 만들어졌거나 한번 공개됐던것들 투성이임ㅋㅋㅋ 그렇게 욕을 먹어도 대형업뎃 깝을 쌀라고 그간 꽁꽁 싸메고 있었다는게 참 ㅋㅋㅋ
19.06.09 19:47
월광 나쁜놈들어 뭐라도 패치 하라고 .. 월광3성 쓰래기들만 반년 넘게 나온다고..
19.06.09 20:18
(1635875)

223.38.***.***

기자님 유저질문 거지같은거 5개할동안 뼈때리는질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9.06.09 20:54
기자님 응원합니다. 정말 좋은 질문 많이 해주셨네요.
19.06.09 20:56
(4896855)

18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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뿅뿅놈들진짜..
19.06.09 21:34
(4896855)

180.69.***.***

beeb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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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그냥 해줄수도없고 해줄생각도없다는거네 | 19.06.09 21:35 | | |
beebee
이건 진짜 개에반데 누가 개썰매끌고 승급시키는데 의미부여한다고 지들이 기계적으로 시스템 만들어 두고ㅋㅋ | 19.06.10 07:10 | | |
(4824351)

113.154.***.***

이게 1억 들여도 못뽑는다는 그-게임...
19.06.09 21:37
(74362)

12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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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릴리벳은 심의의 벽을 넘지 못하였군...
19.06.09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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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 15퍼 흑우들이라 안 챙겨준다
19.06.09 22:23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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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6.09 22:48 | | |
난 한참전에 접어서 별로 의미가 없지만 저래도 유저가 남아있나....
19.06.09 22:34
한정캐 처음 낼 때 런 했는데, 아직도 개짓거리 하는거 보니까 기분이 좋구만 ㅎㅎ
19.06.09 23:00
15% 밖에안되는 한국섭유저의 Q&A는 받지않겠습니다
19.06.09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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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6.09 23:45
스킬별로 외모만 똑같은 양산형 캐릭터도 낸다 피면 페그오 밴치마킹 오졌다
19.06.10 00:10
진짜 무과금 하기엔 괜찮은데 과금하면 정말 답없는것같음..; 전무과금
19.06.10 00:47
(3793755)

49.165.***.***

뭐야? 한국 매출이 15%밖에 안 된다고? 진짜 세계적으로 잘 나가나 보네?
19.06.10 02:53
(3076359)

211.34.***.***

BenArk
잘나가는 건 둘째치고 한국 유져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우리 대한민국은 게임강국이고 게임매출 최상단이라구?' 이거임;;; 한국에서 쪽박치면 만명도 안되는데 중국에서 쪽박쳐도 백만은 찍으니 글로벌 단위로 보면 한국은 고만고만 할 수 밖에 없어 | 19.06.14 10:13 | | |
(3757332)

112.161.***.***

한정뽑기 계속 나오길래 진즉에 관뒀는데 잘했네..
19.06.10 05:14
(1791653)

203.226.***.***

ps4 갓오브워가 22800원임
19.06.10 06:27
각보고 아니다 싶어서 빠져나왔는데 밸런스로 장난치고 과금 창렬에 돈 안쓰고 빠져나오길 잘했네 휴...
19.06.10 07:09
다른 ㅄ겜들이 그러했듯이 핵과금 흑우들 남아서 유저들 빠지든 말든 상관없는거 아냐?
19.06.10 08:40
(51069)

39.120.***.***

페그오 1부 엔딩 본 다음에, 계정 팔아버리고 이거 소과금으로 하니까 그나마 할만하긴 한데. 어차피 일퀘만 다 깨고, 이쁜 신캐릭 나오면 모았다가 뽑기 하고, 아레나는 적당히 파킹해놓고 주차료만 매주 받는중. 하루에 출퇴근하면서 폰게임 1시간 정도 하는데, 다른게임 하려니까 그래픽 눈이 높아져서 할만한게 없음. 에픽7 그래픽이 딱 취향이라.. 붕3는 액션치라 못하겠고.; 일령계획은 기대했다가 첫날부터 배가 가라앉아서 포기하고. 소전이나 벽람은 난이도 개높아지고 손이 너무 많이 가서 포기중.
19.06.10 13:46
(1400515)

115.21.***.***

솔직히 그래픽좋고 연출좋고 다 진짜 제 기준 역대급인데, 그놈의 창렬한 가챠랑 승급,스킬작 시스템좀 ㅠㅠ...진짜 노가다도 이런 노가다가 없음 길게보고 하라는데 하다못해 좋아하는 캐릭 하나쯤은 풀작 빨리 돌리고 싶음 ㅠㅠㅠ 접은지 꽤 되서 지금은 얼마나 편해졌을지 모르겠지만... 한창 재밌게하다가 막혀가지고 너무 답답했음.. 스토리랑 던전같은건 남아있는데 약해서 못돌고 그래서 키울라는데 한참걸리고 크는동안 뭐 할것도 없이 맨날 똑같은곳 돌기만하고 이벤트 나와도 똑같은 스토리라인에 똑같은 게임방식. 평소에도 노가다인데 이벤트도 노가다... 너무 지쳐서 울며 뛰쳐나옴... 월광도 슈발 한번돌리기도 힘든데 돌려도 안좋다는놈만 나오니까 진짜 꼬접각... pvp에서 월광캐들이 수문장하고있는거보면 진짜 너무 서러움
19.06.10 14:10
(3606171)

117.111.***.***

mintia
게임도 노가단데 이벤트도 노가닼ㅋㅋㅋ 진짜 벼엉1신 같음 그냥 하루종일 같은 던전 돌리는 거임 매크로 필수 겜 도감창 들어가서 캐릭스킬 미리보기로 연출 만 보는게 개이득 와 갖고싶다 하고 가챠 시작하면 집문서 팔아야함 | 19.06.10 16:49 | | |
(14262)

112.185.***.***

윤하님 벨트 안하고 오셨네~ ㅋ
19.06.10 17:02
2015 던페보고 배운거없나
19.06.10 18:48
(5179403)

110.45.***.***

윤하 코에 분필 넣었네...
19.06.10 19:25
(13932)

218.53.***.***

윤님 이쁘다
19.06.10 20:32
(3716811)

22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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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린찡 미안해...여름옷 못 입혀줄 것 같애...
19.06.10 21:44
(5187926)

218.49.***.***

굳이 열심히저러는이유가뭘까 돈이되니까 저러는거임? 그냥 흔한모바일겜인데.. 시련의탑 100층은 그냥 다른모바일겜에도있는거잖아 ㅋㅋㅋ 말만번지르르아님? 이래서이딴겜은 시작조차안함ㅇㅇ
19.06.11 03:49
(395857)

223.38.***.***

언제적 윤하...
19.06.11 19:26
요즘 진지하게 2D가 더꼴림 어쩌지
19.06.12 13:49
(430655)

1.229.***.***

게임을 정말 판타지 스럽게 잘만드는거는 인정한다 ..근데 ....계속 케릭추가 케릭 추가 하다가는 애네도 신화 각성이라는 게임성을 매출 순위로 평가 해줘야 하는 세븐 나이츠 ! 되는거 같아서 ...아쉽다 ...
19.06.14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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