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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아로의 확장과 시즌제 적용, 마비노기 '대교역시대' 쇼케이스

조회수 17901 | 루리웹 | 입력 2021.12.08 (21:50:00)
[기사 본문] 넥슨은 금일(8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MMORPG ‘마비노기’의 윈터 쇼케이스 ‘대교역시대’를 진행했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민경훈 디렉터가 자리해, 지난 5월 진행했던 RE:UNION 프로젝트의 정리. 그리고 앞으로 선보일 콘텐츠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어릴 적 할머니가 들려주신 옛전설’의 하프 연주로 시작된 이번 간담회는 RE:UNION 프로젝트를 돌아보는 1부. 그리고 교역 시스템의 개편과 확장에 방점을 두는 2부로 나뉘어 약 2시간 가량 내용을 전달했다. 윈터 쇼케이스에는 넥슨 민경훈 디렉터와 최동민 콘텐츠 팀장이 자리하여 관련 내용을 설명하는 자리로 꾸려졌다.

먼저, 민경훈 디렉터는 상반기와 하반기 RE:UNION의 결과와 기대사항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했다. 올해 많은 일이 있었던 만큼, 간담회 이후의 변화를 정리한다는 의도에서다. 지난 간담회 이후 정리된 개선사항을 파악하며, 방대해진 콘텐츠를 변화해야하는 콘텐츠의 개편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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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마비노기는 몇 가지의 변화를 우선순위로 설정하고 수정을 거쳤다. 상위 레벨의 즐길거리를 위해 신규 던전인 ‘크롬 바스 던전’을 추가했으며, 전투 플레이 경험 개선을 위하여 던전 개편과 전투 재능 밸런싱도 손을 봤다. 민경훈 디렉터는 이와 관련하여 ‘기조를 잃지 않으면서 근본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을 다시금 강조했다.

전투 외적으로는 생활과 교역의 개편. 그리고 편의성과 그래픽 개선. 문제가 됐었던 세공 도구의 개편도 이루어졌다. 현재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클라이언트 개선 등도 준비 중에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플레이 경험 그리고 게임 근본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성 아래에서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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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변화는 굵직한 것들만 200여 개의 변화가 있었다. 3월의 서버 머신 교체를 시작으로 눈 깜빡임 효과 추가. 낭만 농장 편의성 개선 등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변화가 이루어졌다. 물론, 이러한 변화에 명암은 있다.

민경훈 디렉터는 가방 습득 시점이나 모션 가발과 같은 변화에 따라온 이슈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관성적으로 생각하고 투입했던 상품에서 불찰이 있었다. 세심하지 못했다.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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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례 적용되었던 전투재능 개편의 결과도 공개됐다. 개편 이후 전반적인 스킬의 사용 빈도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변화가 있었던 스킬들은 이전과 비교해서 더 많은 스킬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는 상태다. 던전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지만, 각 재능별 메인 딜링을 담당하는 스킬의 사용률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온 셈이다.

개발진은 이후 재능 밸런싱에서도 던전에 따른 스킬 사용률을 살펴보며,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다채로운 플레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 밸런스 패치는 주기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며, 마비노기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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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러한 전투 재능 개편과 함께, 던전들의 변화도 찾아온 바 있다. 던전들의 보상과 난이도 조정 등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관련 던전과 미션의 클리어 타임도 눈에 띄게 변화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울라 던전의 경우 개편 이후에는 플레이 타임이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그림자 미션은 개편을 통해 더 많은 이용률을 확보하는 결과를 얻었다. 1회 미션 플레이에 소요되는 시간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탈틴 방어전은 73%가. 정찰병 구출은 64%가 감소했다. 이는 미션 구조와 몬스터 스폰주기 감축 주기 감소가 적용된 미션들이 얻어낸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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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결과도 공개됐다. 여기에는 다중 클라이언트로 얻는 이득을 완화하는 시스템과 더불어, 보상 체계 개편도 함께 진행하여 달성한 수치다. 조치 이후 일부 미션과 던전에서 다중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지표만으로 효과적인 조치가 이루어졌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민경훈 디렉터는 다중 클라이언트와 관련하여 ‘근본적인 원인은 저희에게 있는 것이 맞다’는 말을 남겼다. 다만, 지금의 개발진은 다중 클라이언트가 플레이어들에게 허들이나 박탈감이 되지 않기를 원하고 있기에. 장기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나간다는 방침을 전했다. 이후에는 단계적으로 전투의 보상을 다클라 사용 시와 비슷하게 조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서 다중 클라이언트를 쓰지 않아도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개편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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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던전은 ‘크롬 바스’와 관련해서는 추가 폴리싱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플레이어들의 플레이에서 나온 지표들을 분석하여 회피기 사용 등 난이도 조정도 예정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향후에도 재능 밸런싱에 고려 사항이 될 것이며, 재능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던전 구조로 개편을 노리고 있다.

수리비 개편에 대한 이야기도 전달됐다. 개편 이후에는 유료 수리의 비중이 늘었고 인당 수리비 부담이 36%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료 수리의 비중이 증가하기는 했으나, 플레이어들이 지불하는 평균 수리비는 실제로 감소했다는 결과다. 수리비 개선은 던전 이용률의 증가로 이어지며, 결국 던전 플레이의 부담을 줄였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수리비와 관련한 변화는 앞으로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인챈트 배율이 과도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무기별 공격 속도와 타격 수에 따른 소모 속도 차이의 밸런스도 조정할 방침에 있다. 해당 개편의 목표를 보자면, 궁극적으로는 전투 콘텐츠 플레이 시에 손해본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만드는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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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재능과 던전. 편의성과 수리비 등 많은 개편을 진행한 마비노기는 현재 교역 시스템 개선과 확장을 목표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는 상태다. 민경훈 디렉터는 “올 한해를 돌아보며 많은 배움과 아쉬움이 있었다”며, 이러한 생각들을 잃지 않고 내년에 더 나은 마비노기를 만들어나가는 밑바탕으로 삼겠다는 말을 전했다.

이에 따라서, 앞으로의 마비노기는 장기적으로 다섯 가지 방향성에서 변화를 적용할 방침이다. 향후 개발 방향성은 크게 다섯 가지다. 플레이 경험 개선 / 초반 성장 개선 / 성장 동기 강화 / 편의성 개선 / 그래픽의 개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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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경험은 합리적인 보상이나 성취감. 과정에서 플레이가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개편하고자 하며, 초반 성장과 관련해서는 고레벨 플레이어와 초보의 격차를 좁히기 어렵기에, 지금보다 성장된 경험을 주고자 한다. 고도화된 추억담이나 부스트 수단, 이벤트 등을 고려하고 있다.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며, 추억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성장 동기 측면에서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 경험. 스킬 수련 등 모든 액션의 의미를 가지고. 성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고민을 적용하고자 한다. 성장의 타겟도 보완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편의성 측면에서는 17년간 쌓인 콘텐츠와 게임 요소가 불친절하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불편함 때문에 플레이어가 떠나가지 않도록 한다는 방향성이다.

그래픽 개선은 17년이라는 3D 게임의 제약을 넘고. 몰입감과 생동감을 찾아가기 위한 노력과 개선을 선보인다는 방향성에서 개선을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단시간에 결과를 보여주기는 어렵지만, 10년을 넘어 20년 이후 서비스 되는 기간 동안 느리더라도 성장하는 결과를 가져오고자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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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 - 교역 시스템 개편 사항 소개

2부는 교역 시스템의 개편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시간을 가졌다. 대교역시대라고 명명된 이번 개편은 기존 교역 시스템의 개선과 더불어, 교역 지역 확장과 운송수단 추가. 그리고 상단 교역 시스템과 시즌제의 도입이 주요 사항이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대교역시대를 개발하는 개발팀의 영상이 먼저 공개됐다. 해당 영상은 기획과 개발. 아트와 QA. 사운드 파트까지 각 부문 개발진을 직접 만나보며, 앞으로 선보일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자리로 꾸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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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부문에서는 개선과 확장을 주요 기조로 삼고, 이리아까지 교역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내고자 했다. 이리아가 넓은 땅이기에, 새로운 항구를 2개 신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케안 항구도 새단장을 하여 이용하도록 기획이 이루어졌다.

개발 부분에서는 기획에서 이루어진 변화가 제대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핵심 로직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덧붙이는 과정을 거쳤다. 이외에도 약탈단의 인카운터 방식 변화도 이루어진다. 고정된 위치에서 약탈단이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동선에 약탈단이 등장하는 방식으로의 변화다.

아트 파트에서는 새로이 등장할 항구의 컨셉 일러스트. 그리고 새로운 탈것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지역에 위치한 항구의 컨셉은 물론, 처음으로 추가되는 낙타 탈것. 부유선과 허스키 썰매 등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탈것이 새로이 자리할 예정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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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QA 파트에서 이루어지는 작업과 이에 따른 노력들. 새로운 업데이트 사운드의 특이사항도 공개됐다. 사운드의 경우에는 중세에서 사용된 악기와 음계를 가져오는 등 업데이트에 맞춰 만들어지는 개발진의 고민과 결과물이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후에는 교역 시스템 개편의 세부 사항이 전달됐다. 교역 시스템 개편은 먼저, 기존 시스템의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크게는 두 가지다. 


최초 강력한 몬스터로 설계되었던 수정 골렘이 유저의 성장이 누적되며 약화되었기에, 수정노기를 통한 효율이 일반 교역보다 더 커졌다는 점. 두 번째로 현재는 교역 인챈트가 없으면, 이득을 볼 수 없기에 일종의 진입장벽이 되어버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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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수정 골렘과 인챈트의 개편이 우선 이루어진다. 수정 골렘은 현재 효율을 유지하면서 주간에 획득할 수 있는 두카트의 상한을 적용한다. 어느 수준까지는 빠르게 두카트를 모을 수 있지만, 더 많은 양을 위해서는 새로운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인챈트는 하위 효과 인챈트의 추가와 함께, 최소한의 이득을 보장하는 장치를 추가하고자 한다. 또한, 처음 교역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도 안정적으로 성장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을 꾀한다. 전반적인 효율의 상향과 함께, 플레이어의 노력이 결과에 반영되는 콘텐츠로의 변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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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두카트의 사용처 확대를 위해서 교역 상점에 신규 판매 아이템 추가 / 약탈단의 등장 방식 변경 / 현상금 추적 이벤트도 현재 플레이어의 수준에 맞게 조정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변화들은 신규 개편의 밑바탕이며, 새로운 재미를 제공한다는 기획에서 이루어진 결과물이다.

개편 이후 교역은 이리아 지역으로 활동 범위가 확대된다. 넓고 다양한 지역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활용되는 지역이 적었던 이리아 지역에서의 교역. 더불어 울라와 이리아의 교역도 함께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서 케안 항구의 복구와 함께, 켈라 항구의 새로운 NPC도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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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항로를 위해서 엘프들의 항구인 ‘콘누스 항구’가 자리할 예정이다. 자이언트들이 있는 지역에는 신규 항구인 ‘셀라 항구’가 자리한다. 이렇게 새로운 항구들을 통해 플레이어는 이리아 대륙 곳곳에 위치한 교역소들과 교역을 진행한다. 교역소는 지역 특색에 맞게 제작되었고 각자 다른 비주얼을 보여준다. 켈라 / 필리아 / 코르 / 발레스 지역에 신규 교역소가 자리할 예정이다.

이미 적용된 생활 재능 개편과 함께, 여기에 연결되는 특별한 교역소도 선보인다. 해당 교역소에서는 두카트가 아닌, 생활 스킬로 제작된 생산품으로 물건을 교환하는 형태로 교역이 이루어진다. 이리아의 넓이가 방대하기에, 새로운 운송 수단도 추가된다. 신규 운송 수단은 목적지에 따라 효율적인 운송수단을 선택해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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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교역을 하는 ‘상단 교역’ 시스템도 추가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 중인 상태이며, 내년 1월 2차 업데이트로 준비 중에 있다. 상단 교역 시스템을 통해서는 ‘공중 교역’의 경험이다. 


상단 교역은 지상과 공중으로 나뉘며 공중 루트에서는 열기구를 타고 이리아를 누빌 수 있다. 공중에서는 약탈단의 위협에서는 자유롭지만, 와이번의 습격을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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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역 시즌제의 도입도 공개됐다. 업데이트 이후 교역은 4개월 단위의 시즌제로 운영이 시작된다. 기존의 두카트는 유지한 채로, 시즌 두카트라는 새로운 두카트를 획득하는 구조가 된다. 시즌 두카트는 특별한 시즌 상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되는 재화다. 시즌 내 교역 활동에 따라 랭크가 결정되며, 랭크에 따라서 시즌 종료 시에 보상도 주어진다.

시즌 종료 이후에는 해당 시즌에 얻은 시즌 두카트가 일반 두카트로 이전된다. 일반 두카트 상점에는 다채로운 상품이 추가될 예정이고 시즌 두카트를 일반 두카트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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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두카트는 기존 두카트 상점의 물품보다 다양한 것들을 제공한다. 은행 한도 확장 기간 이용권 / 수표 발행권 / 신규 가방과 전용 파우치 / 교역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신발과 새로운 포션도 마련되어 있다. 


이외에도 신규 의상과 리뉴얼 의상 옷본도 구매활 수 있다. 리뉴얼된 의상은 제작과 연계되어 옷본 형태로 제공되며, 리뉴얼 의상들은 이전과 비교해서 디테일이 부여된 형태로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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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아로 한층 더 넓어진 교역 시스템, 대교역시대를 알리는 업데이트는 오는 12월 23일 정식 릴리즈 될 예정이다.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는 시점은 내일인 9일이다.

한편, 이번 업데이트의 소개 이후 넥슨 민경훈 디렉터와 최동민 기획팀장은 업데이트 내용과 관련한 간단한 Q&A를 진행했다. Q&A에서 언급된 주요 질문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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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리아 대륙 교역만의 특징이 있다면?

= 이리아 교역은 교역소간 거리가 멀다. 그래서 기존 교역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면 시간이 너무 걸린다. 이를 위해서 낙타나 허스키 썰매와 같이 이동속도가 다른 운송수단과 같은 여러 장치를 뒀다.

또한,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상단 교역의 존재다. 파티 단위로 교역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여러 플레이어가 모여서 이리아를 횡단하는 장관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공중 교역은 이리아의 장점을 살리기 위한 것이며, 이번 업데이트에서 열기구를 이용한 교역을 선보이고 싶었다.

● 열기구에서는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가?

= 경치 구경이 가능한 방식으로 개발을 하고 있다. 어려운 길을 택한 것인데. 교역을 준비하면서 두 가지 선택이 있었다. 별도의 미션 형태 / 실제 필드를 날아다니는 방식이다. 날아다니는 방식의 경우 열기구 시스템과 교역 시스템을 연동해야 해서 기한 내에 가능할 것인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는 쉬운 길을 택했을 테지만. 개발팀 만장일치로 어려운 길을 택하게 됐다. 다각도로 고민해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 기존 수정 골렘으로 두카트를 모으던 플레이어는 타격을 받을 것 같다. 진입장벽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부연설명이 필요하다.

= 수정노기와 일반 교역의 이용 현황을 조사를 했다. 수정노기 이용자 수는 일반 교역 대비 1/4 수준인데, 두카트 생산량을 비교해보니. 수정노기가 일반 교역보다 20배 이상이었다. 일반 교역의 효율을 수정노기 수준으로 올리면, 두카트 보유량이 제어하기 어려운 수준이 된다. 그래서 수정노기의 주간 상한을 적용하게 됐다. 수정노기의 경우는 이후에는 적은 양의 두카트를 빠르게 획득하는 형태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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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즌제 이후에는 기존 두카트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지 않는가.

= 시즌 두카트 상점 만큼은 아니지만, 기존 두카트 상점에도 매력적인 상품이 추가될 예정이다. 퍼펙트 무료 수리 키트나 1억 골드 수표를 뽑을 수 있는 원격수표 발행권이 추가될 예정이다.

● 리뉴얼 의상의 선정 기준이 궁금하다.

= 예전에 사랑을 받았고. 나이 제한이 있어서 활용하기 어려운 의상 위주로 최초 리스트를 선정했다. 아쉬운 점은 검사 교복 숏타입과 롱타입을 동시에 리뉴얼하고 싶었으나, 일정 상 롱타입은 리뉴얼하지 못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챙겨서 넣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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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다음 업데이트의 일정은 언제인가.

= 내년 상반기 중으로 꼭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

● 시즌별로 보상의 차이가 있을 것인지?

= 현재는 시즌별 보상은 거의 동일하다. 이번 업데이트는 교역 콘텐츠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 노력을 했기에, 당분간은 현상황을 유지할 예정이다. 그래도 보상의 매력도가 떨어지는 순간이 올텐데. 이 때에는 진행 중인 시즌 종료에 맞춰서 새로운 보상을 선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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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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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04년 6월 22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넥슨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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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97.***.***

BEST
개발실 서버에서 발견된 허스키 익스프레스
21.12.08 22:17

(IP보기클릭)115.23.***.***

BEST
오래 했던 게임이고 또 접은지도 오래 된 게임이지만 또 한번 놀랍기도 한다. 교역 시스템이 생긴지가 언젠데 아직도 이리야 대륙으로 교역 확장이 안 되고 잇었다고??
21.12.08 22:02

(IP보기클릭)17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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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진짜 개소리인게 이속신(날개신,슈스플,슈스롤 등), 공속셋(라멜라 세트, 세인츠 모자), 공딜감(어드뿔) 등 키트에서밖에 안뜨고 다른데서는 구할수도 없는 아이템이 즐비한데 뭔 키트에서 종결템이 안나오니 그딴소리하는게 어이가없네 진짜 이속신 대체할수있는 아이템 인게임내에서 구할수있는거 하나만 이름대보셈 파도의진정,와드네,진실의컵 등 반신화 관련 특급아이템도 풀린 물량의 절대다수가 키트산인데 뭔 키트가 종결템을 안줌? 지구-4에서 마비노기하다 오셨나 얼척이없네
21.12.09 06:30

(IP보기클릭)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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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역과 생활 시스템을 강화하였습니다! 실제 : 키트에서 다 나오는건데 왜 함?
21.12.08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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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아 교역은 진짜 거짓말 안하고 5년 전부터 얘기했던건데 그걸 이제야 도입하네.
21.12.08 22:27

(IP보기클릭)110.14.***.***

운영ㅈ망겜 어서가고
21.12.08 21:52

(IP보기클릭)1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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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했던 게임이고 또 접은지도 오래 된 게임이지만 또 한번 놀랍기도 한다. 교역 시스템이 생긴지가 언젠데 아직도 이리야 대륙으로 교역 확장이 안 되고 잇었다고??
21.12.08 22:02

(IP보기클릭)175.200.***.***

초촙
그 오랜기간 사실상 이리야를 버린 상태였다는 반증이지 | 21.12.08 22:27 | | |

(IP보기클릭)114.202.***.***

초촙
ㄹㅇㅋㅋ 다른의미로 놀라움의 연속 | 21.12.09 09:04 | | |

(IP보기클릭)117.111.***.***

하지도 않으면서 운영ㅈ망이래
21.12.08 22:10

(IP보기클릭)114.202.***.***

경멸
운영ㅈ망이니까 안하는거지 | 21.12.09 09:04 | | |

(IP보기클릭)182.209.***.***

경멸
운영 ㅈ망이니깐 욕하지 여태 운영 잘했나? | 21.12.09 12:11 | | |

(IP보기클릭)14.53.***.***

경멸
사실 마비노기 정도면 해본 사람 비율이 많긴 하죠 | 21.12.10 18:41 | | |

(IP보기클릭)218.158.***.***

경멸
망한 게임 할 이유가 없음 | 21.12.11 22:43 | | |

(IP보기클릭)121.168.***.***

경멸
확률 장난질 사건터졌을때 보상으로 세공도구 줘놓고 민심 조금 잦아드니까 바로 세공패치로 줬던 보상 및 기존 경제 다 쓰레기 만드는 개수작 부리는거보고 있던 애정도 식어서 접었음. 이게 운영 ㅈ망 아니고 뭔데? 유저 말 다 들어준다고 하면서 기만하고 있는데. | 21.12.12 11:25 | | |

(IP보기클릭)220.126.***.***

경멸
굳이 ㅈ망한 게임을 왜 해야하는거죠 고치려고 하는 태도도 없는 게임을요 유저들은 고쳐줄 시간을 충분히 줬습니다. 이딴 생각도 없는 댓글에 설명을 대체 왜 하는건지 | 21.12.13 12:46 | | |

(IP보기클릭)121.165.***.***

응 망겜
21.12.08 22:11

(IP보기클릭)49.174.***.***

개썰매 게임 생각나네
21.12.08 22:16

(IP보기클릭)211.197.***.***

BEST
개발실 서버에서 발견된 허스키 익스프레스
21.12.08 22:17

(IP보기클릭)175.200.***.***

Min_*

저도 허스키랑 썰매 보는순간 생각남ㅋㅋㅋ | 21.12.08 22:28 | | |

(IP보기클릭)122.26.***.***

Min_*
예전에는 싸우는게임이 좋아서 오래 못했는데 요즘 나오면 잘 즐길 수 있을꺼 같은.. 안나올라나 | 21.12.12 00:25 | | |

(IP보기클릭)211.54.***.***

여전히 망토는 없음
21.12.08 22:25

(IP보기클릭)118.34.***.***

카이 한

| 21.12.08 23:53 | | |

(IP보기클릭)211.54.***.***

매니아칸
뭐여 만들수 있으면서 17년동안 안내놓은거? | 21.12.08 23:54 | | |

(IP보기클릭)211.222.***.***

카이 한
굳이 만들필요는 없지. | 21.12.09 04:27 | | |

(IP보기클릭)222.112.***.***

경멸
쿨찐 | 21.12.09 06:33 | | |

(IP보기클릭)112.157.***.***

경멸
굳이 게임은 왜하나 싶네 ㅋㅋㅋ | 21.12.10 15:27 | | |

(IP보기클릭)218.148.***.***

다른거 몰라도 수리비 낮춘건 정말 잘한거 같음 근데 이왕 해주는거 그냥 기본으로 팍팍 낮춰주지 그걸 또 베이직 프리미엄 키트에 나눠서 넣어놓은 건 좀 아쉽긴 함
21.12.08 22:25

(IP보기클릭)218.148.***.***

이 10새끼들 솔직히 말해 허스키 익스프레스 소스만 따온거지? 그치? 응?!!
21.12.08 22:26

(IP보기클릭)182.226.***.***

BEST
이리아 교역은 진짜 거짓말 안하고 5년 전부터 얘기했던건데 그걸 이제야 도입하네.
21.12.08 22:27

(IP보기클릭)220.85.***.***

그래도 간담회 박고나서 일하는 모습이라도 보이니까 이래저래 문제가 생기긴 하지만 전보다 낫긴 하다
21.12.08 22:29

(IP보기클릭)116.46.***.***

수리비가 감소되었다는거 저건 뭐지? 이제 돈만 주면 100퍼 수리할 수 있는건가?
21.12.08 22:33

(IP보기클릭)220.85.***.***

A_Lone_Man
돈주고 100퍼 수리는 꽤 예전부터 가능하도록 바꼈는데 좋은무기들은 기본 수리비가 비싸고 거기에 인챈붙으면 그게 열배 뻥튀기되서 막 던전돌았더니 수리비가 몇백만나오고 이지경이 되어서 도저히 감당이 안되니 무료수리킷을 구해다가 수리하던가 피방가서 무료수리하거나 하는 거지같은 꼴이 발생했는데 그 수리비 자체를 낮췄다는것 | 21.12.08 22:59 | | |

(IP보기클릭)116.46.***.***

의사양반
올... 시즌제로 100퍼 수리 이벤 할 때 아니면 수리 문제 좀 있다고 들었는데 개선이 됐나보네용 | 21.12.08 23:01 | | |

(IP보기클릭)118.35.***.***

A_Lone_Man
수리비 100퍼 패치는 5년쯤 됐음 근데 100퍼 수리비는 너무 비싸고, 넥슨 가맹 피시방에서는 수리비 무료라는 점을 이용해서 피시방에 수리하러 가는 사람도 있음 | 21.12.11 11:20 | | |

(IP보기클릭)14.45.***.***

BEST
교역과 생활 시스템을 강화하였습니다! 실제 : 키트에서 다 나오는건데 왜 함?
21.12.08 22:36

(IP보기클릭)1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654414379
아닌데 기껏 B+ a+만들어두면 그거보다 스펙 약간 높은 베이스 키트로 찍어내고 인챈트도 화드 블드 잡던게 키트에서나오고 심장도 떨궈서 레이드 뛰던 시세 키트가 박살내고 키트템이 최상위권인 기간도 길었음 인형사 무기는 초기부터 몇년간 키트무기엿고 랜스도 나이트랜스 아본드랍은 스펙도 낮고 드랍율도 낮은데 랜스나오고부터 키트에선 관통밑작 다해서 줄창 찍어냈엇음 | 21.12.09 01:37 | | |

(IP보기클릭)125.1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654414379
지금도 인챈 다 발려있는 세공 킷똥 쏟아지는데 뭔... 게임이 얼마나 족망이면 묵은똥 싸지르니까 실드들이.... | 21.12.09 02:06 | | |

(IP보기클릭)211.222.***.***

야행성인간
논리적으로 의견을 달아. 위에놈 하는말도 맞고 아래놈 하는말도 맞는데. 게임 변호하는 쪽이기만 하면 실드라고 까내리지말고 | 21.12.09 04:33 | | |

(IP보기클릭)125.139.***.***

경멸
이미 태달검 들고 설치는거부터 논리랑 거리가... | 21.12.09 04:48 | | |

(IP보기클릭)211.222.***.***

야행성인간
태달검은.. 만드는 순간 게임전체에서 박수받는 녀석이자나.... | 21.12.09 04:49 | | |

(IP보기클릭)125.139.***.***

경멸
그니까 그거 예로 들어서 이거 아직 키트에서 안풀림 ㅅㄱ 하고있는데 저게 실드가 아니면 뭐냐 이말... 정작 아틀라틀은 킷똥이 종결인건 얘기 안하고... | 21.12.09 04:54 | | |

(IP보기클릭)175.118.***.***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654414379
이거 진짜 개소리인게 이속신(날개신,슈스플,슈스롤 등), 공속셋(라멜라 세트, 세인츠 모자), 공딜감(어드뿔) 등 키트에서밖에 안뜨고 다른데서는 구할수도 없는 아이템이 즐비한데 뭔 키트에서 종결템이 안나오니 그딴소리하는게 어이가없네 진짜 이속신 대체할수있는 아이템 인게임내에서 구할수있는거 하나만 이름대보셈 파도의진정,와드네,진실의컵 등 반신화 관련 특급아이템도 풀린 물량의 절대다수가 키트산인데 뭔 키트가 종결템을 안줌? 지구-4에서 마비노기하다 오셨나 얼척이없네 | 21.12.09 06:30 | | |

(IP보기클릭)1.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654414379
이 게임 운영진이 십수년 동안 키트로 얼마나 유저들한테 악질적으로 해쳐먹고 엿을 먹였는데 태달검 하나 갖고 다 퉁치려는 거 너무 양심없는 거 아니니? 누가 들으면 개나소나 창고에 태달검 하나씩 있는 줄 알겠어 ㅋㅋㅋ | 21.12.10 16:06 | | |

(IP보기클릭)118.35.***.***

뗏목탄난민
심지어 악기조차 키트산이 대세임 메신저 기능의 상당수 역할을 하는 악기를 키트로만 뿌려대니 답이 없음 | 21.12.11 11:24 | | |

(IP보기클릭)175.19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654414379
ㅋㅋㅋ누가 제작 못한다 했나 힘들게 제작하면 뭐해 어차피 키트로 죄다 풀어 재끼는대 힘들게 시간 들여가며 만들 이유가 1도 없어지는걸 말하는거지 | 21.12.11 22:53 | | |

(IP보기클릭)125.135.***.***

뗏목탄난민
ㄹㅇㅋㅋ 내가 삼촌이 이겜 복귀한데서 같이 따라했는데 꿈도희망도 없어 삼촌이랑 잡은지 1시간도 안되서 접음 ㅋㅋㅋㅋㅋㅋㅋ | 21.12.12 10:44 | | |

(IP보기클릭)122.36.***.***

개선이고 나발이고 교역 15분만 해보면 접게됨 한참 가다가 위치렉 걸려서 이전자리로 돌아와서 구조물에 낌. 버벅버벅거리다가 강종아니면 답도없는 상황을 받아들이면 교역 싹 날아가있음. 교역나왔을때 한창 하다가 이지랄 하루에 3번씩 겪고 접음
21.12.08 23:42

(IP보기클릭)182.210.***.***

차라리 허스키 익스프레스를 다시 내라 요새 같이 자극적인 겜만 있는 시대에 존재하기 딱 좋은 게임 같은데
21.12.08 23:43

(IP보기클릭)121.173.***.***

위치렉 쪽은 아직 개선된거 없죠?
21.12.09 00:01

(IP보기클릭)112.162.***.***

어차피 엔진의 한계가 너무 명확해 다중코어 지원이 않되는 엔진이라.......
21.12.09 00:12

(IP보기클릭)120.136.***.***

8567420441
이번 디렉터 진짜 열일하는데 게임자체가 너무 낡은게 문제임 | 21.12.09 09:25 | | |

(IP보기클릭)114.203.***.***

뭔가 많이 개선은 했다. 교역의 재미가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이리아대륙은 재밌던 기억뿐이라 잠깐 찍먹해볼까
21.12.09 00:21

(IP보기클릭)125.139.***.***


머리 찰랑거리는데 6개월 필수패치 n년 감탄
21.12.09 01:50

(IP보기클릭)125.139.***.***

야행성인간
골드 소지방식 바꾼다더니 뭔 또 1억골드 수표여 염병... 바로 뽑는거도 아니고 또 건너 건너 뽑네... | 21.12.09 02:10 | | |

(IP보기클릭)58.236.***.***

야행성인간
골드 소지 방식 바꾸는 거는 진짜 일도 아니지. 1억 돈주머니 같은 거 만들면 바로 해결되는데. | 21.12.09 03:33 | | |

(IP보기클릭)211.222.***.***

야행성인간
클래식 rpg에서 . 머리 찰랑거리는걸 왜 해야하는건데. 21년된 게임에서 머리 안찰랑거린다고 비판하는건 징징거리는 거야 | 21.12.09 04:47 | | |

(IP보기클릭)125.139.***.***

경멸
그니까 찰랑거리는걸 왜 해야하는건데 나도 그 이유가 알고싶음 6개월동안 힘들었다고 징징거리는 영자새끼 멱살잡고 물어보고싶음 | 21.12.09 04:52 | | |

(IP보기클릭)211.222.***.***

야행성인간
그건 엔진 문제일꺼야. 21년전에도 분안정햇는데 뜯어고치는 순간 암걸릴껄. 쉽게 요약하면 탑쌓아놓은 젠가 맨 밑바락 블럭을 교체하는 그런거 | 21.12.09 04:54 | | |

(IP보기클릭)125.139.***.***

경멸
아니 그니까 그 뻘짓을 왜 했냐고 써놓은건데 왜 계속 헛소리함... | 21.12.09 04:55 | | |

(IP보기클릭)211.222.***.***

야행성인간
이유? 얼마전에 유저들한테 새벽까지 털릴대로 털렷잖아. 그후에 내부회의하면서 머라도 나왔나보지 | 21.12.09 04:57 | | |

(IP보기클릭)211.222.***.***

경멸
6개월 걸린건 머리 찰랑거리는것만 작업햇을리도 없고 다른것도 하면서 걸렷겟지 | 21.12.09 04:58 | | |

(IP보기클릭)211.222.***.***

경멸
적어도 머라도 바뀌고 있다는건 어필해야할꺼야. 또 수작부리면 유저들한테 새벽까지 내내 털리겟지 | 21.12.09 05:00 | | |

(IP보기클릭)59.22.***.***

야행성인간
심지어 찰랑거리는 머리 죤나 비싸게 팔아먹을려다가 또 털린건 덤 ㅋㅋㅋ | 21.12.09 05:07 | | |

(IP보기클릭)125.139.***.***

트레이너 하루
당장 필요한거는 검토 고려 보류해놓고 찰랑 안찰랑 ㅋㅋㅋㅋㅋ 유저를 얼마나 개줫으로보면 저러고 배짱 장사하나 감탄 나올정도... | 21.12.09 05:13 | | |

(IP보기클릭)210.179.***.***

경멸
아니 그니까 당장 개선되어야 할것들이 많은데 고작 머리 찰랑거리는거 하나 하겠다고 시간을 그렇게 날려먹냐고ㅋㅋㅋ 유저한테 털렸다는 이유는 찰랑거리는거 기존헤어 상관없이 돈주고 팔겠다고해서 그런거고 | 21.12.09 09:45 | | |

(IP보기클릭)1.235.***.***

야행성인간
짧은 머리는 그나마 괜찮은데 긴 머리는 머리 각도에 따라 허리를 관통해서 배를 뚫고 나오기도 함 요즘은 물리엔진 덕분에 머리 찰랑거리는게 당연해서 느끼기 힘들지만 마비노기에서 당해보면 발기했던 고추도 팍 식음 | 21.12.10 16:39 | | |

(IP보기클릭)222.105.***.***

루리웹-6550902012
그 떡진 덩어리를 보고 발기한다고...? | 21.12.10 16:43 | | |

(IP보기클릭)1.235.***.***

야행성인간
이 게임은 그거에 발기하는 놈들 + 소수의 전투 종족들밖에 안 남았어 그러니까 의장 넣은 키트로 돈 울궈먹고 살아남아있는 거다 | 21.12.10 16:44 | | |

(IP보기클릭)222.105.***.***

루리웹-6550902012
하긴 발기하는 놈이 있으니까 지금까지 뽑아먹은거겠지... | 21.12.10 16:49 | | |

(IP보기클릭)1.242.***.***

제가 접기 전에 이리아 교역에 대한 건의가 정말 많았는데 그게 벌써 5년전인데 이제서야 나온다니 참 얼마나 유저 말을 안들었으면...
21.12.09 02:15

(IP보기클릭)210.222.***.***

응 키트
21.12.09 03:21

(IP보기클릭)175.121.***.***

잇는 그대로 모방이로 이식해줘라. 물론 개망 운영진 빼고
21.12.09 03:51

(IP보기클릭)27.120.***.***

허스키 익스프레스 재밌었는데.. 나긋나긋해서 힐링도 되고
21.12.09 06:19

(IP보기클릭)222.112.***.***

진짜 옛날이긴한데 사신세트 전재산 탈탈 털어서 샀는데 다음날 키트로 풀려서 개떡락했던 기억이 아직까지 강렬하게 남아있네... 그 후로 얼마안가 접긴했지만 계속 하면서도 새로운 아이템이나 스펙업할때마다 또 키트로 풀려서 떡락하진 않을까 두려움이 있었던걸로....
21.12.09 07:22

(IP보기클릭)1.232.***.***

차라리 심즈4를 해라..
21.12.09 08:47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582428852
ㄹㅇ | 21.12.09 09:04 | | |

(IP보기클릭)121.128.***.***

마비노기 아이맥 지원하는건가
21.12.09 09:13

(IP보기클릭)121.128.***.***

수정노기 결국 너프인가 주간 제한이 얼마까지인지
21.12.09 09:22

(IP보기클릭)119.194.***.***

리메이크 좀 개발해보면 안되나?
21.12.09 09:55

(IP보기클릭)122.35.***.***

참 안타까움. 그래픽이랑 시스템 고쳐서 마비,테일즈위버,사이퍼즈 등등 타이밍 맞춰서 후속작 잘 냈으면, 오타쿠 코인 제대로 빨았을텐데. 니들이 있었어야 할 그 자리는 중국이 다 가져갔다ㅋㅋ
21.12.09 10:32

(IP보기클릭)14.52.***.***

생명
온라인 게임에서 후속작이 잘된 케이스가 있나;;; 2라고 나온것들 대부분이 후속작이 아니라 투 트랙 형태의 별개 게임이 되어버려서... 온라인게임의 가장 큰 딜레마는 플레이시간이 쌓아놓은 기반이 너무 커서 유저들이 쉽사리 이탈하지 않는 다는는 것이고 게임수명에 있어서도 컨텐츠 공급이 계속되면 어떻게든지 수명이 유지됨. 그 수명이 유지된다는 말은 신규 컨텐츠를 추가해서 넣을 라이브팀을 구성시켜서 수익이 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온라인게임쪽에서는 후속작이라는 것은 정말 어마어마하게 큰 도전이자 딜레마일수밖에 없음. | 21.12.09 13:31 | | |

(IP보기클릭)115.41.***.***

생명
망할 엔진 옛날에 바꿨더라면... 조금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 21.12.10 15:37 | | |

(IP보기클릭)91.234.***.***

교대역시대
21.12.09 10:38

(IP보기클릭)117.111.***.***

21.12.09 10:44

(IP보기클릭)49.1.***.***

로아온 벤치마크 했나 ㅋㅋ 기왕 안 놓고 사람 투입할거면 2를 만드는게 더 낫지 않나 싶은데..
21.12.09 11:25

(IP보기클릭)223.39.***.***

빨리 나왔으면 좋겠어요 ㅎ 어차피 안할꺼지만 ㅎ
21.12.09 13:20

(IP보기클릭)220.125.***.***

차라리 새로 뽑아 마비노기2 안만드냐
21.12.09 13:56

(IP보기클릭)104.28.***.***

드디어 좀 제대로 된걸 하는군나
21.12.09 15:16

(IP보기클릭)61.32.***.***

윈드밀로 골렘 날려버렸을 때의 쾌감을 잊을 수가 없다 파이어볼로 폭딜했을 때도
21.12.09 17:13

(IP보기클릭)121.131.***.***

너무...너무 멀리왔어... 마비노기 떡상하려면 파판 14식으로 한번 싹 멸망때려버리고 다시만드는수밖에없음. 지금도 구데기 엔진으로 환상의 똥꼬쑈중인데 어느순간 새로만드는게 나을지경으로 바뀔수도있음
21.12.09 17:40

(IP보기클릭)221.141.***.***

이젠 진짜 언플도 안통해 응 잘가
21.12.09 19:20

(IP보기클릭)210.126.***.***

코끼리가 옛날에 나왔었는데 낙타가 의외로 이제서야 나오네요
21.12.09 19:38

(IP보기클릭)112.187.***.***

클래식 나오면 함
21.12.09 20:08

(IP보기클릭)218.155.***.***

마비노기m이나 빨리 내놔
21.12.10 00:38

(IP보기클릭)221.165.***.***

어차피 망한거 마지막 마지막이러면서 그만좀 뽑아먹어라 느그들 잘하는 앰가챠겜이나 만들고 2로 새로만들어봐 좀
21.12.10 00:40

(IP보기클릭)121.132.***.***

이야 마비노기 진짜 댓글 많이 달린다
21.12.10 07:02

(IP보기클릭)121.169.***.***

노래는 좋아
21.12.10 08:42

(IP보기클릭)180.227.***.***

시바 그냥 2나 다시 시작해봐..
21.12.10 15:34

(IP보기클릭)222.234.***.***

여전히 다클라 접속 가능
21.12.10 15:55

(IP보기클릭)210.211.***.***

와 그 넓은 맵에 마참내 교역이라니 넘어갈때마다 로딩 렉 버벅댈거 생각하니 진짜 하기싫다
21.12.10 16:02

(IP보기클릭)119.199.***.***

허스키...허스키... 허스키 익스프레스!
21.12.10 16:26

(IP보기클릭)121.177.***.***

마비2나 만들어라..
21.12.10 16:42

(IP보기클릭)222.110.***.***

옛 생각에 들어갔다가도 한박자 느린 움직임에 스킬에 시점까지 뭐하나 답답하지 않은게 없음 신규유저는 절대로 할수가 없음. 움직임,공격,스킬사용까지 요즘 시대에맞게 퀵스킬이라던지 전부 뜯어서 바꿔야 할듯
21.12.10 17:42

(IP보기클릭)121.181.***.***

ㅋㅋㅋㅋㅋ 아직도 고통받는 흑우 없제?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12.1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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