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지아케이드’ 디렉터, 인싸 게임 되면 좋겠다
잼아저씨가 진행한 아이스 브레이킹(퀴즈). 참고로 전원이 틀린 이 문제의 정답은 '할배찌'였다
● 길드 콘텐츠를 이번 년도에 업데이트 할 거라고 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금은 공개할 수 없으나 내부에서 연말을 위해 큰 행사를 준비하고 있어서 길드 쪽은 내년에 진행할
● 요즘은 레더에 사람이 너무 없다. 이를 위한 활성화 이벤트는 없는지?
2003년 처음 개발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레더이지만 순수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은 사람은 크아짱을 선호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레더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라 앞으로 유저 분들로부터 의견을 듣도록 하겠다.
● PC방 보너스 맵이 떴을 때 게임의 맥이 끊기는 느낌이 있다. ON/OFF 기능을 넣거나 다양한 컬러를 부여할 생각은 없는가?
누군가는 좋아하고, 누군가는 싫어하기 때문에 조율이 쉽지 않은데, 보너스 맵이 게임의 흐름을 끊는 것이 아니라 보상이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생각이다. 인싸 게임이 되기 위한 핵심은 PC방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전체 게임이 잘 되기 위해 PC방 우대 정책을 펴는 것을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
● 채팅에서 욕설 필터링이 너무 심해서 대화가 어려울 때가 많다. 이 부분의 개선책은?
신고 시스템에 대해선 2016년 처음 부임했을 때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금칙어 대신 화이트 리스트를 만든다든지 게시판을 만드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언제라고는 답할 수 없으나 꼭 고쳐질 수 있도록 늘 마음에 두고 있겠다.
● 확성기가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차단하거나 제한할 방법은 없나?
확성기 개발 당시에도 많은 고민을 했을 거라고 생각하기에 이 자리에서 당장 뺀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 크레이지 아케이드란 이름은 어떻게 붙었는가?
내가 처음 만든 게 아니다 보니 네이밍의 의도는 잘 모르겠으나, 과거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존재했기에 오락실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아케이드란 이름을 붙인 것 같다.
● 게임을 실행하면 메뉴 하단에 5가지 콘텐츠가 있다. 이 중 마법 구슬은 진행 안 한지 수 년이 지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상품을 안 팔아서 진행을 안 하고 있지만, 소유한 사람이 있어서 열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부에서도 판매 안 하는 것에 대해서는 닫아둘까 하는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으나, 오랜만에 게임에 들어왔을 때 없어지면 찾을 것 같아 편의성 차원에서 열어두고 있다.
● 아이템에 비해 루찌 금고가 작은 것 같다. 늘려줄 수 없는지?
고민을 하고 있으며, 다음 기회에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