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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50레벨 이후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조회수 60925 | 루리웹 | 입력 2018.10.20 (01:19:47)
[기사 본문]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하고 서비스를 준비 중인 핵앤슬래쉬 MMORPG '로스트아크'가 리샤의 편지를 통해 50레벨을 달성한 뒤 경험 가능한 콘텐츠를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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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NPC들과 플레이 할 수 있는 '카드 배틀'이 있다. 아르테미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지역을 오가며 획득한 카드로 여러 NPC와 카드 배틀을 즐길 수 있는데, 멋진 일러스트의 카드를 수집하는 것도 좋지만 보유한 카드의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카드의 성장과 각성, 속성 등을 다각도로 고려한 덱 구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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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아이템은 우클릭하여 카드 보관함에 추가할 수 있으며, 획득한 카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선 카드 보관함의 '카드 성장' 탭에서 성장 시킬 카드를 등록하고, 재료로 사용 할 카드들을 등록하면 된다. 카드의 경험치가 최대가 되면 카드를 다음 단계로 각성시킬 수 있고, 카드 각성에는 카드 각성 재료와 실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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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각성 진행 시 각성 등급이 1단계 상승하며, 추가로 카드의 특수 스킬을 획득하게 된다. 카드 스킬의 타입은 크게 덱 배치 시 조건에 따라 발동 및 적용되는 스킬과 배틀 진행 중 조건에 따라 발동되는 스킬의 2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고, 덱 구성 시 카드를 어느 위치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스킬 발동 여부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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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50레벨 이후 베른 대륙에서 모험가 길드 관리인 '로이터'를 만나면 일일 의뢰와 주간 의뢰로 나뉘는 '에포나 의뢰'가 시작된다. 일반 퀘스트와 달리 단축키(Alt+J)로 의뢰 목록 확인이 가능하며, 완료하면 캐릭터나 의뢰처의 평판이 오르기도 하는데 이 경우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때로는 새로운 부탁이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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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포나 의뢰를 훌륭히 완수하면 다가설 수 있는 '섬의 마음'은 다양한 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모험을 통해 섬의 인정을 받아야 얻을 수 있으며, 입수 후 '외로운 섬 오페르'로 가서 오페르 할아버지와 조화의 여신 기에나 석상을 만나면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 받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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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Alt+G)로 열 수 있는 '이정표' 시스템은 현재의 아이템 레벨을 기준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도전해 볼 만한 콘텐츠를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특히 이정표의 '추천 콘텐츠'를 확인하면 착용 중인 것보다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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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표의 추천 콘텐츠 중에는 50레벨 캐릭터만 입장 가능한 '카오스 던전'에 대한 항목들이 있는데, 베른 성의 '교수 로나타스'를 통해 입장 관련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카오스 던전은 루테란 성, 슈테른, 베른에서 거대 석상을 통해 입장 가능하고, 초행자 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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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번 이용 가능한 일반 카오스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전투 레벨 50 외에도 각 던전에 설정된 '입장 필요 아이템 레벨'을 충족시켜야 한다. 입장 필요 아이템보다 높은 레벨의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가 주어지며, 난이도에 따라 보상 아이템 레벨이 달라지고, 다양한 세트 효과가 준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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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카오스 던전 중 하나가 선정되는 이벤트 카오스 던전은 혼자서도 입장 가능한 일반 카오스 던전과 달리 4인 파티로만 도전할 수 있으며, 캐릭터 레벨 50, 필요 아이템 레벨 충족, 그리고 입장권이 필요하다. 보상은 일일 1회 제한이며, 특수 버프가 발동되어 일반 카오스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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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던전이 열리면 차원의 균열을 눈치챈 베아트리스가 플레이어의 방문을 요청하고, 트리시온을 찾아가면 새로운 힘 '각성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인도 받는다. 이를 위해선 연계된 5개의 퀘스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다소 긴 여정이지만 그 과정에서 각성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투 스킬도 획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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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레벨에 습득 가능한 각성기는 직업마다 서로 다른 강력한 기술로 기본 클래스 간 각성 퀘스트의 내용과 진행은 동일하나, 시작 위치는 각기 다르다.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면 '각성 스킬북'을 얻게 되며, 각성기는 스킬 단축창의 V 키에 등록되고, 각성기 사용을 위해선 '각성: 혼돈의 조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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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군단의 주둔지로 통하는 입구 '카오스게이트'는 갑자기 주변이 어둡게 물들면서 일렁이는 기운이 감돌면 나타나지만 오랜 시간 유지되지는 않기 때문에 서둘러 이동해야 한다. 공략 제한 시간은 총 20분이며, 먼저 '결계석'을 파괴한 뒤 제한 시간 내 모든 적을 처치하면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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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레벨 달성 후 즐길 수 있는 PvP 콘텐츠 '증명의 전장'은 주요 대도시의 '증명의 전장 입장 신청 게시판'을 통해 매칭을 신청할 수 있다. 5분 동안 3:3 전투가 치러지는 섬멸전, 6인의 모험가가 Free For All 방식으로 싸우는 난투전, 3인의 모험가가 팀을 맺고 순서에 따라 1:1 전투를 치르는 대장전의 3종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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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모험가와 함께 도전하고 싶은 이에게는 루테란의 국왕 실리안이 부여하는 4종의 특수한 임무(타워, 큐브, 플래티넘 필드, 보스러시) '실리안의 지령'을 추천한다. 이 중 '타워 오브 쉐도우'는 성장 구간에서도 도전이 가능하지만, 이외의 지령들은 50레벨부터 수행할 수 있으며, '실리안의 지령서'를 갖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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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안의 지령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면 '가디언 레이드'가 기다리고 있다. 강력한 가디언과의 싸움이 기다리는 이 레이드는 입장 후 스킬과 트라이포드 설정이 불가능하고, 물약과 배틀 아이템 사용에도 제약이 가해진다. 혼자서도 입장은 할 수 있지만, 이정표의 추천 아이템 레벨은 4인 파티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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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 레이드에 이미 익숙해진 모험가라면 '입장권'을 이용해 '주간 레이드'에 도전해볼 수 있다. 한 번의 레이드에서 복수의 가디언을 토벌하는 이 이색 콘텐츠는 레이드마다 서로 다른 무기나 장비, 장신구를 보상으로 제공하며, 등장하는 가디언의 조합이 매주 달라지기 때문에 새로운 자극을 원하는 이에게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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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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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기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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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매 일

2018년 11월 7일

장     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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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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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세번다 해본바로하면 1차때는 흥미로웠고 2차때는 좋았고 3차때는 ㅈ같았습니다 그이유를 나중에 알게됬는데 각 테스트떄마다 테스트하는게 달랐어요 3차때가 스트레스테스트였습니다 '유저들이 얼마나 느린거까지 적응할지' '한컨테츠만 밀어주면 얼마나 지루해할지'
18.10.20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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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렙 이후에 카드 게임을?
18.10.20 01:45

(IP보기클릭)119.198.***.***

BEST
베타때 경험으로는 그냥 쪼랩때 초반부분만 재밌고 뒤로가면 별거 없는 게임이였음 한 이틀 정도는 '우와' 하면서 플레이 했는데 베타 막바지쯤 되니깐 벌써 게임 하기가 싫어지더군요.
18.10.20 01:22

(IP보기클릭)22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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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님이 하시는 말씀은 다 부메랑이라고 보시면 됨 왜냐?? 두사람이 말하는게 다 똑같은 가정일뿐임 한사람은 지금껏 보여준 행보가 있으니 이번에도 그럴것이라는 부정적인 가정이고 다른 한사람은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것이다 라는 긍정적인 가정인거임 둘다 틀리다고 단정지을수 없음 그러나 사람이 무엇을 판단하는데에는 첫인상과 행보가 중요하다고 하듯이 얘네가 꾸준히 ㅂㅅ짓을 해오면 사람들은 얘네 또 ㅂㅅ짓하겠네 라고 생각할 수 밖에없음 왜? 이미 수많은 행보를 통해서 그들의 신뢰가 박살나버렸으니까 따라서 얘네들이 신뢰받지 못하고 운영이 개판일거야 라고 욕먹는건 자업자득인거임 그럼 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이번에는 괜찮을거라는 희망적인 생각을 하면 안되는가? 안될건 전혀 없음 전혀 없는데 문제는 그걸 믿을만한 근거와 논리가 없다는거임 그러니 그걸 믿으려는 사람은 적을수 밖에 없음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에 대한 근거와 논리는 잔뜩 나오는데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에 대한 근거와 논리는 이번엔 믿어보자 뿐이라면 누가 긍정적으로 바라보겠음? 양치기 소년 얘기랑 똑같은거임 처음엔 믿었고 그 뒤 몇번을 더 믿었지만 나중가서는 그게 진실이여도 그 사람의 말을 믿지않음 신뢰가 박살난것임 신뢰가 다시 회복될려면 변화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줘야하는데 얘네는 박살난 뒤로 그런 모습을 단 한번도 보여주지 않았음 이 게임에 대해 긍적적으로 보던 부정적으로 보던, 이 게임을 플레이 하던 안하던 그건 다 개인의 자유고 누군가가 비판, 비난하면 안되지만 적어도 이 게임사가 욕먹고 기대받지 못하는건 그 누구도 쉴드칠 수 없는게 현 상황임
18.10.20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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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달라졌다면 에픽세븐 운영할때 보였어야지 충성충성하는 개돼지는 그대로라 달라질필요가 없는데 왜 달라짐?
18.10.20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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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때 경험으로는 그냥 쪼랩때 초반부분만 재밌고 뒤로가면 별거 없는 게임이였음 한 이틀 정도는 '우와' 하면서 플레이 했는데 베타 막바지쯤 되니깐 벌써 게임 하기가 싫어지더군요.
18.10.20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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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eheart
퀘스트 동선 따라서 스토리 진행하는 것도 초반에는 이런저런 연출이나 다양함이 느껴지는데 그 초반부분 지나면 그냥 같은 패턴 반복이라 넘 지루함 초반부분은 진짜 힘줘서 만든게 느껴지는데 뒤로 갈수록 그렇게 만들기 힘들었나봄 | 18.10.20 01:24 | | |

(IP보기클릭)119.198.***.***

trueheart
파티사냥시에 역활분담도 되게 애매함 그냥 디아블로3 파티사냥 생각하시면 됩니다. 탱커가 어글 끌고, 힐러나 버퍼는 각자 역활 해주고 이런게 아니라 그냥 각자 알아서 피하고 포션 먹으면서 생존하고 하면 됩니다. 뭐 이 게임만의 특별함 같은거 기대할건 없고 그냥 후발주자인만큼 그래픽이 좋은 양산게임이였습니다. 솔직히 기대 엄청 하던 게임이였는데 베타때 해보고 '와 이겜 오픈하면 계속 해야지' 라는 생각이 들기 보다는 베타때 이미 기대감이 다 식어버리더라구요. | 18.10.20 01:31 | | |

(IP보기클릭)112.161.***.***

trueheart
끝까지 안해보신게 티나는 평이네요... 솔직히 말로평가하기는 좀 복합적인 겜이에요 ㅈ같은면도 있고 재미있는면도있고 그냥 다른사람평들 보지말고 오픈떄 잠깐해보고 판단하세요 우선말해드리자면 이겜도 와우같은 만렙찍으면 겜이달라지는형태의 겜입니다 그리고 특징으로는 레벨업구간 전부가 듀토리얼입니다 | 18.10.20 01:49 | | |

(IP보기클릭)112.161.***.***

개소리들으면쌈
레벨업하면서 도저히 못참겠다싶으면 취향아닌거니 다른겜하러가세요 | 18.10.20 01:50 | | |

(IP보기클릭)112.161.***.***

BEST
trueheart
베타세번다 해본바로하면 1차때는 흥미로웠고 2차때는 좋았고 3차때는 ㅈ같았습니다 그이유를 나중에 알게됬는데 각 테스트떄마다 테스트하는게 달랐어요 3차때가 스트레스테스트였습니다 '유저들이 얼마나 느린거까지 적응할지' '한컨테츠만 밀어주면 얼마나 지루해할지' | 18.10.20 01:53 | | |

(IP보기클릭)61.72.***.***

개소리들으면쌈
튜토리얼.. | 18.10.20 02:08 | | |

(IP보기클릭)211.226.***.***

개소리들으면쌈
나도 블소 2차 3차 클베 하면서 3차 늘어진거 보고 2차 추억에 잠기면서 피드백 받고 오베는 이렇지 않을거라 믿었었지... 결과는 더 늘어진 상태로 나왔을뿐 그 때 느낀건 짧은 일정내에 컨텐츠들을 경험시켜야하는 클베와 장기간 컨텐츠를 우려내야하는 정식은 다르단 감상 | 18.10.20 04:22 | | |

(IP보기클릭)112.160.***.***

개소리들으면쌈
ㅁㅊ 핵공감합니다 ㄷㄷㄷ 마지막에 카던만 주구장창 도는데 스트레스 옴팡지게 받았죠 ㅋㅋㅋ | 18.10.20 06:22 | | |

(IP보기클릭)110.70.***.***

개소리들으면쌈
저도 1.2차 좋앗고 3차 ㅈ같고 | 18.10.20 12:35 | | |

(IP보기클릭)218.148.***.***

trueheart
핵액슬레쉬에 힐러 탱커이쓸필욘없습니다 어찌됬던 정통mmo가 아니고 디아블로식 핵앤슬래쉬 표방해서나온거라 딱히 탱딜힐 안정해져있어도 상관없구요 | 18.10.20 12:37 | | |

(IP보기클릭)223.38.***.***

trueheart
솔직히 블레이드앤소울 이후 게임은 역할분담게임자체가 안나오가 시작하지 않던가요 전형적인 RPG전담 게임시대는 끝난걸로 아는데? 테라가 마지막주자였을걸요 | 18.10.20 18:35 | | |

(IP보기클릭)118.42.***.***

trueheart
디아3은 오히려 파티 사냥 때 4명 역할 확실한데요; 디아2가 그냥 따로 노는거죠; | 18.10.22 12:04 | | |

(IP보기클릭)223.62.***.***

개소리들으면쌈
스트레스 테스트가 서버 수용력확인 하려고 하는 테스트일텐데... 그냥 루즈했다는걸 돌려말하신거죠? | 18.10.22 21:38 | | |

(IP보기클릭)112.161.***.***

Slimebear
스트레스 테스트란 개념은 특정 조건에 무리한 부하를걸어 스트레스를 유발시켜 테스트한다는걸 말하는겁니다 서버 스트레스테스트만 스트레스 테스트가 아니에요 | 18.10.22 21:45 | | |

(IP보기클릭)112.161.***.***

Slimebear
스마일게이트놈들이 돈많다고 자랑하는지 몰라도 이놈들 테스트를 기존게임과 다르게 테스트했어요 1,2,3차 각각 테스트하는 방식이달랐고 이번 리샤의편지로 밝혀진걸로는 2,3차때 이전 피드백을 곧바로 적응시킨게아니라 1,2,3차때 모아온 피드백이랑 테스트결과를 반영해서 OBT때 합산하는방식=돈지랄 방식으로 CBT를 했습니다 애초에 긍정적인부분도있고 부정적인부분도있던게 각각의 테스트여서 그게 종합된다고하니 OBT때는 어떻게 될지도 감이안잡혀요 | 18.10.22 21:47 | | |

(IP보기클릭)223.62.***.***

개소리들으면쌈
보통 온라인게임이나 모바일게임에서의 스트레스 테스트는 서버 수용력을 확인하려고하는 테스트의 총칭으로 알고있는데 개발사 측에서 그런 의도로 했다고하면 그런거겠죠뭐 혹시 관련 기사나 자료 볼수있을까요? | 18.10.22 22:16 | | |

(IP보기클릭)222.111.***.***

아니 이런 거 말고 G스타 때 보여준 술마시기라던지, 모여서 상호작용 이모팅 같은 거는 왜 없는지?
18.10.20 01:24

(IP보기클릭)124.53.***.***

모바일 겜을 마우스로 하는 것 같네... 인터페이스도 처음 봤지만 모바일겜에서 본 듯한 익숙한 그런 것들로 느껴진다!
18.10.20 01:27

(IP보기클릭)210.2.***.***

남아있는나날
fgt부터 ui는 모바일겜아냐 싶을 정도로 조잡했음 그나마 123차 클베 거쳐서 좀 나아진게 저거라 완전 틀린 말인듯 | 18.10.20 07:44 | | |

(IP보기클릭)61.118.***.***

남아있는나날
공식은 아닌거 같은데 ㅋㅋㅋㅋ 님 뇌에서만 공식이겠쥬ㅋㅋㅋㅋ ui보고 판단하고 ㅋㅋㅋㅋ | 18.10.20 21:13 | | |

(IP보기클릭)219.241.***.***

남아있는나날
그래도 pc온라인 만드는거 자체가 진짜 대단한건데 솔직히 요즘 저비용으로 모바일 만들어서 내는게 완전 고효율인데 저렇게라도 출시하는게 어디에요 ㅋㅋ 진짜 작정하고 모바일로 낼거였으면 프로젝트 엎고 모바일로 노선 변경했겠죠 | 18.10.20 23:14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5.1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vergreen
ㅇㅈ 아무리 흑우 흑우해도 구글스토어가보면 에픽세븐 탑5안에 항상있던데.... 스마게식운영해도 어차피 할사람은 계속함 ㅋㅋㅋ | 18.10.20 01:53 | | |

(IP보기클릭)223.38.***.***

아니 거기서 궨트가???
18.10.20 01:35

(IP보기클릭)112.161.***.***

미스터좀비
카드게임은 궨트가 훨~~~~~~~씬 짜임새있습니다 카드게임에서 덱구성에는 대가리쓸게있지만 배틀단계에서는 자동전투라고 봐도될정도임 | 18.10.20 01:50 | | |

(IP보기클릭)112.161.***.***

미스터좀비
카드게임을 볼거면 이겜은 1도 대체제가되지못함 | 18.10.20 01:51 | | |

(IP보기클릭)183.100.***.***

미스터좀비
이야...하스스톤이 여기서 1승을 챙기네 | 18.10.20 15:56 | | |

(IP보기클릭)119.207.***.***

개소리들으면쌈
엥 그거 말만 들으면 완전 하스스톤... | 18.10.27 00:27 | | |

(IP보기클릭)116.36.***.***

BEST
만렙 이후에 카드 게임을?
18.10.20 01:45

(IP보기클릭)119.193.***.***

너무 늦게 나온것도있고 개발비 뽑을려고 현질 엄청 유도 할 듯
18.10.20 01:48

(IP보기클릭)223.62.***.***

스샷만 봐도 현질이 엄청나게 요구될거같네
18.10.20 01:52

(IP보기클릭)119.200.***.***

기린만이 컨텐츠를 즐길수 있게 해 놨습니다 할꺼 같네 에픽세븐도 개떡같던데 서울노동자는 내가 잘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그것도 개 창렬한 겜이라고 옛날부터 말 많던거 같던데
18.10.20 01:57

(IP보기클릭)117.111.***.***

الله أكبروكشفتالجنة
서울노동자는 많이 바뀜. | 18.10.20 11:22 | | |

(IP보기클릭)119.67.***.***

클베 막바지쯤에 해봤던 카오스 던젼 저거도 장비 파밍하랴 업글 하랴 정말 개노가다의 진수였는데 컨탠츠 수명 늘릴려고 아예 일일 입장 제한까지 뒀네.. 하긴 시간 남아도는 테스터들 보니깐 정말 24시간 게임을 붙잡고 있던터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인거 같긴 하지만..
18.10.20 02:01

(IP보기클릭)112.161.***.***

A-z!
테스트끝나기 3일전쯤부터 이것저것 다 풀려서 마지막 이틀은 카오스던전말고 다른걸로도 템렙업이 가능했었습니다 3차 클베의 모티브 자체가 스트레스테스트여서 일부러 그런건지 저렇게되리라는 뻔한걸 못본건지... | 18.10.20 02:03 | | |

(IP보기클릭)121.174.***.***

에휴 ... 늦게 배운 도둑질이 무섭다더니. 레이드 레이드 레이드 병에 걸려가지고 레이드에 대한 집착을 벗어나질 못했네. 와우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놀던 레이드 뒷북 둥둥둥 치며 하나둘 도입하려하니 이젠 너도 나도 레이드 레이드 난이도는 뭐 개변태같이 하거나 현금 오지게 갖다박아야함 아무리 라이트해도 아재 열명 스무명 모아두고 하루에 4,5시간 몇달을 죠뺑이를 침 이게 컨텐츠냐? 진정 안그래도 뒤져가는 국산RPG게임 칼로 푹푹 찌르고 있는 병균이고 해악임. 이거 좋아하는거? 직업없어서 골드 현금으로 팔며 실실 거리는 불쌍한 백수들 밖에 없다. 그런 얘들 등골 빨아먹을거면 상관없는데, 레이드 병에서 헤어나지 못하면 답 없어. 안해. 게임을 즐기려고 게임하는거지 내 시간 마음대로 뺏기고, 개고생하면서 레이드 왜해~
18.10.20 02:32

(IP보기클릭)59.17.***.***

누더기배고프다
레이드 파티껴서 갔다가 구멍취급받으셨나...? | 18.10.20 06:37 | | |

(IP보기클릭)117.111.***.***

누더기배고프다
ㅋㅋㅋ 그러니 마음편한 데스티니하세요. 45000원이면 추가현질없이 누구나 경이템 입수가능 | 18.10.20 11:24 | | |

(IP보기클릭)121.17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행복회로 가동중
ㅋㅋ 국내 RPG 게임에서 레이드 없이 게임을한다 ? 현실을 너무 모르시네 | 18.10.20 14:57 | | |

(IP보기클릭)121.174.***.***

노동노동
이 댓글 꼭 나올줄 알았습니다? 어디가서 레이드 가면 손 좋다 소리 항상 들었고요, 계속 하다가 현탐와서 안합니다 ^^ | 18.10.20 14:58 | | |

(IP보기클릭)121.174.***.***

노동노동
님이랑 똑~같은 논리로 여기서 발끈하는놈들 전부 레이드로 먹고사는 개백수놈들이라 생각하면 되는거죠? | 18.10.20 14:59 | | |

(IP보기클릭)121.174.***.***

누더기배고프다
아 생각해보니 여기 있는 놈들 죄다 대한민국 상위 정공 0.1% 게임 던파 하는놈들이라서 비추가 이렇게 많이 달리나. 던파에도 레이드라 부르기 부끄러운 유사 레이드가 있긴 있었지? 죄송한데 그딴건 레이드가 아니에요 정공짓은 게임안에서만 합시다. 티내지말고. | 18.10.20 15:13 | | |

(IP보기클릭)223.62.***.***

누더기배고프다
이 사람... 울고 있어요... | 18.10.20 16:15 | | |

(IP보기클릭)223.38.***.***

누더기배고프다
님을 위해서 시간뺏기지말라고 오토모바일게임을 내놓았습니다만 그건 그거대로 싫다고 징징대실거고 걍 장르나 게임자체가 질릴때가 된겁니다. 하도 질려서 다른것을 찾을려는 욕구가 분출된거지 게임탓보단... 본인의 대체 라이프를 찾는게 나을듯합니다. 솔직히 자기 불만을 여기에 쓰든 비웃든 세상이 달라지는건 없잔슴 그냥 자기 짜증남의 대한 분풀이지... 그거니깐 결론은 당신이 여기에 뭘쓰든 그게 게임에 반영될리는 개미털만큼 없으니 손절하고 다른것을 찾으시오 음악이든 뭐든...다른 라이프는 충분히 많으니 그런것을 즐기다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게임이 나오겠지요 | 18.10.20 18:44 | | |

(IP보기클릭)59.17.***.***

누더기배고프다
이분 댓글이 공격적이여서 그렇지, 레이드 같은 어려운 컨텐츠에 피곤함을 호소하는 유저들이 있는건 사실임. 그리고 기사 댓글에 이런 의견이 달려도 좋다고 생각함. | 18.10.21 00:56 | | |

(IP보기클릭)118.43.***.***

누더기배고프다
활활 타오르넼ㅋㅋ | 18.10.21 01:40 | | |

(IP보기클릭)58.72.***.***

누더기배고프다
울지말고 차근차근 설명을 해줘봐요 무슨 게임에서 어떤 레이드를 뛰었고 본인 무슨 역활을 어떤 보스에서 잘해서 손좋다고 칭찬을 받았는지..손고자도 하는 게임에서 그냥 딜 잘했다고 칭찬하던가요..? 왜 혼자 열받아서 울면서 이야기해요 | 18.10.22 11:44 | | |

(IP보기클릭)112.187.***.***

아직도 국산겜에 현질유도 당하는 흑우없지요?? 있나보네 ㅋㅋㅋ
18.10.20 02:33

(IP보기클릭)182.224.***.***

나름 재밌게 했었는데 왜케 욕먹지..
18.10.20 02:47

(IP보기클릭)124.60.***.***

잘하면 검사처럼 어느정도 유지하던가 아니면 걍 망하던가 국산 rpg는 기대가 안됨
18.10.20 03:22

(IP보기클릭)183.97.***.***

걍 디아 시즌마다 하는게 더 잼있을듯
18.10.20 04:39

(IP보기클릭)223.38.***.***

드래곤불
아 이젠 그건 아님 | 18.10.20 15:08 | | |

(IP보기클릭)116.36.***.***

드래곤불
수면겜은 쵸큼.. | 18.10.21 16:34 | | |

(IP보기클릭)121.166.***.***

클베 1차랑 3차 했던 느낌으로는 돈 빨아 먹을만한게 안느껴지긴 했는데 지금까지 스마게의 행보를 보면 불안하기 그지 없음
18.10.20 05:16

(IP보기클릭)1.252.***.***

그놈의 지르는 재미 말고 플레이 하는 재미가 있는 게임은 대체 언제쯤 나오려나.
18.10.20 05:24

(IP보기클릭)59.17.***.***

ui 진짜 모바일같이 나왔네... 개인적으로 rpg는 역할분담이 확실할수록 재밌던데 좀 아쉬운점이 있네요 해봐야알겠지만...
18.10.20 06:38

(IP보기클릭)211.213.***.***

아직도 오픈 안한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10.20 07:03

(IP보기클릭)110.70.***.***

디아블로 신작이라도 나오면 이겜도 끝일듯
18.10.20 07:17

(IP보기클릭)39.7.***.***

방식이 완전 핸폰 게임이네
18.10.20 07:52

(IP보기클릭)219.251.***.***

카드게임 안할테니까 억지로 좋은보상쳐넣어서 강제로 시키는일 없으면 좋겠다
18.10.20 07:56

(IP보기클릭)117.111.***.***

호야는뚱냥이
베타때 그랬음 ㅋㅋ | 18.10.20 11:24 | | |

(IP보기클릭)223.62.***.***

카드게임을 왜 만렙에 풀어. 궨트처럼 해야지
18.10.20 07:56

(IP보기클릭)210.106.***.***

로스트아크 발표하고 게임이 몇개나 나왔나
18.10.20 08:25

(IP보기클릭)58.225.***.***

고고행진
국산꺼는 대부분 망했지만 | 18.10.20 11:38 | | |

(IP보기클릭)175.223.***.***

어차피 오픈일주일은 서버 팡팡터질테니 콜옵좀하다 간봐야지
18.10.20 09:37

(IP보기클릭)124.61.***.***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내서 호주머니 탕진각 노리기 위한 전초전
18.10.20 09:39

(IP보기클릭)1.245.***.***

그 몇년전에 테라 온라인을 흉내낸 게임중에서 용병인지 팻인지 같은걸 스킬겸 TCG카드 수집요소를 넣은 게임이 하나 있었지 않았나? 그겜 이름이 뭐였더라...
18.10.20 09:40

(IP보기클릭)183.101.***.***

샤넬로즈
아스텔리아? | 18.10.25 11:25 | | |

(IP보기클릭)1.245.***.***

쿠아곰
그게 맞는듯 ㅋ ㄳㄳ | 18.10.25 21:15 | | |

(IP보기클릭)223.62.***.***

빨리 출시하는게 좋을거 같은데 계속 미루다가 디아블로 신작이랑 겹쳐지면 어쩔려고....
18.10.20 10:05

(IP보기클릭)124.58.***.***

클베 1,2차 해봤는데 '빛 좋은 개살구' 이 말 밖에 떠오르지 않음
18.10.20 10:49

(IP보기클릭)211.58.***.***

국산겜은 돈 얼마나 뽑아먹으려고 혈안이 돼있을지부터 생각하게 됨 그래서 그냥 손이 안 감
18.10.20 10:54

(IP보기클릭)121.186.***.***

카드 극혐이다 진짜
18.10.20 10:57

(IP보기클릭)211.215.***.***

정말 스샷만 봐도 잠온다....
18.10.20 10:58

(IP보기클릭)218.148.***.***

1년후 '로스트아크m' 출시
18.10.20 10:59

(IP보기클릭)221.150.***.***

역시나 온갖 헛소리가 난무하네요. 첫공개때 트레일러랑 개발자 인터뷰는 제대로 안보고 본인들 망상을 투영시켜서 한국 게임의 마지막 희망이라면서 추켜세우고 다른 게임 까내를땐 언제고... 늦게 나온다는(실상 다른 게임이랑 비슷한 개발기간) 어처구니 없는 이유로 까기 시작하더니 원래 그때 부터 그랬던 게임을 마치 변한거마냥 이야기 하는게 웃기네요. 거기다 망무새까지..
18.10.20 11:01

(IP보기클릭)123.143.***.***

v.for.vendetta
늦게나온다는것만이 아니라 스마게가 지금까지 한 운영을 보자. | 18.10.20 11:29 | | |

(IP보기클릭)221.150.***.***

라고생각한적이있어
똑같이 한다는 보장은 어디있는지. 하는거 보고 안좋으면 그때 손절해야지 이건 뭐 무슨 궁예가 관심법 쓰는것도 아니고... | 18.10.20 11:31 | | |

(IP보기클릭)123.143.***.***

BEST
v.for.vendetta
응 달라졌다면 에픽세븐 운영할때 보였어야지 충성충성하는 개돼지는 그대로라 달라질필요가 없는데 왜 달라짐? | 18.10.20 11:32 | | |

(IP보기클릭)221.150.***.***

라고생각한적이있어
ㅇㅇ 그래서 똑같이 한다는 보장은 어디에. 그냥 캐바캐로 하는게 최선일텐데. 애초에 어느 한쪽에 매몰되지 않으면 충분히 할 수 있는일을 귀찮다고 덮어놓고 까거나 옹호하니까 문제지. | 18.10.20 11:35 | | |

(IP보기클릭)123.143.***.***

v.for.vendetta
바뀐다는 행복회로는 뭘로 믿고 돌리는거임? 개발자 첫 인터뷰? 첫 인터뷰는 뒤엎으라 있는거임 지금껏 첫 인터뷰 내용 그대로 지켜온 국산겜 있기나함? | 18.10.20 11:41 | | |

(IP보기클릭)221.150.***.***

라고생각한적이있어
어디가 행복회로인지? 애초에 기대도 안하고 비관도 안하고 직접 해보고 판단하는게 상식적이고 논리적이고 기본적인 판단 회로 아닌가. 어차피 기회비용이 큰것도 아니고 애초에 비관부터 하는게 절망회로 돌리는거지. 역시나 이젠 근거랑 논리가 없으니까 무슨 첫 인터뷰는 뒤엎으라고 있는거라는 본인만의 억지를 밀어붙이고 있고. 그리고 애초에 첫 인터뷰때부터 이런 게임이었다고 밝힌다는 내용인데 댓글 내용은 제대로 보고 댓글을 다는건지 의문임. | 18.10.20 11:46 | | |

(IP보기클릭)123.143.***.***

v.for.vendetta
님은 꼭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야 아는사람인거 같은데 지금까지의 행동거지를 보면 앞으로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게 왜 근거와 논리가 없는거임?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다는 말이 괜히 있게 아니다 | 18.10.20 11:55 | | |

(IP보기클릭)221.150.***.***

라고생각한적이있어
애초에 게임 자체가 다른데 운영방법이 같다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는지 그게 더 이해가 안가네요. 그리고 그건 예상일 뿐이지 애초에 사실이 아닌데요. 예상을 사실로 확정하고 그걸 근거로 논리는 전개하는것 만큼 의미 없는 짓이 또 있을까 싶네요. | 18.10.20 12:03 | | |

(IP보기클릭)123.143.***.***

v.for.vendetta
운영 ㅈ같이해도 욕하면서 지를거 지름 운영방법 다르게 해야하는게 분명한데 그럴 모험할 필요가 당연 1도 없지. 지금까지 했던것처럼 해도 개돼지개돼지 네버체인지라 메갈이 묻든 우익이 묻든 돈은 들어오니까.(이겜이메갈우익묻었단소리는아님) 확실한건 개돼지는 바뀌지않는다는 것. 결론은 운영방식을 장르가 다르더라도 딱히 바꿀필요가 없다는 뜻임. | 18.10.20 12:08 | | |

(IP보기클릭)221.150.***.***

라고생각한적이있어
결국 또 가정의 가정. 그렇게 가정으로 할거면 운영을 반대로 바꿀 이유는 얼마든지 있음. ============ 넥슨만 보더라도 자사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잘 알고 있고 그를 타파하기 위해서 (그게 본의든 아니든) 기획안을 내놓음. 스마일 게이트 또한 회사차원에서 자사의 이미지를 놓고 분석할텐데 그걸 안할까. 장기적으로 볼때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는건 누가 봐도 뻔한 일임 그동안 스마일 게이트가 한건 자사 개발 게임보다 퍼블리싱이 대다수라 그랬던건데 지금 로아는 자사 개발에 다른 타이틀도 아니고 PC 온라인 주력 타이틀. 대박만 치면 모바일 게임보다 포텐셜이 있는 타이틀인데 과연 개판으로 할까. ============= 이런식으로 운영을 바꿀 이유도 얼마든지 댈 수 있음. 단지 위 주장은 결국 가정이기 때문에 뚜껑 열어볼때까지 모른다는거고 그 때 가서 이놈들 하는거 보고 손절해야 할지 말지 결정하는게 합리적이라는거임. | 18.10.20 12:30 | | |

(IP보기클릭)222.108.***.***

BEST
v.for.vendetta
지금 님이 하시는 말씀은 다 부메랑이라고 보시면 됨 왜냐?? 두사람이 말하는게 다 똑같은 가정일뿐임 한사람은 지금껏 보여준 행보가 있으니 이번에도 그럴것이라는 부정적인 가정이고 다른 한사람은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것이다 라는 긍정적인 가정인거임 둘다 틀리다고 단정지을수 없음 그러나 사람이 무엇을 판단하는데에는 첫인상과 행보가 중요하다고 하듯이 얘네가 꾸준히 ㅂㅅ짓을 해오면 사람들은 얘네 또 ㅂㅅ짓하겠네 라고 생각할 수 밖에없음 왜? 이미 수많은 행보를 통해서 그들의 신뢰가 박살나버렸으니까 따라서 얘네들이 신뢰받지 못하고 운영이 개판일거야 라고 욕먹는건 자업자득인거임 그럼 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이번에는 괜찮을거라는 희망적인 생각을 하면 안되는가? 안될건 전혀 없음 전혀 없는데 문제는 그걸 믿을만한 근거와 논리가 없다는거임 그러니 그걸 믿으려는 사람은 적을수 밖에 없음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에 대한 근거와 논리는 잔뜩 나오는데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에 대한 근거와 논리는 이번엔 믿어보자 뿐이라면 누가 긍정적으로 바라보겠음? 양치기 소년 얘기랑 똑같은거임 처음엔 믿었고 그 뒤 몇번을 더 믿었지만 나중가서는 그게 진실이여도 그 사람의 말을 믿지않음 신뢰가 박살난것임 신뢰가 다시 회복될려면 변화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줘야하는데 얘네는 박살난 뒤로 그런 모습을 단 한번도 보여주지 않았음 이 게임에 대해 긍적적으로 보던 부정적으로 보던, 이 게임을 플레이 하던 안하던 그건 다 개인의 자유고 누군가가 비판, 비난하면 안되지만 적어도 이 게임사가 욕먹고 기대받지 못하는건 그 누구도 쉴드칠 수 없는게 현 상황임 | 18.10.20 14:25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5157360396
저쪽만 부메랑인거죠. 댓글을 보면 알겠지만 전 저님이 주장한걸 반대로 이야기 해서 보여준거고 주된 논점은 '런칭해서 서비스 할때까지 알 수 없다' 에요. 그리고 안좋아지면 그때가서 손절하면 된다는거고. 그리고 그렇게 자업자득이라고 할지라도 그걸 '사실' 로 확정하고 그 위에서 논리전개를 하는건 잘못된거죠. 지금 게임 커뮤니티 보면 과거에 했던것이 부정적인 방향이라고 해서 마치 앞으로 그럴것이라는게 기정 사실화 되어 있고 그것을 사실로 취급하여 그 위에서 논리전개를 하는게 대다수인데 이게 잘못 됐다는겁니다. 막말로 제 첫 댓글 보면 기대하라/하지마라 말 한적 없어요. 괜히 저 사람이 발끈해서 그걸로 태클건거지. | 18.10.20 15:03 | | |

(IP보기클릭)222.108.***.***

v.for.vendetta
저쪽만 부메랑인거라고 말씀하시는 것만 봐도 지금 말을 이해못하고 계신다는걸 알수있네요 본인이 썻던 댓글들 첫줄만 쭉 한번씩 읽어보세요 그게 다 자기한테 돌아오는 말이라는걸 아실수 있을겁니다 우리는 사람입니다 배우고 학습을 하죠 다음에 대한 완벽한 답을 이끌어낼수는 없어도 이전의 경험들을 토대로 근접할수는 있어요 그리고 그 경험은 과거에서 끝나지 않고 지금도 이어지고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가 과거에 운영을 못했으니 이번에도 못할거야 가 아닙니다 스마일게이트는 과거에도 운영을 못했는데 지금도 운영을 못하고있어 이대로 가다간 로스트아크도 똑같을거야 입니다 둘이 뭔 차이인지 모르시겠나요? 만약 단순히 과거의 스마일 게이트 행보만으로 얘기를 한다면 님 말처럼 이번에는 안그럴거임, 이번에도 그런다는 보장이 어딨어라고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스마일게이트는 단순히 과거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으로 문제입니다 에픽세븐 많이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섭종을 한 게임도 아닙니다. 운영도 개판이였죠 그리고 이에 대한 반성없이 여전히 에픽세븐은 운영이 개판입니다 단순히 과거가 아니라 지금도 계속해서 개판운영을 하고있는데 로스트아크는 잘할거라고 유저들이 생각할 수 있을까요? 유저들에게 그런생각을 가지게 하려면 지금 당장 에픽세븐 운영부터 바꿔야합니다 근데 바뀌지 않고 있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님은 지금 카레가루를 이용해 카레를 만드는걸 직접 눈으로 다 보고 계시면서도 먹어보기전까진 그게 카레인줄은 모르는거야 라고 말씀하시는겁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님이 희망적인 관측을 가지는거는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건 개인의 자유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스마일게이트가 욕먹고 로스트아크가 욕먹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고 전례가 있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문제여서 욕을 먹는거지 다들 아무 근거없이 그러는건 아닙니다 그리고 님이 나와봐야 알수있다, 이번에는 안그럴수도 있는데 왜그러느냐 라고 얘기해도 그게 다른 유저에게 먹힐만큼 스마일게이트가 잘하고 있는것도 아니고요 | 18.10.20 17:18 | | |

(IP보기클릭)222.108.***.***

v.for.vendetta
똑같은 가정이라고 하더라도 명백히 근거, 전례, 현재상황이 존재하는것과 그냥 이번엔 안그럴거야는 다른겁니다 | 18.10.20 17:19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5157360396
오히려 님이 이해를 못하시는거 같네요. 애초에 님이 말하는게 뭔지 아는데 그것 조차도 틀렸다는겁니다. 그렇게 과거에 비춰 앞을 예단 하고 그걸 확신삼아 논리 전개하는거 자체가 잘못됐다는겁니다. 결국은 이건 확률싸움이고 이런 확률이야기에선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모른다는겁니다. 다른 확률 싸움은 확률의 결과가 나오면 승패가 가려지지만 지금과 같은건 아니죠. 이건 다른 소비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신이나 자동차처럼 기회비용이 크거나 담합을 통한 시장경쟁이 안되는 등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예상은 예상이고 직접해보거나 다른 타인들이 경험하여 결과가 나왔을때 결정하는게 사실에 가깝고 합리적이라는거죠. 언제까지 확정되지도 않은 무의미한 가정아래에서 그런짓을 해야 되는건지. 다시한번 말하지만 오히려 님이 이해를 못하시는거 같네요. 에픽세븐 조차도 지금 로아와는 장르도 다르도 플랫폼도 다릅니다. 게임시스템은 훨씬 더 판이하게 다르구요. 객채로 보자면 아예 다른게임입니다. 이런 게임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진다고 확신합니까? 아니잖습니까. 그러니까 나와 봐야 아는거고 그때가서 결정하고 평가해야 한다는겁니다. 카레는 이미 실존으로 경험이 있으니까 그게 맛있을까 없을까가 되는거지 만약에 한번도 보지 못한 다른 음식을 가져다 준다고 하고 옆에서 조리과정 보여주면 그 맛을 맛있다 없다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까. 결국 그것도 맛을 보기 전까지는 확신 할 수 없으며 맛을 경험 해봐야 아는거죠. 그리고 용어도 잘못이 됐는데 희망적인 관측따위 한적이 없는데요. 이제는 남이 한 말도 지어냅니까. 가봐야 알고 나중에 나와봐야 안다고 하는걸 '희망적인 관측' 이라고 하는거 자체가 지금 님과 저 사람이 한쪽으로 편향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죠.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해를 못하는건 님과 저 사람입니다 | 18.10.20 18:34 | | |

(IP보기클릭)221.150.***.***

v.for.vendetta
그렇게 과거의 경험을 좋아하니 밑의 댓글을 그대로 옮겨 적어봅니다. "루리웹 개인 소감은 믿고 거른다. 직접 해봐야지" 그동안 여기가 얼만큼 편협하고 편향된 시선으로 게임들을 이야기 해왔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죠. 덤으로 루까성도 있죠. 똑같은 논리로 이야기 하면 어차피 여기 있는 댓글을 부정적인거 태반인데 굳이 신경써야 할 이유가 있는지. 어차피 국내회사면 부정적인 댓글 달릴건데. | 18.10.20 18:44 | | |

(IP보기클릭)223.38.***.***

v.for.vendetta
다른게임이랑 비슷한 개발기간이라고 한거 로아 이전 최장기간은 블소 외에는 없고... 비슷한 게임이 있긴 있음? | 18.10.20 18:55 | | |

(IP보기클릭)221.150.***.***

UnlimitedAccel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21159 https://www.fmkorea.com/301342070 로스트아크 말고도 AAA급이면 보통 5~6년 내외로 걸려요. 검은사막이 런칭 당시에 좀 대단했던건 그런 최상급 (온라인 기준) 그래픽 퀄리티를 심리스로 4년만에 구현해서 내놨기 때문에 대단했던거죠. 사람들이 AAA급 MMO를 쉽게 보는경향이 있는데 현시대 문법인 와우의 문법을 따라서 테마파크로 만들자면 보통 5년 이상 걸리는게 일반적입니다 | 18.10.20 19:04 | | |

(IP보기클릭)222.108.***.***

v.for.vendetta
희망적인 관측 이거는 제가 잘못썻네요 위에 썻던대로 긍정적인 생각이라고 했어야 하는데 실수를 했습니다 이어서 얘기하자면 에픽세븐을 예로든건 에픽세븐에서 했던 짓을 똑같이 로스트아크에서 할거다 라고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이부분을 그렇게 받아들이시면 참,,,뭐라 드릴말씀이 없네요 에픽세븐에서 뽑기로 장난질하고 실망을 줬으니 로스트아크에서도 뽑기로 장난질하고 실망을 줄거야 가 아니고 에픽세븐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유저들을 기만하고 신뢰를 잃어버리는짓을 하고 있는 부분에서 문제를 삼고있는겁니다 이부분은 장르, 플랫폼, 게임 시스템 그 어느것도 상관없이 개발진과 운영진, 회사의 태도와 관련된 문제인겁니다 사람과 사람의 신뢰관계의 문제인데 게임이 무슨 종류인지가 뭐가 중요합니까? 그 사람의 태도가 중요한거 아니곘습니까? 그리고 제가 다는 댓글의 한결같은 결론입니다만 저는 로스트 아크의 운영은 개차반이 될거야 라고 결론을 내는게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님도, 저도, 저 위에 사람도 모두 가정을 하고 있을뿐이지만 그동안의 스마일 게이트의 행보 때문에 부정적인 여론이 많이 형성되어있고 그게 단순히 개인감정에 의한 것이 아닌것인만큼 잘못된게 아니란걸 말씀드리는겁니다 몇번이고 말씀드리지만 둘다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의 차이일뿐이고 부정적인 쪽도 충분한 근거와 사례가 있는 만큼 쓸데없는 걱정이 아니라는겁니다 님은 계속 부정적인 의견이 잘못된쪽인것처럼 말씀을 하시는데 저는 그것이 잘못됬다고 말씀드리는거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게 잘못됬다는게 절대 아닙니다 애초에 그부분은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맞다 틀리다를 정할수 없는 문제에요 | 18.10.20 19:20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5157360396
똑같은걸 말하고 똑같은게 아니라고 하니... 결국엔 '에픽세븐에서 지금 신뢰도를 저버린 운영을 하고 있으니 앞으로 런칭할 게임도 비슷하게 운영할것이다. 고로 로아도 비슷한 전철을 밟을것이기 때문에 기대하지 않는다' 라는건데 뭐가 다른지. 걱정을 했으면 저 사람이 위의 댓글을 그렇게 쓰진 않았겠죠. 이미 확정하고 개돼지 찾고 난리가 났는데 저기 어디에 걱정이 있는지. '게임 내용은 차치하고라도 스마일 게이트라서 서비스가 걱정된다' 라고만 적었으면 모를까 위 댓글 포함 상당수의 많은 댓글이 걱정을 넘어서 확정을 짓고 그 위에서 논리 전개를 하니 그게 틀렸다고 말하는겁니다. 계속해서 말하지만 님이 말하는것처럼 걱정만 하는거면 이렇게 말을 하지도 않았죠. | 18.10.20 19:31 | | |

(IP보기클릭)112.161.***.***

v.for.vendetta
정작 넥슨겜 넷마블겜 잘나가는거보면 여기사람들 하는말들 게임관련해서 1도 도움안된다는거 알수있죠뭐 애초에 과금욕하면서 개돼지과금 제일 많이하는게 루리웹인데요뭘 | 18.10.21 00:34 | | |

(IP보기클릭)211.226.***.***

v.for.vendetta
기업이 이름 내건건 자기는 이런것들 만든 회사란건데 기업 이름 보고 전작들하고 연관짓지말라니 ㅋ | 18.10.21 09:01 | | |

(IP보기클릭)211.226.***.***

개소리들으면쌈
근대 개돼지과금 제일 많이 한다는건 어디서 나옴? 기억으론 루리웹에 자주 올라오는 모바일겜류는 캐릭터 가챠형이고 지금 그것들은 장비형 가챠겜임 국내 m시리즈에 한참밀려있을건데 | 18.10.21 09:02 | | |

(IP보기클릭)221.150.***.***

이칠사칠
그렇게 가정으로 할거면 운영을 반대로 바꿀 이유는 얼마든지 있음. ============ 넥슨만 보더라도 자사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잘 알고 있고 그를 타파하기 위해서 (그게 본의든 아니든) 기획안을 내놓음. 스마일 게이트 또한 회사차원에서 자사의 이미지를 놓고 분석할텐데 그걸 안할까. 장기적으로 볼때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는건 누가 봐도 뻔한 일임 그동안 스마일 게이트가 한건 자사 개발 게임보다 퍼블리싱이 대다수라 그랬던건데 지금 로아는 자사 개발에 다른 타이틀도 아니고 PC 온라인 주력 타이틀. 대박만 치면 모바일 게임보다 포텐셜이 있는 타이틀인데 과연 개판으로 할까. ============= 이런식으로 운영을 바꿀 이유도 얼마든지 댈 수 있음. 가정으로 하는거면 한도 끝도 없음. 그러니까 가봐야 아는거고 지금 확정지어 이야기 해봐야 의미가 없다는거임 | 18.10.21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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