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스위치를 감싸는 바흐의 선율, 수퍼브 ‘피아니스타’

조회수 19770 | 루리웹 | 입력 2018.10.19 (00:01:00)
[기사 본문]

베토벤, 모짜르트, 하이든, 비발디, 쇼팽… 옛 거장들의 악곡에는 요즘 대중가요나 EDM에서 느끼기 힘든 중후함과 생동감이 살아있다. 클래식이란 어딘가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구석도 있지만, 실상은 우리 일상 이곳저곳에 굉장히 친숙하게 녹아 들어있는 음악이다.


여기 그러한 클래식으로 콘솔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당찬 국내 게임사가 있다. 바로 최근 네이버 웹툰 원작 ‘유미의 세포들’로 캐주얼 리듬 게임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킨 수퍼브. 음악과 게임이 너무 좋아 의기투합했다는 이들은 스스로 리듬 게임 전문 게임사란 정체성을 갖고 뭇 마니아의 손과 귀를 사로잡고자 매진하고 있다.


수퍼브가 오는 25일 닌텐도 스위치로 선보이는 ‘피아니스타’는 바로크부터 낭만주의 시대를 총망라한 23명의 작곡가, 77개 곡이 담긴 본격 클래식 리듬 게임이다. 지난 2016년 말 글로벌 출시돼 조용히 돌풍을 일으킨 모바일 원작을, 콘솔 환경에 걸맞게 꼼꼼히 새단장했다. 과연 ‘피아니스타’가 아직 리듬 게임 라인업이 미진한 닌텐도 스위치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을지, 바흐의 선율에 몸을 맡긴 수퍼브 김민택 오디오아트 팀장과 김영대 사업 PM을 만났다.


05.jpg


● 반갑다. 우선 회사와 자기 소개를


김민택: 수퍼브는 어려서부터 리듬 게임을 즐겨했고 자기 손으로 직접 만들고 싶다는 꿈을 지닌 사람들이, 스스로 그런 환경을 만들어낸 곳이다. 그래서 다들 리듬 게임 마니아에다 ‘디제이맥스’, ‘탭소닉’, ‘오투잼’, ‘슈퍼스타 SM타운’에 참여한 베테랑 개발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그 가운데 나는 오디오아트 팀장으로, 사운드가 아닌 오디오아트라 하는 이유는 수퍼브에서 나오는 음향 관련을 모두 관여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단순히 사운드만 만지는 것이 아니라 노트 패턴 디자인까지 직접 작업하고 있다.


김영대: 흔히 생각하는 노트 낙하형 리듬 게임을 넘어 음악과 게임이 융합하는 모든 종류의 종합 예술을 선보이는 것이 수퍼브의 궁극적 목표다. 나는 사업 PM으로, 게임 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곁에서 돕고 좋은 타이틀이 만들어진 후에는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역할도 맡고 있다.


● 국내 리듬 게임 개발 인력은 대부분 어뮤즈월드-펜타비전 출신이 많은데


김영대: 실제로 수퍼브 오민환 대표가 어뮤즈월드 ‘이지투지데이’ 기획자로 출발했다. 그후 펜타비전에서 ‘디제이맥스 포터블’과 ‘디제이맥스 테크니카’ 디렉터를 역임했는데 나도 당시 글로벌 비즈니스 담당으로 함께했다. 그러고 보면 개발 인력뿐 아니라 지원 인력까지 모두 리듬 게임에 익숙한 셈이다.


● 리듬 게임 전문 개발사라면 역시 인력 구성도 여느 회사와 다를 것 같다


김민택: 현재 수퍼브 총원은 45명이고 오디오아트 팀은 나 포함 네 명이 근무 중이다. 알다시피 이정도 규모의 게임사는 자체적인 사운드 팀 자체가 없이 외주에 의지하는 편이다. 그리고 내가 팀장을 맡고 있긴 하지만 오디오아트 팀원 모두가 스스로 디렉팅이 가능한 수준의 전문가로 음향뿐 아니라 게임의 기획적인 측면까지 허물없이 의견을 내는 문화다. 리듬 게이머들에게 잘 알려진 M2U(엠투유)도 우리 팀에서 일하고 있고.


04.jpg


● 모바일이 대세인 국내 시장에서 리듬 게임은 상업적 성공을 기대하기 힘든 장르다


김민택: 꼭 그렇게 생각하진 않는다. 과거에 콘솔 리듬 게임은 어느정도 고수만 즐긴다는 인식의 진입장벽이 존재했다. 그런데 모바일에서는 이러한 장르를 경험해보지 않은 유저도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볼 수 있다. 모바일 시장에서 리듬 게임으로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반대로 기회로 삼아야 한다. 물론 보다 깊이 있는 콘솔 리듬 게임으로 마니아적인 영역을 공략하는 전략도 계속 유지할 것이다.


김영대: 리듬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캐주얼 유저도 재미있게 즐겼으면 하는 바람에서 나온 작품이 12일 출시한 ‘유미의 세포들 with 네이버 웹툰’이다. 익히 잘 알려진 IP와 우리의 기획력이 합쳐진다면 충분히 대중의 사랑을 받는 리듬 게임을 만들 수 있으리라 판단했다. 실제로 출시 후 양대 마켓 무료인기 상위권을 점하여 노력의 결실을 보게 됐다.


● 인기있는 웹툰도 많았을 텐데 딱 ‘유미의 세포들’을 고른 특별한 이유가 있나


김영대: ‘유미의 세포들’은 감성적이고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이야기로 여성층에게 인기가 많다. 그리고 여러 개성적인 세포가 등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캐릭터성을 각각의 리듬으로 치환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만약 남성적이고 액션이 강렬한 작품이었다면 아무리 인기있어도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과는 맞지 않았을 것이다.


06.jpg


● 다만 리듬 게이머의 기준에서는 지나치게 쉽다는 평가도 존재한다


김민택: ‘유미의 세포들 with 네이버웹툰’은 리듬 게임을 처음 해보거나 아직 초보 단계에 머무는 이들에게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작품으로 만들고 싶었다. 그만큼 노트 구성이나 판정도 단순하고 쉬울 수밖에 없다.


● 그렇다면 ‘피아니스타’ 스위치 버전과 ‘유미의 세포들’ 동시기 발매는 투트랙 전략인가


김영대: 두 작품을 비슷한 시기에 선보이게 된 것은 우연의 일치다. ‘유미의 세포들 with 네이버웹툰’은 외부 IP를 활용한 작품이라 그쪽과 출시 시기를 조정했고 ‘피아니스타’ 스위치 버전 또한 닌텐도 검수로 인해 우리 마음대로 일정을 잡을 수 없었다.


● 클래식에 특화된 리듬 게임이라니 독특하다. 라이선스 문제를 고려한 기획이었나


김민택: 라이선스 문제가 아예 없다고는 못하겠지만 그보다 우리만의 특색을 갖자는 목적이 컸다. 기존 리듬 게임에도 사람들에게 친숙한 여러 클래식 악곡이 들어있긴 했다. 이런 곡들은 대부분 높은 난이도를 지니고 있어 초심자가 접근하기 어려웠는데, 그렇다면 이 음악 저 음악 섞을 것이 아니라 클래식의 묘를 제대로 살려보자고 결정했다. 나 스스로도 피아노를 전공한 터라 클래식과 리듬 게임을 어떻게 조화했을 때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을지 답을 찾고 싶기도 했고.


07.jpg


● ‘피아니스타’가 모바일로 2016년 말에 나왔는데, 콘솔 버전이 다소 늦은 감이 있다


김영대: 닌텐도가 스위치를 처음 발표했을 때 사내 인원들 모두 매력적인 기기라 느꼈고 실제로도 많이들 구매했다. 우리도 여기에 게임을 내면 좋겠다 싶어서 R&D와 프로토타이핑을 해보고 이정도면 충분히 좋은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겠다고 결정, 실질적인 이식 작업에 들어간 것이 올해 4월 즈음이었다.


● 늦은 만큼 콘솔 스펙에 어울리는 새단장이 필요했을 텐데, UI나 음질 개선처럼


김민택: 물론이다. 모바일과 달리 콘솔은 용량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훨씬 더 좋은 음질로 수록할 수 있었다. 또한 휴대 및 거치 시 각각에 맞는 해상도와 UI를 지원하고, 어떤 경우라도 안정적인 60fps 구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노트 패턴은 조이콘에 최적화된 구성으로 싹 다시 작업했고 기기 특성을 고려한 2인 앙상블 모드도 추가했다. 그리고 모든 곡을 편안히 감상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와 여러 커스터마이징, 콜렉션 요소도 모바일에선 없던 것이다. 실질적으로는 이식이 아니라 바닥부터 다시 만든 작품에 가깝다.



 

● 모바일에서도 키음 추가 요청이 있었는데, 결국 콘솔 버전에도 수록되지 않았다


김민택: 기획적인 판단 하에 수록하지 않았다. 고민이 정말 많은 부분이었는데, 키음을 원하는 분만큼이나 없는 쪽을 선호하는 유저도 많기 때문이다. 키음의 문제는 정확한 타이밍에 연주하지 않으면 음악이 엉성해지고 불쾌한 경험을 준다는 거다. 키음을 넣어도 보고 반만 넣기도 하고 볼륨을 낮추기도 하고 여러 테스트를 해본 결과 지금 상태가 최적이라 판단했다. 다만 이번에 스위치 버전도 키음을 넣어 달라는 피드백이 많다면 차기작에는 도입하려 한다.


● 모바일이 원작임에도 굳이 전면 터치를 배제하고 조이콘 조작만 지원하는데


김민택: 스위치는 구조상 전면 터치로 리듬 게임을 즐기기에 적합하지 않다. 조이콘이 부착된 상태에서는 손가락이 닿지 않고, 본체만 들기에는 그립감이 나쁘다. 그렇다고 조이콘을 빼고 탁자에 놓고 하려니 스위치가 가진 휴대성이란 장점을 망치는 꼴이고. 그보다는 타격감이 좋은 버튼 조작에 최적화하는 것이 맞다고 보았다.


● 앞서 ‘디모’가 나오기도 했지만, 스위치가 리듬 게임에 적합한지는 여전히 모르겠다


김민택: 과거 콘솔에서 리듬 게임이 흥행한 것은 휴대기기에 힘입은 바가 크다. 스위치의 조작감이 좋냐 나쁘냐는 개개인마다 다를 테니 무어라 단정할 수 없지만, 주어진 버튼 내에서 최대한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노트 패턴을 다듬었다. 조이콘 버튼이 오밀조밀 모여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하여 노트를 비벼서 처리하거나 빠르게 연타하는 구간을 넣기도 했다.


08.jpg


● 그렇다면 키 매핑을 넣은 계획이 있나


김민택: 현재로서는 우리가 판단하기에 최적의 세팅으로 고정되어 있다. 다만 키 매핑을 원하는 목소리가 크다면 얼마든지 업데이트할 용의도 있다.


● 앙상블 모드는 협주라는 컨셉인데, 아예 경쟁하는 모드가 있어도 재미있었을 텐데


김민택: 앙상블 모드는 두 사람이 조이콘을 하나씩 들고 서로 중심 선율과 반주를 오가며 하나의 곡을 연주하는 것이다. 당연히 똑 같은 노트를 내려주면 되는 경쟁 모드가 더 만들기는 쉽다.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가 지닌 가치관 자체가 서로 싸우는 경쟁이 아닌 협동에 있다고 생각했고, 남들 다 넣는 PvP와는 차별화를 두고 싶기도 했다. 뭐 그래도 옆 사람 탓 정도는 할 수 있는 구조다(웃음). 대신 자신의 점수를 타인과 경쟁하고픈 마음은 글로벌 랭킹으로 풀어냈다.


02.jpg


● 클래식 리듬 게임이니 닌텐도 라보 버라이어티 팩의 건반 키트를 지원하면 좋겠다


김민택: 실은 닌텐도 라보 소개 영상이 뜨자 마자 닌텐도에 연락을 넣었다. 우리 게임이 이러저러한 컨셉인데 건반 키트와 잘 맞을 것 같다. 이걸 기반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싶다고. 그런데 당시 닌텐도는 라보를 외부 게임과 연계하는 것까지는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그래서 결국 키트가 출시된 후 직접 만져봤더니 반응속도가 다소 느리고 철컥-하는 감각이 리듬 게임과 잘 맞지는 않겠더라. 그래도 언젠가 닌텐도 라보에 최적화된 신작을 만들어보고 싶긴 하다.


● 전체적으로 콘텐츠 분량은 어느 정도이며, 가격은 얼마로 책정했나


김영대: 오는 25일 닌텐도 스위치 e샵을 통해 가격은 24.99달러(한화 약 2만 8,000원)다. 곡을 해금하는데 비용이 드는 모바일과 달리 23명의 작곡가, 77곡, 693개 패턴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리듬 게이머들이 느끼기에 어느 정도가 합리적인 가격일지 고민을 거듭했다.


2.jpg


● 원작자가 전부 고인이라 신곡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는 우스갯소리가 돈다


김민택: 출시 후 성과를 보긴 하겠지만 실은 이미 추가 콘텐츠를 준비하고는 있다. 물론 이미 죽은 사람에게 곡을 쓰라고 할 수는 없다(웃음). 과거 ‘슈퍼스타 SM타운’을 만들며 얻은 경험인데, 누구나 아는 유행가 외에도 앨범에는 숨겨진 진주 같은 명곡이 굉장히 많다. 방송을 타거나 여기저기서 틀어주지는 않지만 팬카페 가보면 좋다고 칭찬하는 그런 곡들. 클래식도 마찬가지로 대중에게 그리 친숙하지는 않으나 굉장히 훌륭한 작곡가와 악곡이 얼마든지 더 있다.


● 모처럼 국산 게임인데 정작 국내 닌텐도 스위치 e샵에는 출시하지 않는 건가


김영대: 당연히 출시하고 싶었지만 글로벌 랭킹 지원을 위한 서버가 존재치 않아 불가능했다. 그렇다고 국내 닌텐도 스위치 e샵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반쪽짜리 게임을 팔 수는 없지 않나? 대신 세계 어느 e샵에서 게임을 구매하더라도 한국어가 지원되고, 글로벌 랭킹 등록 시에도 태극 마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차후라도 서버 지원이 되면 곧바로 국내 정식 발매하기 위해 심의 등 절차는 모두 완료한 상태다.

 

03.jpg


● 국내 콘솔 시장은 PS4가 주류인데, 스위치 외에 기기로 발매할 계획도 있나


김영대: 이제 회사가 설립된 지 2년밖에 안됐고 첫 콘솔 도전인 만큼, 우선 눈앞에 주어진 닌텐도 스위치라는 기기에서 최고의 리듬 게임이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에 좋은 성과를 거두고 타 기종 유저들이 많이 성원해준다면 그때는 당연히 멀티 플랫폼도 고려할 것이다.


● ‘피아니스타’ 스위치 버전을 통해 이루고픈 목표나 포부가 있다면


김민택: 수퍼브라는 리듬 게임 전문 개발사가 존재하고, 이곳에서 나오는 작품은 믿고 즐긴다는 그런 기대감을 심어주고 싶다. 더 깊이 들어가면 오디오아트 팀장으로서 우리 팀이 만든 음악이 기다려진다는 그런 설렘을 주고 싶다. 그러자면 브랜드가 인식되는 것이 우선이겠지.


김영대: 장차 국내에 한정하지 않고 글로벌 콘솔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 앞서 말했듯 비단 노트 낙하형 리듬 게임뿐 아니라 음악을 소재로 한 다양한 작품으로 수퍼브라는 이름을 세계에 알리고자 한다.


● ‘유미의 세포들’과 ‘피아니스타’ 스위치 버전, 그러면 수퍼브의 다음 행보는 어디일까


김영대: 사실 엄청 큰 대형 회사가 아니다 보니 차기 프로젝트를 미리 준비하고 있지는 않다. ‘유미의 세포들’과 ‘피아니스타’ 모두 앞으로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도록 라이브에 집중하려 한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유저 여러분과 좋은 관계를 쌓아가는 길이라 믿는다.


10.jpg


● 리듬 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이들이 적잖은데, 추가 인력을 모집하고 있나


김영대: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언제든 문은 활짝 열려 있으니 리듬 게임에 대한 열정만 충분하다면 함께 일하자. 부서간 허울없이 재미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각종 부조리가 없는 회사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 끝으로 루리웹 독자들에게 당찬 한마디를 부탁한다


김영대: “진짜 음악과 게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품질의 리듬 게임을 선보이고 싶고, ‘피아니스타’에도 명곡을 많이 담았으니 재미있게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김민택: “사운드를 총괄하는 오디오아트 팀장이기 이전에, 한 명의 작곡가로서 언제나 좋은 음악으로 여러분을 찾아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타이틀 화면.jpg


피아노 메뉴.jpg


마티네 게임 로딩.jpg

 

4키 모드 플레이.jpg


6키 모드 플레이.jpg


6키 모드 플레이 2.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피아니스타

기     종

SWITCH

발 매 일

2018년 12월 25일

장     르

클래식 리듬

가     격

제 작 사

수퍼브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81
1
 댓글


(IP보기클릭)223.33.***.***

BEST
아무래도 변명같다. 틀렸을때 엉성한 키음이 불쾌해서 뺀다고? 총알 맞으면 불쾌하니까 적 총탄 다뺀 게임 봤나? 그냥 노래에 맞는 키음 동기화가 자신 없는거 아닌가?
18.10.19 01:17

(IP보기클릭)175.223.***.***

BEST
예전 비트매니아 98 같은거 할때부터 느낀건데 키음이 있는 리듬게임과 없는 리듬게임은 일단 느껴지는 감성부터 차이가 난다 키음이 없다는건 그냥 아무 음악이나 틀어넣고 책상두들기는거나 다를게없음
18.10.19 02:28

(IP보기클릭)59.17.***.***

BEST
음악을 연주하는 연주게임이 아니라 완성된 음악을 배경삼아 떨어지는 노트를 슈팅하는 슈팅게임이네요 :) 말이라도 똑바로 하면 웃기지는 않았을텐데..
18.10.19 03:08

(IP보기클릭)210.121.***.***

BEST
키음이..없어?
18.10.19 00:29

(IP보기클릭)220.73.***.***

BEST
다른 음악 장르도 그렇지만 특히나 피아노 연주 위주의 클래식 계열은 무엇보다 연주음 비중이 굉장히 클거라 생각하는데... 연주음이 아예 없는건 게임 플레이적인 재미에 있어서 큰 단점이라고 보이네요.
18.10.19 01:15

(IP보기클릭)210.121.***.***

BEST
키음이..없어?
18.10.19 00:29

(IP보기클릭)39.7.***.***

Peace J
뭔가 이상할듯요 | 18.10.21 19:12 | | |

(IP보기클릭)14.138.***.***

Peace J
키음 없어서 거를랍니다 | 18.10.21 20:08 | | |

(IP보기클릭)211.172.***.***

태극 마크라니 주모!!
18.10.19 00:32

(IP보기클릭)59.23.***.***

키음없는건 좀...
18.10.19 01:15

(IP보기클릭)220.73.***.***

BEST
다른 음악 장르도 그렇지만 특히나 피아노 연주 위주의 클래식 계열은 무엇보다 연주음 비중이 굉장히 클거라 생각하는데... 연주음이 아예 없는건 게임 플레이적인 재미에 있어서 큰 단점이라고 보이네요.
18.10.19 01:15

(IP보기클릭)223.33.***.***

BEST
아무래도 변명같다. 틀렸을때 엉성한 키음이 불쾌해서 뺀다고? 총알 맞으면 불쾌하니까 적 총탄 다뺀 게임 봤나? 그냥 노래에 맞는 키음 동기화가 자신 없는거 아닌가?
18.10.19 01:17

(IP보기클릭)125.209.***.***

이 기사보고 유미랑 피아니스타 다운받아 해봤는데 좋네요. 유미는 타깃이 아무래도 초중고이지 여성이지 않나 싶어 세곡하다 지웠는데 피아니스타는 지금 재밌게 하고있습니다
18.10.19 01:19

(IP보기클릭)59.31.***.***

키음이 뭐예요?
18.10.19 01:41

(IP보기클릭)126.169.***.***

엉덩이친구허벅지
버튼 누르면 나는 효과음 | 18.10.19 01:52 | | |

(IP보기클릭)39.7.***.***

엉덩이친구허벅지
키음 없는걸 벙어리라고 해요 | 18.10.19 01:52 | | |

(IP보기클릭)126.169.***.***

가격은 괜찮은데 키음이 없으니 체험판이라도 있으면 해보고 할텐대
18.10.19 01:53

(IP보기클릭)175.223.***.***

BEST
예전 비트매니아 98 같은거 할때부터 느낀건데 키음이 있는 리듬게임과 없는 리듬게임은 일단 느껴지는 감성부터 차이가 난다 키음이 없다는건 그냥 아무 음악이나 틀어넣고 책상두들기는거나 다를게없음
18.10.19 02:28

(IP보기클릭)59.17.***.***

BEST
음악을 연주하는 연주게임이 아니라 완성된 음악을 배경삼아 떨어지는 노트를 슈팅하는 슈팅게임이네요 :) 말이라도 똑바로 하면 웃기지는 않았을텐데..
18.10.19 03:08

(IP보기클릭)220.116.***.***

키음을 그러면 온오프 할수있게라도 하든가... 저건 그냥 실력부족인거같은데ㅋㅋ 말마따나 그냥 음악틀어놓고 책상두드리는 기분인데 키음 없으면ㅋㅋ
18.10.19 06:18

(IP보기클릭)223.6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스위치 출시 기사보고 모바일 버전 받아서 해봤는데 재밌네요. 스위치버전도 살 거 같아요. 키음 없는건 아쉽지만 예전 모바일게임 락밴드 등을 생각해보면 나쁘진 않았습니다. 모바일 버전은 터치 외에도 길게느르기 드래드하기 등이 있고 노트 위치도 10여개가 넘는데 스위치는 키가 최대 6개 인거 같아서 연주재미가 조금 덜하지 않을까 걱정은 되네요.
18.10.19 07:08

(IP보기클릭)223.6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NB축구단
아니오. 뭔 직원 타령.. 모바일 버전 유저도 엄청 많더만.. | 18.10.19 14:52 | | |

(IP보기클릭)223.6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901335080
모바일겜은 무료고 스위치랑 다른점이 있긴하니까요. 음악이 좋은데 스위치에 감상모드가 있다는 것도 개인적으론 좋네요. 댓글이나 무례하게 달지마세요. 수준나와요. | 18.10.19 14:53 | | |

(IP보기클릭)223.6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케인의검-라지엘
영업이면 아이디를 이렇게 쓰겠어요? 거참 케인의 검 라지엘은 참 멋진 닉이네요. 중학생같고. | 18.10.19 14:55 | | |

(IP보기클릭)222.9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루리웹-237683310
엄청 많은데 평은 안 좋은가봐요 | 18.10.19 15:11 | | |

(IP보기클릭)223.6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NB축구단
그런가요? 플레이한지 며칠 안되어서 평까진 모르겠네요. 금방 지겨워 질것 같기도 한데 그냥 간단히 하기엔 전 괜찮은 거 같아요. 아 또 직원 어쩌고 할까봐 댓 달기도 뭐하네요. 전 여기서 손 뗄게요. | 18.10.19 15:47 | | |

(IP보기클릭)115.13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7683310
케인의 검 라지엘은 참 멋진 닉이네요. 중학생같고 → 아낰ㅋㅋㅋㅋㅋㅋ 이런 답글 배웠다가 저도 써먹어야겠네요 ㅋㅋㅋㅋㅋㅋ | 18.10.24 23:30 | | |

(IP보기클릭)221.159.***.***

키음 없으면 구입은 좀 고려해봐야겠네....
18.10.19 07:17

(IP보기클릭)175.223.***.***

스위치로 나오는 이유는 디맥이랑 정면대결을 피하려는걸로 보이는데 스위치 조이콘으로는 플레이하는데 너무 불편할겁니다. 제대로 할렴 최소 프로콘은 있어야 할 것 같네요
18.10.19 08:03

(IP보기클릭)223.39.***.***

키음이 없다니...애매모호 해지네요.
18.10.19 08:30

(IP보기클릭)59.29.***.***

키음의 문제는 정확한 타이밍에 연주하지 않으면 음악이 엉성해지고 불쾌한 경험을 준다는 거다. => 이걸 안 느끼기 위해서 더 정확하게 리듬 게임을 하려는 의지가 생기는 건데 애초에 의지 자체가 안 생기게 만들어 버리는군요.
18.10.19 08:33

(IP보기클릭)117.111.***.***

리듬게임 음악게임에 키음이 없으면 연주하는 느낌이 안나는데.... mp3에 자동으로 노트 만들어주는 양산형 음악게임들 그래서 안하는데...
18.10.19 08:38

(IP보기클릭)183.89.***.***

2인용인데 경쟁도없어 키음도없어, 옆동네 디맥은 경쟁모드 키음도있고 온라인대전도있다 근데 리듬겜 매니아라는 작자들이 키음없는 리듬겜을한다고?
18.10.19 08:47

(IP보기클릭)210.94.***.***

하... 간만에 스위치 리듬게임이라 기대 했는데 키음 없으면 걸러야지...
18.10.19 08:57

(IP보기클릭)211.249.***.***

리듬 게임에서 키음없으면 느껴지는게 다른데...
18.10.19 09:24

(IP보기클릭)148.64.***.***

간간히 PS4 디제이 맥스 하는데 키음이 있으면 왠지 음악 연주하는 느낌이 들고 틀리면 아 내가 박자가 빠르거나 느리구나 하면서 맞쳐 갈수 있는데...
18.10.19 09:30

(IP보기클릭)126.205.***.***

바흐의 선율에~눈을 감으면~
18.10.19 09:35

(IP보기클릭)1.215.***.***

리듬게임에서 키음이 없으면 그게 무슨 재미냐.... 그건 게임이 아니라 단순 시력 순발력 테스트지. 게임은 게이머가 실수해도 재미있고 개선점을 찾아나가면서 적응해가며 스스로 발전하는게 게임한다고 하는거지...그것이 게임 개발자와의 대화이자 게임의 목적이고.... .....기본이 안되어 있는듯 하네.
18.10.19 09:47

(IP보기클릭)161.202.***.***

렛츠 브라보 뮤직이라고 플2 시절에 클래식에 키음 들어간 리듬게임 있었는데 재미만 있던데
18.10.19 09:48

(IP보기클릭)223.62.***.***

키음 없는 걸 선호하는 사람이 훨씬 많아서 없앴다고?? ㅋㅋㅋㅋ
18.10.19 09:49

(IP보기클릭)1.251.***.***

HarleyQuinn
우타마크로스나 아이돌마스터 같은 노래 부르며 춤추는걸 보는 게임은 없애는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사이터스나 디모, 이번에 나오는 이 겜같이 음악을 연주하는 게임은 키음이 필수라고 생각되네요. 우타마 할때도 노트음 안 키면 노트 많이 놓치게 되니... | 18.10.21 22:14 | | |

(IP보기클릭)125.206.***.***

이러면서 뭐? E3 에 나가겠다고? 애처롭네. SNS에서는 수준낮은 가식 존나 털 때부터 알아봤다.
18.10.19 09:50

(IP보기클릭)210.125.***.***

키음이 없으면 연주를 하는데도 밍밍한 느낌이 들고, 성취감이 없습니다. 예로, 디맥 포터블에 있는 1% 판정을 이용해서 어려운 구간을 막 난타해서 억지로 맥스 콤보 달성하기도 하는데 키음이 있는 게임에 될 대로 되라며 막 난타하면 음악이 붕괴(?) 됩니다. 키음이 없다면 어려운 구간을 난타로 넘어가도 음악의 흐름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상관없게 되는 셈이죠.
18.10.19 09:53

(IP보기클릭)61.82.***.***

기획적인 판단 하에 수록하지 않았다. 고민이 정말 많은 부분이었는데, 키음을 원하는 분만큼이나 없는 쪽을 선호하는 유저도 많기 때문이다. 그럼 키음 on/off선택 옵션을 주면 되잖아 뭔 말도안되는 변명이지??
18.10.19 09:58

(IP보기클릭)1.241.***.***

유사 리듬 게임 데레스테에서조차 여러가지 최적화 문제의 원인 중 하나로 키음이 꼽히고 있음에도 끄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인데...
18.10.19 10:03

(IP보기클릭)211.235.***.***

라기오스
키음이 있어요 그게? | 18.10.21 17:29 | | |

(IP보기클릭)115.95.***.***

키음이 없는게 무슨 리듬게임이야;;;;
18.10.19 10:08

(IP보기클릭)110.70.***.***

여윾시 국산겜수듄 ㅉㅉ
18.10.19 10:17

(IP보기클릭)106.243.***.***

지금이라도 발매연기하고 키음 넣으시는게 낫지 않을까요
18.10.19 10:20

(IP보기클릭)220.85.***.***

키음없다니.... 걸러야지 이글 봐서 다행이다 .. 모르고 구매할뻔..
18.10.19 10:33

(IP보기클릭)211.228.***.***

안경쓰신분 거북목 치료해야겠네 ㄷㄷ
18.10.19 10:43

(IP보기클릭)121.129.***.***

핑계 지리네.....키음 없는걸 원하는 유저가 있다면 옵션으로 끄는 기능 넣으면 그만이지. 키음이 있고 없고를 플레이해보면 몰입도가 다른데... 리듬게임 해본사람들은 다 아는걸 만드는 사람이모른다고? 누가봐도 대충 만들어서 돈 뽑아 먹겠다는 수듄 ㅉㅉ 라고 할수 밖에 없네. 모바일게임도 아니고 콘솔게임 만들면서 저런 말을 한다는 거 자체가 에러임.
18.10.19 10:45

(IP보기클릭)39.114.***.***

리듬게임은 보이즈로 만족할란다..
18.10.19 11:14

(IP보기클릭)116.123.***.***

난 키음 없는게 오히려 낫다고 보는데? 키음 있는 게임들 하면 간혹 음이 지 멋대로 나와서 이게 연주하는게 맞는지 의문이 들때가 많음 서로 장단점이 있다고 보는데? 무조건 키음 있어야한다고 우기는 리게이들 ㅉㅉ
18.10.19 11:22

(IP보기클릭)223.62.***.***

Loyal_Guard
Tip : 왠만한 리겜에는 무음 선택이 가능하게 만든게 대부분이다 | 18.10.19 11:33 | | |

(IP보기클릭)220.84.***.***

Loyal_Guard
키음 이있기때문에 실력차가 생기는거고 실력차가 있기때문에 더잘하려는 목표가 생기는거죠 비유하자면 피아노로 떳다떳다 비행기 치는데 내가 박자 잘못맞춰서 이게 떳다떳다 비행기 치는건지 막두드리는건지 의문이 드는분을 위해 무음모드를 넣어주고 일반적인 피아노로 쓸수있게 만드는게 정상이지 떳다떳다 비행기도 못치는 초심자분들을 위해 피아노 박자를 막눌러도 문제가 없게 만들어버리는건 그런 피아노 좋아하는사람이나 찾는 물건이되겠죠 이게임은 리겜이고 이겜을 사는사람의 50퍼이상도 리듬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일겁니다. 그 대부분의 소비자가 대부분원하는 기본적인게 안되있는 거가지고 불만의 목소리를 낼수 있는건데 그게 우긴다고 ㅉㅉ소리를 들어야합니까? 서로의 장단점이 있는건 리겜 많이하는 리겜러들도 잘압니다. 근데 님이 우기는 리게이들 ㅉㅉ 이라는 표현을하면 리게이들의 반대의견인 키음 없는거로 우기는걸로밖에 안보여요 | 18.10.20 14:11 | | |

(IP보기클릭)183.101.***.***

키음 없다니까 구매욕구 확 떨어지네요.... 아이고 기대했는데....
18.10.19 11:50

(IP보기클릭)175.223.***.***

이거 리듬게임치고 시스템이나 ui는 어차피 다른 게임들처럼 거기서 거기라 보였고 클래식에 올인한 곡 선정에 있어서는 나름 신선한 느낌이어서 한번 구매해볼까? 생각했는데 키음이 없고 또 그냥 옛날 모바일식 억지 리듬게임 방식이라고? 클래식 피아노 느낌으로 제대로 노는 간만에 신선한 리듬 겜이겠거니 했는데... 오케스트라 연주곡도 아니고 피아노 하나 연주곡 수록이면서 키음 없이 허공에 삽질하는 방식으로 기획을 했다는 건 이해불가능. 기획과 시스템의 괴리가 분명하게 있음. 응원단이나 태고마냥 응원이나 북을 치는 그런 개념도 아니고 피아노 단독 리듬겜이면 연주느낌+리듬에 더 치중했어야 하는 거 아니었나 생각함. 구매 고려 취소함.
18.10.19 12:57

(IP보기클릭)117.111.***.***

허울좋은 핑계라고봄. 키음 키거나 끌수도있고 터치도 되고 조작도 되는 디모를 보고 느끼는게 없었나. 뭔 키음을 원하지않는 사람도 그만큼많아서야 ㅋㅋ 그럼 on off로 했어야지..
18.10.19 18:18

(IP보기클릭)220.80.***.***

키음을 옵션으로 조절하면 되는거 아닌가?
18.10.19 19:59

(IP보기클릭)211.232.***.***

키음이없다고?av볼때 무음으로보는것만큼 끔찍하군
18.10.19 20:18

(IP보기클릭)121.139.***.***

이 게임 나오지 않길 바라는 사람도 많을 테니 안 내는 걸로
18.10.19 20:50

(IP보기클릭)121.174.***.***

키음이 없는 게임. 전부 거름. 그래서 폰 리듬게임. 전부 거름. 옵션으로 키음 있는거? 개엉성함. 있으나 마나임. 거름.
18.10.19 21:35

(IP보기클릭)49.161.***.***

걍 뮤직플레이어인가요
18.10.19 22:16

(IP보기클릭)121.142.***.***

전투와 육성이 없는 RPG를 좋아하시는분들이 많아서 뺐습니다 ^^
18.10.20 01:50

(IP보기클릭)220.120.***.***

키음이 없다니... 패스
18.10.20 08:31

(IP보기클릭)115.126.***.***

바흐의 선율이라니 먼지가 될 운명의 게임인듯...
18.10.20 11:00

(IP보기클릭)42.82.***.***

코나미에게서 피하려고 키음을 뺀게 아니라면 그냥 엇나간 선택이지 예전 모바일용 피아니스트 겜처럼 피아노 음 못 넣나?
18.10.20 15:57

(IP보기클릭)111.171.***.***

리듬게임에..키음이 없다는건 ;; ;그냥 멜론틀어놓고 ㅡ.ㅡ 키보드 두드리는거아닌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10.20 22:36

(IP보기클릭)223.62.***.***

쭉 보다가 키음없대서 걍 내렸다 ㅋㅋㅋㅋ
18.10.21 09:23

(IP보기클릭)124.53.***.***

키음없으면 저 리듬겜을 뭐하러 하냐 ㅋㅋㅋ 걍 유투브가서 듣겠다 미친 ㅋㅋㅋ
18.10.21 10:52

(IP보기클릭)175.204.***.***

키음이 없다니.. 구입은 유튭에서 플레이 영상좀 보고 고려해봐야겠네요
18.10.21 11:08

(IP보기클릭)59.6.***.***

대중적인선택을 한거같네요. 마니아층과 라이트들도 즐길수있게 키음을 옵션화해서 넣는것도 좋을거같습니다. 그래도 이런시도하는거 자체에는 박수를보냅니다. 인생리듬게임은 렛츠브라보뮤직이었는데 하다가 난이도땜에 중단했었네요. 근데 한국 개발사게임은 왜이리 욕을먹나요 ㅋㅋ응원합니다~~
18.10.21 11:58

(IP보기클릭)115.20.***.***

DDR이 키음이 없긴 한데 그건 밟으면서 내는 쿵 쿵 소리 덕에 하는 거고...... 피아노 두들기는 게임에 키음이 없다니 하아.............
18.10.21 14:24

(IP보기클릭)61.85.***.***

바흐흐흐흑
18.10.21 15:26

(IP보기클릭)211.235.***.***

키음없는 모바일 리듬게임 잘나가는거 보면 매니아급 아니면 별 의미 없을수도 있으니 뭐 라이트팬 타게팅 확실히 한거라고 봐야할듯. 능력없어서 못넣을 사람들은 아니고
18.10.21 20:15

(IP보기클릭)172.91.***.***

키음을 넣느냐 안 넣느냐에 따라 개발진들의 작업량은 천지 차이일듯. 나같으면 키음 없는 리듬게임은 절대 안함.
18.10.21 21:21

(IP보기클릭)175.223.***.***

중국뮤징스(musynx) 보다 못하네..
18.10.21 21:42

(IP보기클릭)221.159.***.***

키음 없음 안해유 벙어리 게임
18.10.21 23:40

(IP보기클릭)112.162.***.***

채보가 더 중요하다고 보는데 채보 잘짰으면 나름 고정층 생길거같음 펌프처럼 클래식어레인지 추가하면 좋을거같고
18.10.22 00:39

(IP보기클릭)211.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9998661
다시 리플보니 키음과 타격음 자체를 햇갈려하는사람도 있는듯 | 18.10.22 02:13 | | |

(IP보기클릭)112.170.***.***

리듬게임 좋아하는 사람 모였다면서 기본을 모르네
18.10.22 08:25

(IP보기클릭)115.95.***.***

개발자들의 속마음은 '키음을 넣어봤지만 너무 빡세서 어쩔수가 없었다구욧!! 빼액!!!' 이라고 밖에 안들리는뎅
18.10.22 09:53

(IP보기클릭)211.36.***.***

디모도 키음 없는데
18.10.22 09:53

(IP보기클릭)222.236.***.***

경력 오래되신분들 모이셨는데 음향적으로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만 배워들 오셨나보네요. 키음 없는건 타협 절대 안됩니다. 유저가 얼렁 뚱땅 넘어가리라고 생각하지마세요.
18.10.22 17:06

(IP보기클릭)220.117.***.***

모바일로 재미나게 했었는데 스위치버젼으로 기대 하고있다 / 타격감이 조이콘을 통해 전달된다면 좋을듯~
18.10.23 19:50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