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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2019에서 빛난 언리얼 엔진 기대작 13종

조회수 38522 | 루리웹 | 입력 2019.06.21 (17:49:17)
[기사 본문]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E3 2019에는 80여개의 언리얼 엔진 기반 게임들이 쏟아졌다. 이에 에픽게임즈는 인텔, 엔비디아와 함께 주최한 ‘언리얼 E3 어워즈 2019(Unreal E3 Awards 2019)’에서 5개 부문 수상작을 선정했는데, 여기에 게임 업계와 게이머들의 주목을 받은 게임을 더해 13종을 모아 보았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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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E3 어워즈 2019’ 5개 부문 중 시각적으로 가장 뛰어나고 인상적인 작품에 수여되는 ‘최고의 그래픽 게임(Eye Candy)’ 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미국 비디오 게임 전문 체인 게임스탑이 선정한 ‘(E3 출품작 중) 가장 많은 예약 판매량을 기록한 게임’ 3위를 차지했다. 이 게임은 1997년 발매돼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파이널 판타지 7’의 리메이크 작품으로, 단순 이식이 아니라 다양한 새로운 요소가 포함된 새로운 이야기로 다시 태어났다. 커맨드 배틀은 직감적인 액션이 융합되어 전략성이 높아졌고, 그래픽 역시 20년 전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통해 리얼한 세상을 재현했다.

개발사: 스퀘어에닉스
출시일: 2020년 3월 3일
플랫폼: PS4



보더랜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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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더랜드 시리즈 최신작인 '보더랜드 3'는 ‘언리얼 E3 어워즈 2019’ 5개 부문 중 가장 많은 화제를 몰고 온 게임에 수여하는 ‘최고의 화제작(Biggest Buzz)’ 상을 수상했다. 또 게임스탑 선정 ‘가장 많은 예약 판매량을 기록한 게임’ 5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게임은 엄청난 수의 총기와 정신없을 정도로 신나는 모험으로 가득한 슈팅 파밍 게임이며, 4인의 새로운 볼트 헌터 중 하나가 돼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며 적을 쓰러뜨려야 한다. 잔인하기로 유명한 사이비 교주로부터 고향을 지키기 위해 혼자서 또는 친구와 함께 적들을 상대로 아이템을 파밍하고, 아수라장을 헤쳐나가야 한다.

개발사 및 유통사: 기어박스 소프트웨어, 2K
출시일: 2019년 9월 13일
플랫폼: PC, PS4, Xbox One



아우터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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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E3 어워즈 2019’ 5개 부문 중 가장 몰입감이 높은 게임에 수여하는 ‘최고의 몰입감 게임(Most Engaging)’ 상을 차지한 이 게임은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가 개발 중인 1인칭 액션 RPG로 '폴아웃' 등 명작 RPG를 개발한 팀 케인과 레오나드 보야스키가 다시 만났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주를 배경으로 외계 행성을 탐험하고, 외계인이나 야생 동물 등의 적과 싸우는 등 자유도가 높아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의 방향 및 결말이 달라지게 된다.

개발사 및 유통사: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 Private Division
출시일: 2019년 10월 25일
플랫폼: PC, PS4, Xbox One



크리쳐 인 더 웰 (Creature in the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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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E3 어워즈 2019’ 5개 부문 중 가장 독창성과 잠재력이 뛰어난 임에 수여하는 ‘최고의 오리지널 게임(Outstanding Original Game) 상을 받은 이 게임은 핀볼 게임이 섞인 독특한 감성의 탑다운 핵앤슬래시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독특한 게임 플레이 테마, 해제 가능한 장치와 비밀로 가득 찬 던전을 탐험하면서 칼로 핀볼을 쳐 에너지 오브를 충전하고 잠자고 있는 기계들을 재활성시켜 모래폭풍을 막아야 한다. 20가지 이상의 독창적인 아이템으로 무기 및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플레이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개발사: Flight School Studio
출시일: 2019년 여름
플랫폼: PC, Xbox One, SWITCH



미드나이트 고스트 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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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어 술래잡기 게임 '미드나이트 고스트 헌트'는 ‘언리얼 E3 어워즈 2019’ 5개 부문 중 가장 노력이 돋보이는 게임에 수상하는 ‘최고의 노력상(Unreal Underdog)’ 상을 차지했다. 플레이어는 고스트 헌터가 돼 유령을 퇴치하거나, 유령이 돼 헌터로부터 도망가야 한다. 헌터는 유령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도구를 장착하고 있으며, 유령은 사냥꾼으로부터 도망가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시계가 자정을 알리기 전에 모든 유령을 해치우지 못할 경우, 죽었던 유령들이 복수심에 찬 상태로 다시 돌아온다.

개발사 및 유통사: Vaulted Sky Games, Coffee Stain Publishing
출시일: 2019년 여름 알파 버전 공개 예정
플랫폼: PC



오토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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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게임팬들에게 인기몰이 중인 '오토체스'는 8명의 플레이어들이 자신만의 전략으로 카드를 배치해 1등 자리를 다투는 게임이다. 랜덤으로 플레이어들의 카드 풀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이용해 개성 있는 전략을 완성하고 자신만의 진형으로 배치시켜 한다. 여기에는 캐릭터의 진화와 캐릭터 사이의 조화, 유닛의 위치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개발사: Drodo Studio
출시일: 알파 테스트 예약 접수 중
플랫폼: PC

크로스파이어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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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의 세월 동안 6억 5천만명이 플레이 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PC 게임 중 하나인 '크로스파이어'를 바탕으로 한 '크로스파이어 X'가 2020년 Xbox One과 PC를 통해 출시된다. 블랙리스트와 글로벌 리스크, 두 용병 회사 중 하나에 소속돼 상대방을 제압해야 한다. 또한 Xbox 브리핑에서는 Xbox 팬을 위한 특별한 콘텐츠가 포함될 것이라는 것도 예고되었다.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출시일: 2020년
플랫폼: PC, Xbox One



드래곤볼 Z 카카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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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Z 카카로트'는 원작자인 토리야마 아키라가 공언할 정도로 원작의 재미를 살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장르도 그동안 많이 봐왔던 대전 액션이 아니라 액션 RPG로 결정된 만큼 드래곤볼 팬들을 설레이게 하고 있다.

개발사 및 유통사: 사이버커넥트2,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출시일: 2020년 초
플랫폼: PC, PS4, Xbox One



드래곤 퀘스트 11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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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퀘스트 11'의 완전판이라고 할 수 있는 닌텐도 스위치용 게임이다. 개별 엔딩과 일본어 음성 추가, 2D 모드 추가 등 꽤 많은 변경 사항이 적용됐으며, PS4 버전과 마찬가지로 한국어화가 확정되었기 때문에 일본어 음성에 한국어 자막으로 즐길 수 있다.

개발사: 스퀘어에닉스
출시일: 2019년 9월 27일
플랫폼: SWITCH



기어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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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공개된 E3 2018 이후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아온 '기어스 5'가 신규 트레일러를 통해 출시 임박을 알렸다. 게임스탑이 선정한 ‘가장 많은 예약 판매량을 기록한 게임’ 목록 8위에 이름을 올린 이 게임은 The Coalition이 개발하는 두 번째 기어스 시리즈이자 최초로 여성 캐릭터가 타이틀롤을 맡는다. 4K 해상도와 60프레임의 게임 환경을 제공하며, 한국어 자막은 물론 한국어 음성도 지원한다.

개발사 및 유통사: The Coalition, Xbox 게임 스튜디오
출시일: 2019년 9월 10일
플랫폼: PC, Xbox One



마인크래프트 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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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장이 개발하는 최초의 스탠드얼론 게임으로 '마인크래프트'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건축과 파괴가 가능했던 원작과 달리 던전 크롤러에서 영감을 받은 액션 어드벤처 RPG로 제작되고 있다. 로컬 또는 온라인을 통해 최대 4명까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특수 공격이 가능한 수십 개의 독창적인 아이템과 무기를 얻을 수 있다.

개발사 및 유통사: Mojang, 마이크로소프트
출시일: 2020년 봄
플랫폼: PC, Xbox One, SWITCH



노 모어 히어로즈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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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만에 나오는 노 모어 히어로즈 시리즈 넘버링 신작 타이틀로, 라이트 세이버와 닮은 빔 카타나를 든 세계 최고의 암살자 ‘트래비스 터치다운’을 중심으로 하여 전작들에서 느낄 수 있었던 독특한 관점과 재미를 또다시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사: 그래스하퍼 매뉴팩처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SWITCH



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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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은 게임스탑이 선정한 ‘가장 많은 예약 판매량을 기록한 게임’ 7위에 올랐다. 타이탄폴 시리즈와 '에이펙스 레전드'를 성공시킨 리스폰 엔터테인먼트가 개발을 맡은 작품으로, 이들과는 달리 3인칭 액션 게임으로 개발되고 있다. 적의 공격을 차단하거나 회피하고 라이트 세이버로 공격하는 부분이 다크 소울 시리즈를 연상시키며, 플레이어는 라스트 제다이의 일원으로서 제다이 오더를 재건해야 한다.

개발사 및 유통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EA
출시일: 2019년 11월 15일
플랫폼: PC, PS4, Xbox One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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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게임만드는거 직접해보면 정말 빡시다는걸 알텐데. 엔진이 좋아도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 너무 다르거든. 화구 좋은거 있다고 다 피카소 레오나르도 다 빈치 되는거 아니다~
19.06.22 10:53

(IP보기클릭)12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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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이 이렇게 많이 쓰이니까 에픽이 배짱장사 할수있는거겠지....개꼽다...
19.06.21 18:44

(IP보기클릭)182.226.***.***

BEST
이런 개소리에 추천 박히는거보면 파판 망하길 기도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은듯
19.06.22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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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저런댓글보면 어이없긴한데 니같은 개논리도 어이없긴하지 법도 모르고 정치고 할줄모르는놈이 왜 개회위원욕하냐 하고 다른점없는듯
19.06.22 15:56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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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ㅆ개발인데 한국축구욕해서 미안합니다....
19.06.22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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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이 이렇게 많이 쓰이니까 에픽이 배짱장사 할수있는거겠지....개꼽다...
19.06.21 18:44

(IP보기클릭)222.107.***.***

파판7리메이크가 언리얼 엔진쓴건 참 개인적으로 실망이내요. 같은 재료로 다른 요리를 만드는거지만 언리얼 엔진 특유의 그 어두칙칙하고 흐린 색상과 스파5처럼 피규어 같은 질감 ,상대적으로 긴 로딩,등 마음에 안드는부분이 많은데 유저들이 기대한 만큼 파판7리메이크를 위한 엔진을 하나 만들어 최적화 시킨 게임을 원했는데 정성이 안보이내요 언리얼엔진에 대해 모르는 소리라고 하시는분들은 E3쇼에서 나온 영상중에 초반 티파 가슴라인만(물리엔진 말하는게 아님) 보면 이 엔진이 얼마나 그래픽 질감을 싸구려 처럼 보이게 하는지 알게됨 쉔무3도 이 엔진 쓴다고 하던데 둘이 완전 달라보여도 재료가 같아서 잘 보면 질감은 같아요
19.06.21 19:35

(IP보기클릭)116.94.***.***

루리웹-7964474175
프로그래머블 쉐이더 시대에 엔진 특유의 색상 같은 건 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건지... 지금 이 글의 게임이 다 언리얼인데 여기 있는 게임들이 다 같은 재료로 보이세요? | 19.06.22 0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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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964474175
이런 개소리에 추천 박히는거보면 파판 망하길 기도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은듯 | 19.06.22 00:42 | | |

(IP보기클릭)1.211.***.***

루리웹-7964474175
죄수번호 니말대로면 파판7에 언리얼이 최적인데? 그 툭유의 어두칙칙한 분위기가 파판7 세계관 나타내는대는 제격임 | 19.06.22 15:16 | | |

(IP보기클릭)61.84.***.***

루리웹-7964474175
스퀘어에닉스가 그동안 써오던 자체제작 엔진이 정작 언리얼(범용)엔진보다 성능이 안나오니까 쓰는거죠.. 그렇지 않으면 남의엔진 괜히 사서 쓸일이 있나요. 범용이라 특정장르에 특화된 자체제작엔진보다 당연히 성능은 낮게 나오기야 하겠지만 파판7은 기술력문제로 보임 | 19.06.22 21:02 | | |

(IP보기클릭)119.71.***.***

루리웹-7964474175
파판7을 해보긴 햇나요?? 파판7은 원래 어두칙칙하고 현대적인 기계문명 느낌이 나와야 제대로인 게임인데.. 안해봤나? | 19.06.23 03:10 | | |

(IP보기클릭)59.17.***.***

루리웹-7964474175
어디서 뭔 찐따같은소릴... ㅋㅋㅋ 상대적으로 로딩이 길다거나 흐린 색상이라거나 참 개뿔도 모르는 작자네 ㅋㅋㅋ 웃음이 절로 나옴 | 19.06.23 15:18 | | |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7964474175
올해본 글중에 제일 멍청한 글같음...언리얼 엔진 쓴다고 까는 게 뭔소린지 모르겠네...지가 무슨 소리하는지 아는지 궁금함. | 19.06.23 16:31 | | |

(IP보기클릭)121.173.***.***

루리웹-7964474175
조금 ㅈ문가 같은 글 쓰면 추천 박아주는 루리웹 클라스 | 19.06.23 19:59 | | |

(IP보기클릭)222.110.***.***

루리웹-7964474175
ㅋㅋㅋㅋㅋ 진짜 조또 모르는게 길게도 싸질러놨네여 | 19.06.24 17:06 | | |

(IP보기클릭)49.175.***.***

루리웹-7964474175
그래픽 질감도 만드는 쪽에서 그렇게 의도했으니깐 그렇게 나오겠죠. 지금 하는 말이 텍스쳐 질감 같은데 많이쓰는 노멀맵이 엔진마다 다르다는 거랑 똑같은 말을 하는 소리임 | 19.06.24 20:00 | | |

(IP보기클릭)113.130.***.***

레오네™
ㄴㄴ 엔진마다 그래픽 질감 티가나기는 함. 언리얼3로 만들어진 게임들이 그래픽 다 비슷해보였던것과 크라이엔진으로 만든 겜들이 광원때깔 딱 티가나는거 보면 알수있음. 그런데 언리얼4부터는 제작사맘대로 완전 주무를수있어서 언리얼이라고 말안하면 티가 안나긴함. | 19.06.24 20:48 | | |

(IP보기클릭)216.165.***.***

루리웹-7964474175
와 이거 그대로 영어로 번역해서 레딧같은데 올리면 볼만하겠다 ㅋㅋㅋ | 19.06.25 05:45 | | |

(IP보기클릭)106.249.***.***

루리웹-7964474175
언리얼 때깔 크라이엔진 때깔 같은 건 없음.. 다른 엔진을 써도 텍스쳐와 광원 그리고 쉐이더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때깔 똑같이 만들 수 있음 엔진의 특성에 따라 설정값이 조금 다를 순 있겠지만 언리얼이라고 어두칙칙하고 무거운 그런 이야기는 언리얼엔진을 사용한 기어오브워 등이 그렇게 보이게끔 만들었으니 그런거임 다 그 엔진을 대표하는 게임들의 색감이 서로 달라보이도록 만든거지 엔진 자체의 특성 때문에 뭐는 무겁고 칙칙해 보이고 무슨 엔진은 화사해보이고 그런건 없음... | 19.06.25 08:54 | | |

(IP보기클릭)60.99.***.***

루리웹-7964474175
ㅈ도 모르면서 어디서 주워들은걸로 아는척은 ㅋㅋㅋㅋㅋㅋㅋ | 19.06.26 08:53 | | |

(IP보기클릭)106.102.***.***

처음들어올때 썸낼사진이라 해야하나 손오공 땅바닥 핥는거같다
19.06.21 21:20

(IP보기클릭)183.96.***.***

요즘 aaa게임들 기술력 있는 회사는 거의 다 자체엔진이죠 스위치용 게임도 언리얼쓴 요시는 슈퍼마리오하고 비교하면(둘다 60프레임 게임인데) 해상도가 훨씬 낮아요
19.06.22 00:05

(IP보기클릭)116.94.***.***

anotherW
보통 인과가 반대입니다. 자체 엔진을 만들 정도로 인력과 투자가 들어가는 게임은 최적화도 당연히 잘 되고, 한정된 리소스를 극한의 최적화보다 생산성을 더 중요시하는 선택을 했기 때문에 언리얼을 쓰는 거죠. | 19.06.22 00:28 | | |

(IP보기클릭)116.94.***.***

anotherW
요시랑 마리오만 비교해봐도 마리오는 닌텐도라는 거대 기업이 시간과 돈을 들여가면서 만든 플래그십 게임이지만 요시는 굿필이라는 외부 개발사가 한정된 자본으로 만든 게임이라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 19.06.22 00:31 | | |

(IP보기클릭)210.99.***.***

anotherW
참고로 스퀘어가 파판7만들때 파판15 엔진을 안쓰고 언리얼을 쓰는 이유는 성능도 언리얼이 우위인데 개발 편의성은 좀 심하게 차이가 나서 이러느니 차라라 언리얼 쓰자 해서 였던걸로... | 19.06.24 20:08 | | |

(IP보기클릭)121.160.***.***

이젠 하다하다 전세계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엔진을 엔진을 싸구려 취급하다니ㅋㅋㅋAAA 급회사들의 자체엔진이 좋은건 알겠는데 이렇게 까일 엔진은 아니다. 그리고 파판이 그래픽이 구리다고 어디 한마디라도 나온곳이 있나 ㅋㅋㅋ
19.06.22 00:32

(IP보기클릭)118.33.***.***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띠요오잉
축구ㅆ개발인데 한국축구욕해서 미안합니다.... | 19.06.22 15:18 | | |

(IP보기클릭)125.134.***.***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띠요오잉
나도 저런댓글보면 어이없긴한데 니같은 개논리도 어이없긴하지 법도 모르고 정치고 할줄모르는놈이 왜 개회위원욕하냐 하고 다른점없는듯 | 19.06.22 15:56 | | |

(IP보기클릭)116.94.***.***

용과같이6한글화확정되는그날까지
축구 안 해봤으면 축구 경기면 모를까 훈련 방법에 대해서 왈가왈부하는 것 멍청한 소리 아닌가요. 지금 이건 게이머로써 게임 내용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게임 개발에 관한 내용인데 비유가 잘못됨. | 19.06.22 19:09 | | |

(IP보기클릭)61.9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띠요오잉
근데 엔진 얘기까지 들먹이는거면 좀 만져본 사람들이나 어느정도 파고 들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하는 얘기인데 이 부분은 살짝 이야기가 다른듯. | 19.06.22 23:19 | | |

(IP보기클릭)220.77.***.***

언니얼 엔진 언제쩍 엔진인가 오래 우려먹네
19.06.22 09:26

(IP보기클릭)125.134.***.***

루리웹-4302772201
설마 96년에 만들어진 언리얼1이 아직 쓰인다고 생각하는건 아니겠죠? ea의 현행 프로스트바이트 엔진과 더불어 2014년에 나온 엔진인데 | 19.06.22 12:57 | | |

(IP보기클릭)49.175.***.***

루리웹-4302772201
언제적 엔진이긴요. 꾸준히 버전 업되고 있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쓰는 엔진 중 하나인데 말이죠.. | 19.06.24 20:04 | | |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4302772201
아반떼, 소나타 우려먹는 소리 하고 자빠졌네 | 19.06.25 22:01 | | |

(IP보기클릭)101.235.***.***

효율똥망 엔진인데 워낙 많이 심어놨어 그동안 더 좋은 엔진들 많은데 공개적으로 상용화 된게 언리얼만한게 없다는게 게임계의 비극
19.06.22 10:33

(IP보기클릭)121.173.***.***

controllerX
크으 저 대깁기업들 보다 똑똑한 양반이 여기 계셨네. 뭐하시는 분이세요? ㅎㅎ | 19.06.23 20:02 | | |

(IP보기클릭)61.75.***.***

BEST
근데 게임만드는거 직접해보면 정말 빡시다는걸 알텐데. 엔진이 좋아도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 너무 다르거든. 화구 좋은거 있다고 다 피카소 레오나르도 다 빈치 되는거 아니다~
19.06.22 10:53

(IP보기클릭)175.126.***.***

Urban Style
만그는건 아무나 못 만들지만 평가는 개나소나 다 할 수 있으니 ㅋㅋ | 19.06.22 13:58 | | |

(IP보기클릭)61.78.***.***

파판7 엄청 질질끈다 저 출시일도 못믿겠다
19.06.22 15:07

(IP보기클릭)175.127.***.***

ea는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있는데 굳이 언리얼 쓰는 이유가??
19.06.22 16:22

(IP보기클릭)125.134.***.***

루리웹-9194187105
바이오웨어가 프로스트바이트 쓰다가 대폭망한 결과물이 앤썸임. 프로스트 바이트는 롤플레잉이랑 어드벤처 계열에 적합하지 못하고 애초에 개발사인 리스폰은 프로스트바이트를 다뤄본적이 없음. 앤섬과 인퀴지션응 프로스트바이트를 사용해 만든 바이오웨어도 앤섬 대실패때문에 드래곤에이지4는 언리얼로 개발 들어갔음 https://youtu.be/x84Lmp6I-Vg | 19.06.22 23:06 | | |

(IP보기클릭)114.200.***.***

제이어
알려주신 영상에서 프로스트바이트 문제가 조금 나오기는 하지만, 그건 배틀필드 기반으로 만들다 보니 생기는 문제라고 설명하고 있고요. 프로젝트 전체로 보면 TPS나 로드/세이브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솔직히 사소한 문제죠. 그런 게 실패의 핵심 원인이 될 수는 없다고 봅니다. 영상에서는 "앤썸의 총체적인 문제는 바이오웨어의 무능과 프로젝트 관리 실패 때문입니다."라고 대놓고 말하고 있고, 영상 후반부에서 언급한대로 EA가 프로스트바이트 전문가들은 앤썸팀이 아닌 (돈 잘버는) 피파팀에 주로 투입하여 일하게 했고, 바이오웨어의 경엉진들이 비전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은 시간과 적은 인력으로 투입해서 무리를 했기 때문에 실패한 거죠. 그런데 이게 왜 프로스트바이트의 문제가 되나요? 님 주장대로 프로스트바이트가 문제라면, 드래곤에이지 인퀴지션도 망했어야 하는데 그건 성공했잖아요. 그렇다면 프로스트바이트 문제는 아니죠. | 19.06.23 04:18 | | |

(IP보기클릭)14.32.***.***

루리웹-9194187105
메달오브아너도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쓰다가 망함 물론 엔진 만의 문제는 아니었지만...... | 19.06.24 10:43 | | |

(IP보기클릭)210.99.***.***

llillliill
프로스트 바이트 자체가 배틀필드라는 단일 타이틀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다른 개발팀이 사용하기 너무 힘들다는 얘기는 많더라구요 | 19.06.24 20:09 | | |

(IP보기클릭)14.41.***.***

에픽스토어때매 언리얼엔진 욕하고 싶어하는사람들 많은 것 같다
19.06.22 17:00

(IP보기클릭)58.142.***.***

언리얼엔진도 많이 발전해서 오픈월드 게임엔진으로써도 손색이 없고 범용엔진으로써는 퀄리티면에서 최강인데 너무들 까시네
19.06.22 20:29

(IP보기클릭)119.207.***.***

드볼 카카롯 그래픽이 너무 안습이다... rpg라 재미는 있을텐데 쩝
19.06.23 14:04

(IP보기클릭)223.33.***.***

호구과자
좋은데 | 19.06.26 15:22 | | |

(IP보기클릭)121.173.***.***

프로그래밍이라고 헬로우 월드 한번 해봤을 사람들이 엔진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거 보니깐 ㅎㅎㅎㅎ 한국이 이렇게 개발 강국인지 몰랐네~
19.06.23 20:03

(IP보기클릭)211.208.***.***

크로스파이어 x 는 국산겜이네?
19.06.23 20:46

(IP보기클릭)76.169.***.***

슬램덩크도 나왔으면 좋겠다
19.06.24 13:02

(IP보기클릭)210.99.***.***

애초에 비교대상 될만한게 이드테크엔진, 크라이엔진, 프로스트 바이트 엔진,유니티 엔진 등인데 개발 편의성에서 언리얼과는 비교불가능한 결함이 많아서 온갖 불만을 표하고 언리얼 쓰게 된 케이스가 많은걸로 알아요
19.06.24 20:16

(IP보기클릭)113.130.***.***

언리얼3 사용한 게임은 특유의 흐릿한 쉐이더와 번지는 광원효과로 딱 티가나던데 언리얼4는 제작사마다 다 다르게 표현해낼수 있게 됬나보네요. 언리얼이라 말 안해주면 모를듯.
19.06.24 20:46

(IP보기클릭)106.246.***.***

자왕
오픈소스라 엔진을 마구 수정할수 있다는게 큰 메리트인거같아요 | 19.06.25 11:31 | | |

(IP보기클릭)220.70.***.***

언리얼 게임은 이펙트가 눈이 넘 아픔..........정신사납고.... 그게 아쉬운 ㅠㅠㅠㅠ
19.06.25 14:32

(IP보기클릭)60.99.***.***

그지같은동네
엔진이랑 전혀 상관없는데 뭐래 ㅋㅋㅋㅋ | 19.06.26 08:55 | | |

(IP보기클릭)211.36.***.***

짐 공개된 거 전부 언리얼 4죠?
19.06.25 22:03

(IP보기클릭)223.62.***.***

댓글들 보니 왜 루리웹 jot문가 들이라고 까이는지 알겠음
19.06.26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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