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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실시간 액션에 담긴 턴제의 감성

조회수 34233 | 루리웹 | 입력 2019.06.14 (22: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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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E3마다 유독 큰 관심을 받는 게임이 하나씩 있다. 전시에 다녀왔다고 하면 “야, 그거 해봤어?”라고 누군가 물어볼 법한 그런 작품. 올해는 스퀘어에닉스의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딱 그렇다. 일본 게임의 전설적인 원작을 장장 20여 년 만에, 그것도 키타세 요시노리와 노무라 테츠야를 위시한 초호화 제작진이 리메이크한다니 기대가 안될 수가 있나. 게다가 개발 현황을 하도 쉬쉬하는 통에 궁금증과 불안감이 커질 데로 커지기도 했고.


솔직히 기자는 이거 PS5 론칭 타이틀 아니냐는 우스개가 점차 확신으로 변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그 전에 받아볼 수 있긴 할 모양이다. 스퀘어에닉스는 금번 E3 2019를 기하여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최신 트레일러와 출시 일정을 공개하고 미디어 시연의 기회도 제공했다. 다만 데모 분량이 딱 컨퍼런스에 나온 정도뿐이라 앞선 발표를 유심히 봤다면 후술할 내용을 이미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도 잠시나마 직접 플레이하긴 했으니 그 감상을 전하고자 한다.

 

스퀘어에닉스 E3 2019 컨퍼런스, 9분부터 20분까지.

 

시연은 작중 극초반부에 해당하는, 클라우드와 바레트의 마황로 폭파 작전에서 시작됐다. 최신 그래픽 기술의 수혜를 입은 클라우드는 한층 더 꽃미남이 되었고 바레트도 ‘어드벤트 칠드런’ 때 디자인보다 훨씬 나아 보였다. 전체적인 그래픽은 더 이상 시각적 충격을 주진 못하지만 이만하면 AAA급 타이틀로 어디 빠지진 않는 정도. 동세와 타격감도 썩 괜찮고, 이런 부분은 개발 막바지까지 계속해서 다듬으므로 내년 3월까지 더 멋진 모습을 보여주리라 기대한다.


두 사람은 이미 공장 깊숙이 침투한 상태라 짧은 구간을 지나며 졸병과 몇 차례 싸우다 보면 금세 보스전에 도달할 수 있었다. 기본적인 전투는 공격(□)을 펼치다 총탄을 방어(R1)하고, 장판은 굴러서 회피(O)하는 식이다. 이때 시간이 흐르거나 적을 타격하면 ATB 게이지가 상승하는데, 이걸로 택틱스 모드(X)에서 각종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택틱스 모드에 돌입하는 순간 게임 플레이가 정지에 가깝게 느려지므로 차분히 다음 작전을 수립할 여유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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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B 시스템을 통해 턴제 RPG의 감각을 계승하고 있다.

 

택틱스 모드에서는 스킬, 매직, 아이템 사용이 가능하고 현재 조작 중이지 않은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스킬은 ATB 게이지를 자원으로 사용하며 브레이버 같은 평범한 기술은 1칸, 트리플 슬래쉬처럼 강력한 기술은 2칸 이상이 필요하다. 마법은 별도로 MP를 쓰기 때문에 ATB 게이지가 없더라도 난사가 가능하다. 여러모로 ‘파이널 판타지 13’부터 정립된 신규 ATB(Active Time Battle) 시스템을 보다 실시간 전투에 걸맞게 개량한 모습이다.


그러니까 대강 보여지는 화면은 클라우드가 칼질을 하다 → 시간을 멈추고 → 자신 혹은 동료에게 특정 행동을 지시하고 → 다시 시간이 흐르는 식이다. ATB에 익숙한 기자조차 약간은 흐름이 끊긴다고 느꼈을 정도이니 평범한 액션 RPG를 상상하던 사람이라면 적잖이 당황할 것이다. 이것은 ‘파이널 판타지 15’나 ‘킹덤 하츠 3’와는 또다른, 노무라 테츠야가 ‘버서스 13’때부터 구상해온 ATB 시스템의 발전형이라 할 수 있다. 다만 그런 점이 좋게 말하면 시리즈의 유산을 잘 계승하고 있고, 나쁘게 말하면 최신 트렌드를 못 따라간다는 인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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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위쳐'나 '갓 오브 워' 같은 게임을 기대했다면, 확실히 아니다.

 

이외에도 마테리얼을 박아 마법을 쓰고, 얻어 맞은 만큼 리미트 게이지를 모아 강력한 필살기로 되갚아주는 리미트 브레이크도 원작 팬에게는 익숙할 요소다. 파티 내 명확한 역할 구분에서도 예스러운 감각이 묻어나는데, 클라우드로 모든 적을 처치할 수가 없고 고지대에 위치한 포탑은 반드시 바레트로 쏴서 터트려야 한다. 후술할 스콜피온 센티넬과 전투에서도 집게발에 속박된 클라우드를 바레트가 구해주는 기믹이 나오며, 보스 패턴에 따라 서로 공략할 수 있는 부위가 달라지는 등 파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 보스전을 조금 더 살펴보자. 거대한 전갈 로봇인 스콜피온 센티넬은 잔여 체력에 따라 총 네 가지 페이즈로 공격 방식이 변화한다. 처음에는 평범하게 총이나 좀 쏘지만 2페이즈가 되면 전신을 푸른 방어막으로 감싸 대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이때는 녀석의 (하필이면)항문 부근에 위치한 코어를 박살내면 된다. 3페이즈에 돌입하면 주변을 난장판으로 만들며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하는데 천장에서 떨어진 잔해 뒤로 숨으면 맞지 않는다.

 

02.jpg

ATB, 마테리얼, 리미트 브레이크… 정말 있을 건 다 있다.

 

스콜피온 센티넬이 거의 폭발하기 직전에 시작되는 4페이즈는 엄청난 미사일 장판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최대한 빠른 공략이 요구된다. 클라우드의 강력한 연속기와 기계에게 추가 효과가 있는 전격 마법으로 속전속결을 노리자. 적들은 체력 게이지 하단에 경직 게이지가 하나 더 있는데, 몇 대 치면 죽는 졸병에겐 별 의미가 없지만 보스전에서는 필히 신경 써서 봐야 한다. 스킬에 흠씬 얻어맞고 경직 게이지가 가득 찬 스콜피온 센티넬은 충격 받은(Staggered) 상태가 되어 한동안 귀여운 샌드백으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스콜피온 센티넬을 쓰러트리고 나면 곧장 데모가 종료된다. 여기까지 30분도 안 걸리는 짧은 분량이었지만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어떤 게임이 될지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었다. 뭐랄까,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게임이 드디어 환상에서 현실로 내려온 느낌이다. 어차피 당장 내년 3월 발매인데 이제와 기반을 뜯어고칠 리도 없을 테니, 이 작품이 어떤 게임인지 충분히 알려서 탑승할 사람은 탑승하고 하차할 사람은 하차하도록 도와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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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를 오랫동안 즐겨왔다면 이 논란이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어릴 적 일본발 턴제 RPG에 파묻혀 자라난 세대는 이따금씩 장르를 구분하는데 혼란을 겪곤 한다. 가령 그 해 최고의 게임으로 손꼽히며 수많은 상을 휩쓴 ‘더 위쳐 3’나 ‘폴아웃 4’를 보면서도, 액션이나 FPS가 아닌 RPG라는데 위화감을 느낀다. 물론 이들 게임이 RPG가 아니라는 건 절대 아니다. 그저 우리가 과거에 RPG라고 보고 듣던 것과 너무 달라서 그렇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에는 기자와 같은 올드 게이머의 정신이 녹아 있다. ATB 시스템을 보노라면 “RPG라면 당연히 이래야지!”라는 아저씨 개발자들의 고집이 느껴진다. 그런데 그것이 언제까지 시장에 먹힐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당장은 어서 게임이 출시되기만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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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얼른 좀 나와라. 나오고 얘기하자.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기     종

PS4

발 매 일

2020년 3월 3일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스퀘어에닉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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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6


BEST
파판7 세대들 대부분이 3~40대 직장인일건데 못산다고 생각함? 나도 딱히 살 생각없는데 못사는걸로 보임? 정신승리 오지네 ㅋㅋㅋㅋ
19.06.15 00:15
(12779)

49.175.***.***

BEST
남는게 없으니 정신승리죠.....남는게 있으면 정신승리가 아니겠죠...못산다고 생각하시는건 좀 심하게 멀리 가신듯..
19.06.15 03:21
BEST
정신승리가 아니고 멍청하신 분아. 저게 2백 3백만원짜리도 아니고 꼴랑 몇만원짜리 게임 나부랭이인데 소싯적에 즐기던 추억거리 떠올리며 하나 구입하는게 뭐가 힘들다고. 40대 팬 입에서 믿퀘어 거닉스 소리 나오는거 보면 뭔가 와닿는게 없니? 통수만 몇번째인데. 최근 몇년간 쟤네가 개쌉쓰레기 타이틀에다가 FF붙여서 팬들 기대치에 부응한게 있긴 함?
19.06.15 18:59
(1318292)

211.208.***.***

BEST
19.06.15 12:52
BEST
크라이시스 코어도 한글판으로 리마스터 해주삼
19.06.15 00:11
(3424104)

223.39.***.***

일단 티파 나오니까 더러워도 사긴한다 야내가흐구다!
19.06.14 23:04
WHITE ALBUM
게임 내 여케의 중요성 ㅇㅇ | 19.06.17 08:22 | | |
(3985388)

14.46.***.***

학창시절에 슈퍼패미콤으로 파판6와 크로노트리거를 해보고 진짜 인생겜이었는데 집안사정으로 플스1은 엄두도 못내다가 파판7이 나왔다는 소식에 정말 해보고 싶었지만 플스1이 없는 상황에 할 수 있는 방법은 친구들이 스타1하러 피씨방 갈 때 전 pc판 파판7을 하러 갔던게 생각이나네요 ㅠㅠ 그때도 초반만 플레이 해보고 못했는데 이렇게 한글화에 플스4로 출시한다고하니 정말 기쁘고 감사합니다 파트별로 판매한다고 말이 많지만 전 다 구매 할 생각입니다.
19.06.14 23:07
Ag식
와 뭐야 내가 적은 댓글인줄...SFC로 파판6, 크로노트리거 -> FF7하고픈데 플스1은 그림의떡 ->PC방에서 FF7하기 대충 나이가 짐작가네요 | 19.06.14 23:2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640107833
추리가 아니라 본인도 그랬었기에 쓴 댓글 같은데요 | 19.06.15 08:41 | | |
Ag식
PC판은 배경 해상도가 혼자만 높고 이상하게 흐린 이질적이라서 비주얼이 원래 파판7의 모습을 못보여줬다 생각이 들더군여 베스트는 브라운관으로 하는 플스1버전이었음 | 19.06.15 12:10 | | |
Ag식
내글인줄 ㅋㅋ 난 군대 휴가나와서 3일동안 피씨방에서 이거만 햇음 .. | 19.06.16 15:28 | | |
(2034955)

115.22.***.***

공격불가능
76정도 되셨겠군요 | 19.06.17 09:15 | | |
(319763)

223.39.***.***

건전한 루리유저
대신 폴리곤 표현이 월등하게 좋아서 전투나 월드맵에선 PC판이 좋았던... | 19.06.17 17:25 | | |
(2758)

59.16.***.***

15에 완성형 이라는 어떤분의 의견에 공감할만한 전투 장면이네요. 분할 판매로 말도 많고 저도 굉장히 불만이지만 그래도 나오면 사서 하겠죠..ㅠㅠ 마 나도 흑우다!!
19.06.14 23:12
음... 기존 FF7과 비슷한 수준으로 레벨링 시스템이라면 ATB는 전혀 안쓰고 ㅁ 버트만 연타하고 있을 것같은데 ㅋ
19.06.14 23:23
달밤에승룡권
ㅁ연타로만 잡으려면 스킬, 리미트로 10분 걸릴 것을 30분 동안 패고 있어야할 것 같은데... | 19.06.15 09:39 | | |
기사 재밌게 잘쓴다 ㅋㅋ 술술읽히네
19.06.14 23:26
아따따뚜뚜겐
그러게요 글재주가 있어야 기자도 할수 있고 작가도 할수있고...^^ | 19.06.15 05:16 | | |
(42486)

223.62.***.***

아따따뚜뚜겐
루리웹 e3기사 작성한 사람들 맘에 드네요. 게임 최고라고 쓰는게 아니라 딱 느낄수있고 소비자 판단으로 남겨주네요. | 19.06.17 09:05 | | |
아따따뚜뚜겐
이야 알바글 오랜만에 보네 | 19.06.19 02:09 | | |
(3613329)

211.246.***.***

오랜 파판7 팬으로써 전투씬이 좀 생각외로 확 끌리진 않는것 같습니다. 15도 전투씬 그냥 그랬거든요 버튼 연타식... 기대가 너무 커서 그런지 아쉽네요ㅠㅠ 그래도 다 사겠죠... 추억보정의 노예...
19.06.14 23:29
일단 살사람들은 다 사지 ㅋㅋㅋ 안산다?? 못사는거지
19.06.14 23:50
BEST
루리웹-2113285251
파판7 세대들 대부분이 3~40대 직장인일건데 못산다고 생각함? 나도 딱히 살 생각없는데 못사는걸로 보임? 정신승리 오지네 ㅋㅋㅋㅋ | 19.06.15 00:15 | | |
라랄랄라라
ㅇㅇ 못사는사람 많음 그냥 안사거나 못사는건 이해할수있음 허나 관련글에 꼬박꼬박 출근하며 망겜 안삼! 거리는 애들 특임 그런애들은 사고싶지만 못사서 땡깡부리는거 그리고 정상적인 사람 이라면 살 생각 없고 관심 없는 게임관련글에 기웃거리면서 비아냥 거리지도않음 ㅋㅋㅋ 그리고 어딜봐서 정신승리? 애초에 여기서 승리해봐야 남는게 있나 | 19.06.15 01:06 | | |
(12779)

49.175.***.***

BEST
루리웹-2113285251
남는게 없으니 정신승리죠.....남는게 있으면 정신승리가 아니겠죠...못산다고 생각하시는건 좀 심하게 멀리 가신듯.. | 19.06.15 03:21 | | |
(1318292)

211.208.***.***

BEST
루리웹-2113285251
| 19.06.15 12:52 | | |
BEST
루리웹-2113285251
정신승리가 아니고 멍청하신 분아. 저게 2백 3백만원짜리도 아니고 꼴랑 몇만원짜리 게임 나부랭이인데 소싯적에 즐기던 추억거리 떠올리며 하나 구입하는게 뭐가 힘들다고. 40대 팬 입에서 믿퀘어 거닉스 소리 나오는거 보면 뭔가 와닿는게 없니? 통수만 몇번째인데. 최근 몇년간 쟤네가 개쌉쓰레기 타이틀에다가 FF붙여서 팬들 기대치에 부응한게 있긴 함? | 19.06.15 18:59 | | |
루리웹-2113285251
| 19.06.15 19:43 | | |
(615356)

211.226.***.***

루리웹-2113285251
경험담이신가 ;; | 19.06.16 02:07 | | |
(3664848)

58.124.***.***

루리웹-2113285251
열심히 일해라 | 19.06.16 10:45 | | |
루리웹-2113285251
보통 루리웹에서 커뮤등 겜소식 게시판들 본게 있어서 뭘 생각하고 말한건지는 알긴 알겠는데 말이 너무 공격성+오해성이 큰 것 같네요 | 19.06.16 16:51 | | |
루리웹-2113285251
파판7은 죄다 직장인세대에요~못사긴 뭘못삼. 몇만원짜리 겜하나사는데 뭐가 힘들다고. | 19.06.16 22:35 | | |
(1975235)

61.105.***.***

루리웹-2113285251
ㅇㅇ 나는 못삼. 애키우느라. 육아는 모든걸 초월하지. 그런 뜻으로 쓴거라면 인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6.17 00:02 | | |
루리웹-2113285251
역시 죄수번호는 믿고 거른다. | 19.06.17 12:39 | | |
(258451)

203.234.***.***

루리웹-2113285251
이분 돈이 없어 못산답니다 글 내려주세요 | 19.06.17 15:35 | | |
루리웹-2113285251
그러네 꼭 다 산다는 보장도 없는데 뭔 확신인거야 | 19.06.19 02:10 | | |
루리웹-2113285251
됐고 니가 못산다고 남들이 다못사는건아니다 니주머니에 돈없다고 남들도 다없다생각하면 오산이지 추억게임이다보니 살사람80프로정도가 30 ~ 40대중후반일텐데 생각하고 글좀적자 | 19.06.23 22:38 | | |
BEST
크라이시스 코어도 한글판으로 리마스터 해주삼
19.06.15 00: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질풍일섬
글게요 컨트롤 필요한 게임은 | 19.06.15 00:29 | | |
(3793755)

49.1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질풍일섬
그러면 전투는 사실상 하나마나인 이지 모드로 하면 되죠. 요즘 RPG 게임 중에 이지 모드(사실상 스토리 모드) 없는 게임도 있나요? 아직 모르겠지만 여기도 당연히 난이도 이지 있을 거 같은데... | 19.06.15 03:58 | | |
BenArk
나오기전까지는 모르는 일이오 보통 알피지는 난이도 조절이 없는 경우가 많소 | 19.06.15 12:48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640107833
요즘은 자동전투 빼놓기 그런데 데메크도 그렇고 | 19.06.19 02:10 | | |
(4565791)

125.209.***.***

크 드디어 나오는구나 ㅠㅠㅠ
19.06.15 00:41
(5162578)

118.37.***.***

초코보 레이스 없어졌으면 좋겠다
19.06.15 01:05
비둙둙기
레이싱 게임의 조작감을 잘 살린 초코보 레이싱(트로피 씨X) | 19.06.15 09:42 | | |
비둙둙기
헐 난 초코보레이스 재미있게 했는데 ㅠ | 19.06.17 03:52 | | |
(1301140)

112.166.***.***

남자라면공수도
트로피 모으는 사람이라면 이가 갈리는 미니게임이라 어쩔 수 없음 ㅋㅋㅋ | 19.06.17 08:53 | | |
비둙둙기
꾸준히 이어온 마스코트인데 그걸 빼자고 하는 심리는?(순수한 의문) | 19.06.19 02:11 | | |
스퀘어는 턴제를 과거의 유물이라 생각하는거 같다. 액션을 기반으로 턴제를 섞는 시도를 자꾸 하는데 피판13과 15의 전투가 버튼 하나만 죽어라 연타했던 기억밖에 없다는걸 생각해보면 난 그냥 제발 턴제는 턴제로 두라고 빌고 싶다 드퀘11을 보라 턴제도 충분히 재밌지 않는가? 부탁이다만 그냥 턴제로 만들어줘 제발
19.06.15 01:06
궁상킹전군
그러게 말이오 파판15도 버튼 하나만 연타했던것 같소 | 19.06.15 01:11 | | |
(518441)

58.238.***.***

궁상킹전군
턴제로 하면 일본 국내에서의 성공은 몰라도 열도 밖에서는 폭망함. | 19.06.15 11:09 | | |
오스터
원작은 턴제로 해서 성공했소 | 19.06.15 12:47 | | |
(44786)

175.223.***.***

궁상킹전군
어떤 겜이든 버튼하나만 눌러서 깼다는 사람들 인증좀 해봤음 좋겠다 파판13 ㅇ만 누르면 깨진다길래 존나 쉬운줄 알았는데 장비업그레이드 하고 브레이크 관리해야 쉬워지더만 | 19.06.15 13:01 | | |
루리웹-5640107833
하긴.. 22년전에는 피구왕통키가 재밌었어요 | 19.06.15 13:17 | | |
(3138084)

211.221.***.***

루리웹-5640107833
원작은 시대가....전 15방식 전투가 더 재밌네요ㅎ | 19.06.15 19:23 | | |
궁상킹전군
노무라가 디렉터인 이상 어쩔수 없으요 | 19.06.16 13:03 | | |
(3907928)

220.90.***.***

오스터
파판은 오히려 해외에서 흥하지 않음? 일본국내면 드퀘 얘기 겠지 | 19.06.18 01:48 | | |
궁상킹전군
과거부터 있었는데 턴제는 장기 바둑도 그렇고 이걸 유물말고 뭐라 불러? 잘잡힌 워딩좀 제발 | 19.06.19 02:12 | | |
(4818915)

39.7.***.***

일군
막말로 버튼하나만누르는거는 턴제가 더 심한거아닌가 싶은데 -_-; 좀 오바스러운듯 | 19.06.19 14:21 | | |
(590855)

14.39.***.***

흠....크라이시스코어나 더지오브 케로베로스 같은 플레이 타입인 것 같네요.
19.06.15 01:21
턴제네 믿고 거릅니다
19.06.15 01:24
안한글안삼
혹시 난독이신가요? | 19.06.15 09:48 | | |
안한글안삼
한글이 이해가 안되시는데 안한글 안삼을 외치시다니 | 19.06.15 15:09 | | |
안한글안삼
ㅋㅋㅋ 뭐지ㅋㅋㅋ | 19.06.16 01:33 | | |
(4565791)

125.209.***.***

안한글안삼
얘는 볼떄마다 어그로인데 아이디 안짤리고 살아있는게 신기하네 | 19.06.16 06:15 | | |
(30134)

49.164.***.***

나두 정말 부탁이다 턴제로좀 해줘라 부탁이다 게속 15탄도 액션알피쥐 버튼만 누르면 액션이 되고 모든 게임이 다 그렇다 그냥 그래픽은 저렇게 하고 엣날처럼 3명이 그대로 서 있어서 턴제로 해서 클라우드가 atb 시간되면 공격하고 그 다음에 바렛트 순으로 가고 이렇게 내가 입력해서 하고 싶다 이게 정말 이렇게 수정을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스퀘어 소환수가 기대된다 제발 엣날처럼 마테리아를 내가 아무 동료한데 넣어서 쓸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그냥 엣날 시스템으로 하고 그래픽만 추가해줘라 부탁이다 안전히 정말 psp 크라이시스 코어처럼 하지말아라 왜 모든게임이 액션 알피쥐야 좀 그냥 엣날 처럼 편안하게 가자 그런게 오히려 더 재미있을수가 있다 그런데 요즘 흐름떄문에 저렇게 액션 알피쥐로 하는것 갔지만 그래두 파이날 판타지니까 한번 추억으로 턴제로 제발 좀 가자 그게 그렇게 힘든가 또 정말 액션 알피쥐로 만들면 성공이 아니라 실패가 될수도 있다 그래서 제발 요번에는 파이날 판타지7에 스토리를 최대한 살리면서 턴제로 부탁한다 그게 정말 파이날 판타지7이다 모든 파이날 판타지 중에서7이 정말 스토리도 좋고 캐릭터도 좋았다 그래서 15탄처럼 오픈 월드 보다 이렇게 턴제로 하고 스토리 중심에 파이날 판타지가 정말 좋다 그러면서 이렇게 성공하면 파이날 판타지6탄을 만들어 줘라^^
19.06.15 01:44
(5177)

121.130.***.***

카미
극히 공감 | 19.06.16 13:42 | | |
카미
파판13도 그렇고 베르서스?였던 것도 그렇고 턴제의 개념을 바꾸려는 것 같아요 스퀘어에서... | 19.06.16 16:56 | | |
카미
얘는 뭘 모르네 | 19.06.19 02:13 | | |
(30134)

49.164.***.***

그리고 이게 2020년에 나오면 거기서 끝나는게 아니고 분활로 나눠서 하면은 지금도 거의 7 나오고 거의 20년만에 나온건데 이거를 분할로 하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그럼 2020년 나오고 또 뭐 다음 분기를 제 생각입니다 에를 들면 2025년이면 5년뒤에 나오면 그렇게 게속 시간만 끌다가 플스5이브 나오면 다시 또 변경해서 또 리메이크하고 이렇게 가는 상핳을 하지 말아라 뭐 그떄 되면 파이날 판타지16 만들겠지 그냥 좀 분활로 하더라도 빨리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스퀘어
19.06.15 01:51
카미
욕심도 참 | 19.06.19 02:13 | | |
혼종 액션RPG네ㅋ
19.06.15 02:30
뭐여 나의 최고 인생게임 파판8이 리마스터!!!
19.06.15 03:01
(5030472)

175.126.***.***

루리웹대장
? 이거 7인데요 | 19.06.15 17:33 | | |
(222885)

210.218.***.***

호야86
8 리마스터도 나옵니다. | 19.06.16 01:13 | | |
보니까 ATB는 호불호 갈릴수 있는게 ATB게이지 채워서 스킬이나 물약 먹는다고 하면 위급한 상황일때 진짜 짜증날건데 힐이나 물약 먹기위해 게이지 채워야 하는...
19.06.15 03:10
(37948)

115.92.***.***

그냥 그래픽만 업해라~~~ 왜 소환수 소환하는거는 왜 안나오지 소환수가 어떤 그래픽으로 나올지 너무 궁금한데...
19.06.15 03:59
Hansol2 아빠
액션게임으로 변해서 소환수는 없나보오 | 19.06.15 12:46 | | |
내 기억에 원작에서 소환수 처음얻는게 미드갈 벋어난후에 얻을건데 리메이크에선 어떨런지
19.06.15 04:32
(4896511)

112.160.***.***

첫번째 스샷에 로봇 디자인은 리메이크라고 해도 그렇지 너무 옛날티가 나네요;;
19.06.15 06:35
기자의 최신트렌드 부심이 엿보인다
19.06.15 06:50
(240291)

1.211.***.***

관심없는 게임이라면서 따라다니며 망하라고 고사지내고 베풀 조작까지 하면서 까는 정신이상자들 많음 지들이 악플러랑 다를 거 없다고 생각 못하겠지?
19.06.15 06:50
(5130633)

218.239.***.***

페르소나, 포켓몬, 디비니티, 엑스컴, 영웅전설, 랑그릿사 등등... 다 턴제로 흥행하고 있는데 왜 자꾸 턴제를 과거 유물로 생각하지?
19.06.15 07:06
(3793755)

49.165.***.***

꼬털
랑그릿사는 턴제로 흥하는 게 아니라 가챠로 흥한 거죠. 영웅전설이 그리고 흥하고 있습니까? 제가 볼 때는 전 세계 발매로 유통 경로를 확보해서 판매량이 확충된 거지 게임이 잘 나와서 판매량이 많아진 게 아니라고 봅니다. 저 섬궤 4까지 해 보고 까는 겁니다. 이야기 밀도가 너무 낮아요. BL 넣는 것도 짜증 나고 | 19.06.15 08:40 | | |
(3793755)

49.165.***.***

꼬털
오히려 흥한 건 이스 8이죠. 실시간 전투인. 거기 일러레가 역겨워서 그렇지. | 19.06.15 08:42 | | |
(5130633)

218.239.***.***

BenArk
앞에 4게임은 반박도 못하고 영웅전설,랑그릿사만 반박하고 있네 ㅋㅋㅋ 턴제게임이 메타90점 넘으니까 반박못하고 부들부들거리나 ㅋㅋ | 19.06.15 09:31 | | |
(1093666)

223.39.***.***

꼬털
파판 프랜차이즈의 정체성이 끊임 없는 시스템의 발전이니까 그렇죠 파판 시리즈가 새롭게 나올 때마다 과거 시스템에 계속 머물던가요? 하물며 파판7 '리메이크'인데 바뀐 게 발전 된 비주얼뿐이라면 리메이크에 무슨 의미죠? | 19.06.15 12:16 | | |
(3793755)

49.165.***.***

꼬털
안 해 본 걸 뭐라고 할 수가 없잖아요. 님 저거 다 해 보셨어요? | 19.06.15 14:07 | | |
(3793755)

49.165.***.***

꼬털
그리고 과연 실시간 겜이 더 많이 흥행했나 턴제 게임이 더 많이 흥행했나 비교하면 실시간 겜이 압도적으로 더 많을 텐데... 아실 거 같은데 그런 현실. | 19.06.15 14:08 | | |
꼬털
페르소나.디비니티.엑스컴 모두 평가와 흥행에서 성곤했다고는 하지만 여타 AAA급 게임들이 천만장씩 팔리는거에 비하면 많이 약하죠 500만장도 힘겨우니까요 물론 200만장 500만장이 누구 애이름이냐 하지만 평가해 비해 많이 딸리는게 사실 단 포켓몬은 에휴 구시대적 그래픽 게임성로도 판매량을 보면 미친 IP | 19.06.15 20:51 | | |
꼬털
본인 아이디 같은 소리하고 있네 | 19.06.16 18:31 | | |
(1211150)

221.165.***.***

기자가 넘 쿨하게 쓰려다가 핀트가 살짝 나간 글을 써버린 느낌
19.06.15 07:23
12랑 15랑 섞은 느낌?
19.06.15 07:41
(1093666)

223.62.***.***

댓글에 왜 이리 올드게이머들 투정이 많은 거지 파판하면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진화하는 시스템이 파판 시리즈의 정체성 아닌가? 다들 너무 추억에만 젖어 있는 듯
19.06.15 08:15
(4753505)

121.190.***.***

Vivat_Sole
올드게임 리메이크라 | 19.06.15 08:41 | | |
Ackaji
리메이크니깐 변화를 줘야죠 리마스터도 아니고요 | 19.06.15 09:01 | | |
(4753505)

121.190.***.***

캡틴아프니까
저도 턴제타령하는거 별로안좋아해서 동의합니다. 저 그래픽에 턴제면 진짜 그래리소스 낭비인거같네요. | 19.06.15 10:04 | | |
(4711851)

131.147.***.***

Vivat_Sole
올드게이머라고 변화가 없길 바라는건 절대 아니죠. 그냥 변화가 없길 바라는 댓글을 단 올드게이머를 보셨을 뿐인거지. | 19.06.15 21:03 | | |
(4847027)

61.84.***.***

스퀘어분파가 액션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러니한게 스퀘어에닉스 사내에만 따져도 rpg느낌으로 액션이 좋았던건 드퀘히(드퀘무쌍) 2이 제일 좋았고 어드벤처느낌으로 액션이 좋았던건 툼레이더가 좋았음.. 그래서 이해가 안감.. 자사컨텐츠도 못이기는데 밖은 온갖 명부마도의 액션광들이 도사리는 상황에서 액션에 집착하니까==
19.06.15 09:00
Applelord
스퀘어 분파 쪽 컨텐츠로 따지면 킹덤하츠 시리즈가 워낙 호평이었으니까요 판매량은 말할 것도 없고요 집착할만함...거기에 디렉터가 노무라니 | 19.06.15 15:30 | | |
(4847027)

61.84.***.***

라파엘 베니테스
킹덤하츠쪽은 디즈니아이피라는 것도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가 있어놔서..==; | 19.06.15 16:24 | | |
(1121717)

175.223.***.***

일본식 턴제 그립다는 분들 그리워만 하시길. 불편한 구식 시스템은 현 세대 게이머들한테 어필 못해요
19.06.15 09:03
(5130633)

218.239.***.***

문페
어필못하는데 페르소나,다키스트던전,포켓몬 같은 게임이 흥함? 님 개인적인 불호를 전체인냥 말하지 좀 마라 | 19.06.15 09:25 | | |
(507273)

183.96.***.***

문페
겁나 잘팔리는 드퀘랑 포켓몬도 옛날 턴제인데... | 19.06.15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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