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관 여러분,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 디렉터 유형석입니다.
올해도 어느덧 마지막 달에 접어들었습니다. 쌀쌀한 바람 속에서도 변함없이 저희를 응원해 주시는 지휘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두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라며, 이번 노트를 통해 여러 방면에서 저희 개발팀의 생각과 계획을 상세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 안내]
유니온 레이드 개편
유니온 레이드는 많은 지휘관 여러분께서 즐겨주시는 협력 콘텐츠 중 하나로, 특히 상위 랭크를 노리는 유니온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돋보이는 콘텐츠입니다.
다만, 현재의 유니온 레이드는 콘텐츠를 얼마나 빠르게 클리어하느냐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다 보니, 전략적인 재미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저희 개발팀 또한 이 부분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유니온 레이드의 본질적 재미를 되살리고자 다음과 같은 개편을 준비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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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온 레이드는 노멀 난이도와 하드 난이도로 나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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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 난이도를 완료한 유니온들끼리, 다음 날 하드 난이도에서 새로운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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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 난이도는 보다 높은 전략적 난이도를 요구하며, 각 유니온의 지휘관분들께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니케를 배치하고 협력하느냐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이 개편은 오는 12월 말 신년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유니온 레이드가 더욱 깊이 있는 전략성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니온 레이드를 즐기시는 모든 지휘관 여러분께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챔피언 아레나 개발 상황 공유
챔피언 아레나는 스페셜 아레나의 상위 랭크 지휘관들 간의 대결을 위한 콘텐츠로, 5개의 스쿼드를 운용하여 전략적으로 대결하는 시스템입니다. 아레나 콘텐츠를 즐겨 플레이하시는 지휘관 여러분께서 기대하고 계신 만큼, 저희도 더욱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챔피언 아레나는 개발이 완료되고 아레나 전용 서버 장비까지 설치하였으나, 특정 국가에서만 로딩 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까다로운 문제가 최종 테스트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콘텐츠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용 서버 장비를 추가 점검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 내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했으나, 부득이하게 지연된 점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휘관 여러분의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 외 콘텐츠 개편
유니온 레이드 개편 작업과 더불어 2025년에는 협동작전의 플레이 경험도 한층 더 성숙하게 다듬고자 합니다. 또한, 챔피언 아레나, 지상 콘텐츠를 비롯한 신규 콘텐츠를 포함하여 2025년 콘텐츠 개발 계획에 대하여 다음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각종 콘텐츠 추가/개편을 대비하여, 게임 플레이 경험이 너무 무거워지지 않도록 1월에는 시뮬레이션 룸, 솔로 레이드, 일일 미션을 간소화하는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휘관 분들의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위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끊임없이 개선해 나아가는 개발팀이 되겠습니다.
[콜라보레이션 관련된 안내]
지휘관 여러분과 함께 해온 지난 2년 동안, 여러 차례 존경하는 작품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설문조사를 통해 지휘관 여러분들께서 ‘좋아하는 작품’과 ‘니케와 콜라보를 원하는 작품’은 크게 차이가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반영하여 더 많은 지휘관 여러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만, 콜라보레이션은 보통 1년 이상의 계약과 준비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한 절차가 수반됩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성숙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앞으로 더 완성도 높은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계절 한정 캐릭터 복각에 대해]
많은 지휘관 여러분께서 여름과 겨울의 계절 한정 캐릭터 복각을 기다리고 계신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방침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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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복각 - 계절 한정 캐릭터는 출시 후 1년 뒤, 같은 계절에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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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복각 이후 - 지속적으로 복각하여 캐릭터 획득 기회를 제공할 예정
단, 계절과 무관한 특별 이벤트를 통하여 복각 진행
상세 내용은 추후 복각 시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특히 <루피 : 윈터 쇼퍼>와 <앤 : 미라클 페어리>의 복각을 기다리시는 분들께서는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주년 업데이트를 되돌아보며]
신데렐라와 에이브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2주년 대규모 이벤트 OLD TALES.
지휘관 여러분들도 재미있게 즐기셨나요?
저희 개발팀이 2주년 업데이트를 어떤 마음으로 준비했었는지,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는지 조금은 개인적일 수 있지만 진실된 이야기들을 전해보려 합니다.
우리 <승리의 여신: 니케>가 론칭한 이후, 정말 감사하게도 생각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 감사한 마음은 글이나 말로 몇 번이고 전해왔지만, 그것으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깊은 감정을 느낍니다.
그렇기에 저희 개발팀과 운영팀은 지휘관 여러분들께 더 큰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까마득히 높은 하늘 위에서 영상을 출력하고, 단지 겜돌이일 뿐인 제가 어딘가에서 춤을 추는 것도 어떻게 해서든 그러한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마음은 인게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고, 여러분들께 항상 최고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매 주년 이벤트 때마다 더 좋게,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0.5주년보다 더 나은 1주년, 1주년보다 더 나은 1.5주년, 1.5주년보다 더 나은 2주년을 만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음이 지나쳐 2주년에는 업무 과부하가 발생할 정도로 일을 크게 벌리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여러 측면의 이슈들이 함께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신데렐라의 사격이 코어에 잘 맞지 않는 이슈부터, 일시정지 기능 버그 이슈, 미니 게임의 편의성 이슈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개발의 업무량과 일정을 적절히 설계하여 안정적인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것도 제 역할이기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것에 대하여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일시정지 기능 오류로 인해 솔로 레이드의 시즌을 초기화한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또한, 앞으로의 미니 게임은 좀 더 모바일 플레이 환경을 고려한 장르 선택과 편의 기능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사과의 의미와 2024년에도 <승리의 여신: 니케>를 애정해 주신 마음에 보답하고자 1000 쥬얼과 고급 모집 티켓 5장, 그로우 세트 24시간 1개, 모듈 하이 부스트 80개, 지휘관 자유이용권 7장을 소정의 선물로 준비하였으니, 우편함을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년에는 여러분께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변함없는 응원과 관심 부탁드리며,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개발팀 및 운영팀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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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레 & 협전 개편, 일퀘 간소화, 콜라보 및 2주년 사과, 계절 복복각 캐릭터도 다른 방식으로 복각 예정 지금까지 나온 개발자 노트 중에선 제일 만족스럽네요. 로딩 속도 언급이 없는게 조금 아쉬운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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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찬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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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보존은 한정 픽업 복각 한 시점에서 이미 끝났다고 보는데 이상한 고집이 있는 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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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24.12.06 2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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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 ㅜㅠ | 24.12.06 2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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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거 벌써 소진이야 | 24.12.07 0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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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레 & 협전 개편, 일퀘 간소화, 콜라보 및 2주년 사과, 계절 복복각 캐릭터도 다른 방식으로 복각 예정 지금까지 나온 개발자 노트 중에선 제일 만족스럽네요. 로딩 속도 언급이 없는게 조금 아쉬운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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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보존은 한정 픽업 복각 한 시점에서 이미 끝났다고 보는데 이상한 고집이 있는 거같음... | 24.12.06 2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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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2주년 유입이 많다보니 스킨 복각 얘기도 시간이 좀 지나면 나올거 같긴 합니다. 사실 스킨 상점에 3만원 정가로 복각해도 살 사람은 사고 기존 패스로 얻은 유저들도 손해는 아니니... | 24.12.07 0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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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차때부터 이상하게 스킨 복각을 안해줬음 | 24.12.07 0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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