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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라스트오리진] 개발자 노트로 실망감을 드려 죄송합니다.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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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사과는 빨라서 좋은데, 주기적으로 사고치는건 뭔가 문제가 있다고 보임. 특히 이번건은 게임 밸런스를 돈을 주고 판다는 발상이라 아무리 관대한 유저들이라도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임 공모전도 좋고 신규지역 정식 스토리 업뎃도 좋지만 이런 실수 하나가 그 모든걸 날려버릴 수 있다는걸 절대 잊어버리지 말았으면 함.
    21.10.13 21:28
    (4718439)

    112.167.***.***

    BEST
    근데 이번거 보면 느끼는게.. 라오 스킨팔이만으로는 매출 한계가 드러나서 새로운 bm을 도입하자 해서 이번게 나온거같음 그런데 방법이 잘못되었던거지 뭔가 새롭게 돈벌 궁리는 해야할거같음 스킨팔이로는 슬슬 유저들 입맛 맞게 업데이트가 힘들다 이거지 이젠
    21.10.13 21:27
    BEST
    지금 엔씨보다 낫다 빠른사과 좋다하는데 애초에 이런 일 나지 않게 알아서 잘했으면 되었을 이야기임 라오진이 어떤겜이고 매출 대상이 누군지 뻔히 아는 대상들 앞으로 시스템을 유료BM으로 팔아먹으려고 생각했다는거 자체가 유저 기만이자 간본거에 불과한거임 대가리박고 사과하고 재화뿌리고 자원뿌리는게 무조건 능사가 아닐뿐더러 지금 라오진이 장수하고 있는 것 치곤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음 나쁜말로 얘기하면 학습능력이 없는것 같음 지금 학습능력이 없다는건 또 언제 나중에 이런 뒤통수 칠지 모른다는 이야기임
    21.10.13 21:42
    (2233357)

    115.160.***.***

    BEST
    안팔아서 하는겜인데 판다고하면 그게 문제죠
    21.10.13 21:37
    (4925965)

    222.233.***.***

    BEST
    실수는 할수있지 언제나 빠른 피드백이 너무 좋아
    21.10.13 21:16
    (4925965)

    222.233.***.***

    BEST
    실수는 할수있지 언제나 빠른 피드백이 너무 좋아
    21.10.13 21:16
    장작은 간만이었다 ㅋㅋ
    21.10.13 21:17
    보상 뿌려라 빡치니까
    21.10.13 21:19
    루리웹-3795734430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1.10.13 22:51 | | |
    2지 오픈,공모전 다 좋은 소식들이었는데 왜 스스로 불태웠나;
    21.10.13 21:20
    (1275584)

    121.164.***.***

    그래도 빠르게 진화하려고 하기는 하내
    21.10.13 21:20
    (1050010)

    116.126.***.***

    빠른 도게자 ㅋㅋ 편의성만 있는 줄 알았는데 다시 읽어보니 유료화 부분이 많긴 했네요.
    21.10.13 21:21
    (4603597)

    222.97.***.***

    피드백은 빠른데 기획한 사람들 삭발로 참아 드리겠습니다
    21.10.13 21:21
    와 겁나 빠르게 피드백 했네 ㄷㄷ
    21.10.13 21:22
    (17402)

    218.54.***.***

    프리미엄 출첵권은 그대로 가는모양이네요.
    21.10.13 21:22
    (1083102)

    175.126.***.***

    대체 합법매크로를 돈주고 파는건 무슨 생각하고 발표한걸까
    21.10.13 21:25
    1번은 라오 기준에선 존나 선넘음. 성능을 돈받고 판 거라서
    21.10.13 21:25
    (4781152)

    125.130.***.***

    대가리 박는 속도는 진짜 넘사벽임
    21.10.13 21:27
    BEST
    근데 이번거 보면 느끼는게.. 라오 스킨팔이만으로는 매출 한계가 드러나서 새로운 bm을 도입하자 해서 이번게 나온거같음 그런데 방법이 잘못되었던거지 뭔가 새롭게 돈벌 궁리는 해야할거같음 스킨팔이로는 슬슬 유저들 입맛 맞게 업데이트가 힘들다 이거지 이젠
    21.10.13 21:27
    스까이림
    난 BM신규 도입은 되려 찬성이긴 함. 매일 다소의 자원 뿌려주는 BM이라던가. 일일던전 횟수 추가해주는 BM.(하루 한개씩 소모성템 주는 식) 등등 | 21.10.13 23:19 | | |
    (4728087)

    125.179.***.***

    스까이림
    원래 예전 전투원실 개선이 나왔을 때 전투원실 꾸미기가 그 BM이 되어야하는데 너무 압도적으로 망쳐버렸음. 저런 거 수정할 시간에 대대적인 전투원실 개편안이나 마련하는게 더 낫다고 봄. 덧붙이자면, 라오는 게임 구조 기획쪽이 너무 허접함. 캐릭터가 좋고 설정도 좋지만(스토리는 말이 많으니 넘어간다고 치면) 게임의 근간이 되는 시스템이 무지무지 허접해. 스마조가 장기적인 안목을 생각한다면 기획능력을 갖추는 데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함. | 21.10.14 00:47 | | |
    >>KKM
    그건 지금 라오에는 힘들고, 라오2 라거나 라오:뭐시기 같은 차기작 런칭한다면 그쪽에서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함. | 21.10.14 10:15 | | |
    미리스™
    그리고 나서 차기작 BM으로 돈 벌고, 라오 본편과 연계보상을 책정해서 본편도 꾸준하게 하도록 만드는게 최선일듯. | 21.10.14 10:17 | | |
    BEST
    사과는 빨라서 좋은데, 주기적으로 사고치는건 뭔가 문제가 있다고 보임. 특히 이번건은 게임 밸런스를 돈을 주고 판다는 발상이라 아무리 관대한 유저들이라도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임 공모전도 좋고 신규지역 정식 스토리 업뎃도 좋지만 이런 실수 하나가 그 모든걸 날려버릴 수 있다는걸 절대 잊어버리지 말았으면 함.
    21.10.13 21:28
    어떤 게임에서든지 실책은 있을 수 있지만 유저들의 반응과 비판을 인지하고 잘못된 판단이었음을 인정하고 사과하느냐, 유저들 비판 무릅쓰고 밀어붙이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지게 됨.
    21.10.13 21:29
    유저들이 과금에 대해 많이 민감해진듯. 부분유료겜에 성능을 돈받고 안판 겜이 있나?
    21.10.13 21:32
    BEST
    루리웹-4649553712
    안팔아서 하는겜인데 판다고하면 그게 문제죠 | 21.10.13 21:37 | | |
    (445019)

    58.224.***.***

    루리웹-4649553712
    남아있는 유저들은 안파니깐 하는 유저들입니다 | 21.10.13 21:54 | | |
    (4808581)

    223.39.***.***

    루리웹-4649553712
    애초에 그렇게 장사했으면 라오 망햇음 | 21.10.14 09:10 | | |
    (340280)

    211.215.***.***

    BM 관련 문제라서 매우 중요한 건데...게임의 미래가 걸린 문제라고 봄. 어쨌건 라오도 이제 천일 된 게임이고 매출 하락을 신경 안 쓸 수가 없는데
    21.10.13 21:33
    기지 꾸미기 기능 같은걸로 수익을 더 냈으면 좋을 것 같은데
    21.10.13 21:35
    (5085365)

    116.125.***.***

    엔씨보다 백배 낫네~~~
    21.10.13 21:36
    지금까지 라오가 불타도 스토리 난이도 검열같은걸로 불탔지 bm으로 이런적은 없어서.. 수정해도 이미지 타격은 어쩔수가 없을듯
    21.10.13 21:38
    프리미엄 출첵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거랑 본인들이 전략으로 내놓은거를 전면부정하는건 그대로 가는거라 사과문을 썼지만 이걸로는 많이 부족함
    21.10.13 21:39
    (5466081)

    104.28.***.***

    이제 슬슬 라오진도 끝물이네…
    21.10.13 21:41
    BEST
    지금 엔씨보다 낫다 빠른사과 좋다하는데 애초에 이런 일 나지 않게 알아서 잘했으면 되었을 이야기임 라오진이 어떤겜이고 매출 대상이 누군지 뻔히 아는 대상들 앞으로 시스템을 유료BM으로 팔아먹으려고 생각했다는거 자체가 유저 기만이자 간본거에 불과한거임 대가리박고 사과하고 재화뿌리고 자원뿌리는게 무조건 능사가 아닐뿐더러 지금 라오진이 장수하고 있는 것 치곤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음 나쁜말로 얘기하면 학습능력이 없는것 같음 지금 학습능력이 없다는건 또 언제 나중에 이런 뒤통수 칠지 모른다는 이야기임
    21.10.13 21:42
    애들은 심심하면 사고 치네
    21.10.13 21:42
    한동안 안했더니..복씨는 어디가고 이사람은 누군가요?
    21.10.13 21:44
    (5466081)

    104.28.***.***

    샤르티아
    복씨는 스맛조이 분사로 옮긴지 꽤 되지 않았나…. | 21.10.13 21:46 | | |
    (1652541)

    182.212.***.***

    샤르티아
    초창기에 있다가 나가고 얼마전에 돌아온 pd입니다. | 21.10.13 22:35 | | |
    (1652541)

    182.212.***.***

    샤르티아
    복씨는 스맛조이 자회사로 가서 다른 게임 개발한다고 하네요. | 21.10.13 22:35 | | |
    (1558204)

    220.120.***.***

    하긴 스킨 팔이로 이젠 돈 벌기 힘들지... 유저 수도 많이 나가리 됐고
    21.10.13 21:47
    오베 번복 저자병자 잊었나? 돈벌려고 개발자 노트에서 눈치살피는게 뻔히 보이는데 ㅈ같아서 다 접어버리면 먼소용이냐?
    21.10.13 21:47
    (5466081)

    104.28.***.***

    카이 한
    저자병자때 있던 사람이라 반복한듯 ㅋ | 21.10.13 21:52 | | |
    이래서 수집겜은 뽑기방식으로 다 나오는거같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신규유저 유입이 없어지고 하던 사람만 계속 할텐데 스킨이나 창고 살 사람 다 사고 나면 수익 나올곳이 없음. 이거 엎어졌으니 이제 라오는 지속 가능한 수익 내긴 글렀고 한계까지 버티나 서비스 종료 할듯.
    21.10.13 21:52
    (3579270)

    112.145.***.***

    슈프림양념치킨
    신규 유입이 줄어들지 언정 없어지는 일은 없죠; 보통 그런 겜은 신규유저가 뒤늦게 진입하면 장벽이 높은 게임이나 그런데 라오는 진입 장벽이랄게 너무 큰 찌찌 이런거 밖에 없어서 캐릭터 맘에 들면 언제 시작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번에 불탄것도 기존 유저는 물론이고 신규 유저 진입 장벽이 높아지는 방식으로 bm을 구성해서 그런거였어요 | 21.10.13 21:56 | | |
    슈프림양념치킨
    일본에서도 몇년전에다 반짝하다 지금은 명맥이 거의 끊긴게 코레겜임 우리나라에선 소전영향으로 반짝했다가 카운터사이드도 바꿨죠 | 21.10.13 21:58 | | |
    거유리
    캐주얼한 대중적인 겜도 아니고 이런 덕후 겜이면 할 사람은 정해져있고 서비스한지 3년이 다되가는데 신규 유입이 없지는 않겠지만 엄청 적죠. 신규 유저에게서 수익 내는건 한계가 왔고 지속 가능한 수익을 내려면 결국 기존 유저 상대로 팔아야하니 저런 상품들이 나왔죠. 이런 상품 나온거보면 라오 매출이 정말 간당간당한가 봅니다. | 21.10.13 22:01 | | |
    (3366717)

    175.205.***.***

    슈프림양념치킨
    솔직히 라오 게임성으로 지금까지 서비스 한 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오 통발 돌리는 이미지 자체가 라오의 육덕한 캐릭터들 보다 더 큰 진입장벽인 것 같더라고요 | 21.10.13 22:04 | | |
    (1726226)

    118.235.***.***

    슈프림양념치킨
    한국 구글매출 400위던가. 400위면 까놓고 언제섭종해도 이상하지않음 | 21.10.13 22:07 | | |
    (1726226)

    118.235.***.***

    Mayii
    아에 게임을 리뉴얼해서 새옷입고 나오면 반발이 덜하겠는데 지금상황에서BM바꾸면 기존 유저들은 무조건 반발일어날거고 라오가 살아갈길은 그냥 해외서버에선 BM을 바꾸고 거기서 잘되서 한국은 걍 거기에 뭍어가는 입장이 최선일듯 | 21.10.13 22:10 | | |
    Mayii
    구글 매출은 적을수밖에 없는게..대부분 원스토어버전으로 하지 않나요? | 21.10.13 22:12 | | |
    Mayii
    라오는 구글보다 원스토어 매출이 더 잘나옴 | 21.10.13 22:12 | | |
    어떻게사람이름이 럭키돈부리
    그렇다기엔 윈스토어 매출도 나락간지 오래임 | 21.10.13 22:24 | | |
    루리웹-6629833071
    17위면 나락까진 아니지않나요..? 뭐 게임 한계상 벌이가 가챠보다 딸리니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떨어지기야하겠습니다만.. | 21.10.14 02:40 | | |
    루리웹-582258954
    점유율 10%도 안되는 원스토어에서 17위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설마 구글플레이 17위와 원스토어 17위를 동일하게 보고 있는건 아니시겠죠 | 21.10.14 09:00 | | |
    ㄹㅇ 스킨 살사람 다샀는데 회사도 돈벌어야댈거 아녀 스킨 현금으로만 파는거도 아니고 참치로파는데 참치는 이리저리 획득도 되고 월정액으로 싸게 획득도 가능한데 회사는 수입어디서 땡기냐
    21.10.13 22:08
    가면라이더 쿠우가
    그런식으로 돈 벌 수단 늘려가면 기존에 돈 쓰던 사람중에 돈 쓰는 사람도 있지만 그 돈 여기에 쓰느니 다른데 쓰지 하고 이탈하는 유저도 많으니까요. 결과적으로 대부분 유저가 돈을 쓸법하다고 납득할만한 곳에 돈을 쓰게 만들어야 하는 건데 지금 저건 돈을 쓰는 사람과 안쓰는 사람과 스탯차 벌리는 일이라 유저들 입장에서는 거부감 들 수밖에 없는 거죠. 다들 다른 BM 도입 자체를 거부하는 건 아닌데 이런식으로 돈으로 차별 들어가는 요소는 싫다는 거죠. 게다가 많이 나아졌다 해도 게임 자체도 솔직히 다른 게임들보다 퀄리티 낮은 상황에 돈 쓸일 늘어나면 차라리 이럴 바에는 가챠겜 하지 나오는 순간 넘어서면 나락가는 건 금방인 거죠. 그래서 지금 인원들 빼서 신규 제작겜 넘어간 거 같아요. 아예 신규로 이 팬베이스 이어갈 겜 만들어서 본격적으로 제대로 된 게임 만들어서 더 큰 돈을 써도 납득할만하게 만드려고요. | 21.10.14 00:16 | | |
    공모전 좀 흥한다고 또 월클병걸렸네
    21.10.13 22:17
    라스트오리진은 서비스 종료다
    21.10.13 22:23
    루리웹-7740392350
    에? 혼또? | 21.10.13 22:43 | | |
    ㅋㅋ 그냥 지르고 싶은거 지르고 유저들 화나면 사과한번 하면 넘어가니까 가지고 노네
    21.10.13 22:24
    어쩔 수 없음 수익성은 지속 될 수 없지. 게임의 성향상 개인에게 빨아먹을 수 있는 한계는 명확하니 영역을 확장하는 수 밖에 없을탠데. 문제는 그거임. 취향 때문에 월클이 될 수 없는 게임을 게임성에 영향없는 스킨팔이로 수익을 내려면 상당히 힘들거란 소리지. 게임성에 영향이 있지만 없는 느낌으로 은근슬쩍 적시든 담가야 좋은데 말이지. 중국식 처럼.
    21.10.13 22:28
    이런 캐릭터 게임들은 결국 가챠를 기본 베이스로 가져가고 대신 가챠 부담을 줄여주는걸로 해결하는 수 밖에 없음. 프리코네처럼 미친듯이 뿌리던가 원신처럼 가챠 스택이 이월되는 식으로 천장 시스템은 당연히 기본이고
    21.10.13 22:29
    라오만한 찌찌가 없다 대체제가 없지 근데 대체제가 없다고 붙잡고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이 이제 개돼지가 아니지 안하면 그만 이고 지금 간보는 거야 잠깐 불타고 스킨팔이 같은걸로 넘어가겟지 근데 지금 간본거 보니 수익좀 올린다고 또 병크 터트릴거고 한두번 더 반복하면 짤그리는 작가들 떨어지고 유저도 떨어지고 금방 폭망하고 심해가지 그땐 떡신 19금 모드 넣어도 못살릴거다
    21.10.13 22:32
    유료 무료 그것보다 나는 스킬 우선순위 설정 할 수 있으면 밸런스 맞출 수 있을까 그게 더 걱정 되는데
    21.10.13 22:36
    기간제만 아니었어도, 다들 어느정도 눈감아 줬을거같은데..
    21.10.13 22:46
    (271630)

    116.43.***.***

    아무튼 장화 마려움
    21.10.13 22:48
    차라리 소전이나 그런것에있는 휴게실꾸미기랑 꾸미기템 랜덤박스같은거면 몰라도 시스템을 돈받고파는건 선넘었다봄 프리미엄 출척은 이미 오르카패스도있고 참치캔월정액도2가지가 있는데 또 기간제템 추가는... 다른겜이였으면 무조건반대했을건데 라오가 매출떨어지는 중이고 결국 수익이 적어지다보면 게임 유지에도 영향이 간다 생각하니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지 개인적으론 모르겠음 좀 다른BM구조를 생각해줬으면 좋겠는데
    21.10.13 22:58
    3시간만에 사과한거는 피드백이 빠른게 아니라 지들도 욕 먹을거 아니까 간 보다가 반응 안 좋아서 바로 사과한거지 ㅋㅋㅋ 이건 칭찬할게 아님 ㅋㅋㅋ
    21.10.13 23:32
    ㅋㅋㅋㅋ 그냥 사과문 미리 준비해두고 공지 싼 다음 반응 좋으면 밀고가려고 했나보네 ㅋㅋㅋ 예상한대로 반응 폭발하니 바로 사과문 올리고.
    21.10.14 04:01
    (569604)

    107.77.***.***

    아무리 소수의 겜이 잘나간다고 해도 코레류 과금겜은 결국 사양길 같음. 돈은 결국 많이 벌어야 하는데 수익에 한계가 있으니. 소전도 철혈포획 가챠 도입할때 민심 확 터졌고 카사도 중간에 가챠로 바꿀때 엄철 까였는데, 라오도 언젠가 과금모델 변경할거면 홍역을 한 번 치를거 같아보임.
    21.10.14 04:05
    확실히 더이상 지금 방식으로는 수익유지도 힘들어보이고 뭔가 다른방법을 찾으려고하는거 같은데 반발이 이리심하니 업뎃주기가 늘어나던가 뭔가 게임이 힘들어지긴 하겠네요. 머지않아 섭종소식 볼 수 있을지도...
    21.10.14 08:01
    (231201)

    110.70.***.***

    또 뭔일잇엇나?ㅋ
    21.10.14 09:08
    매출 수익이 심각하게 낮던데 유저반발로 신규BM 무산되면 이제 얼마나 갈 수 있으려나.. 통발게임 특성상 신규유저 인입도 겁나게 어렵기도하고 일본서비스도 박살이 나버려서 이제 저들 끌어앉고 서서히 저물어가겠네
    21.10.14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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