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사단장님.
위대한 전설의 시작, 그랑사가의GM벨입니다.
올해의 마지막 달이자 12월의 첫 주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많은 분께 다양한 의미를 느낄 수 있는 시기인데요,
특히 올 한해를 어떻게 보냈는지 되돌아볼 수 있는 시기이자, 신년을 맞아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도 좋은 시기입니다.
그랑사가 개발진은 저희 기사단장님들이 그랑사가와의 만남을 손꼽아 기다리고 계신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기존 피드백을 모아 게임을 개선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럼,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미리 안내해 드렸던 UI / UX 개선 내용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 역시 현재 개발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차후 변경될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1. UI 디자인 개편
지난 CBT를 통해 UI 디자인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주셨고,
기사단장님들의 입장과 마음을 헤아려 전체 디자인을 개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선전]처] GM벨의 개발자노트 - CBT 이후 개선사항 : #3 "UX / UI 개선" (그랑사가 공식카페) | 작성자 GM벨
[개선후]
플레이에 집중 하실 수 있도록 화면을 많이 차지했던 메뉴와 버튼들의 크기를 줄이고
컬러를 단순화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개선전] - CBT 이후 개선사항 : #3 "UX / UI 개선" (그랑사가 공식카페)
[개선후]
아울러, 게임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 드리기 위하여 다소 과해 보일 수 있었던 장식 요소들은 최대한 줄이고,
기사단장님들께서 자주 접근해야 하는 컨텐츠들은 최대한 가볍고 미니멀한 느낌이 들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개선전]
[개선후]
메인퀘스트의 경우 핵심 스토리로 구성된 특징을 어떻게 하면 잘 표현할 수 있을 지 고민한 결과,
하나의 에피소드를 한 권의 책으로 표현했으며, 하나, 둘 모여 하나의 큰 그림을 그리는 책들처럼 보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2. 홈 버튼 추가
지난 CBT에서 가장 빠르게 개선을 시작했던 부분은 바로 [홈 버튼] 을 추가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초기 디자인의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홈 버튼이 배치되지 않았지만,
CBT를 경험하신 기사단장님은 물론 저희 개발진 역시 CBT 기간 동안 홈 버튼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고
CBT가 끝나기도 전에 개선 결정하고 바로 수정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 결과, 두 번 이상 진입해야 하는 메뉴에는 [우측 상단에 배치된 홈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해당 버튼을 통해 빠르게 전투 화면으로 복귀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장비 교체 개선
다음으로는 [장비 교체] 관련 내용입니다.
기존에는 캐릭터의 그랑웨폰과 아티팩트, 그리고 방어구 등의 교체를 위해서는 자동 장착이라는 편의 시스템이 제공되었지만,
모든 상황에서 유용하고 편의성있지는 못했습니다.
특히, 기존 시스템은 장비를 하나 하나 교체하는 경우에 많은 불편함을 겪게 만들곤 했습니다.
이번 Final CBT에서는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를 교체하기 위해 메뉴에 진입한 이후 [장비를 길게 터치] 하게 되면
아래 스크린샷 처럼 [4개의 슬롯이 등장]하게 되어 보다 손쉽게 교체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개선전]CBT 이후 개선사항 : #3 "UX / UI 개선" (그랑사가 공식카페)
[개선후]
앞으로 여러 개의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를 직접 교체하는 과정에서 이 기능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4. 장비 분해 개선
지난 CBT 버전에서는 그랑사가를 플레이를 하시다가 획득하게 된 장비를 [분해]해서 재료로 바꾸고 싶을 때
매번 라그나데아의 <장비 상인 네네토>에게 방문하여 의뢰해야 했습니다.
기사단장님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발진과 논의를 거친 결과,
[개선전]
[개선후]
기존처럼 환원과 분해가 라그나데아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지만
메인 메뉴에서도 바로 이용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했습니다.
5. 탈 것 편의 개선
탈 것 시스템은 크게 2가지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첫 번째는 탈 것 튜토리얼 과정에 대한 수정입니다. 기존 탈것 튜토리얼의 경우 말을 대여한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나,
실제로는 말이 대여되지 않는 가상의 튜토리얼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사단장님들은 튜토리얼 이후 탈것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다른 퀘스트를 하러 마구간을 떠났다가 말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탈것 튜토리얼은 실제 말을 대여하는 방식으로 개선되었고,
앞으로는 말을 대여했지만 대여하지 않은 것 같은 경험은 튜토리얼 경험에서 배제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는 탈것 버튼 클릭 시 경험에 대한 수정입니다. 기존에는 말이 없을 때 메인 화면에서 탈 것 버튼을 클릭했을 때
"탈 것이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만 출력되었고, 탈것과 관련된 정보 혹은 이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불편함과 답답함을 야기했습니다.
[개선전]
[개선후]
이러한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말이 없는 상황에서 탈 것 버튼을 터치할 경우 현재 상황을 안내하고
마구간까지 자동으로 이동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6. 인연 / 그랑웨폰 퀘스트 보상 편의 개선
그랑사가에서 만나실 수 있는 모든 그랑웨폰은 각각 에스프로젠의 숨겨진 이야기들은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접하기 위해서는 그랑웨폰들과 함께 전투를 하며 인연도를 쌓고, 일정 수준의 인연도에 도달하게 되었을 때
그랑웨폰 퀘스트를 수행하셔야 합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들과 별개로 다양한 보상 또한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이야기에 흥미가 없는 기사단장님들께서도 반드시 수행하시게 되는 퀘스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랑웨폰 퀘스트를 수행하기까지의 과정에서 터치 횟수가 많고 우선순위 정렬이 적용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기사단장님들께서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Final CBT에서는 인연 보상을 받으러 가는 과정을 가능한 줄이고,
정렬 기능을 개선하여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지금까지 총 6가지의 주제로 UI / UX 개선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언급한 개선 사항 외에도 기사단장님들께서 불편을 겪으실만한 부분들에 대해 끊임없이 개선을 진행하며 완성도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사단장님들께 그랑사가의 소식을 조금이라도 빨리 전달드리기 위해 사전 예약 페이지를 조금 이르게 오픈했으나,
이로 인해 정식 런칭까지 기다리시는 것이 너무나 길고 힘들다는 피드백들을 많이 보게 되어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정식 오픈 전까지 개발자노트를 통해 최대한 많은 게임 정보를 전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정식 런칭 전 마지막으로 기사단장님의 목소리를 한번 더 듣고 개선하기 위해
Final CBT가 진행될 예정이니 기사단장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럼, Final CBT를 통해 다시 만나게 될 그 날까지 추운 겨울에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기사단장님들의 가슴이 웅장해지는 모험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발자노트 - CBT 이후 개선사항 : #3 "UX / UI 개선" (그랑사가 공식카페) | 작성자 GM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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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를 미니멀하게 개선했어도 평소에 표시되는 UI가 진짜 너무 지저분한데.. 그냥 평소에는 정말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정보만 표시되고 나머지는 다 서랍에 넣어놓을 순 없나요? 왤케 바깥으로 다 꺼내놓으려고 하는지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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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그랑블루판타지 기반이라고 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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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블루 리링크 기반으로 봐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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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려나간 UI디자이너 묵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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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야숨 기반이 아닙니다 그냥 다른 게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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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그래도 저기 지금 그쪽으로 유명합니다 뭐 크런치 기간에 안 갈려나가는 게임 회사가 어딨겠냐만은... | 20.12.03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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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를 미니멀하게 개선했어도 평소에 표시되는 UI가 진짜 너무 지저분한데.. 그냥 평소에는 정말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정보만 표시되고 나머지는 다 서랍에 넣어놓을 순 없나요? 왤케 바깥으로 다 꺼내놓으려고 하는지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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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보니깐 마을에서는 우측 하단아이콘들은 집어 넣을수있고, 필드에서는 스킬아이콘 같은데요? | 20.12.03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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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다 쓰지말고 공식카페 가서 직접 쓰세여 여기에 쓴다고 운영진 안봄 | 20.12.03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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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드
이건 야숨 기반이 아닙니다 그냥 다른 게임임 | 20.12.03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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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드
이건 그랑블루판타지 기반이라고 해야하나 | 20.12.03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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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기린
그랑블루 리링크 기반으로 봐야죠 | 20.12.03 16:17 | | |
(IP보기클릭)223.62.***.***
젤다 기반이라구요?? 해보지도 않고?ㅋㅋㅋㅋㅋㅋㅋㅋ | 20.12.03 17:16 | | |
(IP보기클릭)218.152.***.***
그냥 풀때기 있는거보고 비슷하다 하는건가 비슷하다고 느낄게 없는데 | 20.12.03 19:11 | | |
(IP보기클릭)12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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