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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나이트런:레콘키스타] 개발자노트 첫번째 이야기.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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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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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기반 겜으로 시작해서 투자금 확보를 못한게 컸다. Pve 에서 시작해서 pvp로 넘어가면 됬었을텐데. 빨리 개선안하면 정식오픈하기도 전에 터질수도
20.04.06 21:30

(IP보기클릭)221.147.***.***

BEST
제 생각에 이 게임이 본래 계획했던건 "PVP로 자금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나서 여유가 생길 때 PVE 컨텐츠를 제작한다"였을거 같은데 이건 정말 PVP 장르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다고 봅니다. 당장에 지금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만 살펴봐도 주 컨텐츠가 실시간 방식의 PVP인 게임은 상위권에서 정말 손에 꼽습니다. 그만큼 PVP 게임은 과금을 설계하기 매우 까다로운 장르에 속합니다. 흥행이 보장된 AAA급 IP던가, 아니면 PVP 개발에 대한 노하우가 매우 뛰어나던가 해야되는데 저 게임이 그 둘에 해당하지도 않구요. 만화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만큼 PVE 만들기 좋은 장르를 지금 당장 만들기 어렵다고 PVP로 선회한건 아무리 생각해도 좋게 봐주기 어렵네요.
20.04.06 21:47

(IP보기클릭)223.38.***.***

BEST
애초에 이건 설계미스가 맞음 pvp 자체만 완성시킨다는건 대기업들도 안하는 행동이었음 이유가 수익문제였고.... 의욕은 아는데 신생게임사들이 저지르는 실수를 한것이었음 성공여부를 떠나 자신이하고픈것만 밀어붙히면 언젠가는 알아줄거라고 생각한다는것임 펀딩사이트부터 GM글 내내 보여지는건 팬들에게 믿어달라 언젠간 완성시켜보겠다 이런 감성팔이... 그니깐 팬들 아니면 그 누구도 관심 못받는 게임이 되는건데... 그 팬들가지고 그 과금모델을 밀었으니.... 누군가는 알아주겠지라는 막연한 출발은 진짜 기적이 없으면 뭐...
20.04.06 22:31

(IP보기클릭)2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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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돈 없으니까 많이 질러주세요라고 들리는건 착각인거냐
20.04.06 22:19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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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돈 없어서 이래요 라는 한마디면 끝날 것 같은데?
20.04.06 21:49

(IP보기클릭)3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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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기반 겜으로 시작해서 투자금 확보를 못한게 컸다. Pve 에서 시작해서 pvp로 넘어가면 됬었을텐데. 빨리 개선안하면 정식오픈하기도 전에 터질수도
20.04.06 21:30

(IP보기클릭)203.251.***.***

내일이면 갤런처 기준 천명대도 무너지기 직전인데 양심없는 발화덱 빨리 잡았어야 했음
20.04.06 21:37

(IP보기클릭)39.7.***.***

전투가 페그오 비비는 겜 나올줄 상상도 못했다 페그오는 보그라도 보는맛이 있지
20.04.06 21:45

(IP보기클릭)2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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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 이 게임이 본래 계획했던건 "PVP로 자금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나서 여유가 생길 때 PVE 컨텐츠를 제작한다"였을거 같은데 이건 정말 PVP 장르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다고 봅니다. 당장에 지금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만 살펴봐도 주 컨텐츠가 실시간 방식의 PVP인 게임은 상위권에서 정말 손에 꼽습니다. 그만큼 PVP 게임은 과금을 설계하기 매우 까다로운 장르에 속합니다. 흥행이 보장된 AAA급 IP던가, 아니면 PVP 개발에 대한 노하우가 매우 뛰어나던가 해야되는데 저 게임이 그 둘에 해당하지도 않구요. 만화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만큼 PVE 만들기 좋은 장르를 지금 당장 만들기 어렵다고 PVP로 선회한건 아무리 생각해도 좋게 봐주기 어렵네요.
20.04.06 21:47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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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돈 없어서 이래요 라는 한마디면 끝날 것 같은데?
20.04.06 21:49

(IP보기클릭)183.101.***.***

PVP로 방향잡고 개발한거 자체가 실수얐다는 생각은 안 드시나... PVP장르로 갈거면 IP나 잡지 말지, 엄연히 만화가 원작인 게임을 왜 굳이?
20.04.06 21:55

(IP보기클릭)110.8.***.***

그냥 게임설계 미스임.이 말 한마디로 정리
20.04.06 22:07

(IP보기클릭)121.148.***.***

이미 여론이 안 좋아서 나가리 될 가능성이 클듯; 솔직히 처음부터 PvP 오픈하고 PvE로 간다고 한 전제 자체가 굉장히 잘못 된 듯 PvE이후 강성해진 댁을 가지고 PvP를 선호하지 PvP이후에 PvE 파밍을 누가 할려고 하겠음?
20.04.06 22:08

(IP보기클릭)121.148.***.***

치야
PvP간 다길래 그래도 전투 퀄리티는 좋겠지 했는데 실상 보면....그닥 퀄리티도 좋지 못하고 | 20.04.06 22:09 | | |

(IP보기클릭)175.195.***.***

치야
수집형 rpg이것저것 해봤지만 프넥커가 진짜 잘만든 게임임을 느낌. | 20.04.06 23:34 | | |

(IP보기클릭)2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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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돈 없으니까 많이 질러주세요라고 들리는건 착각인거냐
20.04.06 22:19

(IP보기클릭)175.205.***.***

돈없어서 미완성인건 이해하겠는데 차라리 PVE를 미완성이라도 내놓고 조금씩 추가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원작 팬이라도 잡았을 겁니다.
20.04.06 22:30

(IP보기클릭)2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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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이건 설계미스가 맞음 pvp 자체만 완성시킨다는건 대기업들도 안하는 행동이었음 이유가 수익문제였고.... 의욕은 아는데 신생게임사들이 저지르는 실수를 한것이었음 성공여부를 떠나 자신이하고픈것만 밀어붙히면 언젠가는 알아줄거라고 생각한다는것임 펀딩사이트부터 GM글 내내 보여지는건 팬들에게 믿어달라 언젠간 완성시켜보겠다 이런 감성팔이... 그니깐 팬들 아니면 그 누구도 관심 못받는 게임이 되는건데... 그 팬들가지고 그 과금모델을 밀었으니.... 누군가는 알아주겠지라는 막연한 출발은 진짜 기적이 없으면 뭐...
20.04.06 22:31

(IP보기클릭)211.245.***.***

걍 흔한 가챠rpg겜으로 냈으면 소소하게 매출 뽑았을 것을.. 가챠겜이 욕을 먹어도 왜 인기가 많은 데
20.04.06 22:41

(IP보기클릭)59.11.***.***

상대편 스킬 한방에 내 캐릭터가 한명씩 뒤지는 꼬라지 보고 지움.
20.04.06 23:35

(IP보기클릭)175.195.***.***

짧게라도 스토리 모드로 시작하지..나이트런 1부는 누구나 인정하는 명작인데
20.04.06 23:35

(IP보기클릭)116.44.***.***

돈은 없고 스토리모드보다 pvp가 더 쉽게 만들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런거 같은데 그러기에는 스토리모드가 나올때까지 버틸만한게 없음 짧든 오픈을 늦추든 스토리부터 나왔어야...
20.04.06 23:40

(IP보기클릭)183.101.***.***

인생은그런거_
조그마한 팀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 뫄뫄만 만들면 쉽겠지 해서 추진했다가 여기서 문제 생기고 저기서 문제 터지고 그러다보니 예상보다 개발기간도 길어지고 퀄리티도 떨어지고... | 20.04.06 23:57 | | |

(IP보기클릭)183.99.***.***

펀딩사이트에서 내용읽어보면 자신들이 무엇을 실수 했는지 고스란히 써져있음 근데 그게 자신들의 힘든여정이라고 생각한다는것임 왜 퍼블리싱들이 투자거부를 했을까가 다 보이는데...
20.04.07 01:03

(IP보기클릭)182.209.***.***

팬심에 의욕만 너무 앞선거같음 제작하는 입장에선 정말 고생 많겠지만 여기 근근웹 게시판에서 쌍욕 안나온것도 같은 팬들로서 많이 참고있는거
20.04.07 01:28

(IP보기클릭)118.235.***.***

스토리모드 나오면 그때 하겠습니다~~
20.04.07 02:54

(IP보기클릭)39.113.***.***

얼마나 재미읎으면 댓글상태가 이렇게 일관성이 있나...
20.04.07 04:05

(IP보기클릭)103.226.***.***

기대가 컸는데 PVP 에서 짜게 식음.. 나온것도 영 안내키고 ㅠㅠ
20.04.07 04:16

(IP보기클릭)211.205.***.***

이미지나 여기나 나이트런으로 게임을 이렇게밖에 못만드나. 에휴
20.04.07 06:33

(IP보기클릭)106.101.***.***

돈다 뭐에 썻냐??
20.04.07 07:18

(IP보기클릭)211.55.***.***

슴란카구라
한사람당 월급 200만원(세전)씩만 지급해도 연봉으로 2400만원이 들어가는데 열명이면 2억 4천만원이네요. | 20.04.07 09:39 | | |

(IP보기클릭)118.217.***.***

그냥 처음부터 방향을 잘못 잡았네 어떤 게임이 처음부터 PVP 기반으로 게임을 이끌어나갈려고 하냐 ㅋㅋㅋ 최소한 어느정도 시나리오가 존재하는 PVE를 기반으로 만들고, PVP를 하나씩 추가하면서 최종적으로는 PVP로 돌아가게끔 만들었어야하는데 처음부터 PVP만 설계하고, PVP가 주 컨텐츠이고, PVP만 하려고 했다는 마인드 자체가 잘못된 듯
20.04.07 09:03

(IP보기클릭)211.55.***.***

게임 플레이는 재밌어서 퇴근하고 몇판씩 하는데 진척도 설계가 아쉬움. 시즌패스 같은 느낌으로 해서 그냥 플레이만 열심히 하면 보상 얻게 해줬으면 괜찮았을지도 모르겠는데 진척도를 랭크 포인트로 걸어버리는데다가 안전망도 없이 그냥 이기면 오르고 지면 떨어지니 컨텐츠 해금에 대한 피로도와 패배에 대한 부담감이 큰 느낌. 더불어 자기가 생각해서 짠 덱이 잘 굴러가서 승률이 높으면 만족도가 높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엔 탈력감이 강하게 들 테니 그 점도 문제고..
20.04.07 09:47

(IP보기클릭)61.255.***.***

게임을 slay the spire같은 느낌으로 만들었으면 어울렸을것 같은데
20.04.07 11:30

(IP보기클릭)58.76.***.***

아직도 이해를 못하겠는게, 함선이라던가 일반 병사 등 PVE로 써먹기 좋은 요소가 많은데 왜 굳이 pvp로 한걸까 하는거 자금상황 고려해도 PVP 게임들 상황보면 좋은 방향이 아니라는건 알았을탠데
20.04.07 12:14

(IP보기클릭)180.228.***.***

프레이 앤 먼저 열어주는데 드라이 다니엘은 일정 pvp랭크를 도달해야만 쓸 수 있게 해놓으면... 덱 만드는거엔 한계가 있잖아요...
20.04.07 12:23

(IP보기클릭)106.244.***.***

이미 끝난 거 아님?
20.04.07 12:32

(IP보기클릭)182.31.***.***

유저 돈으로 펀딩하고 과금게임으로 만들다니 좀....
20.04.07 13:37

(IP보기클릭)39.7.***.***

유저돈으로 펀딩해서 팬 등골뽑아먹는 경쟁유발 과금게임으로 만들어서 자금충당하려고 했다가 망한 케이스군여
20.04.07 18:27

(IP보기클릭)220.126.***.***

글쎄.. 과연 처음부터 생각을 못했을까. 의도가 달랐던걸까, 예상이 달랐던걸까.
20.04.07 21:34

(IP보기클릭)119.198.***.***

pvp는 pve 할 거 다하고 할 거 없는 사람들끼리 스펙딸 치거나 할 때나 하지, 처음부터 pvp는 진짜 무리수. 콘크리트 층이 생겨야 pvp가 굴러가는데 콘크리트 굳기도 전에 진입장벽을 세우다니
20.04.09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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