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아니_난_카메라를_샀는데_왜_너만_오냐?.png
근데 이거 LCD 클리너로 닦아도 되나유?
제 카메라는 오늘도 소식도 없고,
오라는 카메라는 안 오고, 자이즈 필터만 덜렁 온 고로,
분노에 몸을 떨며 알아봅시다 시리즈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다룰 시리즈는
조리개값 F 입니다.
영어는 좀 간지나니께 외워둡시다
그리고,
오늘 등장할 유일한 전문용어인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도 같이 다루어 봅시다.
흔히 EXIF 정보를 까보면
항상 나오는 이야기가 조리개값 F 입니다.
사실 소문자로 써도 되긴 하지만, 대문자가 폼나고 좋잖아요? 그니까 대문자로 통일합시다.
조리개는 영어로 aperture 인데요, 이는 라틴어로 연다는 뜻의 aperire 에서 왔습니다.
인간의 눈으로 치면 홍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물건으로써,
동공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이 친구는 카메라에서 센서로 들어가는 빛을 조절해주는 역하을 합니다.
이 조리개의 열리고 닫힌 정도를 나타내는게 F이구요, 복잡하니까 그림으로 설명하지요
짠
이 F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조리개는 조여지게 되는 겁니다.
조리개는 뭔 상관일까요?
여기서 등장하는 개념이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입니다)
피사계 심도란, 초점이 얼마나 넓게(width)맞았느냐로 판단하는데요
초점이 맞은 한 점이 있다고 칩시다.
이걸 보통 핀이라고 합니다.
이 지점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곳까지 초점이 맞아있느냐로 피사계심도를 판단합니다.
피사계 심도가 깊다는 것은 초점이 넓게 맞았다는 뜻이고,
피사계 심도가 얕다는 것은 초점이 좁게 맞았다는 뜻입니다.
설명하기 어려우니까 그림으로 대체합니다.
위로 갈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고, 아래로 갈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은 겁니다.
나무에 초점이 점점 넓게 맞아가는것이 보이나요?
위에서부터
f1.4
f2.8,
f4,
f22
입니다.
이걸로도 감이 잘 안오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하나 더 했습니다.
얕은 심도 (out focus)
깊은 심도(pan focus)
사진 출처는 모두 사랑하는 위키형
이 조리개값이 낮으면 낮을수록, 피사계 심도는 낮아지고, 여러분이 그렇게 선호하시는 아웃포커스가 쉬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피사계심도는 센서크기나 렌즈구경에도 많은 영향을 받으니, 간지나게 아웃포커스 하고싶으시면 미러리스나 풀프레임 사세요)
또한, 조리개값이 낮으면, 수광면적이 늘어나므로, 같은 광량에서 셔터스피드를 올려도 됩니다.
즉 멋진 야경을 찍을수 있다는 소리지요.
사실 핸드폰 카메라에서 F값이 낮게 설계하는 것은,
작은 센서에 최대한 많은 빛을 집어넣어서 노이즈를 줄이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F2.4보다 F2.2 가 좋다는건 거짓말이에요
이정도면 셔터스피드가 반에 반 스탑도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냥 씁시다.
사실 핸드폰 카메라에서 보셔야할건 F값도 아니고, 셔터스피드도 아니며,
암부 노이즈를 봐야합니다.
핸드폰 카메라 촬영은 대부분, 어정쩡한 파지법으로 어두컴컴한 실내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지요
이때는 센서가 최대한 크고, 노이즈가 적은 녀석이 장땡이랍니다.
아웃포커스를 원하시면? 미러리스 사세영 ㅠ
오늘은 여기까~지~
보충자료
보기 힘드시다고 링크를 걸어달라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여기 링크를 모아놓았습니다.
일단 카메라 수리가 완료되면 다음편은 카메라 모드에 대해서 쭉 설명드릴께요
안녕하세요.
넥스는 왔는데 불량이 와서 멘붕중인 본인입니다.
으어어어어.
하지만CMOS 불량은 아니니 심도 이야기를 계속하겠습니다.
Depth of Field는 초점이 맞는 부위라고 설명을 드렸지요?
이건 조리개값이 낮을(F8< F2)수록 얕아지고, 폼나는 아웃포커싱이 가능하다고 했었죠.
하지만 과연 이 F값이 절대적일까요?
이걸 보십쇼.
NEX-6
SEL1018F4 OSS
18mm, iso800, 1/160
F4
iphone5
5.2mm, iso50, 1/24
F2.4
동일 화각이 아니라 절대적인 비교는 안 되지만,
보기 쉬우라고 맥북프로 엣지부분을 찍어봤습니다.
보세요, 위쪽이 더 배경이 확 날아갔죠?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간단합니다.
센서가 크면 심도는 얕아집니다.
센서가 작으면 심도는 깊어진답니다.
F값이 심도에 영향을 주는것은 맞지만
이렇듯 심도는 렌즈의 구경이나 센서의 크기등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래서 멋진 아웃포커싱을 하고싶으면 미러리스를 사라는 거지요
오늘은 짤막한 보충자료만 올리고 갑니다.
다음편은 카메라의 모드편입니다.
일단 근데 이게 수리가 되야 -_-;;
PS>보통 렌즈를 말할때 쩜팔 쩜사 이런 소리들 하는거 들으신적 있을겁니다
이게 보통 조리개 수치랍니다.
이를테면..
초점거리 85mm , F1.4 렌즈는 보통 85.4라고 줄여부릅니다
뭐 몇가지 애칭도 있지요
삼식이(시그마 30mm 2.8)
쩜팔( 캐논 50mm 1,8)
대포( 캐논 200mm F1.8 L)
만두(캐논 85mm F1.2L)
칠공주(소니 28-70 F2.8G)
렌즈가게 가서 만두주세요! 하면 만두 줍니다.
150짜리 만두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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