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던트 이블 빌리지와 최근의 노 맨스 스카이 포트와 같은 타이틀은 Mac에서 게임을 실행하는 데 있어 작년에 약간의 진전을 이루었지만, Mac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익숙한 것보다 더 큰 릴리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PC 게임 타이틀을 실행하기 위한 가장 유망한 솔루션은 Microsoft의 DirectX 12 API를 Apple의 독점적인 Metal API와 호환되는 것으로 변환하는 Steam Deck과 같은 소프트웨어 레이어입니다. 코드위버는 지난주 말 블로그 게시물에서 이러한 종류의 번역에 대한 예비 지원을 올여름에 코드위버의 크로스오버 소프트웨어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CrossOver는 전체 가상화(또는 에뮬레이트된) Windows를 설치하지 않고도 macOS 및 Linux에서 Windows 앱과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입니다. 개발자들은 2021년 말에 DirectX 12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으며, 현재 Apple M2 칩에서 실행되는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의 샘플 스크린샷을 공개했습니다. 이 초기 DirectX12 지원은 "올여름 말" 크로스오버 버전 23과 함께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는 희망적이면서도 주의할 점이 많은데, 이 단일 게임을 실행하려면 업스트림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여러 게임 관련 버그를 수정해야 합니다. 적어도 처음에는 게임별로 지원을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코드위버스 프로젝트 매니저인 메러디스 존슨은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 팀의 조사 결과 macOS에서 DirectX 12 지원을 해제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마법의 열쇠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디아블로 II 레저렉션만 실행하기 위해서는 MoltenVK와 SPIRV-Cross와 관련된 수많은 버그를 수정해야 했습니다. 다른 DirectX 12 게임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게임별로 지원을 추가해야 하며, 각 게임마다 여러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아직은 Steam 데크와 같은 수준의 Windows 게임 호환성을 기대하지 마세요.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에서도 여전히 게임플레이 버그가 존재하지만, "게임이 실행된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승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동일한 기본 목표와 기능을 가진 경쟁 저수준 API가 급증하고 구형 API가 네이티브 구현을 유지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시점을 지나 노후화됨에 따라 API 번역 계층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Valve의 양성자 호환성 계층은 실제로 DirectX 9, 10, 11, 12 API 호출을 벌칸 API 호출로 변환하는 다양한 기술의 큰 묶음입니다. 인텔은 Arc 그래픽 카드에서 구형 게임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Microsoft가 만든 DirectX 9에서 12로의 변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oltenVK 벌칸-금속 변환 레이어는 macOS에서 작업하는 개발자를 위한 Google의 Android 에뮬레이터, Dolphin GameCube 및 Wii 에뮬레이터와 같은 많은 유명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도 사용됩니다.
(IP보기클릭)220.74.***.***
(IP보기클릭)222.108.***.***
directX 를 벌칸으로 변환한 뒤 그걸 또 메탈로 변환 ㅋㅋ 참 힘들다
(IP보기클릭)110.70.***.***
상식적으로 줫만한 애플칩이 기존 지포스라데온 전기 존나 쳐먹는애들 깡성능으로 이겼으면은 지금쯤 황회장 리사수 손잡고 목메달아야되는데 왜살아있냐 앱등이들은 맨날 애플이 떤져주는 광고만 무지성으로 수용하다보니 객관적인 판단이 안됨 애초에 컴알못이기도하고 ㅋㅋ
(IP보기클릭)211.184.***.***
제목과 내용의 괴리감이 장난아니네. 결국 웬만한 방법으로는 안된다는거네?
(IP보기클릭)221.147.***.***
실제 게임벤치에서 프로도 1060이랑 비비고 있구만.. 게이밍 성능이면 게임 가져와서 얘기합시다...
(IP보기클릭)222.108.***.***
directX 를 벌칸으로 변환한 뒤 그걸 또 메탈로 변환 ㅋㅋ 참 힘들다
(IP보기클릭)218.147.***.***
거기에 x86에서 ARM로 명령어 셋도 이식해야함 ㅋㅋ | 23.06.06 23:11 | | |
(IP보기클릭)220.93.***.***
벌칸이랑 메탈은 뿌리가 같아서 가능한 방법 | 23.06.06 23:44 | | |
(IP보기클릭)39.120.***.***
루리웹-1421964036// 잘못아시고 계시네요.. 뿌리가 같지않아서 많은 개발자들이 고통받고있어요.. | 23.06.07 00:18 | | |
(IP보기클릭)220.93.***.***
벌칸과 메탈은 둘다 멘틀 api에서 파생된 api입니다 | 23.06.07 00:48 | | |
(IP보기클릭)112.217.***.***
루리웹-1421964036//벌칸은 맨틀에서 파생된게 맞습니다. 메탈은 태생이 달라요. | 23.06.07 12:56 | | |
(IP보기클릭)211.184.***.***
제목과 내용의 괴리감이 장난아니네. 결국 웬만한 방법으로는 안된다는거네?
(IP보기클릭)175.223.***.***
거짓말은 하지않았다 같은... | 23.06.07 08:03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2.172.***.***
(IP보기클릭)220.74.***.***
(IP보기클릭)182.218.***.***
(IP보기클릭)223.62.***.***
3060은 커녕 1050 수준입니다 체급자체가 매우 작음 | 23.06.07 00:28 | | |
(IP보기클릭)121.164.***.***
어디서 그런 재밌는 소스를 들은걸까 | 23.06.07 00:37 | | |
(IP보기클릭)172.226.***.***
| 23.06.07 00:38 | | |
(IP보기클릭)121.164.***.***
| 23.06.07 00:39 | | |
(IP보기클릭)121.164.***.***
M시리즈 가장 기본라인인 M1 M2가 아무리 초저전력이라고 해도 거의 7~8년 전 라인업인 파스칼의 엔트리라인급은 아님. | 23.06.07 00:41 | | |
(IP보기클릭)180.229.***.***
노말은 동세대 암드 내장하고 비슷하거나 약간 앞서는 선입니다. 프로는 거기에 1.5배 정도 성능으로 보면 되겠고... 맥스 이후부턴 게임하곤 거리가 먼 성능 향상 방식(병렬)이라 ㅈㅈ... | 23.06.07 01:57 | | |
(IP보기클릭)121.164.***.***
그래도 뭐 칩 두개 무식하게 이어붙인 것 치곤 3D성능 향상폭은 괜찮은 편인 것 같음 | 23.06.07 02:03 | | |
(IP보기클릭)180.229.***.***
아 3d벤치는 sli 때고 성능 향상 꽤 잘 반영해서 여기서도 좀 점수가 높게 나올 거에요. 물론 맥스의 실게임 퍼포먼스 향상폭이 sli의 그것조다는보다는 훨씬 쾌적한 건 인정 | 23.06.07 02:06 | | |
(IP보기클릭)121.164.***.***
맥스 이상 울트라 이하의 새로운 체급의 칩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긴 함 애플실리콘은. | 23.06.07 02:07 | | |
(IP보기클릭)106.101.***.***
또 메탈 벤치를 가져와서 헛소리 하는 사람 있는데 님 말이 맞음 ㅋㅋ 저 사람이 말하는 기준으로 따져도 메탈 m1벤치는 1060 openCL급 점수밖에 안나옴 ㅋㅋ CUDA활용하면 1050급 맞지 ㅋㅋ | 23.06.07 02:37 | | |
(IP보기클릭)221.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스트리스
실제 게임벤치에서 프로도 1060이랑 비비고 있구만.. 게이밍 성능이면 게임 가져와서 얘기합시다... | 23.06.07 04:49 | | |
(IP보기클릭)221.147.***.***
라스트리스
그냥 m1은 저기서 또 반토막 | 23.06.07 04:52 | | |
(IP보기클릭)110.70.***.***
라스트리스
니가 구라 벤치마크가지고 온갖 난리치길래 걍 한심해서 대답안하는건가 싶은데 얘는 지가 이긴줄아나보네 ㅋㅋ | 23.06.07 05:50 | | |
(IP보기클릭)182.228.***.***
아 그래서 게임 잘되요??? | 23.06.07 08:21 | | |
(IP보기클릭)121.164.***.***
섀도툼 맥버전은 기본적으로 애플실리콘 네이티브가 아니라 로제타2 기반으로 구동됨. 그래서 cpu 오버헤드가 발생해서 제성능 자체가 안나옴. 그걸 원래 m1프로 성능인것처럼 말하는건 일부 극단적인 상황 가져와서 m1이 최상위 그래픽카드하고 맞먹는 성능 낸다고 말하는 억빠들하고 다를 게 없음. | 23.06.07 08:23 | | |
(IP보기클릭)39.7.***.***
실 게임 벤치는 네이티브로 동작하는 와우랑 바하8을 가져와야함. 로제타로 돌리면 m1성능은 1050이하지만 네이티브로 돌리면 1050ti 급이라서... | 23.06.07 09:22 | | |
(IP보기클릭)106.101.***.***
라스트리스
그래서 님 기준으로도 1060급 이하라니까? openCL로 돌리는 1060급이랑 비교해도 딸린거 맞잖아? 근데 또 여기선 아니라고 하네? ㅋㅋ | 23.06.07 10:01 | | |
(IP보기클릭)223.62.***.***
라스트리스
와일드라이프에서 1050ti랑 비슷한데 1080이랑 비슷하게 노는 긱벤치 점수 본인이 생각해도 이상하다고 안느끼세요? 저걸 당당히 가져오는것도 좀 어이가 없네 | 23.06.07 10:40 | | |
(IP보기클릭)223.62.***.***
라스트리스
와일드라이프도 서로 API가 다르니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 쓰지만 거기서도 메탈쓰고도 최적화 안된 1050ti랑 비슷하면 게임 끝났죠. 사실 다이렉트 못써서 타스점수 못만드는 이상 거기서 끝남 | 23.06.07 10:44 | | |
(IP보기클릭)211.234.***.***
3060정도만 나와주면 다행이죠. 발끝에도 못미침 | 23.06.07 11:03 | | |
(IP보기클릭)118.235.***.***
일부 극단적인 상황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부 극단적인 상황 제외하곤 네이티브 조또 없는게 맥 아님? 웃고갑니다. | 23.06.07 11:12 | | |
(IP보기클릭)110.12.***.***
내가 지금 m1 맥미니로 와우 돌리고 있는데 1050ti 수준이 맞다. 여기서 옵션 더 올리면 버벅거리고. 참고로 와우는 애플실리콘 네이티브로 돌아가는 게임. | 23.06.07 12:29 | | |
(IP보기클릭)220.78.***.***
(IP보기클릭)180.229.***.***
(IP보기클릭)218.152.***.***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2.99.***.***
(IP보기클릭)182.221.***.***
(IP보기클릭)118.235.***.***
개발이랑 아무 상관없는 부서에서 노트북 고르라 하면 꼭 맥북고르더만 ㅋㅋ | 23.06.07 09:35 | | |
(IP보기클릭)112.175.***.***
루리웹-5584404405
음악이나 영상 하는 사람들은 매우 상관있다고 하던데 | 23.06.07 10:08 | | |
(IP보기클릭)112.175.***.***
루리웹-5584404405
많기야 하겠지만 아무상관 없는 급 은 아닐듯 | 23.06.07 10:32 | | |
(IP보기클릭)183.99.***.***
저요 Osx가 유닉스 기반이라 개발할때 테스트 환경 구축도 편하고 명령어 칠일이 많은데 서버에서 쓰던 명령어들 그대로 쓸수있어서 개꿀임 | 23.06.07 11:37 | | |
(IP보기클릭)223.62.***.***
근데 그거 이제 윈도도 wsl되면서 완전히 고대로 쓸수있게된지 좀 됬는디.... | 23.06.07 11:47 | | |
(IP보기클릭)110.12.***.***
진짜 맥에만 있는 어플때메 할 수 없이 사는 사람이야 전문가들 극소수 빼고는 별로 없겟지. 현재 맥의 가장 큰 잇점은 베터리 소모가 넘사벽이라는거 정도려나... 나머진 윈트북에 크게 앞서진 못하는건 사실 | 23.06.07 12:34 | | |
(IP보기클릭)110.12.***.***
루리웹-5584404405
그리고 ios개발하는 사람들은 답이 없음. | 23.06.07 12:3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04.28.***.***
와인은 맥쓰던 시절에 카타리나였나? 그때쯤에 32비트 지원 중단되면서 같이 작동불능되버리면서 엿먹은 경험이 있었는데 ㅋㅋ.. 결국 플랫폼 개발사인 애플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포팅 솔루션이 아니고서야 어떤 방법을 쓰던지 임시방편인 것 같기는 함 | 23.06.07 01:07 | | |
(IP보기클릭)223.38.***.***
파워pc 기반에서 x86 기반으로 넘어갈때 임시방편으로 로제타 에뮬레이터를 지원했지만 그 로제타 마저도 방치하고 지원포기 하면서 파워pc 기반으로 나왔던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그냥 죄다 버려짐 이과정에서 편집쪽 작업용으로 이용하던 맥에서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 x86으로 갈아탐 이번에도 x86에서 arm으로 갈아타면서 임시방편으로 로제타2 나오긴 했지만 이번에도 또 저짓거리 하면 편집쪽 작업용으로 맥은 완전히 버려질거임 | 23.06.07 02:27 | | |
(IP보기클릭)223.38.***.***
레거시 갈아엎는게 한두번이 아니니 게임사 입장에선 맥으로 포팅하기가 꺼려질거임 언제 또 레거시 갈아엎을지 모를일이니 | 23.06.07 02:32 | | |
(IP보기클릭)121.176.***.***
(IP보기클릭)112.173.***.***
(IP보기클릭)96.38.***.***
게임 안하면 또 못/안살 이유도 딱히 없죠. | 23.06.07 02:26 | | |
(IP보기클릭)121.164.***.***
ㄴㄴ. 게임 안하고 작업용으로만 사도 살짝.... 좀 그럼. 특히 요즘 윈도우진영 그래픽프로그램들 수준이 많이 좋아져서 차라리 윈도우 크리에이티브 노트북 사는 게 확장성 생각하면 훨씬 쌈. | 23.06.07 03:04 | | |
(IP보기클릭)103.114.***.***
사진/영상 할게 아니면 굳이 왜 애플인가 싶긴 하지만, 사진/영상 이라면 애플이 좋은게 디스플레이 환경부터 기본적으로 10비트 컬러고 관련 앱들도 네이티브로 10비트컬러가 기본환경인걸로 압니다. 윈도우는 윈10까진 8비트였고 임의로 바꿔줘야 했죠. 그마저도 각기 다른 앱(예를들어 포토샵)에서 또 10비트 컬러세팅을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23.06.07 06:04 | | |
(IP보기클릭)112.154.***.***
준전문가에게 맥이 나름 최고라... 영상편집 파이널컷. 음악에 로직스랑 개러지밴드가... 이 두 솔루션이 접근성이라던지 가성비, 결과물이 대단해서... 물론 영상에서는 프리미어. 음악에서는 프로툴. 이라는 윈도가능 끝판왕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프로그램유지비" 라는게 파이널컷, 로직스랑은 넘사벽 차이가 나서... 아무리 맥이 비싸다고 해도 OS, (전문가용)프로그램 가격까지 하면 그리 높지 않는 가격임을 알게됩니다. | 23.06.07 08:40 | | |
(IP보기클릭)110.70.***.***
상식적으로 줫만한 애플칩이 기존 지포스라데온 전기 존나 쳐먹는애들 깡성능으로 이겼으면은 지금쯤 황회장 리사수 손잡고 목메달아야되는데 왜살아있냐 앱등이들은 맨날 애플이 떤져주는 광고만 무지성으로 수용하다보니 객관적인 판단이 안됨 애초에 컴알못이기도하고 ㅋㅋ
(IP보기클릭)172.226.***.***
ㅋㅋㅋㅋㅋㅋㅋ 아오 속 시원해 ㅋㅋㅋ | 23.06.07 09:58 | | |
(IP보기클릭)119.193.***.***
(IP보기클릭)211.208.***.***
(IP보기클릭)112.154.***.***
맥은 몇몇 연산에 전용엔진 넣어둔거라 그렇게 비교하면 안되죠.. 마치 인텔 GPU에 AV1인코딩엔진 들어있다고 인텔A750이랑 RX3080 인코딩 돌려보고 A750이 3080 보다 낫다고 말하는 꼴... | 23.06.07 08:44 | | |
(IP보기클릭)223.33.***.***
F1 머신과 상용차 비교하는 소리하네 | 23.06.07 12:28 | | |
(IP보기클릭)211.208.***.***
그렇게 따지면 사실 저 위에 있는 게이밍 성능도 그렇고 서로 지원해주냐가 문제죠 맥도 이제 한걸음 한걸음 발전하면 솔직히 저정도 차이까진아님 맥 써보니 느낌 | 23.06.08 12:03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0.12.***.***
댜3은 거기에 애플실리콘 네이티브도 아니고 인텔기반으로 돌려서 로제타 번역하에 돌아가느라 성능 더 안나오기도 하죠. | 23.06.07 14:4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