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D연구소는 11월 9일자로 '2020년 11월 통신 4사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2020년 11월 통신 서비스 이용동향 조사에서 NTT도코모, au, 소프트뱅크, 라쿠텐 모바일의 4대 통신사를 이용하는 15세~69세의 남녀 300명씩, 총합 12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점으로는 '매달 통신료'이 37.9%로 1위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데이터 통신 품질'이 2위로 14.0%, '데이터 통신 속도'가 3위로 9.5%를 차지했다.
통신사별로 나눠서 순위를 매길 경우 NTT도코모 유저는 '데이터 통신 품질'을 1위로 꼽았고, au/소프트뱅크/라쿠텐 모바일을 사용하는 유저는 '매달 통신료'를 1위로 꼽았다.
또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만족도에 관해서는 '종합부문', '서비스 부문', '통신품질 부문', '고객 서포트 부문' 4가지에 대해서 집계를 진행했다.
먼저 요금 부문에서는 라쿠텐 모바일이 1위를 차지했으며, 서비스 부문에서는 au가 1위, 통신 품질과 고객 서포트 부문에서는 NTT 도코모가 두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소프트뱅크는 1위를 차지하지 못했으며, 종합적인 만족도 부문에서는 라쿠텐 모바일이 1위를 차지했다.
순위
도코모: 통신품질 1위, 고객 서포트 1위, 서비스 2위, 요금 3위, 종합적으로 3위.
au: 통신품질 2위, 고객 서포트 2위, 서비스 1위, 요금 2위, 종합적으로 2위.
소프트뱅크: 통신품질 3위, 고객 서포트 4위(꼴등), 서비스 4위(꼴등), 요금 4위(꼴등), 종합적으로 4위(꼴등).
라쿠텐 모바일: 통신품질 4위(꼴등), 고객 서포트 3위, 서비스 3위, 요금 1위, 종합적으로 1위.
(종합 점수는 1000점 만점, 4개 부문은 1500점 만점으로 계산)
(1위 부문은 도코모가 가장 많으나, 점수를 바탕으로 계산하기에 요금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라쿠텐 모바일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후략)
118.238.***.***
라쿠텐이 돈먹인 기사네.. 말이 되나 ㅋㅋㅋ
61.45.***.***
라쿠텐은 공짜니까 요금 만족도가 1위지....
180.1.***.***
응 락텐 안써.... 소뱅은 소뱅끼리 통화 무료라 케바케
182.170.***.***
소뱅 자회사 와이모바일쓰는데 통화 10분 무료라 좋지만 도심 벗어나면 바로 권외 뜹니다....커버리지 무엇
61.34.***.***
61.45.***.***
라쿠텐은 공짜니까 요금 만족도가 1위지....
180.1.***.***
응 락텐 안써.... 소뱅은 소뱅끼리 통화 무료라 케바케
219.122.***.***
118.238.***.***
라쿠텐이 돈먹인 기사네.. 말이 되나 ㅋㅋㅋ
182.170.***.***
소뱅 자회사 와이모바일쓰는데 통화 10분 무료라 좋지만 도심 벗어나면 바로 권외 뜹니다....커버리지 무엇
58.230.***.***
36.11.***.***
110.70.***.***
124.35.***.***
36.11.***.***
통한의 고갱센터 대기시간이 있읍니다. | 20.11.09 21:1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