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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역대급 게임’이라더니…크래프톤, 신작출시 이틀째 급락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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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11.176.***.***

    BEST
    2년은 몰라도 1200억은 많죠 로아가 작업량 많은 mmorpg인데 7년간 천억인가 그랫는데 5년 개발하고 1200억이면 몰라도 2년만에 1200억은 정말 많이 때려박은거
    22.12.05 12:09

    (IP보기클릭)121.66.***.***

    BEST
    이건 스코필드가 좀 너무 입 털었음
    22.12.05 11:48

    (IP보기클릭)118.235.***.***

    BEST
    1200억과 2년으로 대체 멀 한거냐???
    22.12.05 11:46

    (IP보기클릭)118.235.***.***

    BEST
    왜 괴물들이 격투기선수처럼 주먹질에 파운딩만 하는거임?
    22.12.05 11:47

    (IP보기클릭)112.170.***.***

    BEST
    처음 막 시작했을땐 "그래도 어렵긴하네..." 싶었는데 한두시간 하다보니까 "그닥 어렵지도 않았네..." 싶었음 이렇게 정직한 괴물들이 있나.
    22.12.05 11:45

    (IP보기클릭)118.235.***.***

    역대급은 맞았지 안 좋은 쪽으로
    22.12.05 11:38

    (IP보기클릭)112.170.***.***

    BEST
    처음 막 시작했을땐 "그래도 어렵긴하네..." 싶었는데 한두시간 하다보니까 "그닥 어렵지도 않았네..." 싶었음 이렇게 정직한 괴물들이 있나.
    22.12.05 11:45

    (IP보기클릭)118.235.***.***

    BEST
    1200억과 2년으로 대체 멀 한거냐???
    22.12.05 11:46

    (IP보기클릭)220.85.***.***

    오제트
    AAA겜 만드는데 1200억원과 2년 둘 다 많은건 아닙니다 특히 2년은 엄청나게 부족한 시간임... 엑박이랑 피시판 이슈 생각해보면 시간이라도 더 들였어야 했음 | 22.12.05 11:52 | | |

    (IP보기클릭)116.38.***.***

    다세포됨
    1200억이면 환율 감안해서 1억불정도 라고 생각하면 ... 지금 인플래 고려해도 큰 돈임. 게다가 오픈월드도 아닌 이런 선형적 구조의 게임에 1200억... 2년이라는 시간도 2년 온전하게 사용만 했다면 적은 시간은 아니고... | 22.12.05 12:01 | | |

    (IP보기클릭)220.85.***.***

    謹弔 大韓民國
    개발만 확실하게 2년은 엄청나게 적은 시간은 아니겠지만 얘들은 스튜디오 자체가 2019년 중순에 만들어져서 온전히 2년을 쓸수 있는 회사가 아닌데 너무 급하게 내버린거죠 | 22.12.05 12:08 | | |

    (IP보기클릭)21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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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세포됨
    2년은 몰라도 1200억은 많죠 로아가 작업량 많은 mmorpg인데 7년간 천억인가 그랫는데 5년 개발하고 1200억이면 몰라도 2년만에 1200억은 정말 많이 때려박은거 | 22.12.05 12:09 | | |

    (IP보기클릭)220.85.***.***

    마계기린
    그 부분은 정정하겠습니다 제가 게임 장르를 너무 생각 안하고 적다한것 같네요 | 22.12.05 12:14 | | |

    (IP보기클릭)14.79.***.***

    오제트
    사실 실력없는 게임사의 게임라면 개발기간 상관없이 망할 수 밖에 없죠. 듀크 뉴켐 포에버는 15년, 페리아 연대기는 9년의 개발기간을 자랑(?)하지만 결국 전자는 출시후 몇 차례 패치가 이뤄지기 전까진 똥겜 취급 받아야만 했고, 후자는 CBT 후 바로 개발취소 때려버렸으니까요. 그리고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경우, 그 개발기간 2년이라면 그 개발자들 능력으로는 너무 급조한 티가 나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냥 게임 다 만들기 전까진 개발 발표도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 22.12.05 12:17 | | |

    (IP보기클릭)223.39.***.***

    오제트
    1200억 오피셜임? 그러면 더 실망인데 | 22.12.05 12:21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제로부터 쌓은 게임이 아니고 데드 스페이스 개발진이 사단 끌고 와서 만든 겁니다. 그러니 이런 반응이죠. | 22.12.05 12:44 | | |

    (IP보기클릭)115.40.***.***

    루리웹-1609852516
    그 다년간 개발 기간은 많은 인력이 개발에 투입된 시간이 아니에요. 개발이 중단된 기간이 길거나 극히 소수 인력이 기획이나 틀만 유지하면서 시간만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인력 제대로 투입되서 개발한 시간 따지면 2~3년이라고 봐야 되요. | 22.12.05 12:45 | | |

    (IP보기클릭)220.85.***.***

    케라케라412
    개발진 다 데리고 갔다고 1~2년에 뚝딱뚝딱 만들어지는게 아니니까요 ㅋㅋㅋㅋ 또 잘 만들던 팀이 다음 게임도 잘 만드리란 보장도 생각보다 잘 안이뤄지는게 게임판이기도 하구요 | 22.12.05 12:46 | | |

    (IP보기클릭)115.40.***.***

    루리웹-1609852516
    무슨 무슨 게임이 개발 기간 9년이니 6년이니 10년이니 하는거 개발진이 외주 일 하면서 짬짬이 개발 유지하는 그런 경우 입니다. | 22.12.05 12:47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데드 스페이스에서 팀웍을 가지고 만든 경험이 있으니 기간이 단축 되는 거죠. 저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무슨 GTA 5나 엘더 스크롤류 같은 게임도 아니고 일방향에 배경도 한정적이고 적도 비슷한거 쑤셔박았고 무슨 스토리가 획기적인 것도 아니고 베테랑 개발자들이 자기들이 만들던가 열화버전을 최신 엔진으로 그래픽만 좋게 만든건데 뭔 시간이 그리 들겠어요. 몹 종류라도 다양했으면 그러려니 하겠죠. 게임을 보세요. | 22.12.05 12:49 | | |

    (IP보기클릭)220.85.***.***

    케라케라412
    아니 게임개발이라는거 노하우가 있다고 금방금방 만들수 있는게 아니에요. 말씀 하시는거 보니까 모르시는것 같진 않은데 그만큼 기대가 컸엇다는건 느껴지네요... | 22.12.05 12:51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장르는 달라도 로아나 같은거 보면 대륙별로 건물, 식물, 동물, 몹, 스토리 등등 다 차별적이고 종류도 다양한지라 다년간의 개발이 이해간다지만... 이 장르 초기 개발한 초기 스튜디오 인원들이라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이거는 아니죠. 동 장르를 3편까지 만들어본 베테랑 개발팀이 딱 2년 개발한만큼 나온거죠 그냥... | 22.12.05 12:51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칼리스토 프로토콜 해보신건 맞으세요? | 22.12.05 12:53 | | |

    (IP보기클릭)115.40.***.***

    케라케라412
    몹이 정말 한정적이고 비스무레한 것만 나오고 패턴도 정말 단순합니다. 컴컴한 우주선 배경인만큼 주변 환경도 특출난게 없고 일방향 진행에 퀘스트 설계나 여러모로 베테랑들이 뚝딱뚝딱 모듈식으로 만든게 느껴지는 그런 게임 입니다. 그래서 2년 어쩌고 한겁니다. 약간이라도 깊이나 다양성이 있었다면 절대 이런 말 안했을 겁니다. | 22.12.05 12:59 | | |

    (IP보기클릭)115.40.***.***

    케라케라412
    스토리도 정말 급조한게 느껴지고 알맹이가 하나도 없어요. 인디 개발사 작품이면 그러려니 하는데 데슾 개발진이 만든거라 2년 안에 그냥 예산, 시간 맞춰서 급조했구나라는게 느껴집니다. | 22.12.05 13:00 | | |

    (IP보기클릭)220.85.***.***

    케라케라412
    당장 데드스페이스랑 별반 차이가 없는 스토리나 배경들이라 할지라도 스크립트와 에셋 자체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야 하는건 변함이 없어요 게임 시스템도 새회사라 코드 기반부터 새로 올려야 하구요 그 기간이 2년이면 짧은게 맞다고 봅니다 | 22.12.05 13:01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아뇨 아뇨 이야기 나눠보니 안하신거 같은데 직접 해보시고 이야기를 하셔야죠. | 22.12.05 13:02 | | |

    (IP보기클릭)220.85.***.***

    다세포됨
    스튜디오 창설 이전부터 뭐 기획하고 코드짜고 그랬던거면 모르겠지만 액티비전에서 일하다 나와서 바로 만들어진 스튜디오라고 알고 있어서 그런것 같진 않구요 | 22.12.05 13:02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아뇨 아뇨 게임 시스템도 데드 스페이스에서 열화 됐습니다. 좌우 피하기랑 타격하고 총 콤보가 끝입니다. 모든 면에서 단순화 되었습니다. | 22.12.05 13:03 | | |

    (IP보기클릭)211.234.***.***

    케라케라412
    단순화된건 알고 있어요 당장 무기들 개성없고 개조도 특색 없구요 근데 그렇다고 그게 개발기간의 단축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는걸 말씀드리는겁니다 저도 이 게임이 잘 만든 게임이라 생각하지는 않아요 | 22.12.05 13:06 | | |

    (IP보기클릭)115.40.***.***

    다세포됨
    어떤 포부나 이상을 가지고 데슾 이상의 무엇이나 비슷한 무언가를 만든게 아니라구요. 기간에 맞게 열화된 버전을 뚝딱 만든 것이지 게임 개발 자체를 우습게 보고 하는 말이 아닙니다. 제로에서 쌓은게 아니다보니 가능했던 것이라 말하는 거죠. 열화 버전 만드는 거야 데슾 개발진 입장에서 어려운게 아니니까요. 동일 장르 작업 프로세스 경험을 가지고 있는게 그래서 무섭습니다. 열화 버전이었기에 그 기간이 가능했다 말하는 거구요. 최신 엔진으로 인한 그래픽 향상 느낌 빼면 모든 면에서 매너리즘밖에 안 느껴지는 게임 입니다. 인디 개발사가 제로에서 개발했으면 칭찬할 퀄리티는 맞습니다. | 22.12.05 13:06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저도 까이는거는 뭐 별 생각 없습니다 깔껀 까야죠... | 22.12.05 13:38 | | |

    (IP보기클릭)125.130.***.***

    다세포됨
    애지간한 게임들 100억 이내로 나오는게 일상입니다... 대작 만들던 사람들이 자기 사람들 대려와 만드니까 개발비가 우주로 간거지... | 22.12.05 14:49 | | |

    (IP보기클릭)112.160.***.***

    다세포됨
    aaa게임뜻은요 님이 생각하는 뭐 대작게임이 아니라요 돈액수에 관련된겁니다 aaa급 게임제작중! 이라면 방대한 대작게임을 제작중이라는뜻이 아니라 돈많이쓴 게임 제작중이라는 뜻입니다 | 22.12.05 15:03 | | |

    (IP보기클릭)220.8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438021930
    큰돈인건 맞습니다 | 22.12.05 16:02 | | |

    (IP보기클릭)61.34.***.***

    다세포됨
    1200억은 큰 돈이고 아무리 일자형 게임이라고 해도 스튜디오 차리고 제품 내놓는데 까지 2년이면 짧다고 할 수 있죠. 뭐 짧은 만큼 게임 볼륨도 그 모양인 듯 하구요. 사전제작 기간을 충분히 가졌으면 모를까 시나리오나 호러요소등을 볼 때 그러지도 않은 모양이더군요. | 22.12.05 16:20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왜 괴물들이 격투기선수처럼 주먹질에 파운딩만 하는거임?
    22.12.05 11:47

    (IP보기클릭)112.170.***.***

    오제트
    리듬게임하는 기분으로 즐기는 유쾌한 액션! 왼쪽 피하고! 오른쪽 피하고! 때리고 때리고 탕!탕! 물러서서 다시 왼쪽! 오른쪽! | 22.12.05 11:48 | | |

    (IP보기클릭)59.7.***.***

    오제트
    그러니까 볼때 이거 이상했음 괴물이 인간처럼행동함 ㅋㅋㅋㅋ | 22.12.05 11:57 | | |

    (IP보기클릭)222.239.***.***

    오제트
    덕분에 괴물이 아니라 이종족처럼 보였습니다. 종족명은 스페이스 오크쯤? | 22.12.05 13:19 | | |

    (IP보기클릭)211.197.***.***

    오제트

    | 22.12.05 15:22 | | |

    (IP보기클릭)121.66.***.***

    BEST
    이건 스코필드가 좀 너무 입 털었음
    22.12.05 11:48

    (IP보기클릭)172.226.***.***

    폴란드볼
    그사람 이제 서양판 이나후네가 되었음. 마넘나의 악몽이 다시 떠오른다 | 22.12.05 20:29 | | |

    (IP보기클릭)219.254.***.***

    개발진들끼리 서로 티카타카할때부터 느낌 안좋았지 제2의 사펑보는거 같다
    22.12.05 11:48

    (IP보기클릭)58.1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609852516
    이제 막 나온게임을 as 비교하는건 좀? | 22.12.05 14:16 | | |

    (IP보기클릭)14.79.***.***

    epsp
    ...하긴 그렇긴 하네요. | 22.12.05 14:40 | | |

    (IP보기클릭)59.16.***.***

    게임 볼륨도 빈약하고 스토리도 이렇다 할 게 없는 편이고, 전투도 거의 반 강제적으로 근접 전이 강요 되는 식이고, 몹 구성도 너무 빈약함. 솔직히 올해에 나올 게임은 아니었다고 봄. 주가 방어용으로 올해 안으로 급하게 내려고 하다 보니 게임이 뭔가 완성도가 이상하게 된 거 같음.
    22.12.05 11:52

    (IP보기클릭)14.79.***.***

    가메오베르
    한날 온라인 모바일 게임만 만들던 회사가 다 그렇죠 뭐... | 22.12.05 12:19 | | |

    (IP보기클릭)121.133.***.***

    크래프톤은 직원이 1700명이나 있으면서 도대체 배그 외엔 뭐하는 지 모르겠네
    22.12.05 11:53

    (IP보기클릭)163.51.***.***


    22.12.05 11:56

    (IP보기클릭)110.8.***.***

    죄수자
    공포게임이라는데 저렇게 여유롭게 가소롭다는듯 스윽 피하는게 참.... | 22.12.05 12:47 | | |

    (IP보기클릭)115.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이 게임은 정체성 자체가 무너진 느낌이들더라구요. 끔찍한 데드신으로 호러 분위기 내는거 말고는... | 22.12.05 13:02 | | |

    (IP보기클릭)14.79.***.***

    죄수자
    김레온: 아 이건 좀... | 22.12.05 13:06 | | |

    (IP보기클릭)18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지스타부분은 튜토없이 중간부분을 10분인가 던져준거라 어렵고 몹만나는게 무섭다고 느껴졌을거같네요 | 22.12.05 14:27 | | |

    (IP보기클릭)175.199.***.***

    눈물을 마시는 새인가 그것도 어떤 퀄일지 벌써 예상이된다...
    22.12.05 12:18

    (IP보기클릭)58.238.***.***

    루리웹-8192316921
    나오기 전까지는 모르는거지... 그냥 망하라고 저주를 하네 ㅋㅋㅋ | 22.12.05 13:58 | | |

    (IP보기클릭)175.199.***.***

    루리웹-0000552033
    미스트오버에 이어서 칼리스토까지 이퀄인데 안봐도 뻔한거 아닌가? 이게 근거 없는 생각이냐? 이걸 저주로 매도하네 ㅉㅉㅉㅉㅉㅉㅉ | 22.12.05 14:06 | | |

    (IP보기클릭)14.79.***.***

    루리웹-0000552033
    썬더티어원: ?? | 22.12.05 14:41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람한 남근
    그게 제일 어려운거임 원작베이스 게임에서는 ㅋㅋㅋㅋㅋ | 22.12.05 14:56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8192316921
    그게 님 마음임 | 22.12.05 15:07 | | |

    (IP보기클릭)222.239.***.***

    루리웹-0000552033
    눈마새는 이미 한번 눈마새 이름만 빌린 양산형 MMORPG+무슨 이상한 애 낳기 시스템 같은 것 때문에 욕 먹었던 터라 과연 제대로 나올까 의구심을 가지는 건 당연한 귀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1200억을 들였다는 게임도 이 모양이고, 전작인 미스트 오버도 망했으니 더욱 불안할 수밖에 없죠. | 22.12.05 19:08 | | |

    (IP보기클릭)175.199.***.***

    루리웹-0000552033
    옛다, 니가 원하는 비추나 먹고 다물거라 | 22.12.05 20:28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8192316921
    님 인생은 지금까지 이퀄인데 안봐도 뻔한거 아닌가?? 이런 논린가 보네 ㅋㅋㅋㅋㅋ | 22.12.05 20:29 | | |

    (IP보기클릭)106.102.***.***

    회피가 타이밍 맞춰서 할필요도 없고 걍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스틱 기울이고 있으면 피해져서 뭔가 좀..
    22.12.05 12:29

    (IP보기클릭)116.39.***.***

    그렇게 자랑하던 전투 시스템도 그냥 좌우 방향 꾹 누르고 있으면 자동 회피나 다를바가 없는 빈깡통 시스템 ㅋㅋㅋㅋ
    22.12.05 12:40

    (IP보기클릭)112.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무너진게 아니고, 흑막 교도소 소장이 로봇 컨트롤 하잖음 | 22.12.05 13:07 | | |

    (IP보기클릭)124.194.***.***

    기대치를 너무 높이는 바람에 조짐 겜 자체는 그냥저냥 평작쯤에 걸치는 느낌
    22.12.05 12:46

    (IP보기클릭)14.79.***.***

    레디나인
    오죽하면 그 돈만 밝힌다는 잇올조차 선녀로 보이게 만들 정도네요. | 22.12.05 13:05 | | |

    (IP보기클릭)118.235.***.***

    결론 : 가격이 4~5만원이었으면 지금 먹는욕의 반만 먹었다.
    22.12.05 12:51

    (IP보기클릭)58.72.***.***

    데드신중에 괴물이 헤드락걸고 제이콥 패는게 젤웃기던데
    22.12.05 13:01

    (IP보기클릭)222.239.***.***

    Chauchat
    저는 래리어트 날리는 거요. 갑자기 분위기 프로레슬링이었는데. | 22.12.05 13:20 | | |

    (IP보기클릭)182.228.***.***

    게임이 나올 때 마다 프롬이 진짜 대단한 회사인게 느껴진다. 게임이란게 진짜 쌓아가는 거 인듯. 이미지도 분위기도 노하우도.. 사람도. 이렇게 해본 적도 없는 장르에 첫방에 물자 시간 다 때려박으니 겉보기만 좋은 게임이 나오는 것 같애. 솔직히 배그도 남이 만든 거 가져오고 게임 외적으로 스트리머들까지 엄청 히트쳐서 대박난 거 잖아. 오히려 멀리보고 참신한 시스템, 모드, 스토리에 투자를 했으면 어땠을까.
    22.12.05 13:08

    (IP보기클릭)118.43.***.***

    방배얼짱
    이래서 프롬겜 좋아하는 사람들중에서도 이런애들 사람 취급안해주는거였구만 ㅋㅋ. | 22.12.05 13:43 | | |

    (IP보기클릭)182.228.***.***

    [이방인]
    제가 뭐 생각없이 말해서 비추 달린 것도 이해하는데, 아무 설명도 없이 "사람 취급"까지 가는 건 온라인이라지만 너무 심하게 말하는 거 아닙니까. 님이 생각하는 그 이유가 "사람취급" 까지 가는 이유인지 한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2.12.05 14:54 | | |

    (IP보기클릭)182.228.***.***

    [이방인]
    제 댓글이 좀 거슬리면 그걸 좀 바로 잡아주시면 될텐데 아무 이유도 안쓰고 인신공격 때려박으니 이거 참 당황스럽네요. | 22.12.05 14:57 | | |

    (IP보기클릭)211.220.***.***

    방배얼짱
    소울시리즈만 해도 킬링필드부터 여러개 만들면서 지금까지 올라온거지, 첫 작품부터 잘한건 아님. 칼리스토는 이제 첫 작에 불과하고, 패치나 dlc 후속작 등으로 발전할 여지는 충분한 게임임. | 22.12.05 18:37 | | |

    (IP보기클릭)211.48.***.***

    일단 팔아먹으려고 기대감을 너무 높이니게 문제엿음... 최적화 이슈같은건 있으면 안되지만 좀 제쳐놓고 보더라도, 걍 평범하게 출시해서 이런 호러겜도 잇어..라는 식으로 접햇으면 관련 장르 팬들은 아쉽지만 후속작을 기대해보자 정도 까지되었을건데 입을 너무 털고 기대치를 한껏올려놓음.. 싸펑 사태를 마이너하게 재현했다고 해야할지, .전투도 너무 휙휙 피하는건 후반에나 넣던가..처음부터 너무 쉽게 피해버리니까 긴장감도 없고, 적이 다수일때는 안보이는 데에서 맞으면 아 조심해야겟다..가 아니라 불합리하게 갑자기 나왓다는 생각밖에 안들고 시간차로 계속 적 많이 나오는 방식으로만 난이도를 올리고 저장도 체크포인트 그지같이 만든게 끝임..
    22.12.05 13:23

    (IP보기클릭)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저기요 위에서부터 데드스페이스3 실외에서 체력 닳는걸로 긴장감 유지 운운하시는데 그거 타우 볼란티스 불시착하고 방한복 입기 전 에만 발생하는 이벤트에요 게임내내 그런것처럼 유도하시네. 3 제대로 해보신거 맞나? 그리고 말하신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빨려나가는 부분은 우주선도 아니고 눈보라 폭풍이 몰아치는 극저온의 환경으로 떨어졌는데 우주복 입은 상태에 산소호흡기 고쳐쓰고 일어나지 뭘하나요? 어디서나 나올법한 상황마저 데드 스페이스3 하고 비교하시는거 자체가 너무 노골적이시네. 그리고 처음 플레이 하시는데 처음 진입하는 스테이지에 어느구간에 어떤적이 몇마리나 나올지 다 알고 하시나 봅니다. 전 처음 플레이 할 때 한마리 잡고 있다가 다른곳에서 습격당하고 어리바리 하다 다굴 많이 맞고 죽었거든요. 그래서 새로운 스테이지 진입할때마다 한마리 죽였다해도 어디에서 더 나올지 몰라서 긴장감이 엄청났네요. 게임자체가 말도 문제도 많다지만 님 글은 그저 어거지로 까는걸로 밖에 안보여요. | 22.12.05 15:09 | | |

    (IP보기클릭)2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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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67삼
    그러니까 데드 스페이스는 총기류 전투가 주류죠 접근전 되기 전에 무력화 하기위해서 칼리스토는 근접전이 메인이에요. 그리고 칼리스토 그 몹이 한대만 휘두르던가요? 전 변칙적으로 2번, 3번도 휘둘러서 회피 알아도 몇 번 맞게 되던데. 무조건적으로 한번회피 성공했다고 내쪽이 우위는 아닙니다. 내 근접공격이 헛손질 할때도 있구요. 그리고 한마리 공격 피하고 몰입하고 있다가 다른곳에서 다굴 당한다고요. 후반 갈 수록 일대 다수가 되는 상황이 많은데 그런 상황을 안 만들기 위해 그립이 있는거구요. 게임자체에 공포나 긴장감은 사람별로 느끼는게 다르니 그러려니 하지만, 위에서 말한것처럼 거짓된 정보 말고 제대로된 정보를 대가며 비난 합시다. | 22.12.05 15:24 | | |

    (IP보기클릭)2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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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67삼
    게임이 내내 몹과 1대1만 전투하는건 아니잖아요? 갈 수록 다수가 많아져요. 옆에 몹 공격피했다고 뒤에 나오는 몹 공격도 무적은 아닙니다. 한마리는 타이밍 좋게 공격 한다지만 여럿이 불규칙적으로 때리는건 답이없어요. 그리고 제가 님에게 지적하는건 제대로된 정보가지고 비난하시라는 거죠. 전투 시스템도 누구에겐 짜증을 느낄 수도 있고 저처럼 플레이 내내 이런 상황을 안 만들려고 조심조심 긴장감을 가지고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있고 사람마다 편차가 다르죠. 그것도 본인이 긴장감 안느껴진다고 게임별로에요 하고 남들한테 박박 우기시는 걸로 밖에 안보여요. 그리고 전 ps5로 해서 e키가 뭔지 모르겠습니다만 회피는 방향키 연타가 아닙니다. 한 '타' 당 한쪽으로 지속 입력입니다. 칼리스토 제대로 해보신거 맞나요? | 22.12.05 15:43 | | |

    (IP보기클릭)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그러니까 스틱 좌우로 갈겨도 스틱 고장만 나지 맞는건 맞는다니까요 ㅋㅋㅋ 그리고 제가 지적하는건 '님이 말씀하신 데드 스페이스3, 칼리스토 프로토콜 상황같은거 잘못알고 계신걸로 게임 억지로 비난하신것'인데 자꾸 긴장감 운운하세요.ㅋㅋㅋ | 22.12.05 15:50 | | |

    (IP보기클릭)2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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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67삼
    아 그런몹한테만 게임오버 당하셨나봐요. 전 촉수에 눈 뚫리고, 팔 잡아 뜯기고, 머리 밟아 터지고, 머리도 뜯어먹히던데. 애초에 헤드락으로 죽이는것도 아니고 걸고 머리 깨지도록 때리잖아요. 그러니까 긴장감을 느끼던 공포를 느끼던 사람의 상대적인 취향차이라고요. 대다수가 긴장감 없다 느낀다고 전부가 그런건 아닙니다. 그리고 취향에 안맞으면 비난 할 수 있는건 문제가 아니에요. 전 이게임을 비난하시는 분들로 부터 실드를 치는게 아니라 님이 앞서 데드 스페이스3 운운하고 잘못된 정보로 게임 비난하시는걸 지적하는거라니까요. | 22.12.05 16:10 | | |

    (IP보기클릭)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님이 칼리스토 게시판 보고 오세요. 회피 검색 치시면 주르륵 나옵니다. 여기다 박제해서 올려드릴까요? 타이밍 맞춰서 스틱 이동은 리스크가 커요. 지속 선입력으로 번갈아가며 바꾸면서 해야 회피가 훨씬 수월합니다. 그리고 주먹 방향 상관없구요. 당장에 게시판 글만 봐도 스틱 지속입력 몰라서 헛고생 하신분들 이야기가 태반인데. 저도 리프트 호드 상황일때야 겨우 제대로 해냈습니다. 본인 플레이 경험 이야기가 아니라 윗 댓글 운운하시기만하고 전형적이네요. 조목조목 반박하면 아무말 못하는 | 22.12.05 16:21 | | |

    (IP보기클릭)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님글 보면 직접 플레이 안하고 유튜브 에디션 보시기만 한거같은데요 ㅋㅋㅋ 아님 옵션에서 자동회피 켜셨나? 한번 옵션 확인해 보세요. ㅋㅋㅋ | 22.12.05 17:58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아니 그리고 님아 왜 자꾸 회피조작을 화제로 돌려요. 난 처음부터 회피 조작도 아니고 긴장감도 아니고 님이 데드 스페이스하고 칼리스토 잘못알고 있는걸로 억지 비난하는걸 지적 한 거라니까요. 답답하네. | 22.12.05 18:18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말 짧게 하지 마시죠. | 22.12.05 18:22 | | |

    (IP보기클릭)112.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1567삼
    아니 2마리 상대해놓고 다 해본척이셨네 ;; 그럼 아직 초반이잖아요 나중에 4~5마리 구간 계속 나오는데 뒤쪽 신경안쓰면 쳐맞고 죽습니다. 그래서 중력건도 넣어놓은건데 ;;; 본인이 다양하게 전투를 활용못하고서는 | 22.12.05 18:33 | | |

    (IP보기클릭)218.144.***.***

    예구 안하길 잘했네
    22.12.05 13:53

    (IP보기클릭)27.122.***.***

    펀딩은 아니지만 마넘나 사태때랑 비슷한 느낌인데..
    22.12.05 14:02

    (IP보기클릭)14.79.***.***

    소신발언안함
    펀딩 없는 마넘나... | 22.12.05 14:42 | | |

    (IP보기클릭)117.111.***.***

    내 이럴 줄 알았다. 싱글 게임에 당연히 있어야할거 dlc로 팔아쳐먹겠다는 요상한 계획과 리뷰 꽁꽁 숨겨둘 때부터 다들 눈치 챔. 배송지연아 고마워.
    22.12.05 14:47

    (IP보기클릭)125.130.***.***

    게임개발이 꼭 뛰어난 개발자들만 있다고 되진 않는다는거.. ㅋㅋ 결국엔 사업이니
    22.12.05 14:51

    (IP보기클릭)112.160.***.***

    뭐 만든 사람들이 따로 나가서 만들엇다는거중에 크게 성공한거 못봄
    22.12.05 15:06

    (IP보기클릭)203.254.***.***

    똘삼님 방송에서 죄수랑 괴물이 무한으로 감옥에서 나오는거 보고 이건 개그게임이다 싶었습니다.
    22.12.05 15:07

    (IP보기클릭)112.160.***.***

    제2의 사이버펑크
    22.12.05 15:07

    (IP보기클릭)222.101.***.***

    엔딩봤는데 그냥 딱 지금 메타처럼 70점짜리게임입니다. 딱 평작이에요 누구는 할만할수도있고 누구는 노잼일수도있는... 근데 게임 재미를떠나서요 미완성인 부분들이 엄청많습니다 , 이미 이전에 같은장르 다른게임들에서 구현해놨던 편의성들이 칼리스토는없어요 일부러안만든게아니라 그냥 시간없어서 빼먹은 느낌입니다. 마감이 제대로 안되어서 발매되었습니다. 뭐 한국어 음성 볼륨이 제멋대로인거만봐도..
    22.12.05 15:27

    (IP보기클릭)121.132.***.***

    1200억이면 개발자 놈들이 먹튀한거내 ㅋㅋ
    22.12.05 15:30

    (IP보기클릭)175.194.***.***

    억빠안해주면 그저 저주로 매도하는 정신승리도 있고 진짜 별 되도않는 정승 인간들이 다 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12.05 15:55

    (IP보기클릭)220.77.***.***

    좋은게임은 장인정신이 필수인데,, 자금만 떄려박을줄알았지.. 열과성은 없는게임
    22.12.05 22:21

    (IP보기클릭)218.153.***.***

    크래프톤이 뭘 믿고 자본 투자했는지 이해가 안되긴했어 개발자 업계에서 퇴물이었는데
    22.12.06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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