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울워커 PD 성준희입니다.
최근 여러 이슈가 화두에 올랐고
워커 여러분께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빠르게 말씀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리며, 그동안 어떤 이슈가 있었으며,
어떻게 진행 중인지 대해서도 말씀드리려 하오니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시즌 2부터 시작된 속도 감소 보정
속도 감소 보정과 관련하여 워커 여러분께 충분한 설명을 드리지 못하고
답변이 늦은 점에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부터 드립니다.
이전 시즌 2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하여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에 상한선이 설정되었고
이에 따라 감소 보정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중 문제가 되고 있는 공격 속도의 경우, 우선 250% 미만으로 한도를 설정할 때
기존에 비해 플레이 체감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하여 250%로 상한선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격 속도가200%를 초과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감소 보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감소 보정 기능이 적용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워커 분들의 플레이 체감을 고려하여 상한선은 250%로 설정되었으나,
공격 속도가 250%일 경우 타격 증발 등과 같은 이슈가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평균 공격 속도를 낮추기 위함입니다.
2) 시즌 2 업데이트 적용 후, 공격 속도 값을 250%보다 더 높게 세팅을 하면
할수록 더 큰 손해를 보게 되어 세팅한 만큼 차등을 주기 위함입니다.
3) 상한선만 적용 시, 상한선을 기준으로 공격 속도를 세팅하게 되어
1번의 사유로 이를 억제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공격 속도 감소 보정 기능의 도입에 따라
기존 채널링 등 공격 속도가 중요한 스킬들이 주력기였던 캐릭터들이 받는 불합리함과
공격 속도 증가 버프와 연관된 스킬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의 상대적 하향과
공격 속도와 관련된 아카식 및 아이템에 대한 처리 문제 등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워커 여러분께 심려 끼쳐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이후 어떻게 진행할지 논의한 결과,
속도 감소 보정 기능은 제거하고 상한선만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7월 중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격 속도 보정이 제외됨에 따라 밸런스는 조정될 예정이며,
관련 이슈들 또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기존 '소울메이트' 등급별 스킬 옵션 변경안
우선 기존 소울메이트의 등급별 스킬 옵션은 변경하지 않겠다고
워커 여러분께 드렸던 말씀을 번복 한 점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소울메이트의 기본 설정은 워커 여러분들이 희망하셨던
'예쁘고 아이템 잘 줍는 펫'을 저 역시 생각했던 게 사실입니다.
다만 소울메이트를 진행하면서 소울메이트에 스킬 옵션을 적용하여
캐릭터의 부족한 부분을 조금 더 도울 방안을 추가로 생각하게 되었고,
그와 함께 소울메이트에 스킬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능력치 설정이 들어감과 함께 등급과 성장이라는 콘텐츠가 추가되었고,
등급의 상향 시 워커 여러분들이 쏟으신 재화 및 노력에 대한
보상을 추가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서론에 말씀드렸던 대로,
제가 워커 여러분께 드린 기존의 안내를 번복하는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기존 S 등급 소울메이트의 등급별 스킬 옵션 공개가 늦어진 점 역시 사과드립니다.
개발팀 내부에서는 이미 설정 및 검증 단계가 끝나가는 상황이었으나,
워커 여러분께 더 만족스러운 소울메이트 스킬을 제공해 드리고자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계속 요청하고 진행하느라 공개가 늦어졌습니다.
이에 기존 S 등급 소울메이트의 등급별 스킬 옵션 변경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2-1. S등급 소울메이트 등급별 스킬 옵션 변경
2-2. 소울메이트 관련 이벤트 진행
소울메이트의 등급별 스킬 옵션이 상향됨에 따라, 관련 이벤트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세부 사항은 추후 별도 이벤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3. 불량 이용자 제재 관련 진행 상황 안내
기존 퍼블리셔와의 서비스 종료가 된 시점에 불량 이용자의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에
기습적인 제재를 진행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려고 했으나
제재를 위한 내부 정책, 약관, 프로세스 등을 전면 검토하며 논의를 하다 보니
예상보다 시간이 소요되어, 이에 따라 부득이하게 진행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5월 중 제재 명단과 제재 방침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먼저 제재 명단 공개를 워커 여러분께 알려드리지 못했던 이유는
기존 불량 이용자 유저분들이 이득을 얻던 것들을 일괄 차단하고
한 번에 확실한 제재를 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다양한 방면으로 내부 프로세스를 검토 및 확립하여
최대한 워커님들께 빠른 시일 내에 정확한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월에 적용되었던 신고 기능은 조금 더 리뉴얼을 거쳐
사전 안내 후에 기능을 오픈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워커 여러분께 드렸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되어
중간 상황을 알려드려야 함이 맞다고 생각하여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깨끗한 소울워커 환경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비록 부족하지만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4. '패러럴 메트로놈' 레이드 관련 난이도 안내
6월 2차 업데이트에 적용될 패러럴 메트로놈 레이드의 난이도를
걱정하시는 워커 여러분들이 많으시기에 난이도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패러럴 메트로놈' 레이드는 이미 공개 드렸던 대로
'패러럴 씽', '패러럴 둠'이 보스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말씀드렸던 '높은 난이도'에 대해 기존 '브로큰 세이비어' 레이드 등에서
워커 여러분께 보여드렸던'불합리한 패턴'과 '불편한 스킬' 등이
적용될 것이라고 걱정하고 계시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존 '트레지디 페어리' 레이드에 대한 안내를 드렸었던 대로
'트레지디 페어리' 레이드 이후의 신규 레이드에서는
기존 레이드에서 워커 여러분들의 부정적 피드백이 많았던
각종 불합리한 패턴 등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난이도를 상승시켜
워커 여러분이 '불편한 패턴 때문에 어렵다'가 아닌 '진짜 어렵다'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5. '마스터리 프리셋' 관련 안내
그간 개발자 노트 등을 통해 알려 드렸던 마스터리 프리셋 기능은
현재 내부 테스트 서버에서 개발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다만 테스트 도중 서버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원인을 확인 후 수정을 거듭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서버 렉 및 지연을 유발하는
요소가 많아 수정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안정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는 대로 적용될 예정이나,
서버 부하가 큰 만큼 신중히 적용 시기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충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8월에 적용을 예상하지만,
위에 말씀드린 안정성의 명확한 확보가 되지 않을 시
마스터리 프리셋을 진행하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라도
반드시 마스터리의 변경을 지금보다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6. '사내 랭커' 관련 안내
전임 PD님의 인터뷰를 통해 알려진 대로
당시 기준 '사내 랭커' 분이 실존했던 건 사실입니다.
다만 현재 그분은 퇴사하셨으며,
현재 내부에서 '사내 랭커'라고 불리는 분은 없습니다.
현재 저희 슈퍼 애니 스튜디오 관련 인원 중 실제 구현을 하는
개발 부서 인원은 캐릭터 최고 레벨 및 트레지디 페어리 장비 획득까지
권장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인사고과 등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밸런스, 이슈 대응 등에 있어 워커 여러분들께 실망을 드린 점 정말 면목 없고 죄송합니다.
이번일을 계기로 더 고민하고 노력하여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따듯한 시선으로 지켜봐 주시고 저희가 놓치는 부분에 대해
지적해 주시면 가능한 부분은 반드시 반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 7월 신규 캐릭터 '다나 오피니' 관련 개발 상황 안내
10번째 소울워커 '다나 오피니'는 현재 제작 공정 중 60%를 넘기며 진행 중입니다.
'다나 오피니'의 시작 레벨은 이나비와 동일한 레벨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이나비와 같은 2세대 소울워커가 아닌 별개의 소울워커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현재 일정은 6월 말 성우 녹음이 진행될 예정이며,
7월 초~중순쯤 '다나 오피니'의 시나리오 PV를 워커 여러분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현재 '다나 오피니' 관련 일러스트 중 일부를 워커 여러분께 선공개합니다.
<다나승급코스튬시안>
<다나무기원화>
<신규NPC 리브>
워커 여러분들이 '다나 오피니'에 많은 관심을 두고 계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다나 오피니'가 제가 PD가 된 이후로 처음 태어나는 소울워커이기 때문에
그 어떤 것보다 더욱 신경을 쓰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디 7월에 찾아뵙게 될 10번째 소울워커 '다나 오피니'에게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8. '이나비' 승급 코스튬 안내
현재 소울워커 중 '이나비'의 승급 코스튬이 없어 추가를 바라셨던 워커님의 요청이 많았습니다.
이에 7월 '다나 오피니' 업데이트와 함께 '이나비'의 승급 코스튬 역시 추가하려고 합니다.
현재 작업이 진행 중인 '이나비'의 승급 일러스트를 워커 여러분께 선공개합니다.
이미 이나비의 승급 퀘스트가 완료된 워커 여러분들 역시
승급 코스튬의 획득이 가능하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9. '6월 개발자 노트 영상' 및 차후 '개발자 노트 영상' 관련 안내
6월 개발자 노트 영상을 보고 실망하신 워커 분들이 계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6월 개발자 노트 영상은 원안대로 진행했다면 개발자 노트(라운지)보다
더 빠르거나 동일한 시기에 업로드가 되어야 했던 게 맞습니다.
다만 가정의 달 5월의 사회적인 각종 행사로 인하여 MC 및 스튜디오 섭외가 어려워
영상 제작을 5월 하반기에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영상 촬영 시기가 늦었고 추가 수정 등을 거치다 보니
다소 늦어지게 된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 개발자 노트 영상은 개발자 노트(라운지)와
비슷한 시기에 공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작게나마 개발자 노트 영상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는 정보들을
앞으로는 추가하도록 할 예정이오니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노트 영상의 진행을 맡아주신
채시윤 아나운서님은 실제 소울워커를 플레이해 보셨고
다른 MC분들에 비해 소울워커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셔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채시윤 아나운서님에게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10. 운영 프로세스 보완 진행 관련 중간 상황 안내
몇 주간 벌어진 저희의 부족한 모습으로
많은 워커 여러분들이 피해를 보신 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현재 내부에서는 일전에 안내해 드린 대로
운영 관련 인력을 충원하고 내부 교육을 진행 중이며,
지속적으로 인원을 보충하여 빠르고 정확한 운영과
대응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워커님들께서 좀 더 빠른 대응을 받으시고,
불편하시지 않도록 프로세스를 준비하고 있으니
워커님들의 너른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그간 워커 여러분께 알려드리는 내용이 부실했던 게 사실입니다.
저 역시 작년 11월부터 계속 쉼 없이 앞만 보며 달려오다 보니
놓치는 게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이 점 다시 한번 워커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소울워커는 워커 여러분들이 소중하게 생각하시는 것처럼
저 역시 한 명의 워커로서 매우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거쳐 가는 게임이 아니라
워커 여러분께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안내 사항 외에도 인 게임에서 자주 인사드리며,
부족한 소통 부분을 더욱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항상 소울워커를 아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깜짝 안내 사항
금일 오후 7시에는 신규 레이드 '패러럴 메트로놈'의 전투 PV를 소울워커 공식 유튜브에 공개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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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일해도 뭐라고하네… 놔두면 일 안하고 논다고 불판벌일거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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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소식 안나오게 하는 옵션도 멀쩡히 있는데 열심히 일하는 개발사한테 되도않는 헛소리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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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워는 좀만 아쉬운 소리하면 칼같이 비추 박히네 ㅋㅋ 머준이 루리웹 하니?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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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있다고 리포트 하셨나요... 그거라도 안하면 회사에선 잘 몰라요 제가 디비전2 초반에 나왔을적에 하다가 한글 입력 버그가 났었는데 저 포함 거의 대부분의 한국 유저들이 버그리포트 안날려서 2달가까이 한글 입력이 안됐던 걸 겪은 후로 버그 생기면 열심히 보내고 있죠 | 22.06.10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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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네
열심히 일해도 뭐라고하네… 놔두면 일 안하고 논다고 불판벌일거잖아 | 22.06.10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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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불판 벌인적도 없고 정말 느낀대 적은것 뿐임 쟤들 공지에 다른게임들 업뎃한거까지 묻혀서개인적으로 보기 안좋았을뿐임 | 22.06.10 20:30 | | |
(IP보기클릭)59.16.***.***
루미네
업데이트 소식 안나오게 하는 옵션도 멀쩡히 있는데 열심히 일하는 개발사한테 되도않는 헛소리 하네 | 22.06.10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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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안뜨게 하는게 있는지는 몰랐내 내가 잘못했내 근데 욕한것도 아니고 많아서 보기 불편했다는게 개발진한테 헛소리한거야? 너한테 헛소리라고 들을 이유도 없는거 같은데 | 22.06.10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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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단 | 22.06.10 2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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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워는 좀만 아쉬운 소리하면 칼같이 비추 박히네 ㅋㅋ 머준이 루리웹 하니?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