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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한국의 게임 IP, 세계를 이끄는 혁신은 어디에?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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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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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은 애초에 없었고 외국에서 운좋게 잘나간거 몇 케이스 빼곤 그냥 내수 빨아먹는 랜덤박스 게임이 대부분이라는게 우리나라 게임 현실.... 그래서 국산인디나 싱글게임 만드는 회사는 무조건 응원하는 편인데 대기업쪽에선 펄어비스하고 크래프톤, 넥슨도 슬슬 뽑아내려는거 같아서... 그나저나 붉은사막은 정보공개한다고 한게 이미 작년인데 해를 넘어가고....언제 공개하려나...올해한다는데 연말에나 하려나...
22.05.22 13:41

(IP보기클릭)116.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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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 혁신적인적이있었어?
22.05.22 13:55

(IP보기클릭)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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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던파 카트 리니지 다 배낀거아니었냐 언제 혁신이야 그냥 럭키 원신들이었지
22.05.22 14:33

(IP보기클릭)2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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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회사 ceo가 전문경영인이라 겜알못들이라 그래요. 사장이 게임을 안하니까 돈되는게 뭐야? 이거야? 그럼 이렇게 만들어. 밖에 못하는걸 어떡해 웹툰시장하고 똑같음. 아 그림이야 세계수준으로 잘그리지. 마블에서도 한국인 일러스트레이터 먹어주는걸. 근데 편집장이 만화를 안보니까 돈되는게 뭐야? 이거야? 그럼 이렇게 만들어. 밖에 못하는걸 어떡해
22.05.22 14:03

(IP보기클릭)5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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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인게임 영상 공개한다고 한게 아무말 없이 지나가고 펄어비스 주가 폭락하고 5월 되서 다시 얘기 나온건데 사람들도 주가방어용으로 떠드는거 아니냐는 반응이고... 말본새 보니 그쪽이 닥치고 있어야 될거 같은데 아닌감 관심도 덜한거 같은데?
22.05.22 14:51

(IP보기클릭)5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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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은 애초에 없었고 외국에서 운좋게 잘나간거 몇 케이스 빼곤 그냥 내수 빨아먹는 랜덤박스 게임이 대부분이라는게 우리나라 게임 현실.... 그래서 국산인디나 싱글게임 만드는 회사는 무조건 응원하는 편인데 대기업쪽에선 펄어비스하고 크래프톤, 넥슨도 슬슬 뽑아내려는거 같아서... 그나저나 붉은사막은 정보공개한다고 한게 이미 작년인데 해를 넘어가고....언제 공개하려나...올해한다는데 연말에나 하려나...
22.05.22 13:41

(IP보기클릭)121.154.***.***

Homo Nightcus
영상 공개한다고 컨콜까지 했는데 관심이 아예 쥐뿔도 없는건 좋은데 모르면 닥치면 되는거 아닌감? | 22.05.22 14:36 | | |

(IP보기클릭)59.17.***.***

BEST
루리웹-1858911209
작년에 인게임 영상 공개한다고 한게 아무말 없이 지나가고 펄어비스 주가 폭락하고 5월 되서 다시 얘기 나온건데 사람들도 주가방어용으로 떠드는거 아니냐는 반응이고... 말본새 보니 그쪽이 닥치고 있어야 될거 같은데 아닌감 관심도 덜한거 같은데? | 22.05.22 14:51 | | |

(IP보기클릭)211.196.***.***

루리웹-1858911209
왜 이렇게 화났어? 펄어비스에 주식 꼴았어? | 22.05.23 09:51 | | |

(IP보기클릭)121.139.***.***

3N 정도면 사내에 소규모 개발팀이 있어도 이상한 규모가 아닌데 생각도 못한 네오위즈가 인디 지원과 다양성을 늘려가고 3N은 고립을 하고 있죠
22.05.22 13:50

(IP보기클릭)121.166.***.***

시스프리 메이커
NC는 PC MMO개발실에 근무하면 귀족, PC 기타게임은 평민, 모바일 개발자는 천민이라는 인식이 너무 강했어요. 그 분위기에서 리니지M이 나오게 한 것 자체가 혁신이었죠. 모두가 TH를 안 좋게 이야기 하지만, 가족인 TH가 아니면 불가능한 혁신이었어요. 지금은 MMO만드는 사람들은 귀족, 나머지는 천민으로 이미지가 굳어져서 새로운 소규모 개발을 시도하기 많이 어려울 것 같네요. 넷마블은 개발주도권을 사업실이 가지고 무한책임을 지는 구조라, 한번 삐끗하면 다음이 없는 사업실 입장상 리스크 높은 게임을 시도하기 쉽지 않을 것 같네요. 넥슨은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을지도요 | 22.05.22 19:56 | | |

(IP보기클릭)12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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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볼땐 한국인은 게임성 높은 작품 만들수 있는 유전자 없는거 같다 넥슨이 과거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이후 독특한 장르 게임 개발 많이 시도하다가 전부 실패했고 펄어비스가 도깨비라는 독특한 게임 만들겠다고 선언했는데, 지금 보니 게임 방향성 못잡고 지지부진해서 펄어비스 주식 존니 떨어지고 있고 걍 한국인은 리니지 같은 게임만 만들지, 소위 닌텐도 같은 독특한 게임성 작품 같은거는 한국인은 못만들거 같음
22.05.22 13:51

(IP보기클릭)2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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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스텔루
올 히틀러도 같은 생각이던데 | 22.05.22 14:09 |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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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스텔루
자동사냥, 랜덤박스로 떡칠된 게임들만 양산되는 세태엔 공감하지만 그런다고 그게 유전자 레벨까지 갈 일인가요? 무슨 우생학도 아니고.. | 22.05.22 14:34 | | |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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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스텔루
일본이 게임역사가 오래되고 시장도 커서 그런거지 애들도 개똥 같은 가차겜 천국임 얼마나 심하면 법으로 컴플리트 가챠까지 막았겠음? | 22.05.22 15:22 | | |

(IP보기클릭)116.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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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 혁신적인적이있었어?
22.05.22 13:55

(IP보기클릭)59.30.***.***

정액제 시절앤 온라인 게임 강자였던 시기도 있는데, 가챠가 나오면서 싹 죽음.
22.05.22 13:57

(IP보기클릭)2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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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회사 ceo가 전문경영인이라 겜알못들이라 그래요. 사장이 게임을 안하니까 돈되는게 뭐야? 이거야? 그럼 이렇게 만들어. 밖에 못하는걸 어떡해 웹툰시장하고 똑같음. 아 그림이야 세계수준으로 잘그리지. 마블에서도 한국인 일러스트레이터 먹어주는걸. 근데 편집장이 만화를 안보니까 돈되는게 뭐야? 이거야? 그럼 이렇게 만들어. 밖에 못하는걸 어떡해
22.05.22 14:03

(IP보기클릭)118.235.***.***

Seulynwell
창업자이자 개발자 출신이라고 다를건 없던거 같은데 Nc ceo가 지금 누군지는 아시죠? | 22.05.22 14:26 | | |

(IP보기클릭)115.137.***.***

Seulynwell
nc가 그 모양 그 꼴인데 전문경영인이라고 까는 건 좀... | 22.05.22 14:50 | | |

(IP보기클릭)223.38.***.***

Seulynwell
그런거 아니고 그냥 돈이면 뭐든 하는 ㅁㅊㄴ들 사기꾼 전성시대라서 그래 | 22.05.22 17:23 | | |

(IP보기클릭)39.7.***.***

Seulynwell
국내 대기업 게임사 ceo들은 다 개발자 출신이라 그건 상관 없는듯 | 22.05.22 17:27 | | |

(IP보기클릭)220.122.***.***

사쿠라모리 카오리P
출신이라는 게 문제죠. 현역이어야됨. 그게 힘들면 현재 게임을 즐겨야됨. 택진이형한테 가장 최근에 무슨 게임했는지 물어보시죠. 20전에 게임만들던 사람들 많이 알고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오히려 게임 안해요. 옛날 생각만 하지 | 22.05.22 20:31 | | |

(IP보기클릭)59.21.***.***

Seulynwell
택진이 야숨해보고 충격받았다고 하지않음? ㅋㅋ | 22.05.23 06:49 | | |

(IP보기클릭)1.221.***.***

yasyas
충격받고 전직원들한테 스위치 뿌리면서 야숨해보라고 했다며 ㅋㅋ 근데 나오는건 리니지... | 22.05.24 08:39 | | |

(IP보기클릭)175.198.***.***

루리웹-0376475096
그건 백날 따라할래야 할 수 없는게, 게임 철학 자체가 다른걸....... | 22.05.24 22:08 | | |

(IP보기클릭)110.70.***.***

혁신의 ㅎ조차없으니 개소리 자제
22.05.22 14:18

(IP보기클릭)220.121.***.***

사실 대부분의 게이머들에게 게임성보다 IP의 파워가 더 잘 먹힘 일본은 말할것도 없는 닌텐도의 브랜드 파워가 있고, 서양쪽도 다양한 게임IP의 후속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있고, 그 중국마저 미호요나 미카팀등 자신의 IP를 적극적으로 확장시키는 회사들이 늘어나는 추세 그런데 IP라는게 1~2년으로 완성되는것도 아니고 지속적인 개발과 성장이 필요한건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하나 성공하면 지속적인 후속작을 낼 생각이 없이 골수까지 빨아먹을 생각만 하니 발전이 없음... 그나마 이제서야 붉은사막, 던파 등등 IP를 중심으로 후속작을 내는 시도를 하긴 하는데... 좀 많이 늦었음...
22.05.22 14:27

(IP보기클릭)68.146.***.***

없어, 짱■가 좋아하는 도박성만 있을뿐. 돈도 돈이지만 ㅆㅂ 작품을 만들어야지. 그냥 돈 많이버는 쓰레기 게임양산하는 회사. 내가 아주 싫어하는 그 유비보다 한참아래. 주변에는 진짜 한명도 과금하는 게이머 친구가 없는데 심지어 오랫동안 세임 해온 사람들인데 실제 게임에 과금하는거는 거의 다 짱■ 아냐? (짱■는(혹은 그런 유전자가박힌) 도박 좋아하는걸로 한국 밖에서도 유명함)
22.05.22 14:31

(IP보기클릭)223.38.***.***

HOLOLOLOl
도박은 다시 돈을 딸 확률이라도 있죠ㅋㅋ여긴 그런거 없음 그래서 사실 도박이 아님 사기지 | 22.05.22 17:25 | | |

(IP보기클릭)106.102.***.***

게임회사 윗대가리들이 겜알못인것도 있지만, 실제 국내시장이 게임으로 중세귀족처럼 신분제로 놀고싶은 졸부들이 많아서 게이머들 돈 몇푼 받으려고 고생하느니 졸부들 잡아서 버는게 낫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인게 문제지. 국내시장 버리고 외국에서 성공한다는게 쉬운일도 아니고, 어지간한 담력 없인 그렇게 도전할 수 없음. 검사 중국시장 참패가 보여주듯 이제 개나소나 중국시장 뚫으면 대박이라는 착각도 꿈 깨야 할 때고. 외국시장 노린다는게 아무나 가능한것도 아니고, 국내 게임시장에서 살아남는 난이도는 지금 방식이 훨씬 나으니 게임회사들도 골머리 좀 썩을듯. 뭐.. 결국 지들이 뿌린 씨앗이지만
22.05.22 14:31

(IP보기클릭)14.55.***.***

BEST
솔직히 던파 카트 리니지 다 배낀거아니었냐 언제 혁신이야 그냥 럭키 원신들이었지
22.05.22 14:33

(IP보기클릭)121.154.***.***

디시 
닌텐도부터 대놓고 킹콩 도용해서 팔아먹는 표절회사 ㅠ | 22.05.22 14:35 | | |

(IP보기클릭)119.194.***.***

루리웹-1858911209

| 22.05.22 15:42 | | |

(IP보기클릭)124.58.***.***

루리웹-1858911209
그치만 그 유니버셜이 지들 영화리메이크때 돈쓰기 싫어서 킹콩 저작권을 말소시켜 버렸는걸요? | 22.05.22 15:43 | | |

(IP보기클릭)119.194.***.***

루리웹-1858911209
표절했다고 단순하게 욕하기엔 법적으로 좀 복잡한 분쟁이 있었네요. 최종적으로는 닌텐도가 승소했지만... | 22.05.22 15:43 | | |

(IP보기클릭)183.1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드칼라
표절도 잘만들고 재밌어야 팬덤붙는데 | 22.05.22 16:23 | | |

(IP보기클릭)183.105.***.***

FAKEMAN
표절은 팩트고 저작권에 대한 개념에서 달라진거지 뭔 말도 안되는 물타기? | 22.05.22 18:20 | | |

(IP보기클릭)119.194.***.***

시장분석가
제가 닌텐도를 옹호했나요? 왠 물타기 발언이 나오는지 ㅋㅋㅋ | 22.05.22 18:28 | | |

(IP보기클릭)112.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드칼라
저 펭귄은 말이 많지만 고장난 시계도 하루 두 번은 맞는다고... | 22.05.22 19:10 | | |

(IP보기클릭)1.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드칼라
영레기 자체가 사기꾼 아님? | 22.05.23 13:45 | | |

(IP보기클릭)1.221.***.***

흙먹는지렁이
저 펭귄 몰락하지 않았음? 스믈스믈 다시 기어나오네 | 22.05.24 08:41 | | |

(IP보기클릭)223.39.***.***

페이투윈이 혁신이었던 거야?
22.05.22 14:36

(IP보기클릭)175.198.***.***

이슈가르드
혁신이라는게 이전에 없었던 엄청난 무언가라면 부분유료화 모델은 혁신적인게 맞긴 맞음. 문제는 그 돈맛을 한번 보고나니, 그 후의 혁신이라는게 죄다 없어져서 스스로 무너짐 ㅋㅋ | 22.05.24 22:10 | | |

(IP보기클릭)121.154.***.***

팩트를 말하자면 게임회사로써 기업으로써 해외기업중에 대다한 기업과 게임이 있나 싶을 정도로 어그로긴 함
22.05.22 14:37

(IP보기클릭)121.154.***.***

루리웹-1858911209
블리자드같은 줫만한 회사가 표절로 먹고사는 판에 이미 시장물을 흐려질때로 흐려졌음 게임시장에서 흔히 말하는 IP로 먹고산다는 이야기는 성공한 작품에 빌붙어 리스크를 줄여 소비자를 확보하겠다는 이야긴데 망하진 않을지언정 지속적으로 성공한 IP는 전세계에서 전후무후하지 넥슨이 시총만 27~30조 오가고 매출만 3조가 넘고 영업이익은 1조 2천억원임 게임회사에 이정도 회사가 몇있을까 고민을 해보면 IP의 값어치는 판명이됨 해외판매량 드립칠거면 일본 대다수겜은 애초에 낄자리도 없고 중국시장에서 팔아먹어보겠다고 시진핑 똥꼬빨던 블리자드 처절하게 쳐망하고 다른겜 베끼고 있는게 현실이지 | 22.05.22 14:45 | | |

(IP보기클릭)119.194.***.***

루리웹-1858911209
https://kr.ign.com/lost-judgment/11419/feature/yudog-ilbon-geimdeuli-jeon-segyejeogeuro-jeunggahaneun-cusereul-boineun-iyu 팩트라기엔 주장이 좀 본인만의 생각이 많이 들어간것 같은데요 ㅋㅋㅋㅋ 엘든링이나 몬헌 시리즈의 성공만 봐도 일본 겜이 해외판매량에 낄자리가 없다는 건 너무 우물한 개구리 같은 생각인 것 같은데 ㅋㅋㅋㅋ | 22.05.22 15:58 | | |

(IP보기클릭)58.148.***.***

과거 우리나라 게임업계도 여러가지 도전적인 작품들이 많았다고 생각은 하지만 페이 투 윈을 혁신이라 표현하는 문장에는 전혀 동의하지 못하겠다.
22.05.22 14:40

(IP보기클릭)122.43.***.***

그놈의 중국 판호만 앵무새처럼 떠들더니 검사모 진출하자마자 폭망ㅋㅋ
22.05.22 14:58

(IP보기클릭)223.38.***.***

BM의 혁신
22.05.22 14:58

(IP보기클릭)121.163.***.***

일부 게임 회사 임원들 돈에만 눈이 먼거도 있지만, 그렇지 않아도 회사가 상장되거나 혹은 외부 투자자가 있다면, 그런 대주주들에게 휘둘리게 되어 있어서 더욱 어렵기는 함. 비록 사장이나 개발팀들이 게임 같은 게임 만들고 싶어도 대주주들이 원하는건 리니지 스러운 게임들이라서...
22.05.22 15:26

(IP보기클릭)222.108.***.***

인디 게임도 거의 다 별로 인거 보면 진짜 게임 만드는 재주 자체가 없는 듯
22.05.22 15:49

(IP보기클릭)175.223.***.***

로파워
던그리드 재밌던뎅 | 22.05.22 15:52 | | |

(IP보기클릭)1.221.***.***

로파워
로보토미 재밋음 | 22.05.24 08:42 | | |

(IP보기클릭)211.49.***.***

존나 간단한 문제아니냐? 뭐 게임성이없다 bm이 이렇다 저렇다 하는데... 엔씨 넷마블 제외하고 다른 게임회사들은 충분히 다양한 게임 형태를 도전해왔음 특히 넥슨은 아무리 욕처먹어도 3n중 가장많은 다양항 도전을 했음, 근데 다 쳐망함 크래프톤 , 펄어비스 역시 배틀그라운드의 초대박성공 펄어비스 자체엔진으로인한 한국게임회사의 보기힘든 기술력으로 눈부신 오픈월드 구현 근데 배그 검사역시 추후 관리로 조금 힘빠짐 , 배그는 모바일이 잘나가지만 그후 차기작은 대차게 처망함 ... 왜그럴까? 존나 간단함 "인재"가 없음 .. 해외 소니 마이크로스프 닌텐도 이런 회사랑 비교하는데 이런 회사는 규모를 떠나서 이미 회사 브랜드 자체가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명성이 높음 기업들임 그럼 자연스럼 인재들이 몰리는 형태임 하지만 한국은? 엔씨? 넥슨? 넷마블? 펄어비스? 크래프톤? 어디가 세계적으로 저 회사들이랑 비교를 해보면 딱 사이즈 보이지.. 계속 언급하지만 게임에서 중요한건 결국 기술력임 이걸 제대로 갖추지 못하면 게임은 한번 운빨로 성공 해봤자 추후 관리가 ㅈ도 안되서 서버비용 인력비만 빠지고 게임은 쳐망하고 차기작역시 전작의 성공에 기대에 절대 미칠수가없는거임 .. 윗대가리들이 게임에 관심이없다고? 그럴수도있겟지만 결국 게임회사 오너들은 게임으로 돈을버기때문에 씹너드새기들만큼은 아니여도 다른쪽은 너드새기들보다 훨씬더 잘돌아간다.. 윗대가리 문제가이니야.. 그냥 존나 인재싸움에서 진거뿐이다.. 답글
22.05.22 16:00

(IP보기클릭)27.117.***.***

유저들 돈 뽑아 먹기 가챠에 혁신이지..
22.05.22 16:02

(IP보기클릭)223.62.***.***

한국형 유사도박이 외국서도 팔려야 할 이유가 없음 그렇게 따지면 일본 전국구에 깔린 파칭코는 한국서는 허가문제부터 해서 참패인데?? 바다이야기 사건으로 인하여 게임장이 음지에서만 운영되고 있고... 그냥 여전히 한국서 돈 잘벌고 있고 그거면 된거 일본 파칭코를 콘솔시장이나 모바일 시장과 분류해서 보듯 한국 게임도 그냥 별도로 분류해서 봐야지 그걸 굳이 묶어서 보려니까 이런 해석이 나오는거
22.05.22 16:15

(IP보기클릭)223.62.***.***

롸데꾸
한국형 유사도박이 흥하는 이유는 사행성도 아님 허영심이지... '니가 감히 나보다 위에???' 이걸 자극해서 돈이나 뜯어내는 쓰레기들인데 또 그걸 하는 인간이 쓰레기라 그걸 좋아함 ㅋㅋㅋㅋ 이게 해외에선 게임으론 잘 안 먹히는 감성인거고... 예를 들자면 테마파크의 자유이용권이 있다고 가정하자 1. 일반 자유이용권 5만원 2. 일반과 다른 줄을 서는 빠른 자유이용권 (기구제한)10만원 3. 기구 제한 없는 빠른 자유이용권 20만원 4. 빠른 자유이용권 보다 빠른 더 빠른 자유이용권 50만원 5. 더 빠른 자유이용권 보다 더 빠른 초고속이용권 100만원 이런 티케팅을 하는데 여기 이용하는 새끼들은 죄다 4,5번을 이용한다 이말이야... 일반 이용권자는 자유 이용권자가 없을때만 이용가능이라 일반인은 애초에 들어갈 생각조차 안하지 애초에 상황이 이 지경이면 거길 가는놈들이 ㅁㅊㄴ들이지 제정신이 아닌놈들만 이용하는 곳의 상태가 정상이 아닌건 문제가 안됨 저리 팔아서 돈이라도 잘 버는 상태가 혁신이라면 혁신이지 ㅋ | 22.05.22 16:31 | | |

(IP보기클릭)39.7.***.***

정말 차라리 호요버스가 더 혁신적이고 게임에 진심이겠다 새끼들아 표절이 ↗같은건 둘째치더라도 이새끼들은 진짜 씹덕이고 그들의 니즈를 잘 알기라도 하지
22.05.22 16:15

(IP보기클릭)14.6.***.***

한국 게임회사를 옹호하고 싶은 건 아니다만, 솔직히 국가단위로 비교해보면 한국 정도는 게임개발 분야에서 선두권임. 비교대상이 일본, 미국이라서 너무 얼척이 없는 거지 지금 이정도 인프라 갖춘 곳은 다른 어디나라에서도 쉽게 찾지 못함.
22.05.22 16:15

(IP보기클릭)221.144.***.***

루리웹-9533261833
후진국이랑 비교할 기세 | 22.05.22 18:48 | | |

(IP보기클릭)125.132.***.***

애초에 IP가 있어? 좀만 인기 식는다 싶으면 바로 팽하는데…
22.05.22 16:46

(IP보기클릭)175.195.***.***

한국 게임의 문제는 스펙을 팔기때문임. 여타 다른 수집형rpg게임들 보면 스토리와 캐릭터의 매력을 느껴 구매를 유도하는데 한국형은 그딴거 없고 스펙위주임. 게임들 쭉보면 떠오르는 대표캐릭터가 있는 게임이 많지 않음.
22.05.22 16:46

(IP보기클릭)111.118.***.***

22.05.22 16:55

(IP보기클릭)106.101.***.***

2010년대 이후로 안타친건 배그정도 아니었나
22.05.22 17:22

(IP보기클릭)183.105.***.***

죄수번호차별ㄴㄴ
만루홈런이 안타가 됐네 | 22.05.22 18:18 | | |

(IP보기클릭)211.246.***.***

죄수번호차별ㄴㄴ
로아도 있죠 | 22.05.22 18:32 | | |

(IP보기클릭)174.204.***.***

솔직히 배그 로아 정도 말고 대히트 친건 없다고 봐야지 검사 정도도 중박 정도로 생각해도 그 전까지만 해도 글로벌 흥행은 없었음
22.05.22 17:49

(IP보기클릭)110.13.***.***

이른바 빅 3의 게임들 면면을 보면... 솔직히.. 세계적으로 좋은 성적을 내는 게임들을 내놓는 건 오히려 빅 3가 아닌 회사 게임들임...
22.05.22 17:53

(IP보기클릭)222.237.***.***

이제 새 IP만들 의지도 능력도 없어서;;; 중국보다 아래인것도 확실하고 중국은 자본도 풍부하고 이미 카피질에 도가 터서 솔직히 기획만 들어가면 게임자체는 잘만들겠지;;;
22.05.22 17:54

(IP보기클릭)14.56.***.***

혁신은 커녕 카피도 제대로 못하고 택도 없는 현질강요만 열심히더라
22.05.22 18:47

(IP보기클릭)218.157.***.***

혁신게임? 도박게임만 있는게 아니고 ?
22.05.22 19:00

(IP보기클릭)222.100.***.***

게임이 꼭 혁신이 필요한가? 재밌으면 아무도 뭐라안함 ㅋㅋ 근데 한국게임은 재미가 없잖아
22.05.22 20:07

(IP보기클릭)1.229.***.***

게임개발사 이전에 우리나란 개돼지들부터 다 나이차서 사라져야 한다니까. 수요가 있으니 자꾸 도박게임만 나오는건데. 모바일 게임에 단돈 천원도 결제 하지 말아봐. 그딴 쓰레기 양산형이 나오겠나.
22.05.22 20:11

(IP보기클릭)125.186.***.***

K혁신
22.05.22 20:12

(IP보기클릭)1.254.***.***

게임을 아무리 잘만든다고 쳐도 운영이 망하면 그냥 끝나는거지 해외겜 파판14가 북미에서 mmorpg 1등이지만 한국에서는 그냥 망했잖아. 우리나라 게임사는 게임을 잘 만들기 전에 운영하는 태도부터 고쳐야 할듯.
22.05.22 20:16

(IP보기클릭)183.105.***.***

피아스톤
ㅂㅅ같이 재미없는데 왜 안하냐 이러고 있네 | 22.05.22 20:19 | | |

(IP보기클릭)125.185.***.***

시장분석가
실제로 쓸만하게 만들었는데 운영으로 망하는 게임들 많죠. | 22.05.22 20:29 | | |

(IP보기클릭)175.194.***.***

한국은 유명게임 보다는 게임을 잘한다는거로 유명한거 아녔나
22.05.22 21:20

(IP보기클릭)115.41.***.***

택진아 리니지 언제까지 빨꺼냐~
22.05.23 16:18

(IP보기클릭)1.229.***.***

쌍두거인
개돼지들 지구상에서 사라지기 전까지. | 22.05.23 2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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