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마지막 업데이트인, 블랙 메사 "완전판"을 여러분께 공개할 수 있어서 참으로 감개무량합니다. 3월 이래 저희는 미술과 디자인 면에서 열심히 갈고닦았습니다.
블랙 메사를 해보실 생각이 있었다면 지금이 바로 적기입니다. 아래에 적어놓은 현재의 문제점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게임의 주요 버그를 계속 수정할 것입니다.
완전판의 주요 갱신점
-게임 전체의 미술 부문을 다듬음.
-"전력 작동" 챕터의 광원과 게임플레이 경로 설정을 마무리함.
-"선로 위에서" 맵 B를 완전히 재단장.
-저, 중사양 PC에서도 원활히 돌아가도록 최적화를 더욱 끌어올림.
-"적 발견", "선로 위에서", "의심스러운 윤리", "표면 장력", "프리맨은 잊어라!" 챕터의 외부 환경 미술을 갱신함.
-침입자 챕터를 위한 새로운 장벽과 건물 장식을 추가.
-창작마당 완전 지원.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핀란드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노르웨이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그 밖에 크라우딘으로 응모한 모든 언어의 자막을 추가.
알려진 문제점
-주 메뉴의 컨트롤러 지원 문제 해결 중.
-신규 UI에서 아직 멀티플레이 플레이어 모델을 추가해야 함.
-여성 과학자가 플레이어를 아직 치료 안 하는 문제.
-맵 소스 파일 공개 예정(아직 최선을 다해 알아보는 중).
-일부 멀티플레이어 맵에서 너무 눈이 부신 문제.
미디어
지난번 소식 이래 변경점
코드
-이제 창작마당이 제대로 작동함. 폭넓은 커스텀 컨텐츠를 이제 모드로써, 커스텀 폴더를 만들 필요 없이 지원할 것.
-scenes.image를 손 봄. 이제 창작마당 컨텐츠가 블랙 메사의 scene을 우선 순위로 두지 않고 독자적인 scence을 활용함.
-모든 창작마당 컨텐츠를 convar로 해지할 수 있는 명령어 추가. +workshop_disable 1을 작동 옵션에 추가하면 끝.
-다중 분할 vpk와 관련한 문제 수정.
-체력, 방어력 충전 애니메이션이 더 찰지도록, 시원하게 충전되도록 수정.
-gbuffer의 지연 렌더링과 관련한 문제 수정.
-음료수 캔이 저마다 충돌하지 않았던 점 수정.
-응급제와 충전기를 습득하면 알아볼 수 있도록 색이 물드는 효과 추가.
-오래된 손전등 스프라이트 때문에 튕기던 문제 수정.
-멀티플레이어에서 플레이어 이름이 최대 24명만 뜨던 문제 수정.
-새 유저 인터페이스와 관련한 단축키 오류 수정.
-광원이 없었던 충전기, 가그, 화염, 그 밖에 기타 등등에 동적 광원 추가.
-오른쪽으로 글을 쓰는 언어의 자막을 위해 우측 자막틀 지원.
-표면 장력 챕터의 박격포 스크린이 잘 작동하도록 수정.
-새로운 포스트프로세싱 효과를 해제 했을 때 안 되던 문제 수정.
-더 빠른 렌더링과 표현 비활성화를 위해 신규 스포트라이트 효과의 충돌과 렌더링 볼륨을 줄임.
-더 예뻐 보이는 게임을 위한, 신규 스포트라이트의와 fun_tracktrain의 로테이션 버그 수정.
-감자 사양 컴퓨터로 플레이 시, FPS 확보를 위해 Procedural 동적 광원은 제한됨.
-멀티플레이어에서 글루온 발사기 대폭 상향.
미술
-혈흔량 개선.
-몇몇 충전기의 광원 수정.
-젠 습지 레벨에서 깜빡거리던, 끈적거리는 덩굴식물 수정.
-람다 단지 냉각소의 물결 프레임 향상.
-침입자 C1에 추가적인 구조물 갱신.
-자동차의 바람막이를 손봐 더 깔끔하게 보이도록 수정.
-보르티곤트 마을, 침입자 D에 나오는 것과 같은 여러가지 장벽이 잘 표현되도록 수정.
-ST에서 몇몇 암석이 지나치게 번질거리던 것을 수정함.
-젠 B1에서 떠다니던 프롭 수정.
-표면 장력 막바지에 쓰러지는 탑에 전기 효과가 일어나도록 수정.
-표면 장력의 암석 충돌 문제 수정.
-gbuffer와 함께 잘 먹히도록, 침입자 챕터의 green alpha cards 수정.
음향
-인 게임 오디오 슬라이더 전부 수정. 이제 오디오 믹싱이 제대로 되어 입맛에 탁월한 음향을 들을 수 있음.
-이제 음악들이 더 잘 정합하도록, 제대로 된 순간에 재생될 것.
-초반부 열차 부분에서 이제 음악이 부드럽게 시작되고 끝날 것.
-표면 장력 챕터의 댐 전투씬에서 나오는 음악을 동적 음악 시스템에 적용. 이제 상황에 맞게 음악이 나올 예정.
-침입자 D에 나오는 음악도 마찬가지로 훨씬 절묘하게 나올 것!
-많이 누락되었던 NPC 음향 추가.
레벨 디자인
전반적인 측면
-죽기 직전에 자동 저장이 되어 좌절하던 문제 해결.
-중, 저사양 유저를 위해 동적 광원 전체를 조율함.
-아주 사소한, 언급되지도 않은 버그가 있을지도 모름.
-게임이 좌절스러워 때려치지 않도록 많은 전투 밸런스를 갈무리함.
-이제 경비원들은 더욱 강력해져서 돌아옴. 전력으로써 든든할 것.
-경비원의 팔이 몸을 뚫고 지나간다던지 하는 문제 해결.
특이 물질
-플레이어가 HEV 보호복을 완전히 착용하기도 전에 HEV 충전기로 충전하여 HUD가 완전히 안 뜨던 문제를 예방했음.
-휴지를 더 쉽게 잡을 수 있도록 찬장 가생이에 배치.
-AM의 사물함 광원을 개선함.
예측하지 못한 결과
-맵 B 시작 지점에서 플레이어가 튜브에서 튀어나오는 헤드크랩을 미연에 해치우려는 것을 예방함.
-맵 B에서 헤드뱅잉을 하는 좀비가 플레이어를 공격할 것이라는 명백한 단서를 추가.
-맵 B에서 글록의 2차 발사 기능을 암시하도록 수정.
-맵 C에서 cryo 탱크가 있는 곳에서 플레이어가 끼지 않도록 클립 처리.
-맵 C에서 문을 막아 플레이어가 쇠지렛대로 길을 만들도록 암시.
사무 단지
-산탄총을 얻고 매복을 당하기 전에 더 많은 좀비 습격 추가.
-맵 A에서 경비원이 터렛에 반응하는 작용을 수정.
적 발견
-맵 C(지상)를 더욱 재밌게, 플레이하기 편하게 대폭 조정.
-날아더니던 오스프리가 생뚱맞게 박격포에 맞아 빌빌 거리지 않도록 수정.
폭발구
-1.5 베타에서 추가된, 삭제 음성 복원.
-맵 B에서 유언을 남기던 과학자가 이제 난리치지 않고 조용하게 죽어감.
-하프라이프 원작처럼 맵 B에서 돌아가는 다리 부분을 끊음.
-텐타클에게 끌려가는 과학자가 나오는 장면 조정.
-경비원이 텐타클에게 얻어맞다 무적이 되는 버그 수정.
-맵 D에서 발전기를 빨리 눌러 켜면 두 발전기가 동시에 켜지는 버그 수정.
-맵 E의 끝부분에 나오는 파이프의 광원 수정.
전력 작동
-플레이어가 낄 수 있는 몇몇 지점 클립 처리.
-맵 B에서 HECU가 승강기를 타고 내려올 때 알아차릴 수 있도록 비상등이 켜짐.
-맵 B에서 발전기를 가로막은 물체들이, 플레이어가 다다르기 전에 부서지는 문제를 수정.
선로 위에서
-새로운 사일로 퍼즐 추가를 필두로 1.5 베타시 얻은 피드백을 통해 크게 수정함. 이 덕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뭘 해야할지 덜 헷갈릴 것.
-경비원을 사일로까지 데려가 보시길. 한 번 해봐요!
-사일로 플랫폼에 공간을 추가하여 플레이어나 NPC가 진행하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수정.
-새로 단장한 사일로 부분의 승강기를 고쳐 플레이어가 낑겨 죽지 않도록 수정.
-챕터 내내 나오는 RPG 운용병이 잘 공격하도록 수정.
불안
-맵 A에서 글리치 덩어리를 유발하는 데칼 수정.
-헬기장 바깥으로 보이는 맵 C의 스카이박스를 새로운 미술과 스타일에 맞춰 갱신.
-맵 C 끝부분의 눈에 보이는 nodraw 수정.
잔여물 처리
-통과할 수 있는 나무 클립 처리.
의심스러운 윤리
-맵 F 후반부에 과학자가 말을 꺼내기도 전에 문으로 달려들어 진행할 수 없던 문제 개선.
표면 장력
-챕터 내내 나오던 오래된 디테일 구린 식물들 전부 수정.
-맵 A 공장의 전투를 더 완만하게 조정함.
-맵 A의 아파치가 이제 전처럼 자비없이 쏴갈기지 않을 것.
-맵 A의 미술 부문 퀄리티를 향상.
-맵 B의 기타 요소들을 개선함.
-맵 C에 레벨 안개 효과를 추가하여 암시성 개선.
-맵 D에서 "고든을 노리는" 전투를 개선하여 난이오를 덜 부담스럽게 조정.
-맵 F에서 경비원이 반응 안 하던 문제 수정.
-맵 I에서 박격포 오류와 연료 탱크의 문제점을 수정.
-맵 F의 오스프리 잔해 관련 트리거 수정.
-맵 F에서 TOW 런처의 발사속도 수정.
프리맨은 잊어라!
-맵 B에 나오는 것처럼 맵 A의 스나크 둥지를 더 역겹고 징그럽게 수정함.
람다 단지
-맵 A의 암살자 전투 대폭 수정.
-맵 B에서 어디로 가야할지를 확실히 지정.
-맵 B의 사격장 문이 제대로 안 열리는 문제 수정.
-이미 언질을 받은 멀리뛰기 모듈의 hud 단서 제거.
젠
-플레이어가 젠으로 모자를 가져갈시 통통 뒤는 애니메이션 추가.
-맵 A에서 하운드아이가 경고하던 울음소리 수정.
-섬을 보지 않아도 거기에 걸린 밧줄이 작용하기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는 암시성을 강화.
-맵 B1 진실의 나무 아래서 떠다니는 종양 수정.
-맵 C1에서 돌아볼 때 구렸던 areaportal 수정.
침입자
-퀄리티와 연관성을 높인 역장 모델 추가 및 수정.
-맵 A1의 큐브맵 대폭 손질.
-A1의 가르강튀아 광원을 다듬어 성능 향상.
-플레이어가 탈출한 직후 이제 가그들이 발광할 것.
-맵 B2에서 보이던 FarZ 수정.
-맵 C의 미술 전반적 향상.
-맵 C2도 마찬가지로 미술 개선.
공허
-중, 저사양 유저들을 위해 니힐란스 내실의 퍼포먼스 문제를 크게 해결.
1.0 이래 더욱 자세한 갱신 내역은 이쪽으로.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좋은 연휴 되시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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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메사로 1을 대신 해보시고, 하프라이프 2는 Reshade 적용이나 Mmod를 해보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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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심에 열정을 붓고 재능까지 있으면 10년 걸려도 완성하넫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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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자막은 차후 지원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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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유저 참여로 응모한 언어 중에 한국어도 완료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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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엔딩 보긴했지만 정말 갈고닦아서 잘 만들었음. 특히 마지막 외계 레벨은 완전히 새로 만든 수준이고 능지가 낮아서 그런지 좀 어려웠음 기어이 종장을 찍다니 축하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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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메사로 1을 대신 해보시고, 하프라이프 2는 Reshade 적용이나 Mmod를 해보시면 좋습니다. | 20.11.25 15: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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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자막은 차후 지원 예정입니다. | 20.11.25 15: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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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패말고 공식한글화 예정인건가요? | 20.11.25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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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유저 참여로 응모한 언어 중에 한국어도 완료됐습니다. | 20.11.25 16: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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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이 '현재로써는' 무리라고 답변한 바, 어쩌면 일말의 가능성이... | 20.11.25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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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엔딩 보긴했지만 정말 갈고닦아서 잘 만들었음. 특히 마지막 외계 레벨은 완전히 새로 만든 수준이고 능지가 낮아서 그런지 좀 어려웠음 기어이 종장을 찍다니 축하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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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공의 잉여
동감입니다. | 20.11.26 1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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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드라이브에 설치하셔야 그런 오류가 안 납니다. 꼭 C드라이브에 재설치해보시길. | 20.11.26 2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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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감사합니다. 바로해결됬네요 ㅠㅠ | 20.11.26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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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겜! | 20.11.26 23:2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