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PROJEKT RED는 어제 새로운 Cyberpunk 2077 레이 트레이싱 영상을 선보였으며 엄청난 기대를 받고 있는 1인칭 오픈 월드 롤 플레잉 게임의 최종 PC 요구 사항을 공개했습니다.
Cyberpunk 2077 레이 트레이싱 제원은 NVIDIA GeForce RTX 그래픽 카드만 언급했지만 새로운 AMD Radeon RX 6000 비디오 카드는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한 사용자는 CD PROJEKT RED의 커뮤니티 관리자인 Marcin Momot에게 AMD 하드웨어의 레이 트레이싱 제원에 대해 물어 보았고 Momot는 이 기능이 Radeon용으로 출시될 때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출시용은 아니지만 가능한 한 빨리 이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AMD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 Marcin Momot (@ Marcin360) 2020 년 11 월 20 일
이제는 Cyberpunk 2077 레이 트레이싱이 Microsoft의 개방형 DXR API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 최근 확인되었기 때문에 NVIDIA 독점 기능 또는 이와 유사한 기능이 아닙니다. 그런 다음 두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CD PROJEKT RED가 AMD의 다른 아키텍처에 대한 광선 추적 기능을 최적화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거나 이것은 단순히 NVIDIA와의 마케팅 거래의 부산물입니다.
우리는 뒷면에서도 똑같은 것을 보았는데 얼마 전에 Godfall을 사용했습니다. 이 게임은 AMD와의 마케팅 거래에 포함되었으며 레이 트레이싱 기능 (특히 그림자)은 AMD Radeon 비디오 카드에서만 출시되었으며 NVIDIA GeForce 사용자는 곧 출시되었습니다.
바라건대 이것은 게임의 마케팅 거래에 따라 시간이 지정된 독점적인 레이 트레이싱 효과의 연속적인 스트림의 시작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
(IP보기클릭)221.158.***.***
3080 유저는 당연히 켤만할텐데... 3070도 해상도 QHD면 켤만하고요 DLSS가 있으니까요
(IP보기클릭)1.230.***.***
이번 AMD 그카성능보면 RT했다가 비교오지게 당하고 조리돌림 당할텐데 AMD한테도 이득아닐까 ㅋㅋㅋ
(IP보기클릭)221.158.***.***
2000번대가 그래서 레이트레이싱 활용을 못하고 없는 기능처럼 썼었죠. 그런 2000번대 보다 좀더 떨어지는거 같던데 이번 세대 암드 6000 시리즈는 레이트레이싱 쓰기 힘들죠.
(IP보기클릭)221.158.***.***
사용가능하게 풀어놓으면 너무 처참하긴 하니 차라리 명예롭게 못쓰게 만드는걸 오히려 반길지도. 6000 시리즈 레이트레이싱 쓰면 프레임 반토막 보다 더 심하던데,,, 흠.
(IP보기클릭)211.36.***.***
라데온 지원돼더라도 레이트레이싱 성능에서 차이나서 대부분 끄고 사용할듯..
(IP보기클릭)221.158.***.***
사용가능하게 풀어놓으면 너무 처참하긴 하니 차라리 명예롭게 못쓰게 만드는걸 오히려 반길지도. 6000 시리즈 레이트레이싱 쓰면 프레임 반토막 보다 더 심하던데,,, 흠.
(IP보기클릭)211.36.***.***
라데온 지원돼더라도 레이트레이싱 성능에서 차이나서 대부분 끄고 사용할듯..
(IP보기클릭)221.158.***.***
내이럴줄알았다
2000번대가 그래서 레이트레이싱 활용을 못하고 없는 기능처럼 썼었죠. 그런 2000번대 보다 좀더 떨어지는거 같던데 이번 세대 암드 6000 시리즈는 레이트레이싱 쓰기 힘들죠. | 20.11.22 21:15 | | |
(IP보기클릭)220.83.***.***
amd 는 레이트레이싱 후져서 프레임 폭락 dlss 미지원으로 프레임 한번더 폭락 | 20.11.22 21:37 | | |
(IP보기클릭)124.56.***.***
Guru3D의 3D Makr 테스트 데이터 기준으로는 https://www.guru3d.com/articles-pages/amd-radeon-rx-6800-xt-review,27.html 3DMark Port Royale DX-Ray Tracing (하이브리드 레이트레이싱) 3DMark DirectX Raytracing feature test (순수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두가지 테스트에서 하이브리드 레이트레이싱은 RTX20번대보다 성능을 내는 반면 DXR Tier 1.1를 기준으로 테스트하는 순수 레이트레이싱 성능은 RTX20 보다 밀리는걸로 나옵니다. 결과적으로 게임에서 어떻게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하냐에따라 프레임은 갈릴걸로 보이는데 엔비디아가 파트너이자, 초기대작 AAA게임인 사펑에서 하이브리드 레이트레이싱을 쓸 이유가 없으므로. RDNA2 제품들 성능은 떡락하겠죠. | 20.11.22 21:42 | | |
(IP보기클릭)222.108.***.***
Feature Test는 이론상 순수 연산성능을 측정하는 벤치에 가깝습니다. 3Dmark API Feature Test에서 이론상 엔비디아의 다이렉트 11 최대 스루풋이 동세대 AMD의 2배 이상이라고 해서 모든 다렉11게임에서 엔비디아가 2배 넘게 나오던 게 아며 DX12 스루풋이 AMD가 더 높았다고 해서 동세대 지포스보다 DX12에서 무조건 더 성능이 높았던 게 아니듯.... | 20.11.22 22:40 | | |
(IP보기클릭)222.108.***.***
아며->아니며 | 20.11.22 22:41 | | |
(IP보기클릭)124.56.***.***
예 저도 알고있기때문에, 게임이 레이트레이싱을 어떻게 사용하냐를 언급했습니다. 이미 DXR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도 RX6000시리즈가 제법 성능을 내주는 게임도 있으니까요. 차기 RDNA3가 하이브리드 레이트레이싱으로 유지할지, 엔비디아처럼 갈지는 모르겠지만 엔비디아와 협력한 게임은 강력한 엔비디아의 하드웨어를 활용할테니 상대적으로 프레임이 안나오던가 효과가 부실할거라 생각합니다. | 20.11.22 22:44 | | |
(IP보기클릭)222.108.***.***
그 '하이브리드'라는 게 AMD RDNA2 아키텍처에 구현하는 (범용 코어를 통한 구현) 방식에 최적화되었다는 게 아니라, 일부 그래픽 옵션에 한해서만 제한적으로 DXR을 사용하였다는 의미에서 하이브리드라고 쓴 것일 겁니다. 거기 Guru3D 링크의 본문을 반사랑 그림자 등에 한해서만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했다고 되어 있죠. DirectX Raytracing feature test는 모든 부분에 대해 죄다 레이트레이싱으로 돌리는 것이고.... 지금 DXR을 지원하는 게임들이라고 해서 모든 그래픽 옵션에 대해 전부 다 RT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서 어떤 게임들은 일부 옵션에 한해서만 RT를 돌리는 반면 어떤 게임들은 최대한 많은 영역에 다 써먹기도 하죠. | 20.11.22 22:54 | | |
(IP보기클릭)124.56.***.***
아 조금 다른부분이었군요 AMD가 하이브리드 레이트레이싱 특허를 가지고 있어서 그쪽으로 이해했습니다. | 20.11.22 22:57 | | |
(IP보기클릭)220.87.***.***
이분 또 이상한 소리하시네. 차세대기 게임들 대부분은 하이브리드 RT입니다. 마인크래프트 정도나 FEATURE TEST 수준으로 DXR비중이 높겠죠. | 20.11.23 02:13 | | |
(IP보기클릭)124.56.***.***
위에 잘못 이해했다고 달았는데 안보임?. | 20.11.23 02:15 | | |
(IP보기클릭)61.39.***.***
290x 한 2년 사용한 그래픽 카드죠~ 비트코인 대란? 때 떡상해서 중고로 잘 팔고 1080 으로 갈아탔는데... 그것도 벌써 4년전인가 ㅠ | 20.11.23 11:46 | | |
(IP보기클릭)1.230.***.***
이번 AMD 그카성능보면 RT했다가 비교오지게 당하고 조리돌림 당할텐데 AMD한테도 이득아닐까 ㅋㅋㅋ
(IP보기클릭)180.68.***.***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21.158.***.***
내이럴줄알았다
3080 유저는 당연히 켤만할텐데... 3070도 해상도 QHD면 켤만하고요 DLSS가 있으니까요 | 20.11.22 21:16 | | |
(IP보기클릭)211.36.***.***
60프레임 이상 원하는 유저는 끄고 사용 할 수도 있겠죠.. | 20.11.22 21:18 | | |
(IP보기클릭)222.119.***.***
FHD면 풀옵에 RT+DLSS면 75이상 찍겠던데 | 20.11.22 21:31 | | |
(IP보기클릭)119.195.***.***
끄고 할수도 있긴한데 멀티 경쟁 FPS가 아니라 고프레임의 중요성은 좀 떨어지니 큰 문제는 없어뵈네요. | 20.11.22 21:37 | | |
(IP보기클릭)221.158.***.***
일단 사양 나온거 보면 60프레임 가능하지 싶네요 옵션 좀 타협하면 더 수월할듯요 | 20.11.22 22:12 | | |
(IP보기클릭)182.209.***.***
3080 이면 dlss2.o on Rt on 4k 60방어 할수 있을듯 .. 셰오툼도 dlss1.0 켜니까 rt on 상태 에서도 프레임이 기하급수 적으로 상승 하더군요 | 20.11.22 22:17 | | |
(IP보기클릭)222.119.***.***
아이고 왔다갔다 하면서 적다보니;;; 3070 이야기였어요; | 20.11.22 22:39 | | |
(IP보기클릭)223.38.***.***
DLSS는 이미지 품질 저하 때문에 꺼려지던데 어떤가요?? | 20.11.23 09:03 | | |
(IP보기클릭)220.116.***.***
(IP보기클릭)218.52.***.***
(IP보기클릭)125.183.***.***
회장님 3080ti 만들어주세요 ;ㅁ; | 20.11.22 21:41 | | |
(IP보기클릭)211.217.***.***
(IP보기클릭)124.56.***.***
갓폴은 개발팀이 VRAM 드립치면서 대놓고 돈받은티 내던데 정작 벤치마크 성능은 지포스보다 딱히 우월하게 나오지도 않음. 돈 잘먹었다 싶음. | 20.11.22 21:43 | | |
(IP보기클릭)221.158.***.***
갓폴로는 비교하기도 미안할 정도로 망겜이라...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사람들이 불타지도 않네요 | 20.11.22 22:13 | | |
(IP보기클릭)222.107.***.***
(IP보기클릭)61.75.***.***
(IP보기클릭)124.56.***.***
위쳐3도 그렇고 CDPR게임은 엔비디아 지원게임인데 뭐하러 라데온을 기대하십니까.. | 20.11.22 22:04 | | |
(IP보기클릭)121.100.***.***
위처 3는 그래도 지포스보다는 약하지만 잘 나오는 편이죠 | 20.11.22 22:09 | | |
(IP보기클릭)124.56.***.***
https://www.guru3d.com/articles_pages/amd_radeon_rx_6800_xt_review,23.html 벤치가 하나긴 한데 이거보면 아닌거 같은데요?; 거기다 헤어웍스 OFF인데다, 위쳐3 RT지원 패치까지 하면 더 차이날거 같은데.. | 20.11.22 22:11 | | |
(IP보기클릭)221.158.***.***
대신에 AMD가 지원한 포르자 호라이즌이나 최신 겜은 어크 발할라가 암드가 프레임이 뚜렷하게 잘나와요 | 20.11.22 22:14 | | |
(IP보기클릭)121.100.***.***
그렇죠, 레지던트 이블과 배틀 등 기타 DX 12, 벌칸 게임들도 그렇고요 | 20.11.22 22:28 | | |
(IP보기클릭)222.108.***.***
근데 위쳐는 다렉11 기반 겜인데 어떻게 RT 지원을 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설마 진짜 다렉12 기반으로 완전히 뜯어고치려나 | 20.11.22 22:55 | | |
(IP보기클릭)14.32.***.***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175.113.***.***
(IP보기클릭)220.73.***.***
(IP보기클릭)121.148.***.***
어차피 DLSS는 업스케일링이라 관심없지만RT는 버릴수 없는 기능이죠 사펑처럼 광원 많을 게임이면.. 흐.. | 20.11.22 23:12 | | |
(IP보기클릭)61.73.***.***
웃긴게 사라질 기술이면 왜 지금 rt를 지원하면 마소랑 같이 dlss 대응하는걸 만들겠다 하고 그러는데 아니 쓸모 없고 사라질 기술을 암드는 왜 대응 하는걸 만들고 있는가 ㅋㅋ | 20.11.22 23:52 | | |
(IP보기클릭)175.223.***.***
RT겨면 그래픽 부하가 심해서 DLSS가 거의 반강제되어야 프레임유지 할 수 있을겁니다 | 20.11.23 07:47 | | |
(IP보기클릭)117.111.***.***
사라질 기술이라는 얘기는 처음 듣는데, AMD도 10년도 훨씬 전부터 연구하던 거고 | 20.11.23 12:55 | | |
(IP보기클릭)61.73.***.***
dlss만 나오면 저리 반응하면서 계속 저평가 쓸모없는 기술 성능올라가면 사라질 기술 이라고 저걸로 요 몇일 불타올랐는데 무슨 ㅋㅋ | 20.11.23 18:18 | | |
(IP보기클릭)218.156.***.***
(IP보기클릭)221.158.***.***
3070이 QHD에 dlss RT 가능하다던데 비슷한 2080샤면 할만하지 않을까요 ? | 20.11.22 22:56 | | |
(IP보기클릭)218.156.***.***
으으...그러길 바래봅니다.. | 20.11.22 23:14 | | |
(IP보기클릭)221.158.***.***
3070은 RT 성능이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RT만 놓고 보면 2080ti는 상대가 못됩니다... | 20.11.23 03:07 | | |
(IP보기클릭)112.171.***.***
(IP보기클릭)116.43.***.***
(IP보기클릭)182.209.***.***
(IP보기클릭)175.208.***.***
사이버펑크 빨리 나와줘~~~
(IP보기클릭)218.50.***.***
(IP보기클릭)61.39.***.***
암드가 좀 치고 나갈라면 지금 가격에서 한 20~30% 꺽어야죠;;;; 같은 돈이면 당연히 다 RTX 살텐데... | 20.11.23 11:48 | | |
(IP보기클릭)175.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