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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W] 와우 어둠땅 베타가 현재 북미에서 진행중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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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84.***.***

BEST
제가 오해되게 쓰긴했네요. 제가 말했던 부분은 특정 발동 스킬들입니다. 글쿨은 이해가 되는데 냥꾼을 예로 들면 날사같은 경우를 말하는겁니다. 특정 상황에 확률적으로 뜨는 스킬들이 사라졌으면 한다는겁니다. 확률이 맘에 안드는거에요 ㅋㅋ;;;
20.04.10 09:35

(IP보기클릭)172.114.***.***

BEST
다른 스트리머가 이언이랑 인터뷰 한것 봤는데 일단 전쟁벼림/티탄벼림/타락 같은 시스템은 이제 더이상 없을것이라고 못을 박았네요. 티어셋도 돌아온다고 하구요
20.04.10 08:31

(IP보기클릭)112.172.***.***

개인적으로 격아때도 술사 기술칸 모잘라서 고통이였는데 더늘어났다니
20.04.10 04:20

(IP보기클릭)39.118.***.***

Dbpia
격아 기준 술사가 유독 갯수많고 피아노 치는 직업이긴해요 | 20.04.10 05:12 | | |

(IP보기클릭)112.172.***.***

가성비의 노예
정술 냉충 사이클이 스킬칸을 많이 요구해서.. 거기다 술사 유틸기들도 있다보니 2~3개정도 손가락 닿는 위치에 못만들겠더라구요 | 20.04.10 05:39 | | |

(IP보기클릭)14.51.***.***

피아노 좀 쳐야겠네
20.04.10 04:40

(IP보기클릭)112.164.***.***

그래픽 왜케 좋음?
20.04.10 07:06

(IP보기클릭)121.133.***.***

zzz클래식 흥하니까 클래식스킨 씌우네
20.04.10 08:25

(IP보기클릭)172.114.***.***

BEST
다른 스트리머가 이언이랑 인터뷰 한것 봤는데 일단 전쟁벼림/티탄벼림/타락 같은 시스템은 이제 더이상 없을것이라고 못을 박았네요. 티어셋도 돌아온다고 하구요
20.04.10 08:31

(IP보기클릭)106.102.***.***

매튜니
진작에 좀 이렇게 하지 | 20.04.10 09:48 | | |

(IP보기클릭)61.76.***.***

매튜니
티어셋은 다다음 확팩이요.. | 20.04.10 16:08 | | |

(IP보기클릭)121.88.***.***

매튜니
와 벼림 개같아서 와우 접었는데 진짜... | 20.04.10 16:50 | | |

(IP보기클릭)106.242.***.***

책자 정리한건 맘에 드네 그러고보면 와우가 참 UI에 손을 잘 안대는것 같음 에드온에 다 맡긴건가
20.04.10 08:32

(IP보기클릭)112.171.***.***

오릿
대격변까지만 하다 말았는데 진짜 UI는 욕나옴 처음 재미붙이기 시작할때는 애드온 오오~ 이랬는데 나중엔 패치 나올때마다 UI 새버전 찾아댕기는것도 존나 짜증남 지금 생각해보면 UI같은건 애드온이 아니고 지들 스스로 최적화 해서 내놨어야 함 | 20.04.10 09:33 | | |

(IP보기클릭)211.200.***.***

오릿
한국게임들이랑 비교하면 UI 굉장히 조은거아님? | 20.04.11 09:38 | | |

(IP보기클릭)61.84.***.***

제발 탱딜힐을 좀더 간략하게 만들어주면 좋겠음. 죄다 유지해야하는 도트같은건 이해 하는데 발동스킬 레알 암걸림 딜도 운빨이 잘 터져야 잘나오는게 이해가 안됌 특수발동 스킬같은거 제발 걷어내고 노력한만큼 딜이 나오는 시스템으로 돌아오길....
20.04.10 08:42

(IP보기클릭)221.153.***.***

티실
네 무슨 클을 하길래 -_- 사상 유래 없이 심플해서 고인물들이 노잼 딜싸.. 운전자 퀼에 상관없이 템렙별 dps 균일화에 가깝다고 까고있는 격아 인데요 ? 쿨기까지 글쿨 돌아가서 쿨기 어떻게 몰까 조차도 그닥 고민 안되는 수준까지 심플해졌는데 흠 -_-.. 물론 여전히 도트발라서 부스팅하는 클이 있긴한데 그것도 옛날에 비하면 정말 순한맛임.. | 20.04.10 09:29 | | |

(IP보기클릭)61.84.***.***

BEST
개울섶민들레
제가 오해되게 쓰긴했네요. 제가 말했던 부분은 특정 발동 스킬들입니다. 글쿨은 이해가 되는데 냥꾼을 예로 들면 날사같은 경우를 말하는겁니다. 특정 상황에 확률적으로 뜨는 스킬들이 사라졌으면 한다는겁니다. 확률이 맘에 안드는거에요 ㅋㅋ;;; | 20.04.10 09:35 | | |

(IP보기클릭)221.153.***.***

티실
그 발동이라도 없으면 심심해 뒈져 버릴듯 전 ㅋㅋ 지금도 딜싸돌리다보면 졸린데.. | 20.04.10 09:42 | | |

(IP보기클릭)180.65.***.***

티실
저는 화염법사다보니까 확률발동 스킬은 남아있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화법은 몰아치는 열기가 생긴 이래로 리치왕부터 지금까지 계속 개량되왔는데 몰열불작 손맛덕분에 화법하는거라서 지금이 좋네요. | 20.04.10 09:52 | | |

(IP보기클릭)61.84.***.***

개울섶민들레
ㅋㅋㅋ 호불호가 있겠죠 사람마다 취향과 스타일이 다르니까요 ㅋㅋ 제 개인적으로는 확률같은 방식보다 누르면 나가는 확실한 스킬방식이 더 끌려서 그래요 ㅠㅠ | 20.04.10 11:18 | | |

(IP보기클릭)61.84.***.***

전쟁의신마르스
손맛이 있는 클래스는 그럴수 있겠네요....전 주로 탱커를 하는데 전사의 경우 방밀 리셋되는건 좋지만 그런것 보단 방밀 쿨을 줄이고 다른 스킬을 좀더 활용하는게 좋네요 ㅠ | 20.04.10 11:18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확률이 노력한만큼 딜이 안나오는 시스템이라면 와우는 노력한만큼 딜이 나오는 시스템이었던 적이 없습니다. 지금 클래식만 봐도 로그에서 크리가 터져서 로그가 잘나왔니 뭐니 하고 있는데요 뭐. 둘다 비슷하게 운빨을 탓하긴 하지만 전 지금이 더 나은것 같습니다. | 20.04.10 11:41 | | |

(IP보기클릭)61.84.***.***

GodRoss
맞습니다 하지만 크리가 터지는건 치확을 올린다는 스탯의 보정이 있고 그 보정을 유저가 노력하여 셋팅하는겁니다. 하지만 스킬의 발동 확률은 유저의 노력이 없이 그냥 무작위라는거죠. 치명타는 1프로라도 터지지만 그 퍼센트를 유저가 노력으로 올릴수도 내릴수도 있는 유동성이 있는 반면 스킬 발동은 그런 유동성도 없습니다. 운이 좋으면 여러번 터지고 운이 나쁘면 남들 3번 터질때 나는 1번 터지죠.. 그러니 문제가 있는거 아닐까 하는겁니다. 물론 스펙이 좋을수록 크리확률도 올라가겠죠. 하지만 확률이다보니 같은 장비를 착용하고도 누군 3번 터지고 누군 1번 터질수 있다는겁니다. 이런 부분이 불합리하다고 저는 생각하는거구요. | 20.04.10 11:47 | | |

(IP보기클릭)61.84.***.***

GodRoss
그런면에서 크리랑 비교되는건 이해되지 않네요... | 20.04.10 11:47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말씀하신 부분 모두 크리에도 적용되던 부분입니다. 최근에 심크가 대중화 되면서 스탯 가중치에 대해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랜덤성이라는 복잡한 개념 덕분에 치명타를 기본적으로 올리지 않아도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가속,특화,유연,치명타 각각이 중요한 직업이 다 따로 있죠. 만약에 랜덤성이 배제되고 스킬콤보도 항상하던대로 획일화 된다면 과연 딜이 재밌을까요? 발동스킬이 있는 지금이 노력한만큼 딜이 안나오는 시스템이라고 하셨는데 오히려 발동스킬의 유동성에 대처할수 있는 사람이 딜이 잘나오는. 이 운용차이로 템차이를 어느정도는 극복할수 있는 그러한 시스템이 지금입니다. | 20.04.10 11:53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크리에도 적용되던 부분이라는거에 부연 설명을 좀 하면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 클래식에서도 이사람 나보다 치명타 세팅이 덜됐는데 크리가 나보다 훨씬많이 터져서 로그가 잘나왔어. 라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지금시스템은 거기에 랜덤성을 얹고. 크리티컬보단 랜덤발동 스킬의 대처능력에 따라서 딜이 올라가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실력의 부분이 좀더 첨가됐다고 봅니다. | 20.04.10 12:05 | | |

(IP보기클릭)61.84.***.***

GodRoss
그렇군요 ...제가 느낀거랑은 좀 다르네요. 생각의 차이일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시스템이 되려 딜 사이클의 로또성에만 의존한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기존이 스탯영향만을 바라는게 제 입장이구요. 님의 말씀처럼 운용의 차이로 템차이를 극복하게 된다는게 전 오히려 안좋게 받아들여집니다. 템이 차이가 나면 딜도 차이가 나고 그게 파밍의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펙에 차이가 있는데 발동스킬로 완벽히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메꿔진다면 그거 자체가 잘못된 설계 아닐까 합니다. 노력한만큼 차이는 나야 한다고 봐요. | 20.04.10 12:07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템차이로 극복된다는건 어디까지나 플레이어의 실력차가 날때의 얘깁니다. 동실력이라면 템차이를 극복못하는건 당연하죠. | 20.04.10 12:08 | | |

(IP보기클릭)61.84.***.***

GodRoss
맞아요 크리도 확률이라 잘되는 놈은 잘되고 안되는놈은 안되죠. 하지만 그것도 기본 스펙이 뿌리로서 박혀있기에 어느정도의 보장은 된다는 개념이 있죠. 하지만 발동 스킬은 그런 보장이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가속등을 올려서 더 빨리 때리면 확률은 오른다 라고 할수도 있지만 그건 그거대로 또 다른 셋팅의 복잡성을 가져오지 않을까요 ? 게다가 스킬콤보도 항상 하덜대로 획일화된다면이라고 하셨지만 2차스탯도 이미 획일화 되었고 그 테두리는 변하지 않을거 같네요. | 20.04.10 12:09 | | |

(IP보기클릭)211.35.***.***

티실
와우 미터기 딜뽕은 크리나 스펙도 중요하지만 레이드 보스 무빙 패턴을 거의 안걸리는 운빨이 더 큼 ㅋㅋ 오프닝 딜할때 나혼자 본진 이탈 디버프 같은거 걸리면 무빙으로 딜손실이 어마어마해짐 까마득한 스펙차이가 나는 사람들 아니고선 비슷한 스펙 비슷한 실력이면 절대 못따라감 | 20.04.10 12:10 | | |

(IP보기클릭)61.84.***.***

GodRoss
님의 말씀이 좀 이상하게 보이는데 ....예를 들자면 템이 똑같을시 발동스킬로 딜이 차이가 난다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가 있는거 아닐까요 ? 템차이가 나는데도 발동스킬로 딜량이 비슷하거나 턱밑까지 나온다면 그것도 문제가 있는게 맞는거 같구요. | 20.04.10 12:11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최근에 유행인 심크를 이용하셨다면 아시겠지만. 2차스탯은 획일화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심크가 대중화된 지금 스탯가중치는 캐릭터마다 다르니 직접 심크를 돌려서 자기한테 중요한 스탯을 파악하라고 할정도로 세팅의 다양성이 심화된 상태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철학으로 어떠한 스탯을 몰빵하는 경우도 있고. | 20.04.10 12:12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그부분에 대해선 크리티컬도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 20.04.10 12:12 | | |

(IP보기클릭)61.81.***.***

티실

크리티컬과 발동스킬이 비교되는것을 이해못하시는 것 같아서 클래식의 현상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거의 동일한 템의 도적두명이 같은 넴드에서의 크리티컬 비율입니다. 크리가 잘뜬 도적은 디피가 2597이 나왔고 평범 혹은 평소보다 크리티컬이 잘뜬 도적은 1868이 나왔습니다. 크리를 잘띄우고 싶으면 치명타템을 좀더 껴라하는 문제의 얘기가 아닌 영역이죠. | 20.04.10 12:38 | | |

(IP보기클릭)61.84.***.***

GodRoss
님께서 하시는 말이 뭔지 알겠습니다. 허나 자꾸 클래식 지표를 가져오시는건 동의하기 힘드네요., 또한 님말씀처럼 저런 결과가 나온다면 같은 크리율이라고 해도 저렇게 차이가 나는데 거기에다 또 다른 확률인 발동 스킬을 넣는다면 격차가 줄어들수도 있겠지만 격차가 더 벌어질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확률에 또 한번의 확률을 덮어씌운거라는거죠. 그게 오히려 더 안좋지 않을까요 ? | 20.04.10 13:00 | | |

(IP보기클릭)180.65.***.***

티실
저분 말은. 와우는 처음부터 이랬다는 뜻입니다. 플레이어가 DPS를 띄우는 방법은 항상 RNG가 포함되기 마련이었고 이때문에 단지 치명타만 챙긴다고 해서 운빨이 해소되는게 아니라 스스로 연구하다보면 굳이 치명타를 챙기지 않더라도 DPS를 올릴만한 다른 빌드업이 있다는거죠. 클래식도 똑같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 20.04.10 13:04 | | |

(IP보기클릭)61.84.***.***

전쟁의신마르스
그렇군요 ....이해했습니다. 유저들의 다양성을 말씀하시는거군요. | 20.04.10 13:09 | | |

(IP보기클릭)122.42.***.***

아니 그래서 글쿨 어쩃냐고
20.04.10 08:43

(IP보기클릭)218.50.***.***

피통 정겨운거 보소 ㅋㅋㅋ
20.04.10 09:05

(IP보기클릭)218.234.***.***

와우가 최근 확장팩에서 실망스러운 행보를 많이 보인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새 확장팩 출시를 앞둘 때마다 기대감이 부푸는 건 어쩔 수가 없네.
20.04.10 10:04

(IP보기클릭)175.223.***.***

애증의 게임 ... 군단 정도로만 나와도 바랄게 없다 격아 개쓰레기
20.04.10 10:25

(IP보기클릭)112.185.***.***

참신할 게 더 없다지만 그래도 군단은 진짜 재밌었는데
20.04.10 10:42

(IP보기클릭)211.221.***.***

스킬좀 줄여라
20.04.10 11:16

(IP보기클릭)210.105.***.***

스킬은 연계 스킬 자동으로 발동하게 해서 손 좀 쉬게 해도 좋을거 같은데 그렇게 안하겠지? 매크로 프로그램 돌려야 할거 같네.
20.04.10 11:38

(IP보기클릭)211.211.***.***

짤에 저 분 예전에 울먹이면서 와우 까던 분이네
20.04.12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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