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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전략적 팀 전투를 살펴보세요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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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4190 | 댓글수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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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8
 댓글


(IP보기클릭)125.176.***.***

BEST
롤충들이랑 라이엇 양아치짓 때문에 더 까이는 게 맞음 ㅋㅋ 뻔뻔하게 베껴놓고 노모어 도타 ㅇㅈㄹ하고 상금 시스템도 똑같이 따라하고 하다하다 스탠드얼론 계획 중인 모드 e3 발표 직전에 날치기해서 우리가 원조다! 오토배틀러 이딴 식으로 장르명까지 만드는 회사가 라이엇 말고 어디있냐 ㅋㅋㅋ
19.06.26 14:43

(IP보기클릭)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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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스 나오자마자 관문 배끼고, 도타 크라우드 펀딩 대회 상금 그렇게 까면서 정작 지들도 도입하고 마치 지들이 선구자 인척 하고 ... 기술적인 부분이나, 미친듯이 아이디어가 뛰어난 것도 아니고 정통성도 없는데 시기가 잘 맞아서 성공을 했는데 겸손은 커녕 자기들 스스로 안좋은 이미지를 엄청 만들었죠. 특히 기존에 블리자드 , 벨브 같은 장인 느낌으로 게임을 만들 던 느낌과는 너무 상반된 입장의 카피캣 게임이기 때문에 저쪽의 팬들 입장에선 곱게 보일리가 없죠(블리자드도 카피캣에선 자유 롭진 않지만 블리자드 스타일은 카피 + 독창 적인 요소 같은식으로 믹싱을 했기 때문에 큰 티가 안났죠) 롤이 국내에 자리 잡게 되면서 생긴 문화가 커뮤니티나 게임내에서 반말 + 욕설이 거의 일상화 되었지요. 예전에도 저런 부분이 아예 없진 않았지만 상대적인 비율로 굉장히 낮았죠. 비단 그게 롤만의 영향은 아닐 지도 모르지만 저런 문화를 만드는데 적어도 국내에선 DC발 미국섭 LOL하던 문화가 그대로 롤 초창기에 자리잡아서 그렇다는 생각이 많으 듭니다. 결국은 누가 뭐라던 현재 업계 최고 수준의 매출을 뽑는 게임인데, 그 회사의 구성원들은 업계 최고 수준에 맞는 마음 가짐이 아니라서 굳이 먹지 않아도 될 욕을 사서 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이제는 그냥 유통사로 전락한 벨브나, 퇴물중 퇴물이 된 블리자드도 도찐 개찐으로 구성원들에 의해서 욕은 많이 먹는데, 적어도 저 퇴물 둘은 사고를 치고 나서 유저들의 눈치를 보는게 느껴지니 상대적으로 들 욕을 먹는거 같아요. 뭐 라이엇은 전형적인 졸부 스타일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차근 차근 올라가지 못한거다 보니 자기가 엘리트라는 생각도 많이 잇을 것 같네요.
19.06.26 14:46

(IP보기클릭)202.136.***.***

BEST
이러고 롤 까면 도슬람이다/루리웹 힙스터 기질 있다 이소리들음. 그래요, 재미만 있으면 되죠. 던전디펜스같이 표절해도 인기만 있으면 되죠. 돈만 잘벌면 장땡임. 그쵸 쉴더여러분?
19.06.26 14:50

(IP보기클릭)125.176.***.***

BEST
롤에 인생 꼴아박아서 라이엇 비판하면 입에 가시가 돋나봐요 ㅋㅋㅋ
19.06.26 14:56

(IP보기클릭)106.102.***.***

BEST
걍 라이엇 쉴드칠걸 작작쳐야지
19.06.26 14:24

(IP보기클릭)220.116.***.***

표절게임
19.06.26 13:17

(IP보기클릭)49.246.***.***

루리웹-3485143493
히히 표절게임 신나게 수백만명이랑 같이 해야지 | 19.06.26 13:19 | | |

(IP보기클릭)175.121.***.***

루리웹-3485143493
이분 유튜브 곧 차단 된다면서 어그로끌더니 요샌 롤토체스 글마다 어그로끄내 찐 인가 백순가 | 19.06.26 13:40 | | |

(IP보기클릭)14.32.***.***


다들 모여~!
19.06.26 13:27

(IP보기클릭)49.165.***.***

살펴보는거 지겨워 시켜줘 ㅠㅠ
19.06.26 13:33

(IP보기클릭)210.96.***.***

요새막 오토체스류 게임이 다수 나와서그런가 언더로드랑 롤토체스랑 번갈아가면서 분탕치면서 희열느끼는 관종들이 많이보이는듯 그냥 댓글을 달아주지 말고 비추천만 누르고 갑시다 갸들은 오른쪽에 알람에 답변떴다는거보고 오르가즘 느끼는 애들임
19.06.26 13:36

(IP보기클릭)118.42.***.***

근데 궁금한게 어차피 오토체스도 도타 유즈맵이랑 삼국지류에서 그대로 가져다 썼는데 이리 까이는 이유 있음?
19.06.26 13:41

(IP보기클릭)118.42.***.***

루리웹-9901427519
루리인이 그리 좋아하는 도타 2 유즈맵에서 유행하다 가져오니까 싫은건가. | 19.06.26 13:43 | | |

(IP보기클릭)211.184.***.***

루리웹-9901427519
그런건 자기네 알 바 아니고 그냥 타겟 하나 정해서 패는걸 즐기는 분들이심... | 19.06.26 13:44 | | |

(IP보기클릭)211.184.***.***

prisoner88
명분 없다고 존나게 패면서 정작 자기들도 별로 명분 없는걸 모름 ㅋㅋ | 19.06.26 13:45 | | |

(IP보기클릭)222.106.***.***

루리웹-9901427519
제가 저번에 본 게시글에 추천많이 받은 댓글이 라이엇이 롤토체스를 자기들이 만들어낸 장르?로 입털고 그랬다고 함 마치 자기들이 처음 이 장르를 개척한것처럼 그래서 욕먹는거라고함 | 19.06.26 13:45 | | |

(IP보기클릭)115.145.***.***

키타에리
걍 루리웹 힙스터 감성이 애져서 이유 붙여서 까는거임. 예전에 도타 유행할땐, 도타보고 진입장벽 높다고 까고 카오스 유행할때 카오스보고 도타 베꼈다면서 도타빨고 걍 힙스터 감성 애지는분들이 많음. 장르적 특수성을 표절이라고 보기에는 좀 힘들다는걸 모름ㅋㅋ | 19.06.26 13:50 | | |

(IP보기클릭)115.145.***.***

루리웹-9901427519
그분들한텐 삼국지 디펜스가 중국에서 대회도 하고 나름 인기있던 유즈맵이었고 오토체스류 게임중에 원류가 워3 유즈맵이라 장르적으로 기존에 유사한 게임이 있었다는건 중요한 사실이 아님. 단지 1등하는 게임을 까고 싶을뿐. 만약 그런걸로 게임을 깔꺼면 킹덤러쉬니 벌룬 디펜스니 이런 디펜스류들도 싸그리 욕 먹어야하는데 욕 안하는것도 그렇고. 히오스만 루리웹에서 신급으로 빨리는거보면 각나오지 않음? 힙스터 감성임. | 19.06.26 13:51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내가 여기 다음 이전부터 봐왔는데, 다음이전이 뭐야 여기 처음 생기고 얼마전에 들어왔었음. 서큐버스의 둥지라는 성인만화 연재할때 사춘기 어린마음에 열심히 볼려고 근데 여기는 콘솔이라는 한국에서 태생적으로 비주류 문화가 주류인 곳이라서 그런지 pc게임에 대한 적대도 그렇고 잘나가는 게임에 대해서 이유 없이 까는 분들이 많음. 드림위즈 루리웹때도 그렇고. 그건 뭐 변화가 없음. 단지 문제는 힙스터 감성이 오지다보니까 깔거 안 깔거 구분을 못한다는게 문제지. 롤 깔꺼면 그냥 "롤 운영한다면서 도타 리플레이 사이트 터뜨리고 도망친 운영진" "상금 구걸한다면서 개까놓고, 대회 운영방식이랑 상금 방식 따라한것" 이것만 까도 날 새도록 깔 수 있는데, 노모어 도타니 하면서 운영전략도 까대니 얼토당토 않는것. 대표적으로 타코리뷰 같은곳이라고 볼 수 있음. 이번 타코리뷰도 힙스터 정신 애져서 이거 까던데 걔도 오토체스에서 베꼈니 마니하는데 유즈맵이 원류라는건 싹 빼놓음. | 19.06.26 13:55 | | |

(IP보기클릭)211.34.***.***

코드게이
좀 뜬금없는 질문이긴 한데 도타가 유행한적이 있나요...? 도슬람인데 안믿겨서... | 19.06.26 13:58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9901427519
https://youtu.be/pBpjmuU-1iQ | 19.06.26 13:58 | | |

(IP보기클릭)115.145.***.***

Ptolemy
있었어요. 이게 카오스 유행전인 신문물일때 아주 잠깐 유행했어요. 그러다가 도타 나왔고. 저도 도타 루리웹 통해서 처음 접했음. 정확히 말해서 도타 올스타즈(흔히 우리가 말하는 도타2의 원류가 되는)로 유행한건 아니고. 그냥 도타일떄요. | 19.06.26 13:59 | | |

(IP보기클릭)211.34.***.***

코드게이
아하 감사합니다 | 19.06.26 14:00 | | |

(IP보기클릭)115.145.***.***

크라이
타코리뷰가 그래서, 문제라는거임. 내가 타코리뷰 보고 느낀게 유투브 거짓뉴스 선동 이런거 찬성하게된 이유임. 정부는 정규재 TV와 더불어서 타코리뷰도 금지시켜야한다고 봄. 애초부터 저거 시작 점부터 틀림. 시작점은 중국 판다 TV에서 대회도 열린 삼국지 디펜스가 먼전데 라이엇이 베꼈니 마니하면 그럼 저 기준대로라면 워 3 유즈맵 기반인 식물과 좀비도 베꼈고, 킹덤러쉬도 베꼈는데 이런 장르적 특수성을 저작권 주장할 수 있는지부터 좀ㅋㅋ..; | 19.06.26 14:01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걍 표절로 만들려고 억지 프레임 씌우니까 저런 헛소리를 할 수 있는거임. 저런 장르적 특수성을 표절로 덮어 씌우기 할 수 있음? 내가 궁금해서 물어봄 것도 저 장르적 특수성 시@발점이 오토체스임? 아니잖아요. 워3 유즈맵이 시작점임. 참고로 워크 3는 중국에서 '국민'게임 수준이고 이 국민게임에서 우리나라 원랜디 수준의 인기였으면 다르게 말해서 인지도가 있었다고 보는게 타당함. 우리나라에서 스타 랜능크 정도의 인지도라는거임. 근데 그정도 인지도 가진걸 거조다다에서 만들었는데 대체 이걸로 표절 시비를 붙이는게 말이됨? 뭐 UI베끼고 캐릭터 베끼고 그럼? | 19.06.26 14:04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라이엇 안좋아하는데 깔려고 이유를 붙여가면서 까대니까 이런 모순이 생기는거임. 워3 유즈맵이라는 원류도 있고 장르적 시@발점도 아닌 게임에서 장르적 특수성에 대한 표절 운운을 이야기하니까 앞뒤가 안맞는거임. 이게 힙스터 감성이라는것. 주류에 대한 되도 않는 반항. | 19.06.26 14:06 | | |

(IP보기클릭)121.177.***.***

루리웹-9901427519
크게 보면 페미랑 별 차이 음슴 표절이라고 까면서 자기가 뭔가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거 아! 내가 이렇게 올바른 사람이다! | 19.06.26 14:07 | | |

(IP보기클릭)39.7.***.***

롤토체스를 살펴보세요!
19.06.26 13:57

(IP보기클릭)49.173.***.***

네이밍부터 어캐 해봐라.. 정식 네이밍이 이처럼 별로인건 처음본다.... 전략적 팀 전투...
19.06.26 14:01

(IP보기클릭)115.145.***.***

아덴시아
ㄹㅇ 이 놈들 네이밍 자꾸 도타 티 안 낼려고 MOBA드립칠때부터 뭔가 네이밍 하나같이 구데기임. | 19.06.26 14:14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도타-라이크면 어떄 ㄹㅇㅋㅋㅋ | 19.06.26 14:14 | | |

(IP보기클릭)58.140.***.***

아덴시아
티팬티 ㄱ | 19.06.26 14:30 | | |

(IP보기클릭)39.7.***.***

가면라이더 쿠우가
히잌! | 19.06.26 14:48 | | |

(IP보기클릭)39.7.***.***

아덴시아
소환사협곡도 따지고 보면 전략적 팀 전투 | 19.06.26 14:48 | | |

(IP보기클릭)115.90.***.***

아덴시아
팀파이트택틱스면 좀 있어보임? | 19.06.26 15:09 | | |

(IP보기클릭)175.223.***.***

알고있는 영웅들이 있어서 좋더라구요 도타는 안해서 오토체스 캐릭터는 하나도 몰랐음
19.06.26 14:13

(IP보기클릭)175.192.***.***

오체가 삼디 같은거랑 비슷하다는걸 말만 들었는지 비슷한점 대는 사람도 없네 그냥 쉴드 치기위해 만든 대상인가
19.06.26 14:16

(IP보기클릭)115.145.***.***

루리웹-6296728451
뭐래요. 민병 시스템이랑 약간 다르지만 애초부터 상대방 Ai랑 싸우고 크립 라운드 있고 저렇게 조합하고 걍 똑같애요. 포디에 더 가깝죠. 포디는 전설 포켓몬을 잡아서 조합한다는건 같고 포켓몬 수 제한이 없다는것이고 삼디는 좀 다르고. 템까지 있는건 삼디에 가깝고. 비슷한점 대는 사람이 없는게 아니라 워낙 해본 사람이 많아서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진않나요? 그래서 도타류 게임 방식 설명할때 유사한점 설명하나요? | 19.06.26 14:20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https://www.youtube.com/watch?v=YQia8ufa4q8 라운드 구성 보세요. 삼디랑 같아요 | 19.06.26 14:28 | | |

(IP보기클릭)175.192.***.***

코드게이
자동전투랑 시너지 말고는 같은점 찾기가 힘든데요 렙업 같은거도 합쳐서 만드는 개념이 아니라 돈으로 하는거고 돈관리 부분도 이자 개념 으로 돈버는 그런거도 아니고 | 19.06.26 14:30 | | |

(IP보기클릭)115.145.***.***

루리웹-6296728451
그건 포디에서 가져온겁니다. 포켓몬 디펜스는 구입해서 가져오는거고, 실제로 라운드 구성은 삼디에서 가져온것이고. 실제로 저러한 류의 게임이 포켓몬 디펜스에 가깝다고 말할 수있는거죠. | 19.06.26 14:32 | | |

(IP보기클릭)115.145.***.***

루리웹-6296728451
게임 진행방식은 삼디 해보신 분들은 얼추 비슷하다고 느껴서 잘 적응하는 이유가 그거에요. 거기에 포켓몬 디펜스가 인원 제한이 없다뿐이지 거의 비슷했어요. 원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저러한 장르가 이미 존재했다는것이죠. | 19.06.26 14:33 | | |

(IP보기클릭)115.145.***.***

사바툰의노래
시스템적으로 이자 시스템과 리롤은 삼디에서 가져왔고, 유닛 합성은 포디에서 가져온거고. 실제로 이것저것 장르적으로 합성한게 많은거죠. 제대로 보시면 인구수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최대 유닛수는 존재합니다. | 19.06.26 14:35 | | |

(IP보기클릭)121.142.***.***

코드게이
장르가 존재하는것과 시스템을 복붙 한건 다른거죠 오토체스가 기존 삼디나 포디랑 다른건 차별화에 성공해서 인기를 끈건데 지금 롤토체스는 그런 차별화조차 안보이고 완전히 오토체스 복붙수준이라 표절이라고 욕먹는거 아닌가요 장르의 유사성이라고 주장할만큼의 변화가 있었다면 지금보다 평가가 좋았겠죠 | 19.06.26 14:36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삼디에서 인구수증가를 통해서 최대 유닛수를 가져왔고 원시적으로 배치를 도입한것이 오토체스가 거의 처음인데, 그 원류라고 볼 수 있는 다른 게임들이 이미 존재했다는거죠. 시스템적으로 크립 라운드는 삼디에서 가져왔고, 또한 인구수 제한으로 유닛 최대수 두는것도 삼디에 있던 시스템입니다. | 19.06.26 14:36 | | |

(IP보기클릭)175.192.***.***

코드게이
포디는 뭐가 같은지 알기 힘드네요 그냥 냅다 여러개 뿌려높는 느낌밖에 안보여서 | 19.06.26 14:39 | | |

(IP보기클릭)115.145.***.***

사바툰의노래
다르다고 말할 수 있는 배치시스템에 어느정도 제한을 둔점과 15라 늑대라운드 말고는 솔직하게 말해서 저기 저 원류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19.06.26 14:40 | | |

(IP보기클릭)115.145.***.***

루리웹-6296728451
그 여러개 캐릭터 나열하고 몬스터볼로 캐치해서 잡는 시스템(지금 리롤 후에 하나 선택하는것)에 거의 원류죠. | 19.06.26 14:41 | | |

(IP보기클릭)175.192.***.***

코드게이
여러가지 시스템적으로 가져온건 있지만 오토체스는 이자를 다른 형식으로 반영하고 리롤도 다른 형식으로 재생산 한거로 보이긴 하는데 롤토는 아무리봐도 회전초밥 말고는 다른걸 넣지 않은거로 보이네요 | 19.06.26 14:49 | | |

(IP보기클릭)39.7.***.***

코드게이
삼디랑 포디에서 가쟈왔다라고 보기는 함든거 같아요. 시스템적으론 거기서 존재했더래도 오토체스가 흥하니까 부랴부랴 만든게 뻔한데.. 삼디나 포디 제작자들은 저작권 주장이 힘들다고 보고요. 삼국지도 어딘거에 저작권료를 줘야하는지는ㅊ모르겠지만 포켓몬처럼 어쨌든 저작권이 애초에 다른데와 얽혀 있는 유즈맵 창작자들은 애초에 목소리 내기가 함들죠. 오토체스는 밸브렁 서로 합의를 본거고요 | 19.06.26 16:09 | | |

(IP보기클릭)59.12.***.***

루리웹-6296728451
전혀요. 그런식으로 따지자면 애초에 캐릭터 회전각도 없는 롤이 시스템면에서 크게 다르죠. 롤은 게임 특성상 조작감을 위해 캐릭터 회전각이 존재하지 않고, 워3베이스로 한 도타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롤토체스로 말하는 TFT는 캐릭터에 대해서 움직이 되게 가볍죠. 또한 오토체스 이자를 다른 형식으로 반영한다고 하나, 이는 타 디펜스류 게임에서 가져온 시스템입니다. 정확히 말해서 오토체스 또한 삼국지 디펜스와 포디에서 진입장벽이 문제가 되는 인연의 수를 줄이고 상성을 없애는 극단적인 걸 취하고, 그리고 포디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입니다. 오히려 가짓수가 많아서 그렇지 시스템적으로 말해서 편의성을 개편한 게임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19.06.27 01:08 | | |

(IP보기클릭)106.102.***.***

BEST
걍 라이엇 쉴드칠걸 작작쳐야지
19.06.26 14:24

(IP보기클릭)115.145.***.***

Dicor
반대로 라이엇을 말도 안되는걸로 깐다는 생각은 안듬?ㅋㅋㅋ 라이엇 깔꺼면 대회 상금 운영방식 밸브 따라한거랑 입턴걸로 까야지 별 되도 않는걸로 깐다는 생각은 안함? | 19.06.26 14:28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표절이 말도 안되는거임? 라이엇 같은 큰 회사가? 개소리 좀,, | 19.06.26 14:40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아니, 장르적으로 원천이 있는데 장르적 특수성도 표절이 가능함? 오토체스가 원류임? | 19.06.26 14:41 | | |

(IP보기클릭)106.102.***.***

Dicor
ㅋㅋㅋ 쓰면서 쿨한척하지만 모르는 척하는것도 한계가 있는거임 롤이 대단한 겜이긴 하지만 적당히 해야지 | 19.06.26 14:41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아무도 스타를 워크1짭이라고 안함 같은 rts 인데 장르적인건 오토체스류인데 그래서 중립 전투/이자 시스템/3개 합치기 기타등등 비슷한게 아니라 아예 그대로 가져왔으니 표절이라하지 | 19.06.26 14:43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이미, 삼디 포디로 원시적 시스템이 구성되있는데 그럼 뭐라고해야함? 삼디, 포디의 차이점이랑 오토체스 차이점 존재하고 오토체스 롤토체스 차이점 존재함. 롤토체스에 있는 프리 드래프트 오토체스에 있음? 거기에 유닛 최대 회전각이라는 존재가 롤토체스에 있음? 뭐 아이템을 다 베낌? 걍 장르적 특수성에 표절 운운할거면 식물과 좀비같은 타워 디펜스류들은 왜 표절이라 안함? | 19.06.26 14:43 | | |

(IP보기클릭)106.102.***.***

Dicor
인정할건 인정하자는게 글케 어렵다니 롤충이란 소릴 듣지 | 19.06.26 14:43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중립전투(삼국지 디펜스에 있음) 이자 시스템(삼국지 디펜스에 있음) ? 님 솔직히 저렇게 디펜스류 안해보고 쓰는 말 맞죠? | 19.06.26 14:44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아니 별 되도 않는걸로 헛소리하니까 그렇죠. 삼디에 있는 시스템인걸 있다고 말하는게 문제임? | 19.06.26 14:44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그래서 롤토체스가 전부터 만들고 있었는데 오토체스가 뜨니깐 갑자기 전부터 만든걸 발표했다고? | 19.06.26 14:44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롤이 표절한거 맞잖아? 아니 쉬벌 라이엇 회사에서 나오셨어요? | 19.06.26 14:45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아니 말 막히니까 그냥 막 표절했다 그러는데 그럼 삼국지 디펜스를 오토체스가 표절한건 맞는거죠? | 19.06.26 14:46 | | |

(IP보기클릭)115.145.***.***

코드게이
삼국지 디펜스 후반가면 저렇게 배치개념 생각해서 배치한거 보이시고, 이자 시스템에 더해서 거기에 최대 인구수로 유닛 제한 둔거 보이시죠? 초보적인 시스템 자체는 이미 삼디에 다 있었습니다. | 19.06.26 14:47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오토체스는 삼국지 디펜스를 롤은 오토체스를 | 19.06.26 14:47 | | |

(IP보기클릭)106.102.***.***

Dicor
근데 롤토체스는 오토체스 흥하니 대충 만들어서 내놓은게 빼박캔트인데 그건 아시죵? | 19.06.26 14:49 | | |

(IP보기클릭)210.91.***.***

코드게이
이야기를 해줘도 못 알아 들으시는 듯 싶은데, 그냥 넘어가세요. | 19.06.26 14:49 | | |

(IP보기클릭)106.102.***.***

Dicor
그래놓고 우린 오토배틀러 라는 신개념을 만들었습니다 ㅎㅎ 라고 아갈 턴것도 아시죠? | 19.06.26 14:49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그럼 결국 삼국지 디펜스 저작권자가 문제 삼지 않는이상 뭐가 문제임? 이미 그런 장르적 원류가 존재했다는건데; 이미 프리소스처럼 사용되던 장르적 원류가 뭐가 문제인지. 난 좀 그게 궁금함. 스탠드 얼론으로 나와서 장르의 시초가 되는 게임이 오토체스였고 라이엇이 베꼈다면 라이엇 쓰레기 회사 맞음. 거기에 애초에 라이엇 입터는거 솔직히 고깝고 나도 그닥 좋아하는거 아님. 근데 이건 그런게 아니니까 이런말하는거 아님?; 차라리 깔거면 대회 운영방식 이런걸로나 까지. | 19.06.26 14:50 | | |

(IP보기클릭)121.142.***.***

코드게이
저작권자가 문제 삼지 않는다고 아무 문제 없다는건 좀 위험한 발상인데 애초에 요즘 시대엔 원작자가 문제 삼더라도 이기는 경우가 적어서 그냥 더러워서 피하는 상황이죠 중국에서 누가봐도 짝퉁게임인것들 쏟아진다고 원작자가 일일이 고소하진 않죠 | 19.06.26 14:53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라이엇이 양아치질한것도 쉴드치시나여? 오토체스가 도타2 창작마당으로 흥하니 밸브가 직접 드로도 찾아가서 협의했고 밸브는 도타2 캐릭 세계관 쓴 언더로드를 드로도는 오토체스 스탠드얼론을 내기로 하고 서로 협의 까지 하자고 했는데 라이엇 짱■ 양아치들은 그런것도 없이 오토체스 흥하네? 다 배끼자! 이름은 전략적 어쩌구 붙이고! 오토배틀러 라고 우리가 신 장르를 만든거야! 이지랄 중이죠 근데 팬들은 롤토체스라고 부르는거 알죠? | 19.06.26 14:55 | | |

(IP보기클릭)115.145.***.***

사바툰의노래
근데 이건 프리소스로 난립하던 상황이라 이런 장르적 특수성 하나하나 싸우게 될거면 과연 어느게임이 비판에서 자유롭냐는거임. EA 식물과 좀비도 그렇고 킹덤러쉬도 그렇고 타워 디펜스류 게임들은 거의 대다수 기본 아이디어가 있었잖음. 거기에 던전 디펜스류는 엄청 많았구.. | 19.06.26 14:56 | | |

(IP보기클릭)106.102.***.***

Dicor
적어도 라이엇이 밸브나 드로도 찾아가서 협의 했음 욕은 커녕 칭찬일색이였을거임 | 19.06.26 14:56 | | |

(IP보기클릭)115.145.***.***

Dicor
라이엇 양아치질 하는걸 실드를 왜 침? 그걸로 입터는거 쉴드 치는 사람 아무도 없음. 걍 이걸 표절 어쩌고 하길래 할 말이 없다는거임. 그 외에 오토배틀러 이 따구로 드립친거 라이엇 쓰레기 맞음. 아무도 뭐라고 안함; | 19.06.26 14:57 | | |

(IP보기클릭)223.62.***.***

사바툰의노래
전 그건 중국의 특수성이라고 봐요 저작권은 지금도 충분히 엄청나게 강력한 권리입니다 | 19.06.26 14:58 | | |

(IP보기클릭)121.142.***.***

매드★몬스터
중국이 아니더라도 어느 나라 표절게임이건 해당되는 말입니다 명백한 표절인걸 암에도 대부분의 원작자들이 터치를 안하죠 비단 게임뿐만 아니라 그림에서도 대놓고 트레이싱해서 팔아먹어도 터치 안하는 추세인데 | 19.06.26 15:01 | | |

(IP보기클릭)106.102.***.***

코드게이
아니 양아치질이 표절이자나여;; | 19.06.26 15:06 | | |

(IP보기클릭)121.170.***.***

사바툰의노래
저작권은 요즘 유튜브에서 유행하는 잠깐 잠깐의 등장도 저작권 침해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친고죄이다보니 처벌을 원하거나 권리를 얻고 싶으면 저작권자가 힘을 써야하죠.. '좋게좋게 갑시다'가 추세이긴 해도 이건 법의 문제가 아니라 실행의 문제라서요.. | 19.06.26 15:34 | | |

(IP보기클릭)59.12.***.***

루리웹-0466514505
이게 탈탈 털리는걸로 보임 눈이 안 좋으신가봄? 반박을 못하는데? 여기서 기껏 반박한거라고는 "오토체스도 베꼈는데, 오토체스 베낀 롤토체스도 잘못했다" 이거잖음; 뭔 논리적 반박을 해야지. 나는 롤이랑 도타 두개다 하는데 얼척이 없어서 반박하는것뿐임. | 19.06.27 01:00 | | |

(IP보기클릭)59.12.***.***

루리웹-0466514505
애초에 내 논리는 확고함 "오토체스도 베낀거고, 이미 장르적으로 프리소스에 가까운데 여기에 표절 운운해봤자 뭐하냐?차라리 입털거면 오토배틀러 이따구로 입턴걸 까라" 이거임. 진짜 최소한의 독해만 있으면 이건 이해했겠다. | 19.06.27 0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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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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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lave,here
도타가 직접 롤 고소미 먹인거면 몰라도, 롤은 타격같은거 없을꺼같은대. 애초에 도타도 다른거 배낀거고 | 19.06.26 14:38 | | |

(IP보기클릭)220.117.***.***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nclave,here
히오스 나오자마자 관문 배끼고, 도타 크라우드 펀딩 대회 상금 그렇게 까면서 정작 지들도 도입하고 마치 지들이 선구자 인척 하고 ... 기술적인 부분이나, 미친듯이 아이디어가 뛰어난 것도 아니고 정통성도 없는데 시기가 잘 맞아서 성공을 했는데 겸손은 커녕 자기들 스스로 안좋은 이미지를 엄청 만들었죠. 특히 기존에 블리자드 , 벨브 같은 장인 느낌으로 게임을 만들 던 느낌과는 너무 상반된 입장의 카피캣 게임이기 때문에 저쪽의 팬들 입장에선 곱게 보일리가 없죠(블리자드도 카피캣에선 자유 롭진 않지만 블리자드 스타일은 카피 + 독창 적인 요소 같은식으로 믹싱을 했기 때문에 큰 티가 안났죠) 롤이 국내에 자리 잡게 되면서 생긴 문화가 커뮤니티나 게임내에서 반말 + 욕설이 거의 일상화 되었지요. 예전에도 저런 부분이 아예 없진 않았지만 상대적인 비율로 굉장히 낮았죠. 비단 그게 롤만의 영향은 아닐 지도 모르지만 저런 문화를 만드는데 적어도 국내에선 DC발 미국섭 LOL하던 문화가 그대로 롤 초창기에 자리잡아서 그렇다는 생각이 많으 듭니다. 결국은 누가 뭐라던 현재 업계 최고 수준의 매출을 뽑는 게임인데, 그 회사의 구성원들은 업계 최고 수준에 맞는 마음 가짐이 아니라서 굳이 먹지 않아도 될 욕을 사서 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이제는 그냥 유통사로 전락한 벨브나, 퇴물중 퇴물이 된 블리자드도 도찐 개찐으로 구성원들에 의해서 욕은 많이 먹는데, 적어도 저 퇴물 둘은 사고를 치고 나서 유저들의 눈치를 보는게 느껴지니 상대적으로 들 욕을 먹는거 같아요. 뭐 라이엇은 전형적인 졸부 스타일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차근 차근 올라가지 못한거다 보니 자기가 엘리트라는 생각도 많이 잇을 것 같네요. | 19.06.26 14:46 | | |

(IP보기클릭)115.145.***.***

zuneho
히오스 나오자마자 관문 베끼고 이런건 동의하는데 롤이 국내에 자리잡게 되면서 생긴 문화가 반말+욕설이라고하는데 님 SSB 테란 사건함? 스타때도 욕설할놈은 했어요.. 그외에는 말이 다맞는데 저런 욕설 문화 카오스 하다보면 자주봤고 님말에 다 동의했는데 롤이 국내에 자리잡히면서 반말+욕설 이건 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카오스떄는 반말 욕설 랜뽑이 일상이었거든요. | 19.06.26 14:49 | | |

(IP보기클릭)210.91.***.***

zuneho
반말 문화는 너무 나간 것 같은데... 원래부터 있어왔습니다. 그냥 시간이 흐르면서 더 젊은 애들이 게임을 하면서 그렇게 된거지. | 19.06.26 14:51 | | |

(IP보기클릭)220.117.***.***

코드게이
카오스는 롤 처럼 주류 게임은 아니였잖아요. 스타 1 때도 욕할놈은 했죠. 근데 국내 롤씬은 누가 뭐래도 카오스 > 롤 로 넘어간 케이스 잖아요. 근데 님이 말씀하신거 처럼 카오스 애들이 인성 그 모양이 잘하는 놈들이였고 그놈들이 DC발 주류 였고 그대로 롤에서도 대장 행세 하면서 롤 프로씬 까지 오지 않았습니까? 꼭 롤 때문 만은 아닐지 몰라요 어느 순간부터 인터넷 커뮤니티나 기타 다른 게임도 반말 찍 부모님 안부 물어보는 문화가 많이 보였잖아요. 제 체감으론 그게 롤이 국내에 엄청 흥하면서 부터 라고 느꼈거든요. | 19.06.26 14:52 | | |

(IP보기클릭)220.117.***.***

슬픈단잠
네 말씀하신 것 처럼 젊은 사람들의 문화라는 생각도 들어요. 그 젊은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고 가장 영향 끼칠 부분이 롤이니 그 부분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 19.06.26 14:54 | | |

(IP보기클릭)210.91.***.***

zuneho
게임 때문에 퍼진 것은 아닙니다. 화가 나면 자연스레 채팅을 길게 칠 수 없는 상황이 되니, 반말이 더 편해질 수 밖에 없죠. 나이 조금씩 먹은 사람들이야 사회 생활을 하다보니 웬만해선 좀 참기라도 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그런게 없었죠. 이건 굳이 롤이 아니라도 어느 게임을 하든 동일하게 발생할 현상입니다. 롤이 이것에 영향을 줬다고 보긴 힘들어 보여요. | 19.06.26 14:57 | | |

(IP보기클릭)115.145.***.***

zuneho
으음..카오스가 피시방 가면 엄청 많았는디..주류 게임이 아니었다면 글쎄요.. | 19.06.26 14:57 | | |

(IP보기클릭)202.136.***.***

zuneho
반말은 좀 너무갔고, 나머지는 맞말인 것 같음. 전 저기에 헬퍼사건이랑 바루스 게이화까지 얹고 싶습니다. 까고 말해서 우르프모드도 도타 IMBA모드 표절인데, 그냥 그럴수있지 + 롤 인기 피크여서 말해도 듣지 않음이라 넘어간거였고.. | 19.06.26 15:00 | | |

(IP보기클릭)220.117.***.***

코드게이
지금의 롤 처럼 패자 정도는 아니였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많이 하긴 했지만 스타나 롤 처럼 절대 적인 위치가 아니라 와우나 아이온 안하는 다른 사람들이 하는 3위에서 10위 정도 사이의 게임이였다고 생각되서 주류가 아니였다고 표현했어요. | 19.06.26 15:03 | | |

(IP보기클릭)220.117.***.***

슬픈단잠
장르적 특성 때문에 실시간으로 팀과 협동을 해야 하니 빠르게 채팅을 쳐야 되고 그렇게 반말이 자리잡고, 게임 자체가 극한의 개인 피지컬로 인해서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게임이라서 남탓을 할수 밖에 없는 구조로 만들어져서 자연스럽게 분노를 하는 부분도 많아지게 되어서 욕설도 많이 하게 되었다고 생각되요. 근데 그게 비단 롤이 아니라 그게 도타였건 히오스 였건 똑같이 저렇게 됐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와우 같은 게임도 같이 협업해서 레이드를 해야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이 많았는데 반말을 하거나 욕설을 하는건 드문일이였잖아요.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절대적으로 롤 때문이다 까진 아니고, 어느 정도 롤의 영향도 있지 않았나란 생각이 든다 정도입니다. | 19.06.26 15:08 | | |

(IP보기클릭)223.62.***.***

Ishiremyre
우르프모드가 어떻게 표절이죠? 노쿨모드는 누구나 생각할만한 모드고 파오캐노쿨모드라던가 이미 있던건데 결정적으로 도타imba모드랑 컨셉이다른데 | 19.06.26 16:27 | | |

(IP보기클릭)202.136.***.***

민물고릴라
그러니까 '그럴수있지' 한거고요. 우르프 처음 나왔을때 도타쪽에서는 IMBA 표절했다 한 이야기도 있었다는거고, 반대로 그냥 떠올릴 수 있지도 있어서 비교적 잡음없이 넘어갔던겁니다. 지금 오토체스 행태를 봐선 베낀것 같습니다만.. | 19.06.26 16:32 | | |

(IP보기클릭)220.1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리사
블리자드는 최소한 라이엇 처럼 역겁게 입털진 않으니 그나마 팬들이 있었겠죠. 저도 한때나마 좋아했던 이유가 어 이거 어디서 가져왔네. 근데 이걸 이렇게 바꾸니 참신하네 여서 좋아했던거거든요. 오버워치도 팀포를 안해봐서 팀포를 얼마나 따라한건지 몰랐는데, 비교글을 보고 엄청 뱃겨왔다는 걸 알았죠. 블리자드가 팀포에 대한 경외심을 표현한 부분도 있고, 저도 블리자드의 팬이지만 카피를 해왔다는 사실 자체는 인정을 하게 되더군요. 지금의 롤 팬층 처럼 안뱃겼다. 따지고 보면 원류가 어디냐 라는 이런 신박한 발상의 전환은 생각 해 본 적도 없었죠... 만약이지만 라이엇이 크레딧 같은 데에 Thanks for Blizzard Warcraft 3 . 얼개 이런식으로 쓰고 도타의 크라우드 펀딩 같은 것도 정말 대단한 발상이다 우리도 노력해 보겠다 이런식으로 별거 아닌 립서비스만 했어도 이런식으로 격분은 안했을 것 같네요. 그런 상황에서 롤토체스는 도타의 오토 체스를 우리식으로 해석해봤다. 우리 많의 요소를 넣으려고 노력은 해봤다 이런식으로 나왓다면 현재와 같은 롤토체스가 나왔더라고 롤토체스를 비난 하는 사람들을 되려 비난 햇을 것 같아요. 저렇게 숙이는데 만들지 말라는거냐 라고 하면서... 진짜 자업 자득이죠. 팬덤도 문제가 있지만 팬덤보단 서비스하는 회사 자체의 마인드가 잘못된게 제일 크고 그게 업보인거 같아요. | 19.06.26 18:59 | | |

(IP보기클릭)211.55.***.***

흠... 이런거 배끼는거 별 상관없다면.. 블리자드도 자체로 하나 만들어 줬음 좋겠다.. 히오스 처럼 말이지.... 으으으~~ 시공으로 크엌...
19.06.26 14:36

(IP보기클릭)121.142.***.***

anomie
롤과 히오스만큼의 차별화에 성공한다면 별말 없겠지만 오토체스 복붙한 수준의 시스템이면 똑같이 욕먹을걸요 | 19.06.26 14:37 | | |

(IP보기클릭)220.117.***.***

사바툰의노래
복붙으로 욕 쳐먹어도 좋으니, 제발 히오스 호흡기 좀 붙여주었으면 좋겠네요 ㅜㅜ | 19.06.26 14:48 | | |

(IP보기클릭)121.142.***.***

zuneho
히오스는 그만 놔주세요 서버도 안고쳐주는 놈들인데 ㅎㅎ | 19.06.26 14:56 | | |

(IP보기클릭)220.117.***.***

사바툰의노래
제가 롤을 시즌 3인가 4까지 진짜 열심히 하다가 히오스로 넘어갔거든요. 근데 진짜 히오스 대체제를 못찾겠어요 ㅜㅜ 놓고 싶지만 대체제가 없어서... 일단 도타랑 롤 둘다 워낙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그래픽이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손이 안가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히오스의 탈것이 너무 손에 익어서 답답하더라구요. 아이템 조합도 누군가에겐 재미있는 요소 겠지만 저는 정말 의미도 없고 귀찮다는 생각만 들고요. 그리고 CS! 롤 할때는 몰랐는데 이게 엄청 귀찮은 일이더라구요. 그냥 상대랑 나랑 패 싸움 우당탕당 이게 딱 제 스타일엔 맞더라구요 ㅜㅜ | 19.06.26 15:00 | | |

(IP보기클릭)110.70.***.***

zuneho
그래픽은 히오스보다 도타가 더좋은데 | 19.06.26 18:32 | | |

(IP보기클릭)125.176.***.***

BEST
롤충들이랑 라이엇 양아치짓 때문에 더 까이는 게 맞음 ㅋㅋ 뻔뻔하게 베껴놓고 노모어 도타 ㅇㅈㄹ하고 상금 시스템도 똑같이 따라하고 하다하다 스탠드얼론 계획 중인 모드 e3 발표 직전에 날치기해서 우리가 원조다! 오토배틀러 이딴 식으로 장르명까지 만드는 회사가 라이엇 말고 어디있냐 ㅋㅋㅋ
19.06.26 14:43

(IP보기클릭)202.136.***.***

BEST
루리웹-3241563984
이러고 롤 까면 도슬람이다/루리웹 힙스터 기질 있다 이소리들음. 그래요, 재미만 있으면 되죠. 던전디펜스같이 표절해도 인기만 있으면 되죠. 돈만 잘벌면 장땡임. 그쵸 쉴더여러분? | 19.06.26 14:50 | | |

(IP보기클릭)125.176.***.***

BEST
Ishiremyre
롤에 인생 꼴아박아서 라이엇 비판하면 입에 가시가 돋나봐요 ㅋㅋㅋ | 19.06.26 14:56 | | |

(IP보기클릭)202.136.***.***

루리웹-3241563984
뭐 누구든 자기가 좋아하는거 까이면 쉴드치고 싶은건 본능이라고 봐요. 그래도 이렇게 명명백백히 잘못한 거까지 쉴드치는 게 삐뚤어진 애정이라 생각합니다. | 19.06.26 1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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