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3147\u3147\u3131","rank":0},{"keyword":"\ud2b8\ub9ad\uceec","rank":0},{"keyword":"\ubc84\ud29c\ubc84","rank":2},{"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1},{"keyword":"\ub9bc\ubc84\uc2a4","rank":-1},{"keyword":"\ub9c8\ub77c\ud1a4","rank":0},{"keyword":"\uba85\uc870","rank":0},{"keyword":"\ub2c8\ucf00","rank":0},{"keyword":"\uc820\ub808\uc2a4","rank":1},{"keyword":"\uc544\ub80c","rank":-1},{"keyword":"\uc57c\uad6c","rank":0},{"keyword":"\ud06c\uc544","rank":3},{"keyword":"\uc8fc\uc2dd","rank":-1},{"keyword":"\uc720\ud76c\uc655","rank":5},{"keyword":"\uc6d0\uc2e0","rank":1},{"keyword":"@","rank":5},{"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new"},{"keyword":"\ub274\ud1a0\ub07c","rank":"new"},{"keyword":"\ub9d0\ub538","rank":1},{"keyword":"\ucc38\uad50\uc721","rank":-3},{"keyword":"\ub125\uc2a8","rank":-8},{"keyword":"\uac74\ub2f4","rank":"new"}]
(IP보기클릭)14.38.***.***
일본이 반도체를 놓고 싶어서 놨나 격차기 심해져서 그냥 포기할 수밖에 없던 거지 일본 애들도 머릿속이 꽃밭인 애들이 많음 다 하면 되는 줄 알아 아직도
(IP보기클릭)59.22.***.***
일본은 반도체 놓은게 문제가 아니라 내수 중심으로 장사 편하게 한 탓과, 플라자 합의 이후, 어마무시한 미국의 반도체 특허침해 국제소송으로 기업들 스스로 몸 사려버린 탓, 임금 정체 등의 종합적인 문제였음. 반도체 기본도 없던 중국이 지난 30년 동안 이만큼 개발한거 보면 원래 갖고있니, 원조가 어디니 따지는거 의미 1도 없음.
(IP보기클릭)223.38.***.***
하이닉스 주식 진작에 사둘걸 만큼이나 의미 없는 후회구만 그리고 일본은 반도체를 놓은게 아니자나 해도 안됬던거지 마치 지들이 했으면 됐을것 처럼 말하고 있어
(IP보기클릭)211.234.***.***
치킨게임 시비털다 망했잖어
(IP보기클릭)211.217.***.***
라인처럼 훔칠 각도 없나보네 ㅋㅋㅋ
(IP보기클릭)14.38.***.***
일본이 반도체를 놓고 싶어서 놨나 격차기 심해져서 그냥 포기할 수밖에 없던 거지 일본 애들도 머릿속이 꽃밭인 애들이 많음 다 하면 되는 줄 알아 아직도
(IP보기클릭)121.141.***.***
20세기 말 미국이 개패듯 두들겨 패서 성장동력을 잃어버리고 +2010년대 초반 극엔고정책으로 일본 메모리 가격경쟁력 ↗창내고는 수익 악화되니 "경쟁력 없는 ㅂㅅ기업이네?"하면서 보조금 끊고 유기 +유기해서 망하니까 그냥 넙죽 외국계 자본에 순순히 넘겨준 당시 민주당 정권의 빅똥삽질이 낳은 스노우볼임. | 26.05.09 15:59 | | |
(IP보기클릭)59.22.***.***
일본은 반도체 놓은게 문제가 아니라 내수 중심으로 장사 편하게 한 탓과, 플라자 합의 이후, 어마무시한 미국의 반도체 특허침해 국제소송으로 기업들 스스로 몸 사려버린 탓, 임금 정체 등의 종합적인 문제였음. 반도체 기본도 없던 중국이 지난 30년 동안 이만큼 개발한거 보면 원래 갖고있니, 원조가 어디니 따지는거 의미 1도 없음.
(IP보기클릭)211.234.***.***
치킨게임 시비털다 망했잖어
(IP보기클릭)121.141.***.***
시비턴 건 좋았는데 하필 그 당시 일본정부의 통화정책이 완전 극도의 엔강세 저환율이라 걍 대놓고 죽으라는 수준이었음. 치킨게임을 하려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데 그 당시 엔화가 1400원 이래버리니 가격싸움이 되나..... | 26.05.09 16:48 | | |
(IP보기클릭)121.149.***.***
시비건거는 아니고 그냥 반도체 사이클이 초호황과 초불항을 왔다갔다해서 결국 호황시 수요을 맞추기 위환 케파에 절반에서 7할 수준으로 떨어지는 불항 수요에 그냥 개미 털기 당햇다는게 맞습니다. 단순히 삼성도 지금 초호황이지만 2년 전만해도 낸드랑 D램 사상 최다 재고 쌓여있다는 뉴스가 나온게 그냥 사이클상 밑바닥이여서 그런겁니다. SK나 마이크론은 D램은 HBM에 맞춰서 케파 넘겨줬는데, LPDDR과 GDDR 위주론 재고가 남았다 지금은 3사 모두 HBM쪽으로 돌릴려고 현재 기존 DDR이나 낸드 생산 웨이퍼도 줄이고 조기 단종 절차 들어가고 있구요. 그리고 일본 반도체도 D램위주인 엘피다는 마이크론에 인수되어서 일본 내 투자는 많이 줄었지만(여긴 자연재해 정지가 많았으니), 낸드위주인 카오시아는 2년전만해도 삼성,SK 모두 MLC 생산을 정리할상황에도 공정 투자가 가장 늦여서 MLC나 레거시쪽 생산을 계속해왔는데(공정이 안바뀌었으니 단종할 필요가 없었던게 컸습니다.) 지금 200층대 적층형 낸드 양산 들어간다는 이야기 나오고 있습니다. 만년 적자를 벗어나기 어려웠는데 결국 현재 낸드 가격이 오르니 증가한 영업이익으로 미뤄왔던 시설투자 들어가는거라. 어느정도 적자는 해소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한국과 일본 두나라 중 한국이 더 반도체에 우위인 이유는 저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일본과 한국가 반도체 격차가 시작할 시기가 일본의 출산율이 가파르게 떨어지던 세대의 사회 진출 시기랑 거의 맞습니다. 즉, 반도체라는게 아직까진 사람 갈아서 만드는 제품이다 보니, 구직에서 구인난의 시대가 되니 그만큼 뛰어난 인재들은 반도체 회사말고 다른 쪽으로 많이 빠져나갔는데, 한국의 이 시기가 N포세대 시기다보니. 안정되면서 고소득 직종인 반도체가 인기였으니까요. 그런데 작년부터 한국도 신규 입직자가 많이 줄기 시작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 우위를 유지하려면 인력 관리가 빡세지는 건 사실입니다.(들리는 이야기론 하이닉스는 대졸,초대졸,고졸직 모두 전공과들과 제휴해서 괜찮은 인재들은 이미 졸업후 연계 입사를 해도 인원이 부족하다고 하니) | 26.05.09 19:47 | | |
(IP보기클릭)59.18.***.***
(IP보기클릭)211.217.***.***
라인처럼 훔칠 각도 없나보네 ㅋㅋㅋ
(IP보기클릭)121.177.***.***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24.***.***
작은것에도 잘웃는사람
모토로라는 왜? 일침할거면 검색은 해보고 일침하지 ㅉㅉㅉ | 26.05.09 16:33 | | |
(IP보기클릭)211.234.***.***
네 젠하이저님^^ | 26.05.09 16:35 | | |
(IP보기클릭)147.192.***.***
모토로라....? | 26.05.09 18:28 | | |
(IP보기클릭)59.7.***.***
작은것에도 잘웃는사람
너 혹시 모토로라가 발음 때문에 일본기업인 줄 아는 거야? -_-? | 26.05.09 19:35 | | |
(IP보기클릭)49.175.***.***
T-elos
https://youtu.be/FKeRHnvFCo8?si=p3gl3GLxEdnFXiWX 트랜스포머 1편에서는 시몬 요원이 노키아를 일본꺼라고 찬양하는 장면이... | 26.05.10 00:42 | | |
(IP보기클릭)121.136.***.***
(IP보기클릭)223.38.***.***
하이닉스 주식 진작에 사둘걸 만큼이나 의미 없는 후회구만 그리고 일본은 반도체를 놓은게 아니자나 해도 안됬던거지 마치 지들이 했으면 됐을것 처럼 말하고 있어
(IP보기클릭)121.141.***.***
놓았던 게 맞음. 2010년대에 엘피다가 마지막으로 발악을 시도했지만 그 당시 일본정부의 경제정책은 완전히 엇박자였고. | 26.05.09 16:41 | | |
(IP보기클릭)124.111.***.***
놓긴 뭘 놔요 결국 치킨게임이 져서 퇴출된거지 심지어 먼저 선빵친게 엘피다였다는게 더 개그지 | 26.05.09 16:58 | | |
(IP보기클릭)39.7.***.***
그 치킨게임 패배로 엘피다가 망하는데 있어 당시 일본정부가 끼친 트롤링이 가히 역대 최강급이었죠. 그 당시 원엔환율이 1400원 1500원 이러던 시절이었습니다. 치킨게임은 가격을 내리는 것이 전제조건인데 통화정책이 그따위였으니 안 망하는게 이상한거고, 괜히 민주당이 도로 자민당에 정권 뺏긴 게 아니었죠. 대지진 아니었어도 그랬을 운명임. | 26.05.09 18:54 | | |
(IP보기클릭)211.246.***.***
그리고 엘피다가 흔적도 없이 다 사라졌나면 그것도 아닌게 현 시점에서 주력 팹들은 다 일본/대만 팹이고 죄다 마이크론 인수 전의 엘피다 시절 팹임. | 26.05.09 19:08 | | |
(IP보기클릭)211.246.***.***
키옥시아도 모그룹의 회계부정과 원전사업부 때문에 도시바 전체가 망하기 직전까지 가니 당장 급한 불 끄려고 어쩔 수 없이 강제로 판거지 낸드사업부 자체가 망해서 판 게 아니었고. 과거 미일반도체협정도 그렇고 사실 일본의 메모리반도체 산업은 일본업체들 스스로의 경쟁력 문제도 물론 있지만 외적으로 억까당한게 많았던것도 사실입니다. | 26.05.09 19:22 | | |
(IP보기클릭)124.111.***.***
어차피 졔들 시제품이 나와도 양산에서 수율 어텋게 잡을수도 없어요 투자금액만봐도 삼전이랑 sk랑 비교하면 처참할정도임..졔들도 알겁니다..일본은 얌전히 자국 기업들에게 줄수있는 반도체 양산이나 가능하면 다행일텐데..글쎼요 전 힘들거라는데 500원 걸랍니다 | 26.05.09 21:01 | | |
(IP보기클릭)121.141.***.***
지금은 이미 늦은 거 맞고요. | 26.05.09 21:25 | | |
(IP보기클릭)119.202.***.***
(IP보기클릭)119.202.***.***
저 때만 해도 하이닉스는 절대 주식투자 하면 안 되는 부실기업이었고 tsmc는 로고 검은색 칩이 양품이란 소리까지 듣던 시절임 | 26.05.09 16:47 | | |
(IP보기클릭)121.141.***.***
외국(한국이나 미국 대만 등)들은 가격 후려치는데 자국 기업은 21세기 이래로 가장 역대급 저환율로 수출경쟁력 개판쳐놓으면 누가 봐도 그냥 던지는거지. 물론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땡큐맞음. 스스로 마격꽂았으니까. | 26.05.09 19:40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4.111.***.***
(IP보기클릭)124.111.***.***
메모리 반도체 지들이 개발했다고 우쭑거리는데 hbm 혁신으로 이어가질 못한건 결국 지들의 그 잘난 연구능력 부재가 덫이 된거임 정책탓,시대탓만 하기엔 한국도 힘들때 어텋게든 버텨낸걸 어텋게 설명할거냐고 이건 엄연한 실력차이임 | 26.05.09 17:0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235.***.***
쇼고:이동전투단
일본 애들은 지금 경기가 너무 안좋아서 속으로 우리나라랑 북한이 한번 더 전쟁해 주길 기대한다고 하더라구요 세계 2차대전 때 개같이 패망했는데 한국전쟁 특수로 일본 경제가 살아났던 것처럼요 | 26.05.09 17:14 | | |
(IP보기클릭)112.217.***.***
쇼고:이동전투단
이거 자료가 ㅈㄴ이상함. 이게말이댐? 영업이익이 도요타 8천? 소니는 1500? 딱봐도 너무 이상하지 않음? 아니여기 소니 잘 아는 사람 많지 않음? 소니가 한해 2조도 못번다고? 먼 말같지도 않은 소릴하고있어 | 26.05.09 19:09 | | |
(IP보기클릭)112.217.***.***
쇼고:이동전투단
아니 이상해서 찾아보니 직전년도 영익 발표있네. 소니 1조4천 도요타 3조7천. 먼 ㅅㅂ 반의 반토막을 쳐하고 앉았어 ㅅㅂ 아무리 국뽕이 좋다지만 딱보면 모르나 2초만 봐도 ㅈㄴ 이상하구만 아니 이제보니 그래프 면적도 죄다 엉터리자나 ㅅㅂ ㅋㅋㅋㅋ | 26.05.09 19:17 | | |
(IP보기클릭)106.178.***.***
쇼고:이동전투단
아무리봐도 데이터가 이상한데 어느 언론사 자료임? | 26.05.09 22:53 | | |
(IP보기클릭)14.35.***.***
척봐도 국뽕 채널 수준에서 조아할 애들이 가져와서 선동하며 우리편 일 잘하고있어요 헤헿 할만한 자료잖음. 지 맘에 드니까 긁어온것에 불과하겠죠 | 26.05.10 01:24 | | |
(IP보기클릭)211.108.***.***
쇼고:이동전투단
일본의 투자 커뮤니티와 SNS(X 등)에서는 골드만삭스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해 분석한 그래프 한 장이 빠르게 확산 https://m.yonhapnewstv.co.kr/news/AKR20260508111618t7S https://www.chosun.com/economy/money/2026/05/08/36O2ABILIRFNFHVVTWEV4WCXBM/ 과장 거짓 자료 | 26.05.10 07:16 | | |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25.178.***.***
(IP보기클릭)61.40.***.***
(IP보기클릭)114.30.***.***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112.172.***.***
하닉한테 따여서 퇴물 될 뻔 했는데 AI 물량 부족으로 개같이 떡상 ㅋ | 26.05.09 18:59 | | |
(IP보기클릭)112.172.***.***
그래서 샌디 같은 개↗소 같은 애들도 미친듯이 돈벌고 있음 | 26.05.09 18:59 | | |
(IP보기클릭)39.113.***.***
(IP보기클릭)216.77.***.***
(IP보기클릭)121.178.***.***
(IP보기클릭)50.234.***.***
(IP보기클릭)221.162.***.***
(IP보기클릭)112.150.***.***
솔브레인조차 다이킨의 기술을 사용하는데 한국의 국산화는 어디 세계의 지구에서 했음? | 26.05.10 10:14 | | |
(IP보기클릭)210.222.***.***
추천비율 50퍼 안되는 애한텐 안보이는구나 ㄷㄷ 화이팅 | 26.05.10 10:18 | | |
(IP보기클릭)117.111.***.***
도망가는거임? | 26.05.11 10:45 | | |
(IP보기클릭)211.229.***.***